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한 핵심적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다음은 제품의 어떤 가격정책을 설명하는 것인가?
4.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5. 일반적인 제품의 도입, 브랜드 인지의 창출, 인적판매 활동의 준비, 시험이용의 장려가 커뮤니케이션 목표로 설정되는 제품수명주기 단계는?
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전용상품을 개발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7. 소비자를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또는 개성과 관련된 특징을 근거로 서로 다른 세분화 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은?
8. 단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지속적인 구매를 보이는 소비자의 행동은 무엇인가?
9.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업무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0. 항공사에서는 승객들이 동일 항공사를 반복해서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사용고객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세분화 기법은 다음 중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인가?
11.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내부의 분석정보가 아닌 것은?
12. 고객이 기업과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모든 접점을 통해 일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은?
13.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고객정보의 원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생산자가 광고와 인적판매를 이용하여 판매를 촉진하며, 소수의 판매점으로 선택적인 유통을 하는 소비재의 유형은?
15. 다음 중 상대적인 고가전략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
16. 여러 점포를 모두 특정지역에 집중하여 입지시키는 방법으로 대개 대형 상권이나 교통중심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17.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database) 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STP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9.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TV를 아래와 같이 평가했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서비스의 특성 중 이질성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장 적합 것은?
21. 고객의 행동별에 따른 단계 중 구매가능자 중에서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매할 능력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되는 자는?
22.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3.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Product/ Market Expansion Grid)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4. 표적시장을 선택 할 때 전개하는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5. 고객 욕구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은?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 결과보고서의 작성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표본조사와 전수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8. 획득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대략 결정한 이후 이뤄져야 할 질문지 작성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9. 정성적인 조사와 비교했을 때 정략적인 조사의 단점은?
30. 시장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31. 다음 중 비확률표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32. 관찰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34. 다음 문항의 측정 수준은?
35. 질문지의 질문순서의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다음 중 가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다음 중 1차 및 2차 자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다음 중 면접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9.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1. 다음 사례는 어떤 마케팅 조사방법에 해당하는가?
42. 다음 중 시장조사의 여할이 아닌 것은?
43. 모집단으로부터 이를 대표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4. 다음 중 변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5. 탐색조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 질문의 유형 중 폐쇄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47. 다음 중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48. 대구, 부산, 전주에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를 단기간 내 조사 완료해야 할 때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49. 불포함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상담원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고객들에게 혜택이나 이익 등을 제공하거나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52. 텔레마케터의 주요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다음 중 콜센터 조직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성공하는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5. 인바운드 콜센터의 성과지표가 아닌 것은?
56. 콜센터의 근무환경 고려사항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57.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8. 상담원에게 고객의 전화가 연결되는 동시에 상담원의 화면에 고객정보가 나타나는 기능은?
59. 콜센터의 성과향상을 위한 보상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60. 고효율, 고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콜센터 직무별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1. 리더십의 유형을 의사결정방식과 태도에 따라 구분할 때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유형이 아닌 것은?
62.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63. 콜센터 성과 변수를 고객성과와 업무성과로 구분할 때 조직 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업무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64. House가 제시한 목표경로 모형의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5. 텔레마케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6. 직장 내 교육훈련(OJT)의 장점이 아닌 것은?
67. 콜센터 도입의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 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69. 변화를 성공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인사관리자의 역할은?
70. 외부모집과 비교하여 기업내부의 인력을 대상으로 인적자원을 모집하는 내부모집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다음 중 임금 체계에 따른 분류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2.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4. 다음 중 콜센터 발전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텔레마케팅 센터의 훈련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 전화에 대한 응대표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7. 다음의 응대기법은 고객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가?
78. 다음 중 고객의 컴플레인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9. 의사소통은 특정상황에서 메시지나 정보 또는 의사를 전달하는 전달자와 수용자 간의 상호작용이다. 다음 중 전달자 관련 요인이 아닌 것은?
80. CRM의 성공요인을 조직 측면과 시스템 측면으로 구분할 때 조직측면의 성공요인이 아닌 것은?
81. 고객이 반론을 제기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고객응대관계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84. 지속적인 상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고객 응대 시 상담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85. 고객행동스타일에 따른 고객의 유형 중 단호한 형의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6. 다음 중 경청의 방해요인 중 상담원의 개인적 요인인 것은?
87. 다음 중 수다쟁이형 고객의 응대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8. 다음 중 고객에게 자신이 의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9. 다음 중 효과적인 듣기 기술 방법으로 옳은 것은?
90.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CRM과 연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널리 활용되는 분석방법 중 고객이 동시 구매하는 제품의 유형을 규명하여 판매업체에게 유용한 정보를 분석하도록 하는 것은?
91.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CRM과 연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널리 활용되는 분석 방법 중 고객이 동시 구매하는 제품의 유형을 규명하여 판매업체에게 유용한 정보를 분석하도록 하는 것은?
92. 텔레마케팅 스크립트의 활용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3. 고객 응대 시 경청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4. 인바운드 상담절차 중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직전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활동은?
95. 텔레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6.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상대적인 비교설명으로 틀린 것은?
97. 다음 중 CRM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다음 중 메시지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99. 성공적인 화법을 위한 기본원리 중 화법에서 말하기와 듣기를 지배하는 원리는?
100. CRM연구에서 신뢰성 있는 척도로 사용되는 메타그룹(Meta Group)에 의한 CRM유형분류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