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RFM분석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판매촉진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잘못된 것은?
3. DB마케팅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고객관계관리(CRM)의 5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 현대 마케팅의 특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6. ACD까지만 연결되고 상담원이 응답하기 전에 전화를 건 사람이 전화를 끊은 통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7.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
8. 아웃바운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 특별히 훈련된 기업 내부 인력에 의해서 수행되며 사내에 콜센터 시스템을 갖추고 텔레마케팅을 운영하는 기업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0. 아웃바운드 TM의 대상인 고객의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11. 고객이 상담원과 대화하기 이전에 대기하고 있는 총시간을 응답한 총 통화수로 나눈 값은?
12. 아웃바운드 판매전략의 일련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3. 이전에 일체의 접촉이 없었던 상대에게 전화에 의한 판매나 프로모션을 실시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14. 마케팅 개념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활용하는 마케팅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7단계 판매과정 중 전화 전 계획과 관계가 없는 사항은?
16. 고객의 부재로 인해 통화가 항상 성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 통화에서는 성공할 수 있도록 사전에 예상 접촉가능시각을 미리 준비하는 콜은?
17. 마케팅 요소 중 '4Ps'가 아닌 것은?
18.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고객로열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20. 고객관계관리(CRM)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21.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는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2.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아웃바운드 TM시 고객에게 전화를 할 때 유의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25. 상품의 수명주기(PLC;Product Life Cycle)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에서 설문지 작성과정을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27. 다음 설문의 내용을 보고 설문지 작성의 어떤 점을 유의하여야 하는가?
28. 시장조사에서 흔히 이용되고 있는 투사법에 속하는 기법으로 어떤 주제나 제품 등에 관한 일련의 만화나 그림을 모사하여 응답자에게 보여주고 이야기를 하도록 함으로써 그 것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내는 방법은?
29. 다음은 어느 유형의 응답 형태에 속하는가?
30. 시장조사방법 중 전화조사의 장점은?
31. 자동 전화조사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32. 비확률표본추출법에 해당되는 표본추출의 종류는?
33. 다음에서 설명하는 과학적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34. 설문지를 이용한 서베이(Survey)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5. 소비자행동조사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36. 시장조사를 하는 과정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37.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중에 조사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질문방법, 절차, 순서, 내용을 바꿀 수 있는 자료수집 방법은?
38. 마케팅 조사설계의 기본요소로서 일반적으로 마케팅 관리자가 통제하는 변수이다. 이 변수는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의 원인이라고 가정한 변수이다. 이 변수를 무엇이라 하는 가?
39. 설문지 작성시 고려해야 할 원칙 중 옳지 않은 것은?
40. 시장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사전조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2. 과학이 가지는 하위목표는 현실세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적용될 수 있는 범위 혹은 한계를 의미하는데, 이는 다음 중 무엇을 가리키는가?
43. 고객만족도 조사의 3원칙이 아닌 것은?
44. 2차 자료를 분류하는 방법 중에 자료원에 따라 내부자료와 외부자료로 구분할 수 있다. 외부의 독립적인 조사기관들이 영리를 목적으로 특정한 자료를 수집·가공하여 특정 기업이나 기관에 판매하는 상업용 자료는?
45. 과학적 접근법으로서 사회조사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텔레마케터가 사전조사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으로 옳은 것은?
47. 전화조사의 단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48. 전화조사시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지 않은 가구가 전체 모집단에서 상당부분을 차지 한다고 할 때 사용하는 특수한 표본추출기법은?
49. 전화면접자의 기본자세가 아닌 것은?
50. 표본추출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텔레마케팅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텔레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53. 고객 지향적 상담화법 중 성공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내는 대화법으로 적절하지 않는 방법은?
54. 모니터링 평가요소로 부적합한 것은?
55. 콜센터의 생산성향상을 저해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56. 텔레마케팅을 위한 스크립트의 작성방법 중 응답되는 내용을 '예 / 아니오'식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다음의 질문이나 설명이 뒤따르도록 작성하는 방식은?
57. 콜센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58. 텔레마케팅의 특성이 아닌 것은?
59. 가장 바람직한 교육형태는?
60. 상담원 채용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콜센터 시스템 중에서, 모든 콜에 대하여 모니터링된 데이터를 저장하여 콜처리통계 및 상담이력 현황을 관리하며, 각종 아웃바운드 서비스를 위한 콜센터 운영데이터를 관리하는 장비는?
62. 콜센터의 기대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63. 고객리스트가 데이터베이스로 형성되어 있어 상담원이 고객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4.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를 위한 목표 결정시 유의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65. 텔레마케팅에서 지향하는 마케팅 전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66. 다음은 마케팅의 몇 가지 개념 간의 포함관계를 나타낸 그림이다. A, B, C의 위치에 맞는 개념이 A-B-C 순으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67.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모니터링의 진정한 목적이 아닌 것은?
69. OJT에 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0. 콜센터 리더의 능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리더십 역량을 측정하는 용어 중 올바르게 설명되지 않은 것은?
72. 텔레마케팅을 실시할 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진행시키기 위한 도구는?
73. 텔레마케터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74.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는 콜센터 구성원은?
75. 텔레마케터의 상담내용을 모니터링하여 상담원의 평가를 통하여 상담품질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표현하는 용어는?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의 불만족을 처리하는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77. 주문접수 처리에 요구되는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78. 텔레마케터가 말하는 간격을 통해 의미를 강조하고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기법으로 쉼표에서는 한 박자, 문장을 마친 뒤에는 두 박자 정도의 차이를 두는 기법은?
79. Werhnch & Koontz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올바로 나열된 것은?
80.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판매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인바운드 고객 상담시 많이 행해지는 기법은?
81. 고객이 느끼는 정신적·육체적 상황을 의미하는 용어는?
82. 고객 불평·불만을 처리함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83.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성공적인 세일즈 화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인바운드 고객상담의 활용분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86.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솔루션의 도입시 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구매유도를 위한 고객응대 요소가 아닌 것은?
89. 인바운드 고객상담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반응이 아닌 것은?
90. TM 분류에 관한 표이다. 다음 중 이동전화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부가 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 해당되는 부분은?
91. 고객서비스의 금기사항과 효과적인 대응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9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93. 소비자의 의사결정단계로 올바른 것은?
94.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도입 절차로 맞는 것은?
95. 서비스평가의 측정요소가 아닌 것은?
96. 기업의 서비스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7.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장면에서 기업에 대한 고객의 경험과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는 용어는?
98. 스크립트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99. 컴플레인 고객응대의 기본원칙에서 위배되는 사항은?
100. 텔레마케터의 마인드 컨트롤에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한 마인드로 부적절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