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사진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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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1947년에 Edwin H land가 폴라로이드랜드 카메라를 개발하였는데 이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1. 확대전용
  2. 현미경전용
  3. 즉석사진용
  4. 망원렌즈용
(정답률: 92%)
  • 폴라로이드랜드 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 즉석에서 사진을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즉석사진용 카메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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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색의 혼합 중 가색법(加色法,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가산혼합의 3원색은 황색, 청색, 적자색이다.
  2. 가산혼합의 원색(1차색)인 황색과 청색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가산혼합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4. 가산혼합의 원색(1차색)인 적자색과 청색을 혼합하면 청자색이 된다.
(정답률: 84%)
  • 가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때, 삼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되는 이유는 각 색은 빛의 파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빨강은 긴 파장, 초록은 중간 파장, 파랑은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모두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모두 섞여 백색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가산혼합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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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만 레이(Man ray)가 발견한 사진기법으로 한장의 화면에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게 하는 효과는?

  1. 포토그램(photogram)
  2.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3. 몽타쥬(montage)
  4. 새도우그래프(shadowgraph)
(정답률: 68%)
  • 솔라리제이션은 사진 필름이나 인화지에 빛을 반사시켜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빛의 강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필름이나 인화지에 이미지가 반전되는 현상을 이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음화와 양화가 함께 나타나는 독특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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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장 시인성이 높은 것은?

  1. 녹색 바탕에 흰색
  2. 검정 바탕에 흰색
  3. 파랑 바탕에 흰색
  4. 보라 바탕에 흰색
(정답률: 61%)
  • 검정 바탕에 흰색이 가장 시인성이 높은 것은, 검정색은 다른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흰색 글씨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정색은 안정감과 신뢰감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흰색 글씨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높은 시인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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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컬러필름의 구조에 관한 설명 중 알맞는 것은?

  1. Yellow 필터층이 필름에 존재한다.
  2. 감광층이 10가지 색광의 감광층으로 분류되어 있다.
  3. 맨 위의 감광층은 장파장계통인 Red 감광층이다.
  4. 순백색의 지지체에 유제를 도포해야만 색의 재현에 좋다.
(정답률: 43%)
  • Yellow 필터층이 필름에 존재하는 이유는, 이 층이 파란색 빛을 흡수하여 영상에서 노이즈를 줄이고, 더욱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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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해발생 원인 중 불안전한 상태(물적요인)때문인 것은?

  1. 배전반의 나이프스위치에 퓨즈 대신 구리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운전중인 기계에 청소를 하였다.
  3.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았다.
  4. 안전장치의 기능을 제거하였다.
(정답률: 42%)
  • 배전반의 나이프스위치에 퓨즈 대신 구리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전기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불안전한 상태(물적요인)로 분류됩니다. 구리선은 전기를 흐르게 하기 때문에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할 경우 화재나 감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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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곳의 밝기를 1이라 한다면 3m 떨어진 곳의 밝기는?

  1. 1/3
  2. 1/6
  3. 1/9
  4. 1/12
(정답률: 63%)
  • 광원으로부터 거리가 3배 멀어졌으므로,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규칙에 따라 1/(3^2) = 1/9이 된다. 즉, 거리가 3배 멀어졌으므로 밝기는 9분의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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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여러가지 교환 렌즈중에서 원근감을 가장 과장시킬 수 있는 렌즈는?

  1. 표준렌즈
  2. 광각렌즈
  3. 망원렌즈
  4. 반사렌즈
(정답률: 91%)
  • 광각렌즈는 시야각이 넓어서 원근감을 왜곡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원근감이 과장되어 보이게 됩니다. 반면에 표준렌즈나 망원렌즈는 시야각이 좁아서 원근감이 상대적으로 덜 과장되어 보입니다. 반사렌즈는 광학적인 특성으로 인해 원근감을 왜곡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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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한 핑크색의 필터로 550nm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하는 필터는?

  1. Ultra Violet Filter
  2. Polarizing Filter
  3. Flourscent Filter
  4. Skylight Filter
(정답률: 52%)
  • Skylight Filter는 연한 핑크색의 필터로, 대기 중의 블루 빛을 약간 흡수하여 하늘의 색을 보정해주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이 필터는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하는 필터로서, 주어진 조건과 일치합니다. Ultra Violet Filter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 Polarizing Filter는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는 필터, Flourscent Filter는 형광등에서 발생하는 빛을 보정하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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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근법의 원리에 착안하여 제작된 최초의 영상제작기는?

