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사진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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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정적이면서 차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조용하며 침착한 환경의 색채관리에 효과적인 배색은?

  1. 난색계의 배색
  2. 한색계의 배색
  3. 난색과 무채색계의 배색
  4. 보색계의 배색
(정답률: 66%)
  • 한색계의 배색은 한 가지 색조에서 다양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정적이면서 차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조용하고 침착한 환경에서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한색계의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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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명, 팽창, 접근, 가치, 희망, 명랑 등을 연상하는 색상은?

  1. 노랑
  2. 청색
  3. 적색
  4. 백색
(정답률: 86%)
  • 노랑은 밝고 활기찬 색상으로, 광명하고 명랑한 느낌을 주며, 팽창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와 희망을 상징하는 색상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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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사진에 있어서 색채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피사체를 보다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게 해 준다.
  2. 명도차가 큰 색끼리의 대조는 원근감을 상쇄시키는 효과를 낸다.
  3. 명도가 높은 색은 실제보다 면적이 넓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4. 명도가 낮은 색은 실제보다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71%)
  • "명도차가 큰 색끼리의 대조는 원근감을 상쇄시키는 효과를 낸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명도차가 큰 색끼리 대조를 이루면 원근감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낸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대조되는 색들이 서로 더욱 선명하게 구분되어 시각적인 깊이와 입체감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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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진적 감색혼합의 결과로 올바른 것은?

  1. Cyan + Magenta = Green
  2. Yellow + Cyan = Blue
  3. Yellow + Magenta = Red
  4. Yellow + Magenta + Cyan = Blue
(정답률: 87%)
  • 사진적 감색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감색은 청록, 마젠타, 노랑 세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노랑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빨강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색상이고,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노랑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빨강, 노랑, 파랑의 세 가지 색상이 모두 혼합되어 빨강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Yellow + Magenta = Red"가 올바른 답입니다. "Cyan + Magenta = Green"은 청록과 마젠타를 혼합한 결과로 초록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틀린 답입니다. "Yellow + Cyan = Blue"는 노랑과 청록을 혼합한 결과로 파랑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틀린 답입니다. "Yellow + Magenta + Cyan = Blue"는 노랑, 마젠타, 청록을 모두 혼합한 결과로 파랑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틀린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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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에서 노랑색이 연두기미가 많은 노랑으로 보인다면 무슨 대비 현상 때문인가?

  1. 색상대비
  2. 보색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67%)
  • 그림에서 노랑색과 연두기미는 색상이 비슷하여 색상대비가 낮아서 노랑색이 연두기미가 많은 노랑으로 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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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컬러 사진에서 가장 변색이 잘 되는 색감은?

  1. Yellow
  2. Magenta
  3. Cyan
  4. Red
(정답률: 64%)
  • 컬러 사진에서 가장 변색이 잘 되는 색감은 "Yellow"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MYK 색상 모델에서 노란색이 가장 밝은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란색이 가장 빛나는 부분은 더 빨리 변색되어 색감이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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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카메라의 원리가 되는 카메라 옵스큐라는 피사체를 역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그 이유는?

  1. 빛의 직진성
  2. 렌즈의 굴절
  3. 빛의 회절
  4. 소구경 렌즈
(정답률: 62%)
  • 빛은 직진하며, 카메라 옵스큐라는 작은 구멍을 통해 들어온 빛을 역상으로 보여주는데, 이는 빛의 직진성 때문입니다. 빛은 직진하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굴절되거나 회절되지만, 작은 구멍을 통과할 때는 거의 굴절이나 회절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역상이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빛의 직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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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반적으로 컬러인화지의 감광유제층 감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청색감광유제층>녹색감광유제층>적색감광유제층
  2. 녹색감광유제층>청색감광유제층>적색감광유제층
  3. 적색감광유제층>청색감광유제층>녹색감광유제층
  4. 녹색감광유제층>적색감광유제층>청색감광유제층
(정답률: 65%)
  • 청색감광유제층은 빛의 파장이 짧아서 빛의 에너지가 높고, 녹색감광유제층은 중간 정도의 파장과 에너지를 가지고, 적색감광유제층은 파장이 길어서 빛의 에너지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감광유제층이 가장 빠른 감도를 가지고 있고, 녹색감광유제층이 그 다음이며, 적색감광유제층이 가장 느린 감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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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광용 필름(Daylight type film)의 개략적인 색온도는?

