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한 세분시장의 평가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유통경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4P에서 자사의 제품을 적당한 장소에서 소비자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체계를 갖춘다는 의미의 요소는?
4. 제품이 소비자에 의하여 어떤 제품이라고 정의되는 방식을 의미하며, 경쟁 브 랜드에 비하여 차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객들의 마음속에 위치시키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은?
5. 생산과 수요의 조건에 따른 가격전략의 형태 중 고가격 정책에 해당하는 것은?
6. 잠재고객 접촉(approach)시에 적절한 행위가 아닌 것은?
7. 코틀러 교수의 3단계 제품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해피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0. 사람들이 정보를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할 능력이 없는 경우, 마케터들은 다음 중 어떤 조사방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
11. "비교적 동질적인 잠재소비자들의 집합"이라는 표현은 다음 중 무엇을 가리키는가?
12. 소비자가 제품구매 후 우편으로 영수증을 비롯한 필요증명서를 기업에게 보내면 기업이 구매가격의 일정률에 해당하는 현금을 반환해주는 것을 말하는 판매촉진 수단은?
13. 다음 중 표적(Target)마케팅 전략의 과정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4.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품질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고객만족을 달성하는 경영방식은?
1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분석방법은?
16. 마케팅 전략의 주체가 되는 3C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BCG(Boston Consultion Group)의 시장 성장-점유율 매트릭스에서 시장 성장률이 높으나 점유율이 낮은 사업부를 무엇이라 하는가?
18.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으로 틀린 것은?
19. 일반적인 소비자의 신제품 수용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0. 일정수준 이상의 입지조건, 이미지, 경영능력을 가진 중간상을 선별하여 서비스를 취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경로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1. 생산자가 대량광고와 판매촉진을 하는 소비재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22. 다음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23. 가장 일반적인 소비자의 반응 순서는?
24.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인구 통계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의 효과 또는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27. 설문지가 완성되면 피조사자들에게 그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는지,응답상의 어려움은 없는지 등의 형식적인 측면의 문제를 점검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부를 대상으로 본 조사 전에 실시하는 조사는?
28. 전화조사 질문 Script의 기본적인 구성에 있어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29. 마케팅조사의 초기단계의 조사로서 예비조사의 성격을 띠고 있는 탐색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 설문지 회수율을 높이는 노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1.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32. 집단조사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3. 커뮤니케이션방법에 의한 시장 조사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4. 의사소통방법은 필요한 자료를 설문지나 대화를 통하여 얻는 방법을 말한다. 캠벨(Campbell)의 의사소통방법을 체계화 및 공개화에 따라 분류하였는데 공개적이고 비체계적인 소통방법은?
35. 다음 시장조사의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6. 응답자에게 조사자가 전화를 걸어 질문하는 전화조사법의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모집단을 2개 이상의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 내에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은?
38. 다음에 제시된 질문들 중 문항 작성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것은?
39.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조사유형은?
40. 시장조사의 유형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4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척도는?
42. 시장조사 중 제품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3.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광범위한 지역과 대상을 표본으로 삼을 수 있는 자료수집방법은?
44. 조사과정에서 조사원이 응답자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칠 수 있는 조사방법은?
45. 측정에 있어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46. 4세 미만 여아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장난감 유형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려 할 때 가장 적합한 조사 방법은?
47.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중 제품출시 전에 실시 할 수 있는 것은?
48. 표본추출법 중 확률표본추출법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9. 마케팅 조사 절차 중 조사계획 수립단계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50. 다음 중 전화설문 조사로 가장 적합한 조사 목적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A회사 콜센터는 직접 고객을 상담하는 상담팀,교육을 담당하는 교육팀,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QA팀, 각종 통계관리를 담당하는 운영지원팀, 그리고 시스템 관리를 담당하는 시스템 관리팀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와 같이 담당하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 팀이 구분되는 조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2. 다음 중 고객의 서비스 만족을 측정하기에 거리가 가장 먼 것은?
53. 표준 작업일 상담원 실근무시간 등의 상황변수를 토대로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콜센터 업무를 계획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4. 평균처리시간이 길어질 경우 생산성 관리를 위한 조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5. 텔레마케터의 교육, 훈련, 개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6. 텔레마케팅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일반적인 수퍼바이저의 주요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다음 중 콜센터의 일반적인 모니터링 프로세스의 흐름이 올바른 것은?
59. 텔레마케터 간 통화 내용을 서로 돌려서 들어보고 평가하는 모니터링 기법은?
60. 텔레마케팅 성과분석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1. 회원가입,캠페인,이벤트 등을 실시할 때 사전에 보내진 메일을 수신한 고객에게 전화고지를 해서 개봉 촉진 또는 반응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것은?
62. 콜센터 리더로서의 역할이 아닌 것은?
63. SMART 성과 목표 설정 항목 중 S에 해당하는 것은?
6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65.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추가 기능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다이얼링 시스템은?
6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67. OJT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히시-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 이론 중 리더의 행동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9. 텔레마케팅이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 활성화된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70. 인하우스 켈레마케팅(In-House Telemarketing)이란?
71. 모니터링 성공요소가 아닌 것은?
72.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아웃바운드 콜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텔레마케터의 통화품질 평가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75. 통화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전화상담시 의사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77. 고객관계유지를 위한 CRM의 역할 중 틀린 것은?
78. 최근 사용되는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중 한번에 가장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수단은?
79. 인바운드 콜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80. 우수한 고객응대를 통한 기업의 이득이 아닌 것은?
81. 단호한 성향을 가진 고객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3. 고객을 가치관점에서 해석 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84. CRM의 등장배경이 된 마케팅역할의 변화 현상 중 틀린 것은?
85. 고객지향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6. 양방향 의사소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성공적인 인바운드 상담을 위한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것에서 기업에 대한 고객의 경험과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하는 것은?
89. 고객응대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담자가 가져야 할 핵심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고객 상담 처리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고객생애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2.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하는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 상담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94. 다음 중 CRM의 등장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95. 고객생애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96. 불만족한 고객과 상담시 적합한 응대 요령이 아닌 것은?
97.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98. Oliver(1996)가 제시한 고객만족의 구성요인이 아닌 것은?
99.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텔레마케터의 능력과 관련이 없는 것은?
100. 고객으로부터 중대한 불평이나 불만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응대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