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사진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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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카메라 옵스큐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메라 옵스큐라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란 뜻이다.
  2. 그림을 그리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만들어졌다.
  3. 소크라테스에 의해 고안되었다.
  4. 바늘구멍 사진기의 원리와 비슷하다.
(정답률: 88%)
  • 카메라 옵스큐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소크라테스에 의해 고안되었다." 입니다. 이유는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로, 카메라 옵스큐라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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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장이 가장 긴 파장대의 색상은?

  1. 청색
  2. 녹색
  3. 보라색
  4. 빨강색
(정답률: 87%)
  • 파장이란, 빛이나 전자파가 한 번 완전한 주기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거리를 말합니다. 파장이 가장 긴 파장대의 색상은 빨강색입니다. 이는 빛의 스펙트럼에서 빨간색이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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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리가 보통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색지각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적외선
  2. α선(알파선)
  3. 가시광선
  4. 자외선
(정답률: 91%)
  • 우리가 보통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색은 가시광선 범위 내에 있는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이 색지각과 가장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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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색 중에서 굴절율이 가장 큰 것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자색
(정답률: 66%)
  • 청자색이 굴절율이 가장 큰 색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율이 크기 때문에 청자색은 파장이 짧아 굴절율이 큽니다. 반면에 적색은 파장이 길어 굴절율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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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 주광(daylight)용 필름의 색온도는?

  1. 2800K
  2. 3200∼3400K
  3. 5500∼6000K
  4. 12000K
(정답률: 80%)
  • 일반 주광용 필름은 태양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가지며, 태양광의 색온도는 약 5500∼6000K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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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종이를 질산은 용액에 담갔다가 건조시킨 감광재료 위에 나뭇잎이나 레이스 등의 편평한 물체를 놓고 햇빛에 직접 노출시켜 물체의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사진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이미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포토제닉드로잉
  2. 고스트이미지
  3. 다게레오이미지
  4. 헬리오그래피
(정답률: 58%)
  • 종이에 질산 용액을 바르고 건조시킨 후, 물체를 올려놓고 햇빛에 노출시켜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을 포토제닉드로잉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진 기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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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진의 역사에 대한 설명이다. 발명 연대가 가장 늦은 것은?

  1. 다게르 - 은판 사진법 발명
  2. 아처 - 습판법 발명
  3. 탈보트 - 칼로타입 발명
  4. 니엡스 - 옵스큐라에 의해 상을 고정시키는데 성공
(정답률: 60%)
  • 아처의 습판법 발명은 다른 발명들보다 연대가 가장 늦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습판법은 19세기 후반에 개발되었으며, 이전에는 은판 사진법과 칼로타입 등 다른 방법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니엡스는 옵스큐라를 이용해 상을 고정시키는데 성공했지만, 이는 사진 발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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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콜로디온(collodion) 습판법이란?

  1.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2. 종이 위에 양화 원판을 얻는 포지티브 방법
  3. 유리판에 양화를 만드는 방법
  4. 은 동판에 양화를 만드는 방법
(정답률: 60%)
  • 콜로디온 습판법은 유리판에 콜로디온과 약품을 바르고, 그 위에 미리 촬영한 사진을 음화하여 만든 네거티브 필름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후 유리판을 형광등 아래에 노출시켜 이미지를 고정시키고, 화학약품으로 처리하여 최종적으로 유리판에 음화된 사진을 얻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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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빛은 피사체에 이르는 경로에 따라 직사광, 반사광, 산광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직사광은 강하고 폭이 넓어서 명확하고 세밀한 묘사가 가능하다.
  2. 반사광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내는데 사용된다.
  3. 산광은 콘트라스트가 강하여 개성이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4. 산광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그 빛을 확산시켜 주는 어떤 물체를 통과하여 생긴다.
(정답률: 55%)
  • "산광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그 빛을 확산시켜 주는 어떤 물체를 통과하여 생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산광은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공기 중의 먼지나 수증기 등의 입자들과 충돌하여 산란되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산광은 이러한 산란 현상으로 인해 콘트라스트가 강하고 개성이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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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네트(Vignette)효과를 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주광과 반사광으로
  2. 사광의 높은광(High light)으로
  3. 화면의 주변광을 부족하게
  4. 역광 효과를 강하게
(정답률: 69%)
  • 비네트 효과는 화면의 주변을 어둡게 만들어 중심부를 강조하는 효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화면의 주변광을 부족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주광과 반사광보다는 화면의 주변에 위치한 사물들의 사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면의 주변을 어둡게 만들어 비네트 효과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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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에서 A부분을 뚜렷하게 튀어나오게 하려면 어떤색이 가장 적합한가?

