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승강기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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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Hand Rail)의 속도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1. 30m/min 이하로 하고 있다.
  2. 45m/min 이하로 하고 있다.
  3. 발판(step)속도의 ⅔ 정도로 하고 있다.
  4. 발판(step)속도와 같게 하고 있다.
(정답률: 81%)
  •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 속도는 발판(step) 속도와 같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발판과 핸드레일의 속도 차이로 인해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핸드레일의 속도가 발판보다 빠르면 사용자가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의 속도는 발판의 속도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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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를 분류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밸브식
(정답률: 76%)
  • 밸브식은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를 분류할 때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다른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유압 실린더를 사용하여 승강기를 움직이는 반면, 밸브식은 유압 밸브를 사용하여 승강기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밸브식은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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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엘리베이터 도어용 부품과 거리가 먼 것은?

  1. 행거롤러
  2. 업스러스트롤러
  3. 도어레일
  4. 가이드롤러
(정답률: 53%)
  • 엘리베이터 도어용 부품 중 가이드롤러는 도어레일과 함께 엘리베이터 도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가이드롤러는 엘리베이터 카빈의 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엘리베이터 도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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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균형로프(Compensating Rope)의 역할로 적합한 것은?

  1. 카의 낙하를 방지한다.
  2. 균형추의 이탈을 방지한다.
  3.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의 이동으로 변화된 하중을 보상한다.
  4. 주로프가 열화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7%)
  • 균형로프는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의 이동으로 변화된 하중을 보상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카의 낙하나 균형추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로프와 이동케이블의 이동으로 변화된 하중을 보상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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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 2단속도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동시 저속권선 사용
  2. 주행시 고속권선 사용
  3. 감속시 저속권선 사용
  4. 착상시 저속권선 사용
(정답률: 54%)
  • 주행시 고속권선 사용이 틀린 것입니다.

    교류 2단속도 제어는 전기기기의 기동, 주행, 감속, 착상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전류 변화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때 기동시에는 저속권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계의 부하가 크기 때문에 고속권선을 사용하면 전류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기계에 부하가 걸리게 되어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권선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기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시에는 고속권선을 사용하며, 감속시와 착상시에는 저속권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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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차구획을 평면상에 배치하여 운반기의 왕복 이동에 의하여 주차를 행하는 방식은?

  1. 평면 왕복식
  2. 다층 순환식
  3. 승강기식
  4. 수평 순환식
(정답률: 76%)
  • 주차구획을 평면상에 배치하여 운반기가 왕복 이동하면서 주차를 행하는 방식을 평면 왕복식 주차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주차장 내부에 운반기가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놓고, 주차구획을 이 통로 양쪽에 배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반기가 왕복 이동하면서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구조가 간단하고 운반기의 이동 거리가 짧아서 주차장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면 왕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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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 및 최대정원을 계산할 때 1인당 하중의 기준은 몇 kg 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63
  2. 65
  3. 67
  4. 70
(정답률: 86%)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 및 최대정원을 계산할 때, 1인당 하중의 기준은 65kg이다. 이는 인간의 평균 체중을 고려하여 정해진 값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에 있는 승객들의 총 체중이 이 값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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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변 전압 가변 주파수(VVVF) 제어방식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속의 승강기까지 적용 가능하다.
  2. 저속의 승강기에만 적용하여야 한다.
  3. 직류 전동기와 동등한 제어 특성을 낼 수 있다.
  4. 유도 전동기의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킨다.
(정답률: 72%)
  • "저속의 승강기에만 적용하여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VVVF 제어방식은 고속의 승강기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VVVF 제어방식은 유도 전동기의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켜 제어하는 방식으로, 직류 전동기와 동등한 제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의 승강기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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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레일의 규격호칭은 소재 1m길이당 중량을 라운드 번호로 하여 레일에 붙여 쓰고 있다.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T형 레일의 공칭이 아닌 것은?

