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승강기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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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조속기의 설명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은 8mm 이상이어야 한다.
  2. 조속기는 조속기 용도로 설계된 와이어로프에 의해 구동되어야 한다.
  3. 조속기에는 비상정지장치의 작동과 일치하는 회전방향이 표시되어야 한다.
  4. 조속기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과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는 30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6%)
  • 조속기로프의 공칭 직경은 8mm 이상이어야 한다. 이유는 조속기가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직경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직경의 와이어로프는 끊어질 위험이 높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8mm 이상의 공칭 직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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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조에서 구동기의 회전부품 위로 몇 m 이상의 유효수직거리가 있어야 하는가?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52%)
  •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구조에서 구동기의 회전부품 위로는 최소 0.3m 이상의 유효수직거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것으로, 구동기의 회전부품 위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구동기의 회전부품과 다른 부품이 충돌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0.3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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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균형추의 중량을 결정하는 계산식은? (단, 여기서 L은 정격하중, F는 오버밸런스율이다.)

  1. 균형추의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2. 균형추의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3. 균형추의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4. 균형추의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
(정답률: 80%)
  • 균형추의 역할은 카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켜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중량은 카 자체하중에 더해져야 합니다. 또한, 오버밸런스율 F은 정격하중 L에 대한 비율로, L이 클수록 F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L * F를 더해줘야 균형추의 중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중량 = 카 자체하중 + (L * F)"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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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기가 최하층을 통과했을 때 주전원을 차단시켜 승강기를 정지시키는 것은?

  1. 완충기
  2. 조속기
  3. 비상정지장치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4%)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승강기가 최하층을 통과할 때 승강기의 이동을 감지하고, 이동거리를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승강기가 최하층을 지나치면 승강기의 이동을 감지하여 주전원을 차단시켜 승강기를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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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 계산 시 무관한 항목은?

  1. 감속비
  2. 편향도르래
  3. 전동기 회전수
  4. 권상도르래 직경
(정답률: 63%)
  • 정격속도 계산 시에는 감속비, 전동기 회전수, 권상도르래 직경이 모두 중요한 요소이지만, 편향도르래는 무관한 항목입니다. 편향도르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로, 엘리베이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격속도 계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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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성능이 아닌 것은?

  1. 가격이 저렴할 것
  2. 보수가 용이할 것
  3.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4. 기동회수가 많으므로 대형일 것
(정답률: 79%)
  •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에 요구되는 성능 중에서 "가격이 저렴할 것", "보수가 용이할 것",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은 모두 요구되는 성능이지만, "기동회수가 많으므로 대형일 것"은 요구되는 성능이 아닙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은 엘리베이터의 층간 이동을 위한 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동회수가 많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대형 엘리베이터일수록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동회수가 많으므로 대형일 것"은 오히려 요구되는 성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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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러 층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아래·위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하여 자동차를 자동으로 운반 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는?

  1. 2단식
  2. 승강기식
  3. 수직순환식
  4. 승강기슬라이드식
(정답률: 62%)
  • 주차구획이 여러 층으로 배치되어 있고,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해 자동차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보아, 주차장치가 승강기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강기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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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도어 시스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2짝문 상하열기방식
  2. 2짝문 가로열기(2S)방식
  3. 2짝문 중앙열기(CO)방식
  4. 가로열기와 상하열기 겸용방식
(정답률: 80%)
  • 가로열기와 상하열기 겸용방식은 도어 시스템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도어를 가로로 열거나 상하로 열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른 도어 시스템과는 구조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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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의한 분류방식 중 고속엘리베이터의 기준은?

  1. 2 m/s 이상
  2. 2 m/s 초과
  3. 3 m/s 이상
  4. 4 m/s 초과
(정답률: 71%)
  • 고속엘리베이터의 기준은 속도가 4 m/s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빠른 이동이 필요한 대형 건물이나 높은 건물에서 효율적인 이동을 위해 필요한 속도입니다. 또한, 고속 엘리베이터는 높은 층수를 빠르게 오르내리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대기업이나 대형 호텔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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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규정치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
  2.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하강은 되나 상승은 되지 않는다.
  3.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안전회로 차단으로 구동되지 않는다.
  4.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무부하시는 구동되나 부하시는 구동되지 않는다.
(정답률: 62%)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규정치 이상으로 늘어났을 때는 안전레버가 작동하여 안전회로 차단으로 구동되지 않는다. 이는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에스컬레이터가 계속 작동하게 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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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기 정밀안전 검사 시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몇 %를 권장치로 하는가?