  1. 카메라 루시다
  2. 카메라 옵스큐라
  3. 전동식 초상제작기
  4. Box형 카메라
(정답률: 66%)
  • 카메라 옵스큐라는 원근법의 원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제작하는 최초의 영상제작기입니다. 카메라 루시다는 사진을 찍는 기능만을 가졌고, 전동식 초상제작기는 인물 초상을 만드는 기능만을 가졌으며, Box형 카메라는 일반적인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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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네거티브 상에 Magenta로 나타나는 피사체의 원래의 색은?

  1. Red
  2. Yellow
  3. Green
  4. Blue
(정답률: 63%)
  • 컬러 네거티브에서 Magenta는 원래의 색상인 Cyan과 Yellow가 섞인 색입니다. 따라서 Magenta로 나타나는 피사체의 원래 색은 Cyan과 Yellow의 반대인 Gree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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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1. 필터층
  2. 암실의 사용유무
  3. 발색방식
  4. 방지층
(정답률: 44%)
  •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발색방식입니다. 외형은 염료층이 필름 표면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형은 염료층이 필름 내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발색방식은 염료층이 필름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외형에서는 염료가 필름 표면에서 바로 발색되는 방식이고, 염료층이 필름 내부에 노출되어 있는 내형에서는 염료가 필름 내부에서 반사되어 발색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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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흑백사진에서 푸른하늘을 가장 어둡게 만들 수 있는 필터의 색은?

  1. 빨강
  2. 파랑
  3. 오렌지
  4. 초록
(정답률: 71%)
  • 푸른 하늘을 가장 어둡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 반대인 색인 노랑과 빨강을 강조하는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빨강 필터를 사용하면 푸른 하늘을 가장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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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어떤 광원의 색과 이상적인 흑체를 가열할 때 방사 하는 빛의 색이 시각적으로 같을 때의 광원의 온도를 절대온도로 표시한 것
  2. 텅스텐 필름으로 흐린날 촬영하면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띄게 된다.
  3. 광원의 색을 수치로 표시한 것
  4. 사용하는 필름의 색온도보다 광원의 색온도가 높으면 전체적으로 푸른색을 띄게 된다.
(정답률: 47%)
  • "텅스텐 필름으로 흐린날 촬영하면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띄게 된다." 인 이유는 텅스텐 필름이 빛을 흡수하는데, 이 때 푸른색 빛을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노란색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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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빛의 삼원색이 아래와 같은 양으로 더해졌을 때 맞게 표기 된 것은?

  1. Red+Blue=Yellow
  2. Red+Green=Yellow
  3. Green+Blue=Magenta
  4. Red+Green=Cyan
(정답률: 67%)
  • 빛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노랑색이 나오므로 "Red+Green=Yellow"이 맞습니다. 파랑과 빨강을 섞으면 자홍색이 나오므로 "Red+Blue=Yellow"은 틀립니다. 초록과 파랑을 섞으면 청록색이 나오므로 "Green+Blue=Magenta"은 틀립니다. 빨강과 초록을 섞으면 청록색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노랑색이 나오므로 "Red+Green=Cyan"은 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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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관용도(latitude)가 가장 넓은 필름은?

  1. 컬러 네거티브 필름
  2. 주광용 슬라이드 필름
  3. 텅스텐용 슬라이드 필름
  4. 일반 흑백필름
(정답률: 40%)
  • 일반 흑백필름은 다양한 촬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색상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광범위한 관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컬러 네거티브 필름, 주광용 슬라이드 필름, 텅스텐용 슬라이드 필름은 각각 특정한 촬영 상황에서 사용되는 필름으로, 관용도가 일반 흑백필름보다 좁습니다. 따라서 일반 흑백필름이 가장 넓은 관용도를 가진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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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날씨가 쾌청한 날 미립자의 화상을 얻을 수 있는 필름의 감도는?

  1. ASA 32
  2. ASA 100
  3. ASA 200
  4. ASA 400
(정답률: 60%)
  • 미립자의 화상을 얻을 수 있는 필름의 감도는 높아야 하므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ASA 값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ASA 32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ASA 값이 높아서 덜 민감하므로, 더 많은 빛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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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진유제를 도포하는 지지체가 아닌 것은?

