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마케팅 믹스에서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업무영역 중 고객니즈의 자극영역은?
3. 일반적인 소비재의 유통경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텔레마케팅 시장현황의 거시적 환경 중에서 금융, 보험, 여행, 레저 등 서비스산업의 발달로 소득 증가에 따른 지출내용이 다양화되는 환경은?
5.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 분석으로 고객과 기업간의 접촉, 횟수, 금액사용 등의 고객분석은?
6. 현대 마케팅의 특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7.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근간으로 하는 마케팅이 아닌 것은?
8.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것은?
9. 다음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10.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 중 시장 참가자가 다수여서 수요자 상호간, 공급자 상호간 그리고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삼면적(三面的)인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을 의미하는 것은?
11. 데이터 마이닝의 적용범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당사자인 3C에 속하지 않는 것은?
13. 시장 세분화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4.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Product/Market Expansion Grid)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분야에 해당하는 것은?
16.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과정이 올바른 것은?
17.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으로 틀린 것은?
18. 고객 행동에 따른 구매가능자 중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매할 능력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되는 자는?
19.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20.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21.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2. 제품을 핵심제품, 유형제품, 포괄제품의 3단계로 구분한 사람은?
23. STP 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4. 다음 중 마케팅 정보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점포형태는?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 결과보고서의 작성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인과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사전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9. 불포함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1. 다음 중 각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시장조사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조사 의뢰자인 마케팅 관리자가 조사보고서를 통해서 얻은 자료와 정보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데 수익 및 비용을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하여 확률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분석법은?
34. 조사방법 중 횡단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5. 마케팅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다음 중 시장조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7. 다음 중 마케팅 조사의 진행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38. 신뢰도의 구체적 평가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9. 일반적으로 설문지 작성시 가능한 후반부에 두어야 하는 것은?
40. 우편조사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1. 다음 중 척도법의 선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2. 조사원의 통제가 가능하고, 응답률이 높은 편이고,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조사는?
43.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설문지 문항 중 잘못 작성된 것은?
4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45. 일반적인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이 아닌 것은?
46.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47. 조사대상이 되는 사람들의 태도, 감정, 동기, 욕망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모호한 자극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응답을 얻어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8. 의사소통수단에 의한 면접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9. 당면한 조사문제 이외의 다른 조사상황에서의 목적을 위해 수집된 자료인 2차 자료의 장점이 아닌 것은?
50. 다음 중 표본추출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도입시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52. 텔레마케팅 아웃소싱 업체 선정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53. 콜 예측량 모델링을 위한 콜센터 지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54. 막스 베버(Max Weber)가 주장한 이상적인 관료조직(Bureaucracy)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55. 직장 내 훈련(On-the-Job Training : OJ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텔레마케터에 대한 코칭의 목적이 아닌 것은?
58. 다음과 같은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나타날 수 있는 리더십 이론은?
59.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60. 콜센터 생산성 평가를 위한 핵심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1. 텔레마케터 지도(Coaching)시 지켜야 할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62. 콜센터 성과변수를 고객성과와 업무성과로 구분할 때 조직 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업무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63. 리더십 이론이 발전되어 온 순서로 올바른 것은?
64.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는 조직 활동인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콜센터의 서비스 레벨(Service Lev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CTI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7. 다음 중 콜센터 병리현상의 유형이 아닌 경우는?
68. 외부모집과 비교하여 기업내부의 인력을 대상으로 인적 자원을 모집하는 내부모집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9. 상담원에게 고객의 전화가 연결되는 동시에 상담원의 화면에 고객 정보가 나타나는 기능은?
70. 콜 모니터링과 코칭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고품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은?
71. 콜센터 구성원과 그 역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2. 텔레마케터를 위한 기본적인 전화예절 교육 중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73. 콜량 예측시 필요한 데이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4. 직무만족의 의의를 직원의 개인적인 측면과 조직의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조직의 입장에서 살펴본 직무만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5. 텔레마케터의 상담내용을 모니터링하고 상담원의 평가를 통하여 상담품질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표현하는 용어는?
4과목: 고객응대
76. 화가 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CRM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고객세분화 중 기능 지향적이고, 고객유치와 고객유지 및 교차판매 등과 같은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운영상의 의사결정을 목표로 하는 것은?
78.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고객의 반감을 살 수 있는 대화방법이 아닌 것은?
80.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기법이 아닌 것은?
81. CRM을 통한 기업의 핵심과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발신자와 수신자가 어떤 메시지에 대해 공감을 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83. 텔레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고객응대는?
84.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이 적절하지 못한 것은?
85. 성공하는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6. 고객의사결정 단계별 상담에서 구매 후 상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중 발신자에 의한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88. 고객의 경계심과 망설임을 없애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9. 고객은 불만이 있거나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어떤 이유 없이 해결되기만을 원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고객의 요구에 대한 일반적인 처리 절차로 옳은 것은?
90. 고객 상담시 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적극적인 질문 기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91.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2. 다음 중 CRM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성공적인 텔레마케팅 활동이 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상담 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콜센터의 고객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고객유형 중 ‘합리적인 형’인 고객의 행동경향이 아닌 것은?
97. 고객평생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다음 중 CRM의 등장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9. 고객과의 대화시 효과적인 언어표현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고객을 효율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