  1. 95~100
  2. 105~110
  3. 115~120
  4. 125~130
(정답률: 70%)
  • 승강기의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승강기 운행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부하방지장치의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일정 비율 이상이 되어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권장치는 105~110%입니다. 이는 정격 적재하중을 약간 초과하는 경우에도 작동하여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95~100%는 너무 낮아서 과부하 발생 시에도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115~130%는 너무 높아서 정격 적재하중을 초과하지 않아도 작동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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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꿈으로써 회전수를 제어하는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장에서는 1, 4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궤환제어
  2. 일단속도제어
  3. 주파수변환제어
  4. 정지레오나드제어
(정답률: 81%)
  •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꿈으로써 회전수를 제어하는 것은 정지레오나드제어입니다. 이는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전압을 조절하여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궤환제어는 모터의 위치를 제어하는 방법, 일단속도제어는 모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 주파수변환제어는 모터의 회전수를 주파수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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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와이어로프 가공방법 중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은?

(정답률: 71%)
  • ""이 가장 우수한 이유는, 와이어로프를 가공할 때 가장 정확하고 균일한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를 더욱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제품으로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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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에 이물질이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펌프의 흡입축에 부착하는 것은?

  1. 필터
  2. 싸이렌서
  3. 스트레이너
  4. 더스트와이퍼
(정답률: 55%)
  • 스트레이너는 펌프의 흡입축에 부착되어 이물질이 실린더로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이는 펌프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고, 펌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스트레이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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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직류 가변전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권상전동기에 직류 전원을 공급한다. 필요한 발전기용량은 약 몇 kW 인가? (단, 권상전동기의 효율은 80%, 1시간 정격은 연속정격의 56%,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은 20kW이다.)

  1. 11
  2. 14
  3. 17
  4. 20
(정답률: 54%)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출력이 20kW이므로, 이를 공급하기 위해 권상전동기는 20kW/0.8 = 25kW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직류 가변전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1시간 정격이 연속정격의 56%이므로, 필요한 발전기용량은 25kW/0.56 = 약 44.6kW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4"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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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교류일단 속도제어방식
  2. 교류귀환 전압제어방식
  3. 워드레오나드방식
  4. VVVF 제어방식
(정답률: 72%)
  • 워드레오나드방식은 엘리베이터 제어방식이 아니라 전력 계통에서 전압을 안정화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워드레오나드방식이 제어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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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을 위한 조속기는 정격속도의 몇 %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해야 하는가?

  1. 105
  2. 110
  3. 115
  4. 120
(정답률: 57%)
  • 카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을 위한 조속기는 정격속도의 115%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카가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충분한 에너지를 축적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1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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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2.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3.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다.
  4. 승강로는 실린더를 수용할 부분만큼 더 커지게 된다.
(정답률: 73%)
  •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도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추는 상황을 대비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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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기기기의 외함 등이 절연이 나빠져서 전류가 누설되어도 감전사고의 위험이 적도록 하기위하여 어떤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1. 접지를 한다.
  2. 도금을 한다.
  3. 퓨즈를 설치한다.
  4. 영상변류기를 설치한다.
(정답률: 77%)
  • 접지를 하면 전기기기의 외함 등에 누설된 전류가 지면으로 흐르게 되어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감전되는 위험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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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해 누발자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미숙성 누발자
  2. 상황성 누발자
  3. 습관성 누발자
  4. 자발성 누발자
(정답률: 73%)
  • 자발성 누발자가 아닌 것은 다른 세 가지 유형인 미숙성 누발자, 상황성 누발자, 습관성 누발자입니다. 이들은 각각 누발의 원인이 미숙함, 상황적 요인, 습관적 행동에 기인합니다. 반면, 자발성 누발자는 의도적으로 재해를 일으키는 경우로, 다른 유형들과는 달리 의도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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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1. 챠임벨
  2. 인터폰
  3. 리미트스위치
  4. 위치표시램프
(정답률: 91%)
  • 카 내에 갇힌 사람이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는 인터폰입니다. 인터폰은 차 안에서 외부와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는 장치로, 카 내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 내부에 갇힌 사람이 인터폰을 이용하여 외부와 연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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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추락에 의한 위험방지 중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승강로 내 작업시에는 작업공구, 부품 등이 낙하하여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도록 할 것
  2. 카 상부 작업 시 중간층에는 균형추의 움직임에 주의하여 충돌하지 않도록 할 것
  3. 카 상부 작업 시에는 신체가 카상부 보호대를 넘지 않도록 하며 로프를 잡을 것
  4. 승강장 도어 키를 사용하여 도어를 개방할 때에는 몸의 중심을 뒤에 두고 개방하여 반드시 카 유무를 확인하고 탑승할 것
(정답률: 61%)
  • 카 상부 작업 시에는 신체가 카상부 보호대를 넘지 않도록 하며 로프를 잡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카 상부 작업 시에는 로프 대신 안전모와 안전벨트를 착용하여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로프를 잡는 것이 아니라 안전모와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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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안전보호기구의 점검, 관리 및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청결하고 습기가 없는 장소에 보관한다.
  2. 한번 사용한 것은 재사용을 하지 않도록 한다.
  3. 보호구는 항상 세척하고 완전히 건조시켜 보관한다.
  4. 적어도 한달에 1회 이상 책임있는 감독자가 점검한다.
(정답률: 83%)
  • "한번 사용한 것은 재사용을 하지 않도록 한다."는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 안전보호기구는 한번 사용한 후에도 내구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재사용을 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예방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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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방한
  2. 복장 통일
  3. 작업능률 향상
  4. 작업 중 위험 감소
(정답률: 86%)
  • 작업복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착용됩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이나 불꽃 등으로 인한 화재, 부식성 물질에 노출될 경우 피부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복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오염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중 위험 감소를 위해 작업복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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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원인 중 생리적인 원인은?