  1. 건판
  2. 인화지
  3. 필름
  4. 젤라틴
(정답률: 47%)
  • 젤라틴은 사진을 인화하거나 출력하는 데 사용되는 지지체가 아니라, 사진 필름이나 인화지 등에 사용되는 감광제의 주성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젤라틴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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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감광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성질이 다른 것은?

  1. DIN
  2. GN
  3. ISO
  4. ASA
(정답률: 50%)
  • 정답은 "GN"입니다.

    "DIN", "ISO", "ASA"는 모두 사진 촬영 시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숫자가 클수록 더 높은 감광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GN"은 플래시 조명의 성능을 나타내는 단위로, 숫자가 클수록 더 강력한 플래시 조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GN"은 다른 세 단위와 성질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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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상액에서 포그(fog)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은?

  1. 하이드록실아민
  2. 벤조트리아졸
  3. 크롬명반
  4. 포르말린
(정답률: 57%)
  • 벤조트리아졸은 현상액에서 포그 발생을 억제시켜 주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벤조트리아졸이 공기 중의 수증기와 결합하여 물방울 형태로 만들어지는 포그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하이드록실아민, 크롬명반, 포르말린은 현상액에서 포그 발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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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현상 촉진제는?

  1. Na2S2O35H2O
  2. NaOH
  3. H3BO3
  4. KBr
(정답률: 40%)
  • 현상 촉진제는 반응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NaOH는 강한 염기성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화학 반응에서 촉진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NaOH가 현상 촉진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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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착액(하이포)을 용해시킬 때 가장 알맞은 온도는?

  1. 0℃
  2. 15℃
  3. 30℃
  4. 60℃
(정답률: 67%)
  • 정착액(하이포)은 일반적으로 30℃에서 용해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이 온도에서 용해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30℃는 너무 높지도 않고 너무 낮지도 않아서, 정확한 용해도를 유지하기에 적절한 온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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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정착을 한후 세척을 하는데 불충분한 세척으로 화상막에 하이포(hypo)가 남아 있으면 노랗게 변질되는데 이것은 공기중에 어떤 물질의 작용인가?

  1. 오존(O3)
  2. 이산화탄소(CO2)
  3. 메탄(CH4)
  4. 산소(O2)
(정답률: 41%)
  • 화상막에 남아 있는 하이포는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노란색으로 변질됩니다. 이산화탄소는 공기 중에 많이 존재하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가 화상막에 남아 있으면, 이산화탄소와 하이포가 반응하여 노란색으로 변질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산화탄소(CO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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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컬러 네거티브 필름(color negative film)의 현상 공정의 순서가 바른 것은?

  1. 안정 - 발색 - 표백 - 정착
  2. 발색 - 표백 - 정착 - 안정
  3. 표백 - 정착 - 안정 - 발색
  4. 발색 - 정착 - 표백 - 안정
(정답률: 58%)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현상 공정 순서는 발색 - 표백 - 정착 - 안정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발색: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필름의 은염화물을 화학적으로 변화시키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필름에 존재하는 은염화물이 화학적으로 변화하여 이미지가 발생합니다.

    2. 표백: 발색 단계에서 필름에 존재하는 은염화물 중 노출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필름에 존재하는 은염화물 중 노출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적 처리를 합니다.

    3. 정착: 표백 단계에서 필름에 존재하는 은염화물 중 노출된 부분을 고정시키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미지가 발생한 부분을 고정시켜 필름에 남아있도록 합니다.

    4. 안정: 현상 과정이 끝난 후 필름을 안정시키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물질을 제거하고 필름을 안정시켜 보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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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현상조건 중 농도와 콘트라스트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것은?

  1. 현상온도
  2. 수세
  3. 교반
  4. 현상시간
(정답률: 46%)
  • 농도와 콘트라스트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것은 "수세"입니다. 이는 수세가 물체의 농도나 콘트라스트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세는 물체가 떠오르거나 가라앉는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물체의 밀도와 중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세는 농도나 콘트라스트와는 관련이 없으며, 현상조건 중에서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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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완성현상주약으로서 소량사용하며, 단독사용이 되지 않고 하이드로퀴논과 함께 사용하며 보존성이 좋은 것은?