  1. 8K레일
  2. 13K레일
  3. 16K레일
  4. 24K레일
(정답률: 86%)
  • 레일의 규격호칭은 소재 1m길이당 중량을 라운드 번호로 하여 붙여 쓰는데, 이 중 "16K레일"은 규격호칭이 아니라 "16kg/m 레일"로 표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T형 레일의 공칭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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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 기계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실이 정상부에 위치한 경우 꼭대기 틈새의 높이는 2m 이상의 높이를 두어야 한다.
  2.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
  3. 기계실의 위치는 반드시 정상부에 위치하지 않아도 된다.
  4. 기계실이 있는 경우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의 크기와 같아야 한다.
(정답률: 72%)
  • 기계실이 있는 경우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의 크기와 같아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기계실의 크기가 승강로의 크기와 같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설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크기는 승강로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이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엘리베이터 장비를 유지보수하고 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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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 엘리베이터의 압력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전부하압력의 몇 % 까지 제한하도록 맞추어 조절해야 하는가?

  1. 115
  2. 125
  3. 140
  4. 150
(정답률: 62%)
  • 유압 엘리베이터의 압력 릴리프 밸브는 일반적으로 전부하압력의 10% 정도 높게 설정됩니다. 따라서 전부하압력이 140이라면, 압력 릴리프 밸브는 154 정도로 설정될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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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강기에 사용하는 가이드 레일 1본의 길이는 몇 m로 정하고 있는가?

  1. 1
  2. 3
  3. 5
  4. 7
(정답률: 65%)
  • 승강기에 사용하는 가이드 레일 1본의 길이는 5m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원활한 이동을 위해 적절한 길이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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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계실의 작업구역에서 유효 높이는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8
  2. 2
  3. 2.5
  4. 3
(정답률: 84%)
  • 기계실 작업구역에서의 유효 높이는 2m 이상으로 해야합니다. 이는 건축법 시행규칙 제 63조에 따라 정해진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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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지로 작동시키면 승강기의 버튼등록이 정지되고 자동으로 지정 층에 도착하여 운행이 정지 되는 것은?

  1. 리미트 스위치
  2. 슬로다운 스위치
  3. 파킹 스위치
  4. 피트 정지 스위치
(정답률: 66%)
  •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스위치 중에서 승강기를 지정 층에 도착시키고 운행을 정지시키는 스위치는 파킹 스위치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승강기의 운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파킹 스위치는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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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정격속도 1m/s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스프링 완충기를 사용하였다.
  2. 정격속도 1m/s초과의 엘리베이터에 유입완충기를 사용하였다.
  3. 유입완충기의 플런저 복귀시험은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귀할 때까지의 시간은 120초 이하이다.
  4. 유입 완충기에서 최소적용중량은 카 자중 + 적재하중으로 한다.
(정답률: 79%)
  • 유입 완충기에서 최소적용중량은 카 자중 + 적재하중으로 한다는 설명은 적절한 설명입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기 위해 완충기가 필요한데, 이때 완충기가 충분한 중량을 받지 못하면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지 못하고 엘리베이터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적용중량을 정해놓고 그 이상의 중량을 받을 수 있는 완충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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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에스컬레이터의 역회전 방지장치가 아닌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장치
  2. 기계 브레이크
  3. 조속기
  4. 스커드 가드
(정답률: 68%)
  • 에스컬레이터의 역회전 방지장치 중에서 스커드 가드는 역회전 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입니다. 스커드 가드는 에스컬레이터의 측면에 위치한 패널로, 사람이 발을 놓거나 옷이 끼이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스커드 가드는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 중에서 역회전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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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프이탈방지장치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부적절한 것은?

  1. 급제동시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
  2. 지진의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
  3. 기타의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
  4. 주로프의 파단으로 이탈할 경우
(정답률: 68%)
  • 로프이탈방지장치는 주로프가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주로프의 파단으로 이탈할 경우"가 부적절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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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평면의 디딤판을 동력으로 오르내리게 한 것으로, 경사도가 12°이하로 설계된 것은?

  1. 에스컬레이터
  2. 수평보행기
  3. 경사형 리프트
  4. 덤웨이터
(정답률: 72%)
  • 디딤판을 오르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경사도가 12° 이하로 설계되어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수평보행기는 평면에 설치되어 있으며, 따라서 경사도가 0°이므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평보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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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내에 승객이 갇혔을 때의 조치할 내용 중 부적절한 것은?