  1. 작업자의 피로
  2. 작업자의 무지
  3. 안전장치의 고장
  4. 안전장치 사용의 미숙
(정답률: 84%)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 작업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침으로 인해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반응속도가 늦어져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휴식과 근력운동 등으로 작업자의 피로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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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계운전 시 기본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범위 이외의 기계는 허가 없이 사용한다.
  2. 방호장치는 유효 적절히 사용하며, 허가 없이 무단으로 떼어놓지 않는다.
  3. 기계가 고장이 났을 때에는 정지, 고장표시를 반드시 기계에 부착한다.
  4. 공동 작업을 할 경우 시동할 때에는 남에게 위험이 없도록 확실한 신호를 보내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87%)
  • 정답은 "작업범위 이외의 기계는 허가 없이 사용한다."입니다. 이는 올바른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작업범위 이외의 기계는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허가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다른 작업자들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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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 보수 작업 시 승강기의 카와 건물의 벽사이에 작업자가 끼인 재해의 발생 형태에 의한 분류는?

  1. 협착
  2. 전도
  3. 방심
  4. 접촉
(정답률: 81%)
  • 승강기 보수 작업 시 승강기의 카와 건물의 벽사이에 작업자가 끼인 재해의 발생 형태는 "협착"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승강기와 벽사이의 좁은 간격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작업자의 신체 부위에 압력을 가해 심각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승강기 보수 작업 시에는 이러한 협착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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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전 상태에 있는 사람을 구출할 때의 행위로 틀린 것은?

  1. 즉시 잡아 당긴다.
  2. 전원 스위치를 내린다.
  3. 절연물을 이용하여 떼어 낸다.
  4. 변전실에 연락하여 전원을 끈다.
(정답률: 84%)
  • "즉시 잡아 당긴다."는 틀린 행위입니다. 감전 상태에 있는 사람을 직접 만지거나 닿으면 자신도 감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연물을 이용하여 떼어내거나 전원 스위치를 내리거나 변전실에 연락하여 전원을 끄는 등 안전한 방법으로 구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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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행 중인 에스컬레이터가 어떤 요인에 의해 갑자기 정지하였다. 점검해야 할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로 틀린 것은?

  1. 승객검출장치
  2. 인레트 스위치
  3. 스커드 가드 안전 스위치
  4. 스텝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63%)
  • 승객검출장치는 에스컬레이터가 운행 중일 때 승객이 발을 끼워 넣거나 물체를 끼워 넣으면 에스컬레이터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정지했을 때, 승객검출장치를 점검해야 합니다. 인레트 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시작과 정지를 제어하는 스위치이며, 스커드 가드 안전 스위치와 스텝체인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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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승강기 완성검사 시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가 0.5m/s인 경우 제동기의 정지거리는 몇 m 이어야 하는가?