  1. 페니돈
  2. 메톨
  3. 티오황산나트륨
  4. 붕사
(정답률: 35%)
  • 페니돈은 완성현상주약으로서 소량 사용이 가능하며, 하이드로퀴논과 함께 사용하면 보존성이 좋아 단독사용이 되지 않는다. 메톨과 티오황산나트륨은 완성현상주약으로서 사용되지만 보존성이 좋지 않아 단독사용이 가능하다. 붕사는 완성현상주약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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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확대 인화시 노광시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원의 전압변동
  2. 렌즈의 초점거리
  3. 확대배율
  4. 네거티브의 농도
(정답률: 35%)
  • 확대 인화시 노광시간은 네거티브의 농도, 확대배율, 전원의 전압변동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지만, 렌즈의 초점거리는 노광시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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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젤라틴이 알칼리나 고온에서 팽윤되어 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현상액 중에 기타 첨가제로 사용하는 약품은?

  1. 수질 조절제
  2. 경막제
  3. 습윤제
  4. 동결 방지제
(정답률: 74%)
  • 젤라틴은 알칼리나 고온에서 팽윤되어 연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현상액에는 경막제가 첨가됩니다. 경막제는 젤라틴 분자와 결합하여 분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 젤라틴의 팽윤과 연화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경막제는 젤라틴 현상액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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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상과다로 인하여 콘트라스트가 강해진 네거티브를 화상각 부분의 농도에 비례해서 농도의 차를 좁게 하기위한 후처리는?

  1. 비례보력
  2. 비례감력
  3. 새도우보력
  4. 새도우감력
(정답률: 58%)
  • 화상각 부분의 농도에 비례해서 농도의 차를 좁게 하기 위한 후처리를 비례감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화상각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여 콘트라스트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줄여서 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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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화지 위의 작은 흑백의 점들을 재인화 하지않고 교정하는 방법은?

  1. 스파팅(Spotting)
  2. 크로핑(Cropping)
  3. 마운팅(Mounting)
  4. 비네팅(Vignetting)
(정답률: 67%)
  • 스파팅(Spotting)은 인화된 사진 위에 남아있는 작은 흑백의 점들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화지 위의 작은 흑백의 점들을 재인화 하지 않고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본 사진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스파팅은 보통 작은 붓과 흑백의 페인트를 사용하여 점을 덮어서 교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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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렌즈(Lens)
  2. 셔터(Shutter)
  3. 몸체(Body)
  4. 플래시(Flash)
(정답률: 87%)
  •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는 렌즈, 셔터, 몸체입니다. 이들은 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플래시는 조명을 보충하기 위한 선택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플래시는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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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평각 100° ∼ 360° 정도로 촬영할 수 있는 초광시야(超廣視野) 카메라는?

  1.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2. 프레스 카메라(press camera)
  3. 스프링 카메라(spring camera)
  4. 박스 카메라(box camera)
(정답률: 87%)
  • 파노라마 카메라는 수평각이 100° 이상인 초광시야 카메라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한 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노라마 카메라는 수평적으로 긴 사진을 만들어내는데 적합하며, 주로 경관 사진이나 인테리어 사진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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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소형카메라의 화면 크기 중 하프 사이즈(Half size)에 해당하는 것은?

  1. 18 × 24 ㎜
  2. 24 × 36 ㎜
  3. 6 × 6 cm
  4. 4 × 5 inch
(정답률: 71%)
  • 하프 사이즈는 35mm 필름의 절반 크기인 18 × 24 ㎜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형카메라의 화면 크기 중 하프 사이즈에 해당하는 것은 18 × 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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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입체적으로 보이는 사진을 찍기 위한 카메라는?

  1.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3.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4.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land camera)
(정답률: 72%)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여 눈의 시점과 같은 각도로 사진을 찍어 입체적인 효과를 내는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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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망원렌즈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원근감이 축소된다.
  2. 화각이 좁다.
  3. 피사계 심도가 깊다.
  4. 대체로 표준렌즈보다 무게가 무겁다.
(정답률: 75%)
  • 피사계 심도가 깊다는 것은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망원렌즈는 원근감을 축소시키고 화각이 좁아져서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사계 심도가 깊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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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리개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량을 조절한다.
  2. 피사계 심도를 조절한다.
  3. 모든 수차를 조절한다.
  4. 영상의 밝기를 균일화 한다.
(정답률: 73%)
  • 조리개는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조절하여 영상의 밝기와 피사계 심도를 조절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모든 수차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수차란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하며, 조리개를 이용하여 수차를 조절함으로써 영상의 색상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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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리개수치 및 상면의 위치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고 초점 거리만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렌즈는?