  1. 우선 인터폰을 통해 승객을 안심시킨다.
  2. 카의 위치를 확인한다.
  3. 층 중간에 정지하여 구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기계실에서 정지층에 위치하도록 권상기를 수동으로 조작한다.
  4. 반드시 카 상부의 비상구출구를 통해서 구출한다.
(정답률: 75%)
  • "층 중간에 정지하여 구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기계실에서 정지층에 위치하도록 권상기를 수동으로 조작한다."는 부적절한 내용입니다. 이는 카내에 갇힌 승객을 구출하는 방법이 아니라, 카를 움직여 정지층에 위치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카 상부의 비상구출구를 통해서 구출해야 합니다. 이는 카 내부의 공기가 부족해질 경우를 대비하여 설계된 비상구조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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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높은 열로 전선의 피복이 연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고무
  2. 석면
  3. 종이
  4. PVC
(정답률: 83%)
  • 석면은 불에 강한 내화성이 있어 높은 열로 인해 전선의 피복이 연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설비에서 전선의 피복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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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승강기 안전점검에서 신설·변경 또는 고장수리 등 작업을 한 후에 실시하는 것은?

  1. 사전점검
  2. 특별점검
  3. 수시점검
  4. 정기점검
(정답률: 65%)
  • 승강기 안전점검에서 신설·변경 또는 고장수리 등 작업을 한 후에 실시하는 것은 "특별점검"입니다. 이는 작업 후에 승강기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는지 검사하기 위한 점검으로, 사전점검이나 수시점검 등과는 달리 작업 후에만 실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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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작업표준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작업의 효율화
  2. 위험요인의 제거
  3. 손실요인의 제거
  4. 재해책임의 추궁
(정답률: 85%)
  • 작업표준의 목적은 작업의 효율화, 위험요인의 제거, 손실요인의 제거 등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해책임의 추궁은 작업표준의 목적이 아닙니다. 재해책임의 추궁은 사고 발생 시 책임을 추궁하고 법적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작업표준은 사고 예방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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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장소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선, 점검 등의 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 중 스위치에 어떤 장치를 하여야 하는가?

  1. 접지장치
  2. 복개장치
  3. 시건장치
  4. 통전장치
(정답률: 45%)
  • 작업 중 스위치에 시건장치를 하여야 합니다. 이는 전기를 차단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 전기가 다시 들어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시건장치는 전기가 들어오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전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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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방호장치에 대하여 근로자가 준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근로자가 즉시 수리한다.
  2. 방호장치를 해체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업주의 허가를 받아 해체한다.
  3. 방호장치의 해체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지체없이 원상으로 회복시킨다.
  4. 방호장치의 기능이 상실된 것을 발견하면 지체없이 사업주에게 신고한다.
(정답률: 73%)
  •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근로자가 즉시 수리한다는 것은 올바른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문항에서 묻는 것은 근로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이므로, 이것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방호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근로자가 즉시 수리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방호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는 이를 즉시 신고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사업주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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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류의 흐름을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전선의 굵기는 가장 적당한 것으로 선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다음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전압 강하
  2. 허용 전류
  3. 기계적 강도
  4. 외부 온도
(정답률: 73%)
  • 외부 온도는 전선의 저항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높은 온도에서는 전선의 저항이 증가하여 전류가 흐르는 양이 줄어들게 되므로, 전선의 굵기를 더 크게 사용해야 안전하게 전류를 흐를 수 있다. 따라서 외부 온도는 전선의 굵기 결정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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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강기 관리주체의 의무사항이 아닌 것은?

  1. 승강기 완성검사를 받아야 한다.
  2. 자체점검을 받아야한다.
  3. 승강기의 안전에 관한 일상관리를 하여야한다.
  4. 승강기의 안전에 관한 보수를 하여야한다.
(정답률: 52%)
  • 승강기 완성검사는 승강기를 설치한 후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로, 승강기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승강기 관리주체의 의무사항 중에서 승강기 완성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이를 미흡하게 처리할 경우 승강기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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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해원인의 분석방법 중 개별적 원인 분석은?