  1. 3,200∼3,400K
  2. 7,000∼8,000K
  3. 5,500∼6,000K
  4. 12,000∼13,000K
(정답률: 82%)
  • 일광용 필름은 태양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가지고 있으며, 태양광의 색온도는 약 5,500K에서 6,000K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광용 필름의 개략적인 색온도는 5,500∼6,000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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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빛의 파장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푸른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한다.
  2. 붉은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한다.
  3. 단파장광이 장파장광에 비해 붉은색을 띠고 있다.
  4. 장파장광이 단파장광에 비해 산란이 심하다.
(정답률: 63%)
  • 푸른색은 파장이 짧은 단파장광에 속하고, 붉은색은 파장이 긴 장파장광에 속합니다. 따라서 "푸른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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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역광선으로 촬영할 때 가장 적합한 피사체는?

  1. 유리제품
  2. 플라스틱제품
  3. 섬유제품
  4. 금속제품
(정답률: 63%)
  • 역광선으로 촬영할 때는 빛이 피사체를 통과하여 반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사율이 높은 피사체가 적합합니다. 유리제품은 반사율이 높아 역광선으로 촬영할 때 빛이 반사되어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제품이 가장 적합한 피사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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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흑백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방법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필름 현상시간의 조절
  2. 다계조 인화지의 사용
  3. 현상약품의 희석율 조절
  4. 촬영 노출의 조절
(정답률: 38%)
  • 흑백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방법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촬영 노출의 조절"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지만,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필름 현상시간, 다계조 인화지, 현상약품의 희석율 등을 조절하여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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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원근에 의한 피사체의 왜곡을 수정하는데 가장 알맞은 카메라는?

  1. 일안 반사식 카메라
  2. 뷰 카메라
  3.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4. 이안 반사식 카메라
(정답률: 68%)
  • 뷰 카메라는 원근 왜곡을 수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카메라입니다. 이는 뷰 카메라가 실제로 사람이 보는 시점과 유사한 시점에서 촬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뷰 카메라를 사용하면 피사체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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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조, 중간조, 경조란 용어와 관계있는 설명은?

  1. 감광재료의 입자를 말한다.
  2. 감광재료의 콘트라스트를 말한다.
  3. 감광재료의 관용도를 말한다.
  4. 감광재료의 현상력을 말한다.
(정답률: 55%)
  • 연조, 중간조, 경조는 감광재료의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중에서 감광재료의 콘트라스트를 말한다는 것은 연조와 경조 사이의 대비를 의미합니다. 감광재료의 입자, 관용도, 현상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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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색채 중 굴절율이 가장 낮은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보라
(정답률: 63%)
  • 빨강이 굴절율이 가장 낮은 색입니다. 이는 빨강색의 파장이 다른 색에 비해 길기 때문입니다. 굴절율은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굴절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파장이 길어질수록 굴절율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빨강색의 굴절율이 가장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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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그림은 일반적인 컬러 네거티브(Negative) 필름의 색소유제층을 표시한 것이다. 알맞게 표시된 것은?(단, B:Blue, G:Green, R:Red)

  1. (1) B 유제층 (2) G 유제층 (3) R 유제층
  2. (1) G 유제층 (2) B 유제층 (3) R 유제층
  3. (1) R 유제층 (2) G 유제층 (3) B 유제층
  4. (1) G 유제층 (2) R 유제층 (3) B 유제층
(정답률: 54%)
  • 정답은 "(1) B 유제층 (2) G 유제층 (3) R 유제층" 입니다.

