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제품이나 프로그램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한 전략 중 새롭게 수정 혹은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2.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잠재고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마케팅전략 수립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당사자인 3C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분야가 아닌 것은?
7. 광고보다 인적 판매(판매원에 의한 판매)가 더 유리한 경우는?
8.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촉진 기획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텔레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 요소가 아닌 것은?
1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4.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15. 고객의 데이터베이스 분석방법 중 RFM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생산자가 대량광고와 판매촉진을 하는 소비재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17.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에 축적하여 이것을 가공·비교·분석·통합하여 마케팅 활동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은?
1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9. 고객의 행동별에 따른 단계 중 구매가능자 중에서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매할 능력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되는 자는?
20. 텔레마케팅 용어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장점이 아닌 것은?
2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범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4. 가격할인의 형태 중 신모델을 구입할 경우 구모델을 반환하면 그만큼 가격을 할인해 주는 방법은?
25. 다음 중 아웃바운드 판매전략의 과정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과학적 조사방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시장조사의 조사방법 중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28. 시장조사과정에서 조사목표의 3가지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29. 설문지 회수율을 높이는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0. 전화조사에 의한 자료수집 중 전화질문 절차에 있어서 전화라는 통신수단의 특성상 전화질문 설계로 잘못된 것은?
31. 다음 시장조사의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2. 질문지 작성시 폐쇄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33.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자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답하기를 꺼릴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34. 검정요인 중 총체적 개념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있어서 총체적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 어떤 것이 관찰된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35. 조사시 활용되는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설문지 질문문항의 작성방법으로 틀린 것은?
37. 표본프레임(Sampling Fra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조사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9. 표본추출법 중 확률표본추출법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0. 응답자들이 전화조사에 응대하는 심리적인 동기요인이 아닌 것은?
41. 기술조사 중 횡단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2. 표본조사의 궁극적 목적은?
43.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사전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46. 시장조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47. 다음 중 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전화면접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9. 연구의 단위(Unit)를 혼동하여 집합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을 추리할 때 저지를 수 있는 오류는?
50. 집단면접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2. 콜센터 슈퍼바이저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3. 텔레마케터의 통화품질을 평가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54. 텔레마케팅 활용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얻어지는 이점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55. 성공하는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6. 텔레마케팅 조직구성원의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57.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58. 다음 중 역할연기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59. 콜센터의 성과관리방법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60. 공식적 직위로 인해 부하의 복종을 요구할 수 있는 리더의 권리를 의미하며, 이것은 권한과 같은 개념으로 M. Weber가 관료제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권력의 원천은?
61. 걸려온 모든 전화 중 텔레마케터와 고객이 연결된 통화를 의미하는 것은?
62. 텔레마케팅 적용분야 중 업무의 복잡도가 가장 큰 분야는?
63. 텔레마케팅을 위한 스크립트의 작성방법 중 응답되는 내용을 예/아니오 식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다음의 질문이나 설명이 뒤따르도록 작성하는 것은?
64. A 생명보험회사는 주요 5대 일간지에 저렴한 보험료의 상해보험상품을 광고하고, 고객들이 무료 전화를 이용하여 전화를 걸어오면 보험 가입을 받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어떤 형태의 텔레마케팅으로 볼 수 있는가?
65. 모니터링 평가를 위한 대상콜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66. 텔레마케팅 관련 용어 중 QA의 바른 의미는?
67. OJT와 OFF JT에 대한 설명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순서대로 <OJT>/ <OFF JT>)
6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9. 텔레마케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70. 콜센터 상담의 장점이 아닌 것은?
71. 콜량 예측시 필요한 데이터와 관련 없는 것은?
72. 아웃바운드형 콜센터의 성과분석 관리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중 선택적 청취에 의한 장애요인은?
74. 다음은 콜센터 시스템 중 무슨 기능에 관한 설명인가?
75. 콜센터에서 QAA의 기본적인 자격요건이 아닌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77. 전화상담시 적합하지 않은 응대방법은?
78. 소비자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조사를 할 때 폐쇄형 질문이 적절한 경우는?
79. 고객 성격의 특성에 따른 응대법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80. 텔레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서 옳지 않은 것은?
81. 인바운드 상담절차를 옳게 나열한 것은?
82. 전화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화가 많이 난 소비자를 대할 때의 상담기술로 적합한 것은?
84. 스크립트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5. 다음의 고객 관련 내용을 토대로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진단할 때 이 고객과의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요령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86. 소비자상담의 촉진관계를 위해 필요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및 행동 특징이 아닌 것은?
87. 경청을 하기 위한 상담자의 효과적인 반응은?
88. 최근 사용되는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중 한 번에 가장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은?
89. 훌륭한 고객서비스를 위해 개발해야 할 서비스 습관이 아닌 것은?
90.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91.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응대 특징이 아닌 것은?
92. 고객은 텔레마케터로부터 인정과 존중, 수용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고객응대 내용으로 옳은 것은?
93. 콜센터에서의 우량고객에 대한 고객응대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인터넷 콜센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최초가입일, 거래연수, 연체기록 등 거래와 연관된 데이터는?
96. 구매 전 상담에서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97. 인바운드 상담의 활용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98.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중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집중되어 있지 않고 널리 분산되어 있는 유형으로 위원회 같은 조직에서 나타나며, 수평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99. 다음과 같은 응대기법은 소비자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가?
100.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