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제품 수명주기 중 성장기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세분시장을 더욱 작게 세분화함으로써 다른 제품들로는 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소수의 소비자들을 표적으로 하는 마케팅은?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목적이 아닌 것은?
4. 매우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지니는 신상품을 도입할 때 가장 적합한 가격책정전략은?
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단계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수립절차로 맞는 것은?
8. 기업의 내적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위협과 기회를 자세히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은?
9.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1.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한 전략 중 제품을 수정이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는 것은?
12. 고객이 기업과 기업의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모든 접점을 통해 일관적이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은?
1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상품판매의 상담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4.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고객정보시스템의 고객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전제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기업이 시장세분화를 기초로 정해진 표적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속에 시장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등을 기초로 하여 전략적 위치를 계획하는 것은?
18. 인바운드 고객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로열티 고객이 가져다주는 이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 전략 중 마케팅 목적에 적합한 우량고객간 추출해내는 것은?
21. 본사가 다른 업체와 계약을 맺고 그 업체가 일정기간 동안 자사의 상호, 기업운영방식 등을 사용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유통 제도를 일컫는 말은?
22. 다음 중 묶음가격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3. 어떤 회사나 그 회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 “입에서 입으로”라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빠른 시일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인 것은?
24.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에 축적하여 이것을 가공#비교#분석#통합하여 마케팅활동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은?
25.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활용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자료조사 후 코딩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28. 시장조사의 절차 중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9. A구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려 한다.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일주일 간격으로 2번 동일한 측정을 실시하는 방법은?
30. 다음은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비교한 것이다.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31. 개인의 사생활(Privacy)보호와 면접조사가 어려울 때 실시할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2. 마케팅 조사 설계시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3. 설문지의 문항을 결정할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34. 다음 중 면접자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5.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 대상의 전체집단 중 그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소수의 적절한 응답자를 뽑은 대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36. 다음 척도의 종류는?
37. 시장조사의 첫 단계인 “문제정의”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38.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의사소통방법에 의한 1차 자료 수집방법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질문용어 결정시 유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음 중 비확률표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41. 전화면접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질문지를 구성하는 일반적인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4. 수집된 자료 중 2차 자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45. 자료 수집을 위하여 사용하는 척도 중에서 다음의 특징을 가진 척도는?
46. 현재의 조사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조사자 자신이나 조사자가 의뢰한 조사기관에 의하여 실사를 통해 처음으로 수집된 자료는?
47. 설문지 작성 절차로 올바른 것은?
48. 시장조사의 중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49.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코딩이나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조사는?
50. 조작적 정의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다음 중 훈련의 효과성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다음은 어떤 형태의 텔레마케팅인가?
53. 콜센터 시스템 매니저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4. 역할연기(Role Playing)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 콜센터에서 총 발신 수에 대한 반응비율을 나타내는 것은?
56. 서비스 전략적인 측면에서 본 콜센터의 역할이 아닌 것은?
57. 텔레마케터를 선발할 때 사용하는 텔레마케터 면접기준표에 여러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항목 중 경청, 지식욕, 신뢰성, 유연성을 평가하는 것은?
58. 콜센터의 인력관리 프로세스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59. 텔레마케터를 위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60. 콜센터에 근무하는 조직원의 심리적 불안과 갈등이 개인적인 문제에서 점차 조직적인 문제로 전이되어 결국 콜센터의 비능률과 생산성 저하를 초래하는 심리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61. 텔레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텔레마케터 간의 공감대 형상을 위한 RAPPORT 형성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2. 인바운드 콜센터의 성과지표가 아닌 것은?
63. 다음 중 OJT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다음 중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콜센터의 활성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Inhouse Tele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텔레마케터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68. 콜센터 전문 연구기관인 CCDQ(Call Customer Driven Quality)에서 콜센터 마케팅 성과에 대한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콜센터 지표를 구분하였는데, 아웃바운드 콜센터 지표에 해당하는 것은?
69. 서비스 효율 관리 지표 중 지표명의 정의가 옳은 것은?
70. 리더십 이론 중 1980년대 조직의 전략을 책임지는 최초경영층에 초점을 둔 4가지 유형의 전략적 리더십 이론이 등장하였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콜센터 업무에서 팀 리더의 역할이 아닌 것은?
72. 다음 중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3. 텔레마케터가 고객과 통화할 때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74. 텔레마케터에 대한 OJT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5. 다양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화된 신속한 변화와 적응이 가능한 임시적 시스템인 조직구조는?
4과목: 고객응대
76. 소비자 행동(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77. 의사소통의 발신자와 관련된 방해요소가 아닌 것은?
78. CRM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9. CRM의 성과를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구분할 때 미시적 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80.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1. 경청을 하기 위한 상담자의 효과적인 반응은?
82. 고객 상담시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 고객 불만을 줄이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84. 고객로열티에 의한 효과로 맞지 않는 것은?
85. 고객 유형별 응대 포인트로 옳은 것은?
86. 효율적 경청의 방해요인을 상담사의 개인적 요인과 외부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때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87. 수다쟁이형 고객의 응대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8. 다음의 응대기법은 고객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가?
89. 앨런 피스(Allan Peace)가 제시한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90. 구매 후 고객응대의 유형이 아닌 것은?
91.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적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2. 고객의 불평, 불만처리 요령인 MTP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CRM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고객 상담시 사용하는 스크립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다음 중 듣기의 일반적인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97. 고객과의 관계에 따른 CRM의 전략적 활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CRM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99.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00. 단호한 행동스타일에 적합한 고객상담 대응전략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