    일반적인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RGB 색공간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CMY 색공간으로 변환하여 색소유제층에 각각의 색상을 놓습니다. 이때, CMY 색공간에서 C는 청록색, M은 자홍색, Y는 노란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 유제층은 청록색을 흡수하고, G 유제층은 자홍색을 흡수하며, R 유제층은 노란색을 흡수합니다. 이렇게 각각의 유제층이 특정 색상을 흡수하면, 해당 색상이 반전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B 유제층이 청록색을 흡수하므로, 반전된 이미지에서는 청록색이 파란색으로 나타나게 되고, G 유제층이 자홍색을 흡수하므로, 반전된 이미지에서는 자홍색이 초록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R 유제층이 노란색을 흡수하므로, 반전된 이미지에서는 노란색이 빨간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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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가장 고감도 필름은?

  1. ISO32
  2. ISO50
  3. ISO100
  4. ISO400
(정답률: 68%)
  • ISO400이 가장 고감도 필름입니다. ISO는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더 높은 민감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ISO400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높은 민감도를 가지므로, 어두운 조건에서도 더 밝은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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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필름을 매달아 건조시킬 때 물방울이 자연스럽게 흘러 내리도록 하여 물얼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품은?

  1. 수적 방지제
  2. 감력제
  3. 보력제
  4. 촉진제
(정답률: 89%)
  • 수적 방지제는 필름을 건조시킬 때 물방울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도록 도와주는 약품입니다. 이를 통해 물방울이 필름에 머무르지 않고 떨어져 나가므로 물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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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으로 보력에 사용되는 약품이 아닌 것은?

  1. 중크롬산칼륨
  2. 진한염산
  3. 브롬화칼륨
  4. 적혈염
(정답률: 29%)
  • 보력에 사용되는 약품은 중크롬산칼륨, 진한염산, 브롬화칼륨 등이 있지만, 적혈염은 보력에 사용되지 않는 약품입니다. 적혈염은 혈액질환으로, 보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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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상주약으로써 섀도우부의 디테일(detail)을 나타내는데 우수한 미립자 현상 약품이며 연조로써 현상시간이 긴 것은?

  1. 하이드로퀴논
  2. 피피돌
  3. 메톨
  4. 페니돈
(정답률: 28%)
  • 메톨은 현상주약으로써 섀도우부의 디테일을 나타내는데 우수한 미립자 현상 약품이며, 연조로써 현상시간이 긴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섀도우부의 디테일을 더욱 선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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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일반적으로 현상액 희석시 먼저 희석한 약품이 완전히 녹은 뒤 다음 약품을 넣는데 만일 현상액이 녹기전에 다음 약품을 넣으면 생기는 가장 뚜렷한 현상은?

  1. 필름에 Fog나 점을 만든다.
  2. 약품이 분해하여 효력을 잃는 경우가 있다.
  3. 필름에 줄을 만든다.
  4. 불충분한 현상의 원인이 되고 먼지를 묻게 한다.
(정답률: 52%)
  • 현상액이 녹기전에 다음 약품을 넣으면, 녹지 않은 약품이 현상액에 떠다니게 되어 현상액의 표면에 불순물이 생기게 됩니다. 이 불순물이 필름에 붙어서 Fog나 점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름에 Fog나 점을 만든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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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지액의 주된 효과는?

  1. 하이포(Hypo)를 더욱 강하게 한다.
  2. 교반된 약품을 안정시킨다.
  3. 알칼리를 중화해서 현상진행을 정지 시킨다.
  4. 급속현상을 완만 현상으로 바꾸고 양화를 음화로 바꾼다.
(정답률: 67%)
  • 정지액은 산성 또는 알칼리성 물질이나 화학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을 중화시켜서 그 현상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알칼리를 중화해서 현상진행을 정지 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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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할로겐화은의 정착제로 사용되는 것은?

