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시장세분화의 인구 통계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대형 가전제품, 의류, 가구류 등에 해당하는 소비재 유형은?
3. 일반적인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 사례를 모두 고른 것은?
4. 시장세분화의 이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 판매촉진이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비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6. 콜센터 내 여러 직원에게 골고루 전화가 배분되도록 분배해주는 장치는?
7. 다음이 설명하는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8. 아웃바운드 판매 전략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고객반응분석의 기초자료로 주로 활용되며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실시했을 경우 그에 따른 고객들의 반응률을 나타내는 것은?
11. 가격결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고가가격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12.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각 유통채널의 특성을 통합한 채널 전략은?
13.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판매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마케팅 기법은?
14. 텔레마케터에게 요구되는 판매기술로 볼 수 없는 것은?
15. 제품의 가격결정 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으로, 제품 원재료의 가격에 일정 이익을 가산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16. 해피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중간상은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서 다양한 효용을 창출한다. 다음 중 중간상이 창출해 내는 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마케팅 인텔리전스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외부 환경 및 기업 내부로부터 정보를 수집, 처리하여 기업이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기반을 둔 데이터베이스, 의사결정 도구와 모델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20.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1.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서비스의 특성은?
22.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위의 기업체들이 제품의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게 되면 다른 기업체들도 이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은?
23.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 내부의 분석정보가 아닌 것은?
24.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추구하는 편익, 상표충성도, 가격민감도 등의 변수를 지니는 것은?
25. 소비자가 제품 구매 후 우편으로 영수증을 비롯한 필요한 증명서를 기업에게 보내면 기업이 구매가격의 일정률에 해당하는 현금을 반환해주는 것을 말하는 판매촉진 수단은?
2과목: 시장조사
26. 자료의 성격에 따라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할 때 2차 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27.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조사유형은?
28. 사전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표본추출법을 결정한 후 표본크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시장조사에 활용되는 측정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마케팅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32. 자료를 수집할 때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33.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34. 비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35. 면접조사 방법과 비교한 전화조사 방법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36. 다음 설문을 보고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37. 다음 2차 자료의 종류 중 내부자료(internal data)는?
38. 총 학생 수가 2000명인 학교에서 800명을 표집할 때의 표집률은?
39. 다음 중 대구, 부산, 전주에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를 단기간 내 조사 완료해야 할 때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40.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교한 비확률표본 추출방법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1. 우편조사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다음 사례의 조사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3. 시장조사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 중 우편조사 시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45. 모집단으로부터 매 k번째 표본을 추출해 내는 표집방법은?
46.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응답자에 대해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설문지의 외형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다음 중 일반적인 설문지 작성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50. 다음 ( )에 알맞은 탐색조사의 종류는?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임금을 임금형태와 임금체계로 나눌 때 임금체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2. 피들러(Fidler)의 상황리더십이론에서 제시한 상황호의성 변수로 볼 수 없는 것은?
53.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중심으로 콜센터를 구분하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 리더십의 유형을 의사결정 방식과 태도에 따라 구분할 때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구분이 아닌 것은?
55.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텔레마케팅이 지향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텔레마케팅의 유형과 대상의 관계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57.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다음 중 일반적인 역할연기(role playing)의 진행 순서로 옳은 것은?
59. 콜센터 업무의 세분화, 전문화로 인해 전체 과업이 분화되면 능률 도모를 위해 관련된 과업을 모아 수평적으로 그룹을 형성하는 콜센터 조직설계의 기본과정은?
60. 신입 텔레마케터를 선발 할 때 사용되는 인사선발도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2. 상담원의 보상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 콜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콜센터의 조직구성원 중 텔레마케터에 대한 교육훈련 및 성과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사람은?
65. 콜센터에서 재택근무자를 운영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66. 콜센터 리더의 역할로 볼 수 없는 것은?
67. 다음에서 설명하는 콜센터 리더의 유형은?
68. C통신사에서는 신규제품의 홍보를 위한 DM 2000건을 발송하여 주문 32건, 문의 58건을 접수하였다. 이 경우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CRR은 얼마인가?
69.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70. 콜센터 상담사나 각 팀별 성과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1. 다음 중 콜센터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 상담원 코칭 시 관리자가 지켜야 할 올바른 태도로 볼 수 없는 것은?
73. 서비스의 전략적인 측면에서 본 콜센터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74. 텔레마케팅 조직구성원의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75. 콜센터의 역할 및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77. 면대면 고객 응대 시 비언어적인 긍정적 행동 단서가 아닌 것은?
78.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우유부단한 소비자를 상담하는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 콜센터에서의 우량고객에 대한 고객관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다음 중 의사전달을 위한 표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호감가는 음성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 기업측면에서 본 고객 로열티에 의한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84. 고객 응대에 있어서 MOT(Moments Of Truth, 결정적 순간, 진실의 순간)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85.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위한 필요사항이 아닌 것은?
86. 상담 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고객 불만처리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만족 경영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 환경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CRM(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고객 유형 중 '유아독존형'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인 응대방법은?
92. 기업의 CRM 전략 수행에 있어서 콜센터가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 배경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3. 제품에 불만족한 소비자를 상담할 시 필요한 상담처리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94. CRM의 기본 분류 방법 중 프로세스 관점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95. 고객의사결정 단계별 상담에서 구매 전 상담에 해당하는 것은?
96. 고객접점별로 고객이 느끼는 정신적, 육체적 상황을 의미하는 용어는?
97. 고객이 가지고 있는 경계심과 망설임을 없애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 5단계 중 생리적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 다음 중 텔레마케팅에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가장 낮은 대화 요소는?
100.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