  1. 남색
  2. 감청
  3. 흰색
  4. 자주
(정답률: 91%)
  • A부분을 뚜렷하게 튀어나오게 하려면 주변과 대비가 큰 색상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흰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흰색은 주변의 어두운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A부분이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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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된 목적으로 적합한 것은?

  1. 같은 종류의 재해가 되풀이해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 책임추궁을 하기 위해
  3. 재해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4. 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의 사업주를 고발하기 위해
(정답률: 82%)
  •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된 목적은 "같은 종류의 재해가 되풀이해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입니다. 이는 산업재해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사업주의 책임을 다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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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진의 오염방지를 위해서 취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손에 화학 약품이 묻으면 손을 깨끗히 씻는다.
  2. 탱크나 쟁반 그리고 다른 장비들은 사용 전과 사용후 깨끗히 헹군다.
  3. 현상액에 정착제나 중간 정지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한다.
  4. 정착액의 오염 방지를 위해 현상한 필름은 반드시 수세를 여러번 한 후 정착액에 넣는다.
(정답률: 86%)
  • 정답은 "손에 화학 약품이 묻으면 손을 깨끗히 씻는다."입니다. 이는 사진의 오염 방지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정착액의 오염 방지를 위해 현상한 필름은 반드시 수세를 여러번 한 후 정착액에 넣는다."는 현상한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이나 먼지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정확한 이미지를 얻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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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뉴톤(Newton)에 의해 주장된 빛의 입자설로 설명될 수 없는 현상은?

  1. 직진
  2. 반사
  3. 굴절
  4. 간섭
(정답률: 100%)
  • 간섭은 빛의 파동성을 설명하는 현상으로, 빛이 서로 다른 파장과 위상을 가진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만나면 파동이 합쳐져서 강화되거나 상쇄되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는 뉴톤의 입자설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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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인화작업시 필름을 다루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필름 한가운데를 잡는다.
  2. 입으로 불어 먼지를 털어 낸다.
  3. 양쪽 모서리를 조심스레 잡는다.
  4. 캐리어를 확대기에 끼운 채로 필름을 빼낸다.
(정답률: 73%)
  • 양쪽 모서리를 조심스레 잡는 것은 필름을 균등하게 늘리고 빼내는 데에 가장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필름 한가운데를 잡으면 필름이 늘어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생길 수 있고, 입으로 불어 먼지를 털어낸다면 필름에 입에서 나오는 습기가 달라붙을 수 있어서 깨끗하게 다루기 어렵습니다. 캐리어를 확대기에 끼운 채로 필름을 빼내는 것은 필름을 늘리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필름을 다루는 손의 위치가 불안정하여 필름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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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통 촬영용 필름(film)의 지지체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는?

  1. 폴리에틸렌(PE)
  2. 아크릴(Acryl)
  3. 셀룰로오즈 트리아세테이트(cellulose triacetate)
  4. 폴리스틸렌(PS)
(정답률: 60%)
  • 셀룰로오즈 트리아세테이트는 필름 제작에 적합한 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촬영용 필름의 지지체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서 내구성이 좋고, 높은 굴절률을 가지고 있어 더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셀룰로오즈 트리아세테이트는 열에 강하고, 자외선에도 민감하지 않아서 보존성이 뛰어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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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은 사진재료의 특성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농담 상태가 가장 경조에 해당하는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80%)
  • 정답은 "A"입니다.

