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최근의 시장환경 변화가 마케팅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상품판매의 상담 순서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3. 텔레마케팅이 기업에 주는 편익이 아닌 것은?
4. CRM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가 아닌 것은?
5. CRM의 기본분류방법 중 프로세스 관점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6.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마케팅 믹스 중 기업이 소비자, 중간 구매자 또는 기타 이해관계가 있는 대중에게 제품 또는 기업에 관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은?
8. 텔레마케팅에 관한 용어해설이 잘못된 것은?
9.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한 전략 중 제품을 수정이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는 것은?
10. 다음은 제품의 수명주기 중 어떤 시기를 의미하는가?
11. 자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 '입에서 입으로'라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짧은 시간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활용 방식은?
12. 고객관계관리(CRM)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13. 신규 고객유지율, 기존 고객의 보유율, 고객반복이용률 등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는?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로 맞는 것은?
15. 다음 중 가격의 특성이 아닌 것은?
16. 텔레마케팅의 판매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7.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대상인 고객의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아닌 것은?
19. 충성고객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0.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이 올바른 것은?
22. RFM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가장 일반적인 소비자 반응 순서는?
24.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5.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인구통계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에서 설문지 응답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준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27. 질문의 유형 중 폐쇄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28.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9. 의사소통수단에 의한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0. 직접적인 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질문지 배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전화조사에서 무응답 오류의 의미로 맞는 것은?
33. 전화조사의 장점이 아닌 것은?
34. 다음 중 설문지의 작성원칙이 아닌 것은?
35. 다음 중 가설의 특성이 아닌 것은?
36. 다음 중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37. 광의로 문헌조사라고도 하며 각종 학술연구지, 상업잡지, 통계자료집 등과 경영학, 사회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은?
38. 시장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시장조사에 있어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마케팅정보시스템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비교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시장조사 중 제품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2. 다음 주요 자료수집방법의 비교표이다. 괄호 안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복원중 (정확한 보기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보기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 (문제 오류로 정답은 1번입니다.)
43. 사전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전화조사에서 조사항목의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45.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46. 마케팅조사에 필요한 정보 중 한 개인이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또는 개인의 차이를 나타내주는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47. 독립변수와 종족변수의 사이에서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족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는?
48. 마케팅 조사설계시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9. 컴퓨터 지원 전화면접(CATI)의 장점이 아닌 것은?
50. 조사통계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텔레마케팅에서 지향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옳은 것은?
52. 평균처리시간이 길어질 경우 생산성관리를 위한 조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3. 고객의 행동에 따른 단계 중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1회 구매한 자로서, 아직은 완전한 고객이라기보다는 고객이 될 수 있고 경쟁사의 고객이 될 수도 있는 자는?
54. 모니터링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55. 텔레마케팅의 분류 중 틀린 것은?
56. 아웃바운드 콜센터에서 상담원 개인별 성과를 나타내주는 양적 지표로 볼 수 없는 것은?
57. 콜센터의 리더가 상담원에게 필요한 내용을 직접 가르치며 상담원의 능력 향상이나 업무처리과정에서 필요한 때마다 수시로 실시하는 것은?
58. 텔레마케터의 업무수칙과 거리가 먼 것은?
59. 콜센터의 정량적 평가지표인 서비스 레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서비스를 수행하면서 고객의 청약철회가 발생한 경우 취해야 할 행동으로 틀린 것은?
61. 고객 콜센터를 활용하여 고객반응을 향상시키는 방안 중 전화를 건 사람의 전화번호를 수신자측에 나타내주는 장치는?
62.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
64. 직장 내 교육훈련(OJT)의 장점이 아닌 것은?
65. 한국산업규격(KS)의 텔레마케팅 서비스-기반구조에서 제조하는 서비스 평가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6. 콜센터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잘못된 것은?
67. 콜센터 운영의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68. 콜센터에서 모니터링 담당자(QAA ; Quality Assurance Administrato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69. SMART 성과목표설정항목 중 S에 해당하는 것은?
7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과 관계 있는 것은?
7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다이얼링 기법 중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아웃바운드 상담원이 있을 경우에만 시스템이 고객에게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방식은?
72. 콜센터를 구성하는 시스템의 기능 중 착신하는 콜을 텔레커뮤니케이터에게 균등하게 나누어 주고 통화상황에 대한 데이터들을 출력시키는 것은?
73. 성공적인 텔레마케팅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는?
74. OJT를 위한 단계로 적당한 것은?
75. 성과가 낮은 경우 콜센터 관리자들이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과 대화시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77.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방법으로 틀린 것은?
78.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기법
79. 텔레마케터의 효과적인 경청기술이 아닌 것은?
80. 성공하는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1. 인바운드 상담분야가 아닌 것은?
82. 효과적인 화법의 요소가 아닌 것은?
83.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85. 소비자상담을 줄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86. 다음 중 언어적 메시지에 해당되는 것은?
87. 고객응대 서비스의 7C가 아닌 것은?
88. 고객 컴플레인의 긍정적인 측면이 아닌 것은?
89. Werhnch and Koontz의 커뮤니케이션과정 모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90. 고객속성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91. 다음 중 고객만족의 3요소가 아닌 것은?
92. 텔레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정 중 다양한 고객유형에 따른 경청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93. 텔레마케터가 전화응대시 두려움을 갖는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4.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5. 다음의 고객표현에 대한 상담원의 응대화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6. 서비스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7.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이 아닌 것은?
98.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전달과 수신 사이에 발생하며 의사소통을 왜곡시키는 요인을 의미하는 것은?
99.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0. 화가 난 고객과의 상담시 적절한 응대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연령별 인구구조가 다이아몬드구조에서 피라미드구조로 바뀌었다는 것은, 과거에는 젊은 층이 많았지만 고령층은 적었던 반면, 현재는 고령층이 많아지면서 인구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마케팅 활동에서도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전략이 더욱 중요해지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 가격, 판매 채널 등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