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주요 장점이 아닌 것은?
2. 일반적인 소비재의 유통경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 가격할인 형태 중 신모델 구입 시 구모델을 반환하면 그만큼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법은?
4.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시 상품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고객서비스 지향적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도입시 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한 요건이 아닌 것은?
7. 마케팅촉진(promotion)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포지셔닝(position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
10. 생산과 수요의 조건에 따른 가격전략의 형태 중 고가격 정책에 해당하는 것은?
1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품의 유통경로 유형은?
12. 상품판매에 있어서 고객이 동시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찾아내어 함께 판매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13. 코틀러(Kotler)가 제시한 제품의 3가지 수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4. 다음 중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4P)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5. 제품의 수명주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6.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할 때 내적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7.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심리분석적 변수에 해당하는 것은?
18. 고객욕구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은?
19.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중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을 표적으로 삼아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전략은?
20. 기업이 시장에서 재포지셔닝(repositioning)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아닌 것은?
2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 중 인바운드 상담의 활용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23.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전개의 핵심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4. 어떤 회사나 그 회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 구전하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은?
25. 다음 중 텔레마케터와 고객이 통화하는 내용을 관리자가 확인하여 교육 등의 목적에 활용하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다음 중 설문지 조사에 가장 적합한 질문 문항은?
27. 신디케이트(syndicate) 조사 방법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8. 웹(web)조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29. 전화조사시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지 않은 대상이 조사에서 제외되는 경우의 오류는?
3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표본추출법은?
31. 운동선수의 등번호를 표현하는 측정의 수준(level of measurement)은?
32. 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대상을 일정한 시간을 두고 동일한 측정도구로 반복 측정해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은?
33. 대인면접법(personal interview)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4. 다음 ( )에 들어갈 공통적인 응답자의 권리는?
35. 조사의 대상이나 대상의 특성을 상세히 설명, 묘사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조사 형태는?
36. 비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교한 확률표본추출방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의사소통방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할 경우, 다음과 같은 사례의 문제점은?
38. 마케팅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39.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달에 지출되는 교육비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할 때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과 비용측면을 고려한다면 다음 중 가장 적합한 조사 방법은?
40. 일반적인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41. 시장조사의 정의로 가장 옳은 것은?
42. 다음에서 측정한 결과의 신뢰성(reliability)과 타당성(validity)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43. 다음 2차 자료의 종류 중 외부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44. 설문지 문항 작성 시 개별 항목의 작성원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5. 비확률표본추출법에 해당하는 것은?
46. 다음 중 전화조사를 적용하는데 가장 적합한 경우는?
47. 조사 의뢰인(client)이 지켜야 할 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시장조사 시 자료 분석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1차 자료 수집 방법은?
50. 마케팅 조사의 방법과 종류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직장 내 교육훈련(OJT)의 장점이 아닌 것은?
52. 개인 성과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리더십의 유형을 의사결정방식과 태도에 따라 구분할 때 의사결정방식에 따른 유형이 아닌 것은?
54. 콜센터 조직의 구성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55.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을 위해 활용되는 IVR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56.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텔레마케팅을 구성하는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채용, 성과평가, 임금, 교육훈련 등 인적자원관리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콜센터 리더의 유형은?
60. 다음 중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인바운드 콜 처리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62. 텔레마케터의 통화품질 평가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63. 콜센터 구성원과 그 역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64. 구성원들을 기업의 자원으로 인식하고 비교경쟁우위요소로 강조하는 인적자원관리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5. 텔레마케터 전문 인력채용 시 면접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인사고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서 평가자가 가진 고정관념으로 피평가자에 대한 편견에 근거하여 개인을 평가하는 오류는?
67. 리더십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 변화적 리더십의 예로 볼 수 없는 것은?
69.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여 고객과의 대화 방식을 1:1방식으로 실제처럼 연습하는 것으로 상담원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나쁜 말이나 주의점을 찾아내 상황 대응 능력을 제고할 수 있고 상담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 데 사용되는 훈련 방법은?
70.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1. 텔레마케터의 상담품질 관리를 위해 모니터링 평가와 코칭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표현하는 용어는?
72.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3. 스트레스는 내부적,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스트레스의 내부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기업이 미래에 인적자원의 양과 질을 효과적으로 충당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인 인적자원계획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다음이 설명하는 문화현상은 무엇인가?
4과목: 고객응대
76. 사람들은 이야기를 들은 후 10분이 경과하면, 들은 내용의 50% 정도만 기억한다고 한다. 이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경청의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7. 개인정보보호법 상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할 수 있는 경우로 볼 수 없는 것은?
78. 개인정보보호법 상 정보주체의 권리로 볼 수 없는 것은?
79.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필요성이 증대된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80. 불만족한 고객의 상담 시 요구되는 상담기법과 거리가 먼 것은?
81. 합리적인 행동스타일을 가진 고객을 상담할 때 가장 적합한 상담 기술은?
82. 효과적으로 고객불만 및 VOC를 처리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83. 다음은 고객 상담 유형 중 표현적(expressive)인 고객의 특징이다. 이에 적합한 고객상담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4.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5. 일반적인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상담절차로 옳은 것은?
86. 다음 중 빅데이터 수집 방법 중 크롤링(crawling)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87.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8. 경청의 방해요인을 상담사의 개인적 요인과 외부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때 개인적 요인이 아닌 것은?
89. CRM 변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텔레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잠재고객의 신규ㆍ고정 고객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빅데이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빅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고객의 구체적인 욕구를 알아내기 위한 상담원의 태도와 거리가 먼 것은?
94.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발신자, 수신자, 상황에 따라 구분할 때 수신자에 의한 의사소통 장애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5. 다음 중 운영CRM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6. 다음 중 비언어적 의사소통 도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7. 고객행동스타일에 따른 고객의 유형 중 단호한 형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98. CRM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9. CRM의 발전단계를 도입준비, 도입, 확산, 통합의 4단계로 구분할 때 CRM시스템 구축과 기업전략을 중심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단계는?
100. 고객이 조직의 어떤 일면과 접촉하는 접점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 그 품질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는 순간이나 접점을 의미하는 용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