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Kotler는 메가 마케팅(Mega-marketing)에서 6p를 주장하였는데, 6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어떤 회사나 그 회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 "입에서 입으로"라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빠른 시일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인 것은?
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시 핵심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제품의 수명주기는?
5.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고는 있으나, 아직 구매행동으로까지 연결되지 않았고 마케팅이나 접촉활동을 전개하면 실질적인 고객으로 가능하다고 예상되는 고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 다음 중 제품의 가격결정시 고가 전략이 적합한 경우는?
7. 인구통계학적 변수로 거리가 먼 것은?
8.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생산자와 재판매업자가 적극적인 광고와 인적판매를 이용하여 촉진해야 하는 소비재 유형은?
10. 다음은 어떤 가격조정전략에 해당하는가?
11. 다음은 브랜드의 어떤 특성을 보여주는 것인가?
12.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에 축적하여 이것을 가공∙비교∙분석∙통합하여 마케팅활동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은?
13.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 분석으로 고객과 기업 간의 접촉, 횟수, 금액사용 등의 고객 분석은?
14. 다음 중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전용상품의 요건으로 맞는 것은?
15. 제품의 분류 중 전문품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활용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7.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8.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로열티 고객이 가져다주는 이점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20.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동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2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으로 맞는 것은?
2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시도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3.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24. 기업의 내적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위협과 기회를 자세히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은?
25. 다음 중 기업의 일반적인 포지셔닝 전략수립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획득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결정한 이후 이루어져야 할 질문지 작성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7. 다음은 마케팅조사의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28. 예비조사와 사전조사를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29. 시장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30. 자료를 수집할 때 사용될 수 있는 방법 중 시간이 적게 들고, 면접자에 대한 감독이 용이하고, 컴퓨터 기술사용이 가능한 조사방법은?
31. 시장조사 시 주로 사전조사에 사용하는 자료는?
32. 시장조사의 절차를 계획, 실시, 분석과 보고 3단계로 구분할 때, 실시에 해당하는 것은?
33. 검정요인 중 총체적 개념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있어서, 총체적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 어떤 것이 관찰된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34. 측정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35. 실험연구에 가장 적합한 인과관계 추론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6. 다음 설문지 내용 분석 시 설문지 작성 원칙에 가장 위배되는 사항은?
37. 다음 중 탐색조사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 조사항목 선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부적합한 것은?
39. 측정의 수준에 따라 4가지 종류의 척도로 구분할 때, 가장 적은 정보를 갖는 척도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갖는 척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0.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1. 인구 통계학적 질문으로 거리가 먼 것은?
42. 시장조사 시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우리는 조사하고자 하는 모든 속성은 측정을 거치기 이전에는 추상적인 상태로 표현되어 있다. 이렇게 추상적인 개념만으로는 실제 현상 속에서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실제 관찰 가능한(측정 가능한, 숫자를 부여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하는 것은?
44. 존 스튜어트 밀(Mill)은 현상 또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추론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음 중 인과관계를 추론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45.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집단 전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46. 다음에 나타나는 측정상의 주요 문제점은?
47. 개방형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 시장조사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50. 광화문 광장 신설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우편으로 보내서 자료를 수집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경우에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콜센터에서 성공한 관리자의 속성으로 틀린 것은?
52. 텔레마케터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53.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54. 서비스 효율 관리 지표의 정의로 맞는 것은?
55. 인바운드 콜센터의 콜량 예측을 위한 지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6. 콜센터 이용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시스템에서 측정가능한 성과지표로 틀린 것은?
58. 콜센터의 효율적 성과관리 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59. 콜센터의 성과향상을 위한 보상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0. 콜센터에서 이용가능한 회선수가 충분치 않아 차단된 통화율을 의미하는 것은?
61.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2. 상담원이 자신이 맡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한 가지 직무에 수반되는 과업의 수나 종류를 늘리는 것은?
63. 텔레마케팅 관련 용어 중 QA의 바른 의미는?
64.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65. 교육훈련의 전달방법을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 인바운드 콜센터의 정화상담 시 중요사항으로 맞는 것은?
67. 콜센터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68.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69. OJT(On the Job Training)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다음 교육훈련과정개발을 위한 교수모형설계의 5단계 중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71. 텔레마케팅 적용분야 중 업무의 복잡도가 가장 큰 분야는?
72. 상담원에 대한 코칭의 목적이 아닌 것은?
73. 리더십 특성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텔레마케팅 조직구성원의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7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불만고객에 대한 상담원의 클레임 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78. 고객 상담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폐쇄형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0. 행동유형별 특성에 대한 응대법 중 바른 것은?
81. 다음 중 친밀감(Rapport) 형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2. 다음 중 조직 측면에서의 CRM 성공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3.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이 아닌 것은?
84. 다음 중 고객의 반론극복을 위한 순서로 적합한 것은?
85. CR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6. 고객 특성에 따른 고객응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7. FAQ(Frequently Asked Question) 작성시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88. 다음의 고객관련 내용을 토대로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진단할 때 이 고객과의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표현되는 응대화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89. 다음 CRM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고객정보 분석부문에 해당하는 것은?
90. 다음 중 CRM을 통한 기업의 핵심과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1. 성공하는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2.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다른사람과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하는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3. 주문접수 처리업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4. 음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95. 고객생애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96.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텔레마케터의 능력과 관련이 없는 것은?
97. 고객응대시 요구되는 지식 중 구매고객층, 구매목적, 구매시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은?
98.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서 처음 제안된 CRM시스템 아키텍처의 3가지 구성요소 중 운영적 CRM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99. 고객 상담시 구매로 유도할 수 있는 적극적인 질문기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00.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 지켜져야 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