  1. 피로메톨
  2. 피로가롤
  3. 티오황산나트륨
  4. 하이드로퀴논
(정답률: 63%)
  • 할로겐화은은 은의 산화물 중 하나로, 은의 산화수를 +1로 가지며 산화력이 강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정착제로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티오황산나트륨은 은과 결합하여 안정적인 화합물을 형성하며, 이는 은의 표면에 안정적인 코팅을 형성하여 정착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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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상결과를 좌우하는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액온도
  2. 교반회수
  3. 현상시간
  4. 습도
(정답률: 67%)
  • 습도는 다른 조건들과는 달리 대기 중의 수증기 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상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습도가 다른 조건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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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진 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은?

  1. 빠를수록 좋다.
  2. 늦어도 영향이 없다.
  3. 기간에는 관계없으나 따뜻하게 보관한다.
  4. 1개월간 상온(常溫)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사진 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이 빠를수록 좋은 이유는 필름이 노출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이미지 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 필름의 색감, 선명도, 대비 등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현상하면 노출된 이미지를 가장 정확하게 담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이미지 품질이 저하되어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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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진현상 처리시 지정된 현상시간 보다 현상을 더 할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단, 지정시간을 2배 이상 초과하지 아니할 때)

  1. 감마가 높아져서 경조(硬調)가 된다.
  2. 감마가 떨어져서 연조(軟調)가 된다.
  3. 감마가 높아져서 연조(軟調)가 된다.
  4. 감마가 떨어져서 경조(硬調)가 된다.
(정답률: 56%)
  • 감마는 사진의 명암 대비를 나타내는데, 현상시간을 늘릴수록 감마가 높아져서 명암 대비가 강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사진이 더 어두워지고 색감이 진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경조(硬調)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마가 높아져서 경조(硬調)가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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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화 현상시 포그(fog)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1. 저온현상
  2. 고온현상
  3. 처리시간 단축
  4. 교반현상
(정답률: 53%)
  • 인화 현상은 화학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온현상일수록 인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에 따라 포그도 많이 발생합니다. 저온현상이나 처리시간 단축, 교반현상은 인화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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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인화지 현상에 가장 많이 쓰이는 현상약의 종류는?

  1. D - 72
  2. D - 76
  3. D - 85
  4. DK - 20
(정답률: 44%)
  • 흑백인화지 현상약은 은염기 혹은 티오황산염 등의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D-72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상약 중 하나입니다. 이는 D-72가 흑백사진의 밝기와 대비를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며,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D-72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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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저감도 필름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1. 주로 ISO 50 이하의 필름을 말한다.
  2. 고속셔터로 촬영할 수 있다.
  3. 입상성이 좋다.
  4. 해상력이 좋다.
(정답률: 64%)
  • 저감도 필름은 빛에 민감한 정도가 낮아서 주로 ISO 50 이하의 필름을 말하며, 고속셔터로 촬영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따라서 "고속셔터로 촬영할 수 있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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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증감 능력이 뛰어난 현상약은 다음 어느 현상 주약의 합성인가?

  1. 메톨 - 하이드로퀴논
  2. 페니돈 - 하이드로퀴논
  3. 메톨 - 페니돈
  4. 아미돌 - 그리신
(정답률: 34%)
  • 증감 능력이 뛰어난 현상약은 페니돈과 하이드로퀴논의 합성으로 만들어진다. 이는 페니돈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통증을 억제하고, 하이드로퀴논이 국소적인 혈관확장을 일으켜 혈류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혈류가 증가하면서 약물의 효과가 더욱 빠르게 나타나고, 통증을 더욱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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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묘사 할 수 있는 카메라는?

  1.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3. 랜드 카메라(land camera)
  4. 스피드 그래픽(speed graphic)
(정답률: 69%)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여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묘사하는 카메라입니다. 이를 통해 사진 속의 물체들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되어 사실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체적인 묘사가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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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핀홀(Pinhole)카메라는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직진
  2. 반사
  3. 굴절
  4. 분광
(정답률: 84%)
  • 핀홀 카메라는 빛이 직진하는 성질을 이용합니다. 빛은 작은 구멍을 통과할 때 직진하며,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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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상자형 몸체를 가진 고정초점식 카메라는?