  1. 각각의 재해원인을 규명하면서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이다.
  2. 사고의 유형, 기인물 등을 분류하여 큰 순서대로 도표화하는 것이다.
  3. 특성과 요인관계를 도표로 하여 물고기 모양으로 세분화 하는 것이다.
  4. 월별 재해 발생수를 그래프화 하여 관리선을 선정하여 관리하는 것이다.
(정답률: 76%)
  • 개별적 원인 분석은 각각의 재해원인을 따로 규명하고, 그것을 하나하나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재해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각각의 원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재해 예방 및 대응에 매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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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합리적인 사고의 발견방법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육감진단
  2. 예측진단
  3. 장비진단
  4. 육안진단
(정답률: 67%)
  • 육감진단은 주관적인 판단과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객관적이지 않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데이터와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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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피트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완충기의 설치상태
  2. 하부 파이널리미트 스위치류 설치상태
  3. 균형로프 및 부착부 설치상태
  4. 비상구출구 설치상태
(정답률: 64%)
  • 피트에서 하는 검사는 모두 로프웨이의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비상구출구 설치상태는 로프웨이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피트에서 검사하지 않는다. 비상구출구 설치상태는 건물 또는 시설물의 안전과 관련된 검사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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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기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항목 중 점검주기가 가장 긴 것은?

  1. 권상기 감속기어의 윤활유(Oil) 누설유무 확인
  2. 비상정지장치 스위치의 기능상실 유무 확인
  3. 승장버튼의 손상 유무 확인
  4. 이동케이블의 손상 유무 확인
(정답률: 51%)
  • 이동케이블은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동케이블의 손상 유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동케이블이 손상되면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정지할 수 있으며, 이는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케이블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자체점검 항목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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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다음 중 조속기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롤 세이프티(Roll Safety)형
  2. 디스크(Disk)형
  3. 플라이 볼(Fly Ball)형
  4. 카(Car)형
(정답률: 76%)
  • 카(Car)형은 조속기가 아니라 조향기이기 때문입니다. 카(Car)형 조향기는 자동차의 조향장치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며, 조속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Car)형은 조속기의 형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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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에스컬레이터의 일반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일반적으로 경사도는 30도 이하로 하여야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가 디딤바닥과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3.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초과하여야 한다.
  4. 물건이 에스컬레이터의 각 부분에 끼이거나 부딪치는 일이 없도록 안전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7%)
  • 디딤바닥의 정격속도는 30m/min 초과하여야 한다. 이유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동 속도가 보행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디딤바닥의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혼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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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T형 가이드레일의 규격은 마무리 가공 전 소재의 ( )m 당 중량을 반올림한 정수에 'K 레일'을 붙여서 호칭한다. 빈 칸에 맞는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70%)
  • 1.

    T형 가이드레일의 규격은 중량에 따라 구분되며, 중량은 길이에 비례하기 때문에 중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된다. 따라서 마무리 가공 전 소재의 1m 당 중량을 반올림한 정수에 'K 레일'을 붙여서 호칭한다. 예를 들어, 1m 당 중량이 24.7kg인 가이드레일은 25kg/m의 규격으로 표기된다. 이러한 이유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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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도르래의 직경은 로프 직경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25
  2. 30
  3. 35
  4. 40
(정답률: 59%)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로프가 도르래를 지탱하고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이 충분히 크지 않으면 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로프의 강도는 직경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로프 직경이 2배가 되면 강도는 4배가 됩니다. 따라서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도르래의 직경이 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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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강기에 설치할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1. 가이드 레일
  2. 출입문 인터 록
  3. 조속기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0%)
  • 승강기에 설치할 방호장치 중 가이드 레일은 실제로는 승강기의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호장치가 아닙니다. 가이드 레일은 승강기의 이동 경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승강기의 안전 운행에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가이드 레일은 방호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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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 및 승강장 문의 유효 출입구의 높이(m)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8
  2. 1.9
  3. 2.0
  4. 2.1
(정답률: 58%)
  • 카 및 승강장 문의 유효 출입구 높이는 2.0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출입할 수 있는 높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휠체어나 유모차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출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출입구 높이가 2.0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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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레일을 싸고 있는 모양의 클램프와 레일 사이에 강체와 가까이 롤러를 물려서 정지시키는 비상정지장치의 종류는?

