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재포지셔닝이 필요한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마케팅에서 판매촉진 비중이 증가하게 된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 표적시장을 선택하기에 앞서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요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 소비자에 의하여 자사의 제품 특성이 정의되는 것을 의미하며, 경쟁 브랜드에 비하여 차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객들의 마음속에 위치시키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은?
6.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7.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있는 고객으로부터 온 전화를 콜센터에서 받아 처리하는 텔레마케팅 유형은?
8.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 마케팅의 범위를 대중고객과 개별고객으로 구분할 때, 마케팅 촉진수단별 마케팅 범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0. 마케팅 정보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회사가 제품에 대한 가격을 결정할 때 제품의 저가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12. 매우 비탄력적인 수요곡선을 지니는 신상품을 도입할 때 가장 적합한 가격책정전략은?
1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업무 시 관리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4. STP 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5. 유통경로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7. 소비재 유형 중 선매품의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8. 일반적인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분야로 볼 수 없는 것은?
19. 고객의 모든 정보를 전화 인입과 동시에 상담원의 모니터에 나타내주는 시스템은?
20. 다음 중 제품이 가지는 전문성이나 독특한 성격 때문에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와 상표충성도가 높은 것은?
21. 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2개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고 각각의 세분시장에 적합한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전략은?
23. 가격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으로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은?
25. 본사가 다른 업체와 계약을 맺고 그 업체가 일정기간동안 자사의 상호, 기업운영 방식 등을 사용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유통 제도를 일컫는 말은?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7. 면접조사의 원활한 자료수집을 위해 조사자가 응답자와 인간적인 친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28.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집단 전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29. 조사 시 활용되는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비확률표본추출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31. 면접방법 중 조사자가 응답자를 직접 만나는 개인면접조사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2. 일반적으로 응답률이 가장 낮은 조사 방법은?
33.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34. 실험설계의 내적타당성과 외적타당성을 저해하는 외생변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5. 전화면접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획득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대략 결정한 이후 이루어져야 할 질문지 작성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37. 1차자료를 수집하는 방법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면접조사의 장#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과학적 조사방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음 문항은 어떤 수준의 측정인가?
41. 다음 설문 문항에서 나타나는 오류는?
4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43. 전수조사와 비교하여 표본조사가 가지는 이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4. 마케팅조사 업체들이 조사 업무 수행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5.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종류 중 인구통계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환경적 요인 등의 분류기준에 의해 전체 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로 필요한 대상을 사전에 정해진 비율로 추출하는 방법은?
46. 측정도구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면접조사 시 면접조사원이 지켜야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8. 고정된 일정수의 표본가구 또는 개인을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조사에 활용하는 방법은?
49. 마케팅 조사의 과학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0. 질문의 유형 중 폐쇄형 질문의 장점이 아닌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임금의 계산 및 지불방법을 의미하는 임금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콜센터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3. 개인 혹은 집단의 조직변화에 대한 거부적 행위를 변화에 대한 저항(resistance to change) 이라고 하는데 이 변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54. 역량관리를 위한 직무분석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다음은 어떤 리더십에 관한 설명인가?
56. 콜센터 조직의 인력 채용 및 선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7. 다음에서 설명하구 있는 콜센터의 현상은?
5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텔레마케팅의 유형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59. 콜센터 조직에서 상담사에게 필요한 동기부여의 조건이 아닌 것은?
60. 조직관리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House'가 제시한 목표-경로 모형의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2. 콜센터 조직의 변화의 슬로건이 '즐겁고 행복한 콜센터 조직문화 만들기'일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조직의 변화로 옳지 않은 것은?
63. 모니터링 평가 시 고려 요소의 하나로서 고객들이 실제로 상담원에게 어떻게 대우를 받았는지에 대한 서비스 평가와 서비스 모니터링 점수가 일치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64. 콜센터 운영 및 전략수립에 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5. 다음과 같은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나타날 수 있는 리더십 이론은?
66. OJT(On the Job Training) 교육단계로 옳은 것은?
67. 인바운드형 콜센터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표준 작업일 상담원 실근무시간 등의 상황변수를 토대로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콜센터 업무를 계획하는 것은?
70. 텔레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1. 직무만족의 의의를 직원의 개인적인 측면과 조직의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조직의 입장에서 살펴본 직무만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직무분석의 방법 중 관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콜센터 상담원의 역할 스트레스에서 역할모호성의 영향 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74. 콜센터 내의 팀 업무성과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리더십의 정의에 있어서 전제적 가정이 잘못된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의 등장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8. 우수한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기업의 이득이 아닌 것은?
79.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서 처음 제안된 CRM 시스템 아키텍처(architecture)의 3가지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80. 고객 성격의 특성에 따른 상담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관계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 다음 중 언어적 의사소통의 도구는?
83. CR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라포(rapport)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CRM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87. 까다로운 고객을 설득하는 방법 중 공감을 표시하는 말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88. CRM을 실현하기 위한 정보기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9. 구매전 상담에서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0. 다음 중 수다쟁이형 고객의 상담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1. 고객의 반론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2.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93. 고객과의 상담과정에서 재 진술을 하는 목적이나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전달과 수신 사이에 발생하며 의사소통을 왜곡시키는 요인을 의미하는 것은?
96. 양방향 의사소통의 구성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7. 텔레마케터의 바람직한 음성연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기업이 고객과 직ㆍ간접적으로 접촉하는 모든 채널과 방법들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키는 CRM의 형태는?
99. 텔레마케팅을 통한 고객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고객관계유지를 위한 CRM의 역할로 볼 수 없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