  1. Box camera
  2. Folding camera
  3. Spring camera
  4. Reflex camera
(정답률: 91%)
  • 상자형 몸체를 가진 고정초점식 카메라는 "Box camera"입니다. 이는 카메라의 몸체가 상자 모양이며, 렌즈와 필름이 고정되어 있어 초점을 조절할 수 없는 카메라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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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에서 시차(Parallax)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원거리 촬영시에 두드러지는 현상
  2. 파인더(Finder)에서 보는 상과 렌즈로 들어 오는 빛이 만드는 상의 불일치 현상
  3. 파인더와 셔터의 위치가 불일치
  4. 파인더에서 본 구도와 화면상의 구도가 일치되는 현상
(정답률: 55%)
  •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에서 시차(Parallax)란 파인더(Finder)에서 보는 상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만드는 상의 불일치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원거리 촬영시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파인더와 셔터의 위치가 불일치하거나 파인더에서 본 구도와 화면상의 구도가 일치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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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광축밖의 한점에서 나온 빛이 한점에 모아지지 않고 꼬리 모양을 남기는 것과 같이 되는 렌즈의 수차는?

  1. 구면수차
  2. 코마수차
  3. 비점수차
  4. 색수차
(정답률: 81%)
  • 코마수차는 렌즈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광축이 꼬리 모양으로 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렌즈의 곡면이 구면이 아닌 경우 발생하며, 광선이 렌즈를 통과할 때 중심을 지나는 광선과 그렇지 않은 광선이 서로 다른 경로를 따라 굴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축밖의 한 점에서 나온 빛이 한 점에 모아지지 않고 꼬리 모양을 남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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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메라의 몸체와 렌즈 사이에 끼우며 기존의 렌즈를 그 기구의 배율에 따라 초점거리를 연장시켜주는 것은?

  1. 후드(hood)
  2. 릴리즈(release)
  3. 데이터백(data back)
  4. 컨버터(converter)
(정답률: 74%)
  • 컨버터는 렌즈의 초점거리를 연장시켜주는 기구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인 후드, 릴리즈, 데이터백과는 목적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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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인 망원렌즈의 성능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피사계 심도가 얕다.
  2. 피사계 심도가 깊다.
  3. 피사체가 왜곡된다.
  4. 화각이 넓다.
(정답률: 73%)
  • 일반적인 망원렌즈의 성능과 관계가 있는 것은 "피사계 심도가 얕다." 입니다. 이는 망원렌즈의 초점이 맞춰지는 범위가 좁아서, 초점이 맞춰지지 않은 부분이 흐릿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초점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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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흑백촬영에서 구름이 있는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푸른 하늘이 짙은 회색이 되어 구름과 분리되기 쉽도록 하는 필터는?

  1. UV
  2. Blue
  3. Orange
  4. Green
(정답률: 68%)
  • Orange 필터는 푸른 하늘을 어둡게 만들어 구름과 분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UV 필터는 주로 자외선 차단용으로 사용되며, Blue 필터는 주로 색온도 조절용으로 사용됩니다. Green 필터는 초록색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구름과 하늘을 분리시키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Orange 필터가 구름과 하늘을 분리시키는 데 가장 적합한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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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사체를 2중 - 6중 등으로 분할해서 나타낼 수 있는 필터는?

  1. 미라지 필터(Mirage filter)
  2. 센터포커스 필터(Center-focus filter)
  3. 소프트 필터(Soft filter)
  4. 크로스 필터(Cross filter)
(정답률: 58%)
  • 미라지 필터는 피사체를 중심으로 반사되는 빛을 이용하여 피사체를 2중 - 6중 등으로 분할해서 나타내는 필터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희미하게 반사되는 모습을 연상시키며, 화면에 깊이감과 투명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풍경 사진이나 인물 사진 등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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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컬러리버설 필름으로 촬영시 흐린날과 비오는날 푸른 색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필터를 사용하면 효과적인가?

