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사진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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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색의 3속성 중에서 인간의 눈이 가장 예민한 감각을 갖고 있는 것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순도
(정답률: 75%)
  • 인간의 눈은 명도에 가장 예민합니다. 이는 밝기의 차이를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색상이나 채도, 순도는 명도와 함께 색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이지만, 명도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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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색법 혼합으로 옳은 것은?

  1. Yellow +× Cyan = Green
  2. Yellow + Magenta = Blue
  3. Magenta + Cyan = Red
  4. Yellow + Magenta + Cyan = White
(정답률: 74%)
  • 감색법 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Yellow +× Cyan = Green"에서 Yellow는 빨강과 초록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이며, Cyan은 초록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Yellow와 Cyan을 혼합하면 빨강과 초록, 초록과 파랑이 혼합되어 Green이라는 색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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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지각(色知覺, color perception)에 있어서 빛은 필수 조건이다. 빛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뉴톤(Newton)은 빛의 파동설(波動說)을 주장 하였다.
  2.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 - 780㎚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3. 빛의 파장(波長)이 짧을수록 굴절률(屈折率)이 적다.
  4. 호이겐스(Huygens)는 빛의 광입자설(光粒子說)을 주장하였다.
(정답률: 69%)
  •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 - 780㎚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감지할 수 있는 파장 범위이기 때문이다. 다른 파장의 빛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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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상처리폐액에 의한 수질의 오염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BOD측정 방법을 사용할 때 어느 것이 적합한가?

  1. BOD치가 낮을수록 좋다.
  2. BOD치가 높을수록 좋다.
  3. BOD치가 4ppm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4. BOD치는 7ppm 정도가 가장 좋다.
(정답률: 54%)
  • BOD는 생물이 분해할 수 있는 유기물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현상처리폐액과 같은 오염원이 있는 수질에서 BOD치가 낮을수록 더 적은 양의 유기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OD치가 낮을수록 수질이 더 깨끗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적합한 측정 방법으로서 BOD측정 방법을 사용할 때 BOD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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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광원 또는 조명의 설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명설치시에 빛을 모아서 한방향으로 가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 광원이 작을수록 빛은 부드러워진다.
  3. 빛의 특성은 대개 광원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된다.
  4. 크기가 작은 전구는 큰 전구보다 빛이 덜 확산된다.
(정답률: 48%)
  • "광원이 작을수록 빛은 부드러워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광원의 크기가 작을수록 빛이 집중되어 강하고 선명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광원의 크기가 작을수록 빛이 덜 확산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손전등의 작은 전구는 큰 방에 사용하면 밝기가 부족하지만 작은 공간에서는 충분히 밝게 비추어집니다. 따라서 광원의 크기가 작을수록 빛이 부드러워진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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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필름 사용,보관시 주의 할 점이 아닌 것은?

  1.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
  2. 햇볕이 있는 창가에 두는 것이 좋다.
  3. X-ray 검사시에는 납으로 만든 가방에 두면 안전하다
  4. 촬영된 필름은 가능한한 빨리 현상한다.
(정답률: 89%)
  • 햇볕이 있는 창가에 필름을 두면 빛에 노출되어 필름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이미지가 손상되거나 사라질 수 있으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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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화각이 제일 넓은 Lens의 초점거리는?

  1. 24mm
  2. 50mm
  3. 135mm
  4. 200mm
(정답률: 76%)
  • 화각은 렌즈가 담을 수 있는 시야의 넓이를 나타내는데,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시야가 넓어지므로 화각이 더 넓어집니다. 따라서 24mm는 다른 초점거리들보다 더 넓은 시야를 담을 수 있으므로 화각이 제일 넓은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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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광용 필름으로 텅스텐 광원에서 촬영하려 한다. 변환되어져야 할 mired치와 필터의 색을 다음 중에서 고른다면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파랑,120mired
  2. 파랑,60mired
  3. 호박색,130mired
  4. 노랑,80mired
(정답률: 50%)
  • 주광용 필름은 적색과 청색의 광도 감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텅스텐 광원에서 촬영할 때는 적색을 강조하는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텅스텐 광원은 높은 온도로 인해 빨간색 성분이 많기 때문에, 빨간색을 강조하는 필터를 사용하면 색온도가 더욱 높아져서 오히려 적색이 더욱 강조되어 버린다. 따라서, 파란색을 강조하는 필터를 사용하여 색온도를 낮추고, 적색을 강조하는 120mired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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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색법에 대한 혼합으로 옳은 것은?

