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판매관리
1. 시장 세분화 시 심리 분석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e-mail을 이용한 마케팅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어느 특정기업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상품을 원하는 위치로 부각시키려는 노력은?
4. 다음은 마케팅정보 시스템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5. 다음 중 상대적인 고가전략이 가장 적합한 것은?
6. 촉진전략 중 판매촉진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 심리적 기능을 고려한 가격 책정 방법 중 구매자가 어떤 상품에 대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고가격은?
8. 다음은 제품의 어떤 가격정책을 설명하는 것인가?
9. 마케팅정보 시스템의 하위시스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 상품라인(상품계열)의 깊이가 깊고, 폭이 좁은 상품구색을 지닐 가능성이 높은 소매업 형태는?
11. 제품을 소비용품(consumer products)과 산업용품(industial products)으로 분류할 때 소비용품에 해당되는 것은?
1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가 가져야 할 자질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3. 다음 중 표적시장의 마케팅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촉진믹스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한 세분시장의 평가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6. 인바운드 고객상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텔레마케터가 잠재고객에게 판매를 성공시키기 위한 행위로 옳지 않은 것은?
18.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이 지향하는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시장-제품전력 중 상품의 변화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찾는 활동을 필요로 하는 전략은?
20.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이 맞는 것은?
21. 인바운드 상담절차로 옳은 것은?
22. 자사 브랜드를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타사브랜드와 비교하는 비교 광고를 함으로써 자사의 브랜드를 부각시키는 포지셔닝 방법은?
23. 가장 일반적인 소비자의 반응 순서는?
24. 항공사들은 자사의 비행기를 반복해서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상용고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세분화 기법은 다음 중 어떤 측면을 기반으로 설정한 것인가?
25. 다음 중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시장조사
26. 시장조사의 중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웹 조사의 문제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28. 자료수집 방법 중 전화조사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29. 다음은 설문지에 작성된 질문내용이다. 이러한 질문이 해당하는 질문유형은?
30. 비용 효율화 측면을 고려한 우편조사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거리가 먼 것은?
31. 시장조사의 조사방법 중 탐색조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32. 4세 미만 여아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장난감 유형에 관한 조사를 시행하려 할 때 가장 적합한 조사방법은?
33. 다음 중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4. 시장조사의 주체가 표본추출방법을 결정할 때 반드시 같이 결정해야 할 사항으로 조사비용 및 조사의 정확도와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은?
35. 텔레마케터를 활용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다음과 같은 자료를 확보하였다. 이 자료의 유형은?
36. 측정의 수준에 따라 4가지 종류의 척도로 구분할 때, 가장 적은 정보를 갖는 척도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갖는 척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7. 면접조사의 원활한 자료수집을 위해 조사자가 응답자와 인간적인 친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38. 설문지 작성 시 질문의 순서를 결정하기 위한 일반적인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마케팅 조사의 과학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0. 설문지 작성에서 폐쇄형 질문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1.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전수조사와 비교하여 표본조사가 가지는 이점으로 불 수 없는 것은?
43. 연구의 단위(UNIT)를 혼동하여 집합단위의 자료를 기반으로 개인의 특성을 추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는?
44. 시장조사를 위한 면접조사 시 발생되는 단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45. 마케팅조사 업체들이 조사 업무 수행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6. 전화 설문 조사 후 진행되는 편집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7. 면접조사 시 면접조사원이 지켜야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8. 표집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9. 시장조사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0. 자료의 측정에 있어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3과목: 텔레마케팅관리
51. 직무를 분류하고 다수의 평가요소들에 대하여 평가된 점수의 고저에 의해 그 직무가 갖는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직무평가방법은?
52. 콜센터 조직의 안정화와 거리가 먼 것은?
53. 인사고과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 텔레마케팅의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5. 정보화 등 조직의 환경 변화는 인사관리에도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데 그 변화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6. 인바운드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7. 통화 품질 관리(QA)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8. 콜센터 시스템 매니저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를 실시하여 직무의 자격요건에 따라 적격자를 선정하여 승진시키는 제도는?
60. 변혁적 리더십에서 변혁적 리더의 특징이 아닌 것은?
61. 콜센터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인바운드 콜센터의 성과지표가 아닌 것은?
63.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성과분석 관리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다음은 어떤 조직구조에 관한 설명인가?
65.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6. 리더십연구 학자와 그 리더십이론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67. 허시와 블랜차드(Hersey & Blanchard)의 리더십 유형 중 과업지향성과 관계지향성이 모두 낮은 상태로 지도자가 거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 유형은?
68. 다음 중 수평적 분화를 결정하는 조직화의 원칙은?
69. 하급자들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를 책임질 수 있는 셀프리더로 키우는 리더십은?
70. 직장외 교육훈련(OFF JT)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1. 상담원들의 고객 상담 및 서비스 품질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고 측정하기 위해 고객과의 콜 상담내용을 듣거나 또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접촉내용을 관찰하는 모든 과정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72.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73. 신뢰성의 측정도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4.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5. 인사평가 오류유형 중 어느 한 평가요소가 피평가자의 다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는?
4과목: 고객응대
76.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야 한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77. 잘못된 서비스로 인하여 고객에게 사과를 해야할 때 취할 자세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79.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메시지 전달자에게 요구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80. 고객서비스에 등장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단호한 행동스타일을 가진 고객과 상담할 때 적합한 상담기술이 아닌 것은?
82. 고객응대시 필요한 지식과 거리가 먼 것은?
83. RFM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4.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서비스를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85. CRM의 목적은 고객의 이익 극대화와 이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다음 중 CRM의 목적 달성을 위한 특성이 아닌 것은?
86. CRM을 통해 고객기반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87. 고객과의 관계에 따른 CRM의 전략적 활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8. 텔레마케팅 고객응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89. 외부 물리적 환경에 의한 경청의 방해 요인이 아닌 것은?
90. 개방형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1.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2.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 방법이 아닌 것은?
93. 고객 성격의 특성에 따른 상담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고객 상담의 촉진관계를 위해 필요한 상담원의 바람직한 태도 및 행동 특징이 아닌 것은?
95. CRM의 특징에 과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96. 다음 중 빅데이터를 수집할 때 기술적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97. 관계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요소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8. 다음 중 소비자의 책임이라 할 수 없는 것은?
99. 컴퓨터를 인간처럼 학습시켜 스스로 규칙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 분야는?
100. 개인정보 보호법령상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쟁조정위원회”라 한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