  1. Blue계 필터
  2. Green계 필터
  3. Amber계 필터
  4. UV 필터
(정답률: 87%)
  • 컬러리버설 필름은 푸른 색감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흐린날과 비오는날 촬영시에는 푸른 색감이 과도하게 강조되어 오히려 촬영물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푸른 색감을 감소시키는 필터가 필요한데, 이때 가장 효과적인 필터는 Amber계 필터입니다. Amber계 필터는 노란색과 주황색을 강조하고, 푸른색을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어서 흐린날과 비오는날 촬영시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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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 lens reflex camera)에 가장 알맞은 셔터는?

  1. 캡셔터
  2. 보디셔터
  3. 돈톤셔터
  4. 포컬플레인셔터
(정답률: 66%)
  •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거울을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렌즈와 필름(또는 디지털 센서) 사이에 셔터가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셔터는 포컬플레인셔터입니다. 포컬플레인셔터는 렌즈와 필름(또는 디지털 센서) 사이에 위치하며, 셔터가 열리면 빛이 필름(또는 디지털 센서)에 직접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빠른 속도의 셔터 스피드와 정확한 셔터 타이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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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4가지 색의 광원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흰색 광원
  2. 붉은색 광원
  3. 초록색 광원
  4. 파랑색 광원
(정답률: 74%)
  • 색온도란 물체나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색온도가 낮을수록 빨간색 계열의 빛이 강하고, 높을수록 파란색 계열의 빛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은 빨간색 계열의 빛이 강한 붉은색 광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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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노출계에 사용되는 수광소자 중 SPD와 GPD가 Cds에 비하여 우수한 것은?

  1. 측광 가능 범위가 좁다.
  2. 빛이나 온도에 대한 전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3. 온,습도에 대한 경시변화가 크다.
  4. 응답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4%)
  • SPD와 GPD는 반도체 소자로 구성되어 있어, 전기 신호에 대한 응답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따라서 전기노출계에서 빠른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SPD와 GPD가 Cds에 비해 우수한 선택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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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데이라이트타입(day light type)으로 필터를 쓰지 않고 촬영하고자 할 때에 사용하여도 좋은 조명 기구는?

  1. 백열등
  2. 할로겐램프
  3. 주광색 형광등
  4. 스트로보
(정답률: 50%)
  • 스트로보는 빠른 반복적인 깜빡임으로 빛을 발산하므로, 데이라이트타입으로 필터를 쓰지 않고도 자연광과 유사한 조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라이트타입으로 필터를 쓰지 않고 촬영하고자 할 때에는 스트로보가 적합한 조명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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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포칼플레인 셔터 특유의 접점으로 사용하며 고속셔터에 동조가 용이한 것은?

  1. F접점
  2. FP접점
  3. M접점
  4. X접점
(정답률: 57%)
  • FP접점은 포칼플레인 셔터에서 사용되는 접점으로, F접점과 M접점의 기능을 결합한 것입니다. 이는 고속셔터에 동조가 용이하며,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FP접점은 포칼플레인 셔터에서 가장 효과적인 접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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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적정노출이 1/125초에 f/11일때 필터의 노출배수가 4배라면 조리개의 수치는?

  1. f/8
  2. f/6.8
  3. f/5.6
  4. f/4
(정답률: 67%)
  • 노출배수가 4배이므로 필터를 사용하면 1/125초에서 f/11 대신에 1/30초에서 f/11의 노출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노출량이 4배가 되었으므로 조리개의 수치는 2배 커져야 합니다. 따라서 f/11에서 2배 커진 값인 f/5.6이 정답입니다.