    특성곡선은 농도와 흡광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 농도가 증가할수록 흡광도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농담 상태는 흡광도가 가장 낮은 상태이므로, 그래프에서 가장 왼쪽 아래에 해당하는 지점이 농담 상태입니다. 이 지점은 농도가 매우 낮은 상태이므로, 농담 상태는 가장 경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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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상 주약이 아닌 것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아황산나트륨
  4. 페니돈
(정답률: 79%)
  • 아황산나트륨은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며, 현상 주약이 아닙니다. 메톨은 메탄올, 하이드로퀴논은 산화카르보닐, 페니돈은 항생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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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촉진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수산화나트륨(NaOH)
  2. 인산나트륨(Na3PO4)
  3. 탄산수소나트륨(NaHCO3)
  4. 황산(H2SO4)
(정답률: 95%)
  • 황산은 강산성 물질로, 현상촉진제로 사용할 경우 화학 반응에 의해 물질을 파괴하거나 변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나머지 보기인 수산화나트륨, 인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은 현상촉진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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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착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감광재료를 필요이상으로 정착액속에 장시간 담가 놓으면 흑화된 화상부분을 감력시킨다.
  2. AgCl을 주로한 감광재료는 AgI를 포함하는 감광재료보다 장착시간이 빠르다.
  3. 고온의 정착액은 정착능력을 높여주나 막면을 경화시키고 정착액의 피로를 빨리오게 한다.
  4. 정착이란 미노광부분의 할로겐화은을 용해하여 유출시키는 것이다.
(정답률: 31%)
  • "고온의 정착액은 정착능력을 높여주나 막면을 경화시키고 정착액의 피로를 빨리오게 한다."가 맞지 않습니다. 고온의 정착액은 정착능력을 높여주지만, 막면을 경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정착능력을 감소시키고, 정착액의 피로를 빨리오게 하는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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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신속정착 주약으로 사용되나 보존성이 나쁜 결점이 있는 약품은?

  1. 메톨
  2. 티오황산암모늄
  3. 티오황산나트륨
  4. 브롬화칼륨
(정답률: 40%)
  • 티오황산암모늄은 신속정착 주약으로 사용되지만, 보존성이 나쁘기 때문에 결점이 있는 약품입니다. 즉, 오랫동안 보관하면 효능이 떨어지거나 변질될 가능성이 높은 약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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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적정 노출 및 현상과 비교하여 노출을 많이 주고 현상을 그 만큼 짧게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1. 경조
  2. 중간조
  3. 연조
  4. 변화가 없다.
(정답률: 32%)
  • 노출을 많이 주고 현상을 짧게하면 화면에 밝은 이미지가 많이 나타나고, 움직임이 빠르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연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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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화지용 D-72 현상액의 특성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온흑조
  2. 냉흑조
  3. 순흑조
  4. 온조
(정답률: 29%)
  • 인화지용 D-72 현상액은 순흑조 현상액입니다. 이는 인화지의 민감도를 높이고, 높은 대비와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도에 민감하므로 온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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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흑백 인화지를 특성(할로겐화은의 구성방식)별로 분류하였을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Gas light지
  2. Bromide지
  3. Chloro Bromide지
  4. Chloro Fluorine지
(정답률: 44%)
  • 정답: Chloro Fluorine지

    이유: 흑백 인화지는 주로 은화제와 할로겐화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Chloro Fluorine지는 할로겐화제로 구성되어 있지만 은화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Chloro Fluorine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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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진 인화지를 만들 때 버라이터(Baryta)지는 어떤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가?

  1. 수산화나트륨(NaOH)
  2. 황산바륨(BaSO4)
  3. 황산칼슘(CaSO4)
  4. 황산구리(CuSO4)
(정답률: 41%)
  • 버라이터(Baryta)지는 황산바륨(BaSO4)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화지의 표면을 부드럽고 광택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황산바륨은 높은 광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사진의 선명도와 오래 보존되는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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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진유제의 감도를 높이는 방법을 화학증감이라하는데 이 화학증감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정착증감
  2. 환원증감
  3. 유황증감
  4. 금증감
(정답률: 32%)
  • 화학증감은 사진의 감도를 높이기 위해 화학적인 처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정착증감은 필름의 표면에 화학물질을 적층시켜 감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착증감은 화학증감과 관련이 있지만, 환원증감, 유황증감, 금증감은 다른 방식으로 감도를 높이는 방법이므로 화학증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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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상액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D-76은 미립자 현상액이다.
  2. 현상액은 현상주약(환원제), 산화방지제, 촉진제, 억제제 등으로 구성된다.
  3. 하이드로퀴논이 많이 들어가면 콘트라스트(contrast)는 강해진다.
  4. 메톨(Metol)과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을 사용한 것이 PQ현상액이다.
(정답률: 68%)
  • 정답: "메톨(Metol)과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을 사용한 것이 PQ현상액이다."