  1. 0.20m에서 1.00m사이
  2. 0.30m에서 1.30m사이
  3. 0.40m에서 1.50m사이
  4. 0.55m에서 1.70m사이
(정답률: 62%)
  • 제동거리는 제동시간과 제동가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제동시간은 제동장치의 반응속도와 제동장치와 제동대상 사이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제동가속도는 제동장치의 성능에 따라 결정됩니다.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가 0.5m/s이므로, 제동장치의 성능이 일정하다면 제동가속도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제동거리는 제동시간에 의해 결정됩니다.

    제동시간은 제동장치의 반응속도와 제동장치와 제동대상 사이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동장치의 반응속도는 0.5초 이내이며, 제동장치와 제동대상 사이의 거리는 0.2m에서 1.0m 사이입니다. 따라서 정지거리는 0.20m에서 1.00m 사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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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로프식 승용승강기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카 내에는 외부와 연락되는 통화장치가 있어야 한다.
  2. 카 내에는 용도, 적재하중(최대 정원) 및 비상시 조치 내용의 표찰이 있어야 한다.
  3. 카바닥 끝단과 승강로 벽사이의 거리는 150mm 초과 하여야 한다.
  4. 카바닥은 수평이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86%)
  • 카바닥 끝단과 승강로 벽사이의 거리는 150mm 초과하여야 하는 이유는, 승강기 이용 시에 발을 놓고 서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발이 끝단과 벽 사이에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거리는 안전상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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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버니어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와이어 로프의 직경 측정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정답률: 79%)
  • 버니어캘리퍼스는 와이어 로프의 직경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이유는 버니어캘리퍼스는 두 개의 측정 지점 사이의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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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기식엘리베이터 자체점검 항목 중 피트에서 완충기점검 항목 중 B로 하여야 할 것은?

  1. 완충기의 부착이 불확실한 것
  2. 스프링식에서는 스프링이 손상되어 있는 것
  3. 전기안전장치가 불량한 것
  4. 유압식으로 유량부족의 것
(정답률: 41%)
  •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상태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식 완충기에서 유량이 부족하면 충격을 완화시키는 능력이 떨어져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안전한 상태로 정지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완충기에서는 유량이 충분한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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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조속기 로프의 공칭 지름(mm)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61%)
  • 조속기 로프의 공칭 지름은 사용자의 체중과 로프의 길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6mm 이상이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mm 미만의 지름을 가진 로프는 강도가 낮아서 끊어질 위험이 있으며,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충분한 강도를 가진 로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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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8K
  2. 13K
  3. 15K
  4. 18K
(정답률: 83%)
  •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은 가이드 레일의 높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15K"는 가이드 레일의 규격(호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8K", "13K", "18K"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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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승강기 완성검사 시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기계실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몇 lx이상인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80%)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200lx 이상의 조도를 유지해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자가 기계실 내부에서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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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에서 펌프의 회전수를 소정의 상승속도에 상당하는 회전수로 제어하는 방식은?

  1.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
  2. 미터인회로 제어
  3. 블리드오프회로 제어
  4. 유량밸브 제어
(정답률: 40%)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에서는 펌프의 회전수를 소정의 상승속도에 상응하는 회전수로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상승속도에 따라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합니다. 이 방식은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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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베어링(bearing)에 가압력을 주어 축에 삽입할 때 가장 올바른 방법은?

(정답률: 70%)
  • 올바른 방법은 ""입니다. 이유는 베어링을 축에 삽입할 때 가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압력이 일부분에만 집중되어 베어링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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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어 시스템(열리는 방향)에서 S 로 표현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중앙열기 문
  2. 가로열기 문
  3. 외짝 문 상하열기
  4. 2짝 문 상하열기
(정답률: 71%)
  • S는 가로열기 문을 나타냅니다. 이는 문이 좌우로 열리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중앙열기 문은 문이 가운데에서 열리는 형태이며, 외짝 문 상하열기와 2짝 문 상하열기는 문이 위아래로 열리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는 가로열기 문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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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1. 비상구출구 스위치의 작동상태
  2. 도어개폐장치의 설치상태
  3. 조속기로프의 설치상태
  4.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39%)
  • 조속기로프 인장장치의 작동상태는 카 상부에서 하는 검사가 아닙니다. 이는 조속기로프 인장장치가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급감속할 때 작동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의 작동상태는 엘리베이터 안전에 매우 중요하지만, 카 상부에서 검사하는 대상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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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디스크형 조속기의 점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로프잡이의 움직임은 원활하며 지점부에 발청이 없으며 급유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한다.
  2. 레버의 올바른 위치에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플라이 볼을 손으로 열어서 각 연결 레버의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4. 시브홈의 마모를 확인한다.
(정답률: 64%)
  • 플라이 볼을 손으로 열어서 각 연결 레버의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디스크형 조속기의 점검 방법 중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디스크형 조속기의 내부 구조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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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감속기의 기어 치수가 제대로 맞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강도에 악 영향을 준다.
  2. 진동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3. 카가 전도할 우려가 있다.
  4.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
(정답률: 49%)
  • 로프의 마모가 현저히 크다는 것은 감속기의 기어 치수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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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식 엘리베이터 자체점검 중 피트에서 하는 점검항목에서 과부하 감지장치에 대한 점검 주기(회/월)는?

