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다음은 Call Guide에 의한 전화걸기의 단계별 행동 요령이다. 성공적인 텔레마케팅을 위한 순서를 가장 올바르게 연결한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1차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3. 데이터베이스(Database) 마케팅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4. 다음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5. 텔레마케팅 분야의 전문 인력과 관계없는 것은?
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7. ANI(automatic number identification)서비스는 무엇을 말하는가?
8. 텔레마케팅 용어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9. 수신된 콜 수에서 응대를 한 건수 중에서 주문으로 획득한 건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10. 다음 설명에 대한 용어로 맞는 것은?
1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전개의 핵심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12. 고객관계관리를 설명하는 것 중 옳은 것은?
13. CRM을 구현하기 위해 콜센터에서 활용되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시스템이 아닌 것은?
14. 직접적인 표본 추출 방법 중 바르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5. 데이터베이스마케팅(Database Marketing)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Target Marketing(표적 마케팅)의 단계가 올바른 것은?
17. 아웃바운드 TM의 전개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8. CPR(Cost Per Respons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고객에게 판매를 권유하는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20. 고객의 평생가치란 무엇인가?
21. CRM 도입의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
22.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소비자 특성에 맞게 세분화한 소비자집단의 욕구에 대응하는 마케팅은?
23. 유통 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개념과 거리가 먼 것은?
25.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고객의 등급 분류는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촉 활동의 소중한 자료이다. 고정 고객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권유하는 고객은?
2과목: 시장조사
26. 정확도가 가장 높은 시장조사 방법은?
27. 측정 원칙의 주요한 기준은 무엇인가?
28. 응답자들에게 설문지가 우편으로 보내진 다음 설문지에 응답하고 회송용 봉투에 설문지를 넣어 보내주는 방식의 조사방법은?
29. 우편조사법과 전화조사의 공통적인 장점이 아닌 것은?
30. 면접조사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2. 자료수집의 내용 설명 중 틀린 것은?
33. 일정기간 반응이 없는 고객의 리스트나, 상당 기간 지난고객 리스트에 대한 데이터를 체크·관리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34. 시장조사 전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5. 질문서 작성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36. 지표구성에 있어 문항의 관계성을 검토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37.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 시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용어선택 시 고려해 볼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8. 측정대상간의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척도로서, 측정대상을 특정한 속성으로 판단하여 측정 대상 간에 대소나 높고 낮음 등의 순위를 부여해주는 척도는?
39. 전화조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40. 시장조사의 조사방법 중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41.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과 관계없는 것은?
42. 설문지 조사에 있어 주의 사항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43. 자동 전화조사 방법의 특성이 아닌 것은?
44. 전화조사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무응답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확정적 조사를 실행하기 전에 조사문제의 특성과 조사문제와 관련된 변수를 명확히 하고 조사에 대한 사전 경험을 얻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6. 코딩과 분석이 용이하고, 응답하기가 쉽고 협조를 쉽게 얻어낼 수 있으며 조사자에 의한 영향을 배제할 수 있는 질문형태는?
47. 다음은 어떤 설문지 형태인가?
48. 시장조사의 첫 단계인 "문제정의"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49. 시장조사에 있어 과학적 접근방법(조사, 연구방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설문지 구성 시 왜곡된 응답을 줄일 수 있는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텔레마케터의 교육에 최소한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텔레마케터에 대한 모니터링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텔레마케터의 통화품질을 평가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54. 콜센터 운영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5.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6. 텔레마케팅의 정의 중 옳지 않은 것은?
57. 통화 품질 관리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8. 인쇄매체를 통한 마케팅과는 달리 텔레마케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성은?
59.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성과달성을 위한 상담원 코칭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0. 상담원들이 고객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콜센터에서 약속한통화의 기본사항을 정확히 준수하는지를 확인,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상담원의 통화품질 향상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은?
61. 리더십의 핵심 역할이 아닌 것은?
62. 콜센터 조직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63. 평균처리시간이 길어질 경우 생산성 관리를 위한 조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4. 콜센터의 개인성과 측정기준 중 질적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65.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인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4P)가 아닌 것은?
66. 텔레마케팅은 어떤 단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용어 인가?
67. 콜 센터 정량적 평가 지표인 서비스레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텔레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아웃바운드형 콜센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다음의 상황에 맞는 리더쉽의 유형은?
71. ACD(Auto Call Distributor)의 주기능으로 옳은 것은?
72. OJT가 성공하기 위한 관리자의 태도가 아닌 것은?
73. 텔레마케터의 역할로서 맞지 않는 것은?
74. CTI의 주요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75. 상담원에 대한 기본교육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인바운드 전화 상담이 아닌 것은?
77. 텔레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잠재고객의 신규·고정 고객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한 텔레마케터의 능력과 관련이 없는 것은?
79. 청자가 효과적으로 듣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80.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1. 텔레마케팅은 반드시 제품의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고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해서도 하게 된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 구매 후 일정 시점에 제품 사용에 따른 불편함을 확인하면서 감사의 인사를 통해 관계를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게 되는 전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82.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앨버트 메르비안은 바디랭귀지, 어투, 말의 내용 3가지 요소를 들고 있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어투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몇 %를 차지하는가?
83.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고객이 불평, 불만을 호소하는 단계로서 올바른 것은?
85. 전화응대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6. 다음 중 마인드 컨트롤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모두 고른 것은?
87. 인바운드 콜센타의 상담업무특성과 관련한 텔레마케터의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88. 상담원의 일상적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아닌 것은?
89. 텔레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텔레마케터의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91. 인바운드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92. 고객의 행동에 따른 응대요령 중에서 충실한 자료와 증거를 제시하고 애매한 일반화는 피하는 것이 효과적인 고객의 유형은?
93. 고객은 텔레마케터로부터 인정과 존중, 수용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고객응대 내용으로 옳은 것은?
94. 고객응대 시 피해야 할 말의 표현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96. 억양을 좀 더 세련되게 다듬기 위한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97.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이 아닌 것은?
98.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없는 것은?
99. 효과적인 화법의 요소가 아닌 것은?
100. 올바른 인바운드 상담 절차는?
③ 단계에서는 전화를 받는 사람의 이름을 확인하고, 자신의 소개와 목적을 말해야 합니다. 이는 상대방과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다음 ①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질문을 하여 상대방의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②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요구사항에 대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④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들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⑤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 할인, 혜택 등을 설명합니다.
⑧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나 자료를 제공합니다.
⑦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⑥ 단계에서는 상대방의 관심을 유지하면서 최종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