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잠재고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상담 흐름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3. 기업이 상표전략을 수립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4가지 선택대안을 가진다.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4. 제품의 수명주기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 BCG(Boston Consulting Group)의 시장 성장-점유율 매트릭스에서 시장 성장률이 높으나 점유율이 낮은 사업부를 무엇이라 하는가?
7. RFM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텔레마케팅의 판매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9. 사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나 태도를 측정하는 척도 중 상반되는 의미의 형용사를 양끝으로 하여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의 형태를 이용하는 것은?
10. 텔레마케터의 자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다음 소비재 중 가장 강한 상표 애호도를 가지는 것은?
12. 소비재시장의 세분화 변수 중 인구 통계적 변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3.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판매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마케팅기법은?
14.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의사결정에 있어 외적 정보의 획득 과정과 관여 유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5. 다음 고객 행동에 따른 구매가능자 중 자사의 제품 서비스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구매할 능력이 없다고 확실하게 판단되는 자는?
16. 주문접수 처리에 요구되는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7. 마케팅 요소 중 4Ps가 아닌 것은?
18.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활용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9.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시 고객에게 전화를 할 때 유의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20. 제품이 소비자에 의하여 어떤 제품이라고 정의되는 방식을 의미하며, 경쟁 브랜드에 비하여 차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객들의 마음속에 위치시키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은?
21. 인바운드 상담 시 요구되는 스킬과 거리가 먼 것은?
22.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결정 시 상대적인 고가전략이 적합한 경우는?
23. 로지스틱스(Logistics) 시스템의 주요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24. 다음 중 유통경로 설계절차가 바른 것은?
2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표본의 사례 수가 증가하면 표본은 정규분포를 따르게 되는데 그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2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28. 마케팅 조사에서 설문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29. 표본조사의 궁극적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30. 인터넷 설문조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자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답하기가 곤란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32. 다음은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비교한 것이다.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33. 다음 중 면접자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다음의 A 은행이 수집하고 있는 자료는?
35.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36. 전화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다음 중 2차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 다음 중 시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처리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9. 설문조사 시 별도로 코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조사는?
40. 개인의 사생활(privacy)보호와 면접조사가 어려울 때 실시할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1. 전화면접법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2.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3. 설문지 구성 시 고려사항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44. 설문지 구성 시 왜곡된 응답을 줄일 수 있는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5. 응답자들이 전화조사에 응대하는 심리적인 동기요인이 아닌 것은?
46. 면접조사의 단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7. 측정도구의 타당도 평가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사이에서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는?
49. 마케팅 리서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0. 다음 척도의 종류는?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의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2. 텔레마케터의 사기저하 원인이 아닌 것은?
53. 통화 품질 관리자(QAA)의 업무능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5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콜센터 리더의 유형으로 옳은 것은?
55. 통화내용의 모니터링 평가요소가 아닌 것은?
56. 콜센터 운영비용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은?
57. 다이얼링 기법의 변천사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58. 콜센터 조직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 콜센터의 조직구성원 중 텔레마케터에 대한 교육훈련 및 성과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자는?
60. 텔레마케팅에서 효과적인 코칭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직무중심(job-based) 보상과 역량중심(competency-based) 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다음은 어떤 직무평가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63. 상담원의 이직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텔레마케팅의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65. 통화 품질 관리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6. 상담 모니터링 평가결과를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 것은?
67. 최근 텔레마케팅 운영의 변화 추세로 틀린 것은?
68. 변화를 성공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인사관리자의 역할은?
69. 인바운드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콜센터 리더의 능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콜센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텔레마케팅센터에서 재택근무자를 운영할 경우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73. 다음 아웃바운드 상담 흐름도에서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74. 상담을 하는 상황이나 대응하는 상담원, 또는 어떤 경로로 상담이 이루어졌는지 등에 따라 상담 난이도가 달라지는데, 다음 중 상담 난이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텔레마케터 선발 시 면접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텔레마케팅 고객응대의 특징이 아닌 것은?
77. 고객 응대에 있어서 Moment Of Truth(결정적 순간, 진실의 순간)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78. 기업이 고객의 불평불만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79. 성공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말하기와 듣기가 순차적으로 반복되면서 상호 간 의사 전달이 되어야 한다는 원리는?
80. 텔레마케터가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불만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1. 불만을 제기한 고객의 심리 상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2.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84. CRM을 위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5. 소비자 단체에서의 상담순서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8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고객응대 요소는?
87. 텔레마케터가 전화응대 시 두려움을 갖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9. 다음 중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성공적인 상담진행을 위한 의사소통 전략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CRM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2. CRM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93. 전화 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고객유형별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5. 고객이 텔레마케터에게 듣고 싶어 하는 상담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
96. 고객응대 시 고객의 반론을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설득이 아닌 것은?
97. 다음 중 연세가 많은 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대인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99. 시대가 변하면서 마케팅에 대한 개념도 변화하였다. 다음 중 고객 개인별로 상품설계, 가격체계, 판매채널, 프로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은?
100. 고객의 과거 구매경력과 행동특성을 체크하고 기존 제품 중심으로 화제를 유도하면서 고정고객의 우대혜택을 설명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고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