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다음 중 인바운드 고객상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전략적 활용방안 중 판매촉진의 방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3.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에서 가장 먼저 수행하는 시장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4.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특성이 아닌 것은?
5. 다음은 어떤 가격조정전략에 해당하는가?
6. 다음 중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은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 사례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8. 시장세분화의 장점이 아닌 것은?
9.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자를 변경할 때 발생하는 전환비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단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와 지속적인 구매를 보이는 소비자의 행동을 의미하는 것은?
11. 제조업자가 중간상들로 하여금 제품을 최종사용자에게 전달, 촉진, 판매하도록 권유하기 위해 자사의 판매원을 이용하는 유통경로전략은?
12. 스키밍(skimming) 가격의 고려사항 중 관련성이 적은 것은?
13. 효율적인 인바운드 고객응대를 위해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14.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내부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5.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텔레마케팅 시장현황의 거시적 환경 중 금융, 보험, 여행, 레저 등 서비스산업의 발달로 소득 증가에 따른 지출내용이 다양화되는 환경은?
17. 시장세분화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8. 특정 기업이 자사 제품을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유리하고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은?
19. 드라마 상에 특정한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효과를 도모하는 기법은?
20. 세분시장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 제품이용도를 제고하고자 이탈고객을 대상으로 거래단절의 원인을 조사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마케팅 전략은?
22. 제약회사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상표전략으로 각 제품마다 다른 상표를 적용하는 전략은?
23.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경쟁사 및 경쟁제품의 분석 정보에 해당되는 것은?
24. 다음 중 유통경로 설계절차가 바른 것은?
25. 마케팅의 내부 정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확률표본추출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7. 사회조사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8. 설문결과를 코딩지에 기록할 때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29. 개방형질문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0. 응답 기업의 연간 매출액을 '원'단위로 조사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한 척도는?
31. 일반적으로 인과조사에 가장 적절한 조사방법은?
32.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모형에 포함된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3. 시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의 처리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4. 설문지 초안이 완성된 후 본조사가 실행되기 전에 실시하는 조사는?
35. 설문조사 시 별도로 코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조사는?
36. 다음에서 설명하는 면접기법은?
37. 1차자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8. 측정오차의 발생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9. 조사방법 중 탐색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응답자의 권리 보호와 거리가 먼 것은?
41. 표본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마케팅 조사 시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텔레마케터가 사전조사 시 응답자의 개방적 질문의 응답을 기록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44. 마케팅조사자가 회사 내의 다른 부서에서 작성한 리포트, 재무보고서, 서베이 자료 등을 활용한다면, 이 조사자는 다음 중 어떤 것을 이용한 것인가?
45. 시장조사 시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6. 우편조사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우편조사와 전화조사의 공통적인 장점이 아닌 것은?
48. 다음 중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49. 비확률표본추출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50. 다음 중 질문의 표준화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고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며 신속하게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조사방법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다음은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중 어떤 유형에 관한 설명인가?
52. 일반적인 텔레마케팅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3. 달성 가능성이 높은 목표를 세우기 위해 SMART기법을 사용한다. “SMART” 용어에 대한 표기가 잘못된 것은?
54. 성공하는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관리격자 모형 중 리더쉽 유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콜센터 조직이 갖추어야 할 조직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인적자원계획의 과정이 아닌 것은?
58. 직무분석(Job analysis) 결과 작성되는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텔레마케팅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0. 콜센터의 성과향상을 위한 보상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 인바운드 콜센터의 운영 성과측정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다음 중 고객 상황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63. 텔레마케팅의 종류 중 그 분류기준에 따라 잘못 짝지어진 것은?
64. 콜센터 BSC 성과관리 관점과 그 항목의 연결이 틀린 것은?
65.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절차로 옳은 것은?
66. 다음 중 우수한 리더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콜센터 조직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8. 콜센터 리더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69. 다음 직무 스트레스 중 역할갈등의 예에 해당되는 것은?
70.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71. 직무평가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평가요소를 기준으로 직무의 가치를 비교하여 평가된 가치의 순서대로 서열을 정하고 이에 따라 임금을 정하는 방법은?
72. 다음 중 경력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3. 의사결정 권한을 기준으로 조직의 인적자원 스태프와 일선관리자 간의 권한관계를 분류할 때 그 유형이 아닌 것은?
74. 콜센터에 대한 인식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5. 상담원들의 이직관리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4과목: 고객응대
76. 올바른 상담태도로 알맞은 것은?
77. MOT(Moments of truth)와 관계없는 것은?
78. 빅 데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79.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상담 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81. 호기심 많은 행동스타일의 소비자상담 전략 중 틀린 것은?
82. 대인커뮤니케이션의 방향에서 미디어 이용의 진행 방향으로 옳은 것은?
83. 특정 고객의 주관적인 욕구 사항에 대한 응대 요령으로 옳은 것은?
84. CRM이 등장하게 된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85. 고객응대 시 효과적인 경청(listening)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86. 고객유형별 응대 포인트로 옳은 것은?
87. 감정노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8. 분석 CRM의 본질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89. CR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 하둡(HADOOP)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행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혀하고 전달하는 과정은?
92.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방지대책으로 틀린 것은?
93. 인바운드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심리적 장애요소가 아닌 것은?
94. 우유부단한 고객에 대한 상담기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5. 다음 중 고객유지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CRM을 위한 캠페인 평가지표 중 조직의 캠페인 실행역량을 평가하는 지표로 옳은 것은?
97. B2B(Business to Business) CR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전화 상담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9. 인바운드 상담 중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0. 불만족한 고객을 응대하기 위한 상담기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