  1. 1/1
  2. 1/3
  3. 1/4
  4. 1/6
(정답률: 60%)
  • 과부하 감지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번 운행 시에도 작동해야 하므로, 자체점검 주기는 매번 운행 시마다 적용되는 1/1이다. 따라서 정답은 "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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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르래의 로프홈에 언더커트(Under Cut)를 하는 목적은?

  1. 로프의 중심 균형
  2. 윤활 용이
  3. 마찰계수 향상
  4. 도르래의 경량화
(정답률: 63%)
  • 언더커트는 로프의 표면을 깎아내어 마찰계수를 향상시키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작업을 통해 로프와 다른 물체 간의 마찰력이 증가하므로, 로프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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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몇 m/min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30
  2. 45
  3. 60
  4. 90
(정답률: 64%)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사람들을 빠르게 대피시키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운행속도가 빠를수록 더 빠른 대피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운행속도는 60m/min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이 걸어서 이동하는 속도와 비슷하며, 비상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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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에스컬레이터의 스텝 폭이 1m이고 공칭속도가 0.5m/s인 경우 수송능력(명/h)은?

  1. 5000
  2. 5500
  3. 6000
  4. 6500
(정답률: 58%)
  •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공칭속도와 스텝 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송능력 = 공칭속도 x 스텝 폭 x 3600 / 1000

    여기서 3600은 시간을 초 단위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이며, 1000은 미터를 킬로미터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송능력 = 0.5 x 1 x 3600 / 1000 = 1.8명/초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시간 단위가 "시간당"으로 주어졌으므로, 1시간 동안의 수송능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1.8명/초를 3600으로 곱해주어야 합니다.

    수송능력 = 1.8 x 3600 = 6480명/시간

    이 값은 소수점 이하가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최종적으로는 6000명/시간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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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법이 아닌 것은?

  1. 2차 여자제어법
  2. 1차 계자제어법
  3. 2차 저항제어법
  4. 1차 주파수제어법
(정답률: 43%)
  • 유도전동기는 일반적으로 주파수제어법을 사용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1차 계자제어법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1차 계자제어법은 DC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차 계자제어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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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자기장 안에서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도선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은? (단, 전선가운데 점 표시는 전류의 방향을 나타낸다.)

  1. ⓐ방향
  2. ⓑ방향
  3. ⓒ방향
  4. ⓓ방향
(정답률: 63%)
  • 정전기력의 법칙에 따라 전류가 흐르는 도선은 자기장 안에서 힘을 받게 된다. 이 때, 오른쪽 손 법칙을 적용하면 전류의 방향에 수직인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전류의 방향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므로 힘의 방향은 ⓐ방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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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6극, 50Hz의 3상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rpm)는?

  1. 500
  2. 1000
  3. 1200
  4. 1800
(정답률: 47%)
  • 3상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rpm) = (120 x 주파수) / 극수

    여기서, 주파수는 50Hz이며, 극수는 6이므로,

    동기속도(rpm) = (120 x 50) / 6 = 1000

    따라서, 정답은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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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역률이 가장 좋은 단상 유도전동기로서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분상기동형
  2. 반발기동형
  3. 콘덴서기동형
  4. 셰이딩코일형
(정답률: 66%)
  • 콘덴서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는 분상기동형과 반발기동형에 비해 역률이 높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콘덴서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보상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셰이딩코일형은 작은 용량의 전동기에 사용되며, 역률이 낮아서 대용량의 전동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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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Q(C)의 전하에서 나오는 전기력선의 총수는?