  1.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
  2. 플랙시블 가이드 클램프형 비상정지장치
  3. 플랙시블 웨지 클램프형 비상정지장치
  4.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39%)
  • 레일을 싸고 있는 클램프와 레일 사이에 강체와 가까이 롤러를 물려서 정지시키는 비상정지장치 중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작동하여 기차를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른 비상정지장치들은 점차적으로 작동하거나 클램프가 느슨하게 작동하여 기차가 일정 거리를 이동한 후에 정지시키는 경우가 있지만,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기차가 이동하는 동안 즉시 작동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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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자동으로 동력에 의해 문을 닫는 방식에서의 문닫힘안전장치의 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1. 문닫힘 동작 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일 때 문이 반전하여 열려야 한다.
  2.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하여 닫혀야 한다.
  3. 문닫힘안전장치의 종류에는 세이프티슈, 광전장치, 초음파장치 등이 있다.
  4. 문닫힘안전장치는 카 문이나 승강장 문에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하여 닫혀야 한다는 것은, 만약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져 있으면 문이 열리지 않고 닫히지 않기 때문에, 승객이나 물건이 문에 끼이거나 끼어들어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이 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닫히지 않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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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계식 주차장치에 있어서 자동차 중량의 전륜 및 후륜에 대한 배분 비는?

  1. 6:4
  2. 5:5
  3. 7:3
  4. 4:6
(정답률: 63%)
  • 기계식 주차장치에서는 전륜과 후륜의 중량 배분 비율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무게 중심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륜과 후륜의 중량 비율은 6:4로 설정됩니다. 이는 전륜이 더 무거운 엔진과 변속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륜에 더 많은 중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륜에 60%의 중량이, 후륜에 40%의 중량이 배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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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강기의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FINAL LIMIT SWITCH)의 요건 중 틀린 것은?

  1. 반드시 기계적으로 조작되는 것이어야 한다.
  2. 작동 캠(CAM)은 금속으로 만든 것이어야 한다.
  3. 이 스위치가 동작하게 되면 권상전동기 및 브레이크 전원이 차단되어야 한다.
  4. 이 스위치는 카가 승강로의 완충기에 충돌된 후에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68%)
  • "이 스위치는 카가 승강로의 완충기에 충돌된 후에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승강기가 최대한 높이 올라갔을 때나 최대한 낮게 내려갔을 때 작동하여 권상전동기 및 브레이크 전원을 차단하고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완충기에 충돌되는 것은 비정상적인 상황이므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되기 전에 이미 승강기는 정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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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승강기의 주로프 로핑(ROPING)방법에서 로프의 장력은 부하측(카 및 균형추) 중력의 1/2로 되며, 부하측의 속도가 로프 속도의 1/2이 되는 로핑 방법은 어느 것인가?

(정답률: 63%)
  • 주로프 로핑 방법에서 로프의 장력은 부하측 중력의 1/2로 되므로, 부하측의 속도가 로프 속도의 1/2가 되려면 부하측 중력이 로프 중력의 1/2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만족하는 보기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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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머신에서 시브풀리의 홈마모상태를 표시하는 길이 H는 몇 mm이하로 하는가?

  1. 0.5
  2. 2
  3. 3.5
  4. 5
(정답률: 60%)
  • 시브풀리의 홈마모상태는 시브풀리와 케이블 사이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케이블이 끼는 홈의 깊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값이 작을수록 케이블과 시브풀리 사이의 마찰이 작아지므로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보기에서 가장 작은 값인 "0.5"와 "2"를 비교해보면, "2"가 더 작은 값입니다. 따라서 시브풀리의 홈마모상태를 표시하는 길이 H는 2mm 이하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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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중 카 위에서 하는 점검항목장치가 아닌 것은?