    해설: PQ현상액은 메톨과 파라아민페놀(P-Phenylenediamine)을 사용한 현상액으로, 하이드로퀴논은 D-76 등 다른 현상액에서 사용되는 환원제이다. 따라서, PQ현상액과 하이드로퀴논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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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파팅(Spotting)이란 용어와 가장 관련 깊은 것은?

  1. 촬영기법
  2. 촬영훈련
  3. 인화기법
  4. 사진수정
(정답률: 48%)
  • 스파팅은 사진수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사진에서 특정한 부분을 선택하여 색상, 밝기, 대조 등을 조정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진수정"이 가장 관련이 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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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계조 인화지(가변성 콘트라스트 인화지)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일반인화지와 달리 고유의 인화지 호수를 갖고 있지 않다.
  2. 확대기에 필터를 끼우면 콘트라스트를 변화시킬 수 있다.
  3.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4호에 해당하는 계조를 나타낸다.
  4.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42%)
  •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4호에 해당하는 계조를 나타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다계조 인화지는 일반적으로 고유의 인화지 호수를 갖고 있지 않으며, 확대기에 필터를 끼우면 콘트라스트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더라도 특정한 계조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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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착액의 주약은?

  1. 무수아황산나트륨
  2. 티오황산나트륨
  3. 무수탄산나트륨
  4. 빙초산
(정답률: 65%)
  • 정착액은 측정하고자 하는 물질의 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액입니다. 이때, 정착액의 주약은 측정하고자 하는 물질과 반응하여 안정적인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티오황산나트륨은 측정하고자 하는 물질과 안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이에 따라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착액의 주약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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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보기중 시계차 보정을 요하는 것만을 골라낸 것은?

  1. 1, 2
  2. 3, 4
  3. 1, 3
  4. 2, 4
(정답률: 65%)
  • 정답은 "2, 4"입니다. 이유는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서로 다른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보정이 필요합니다. "1, 2"와 "3, 4"는 시계의 모양이나 색상 등과 관련된 보기이며, "1, 3"은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같은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보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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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메라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결상기구
  2. 파인더기구
  3. 필름현상기구
  4. 노출조정기구
(정답률: 71%)
  • 카메라 구성요소는 주로 사진 촬영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필름현상기구는 이미 촬영된 필름을 현상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카메라가 촬영하는 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카메라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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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빛이 들어오는 순서중 맞는 것은?

  1. 렌즈-반사경-펜타프리즘-접안렌즈
  2. 렌즈-펜타프리즘-반사경-접안렌즈
  3. 반사경-펜타프리즘-접안렌즈-렌즈
  4. 렌즈-스크린-반사경-접안렌즈
(정답률: 75%)
  •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빛은 먼저 렌즈를 통해 들어오고, 그 다음으로 반사경을 거쳐 펜타프리즘으로 이동합니다. 펜타프리즘은 빛을 분해하고, 이를 다시 합쳐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접안렌즈를 통해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렌즈-반사경-펜타프리즘-접안렌즈"가 맞는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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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이미지 써클(Image Circle)이란?

  1. 렌즈가 초점이 맞지 않았을 때 만들어 주는 이미지
  2. 영상(影像)의 주변 상태
  3. 실상(實像)주변에 생기는 허상의 환상 상태
  4. 렌즈가 확실히 샤프(sharp)한 상(像)을 만드는 범위
(정답률: 71%)
  • 이미지 써클은 렌즈가 확실히 샤프한 상(像)을 만드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즉, 렌즈가 초점이 맞지 않았을 때 만들어지는 흐릿한 이미지나 실상(實像) 주변에 생기는 허상의 환상 상태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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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으로 화각이 63° 에서 102° 정도의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는?