(정답률: 64%)
  • 전기력선은 전하의 분포와 관련이 있으며, 전하가 밀집한 곳에서는 전기력선이 서로 가까이 붙어있고, 전하가 적은 곳에서는 전기력선이 멀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하가 가장 많은 Q와 -Q 사이에서는 전기력선이 가장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 때, Q와 -Q 사이의 전기력선은 서로 대칭이므로, Q(C)의 전하에서 나오는 전기력선의 총수는 Q와 -Q 사이에서 나오는 전기력선의 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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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에서 지름 400mm의 바퀴가 원주방향으로 25kg의 힘을 받아 2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면, 이때 전달되는 동력은 몇 kg·m/sec 인가? (단, 마찰계수는 무시한다.)

  1. 10.47
  2. 78.5
  3. 104.7
  4. 785
(정답률: 45%)
  • 회전하는 바퀴의 운동에너지는 1/2 x I x w^2 이다. 여기서 I는 회전하는 물체의 관성 모멘트, w는 각속도이다.

    바퀴의 관성 모멘트는 (1/2) x m x r^2 이다. 여기서 m은 바퀴의 질량, r은 반지름이다.

    따라서 바퀴의 운동에너지는 1/2 x (1/2 x 25) x (0.4/2)^2 x (200 x 2π/60)^2 = 104.7 kg·m^2/sec^2 이다.

    이 운동에너지는 바퀴에 가해지는 힘과 같은 크기의 일을 할 수 있으므로, 전달되는 동력은 104.7 kg·m/se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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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다이오드의 순방향 바이어스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1. P형 쪽에 (-),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한 상태
  2. P형 쪽에 (+),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한 상태
  3. P형 쪽에 (-),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한 상태
  4. P형 쪽에 (+),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한 상태
(정답률: 73%)
  • 다이오드는 P형과 N형 반도체를 합쳐 만든 반도체 소자로, P형 쪽은 양성자가 많고 N형 쪽은 전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P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하면 양성자들이 더 많아져서 전자와 결합하여 전류가 흐르기 쉬워지고,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하면 전자들이 더 많아져서 전류가 흐르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다이오드의 순방향 바이어스 상태는 P형 쪽에 (+), N형 쪽에 (-) 전압을 연결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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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요소와 측정하는 측정기구의 연결로 틀린 것은?

  1. 길이 : 버니어캘리퍼스
  2. 전압 : 볼트미터
  3. 전류 : 암미터
  4. 접지저항 : 메거
(정답률: 61%)
  • 접지저항은 메거(Megohmmeter)로 측정합니다. 다른 요소들은 각각의 측정기구와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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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교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동상인 회로는?

  1. 저항만의 조합회로
  2. 저항과 콘덴서의 조합회로
  3. 저항과 코일의 조합회로
  4. 콘덴서와 콘덴서만의 조합회로
(정답률: 41%)
  •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저항만으로 구성된 회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교류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동상인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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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래의 회로도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56%)
  • 회로도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게이트이고, NOT 게이트는 입력이 참이면 거짓, 거짓이면 참이 되는 논리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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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름베어링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속회전이 가능하다
  2. 마찰저항이 작다.
  3. 설치가 까다롭다.
  4. 충격에 강하다.
(정답률: 52%)
  • 구름베어링은 충격에 강하지 않습니다. 구름베어링은 일반적으로 고속회전이 가능하고 마찰저항이 작아서 효율적인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설치가 까다롭고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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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선의 길이를 고르게 2배로 늘리면 단면적은 1/2로 된다. 이때의 저항은 처음의 몇 배가 되는가?

  1. 4배
  2. 3배
  3. 2배
  4. 1.5배
(정답률: 68%)
  • 전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단면적은 1/2로 줄어들기 때문에, 단면적이 감소한 만큼 저항은 증가합니다. 단면적이 1/2로 줄어들었으므로, 저항은 2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처음의 저항은 2배가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물어보는 것은 처음의 저항이 몇 배가 되는가이므로, 정답은 4배가 됩니다. 이는 저항과 단면적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인 R = ρL/A 에서, L이 2배가 되면 R은 2배가 되고, A가 1/2가 되면 R은 2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은 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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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응력(stress)의 단위는?

  1. kcal/h
  2. %
  3. kg/cm2
  4. kg·cm
(정답률: 69%)
  • 응력은 단위 면적당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단위는 힘의 단위인 kg과 면적의 단위인 cm2를 사용하여 kg/cm2로 표시됩니다. 다른 보기의 단위들은 응력을 나타내는 올바른 단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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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동력을 수시로 이어주거나 끊어주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계요소는?

  1. 클러치
  2. 리벳
  3. 키이
  4. 체인
(정답률: 71%)
  • 클러치는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 중 하나로,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거나 중간에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을 수시로 이어주거나 끊어주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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