  1. 비상구출구
  2. 도어잠금 및 잠금해제장치
  3. 카 위 안전스위치
  4. 문닫힘안전장치
(정답률: 51%)
  • 문닫힘안전장치는 엘리베이터 문이 닫혔을 때 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하는 장치이며, 자체점검 중에는 해당 장치를 검사하지 않습니다. 자체점검 중에는 비상구출구, 도어잠금 및 잠금해제장치, 카 위 안전스위치를 검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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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식 승강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실의 배치가 자유롭다.
  2.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3. 과부하방지가 불가능하다.
  4.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터의 출력과 소비전력이 크다.
(정답률: 60%)
  • 유압식 승강기는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으며,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터의 출력과 소비전력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부하방지 기능은 유압식 승강기에서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과부하방지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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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에스컬레이터(무빙워크 포함) 자체점검 중 구동기 및 순환 공간에서 하는 점검에서 B(요주의)로 하여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전기안전장치의 기능을 상실한 것
  2. 운전, 유지보수 및 점검에 필요한 설비 이외의 것이 있는 것
  3. 상부 덮개와 바닥면과의 이음부분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것
  4. 구동기 고정 볼트 등의 상태가 불량한 것
(정답률: 45%)
  • 전기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로, 전기적인 이상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안전장치의 기능이 상실하면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서 B(요주의)로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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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유압승강기에 사용되는 안전밸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기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2. 압력배관이 파열되었을 때 작동하여 카의 낙하를 방지한다.
  3. 카가 최상층으로 상승할 때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게 하는 안전장치이다.
  4. 작동유의 압력이 정격압력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압력이 상승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59%)
  • 안전밸브는 작동유의 압력이 정격압력 이상이 되었을 때 작동하여 압력이 상승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승강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압 상황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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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변형율이 가장 큰 것은?

  1. 비례한도
  2. 인장 최대하중
  3. 탄성한도
  4. 항복점
(정답률: 55%)
  • 인장 최대하중은 재료가 인장력에 의해 최대로 늘어날 수 있는 한계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형율이 가장 큰 것은 인장 최대하중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재료의 변형에 대한 한계점을 나타내지만, 인장 최대하중은 변형율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장 큰 변형율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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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백열전등에 100V의 전압을 가하면 0.2A의 전류가 흐른다. 이 전등의 소비전력은 몇 W인가?(단, 부하의 역률은 1이다.)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5%)
  • 전등의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이므로, P = V x I = 100V x 0.2A = 20W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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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흘러 들어오고 흘러 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이다."라는 법칙은?

  1. 키르히호프의 법칙
  2. 가우스의 법칙
  3. 줄의 법칙
  4. 쿨롱의 법칙
(정답률: 70%)
  • "키르히호프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대수합이 일정하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어떤 한 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합이 항상 0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나타내며, 회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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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립 s 를 변화시킨다.
  2. 극수 P 를 변화시킨다.
  3. 주파수 f 를 변화시킨다.
  4. 용량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64%)
  • 유도전동기의 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용량은 회로의 전기적 특성을 결정하는데, 유도전동기의 운전 속도를 변화시키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용량을 변화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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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OR회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력신호가 모두"0"이면 출력신호에 "1"이 됨
  2. 입력신호가 모두"0"이면 출력신호에 "0"이 됨
  3. 입력신호가 "1"과 "0"이면 출력신호에 "0"이 됨
  4. 입력신호가 "0"과 "1"이면 출력신호에 "0"이 됨
(정답률: 68%)
  • OR회로는 입력신호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신호가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모두 "0"이면 어떤 입력신호도 "1"이 아니므로 출력신호에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력신호가 모두 '0'이면 출력신호에 '0'이 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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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도전동기에서 슬립이 1이란 전동기의 어느 상태인가?

  1. 유도 제동기의 역할을 한다.
  2. 유도 전동기가 전부하 운전 상태이다.
  3. 유도 전동기가 정지 상태이다.
  4. 유도 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
(정답률: 67%)
  • 슬립이 1이란 것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가 동기속도보다 1%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는 정지 상태이며, 유도 제동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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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주전원이 380V인 엘리베이터에서 110V전원을 사용하고자 강압 트랜스를 사용하던 중 트랜스가 소손되었다. 원인 규명을 위해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회로시험기의 전압 측정범위선택스위치의 최초선택위치로 옳은 것은?