    설명: 조리개의 수치는 노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조리개의 수치가 작아질수록 노출량이 커지고, 조리개의 수치가 커질수록 노출량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필터를 사용하여 노출배수를 조절할 때는 조리개의 수치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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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광용 슬라이드 필름(Daylight type reversal film)으로 촬영할 때 색온도를 높이는 필터를 사용하여야 할 경우는?

  1. 해질무렵 석양 풍경
  2. 일출직후 햇빛을 받는 인물
  3. 스트로보를 주광원으로 한 꽃
  4. 청색사진 전구로 조명된 도자기
(정답률: 25%)
  • 주광용 슬라이드 필름은 색온도가 높은 햇빛 아래에서 촬영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일출직후 햇빛을 받는 인물을 촬영할 때 색온도를 높이는 필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온도가 높은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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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움직이는 물체의 촬영에 관한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이 카메라를 향해서 올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일때보다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다.
  2.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광각 렌즈를 사용할 때 보다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해 준다.
  3. 셔터 속도의 결정시 물체의 속도, 사용렌즈의 초점거리 등을 고려해야 한다.
  4. 움직이는 물체를 쫒으며 촬영하는 방법을 패닝(panning)이라 한다.
(정답률: 50%)
  •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광각 렌즈를 사용할 때 보다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해 준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광각 렌즈를 사용할 때보다 셔터 속도를 더 빠르게 해야 합니다. 이는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물체의 움직임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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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35㎜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표준에 해당하는 렌즈의 초점 거리는?

  1. 35㎜
  2. 45㎜
  3. 70㎜
  4. 28㎜
(정답률: 58%)
  • 35mm 필름은 24mm x 36mm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표준 렌즈는 대개 50mm 렌즈와 유사한 45mm 렌즈를 사용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시야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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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확대기의 구조로 보아 보기의 부품이 위에서 아래로 배열되는 순서가 옳은 것은?

  1. ①→ ②→ ③→ ④→ ⑤→ ⑥
  2. ①→ ③→ ⑤→ ④→ ②→ ⑥
  3. ①→ ④→ ②→ ③→ ⑤→ ⑥
  4. ①→ ③→ ②→ ⑤→ ④→ ⑥
(정답률: 58%)
  • 확대기의 구조상 빛이 들어오는 방향은 ①에서 시작하여 ⑥으로 나가는 방향이며, 이때 빛이 지나가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에서 빛이 들어와 ②로 이동하고, ②에서는 빛이 굴절하여 ③으로 이동합니다. ③에서는 빛이 다시 굴절하여 ⑤로 이동하고, ⑤에서는 빛이 다시 굴절하여 ④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④에서 빛이 나가 ⑥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 ②→ ⑤→ ④→ 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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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슬릿(slit)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Lens shutter의 선막(先幕)
  2. Focal plane shutter의 후막(後幕)
  3. Focal plane shutter의 선막과 후막 사이의 간격
  4. Lens shutter의 선막과 후막 사이의 간격
(정답률: 65%)
  • 슬릿은 카메라 셔터의 역할 중 하나로,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일정한 시간 동안 열어놓고 닫아서 필름이나 센서에 노출되는 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Focal plane shutter는 선막과 후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막이 열리면 후막이 닫히고, 후막이 열리면 선막이 닫히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때 선막과 후막 사이의 간격이 슬릿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Focal plane shutter의 선막과 후막 사이의 간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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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접사 촬영에 필요한 기구가 아닌 것은?