  1. 망원 렌즈
  2. 광각 렌즈
  3. 컨버터
  4. 줌 렌즈
(정답률: 79%)
  • 줌 렌즈는 초점 거리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렌즈입니다. 조리개수치나 상면의 위치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고도 원하는 초점 거리를 선택할 수 있어서 망원 렌즈나 광각 렌즈보다 더욱 다양한 화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버터와 달리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고도 확대나 축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줌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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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리개 중 동일한 조건에서 피사계 심도가 가장 깊은 것은?

  1. f/1.4
  2. f/2.8
  3. f/5.6
  4. f/16
(정답률: 83%)
  • 조리개의 크기는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가 작을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고, 조리개가 클수록 빛이 많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가 깊을수록 조리개가 작아지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피사계 심도는 조리개의 크기와 초점 거리, 렌즈의 초점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조리개의 크기가 같은 경우, 렌즈의 초점 거리가 길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집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조리개 크기가 같은 경우 중 가장 피사계 심도가 깊은 것은 f/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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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엷은 젤라틴을 칠한 것으로 촬영용 색보정 필터로 사용하는 것은?

  1. Center image filter
  2. ND filter
  3. CC filter
  4. UV filter
(정답률: 60%)
  • CC 필터는 색보정 필터로, 엷은 젤라틴을 칠한 것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것이 촬영용 색보정 필터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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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표면반사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필터로 알려져 있으며 컬러사진에 사용하면 한층더 표면 반사를 없애고 피사체의 색채를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는 필터는?

  1. ND
  2. CC
  3. PL
  4. R
(정답률: 65%)
  • PL 필터는 Polarizing Filter의 약자로, 표면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광선의 진행 방향을 일정하게 만들어주어 표면반사를 제거하고, 색채를 더욱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사진에 사용하면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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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셔터를 누른지 1분정도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1.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2. 일안반사식 카메라
  3. 건판식 카메라
  4. 폴라로이드 카메라
(정답률: 79%)
  •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셔터를 누른 후 필름 속에 화학약품을 바로 적용하여 1분 이내에 사진을 인화시켜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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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메라의 셔터에 내장되어 있는 싱크로 장치의 전기접점중에서 포컬플레인 셔터 특유의 접점으로 사용되는 것은?

  1. M
  2. X
  3. F
  4. FP
(정답률: 50%)
  • 포컬플레인 셔터는 필름이나 디지털 센서와 가까운 위치에 위치하며, 셔터가 열리면 빛이 센서나 필름에 직접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 셔터가 열리는 동안 싱크로 장치의 전기접점이 닫혀 있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전기접점이 FP입니다. FP는 포컬플레인 셔터의 특성상 필요한 접점으로, 셔터가 열리는 동안 전기적인 신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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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컬러 필름 중 텅스텐용 B타입 필름의 색온도는 얼마에 맞추어져 있는가?

  1. 2800K
  2. 3200K
  3. 3400K
  4. 3800K
(정답률: 71%)
  • 텅스텐 램프는 대부분 3200K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텅스텐용 B타입 필름은 이에 맞추어져 3200K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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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존 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또는 3배 늘려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사진용구는?

  1. 컨버터
  2. 액세서리슈
  3. 파세트
  4. 유니버설파인더
(정답률: 78%)
  • 컨버터는 기존 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또는 3배 늘려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사진용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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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트로보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발광속도가 1/100 ∼ 1/300의 고속이다.
  2. 고속 촬영이 가능하다.
  3. 태양광과 같이 색온도가 5500∼6000K이다.
  4. 수명은 5000∼10000회 정도이다.
(정답률: 39%)
  • "발광속도가 1/100 ∼ 1/300의 고속이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스트로보는 발광속도가 1/1000초 이하로 매우 빠른 고속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고속 발광속도로 인해 고속 촬영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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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리개를 2단계(step) 열어주면 노출의 양은 몇배가 되는가?

  1. 1/4배
  2. 1/2배
  3. 2배
  4. 4배
(정답률: 67%)
  • 조리개를 2단계 열어주면 노출시간이 2배가 되므로 노출의 양도 2배가 됩니다. 그리고 조리개를 1단계 열어주면 노출시간이 2배가 되므로 노출의 양도 2배가 됩니다. 따라서, 2단계 열어주면 1단계보다 2배 더 많은 노출의 양이 발생하므로 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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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에서 인물사진을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 적당한 조명비(명부:암부)는?