  1. 회로시험기의 110V미만
  2. 회로시험기의 110V이상 220V미만
  3. 회로시험기의 220V이상 380V미만
  4.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정답률: 49%)
  • 정답: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

    이유: 강압 트랜스가 소손되어 전압 변환기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엘리베이터에서 제공하는 전압이 어떤 범위에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를 선택하여 전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만약 엘리베이터에서 제공하는 전압이 110V 이하라면, 회로시험기는 해당 범위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만약 전압이 더 높다면, 회로시험기의 다른 범위를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로시험기의 가장 큰 범위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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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진공 중에서 m(Wb)의 자극으로부터 나오는 총 자력선의 수는 어떻게 표현되는가?

(정답률: 63%)
  • 진공 중에서 m(Wb)의 자극으로부터 나오는 총 자력선의 수는 ""로 표현된다. 이는 앙페르 법칙에 의해 결정되는데, 앙페르 법칙은 자기장의 선도를 구하는 법칙으로, 자기장의 크기와 자기장을 둘러싸는 경로의 길이와의 곱으로 자기장의 선도를 구한다. 따라서, 자기장의 크기가 m(Wb)일 때, 자기장을 둘러싸는 경로의 길이에 따라 자력선의 수가 결정되므로, 총 자력선의 수는 ""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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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대형 직류전동기의 토크를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방법은?

  1. 와전류전동기
  2. 프로니 브레이크법
  3. 전기동력계
  4. 반환부하법
(정답률: 53%)
  • 대형 직류전동기의 토크를 측정하는 가장 적당한 방법은 전기동력계입니다. 이는 전기동력계가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토크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와전류전동기는 직류전동기가 아니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프로니 브레이크법은 토크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대형 직류전동기의 경우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환부하법은 토크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정확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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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웜기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격이 비싸다.
  2. 부하용량이 작다.
  3. 소음이 적다.
  4. 큰 감속비를 얻는다.
(정답률: 47%)
  • 부하용량이 작다는 것은 웜기어가 큰 힘을 전달하는 것보다는 작은 힘을 전달하는데 더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웜기어의 구조상 움직임이 부드럽고 안정적이지만, 큰 힘을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규모 기계나 장비에서는 웜기어보다는 다른 감속장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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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설명 중 링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경쾌한 운동과 동력의 마찰손실이 크다.
  2. 제작이 용이하다.
  3. 전동이 매우 확실하다.
  4. 복잡한 운동을 간단한 장치로 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정답: "경쾌한 운동과 동력의 마찰손실이 크다."

    설명: 링크는 간단한 구조로 제작이 용이하며 전동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쾌한 운동을 할 때는 마찰손실이 크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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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전압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부하와 병렬로 연결한다.
  2. 부하와 직렬로 연결한다.
  3. 전압계는 극성이 없다.
  4. 교류 전압계에는 극성이 있다.
(정답률: 50%)
  •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기 위한 계기로, 부하와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부하와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부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확한 전압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하와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부하에 영향을 받아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전압계는 극성이 없으며, 교류 전압계에는 극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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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재료에 하중이 작용하면 재료를 구성하는 원자사이에서 위치의 변화가 일어나고, 그 내부에 응력이 생기며, 외적으로는 변형이 나타난다. 이 변형량과 원치수와의 비를 변형률이라 하는데, 변형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세로 변형률
  2. 가로 변형률
  3. 전단 변형률
  4. 중량 변형률
(정답률: 65%)
  • 중량 변형률은 재료의 무게가 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재료의 구성 원자 사이의 위치 변화나 응력과는 무관하다. 따라서 변형률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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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진수 001101과 100101을 더하면 합은 얼마인가?

  1. 101010
  2. 110010
  3. 011010
  4. 110100
(정답률: 58%)
  • 먼저 각 자리수를 더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01101
    + 100101
    --------
    110010

    각 자리수를 더할 때, 같은 자리수의 값이 모두 0이거나 1이 아니면 1을 올림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1과 1을 더하면 0과 1을 출력하고 1을 올림받습니다. 따라서, 1+1=10이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각 자리수를 더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01101
    + 100101
    --------
    110010

    따라서, 2진수 001101과 100101을 더하면 1100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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