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이렉트마케팅의 비교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 다음(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것은?
3. 광고의 직접적인 반응 척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욕구 발생에 영향을 주는 내적변수가 아닌 것은?
5. 매우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지니는 신상품을 도입할 때 가장 적합한 가격책정전략은?
6. 다음 중 표적시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 BCG(Boston Consulting Group)의 시장 성장-점유율 매트릭스에서 시장 성장률이 높으나 점유율이 낮은 사업부를 무엇이라 하는가?
9. 인쇄매체를 통한 마케팅과는 달리 텔레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성은?
10. 판매 후 서비스(after service)는 어느 제품수준에 속하는가?
11. 다음 중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다음 중 차별적 포지셔닝을 하기 위한 제품의 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3.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활용하는 마케팅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4. 마케팅 믹스에서 4P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5. RFM점수분석법의 평가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다음 소비재 중 가장 강한 상표애호도를 가지는 것은?
17. 다음 중 텔레마케터에 대한 특수한 판매기술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가격할인 형태 중 신 모델을 구입할 경우 구 모델을 반환하면 그만큼 가격을 할인해 주는 방법은?
19. 네티즌 간의 구전효과를 이용한 판촉기법으로 인터넷 이용자들 사이에 확산 효과를 노린 마케팅 기법은?
20. 무점포 소매기법의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1. 아웃바운드 판매전략의 일련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22. 아웃바운드 판매 전략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23. 다음 중 촉진 수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고객에 대한 구매제안 유형 중 고객의 구매이력 등의 관리를 통해 기존에 구매한 고객에게 다른 상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제안은?
25.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단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사전조사 후 질문의 삭제나 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27. 설문지작성을 위한 응답의 형태 중 응답의 항목들은 상호배타적이고 모든 응답을 포관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응답형태는?
28. 고저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은?
29. 표본프레임(sampling fram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0. 통계조사에 포함되는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시장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의 장점이 아닌 것은?
32. 집단뿐 아니라 개인 또는 추상적인 가치에 관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집단 상호간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것은?
33. 구매 관련 자료 수집을 위한 횡단조사의 조사항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4. 질문지의 문항 형식 중 응답자가 자유롭게 응답을 하도록 하는 질문의 형태는?
35. 질문지 배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마케팅 조사의 한 종류로써 인과조사는 원인과 결과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이다.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밝히기 위한 인과관계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37. 다음 중 기업 내부 자료에 포함되지 않는 2차 자료는?
38. 다음 중 모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자료편집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비만아동 들의 식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관찰방법의 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1. 다음 중 척도법의 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2. 4세 미만 여아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장난감 유형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려 할 때 가장 적합한 조사 방법은?
43. 시장조사에서 설문지 응답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44. 다음 중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45. 일반적인 마케팅조사의 단계적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6. 다음 중 탐색조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7. 다음 중 마케팅 믹스의 4P 중 제품(product)결정과 관련 된 시장 조사의 역할과 목적이 아닌 것은?
48. 다음 설문문항이 가지고 있는 dhb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9. 다음 중 인터넷 조사의 단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0. 설문지를 작성할 때 반드시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의 조직구성원 중 텔레마케터에 대한 교육훈련 및 성과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자는?
52.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성과측정을 위한 인터뷰를 할 때 평가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오류 중 한 가지 측면에서 뒤떨어질 경우 나머지 모두를 나쁘게 평가하는 것은?
53. 콜센터의 역할 및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텔레마케터에 대한 OJT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55. 인하우스 텔레마케팅(In-house Telemarketing)이 필요한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인적자원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측정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7.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다음 중 OJT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다음 중 텔레마케팅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다음은 콜센터 리더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1. 텔레마케팅에서 효과적인 코칭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2. 다양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화된 신속한 변화와 적응이 가능한 임시적 시스템인 조직구조는?
63. 다음은 어떤 형태의 텔레마케팅인가?
64. 콜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5. 콜량 예측 시 필요한 데이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다음 중 아웃바운드 콜센터 성과지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도입 시 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콜센터 시스템의 관리자환경과 관련하여 전문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텔레마케터 모니터링의 평가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0. 역할연기(role playing)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다음 중 콜센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2. 리더십의 정의에 있어서 전제적 가정이 잘못된 것은?
73. 텔레마케팅의 성장 배경에 관한 설명 중 “신용카드의 보급으로 고객 정보의 취득과 수요 창출의 효과”를 고려한 측면은?
74. 텔레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텔레마케터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RAPPORT 형성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5. 텔레마케터가 교육받아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일반적인 상담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77. 다음 중 고객관계관리의 특징이 아닌 것은?
78. 고객과 친근감을 형성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0.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81. CRM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서 처음 제안된 CRM시스템 아키텍처의 3가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83.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중 발신자에 의한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4.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85. 구매전 상담에서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CRM을 위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87.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요인 중 여과(filter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화가 난 고객과의 상담 시 적합한 응대 요령이 아닌 것은?
89. 다음 중 운영CRM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0. CRM에서 현실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고객이 기업에게 기대하는 관계 구축의 요소가 아닌 것은?
91. CRM시스템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중에서 데이터베이스에 기반을 둔 고객지향성 변수는 어느 요인에 속하는가?
92.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기법이 아닌 것은?
93. 전화상담 시 응대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94. 고객이 불평, 불만을 호소하는 일반적인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95. CRM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실행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것은?
96. 다음 중 외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97. CRM의 성과를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구분할 때 미시적 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98. 기업은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금전적 형태의 대책과 심리적 형태의 대책을 사용한다. 다음 중 심리적 형태의 대책에 해당하는 것은?
99. 기업의 입장에서고객상담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100. 고객응대에 있어서 Moment of Truth(결정적 순간, 진실의 순간)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이렉트 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는 고객 대상과 마케팅 방식에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광고를 전달하고, 다이렉트 마케팅은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접촉을 통해 상호작용을 이루는 마케팅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