  1. 표준렌즈
  2. 광각렌즈
  3. 망원렌즈
  4. 줌렌즈
(정답률: 89%)
  • 화각이 넓은 렌즈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특히 화각이 63° 에서 102° 정도인 렌즈는 광각렌즈로 분류됩니다. 이는 넓은 영역을 한 번에 담을 수 있어서 풍경, 건축물 등을 촬영할 때 유용하며, 실내나 좁은 공간에서도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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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광각렌즈를 설명한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1. 화상이 작게 표현된다.
  2. 화각이 좁아진다.
  3. 원근감이 과장된다.
  4.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정답률: 75%)
  • 광각렌즈는 화각이 넓어져서 화면에 더 많은 영역을 담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화각이 좁아진다."는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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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렌즈셔터가 포컬플레인셔터보다 좋은 점은?

  1. 빠른 셔터 스피드를 얻을 수 있다.
  2. 렌즈 교환이 쉽다.
  3. 플래시 동조가 가능하다.
  4. 셀프타이머가 된다.
(정답률: 50%)
  • 렌즈셔터는 렌즈 내부에 셔터가 있어서 플래시와 함께 사용할 때도 빠른 셔터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어서 플래시 동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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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사진촬영에 있어서 반사조명기구 reflector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진용엄브렐러
  2. 오팔글래스
  3. 허니컴
  4. 스누트
(정답률: 68%)
  • 사진용 엄브렐러는 반사면이 있어서 조명을 반사시켜서 촬영 대상에게 부드러운 조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엄브렐러의 크기와 색상을 조절하여 원하는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촬영에 있어서 반사조명기구 reflector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사진용 엄브렐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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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한 장면의 일부분만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노출계는?

  1. 스포트 노출계
  2. 내장식 노출계
  3. 입사식 노출계
  4. 자동식 노출계
(정답률: 85%)
  • 스포트 노출계는 작은 영역의 빛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한 장면의 일부분만을 측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포트 노출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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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노출계의 부분측광 가운데 수광각을 극히 작게한 측광 형식은?

  1. 평균측광
  2. 중앙중점측광
  3. 부분흐림
  4. 스포트측광
(정답률: 41%)
  • 스포트측광은 수광각을 극히 작게하여 매우 작은 영역만을 측정하는 형식으로, 특정 대상의 밝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을 조절할 때 해당 대상의 밝기를 중심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특정 대상에 대한 노출을 정확하게 조절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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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 액세서리 중 삼각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삼각대를 사용할 수 없다.
  2. 대형카메라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일반적으로 3단으로 펼쳐지는 알루미늄 삼각대가 많이 사용된다.
  4. 콤팩트 카메라 사용시에는 삼각대를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80%)
  • 일반적으로 3단으로 펼쳐지는 알루미늄 삼각대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안정성과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3단으로 펼쳐지는 구조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촬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속성을 갖춘 삼각대가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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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사체가 받은 빛의 최대량과 최소량의 차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조명비
  2. 반사율
  3. 흡수율
  4. 콘트라스트
(정답률: 71%)
  • 피사체가 받은 빛의 최대량과 최소량의 차이를 조명비라고 합니다. 이는 피사체가 받은 빛의 밝기와 어두움의 차이를 나타내며, 조명비가 높을수록 피사체의 세부적인 묘사가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 촬영이나 조명 설계 등에서 조명비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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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조(synchronization)란?

  1.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시간을 조정 하는 것을 말한다.
  2.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말한다.
  3. 플래시 최고 밝기와 셔터개방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4.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말한다.
(정답률: 53%)
  • 동조는 플래시가 발광하는 시간과 셔터가 열리는 시간을 일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플래시 최고 밝기와 셔터개방이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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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광용(Daylight type) 컬러필름으로 형광등하에서 촬영하면 어떤 색조(色調)로 되는가?

  1. 녹(錄)
  2. 황(黃)
  3. 적(赤)
  4. 청(靑)
(정답률: 40%)
  • 주광용(Daylight type) 컬러필름은 자연광을 기준으로 색조를 조정한 필름입니다. 형광등은 자연광과는 다른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필름으로 촬영하면 녹색이 강조되는 색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녹(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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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렌즈의 표면, 경동 혹은 카메라속에서 반사가 일어나 화상에 연속적인 원형 또는 조리개 무늬 모양이 나타나는 현상은?

