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할 때 상대적인 저가 전략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2.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 커버리지 전략은?
3. 다음 중 기업의 마케팅믹스(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고객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식 중 RFM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성공요소가 아닌 것은?
6.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가격결정방법은?
7.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8. 소비자가 서비스 구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대상인 고객의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아닌 것은?
10. 소수의 판매점으로 선택적인 유통분배에 해당하는 소비재 유형은?
11. 가맹점 입장에서의 프랜차이징 유통전략의 장점이 아닌 것은?
12. 판매 전략을 위한 시장세분화 변수 중 인구통계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시 상품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4. 소비재 중 전문품의 특성이 아닌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의 판매관리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한 세분시장의 평가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8. 다음 데이터베이스 영역 중 고객속성 데이터베이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심리적인 의사결정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 신규고객유지율, 기존고객보유율, 고객반복이용률 등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는?
21.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세분화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2. 제품 수명주기 중 성숙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3.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세분화 분류기준은?
24.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 향후 지원하고자하는 대학교를 다음과 같이 평가 했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에서 가장 먼저 수행하는 시장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1차 자료 수집방법의 선택기준으로 틀린 것은?
27. 다음 중 설문지 상에서 가장 먼저 위치해야 하는 설문지의 구성요소는?
28. 다음 중 전화면접법에 단점이 아닌 것은?
29.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0. 다음 중 종단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시장조사가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의사결정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32. 마케팅 조사설계시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비표준화 면접에 비해 표준화면접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34.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다음 중 집단조사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다음 중 체계적인 설문지 작성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37. 다음과 같이 시장 내의 여러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하나의 도표 상에 나타낸 것은?
38. 1차 자료의 수집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9. 다음 중 시장조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40. 전화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면접조사 방법과 비교하여 전화조사가 가지는 장점으로 틀린 것은?
42. 다음 중 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3. 다음 설문문항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다음 중 관할하고자 하는 현상의 원인이라고 가정한 변수는?
45. 다음 중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시장조사의 유형을 조사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다음은 무슨 조사의 설명인가?
47. 과학적 조사방법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48. 연구의 단위(unit)를 혼동하여 집합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을 추리할 때 저지를 수 있는 오류는?
49. 다음 척도의 종류는?
50. 다음 중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2. 성과 달성을 위한 목표 관리의 중점사항이 아닌 것은?
53. 콜센터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다음 중 콜센터 조직의 특성이 아닌 것은?
55. 유통업체에 직접 텔레마케팅을 운영하는 직용체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56.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분야가 아닌 것은?
57.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8. 콜 예측량 모델링을 위한 콜센터 지표가 아닌 것은?
59. 다음 중 콜센터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아닌 것은?
60. 인바운드텔레마케팅과 아운바운드텔레마케팅을 구분하는 기준은?
61. 견습 및 경험중심의 OJT 교육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2. 직무분석의 방법 중 관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4. 다음 중 통화 생산성 측정 지표로 틀린 것은?
65. 다음 중 콜센터의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6. OJT가 성공하기 위한 관리자의 태도로 틀린 것은?
67.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68.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69. 콜센터 생산성 평가를 위한 핵심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0. 경영진이 조직의 목표와 성과향상을 성취하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틀린 것은?
71. 통화 품질 관리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2. 텔레마케팅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3. 텔레마케터의 이직률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4. 다음 중 기업에서 텔레마케팅을 도입하는 목적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다음 중 CRM의 등장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77. 구매전 단계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8. 말하기 기법에서 청자의 듣기핵심 3요소가 아닌 것은?
79. 고객과의 대화시 효과적인 언어표현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고객불만 상담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1. CRM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발신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3. 연세가 많은 고객에 대한 상담시 피해야 할 사항은?
84.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응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5.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86. 기업과 고객의 만남과 상호작용을 통한 고객변화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7. 구매후 고객응대의 유형이 아닌 것은?
88. 성공적인 CRM 적용을 위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89. DB마케팅의 대상 및 상품별 전략의 연결로 틀린 것은?
90. 전화에 의한 고객응대와 전자우편에 의한 고객응대의 비교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91. 구매후 고객응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다음 중 메세지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93.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써 전달자 측면의 요인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94. 텔레마케터의 효과적인 경청기술이 아닌 것은?
95. 다음 중 인바운드 상담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96.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화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의심이 많은 고객의 응대요령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98. 다음 중 듣기의 일반적인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9.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만족 경영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 환경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텔레마케터가 고객과의 전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성 연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