  1. 중간링
  2. 벨로즈
  3. 클로즈업 렌즈
  4. 시프트 렌즈
(정답률: 62%)
  • 시프트 렌즈는 접사 촬영에 필요한 기구가 아닙니다. 시프트 렌즈는 주로 건축물이나 풍경 등을 촬영할 때 수직선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입니다. 접사 촬영에 필요한 것은 중간링, 벨로즈, 클로즈업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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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렌즈의 초점거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거리계를 槽에 놓았을 때 렌즈의 제2주점으로부터 film면까지의 광축상 거리
  2. 거리계를 槽에 놓았을 때 조리개로부터 film면까지의 광축상의 거리
  3. 거리계를 槽에 놓았을 때 렌즈 맨 앞에서부터 film면까지의 광축상의 거리
  4. 거리계를 槽에 놓았을 때 렌즈 마운트로부터 film면까지의 광축상의 거리
(정답률: 58%)
  • 렌즈의 초점거리는 거리계를 렌즈의 제2주점에 놓았을 때 film면까지의 광축상 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렌즈가 광선을 모아서 집중시키는 지점인 제2주점에서부터 film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으로, 렌즈의 초점거리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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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의 부품 중 사람눈의 홍채에 해당되는 것은?

  1. 셔터
  2. 조리개
  3. 렌즈
  4. 파인더
(정답률: 64%)
  •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 내부에 위치하며, 빛의 양을 조절하여 사진에 들어갈 양을 결정합니다. 이는 사람 눈의 홍채가 빛의 양을 조절하여 눈에 들어오는 양을 결정하는 역할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조리개가 사람 눈의 홍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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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으로서 입체감과 질감묘사에 우수한 광선은?

  1. 순광선
  2. 하부광선
  3. 상부 사광선
  4. 정상 부광선
(정답률: 67%)
  • 상부 사광선은 인물의 입체감과 질감을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는 광선입니다. 이는 상부 사광선이 인물의 얼굴을 비추면서 입체감 있는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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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화각을 1∼5° 정도로 제한하여 노출을 측정하는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반사식 노출계
  4. 입반사식 노출계
(정답률: 85%)
  • 스포트 노출계는 화각을 1∼5° 정도로 제한하여 노출을 측정하는 노출계입니다. 따라서 멀리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에 적합하며,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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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카메라 손질 방법 중 옳은 것은?

  1. 포컬플레인 셔터막이나 반사경은 칫솔로 가볍게 닦아준다.
  2.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렌즈 표면에 모래알처럼 거친 부분이 생기면 신너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4.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기름때가 묻었을 때에는 아세톤이나 벤젠으로 닦는다.
(정답률: 86%)
  •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렌즈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거하기 어렵고, 분해 후 재조립 시 렌즈의 광학적 특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렌즈 표면에 물질이 묻었을 때에는 부드러운 천이나 렌즈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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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공광원은 거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광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해서 어두워진다. 거리가 2배로 되었을 때 밝기의 감소량은?

  1. 1/2
  2. 1/4
  3. 1/8
  4. 1/16
(정답률: 87%)
  • 인공광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2배가 되면,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2의 제곱(4)으로 나누어져야 한다. 따라서 밝기의 감소량은 1/4가 된다. 예를 들어, 거리가 1일 때 밝기가 1이라면 거리가 2가 되면 밝기는 1/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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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컬러 확대기에 사용되는 다이크로익 필터는 특정 색광을 투과시키고 나머지는 반사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마젠타(Magenta) 다이크로익 필터는 어떠한 색광을 흡수하는가?

  1. 검정(Black)
  2. 청색(Blue)
  3. 녹색(Green)
  4. 적색(Red)
(정답률: 59%)
  • 마젠타(Magenta)는 빨강(Red)과 파랑(Blue)의 혼합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마젠타 다이크로익 필터는 빨강과 파랑의 색광을 흡수하고, 녹색(Green)을 반사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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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ASA 100일 때 Guide Number가 40인 전자플래시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코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당한 f값은? (반사나 기타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배제)

  1. f/11
  2. f/5.6
  3. f/8
  4. f/4
(정답률: 87%)
  • Guide Number = Distance × Aperture
    Aperture = Guide Number / Distance

    5m 거리에서 필요한 Aperture는 다음과 같습니다.

    Aperture = 40 / 5
    Aperture = 8

    따라서, 가장 적당한 f값은 Aperture 값인 f/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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