  1. 포그(Fog)
  2. 플레어(Flare)
  3. 만곡(Curvature)
  4. 이그러짐(Distortion)
(정답률: 76%)
  • 렌즈 표면에서 반사가 일어나면서 생기는 원형 또는 조리개 모양의 현상을 플레어(Flare)라고 합니다. 이는 빛이 렌즈 내부를 반사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렌즈 표면에 먼지나 지문 등이 묻어있거나, 빛이 각도에 따라 진입하는 경우에 더욱 심해집니다. 이러한 플레어는 화상의 선명도를 떨어뜨리고 색감을 변형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므로, 촬영 시에는 플레어 방지 필터 등을 사용하여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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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이드 넘버의 공식은?

  1. 조리개 값 × 렌즈의 내경
  2. 조리개 값 × 조명거리
  3. 조명거리 × 초점거리
  4. (렌즈의 외경 - 렌즈의 내경) × 조명거리
(정답률: 50%)
  • 가이드 넘버는 조리개 값과 조명거리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빛이 집중되어 더 멀리까지 비추어지기 때문에 조명거리가 더 멀어질수록 더 많은 영역을 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리개 값과 조명거리를 곱한 값이 가이드 넘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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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보통 사진 촬영시의 밝기를 산출하는 기준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사진 감광재료의 분광감도
  2. 시각의 분광감도비
  3. 조명광의 분광에너지 분포
  4. 렌즈와 필터의 분광투과율
(정답률: 50%)
  • 시각의 분광감도비는 사람의 눈이 어떤 파장의 빛을 더 잘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사진 촬영시에는 카메라의 노출 조절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밝기를 산출하는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각의 분광감도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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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확대 인화할 때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 마스크를 어떤 각도로 기울여 노출하면 화상이 비뚤어져서 사람이 가늘고 길게 나타나는 사진 기법은?

  1. 더징
  2. 디포메이션
  3. 비네팅
  4. 포토그램
(정답률: 64%)
  • 디포메이션은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 마스크를 기울여 노출하는 기법으로, 이 때 비뚤어진 화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영상의 비례 관계를 왜곡시켜 가늘고 길게 보이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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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확대기들 중 타기종에 비하여 네거티브의 흠이나 먼지가 인화상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1. 집광식
  2. 집산광식
  3. 산광식
  4. 다중노출식
(정답률: 67%)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가 하나뿐이며,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먼지나 흠이 인화상에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다른 확대기들은 렌즈가 여러 개 있거나 빛을 분산시켜 확대하기 때문에 네거티브의 흠이나 먼지가 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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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원판에 대한 조명이 고르고 화조가 부드러우며 입상(粒狀)이 거칠어 지지 않고 원판의 작은 먼지나 흠이 나타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확대기는?

  1. 집광식(集光式) 확대기
  2. 반사식(反射式) 확대기
  3. 집산광식(集散光式) 확대기
  4. 산광식(散光式) 확대기
(정답률: 75%)
  • 산광식 확대기는 원판에 대한 조명이 고르고 화조가 부드러우며 입상이 거칠어 지지 않고 원판의 작은 먼지나 흠이 나타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산광식 확대기가 광원을 원판에 직접 비추는 것이 아니라, 광원을 산광식 렌즈로 집중시켜 원판을 밝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판에 대한 조명이 고르고 부드러우며, 입상이 거칠어지지 않고 작은 먼지나 흠이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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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광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는?

  1. PL 필터
  2. ND 필터
  3. FL 필터
  4. CC 필터
(정답률: 67%)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 Filter의 약자로, 광량을 일정하게 줄여주는 필터입니다.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광량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ND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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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으로 렌즈교환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카메라 형식은?

  1. 포컬플레인셔터식 소형카메라
  2. 일안 반사식 카메라
  3. 이안 반사식 카메라
  4. 대형 카메라
(정답률: 46%)
  •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와 필름 사이에 거울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찍는 카메라로, 렌즈를 교체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렌즈교환이 불가능한 카메라 형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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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필터 중에서 노출배수가 가장 큰 필터는?

