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 향후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2. 다음의 특징을 가지는 소비재 유형은?
3.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것은?
4. 중간상은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서 다양한 효용을 창출한다. 다음 중 중간상(유통경로)이 창출해 내는 효용이 아닌 것은?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고객자료를 데이터마이닝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6. 판매촉진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 유통경로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 A 대학교 인근에는 만리장성, 가야성, 고려성 등 다양한 중국음식점들이 있으며 모두 음식배달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중국음식점들이 고려해야 할 가격결정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 다음 중 기업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찾아나서야 하는 시장-제품전략으로 맞는 것은?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1. STP 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2. 고객속성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다음 중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업무가 아닌 것은?
14.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Data Base)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5. 다음 중 잠재고객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6. 고객이 구매의사 결정 활동을 함에 있어 어려운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에서 요구되는 개인적 자질로 보기 어려운 것은?
18.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종류는?
20. 아웃바운드 판매상담시 고객과의 관계형성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1. 마케팅믹스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22.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상담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3. 다음 중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4. 다음 중 자료의 수집을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방법들 중 “수집할 수 있는 자료의 양은 적지만, 조사의 소요시간이 빠르고 표본의 대표성이 높은” 조사방법은?
25. 표본추출방법 중 “모집단 내의 구성요소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알려져 있어 조사자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의 유형이 아닌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은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진행할 때 거쳐야하는 여러 가지 절차이다. 이러한 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7. 시장조사는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용하는 과학적인 절차로 볼 수 있다. 현대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시장조사의 궁극적 목표와 가장 가까운 것은?
28. 탐색적 조사방법(Exploratory Research)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9. 설문지 응답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30.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표본추출방법은?
31.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설문지 문항 중 잘못 작성된 것은?
33. 공개되어 있는 자료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가장 기초적인 시장조사방법은?
34. 다음 질문지 작성순서가 맞게 나열된 것은?
3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36. 조사자는 토론할 주제나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고 토론 및 면접의 형식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질문이나 토론을 이끌어가며 응답자의 반응을 기록하는 의사소통방법은?
37. 측정대상간의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척도로서, 측정대상을 특정한 속성으로 판단하여 측정대상 간의 대소나 높고 낮음 등의 순위를 부여해주는 척도는?
3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39. 변인(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0. 다음 중 전화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 다음 중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42. 면접조사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설문지 질문문항의 작성방법으로 틀린 것은?
44. 우편조사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비용측면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5. 전화조사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6. 다음 중 단순히 측정대상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는?
47. 다음 중 척도법의 선택이 가장 적합한 것은?
48. 어떤 현상이나 변수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 즉, 두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조사방법은?
49. 대구, 부산, 전주에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를 단기간 내 조사 완료해야 할 때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50. 집단뿐 아니라 개인 또는 추상적인 가치에 관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집단 상호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상담원에 대한 기본교육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 텔레마케터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53. 고객의 전화가 상담사에게 연결되는 동시에 상담사의 컴퓨터 화면에 고객 정보가 나타나는 기능은?
54. 텔레마케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OJT(On the Job Training)를 실시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56. 상담원의 통화품질을 평가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57. 콜센터 구성 장비 중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58. 회원가입, 캠페인, 이벤트 등을 실시할 때 사전에 보내진 메일을 수신한 고객에게 전화고지를 해서 개봉 촉진 또는 반응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것은?
59. 인바운드 상담원 성과관리 평가 지표가 아닌 것은?
60. 텔레마케팅 활용분야 중에서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하는 것은?
61. 텔레마케터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이 아닌 것은?
62.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3. 직무분석(Job Analysis)의 결과물로 산출되는 것은?
6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6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66. 다음 중 통화 생산성 측정 지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유통경로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 콜센터 성과변수를 고객성과와 업무성과로 구분할 때 조직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업무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69. 상담원을 모니터링 한 결과 중 적극적인 상담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70. 콜센터에서 모니터링 담당자(QAA ; Quality Assurance Administrato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1.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를 위한 목표 결정시 유의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 커크패트릭의 교육훈련 평가의 네 가지 기준 중 효과성을 측정하기가 가장 용이한 것은?
73. 인적 자원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 콜센터의 인력관리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 콜센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서비스 및 상품 구매 후 상담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77. 표현적인(Expressive) 유형의 고객 상담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고객에게 질문시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질문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다음 중 고객니즈 탐색을 위한 폐쇄형 질문 유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79. 앨런 피스(Allan Peace)가 제시한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8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81. 고객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질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양방향 의사소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3. 텔레마케팅 스크립트의 활용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4. 효과적인 질문을 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고객응대의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서 처음 제안된 CRM시스템 아키텍처의 3가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88. Oliver(1996)가 제시한 고객만족의 구성요인이 아닌 것은?
89.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0.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만족 경영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CRM의 성공요인 중 조직 측면적인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92. 의사소통 방법 중 언어적인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3. 불평고객을 응대하는 요령 중 MTP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4. 인바운드 상담 중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의사소통 모델의 구성요소는?
96.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고객유형은?
97. 다음 중 안정형의 고객 행동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98. 다음 중 경청의 방해요인이 상담원 개인적 요인인 것은?
99.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써 전달자 측면의 요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00. CRM에서 현실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고객이 기업에게 기대하는 관계 구축의 요소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