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2. 로지스틱스(Logistics) 시스템의 주요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의 판매관리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5. 가격차별화전략의 전제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다음 중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이 아닌 것은?
7. 서비스의 특성 중 이질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 다음은 어떤 가격조정전략에 해당하는가?
9. 제품 수명주기 중 성장기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에서 가장 먼저 수행하는 시장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1. 다음 중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2. 다음 시장-제품전략 중 상품의 변화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찾는 활동을 필요로 하는 전략은?
13.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상담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4. 다음 중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대상고객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16. 소수의 판매점으로 선택적인 유통분배에 해당하는 소비재 유형은?
17. 제품의 분류 중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8. 소비자가 서비스 구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 판매촉진의 수단 중 샘플(Sample)은 다음 중 어느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가?
20.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순서대로 A, B, C)
21.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 커버리지 전략은?
2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판매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23. 마케팅관리자가 적용 가능한 마케팅기회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4. 다음 중 인구통계적 시장세분화 변수에 해당하는 것은?
25. BCG(Boston Consulting Group)매트릭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조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알려져 있지 않아 인위적인 표본추출을 해야 하는경우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는 있으나 표본오차의 추정이 불가능한 표본추출법은?
27. 연구의 단위(Unit)를 혼동하여 집합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을 추리할 때저지를 수 있는 오류는?
28. 총 학생 수가 2,000명인 학교에서 800명을 표집할 때의 표집률은?
29. 다음 설문문항의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다음 중 개방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31. 다음 중 시장조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2. 마케팅조사 절차 중 전반적인 조사골격의 설정, 자료수집절차와 자료분석기법들을 결정하는 단계는?
33. 다음 중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부족하고 비교적 애매한 조사문제에 대한 기본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로 가장 적합한 것은?
34. 다음 척도의 종류는?
35. 비표준화 면접에 비해 표준화 면접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36. 측정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7. 일반적인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이 아닌 것은?
38.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39. 다음 중 탐색적 조사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측정오차의 발생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1.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연구방법은?
42. 다음 중 전화면접과 대면면접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다음 중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4. 다음 중 신디케이트 조사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5. 다음 중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 다음 중 종단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개인의 사생활(Privacy)보호와 면접조사가 어려울 때 실시할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8. 설문지 작성시 질문문항의 순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0. 크론바하 알파값(Cronbach’s Alpha)으로 계산하는 신뢰성 측정유형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다음 중 콜센터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아닌 것은?
52. 동기부여 중심의 OJT 교육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3. 콜센터 업무의 세분화, 전문화로 인해 전체 과업이 분화되면 능률 도모를 위해 관련된 과업을 모아 수평적으로 그룹을 형성하는 콜센터 조직설계의 기본과정은?
54. 리더십의 유형을 의사결정 방식과 태도에 따라 구분할 때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구분이 아닌 것은?
55. Fidler의 상황이론에서 제시한 상황 우호성 변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7.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텔레마케팅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58. 통화 품질 관리자(QAA)의 업무능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59.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60. 다음 중 콜센터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경영진이 조직의 목표와 성과향상을 성취하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2. 다음 중 신규 콜센터 구축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기업에서 인력을 모집하는 방법 중 기업내부의 인력을 대상으로 모집활동을 하는 내부 모집의 특징이 아닌 것은?
64.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65.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텔레마케터 대상 훈련프로그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성과 달성을 위한 목표 관리의 중점사항이 아닌 것은?
67. 콜센터 성과변수를 고객성과의 업무성과로 구분할 때 조직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업무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68. 다음 중 통화 생산성 측정 지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 다음 중 조직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다음 중 리더십 특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일반적인 텔레마케팅의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72. 다음 중 텔레마케팅의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3. 다음 중 임금체계에 따른 분류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4. 텔레마케터 교육·훈련을 위한 역할연기(Role Play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75. 콜센터 조직이 갖추어야 할 조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CRM의 성과를 정량적 측면과 정성적 측면으로 구분할 때 정성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은?
77.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화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8. 다음 중 연세가 많은 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고객의 유형 중 단호한 형(Decisive)의 고객상담 요령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CRM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1. 다음 중 듣기의 일반적인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82. 다음 중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3.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84. 고객불만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5. 인바운드 문의상담에 임하는 올바른 자세가 아닌 것은?
86. 기업의 하부구조(판매원 등)가 CRM의 실패원인이 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87. CRM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고객상담시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텔레마케터가 고객과의 전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성연출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90. CRM의 발전단계를 도입준비, 도입, 확산, 통합의 4단계로 구분할 때 CRM시스템 구축과 기업전략을 중심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단계는?
91. 성공하는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2. 다음 중 충실한 자료와 증거를 제시하고 애매한 일반화는 피하는 것이 효과적인 고객의 유형은?
93.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고객에게 사과를 해야 할 때 취할 자세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다음 중 CRM의 등장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다음 중 대인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96. 성공적인 텔레마케팅을 위한 세일즈 화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7. DB마케팅의 대상 및 상품별 전략의 연결로 틀린 것은?
98. 고객응대시 요구되는 지식 중 구매고객층, 구매목적, 구매시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은?
99. 다음 중 운영CRM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0. 고객과의 전화를 통한 상담시 취해야 하는 행동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