  1. Green
  2. Yellow Orange
  3. Dark Red
  4. Dark Yellow
(정답률: 70%)
  • 노출배수란 광선이 필터를 통과할 때 감쇠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노출배수가 가장 큰 필터는 광선을 가장 많이 막는 필터입니다. "Dark Red"는 색상이 어두운 빨간색으로, 빨간색은 광선을 가장 많이 막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Dark Red" 필터가 다른 필터들보다 노출배수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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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1초 이상 노출하려 할 때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카메라 액세서리는?

  1. 릴리즈
  2. 데이터백
  3. 컨버터
  4. 후드
(정답률: 78%)
  • 릴리즈는 카메라와 셔터 버튼을 연결하는 액세서리로,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여 노출 시간을 더 길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초 이상 노출하려 할 때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카메라 액세서리로 릴리즈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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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이드 넘버(Guide Number:GN) 32인 스트로보를 이용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영할 때 적당한 조리개값은?

  1. f/5.6
  2. f/8
  3. f/16
  4. f/32
(정답률: 71%)
  • 적당한 조리개값은 f/8입니다.

    가이드 넘버(GN)는 스트로보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스트로보의 출력과 사거리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GN 32인 스트로보는 4m 거리에서 최대 8m까지 충분한 조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값은 물체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값이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이 들어오므로, 스트로보의 출력이 크기 때문에 적당한 조리개값은 작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은 조리개값을 사용하면 초점이 맞지 않거나 깊이가 얕아져 물체의 일부가 흐릿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조리개값은 스트로보의 출력과 물체와의 거리, 촬영 환경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위의 보기에서 f/8이 적당한 조리개값인 이유는, 스트로보의 출력이 크기 때문에 작은 조리개값을 사용해도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4m 거리에서 적당한 초점과 깊이를 유지할 수 있는 값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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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포컬플레인(focal plane)셔터의 고속셔터는 어떠한 방법으로 구현하는가?

  1. 선막과 후막간의 간격을 줄인다.
  2. 스프링의 장력을 늘린다.
  3. 셔터막의 수를 늘린다.
  4. 셔터를 가볍게 만든다.
(정답률: 86%)
  • 고속셔터를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는 선막과 후막간의 간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셔터막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간격이 좁아지면 셔터막이 이동하는 거리가 줄어들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셔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선막과 후막간의 간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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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노출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 단계로 과, 부족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네팅
  2. 브라케팅
  3. 닷징
  4. 마케팅
(정답률: 60%)
  • 정확한 노출 측정이 어려울 때 노출을 조절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브라케팅이라고 합니다. 브라케팅은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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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래시 촬영시 조명효과를 미리 점검하기 위해 전자플래시 안에 설치된 텅스텐 전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HMI 램프
  2. 할로겐 램프
  3. 모델링 램프
  4. 크세논 램프
(정답률: 32%)
  • 전자플래시 안에 설치된 텅스텐 전구는 모델링 램프라고 불립니다. 이는 플래시 촬영 전에 모델의 얼굴이나 물체의 형태 등을 미리 조명하여 촬영 결과물의 빛과 그림자 효과를 미리 확인하기 위한 조명용 램프입니다. HMI 램프, 할로겐 램프, 크세논 램프는 모두 조명용 램프이지만, 각각의 특성과 용도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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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가장 옳은 것은?

  1.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한다.
  2.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
  3. 옷장 속에 보관한다.
  4. 직사광선 아래에 보관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입니다. 이유는 건전지가 카메라 내부에 남아있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누전이 발생하여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전지가 누전되면 카메라 내부에 부식물이 생길 수 있어 카메라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건전지를 빼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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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렌즈의 얼룩을 닦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약품은?

  1. 에틸 알콜
  2. 벤젠
  3. 시너
  4. 아세톤
(정답률: 50%)
  • 에틸 알콜은 렌즈의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성분이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품입니다. 벤젠은 유독성이 있어 사용이 위험하며, 시너와 아세톤은 렌즈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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