  1. 4:1
  2. 8:1
  3. 16:1
  4. 32:1
(정답률: 61%)
  • 인물사진을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는 적절한 색감과 피부톤을 표현하기 위해 명암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물사진에서는 암부가 명부보다 어두워지는 것이 자연스러우므로, 명부:암부 비율은 4:1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비율을 넘어가면 인물의 얼굴이 너무 어두워져서 세부적인 표정이나 피부톤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4:1이 적당한 명암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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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리개는 조일수록 깊어지고 열수록 얕아진다.
  2. 사용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지고 길수록 얕아진다.
  3. 촬영거리가 멀수록 깊어지고 가까울수록 얕아진다.
  4. 초점을 맞춘 곳에서 먼쪽은 얕고 가까운 쪽은 깊다.
(정답률: 31%)
  • 정답은 "조리개는 조일수록 깊어지고 열수록 얕아진다."입니다.

    피사계 심도는 초점을 맞춘 부분을 중심으로 전방과 후방으로 얼마나 깊이가 느껴지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초점을 맞춘 곳에서 먼쪽은 얕고 가까운 쪽은 깊은 이유는, 초점을 맞춘 부분을 중심으로 전방과 후방으로 깊이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즉, 초점을 맞춘 부분에서 멀어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고, 가까워질수록 깊어지는 것입니다.

    사용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지고 길수록 얕아지는 것은 맞습니다.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더 많은 물체가 초점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깊이가 더 깊어지는 것입니다.

    촬영거리가 멀수록 깊어지고 가까울수록 얕아지는 것도 맞습니다. 멀리 있는 물체는 초점을 맞춘 물체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깊이가 더 깊어지는 것입니다.

    조리개는 조일수록 깊어지고 열수록 얕아진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조리개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이 들어와서 깊이가 더 얕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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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컬러 사진 촬영시 사용하지 않는 필터는?

  1. LB 필터
  2. PL 필터
  3. ND 필터
  4. R2 필터
(정답률: 63%)
  • 컬러 사진 촬영시에는 ND 필터, PL 필터, LB 필터를 사용하여 노출 조절, 반사 제거, 색조 보정 등을 할 수 있지만, R2 필터는 흑백 사진 촬영시 사용하는 필터이므로 컬러 사진 촬영시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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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ISO 100인 필름을 사용하여 가이드넘버 32인 전자플래시로 4m의 거리에서 피사체 촬영시 적정 조리개치는?

  1. f/5.6
  2. f/8
  3. f/4
  4. f/16
(정답률: 86%)
  • 가이드넘버 32는 전자플래시의 출력과 촬영거리에 비례하는 값입니다. 따라서 4m에서 적정 조리개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가이드넘버 32를 4로 나눈 값, 즉 8이 적정 조리개치가 됩니다. 이는 f/8의 조리개 값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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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닝기법으로 달리는 말을 촬영하고자 한다. 가장 적합한 방법은?(단, 소형 카메라, 100㎜ 망원렌즈 사용)

  1. 카메라 고정, 1/1000초
  2. 카메라 고정, 1/30초
  3. 카메라 회전, 1/500초
  4. 카메라 회전, 1/60초
(정답률: 56%)
  • 달리는 말을 촬영할 때는 말의 움직임을 잘 전달하기 위해 패닝기법을 사용합니다. 이때 카메라를 고정하면 말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고 정지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회전시켜 말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촬영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또한,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말과의 거리를 좁히고 깊이감을 줄이면서 말의 움직임을 더욱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1/60초는 말의 움직임을 잘 전달하면서도 불필요한 블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셔터 스피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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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에서 사진에서 가장 사용되지 않는 인공 조명은?

