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가장 중요한 텔레마케팅의 요소는 무엇인가?
2. 자사의 제품을 적당한 장소에서 소비자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체계를 갖춘다는 의미의 마케팅 요소는?
3. 잠재고객 접촉(Approach)시의 적절한 행위가 아닌 것은?
4. 콜센터 매니저가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먼 것은?
5. 축적된 고객관련 데이터에 숨겨진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 가?
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전용상품을 개발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7. e-CRM상에서 고객유지를 위한 전략으로 맞지 않는 것은?
8.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RFM의 세 가지 기준이 아닌 것은?
9.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0. 제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지 않고 중간상인을 거쳐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1. 광고의 직접적인 반응 척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13. 포지셔닝(Positioning)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4. 생산자와 재판매업자가 광고와 인적판매를 많이 해야하는 소비재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15. 해피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텔레마케팅과 전화판매를 비교한 것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17. 다음 중 질문을 전달하는 방법에 따른 설문서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8. CRM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구분되는 고객은 무엇인가?
19. 회사가 제품에 대한 가격을 결정할 때 제품의 저가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20.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무엇인가?
21.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공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22. 다음 중 면접절차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23. 인텔리전트 콜 블렌딩은 콜 량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원이 아닌 콜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인텔리전트 콜 블렌딩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2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시도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5.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우편조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7. 변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전화조사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시장조사는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용하는 과학적인 절차로 볼 수 있다. 현대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시장조사의 궁극적 목표와 가장 가까운 것은?
30.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31. 연구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2. 사전조사에 대한 정의가 올바른 것은?
33. 전화조사와 거리가 먼 것은?
34. 다음 질문지 작성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5. 전화조사를 위한 질문지 설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세부적인 마케팅 믹스 방안이 아닌 것은?
37. 시장조사의 3가지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38. 질문지 문항의 순서결정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39. 질문에 대한 응답유형과 거리가 먼 것은?
40. 전화조사로 자료를 수집할 때 조사에 잘 응해 주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경우 어떤 집단의 의견이 과다하게 포함되는 문제가 발생하겠는가?
41. 1차 자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2. 전화조사에서 모집단 형태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기 위한 조건으로 관계가 없는 것은?
43. 조사원의 요건과 거리가 먼 것은?
44.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얻은 측정치는 다음 중 어떤 척도에 해당되는가?
45. 구매 관련 자료 수집을 위한 횡단조사의 조사항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6. 공개되어 있는 자료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가장 기초적인 시장조사 방법은?
47. 리스트 클리닝의 목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48.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은?
49.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50.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인바운드 상담원 성과관리 평가 지표가 아닌 것은?
52. 모니터링의 목적으로 부적합한 것은?
53. 리더십의 필수 요소가 아닌 것은?
54. 통화품질 개선방안으로 옳은 것은?
55. 텔레마케터 지도(Coaching)시 지켜야 할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56. 콜센터 매니저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콜센터의 역할 변화를 잘못 설명한 것은?
58. 텔레마케터에 대한 OJT 방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59. 텔레마케팅의 구성인력에 관한 교육이 잘못 연결된 것은?
60. 텔레마케팅의 혜택이 아닌 것은?
61. 텔레마케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업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OJT 활동에 기본적인 절차로 알맞은 것은?
63. 텔레마케팅을 적용하기에 알맞지 않은 것은?
64. 인하우스 텔레마케팅(In House Telemar-keting)이란?
65. 텔레마케팅을 수행하는 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효과적인 교육방안이 아닌 것은?
67. 텔레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다음 아웃바운드 상담 흐름도에서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69. 콜센터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에 대한 용어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텔레마케터들끼리 통화 내용을 서로 돌려서 들어 보고 평가하는 모니터링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71. 콜센터의 조직구성원 중 텔레마케터 관리와 교육훈련의 일부 및 상담원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자는?
72. 콜센터의 상담원이나 각 팀별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과 거리가 먼 것은?
73. 모니터링 성공요소가 아닌 것은?
74. 콜센터 운영시 텔레마케터의 이직이 기업운영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텔레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화법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77. 고객 불만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전화받는 요령 중 틀린 것은?
79. 음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80. 고객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다음 의사전달을 위한 표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전화상담시 상황에 맞게 호감을 주는 말이 아닌 것은?
83. 텔레커뮤니케이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84. 최근 사용되는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중 한번에 가장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은?
85. 텔레마케터 채용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86. 훌륭한 고객서비스를 위해 개발해야 할 서비스 습관이 아닌 것은?
87.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고객응대시 필요한 지식과 거리가 먼 것은?
89.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90. 고객의 전자우편(E-Mail) 문의에 대한 답변시 지켜야 할 일반적인 Rule이 아닌 것은?
91. 고객 특성에 따른 응대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92. 얀 칼슨이 주장한 것으로 고객이 기업으로부터 받는 일련의 인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93. 텔레마케터가 고객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응대의 특성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96. 주문 접수 처리 업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7. 인바운드 고객상담과 거리가 먼 것은?
98. 까다로운 클레임 처리기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9. 일하면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까다로운 사람을 상대함으로써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생겨날 수 있다. 다음 중 일하면서 느끼는 스트레스 발생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00. 인바운드 고객상담은 신속한 고객응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인바운드 고객상담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컴퓨터통신 통합기술(CTI 기술)이 현재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