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크게 네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 믹스(4P's)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RFM 분석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운영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4.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심리 분석적 변수는?
5. 고객속성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할 때, 내적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단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지속적인 구매를 보이는 소비자의 행동을 의미하는 것은?
8. 다음 중 가격결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가격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9.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세분화 분류기준은?
10. 항공사들은 동일한 항공사 비행기를 반복해서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상용고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세분화기법은 다음 중 어떤 측면을 기반으로 한 것인가?
11. 기업의 전략적 사업 단위(SBU)를 분석하는 데 이용되는 BCG(Boston Consulting Group) 모형에서 수평축은 무엇을 반영하는 것인가?
12. 일반적으로 인쇄매체를 통한 마케팅과는 달리 텔레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성은?
13. 고객리스트의 효율적인 관리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4. 소비자가 서비스 구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5.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에게 요구되는 프로모션 능력이 아닌 것은?
16. 수요의 가격탄력도와 가격전략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주된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8.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평생고객가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이 설명하는 시장 커버리지 전략은?
2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22. 마케팅전략 중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설정하여 판매하며, 판매채널을 개발하고, 판촉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23. 다음 중 아웃바운드 판매에 해당하는 사항을 모두 나열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4. 마케팅에서 판매촉진 비중이 증가하게 된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5. 소비자의 구매과정을 중심으로 소비재를 분류하였을 때 포함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우리나라 주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김치냉장고 브랜드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부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현실성이나 시간, 비용을 고려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7. 표본조사시 발생할 수 있는 불포함 오류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8.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29. 다음은 주요 자료수집방법의 비교표이다.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30. 다음 설문문항이 가지고 있는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1. 비표준화 면접에 비해 표준화 면접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32. 탐색조사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얻은 측정치는 어떤 척도에 해당되는가?
34. 다음과 같이 시장 내의 여러 경쟁상표들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하나의 도표 상에 나타낸 것은?
35. 표본 프레임(sampling fram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6. 설문조사 후 코딩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전화 설문조사 후 진행되는 편집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8. 마케팅 조사 설계시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9. 응답자가 질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약 없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질문형태는?
40. 조사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시 취하는 행동으로 틀린 것은?
41.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2. 다음 중 비확률표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43. 시장조사 결과보고서의 작성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4. 질문지 작성시 폐쇄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45. A구에 거주하는 30대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려 한다.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일주일 간격으로 2번 동일한 측정을 실시하는 방법은?
46. 다음 중 시장조사의 절차로 맞는 것은?
47. 측정한 자료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두 가지 주요한 기준으로 옳은 것은?
48. 다음 중 확률표본추출방법이 아닌 것은?
49. 시장조사를 위한 면접조사시 발생되는 단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50.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상담원 교육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다음 중 콜 인입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텔레마케팅 조직의 성과보상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4.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정한 상담원 교육훈련 강사선발 요건으로 틀린 것은?
55. 텔레마케터의 잦은 이직이 콜센터운영에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텔레마케팅을 위한 스크립트의 작성방법 중 응답되는 내용을 “예/아니오” 식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다음의 질문이나 설명이 뒤따르도록 작성하는 방식은?
57. 일반적으로 콜센터 인력산출에 있어 사용되지 않는 수학적 모델은?
58. 콜센터의 서비스 레벨(Service Lev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고객과 전화통화를 마친 후에 새로운 전화를 받아 처리할 때까지 이전 통화에서 일어났던 일을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평균시간을 나타내는 용어는?
6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콜센터 리더의 유형은?
61.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콜센터 수퍼바이저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일반적인 텔레마케팅의 전개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64. 반론극복기법의 종류 중 논문이나 통계자료에 나와 있는 객관적이고 입증할만한 자료를 인용하여 설명하는 것은?
65. 텔레마케팅의 조직구조 설계에 있어 고려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6.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SMART 성과목표 설정에 대한 용어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상담사들의 고객상담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운영관리는 무엇인가?
69. 다음 중 기업에서 텔레마케팅을 도입하는 목적에 해당되는 내용을 모두 선택하여 바르게 나열한 것은?
70. ACD(Auto Call Distribut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1.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추가 기능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다이얼링 시스템은?
72. 콜센터 조직이 갖추어야 할 조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텔레마케터를 위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7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콜센터 시스템의 기능은?
75. 텔레마케팅의 성과분석에 있어 매출액과 비용의 차이가 제로(0)가 되는 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과 대화시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7. 고객이 불평, 불만을 호소하는 일반적인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78. 화가 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불만을 제기한 고객에 대한 응대 원칙이 아닌 것은?
80. 텔레마케터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고객이 조직의 어떤 일면과 접촉하는 접점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 그 품질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는 순간이나 사상을 의미하는 용어는?
82. 의사소통의 환경적 상황의 3가지 측면이 아닌 것은?
83. CRM의 성과를 정량적 측면과 정성적 측면으로 구분할 때 정성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은?
84. 기업의 CRM전략 수행에 있어서 콜센터가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 배경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85.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86. 고객과의 관계개선을 위한 방법 중 자기노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전달과 수신 사이에 발생하며 의사소통을 왜곡시키는 요인을 의미하는 것은?
88. 우수한 고객응대를 통한 기업의 이득이 아닌 것은?
89. 상담원의 효과적인 경청으로 거리가 먼 것은?
9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91.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92. 다음의 고객관련 내용을 토대로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진단할 때 이 고객과의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요령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93. 전화상담시 상황에 맞게 호감을 주는 말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효과적인 경청기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95. 고객지향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96. 불만족고객을 대상으로 상담원의 상담기법이 틀린 것은?
97. CRM의 등장배경이 되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로 틀린 것은?
98.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99. 텔레마케팅에서 언어표현은 상대방에 대한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을 전하는 도구이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단어선택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00. 고객상담시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