  1. 텅스텐 할로겐 램프
  2. 플래시 벌브
  3. 일렉트로닉 플래시
  4. 가정용 램프
(정답률: 73%)
  • 사진에서 가장 사용되지 않는 인공 조명은 "가정용 램프"입니다. 이는 사진 촬영 시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조명으로, 다른 조명들은 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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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노출계를 사용하여 노출을 측정하는 방법 중 브래킷(bracket)방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어두운 장면과 밝은 장면을 측정하여 두 결과를 평균낸다.
  2. 회색카드(gray card)를 이용한다.
  3. 어두운 부분을 측정하여 노출을 2단계 덜 준다.
  4. 적정 노출을 측정하여 각 한단계씩 가감하여 3커트를 촬영한다.
(정답률: 47%)
  • 브래킷 방법은 적정 노출을 찾기 위해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적정 노출을 측정하여 각 한단계씩 가감하여 3커트를 촬영한다."는 적정 노출을 찾기 위해 노출을 조절하면서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한 단계씩 노출을 조절하면서 3장의 사진을 촬영하므로, 총 3커트의 노출 범위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후에 촬영한 사진 중에서 가장 적절한 노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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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오팔 글라스를 투과한 부드럽고 고른 빛으로 필름을 비춰 확대 화상을 만들도록 한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반사식
  4. 집산광식
(정답률: 62%)
  • 오팔 글라스는 빛을 효과적으로 투과시키는 재질이므로, 확대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확대기의 크기와 빛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산광식 확대기입니다. 산광식 확대기는 오팔 글라스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키고, 렌즈를 통해 확대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오팔 글라스를 사용하고, 빛을 집중시키는 기술이 필요한 확대기는 산광식 확대기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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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필름의 현상 시간을 늘려서 이미 정해진 필름의 감광도를 증대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증감(push)
  2. 감감(pull)
  3. 모델링(modeling)
  4. 필링(filling)
(정답률: 83%)
  • 증감(push)은 필름의 감광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현상 시간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필름의 이미지를 더 어둡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증감(push)"가 정답입니다. 감감(pull)은 현상 시간을 줄여서 이미지를 더 밝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모델링(modeling)은 필름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필링(filling)은 필름의 구멍이나 흠을 메우는 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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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으로 노출계에 사용하는 그레이 카드(Gray Card)의 반사율은?

  1. 10%
  2. 13%
  3. 15%
  4. 18%
(정답률: 74%)
  • 그레이 카드는 중립적인 회색을 띄고 있으며, 이는 모든 색상의 반사율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노출계에서는 그레이 카드를 이용하여 적절한 노출 값을 찾아내는데 사용됩니다. 그레이 카드의 반사율은 일반적으로 18%입니다. 이는 빛의 18%만이 반사되어 카메라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출계에서는 이 18%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노출 값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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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자플래시(스트로보)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조명거리 x 조리개 수치로 계산해 낼 수 있는 것은?

  1. 화각
  2. 피사체의 크기
  3. 렌즈의 종류
  4. 가이드 넘버
(정답률: 73%)
  • 가이드 넘버는 전자플래시(스트로보)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조명거리 x 조리개 수치로 계산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전자플래시의 밝기와 조명거리, 조리개 수치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화각은 전자플래시의 조명 범위를 나타내는 것이며, 피사체의 크기와 렌즈의 종류는 전자플래시의 밝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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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스트로보 촬영시 노출결정에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조리개값
  2. 피사체와의 조명거리
  3. 필름의 감도
  4. 셔터속도
(정답률: 39%)
  • 스트로보 촬영에서는 셔터속도가 노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트로보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 강한 광을 발산하기 때문에, 셔터가 열리는 동안에도 스트로보의 광이 피사체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셔터속도는 스트로보 촬영에서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대신 조리개값, 피사체와의 조명거리, 필름의 감도 등이 노출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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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집광식 확대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교적 약한 광원으로도 조명할 수 있다.
  2. 렌즈의 가열이 적다.
  3. 입상이 거칠어지고 흠과 먼지가 뚜렷이 나타난다.
  4. 확대기 중 가장 부드럽고 고른 빛을 낸다.
(정답률: 52%)
  • 입상이 거칠어지고 흠과 먼지가 뚜렷이 나타난다. - 집광식 확대기는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데, 이 과정에서 렌즈와 빛이 반사되는 부분에서 입상이 생길 수 있어 거칠어지고 흠과 먼지가 뚜렷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대기 중 가장 부드럽고 고른 빛을 낸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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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노출계의 수광소자가 아닌 것은?

  1. CdS
  2. 셀레늄
  3. SPD
  4. LCD
(정답률: 68%)
  • LCD는 노출계의 수광소자가 아닙니다. LCD는 액정 디스플레이로, 빛을 발산하는 소자가 아니라 빛을 차단하거나 투과시키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LCD는 노출계의 수광소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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