  1. Green + Red = Magenta
  2. Blue + Red = Cyan
  3. Green + Blue = Cyan
  4. Blue + Red + Green = Black
(정답률: 91%)
  • 가색법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기본 색상으로 사용합니다. 이 중 녹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청록색인 시안(Cyan)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녹색과 파란색이 각각 빨강색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빨강색이 없는 시안은 빨강색을 혼합하지 않아도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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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컬러사진에 희미한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도는 가장 큰 이유는?

  1. 정착액의 농도가 세다.
  2. 정착액이 피로해졌다.
  3. 현상시간이 길다.
  4. 현상액의 농도가 약하다.
(정답률: 54%)
  • 컬러사진을 현상할 때, 정착액은 이미지를 형성하는 화학물질을 제거하고 이미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착액이 오래 사용되거나 많은 양의 이미지를 처리하면서 피로해져서 이미지를 제대로 고정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이미지에 노란색이 도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착액이 피로해졌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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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진유제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사진유제는 할로겐염에 질산은을 더해서 브롬화은, 염화은, 요드화은을 만들며 이중 요드화은이 가장 감도가 높다.
  2. 할로겐염과 질산은의 혼합시 온도, 교반조건 등에 따라 감도와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다.
  3. 혼합이 빠르면 입자가 작고 입자수가 많아진다.
  4. 본래의 유제는 청색광 부분에만 민감하므로 다른 파장에도 반응하도록 분광증감을 시켜야 한다.
(정답률: 53%)
  • 사진유제는 본래의 유제는 청색광 부분에만 민감하므로 다른 파장에도 반응하도록 분광증감을 시켜야 한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사진유제는 빛에 노출되면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이미지를 형성하는 물질로, 파장에 따라 민감도가 다르며, 이를 조절하기 위해 필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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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간 정지에 관련된 설명이다. 적당치 않은 설명은?

  1. 필름 또는 인화지상에 남아있는 현상약을 중화시킨다.
  2. 물로 중간정지를 대신할 경우 아무런 지장이 없다.
  3. 지시 정지액 중 수명이 다했을 경우 노란색이 엷은 보라색으로 바뀐다.
  4. 중간정지는 정착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도 한다
(정답률: 79%)
  • "필름 또는 인화지상에 남아있는 현상약을 중화시킨다."는 적당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중간정지는 현상액의 화학작용을 멈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상액을 중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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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컬러 네거티브 인화시 인화지에서 파랑(Blue)색이 많이 보여진다면 가장 올바른 수정방법은?

  1. Yellow필터의 첨가
  2. Yellow필터의 삭감
  3. Cyan+Magenta필터의 삭감
  4. Magenta필터의 삭감
(정답률: 38%)
  • 컬러 네거티브 인화시 파란색이 많이 보이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인화지의 색온도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파란색을 줄이기 위해 노란색 필터를 사용하여 파란색을 삭감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필터의 삭감"입니다. Yellow필터를 삭감하면 노란색이 줄어들어 파란색이 더욱 자연스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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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스팅-태양광과 같은 강한 광선이 사진상에 포함된 경우 조리개 모양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현상
  2. 플레어-렌즈 앞쪽 표면에 부딪친 밝은 빛이 렌즈안에서 흩어지며 전체적으로 뿌연 이미지를 만드는 현상
  3. 비네팅-필터나 렌즈후드를 잘못 사용한 경우 촬영된 화면의 사각 모서리가 등글게 어두워 지는 현상
  4. 이레디에이션-필름유제에 닿은 빛이 필름베이스에서 다시 반사를 일으켜 원치 않는 부분까지 감광 시키는 현상
(정답률: 63%)
  • "고스팅-태양광과 같은 강한 광선이 사진상에 포함된 경우 조리개 모양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현상"이 틀린 설명입니다. 고스팅 현상은 원래 빛원에서 발생한 빛이 렌즈나 거울 등에서 반사되어 촬영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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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컬러 슬라이드 필름에서 1/10초 보다 긴 노출시간을 권장하는 필름의 유형은?

  1. A타입
  2. B타입
  3. L타입
  4. S타입
(정답률: 72%)
  • L타입은 노출시간이 길어도 적절한 색감과 명도를 유지할 수 있는 필름으로, 1/10초 이상의 노출시간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L타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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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청색에서 적색광역 전부를 감광역으로 하는 전가시광선에 감광되는 감광재료는?

  1. 레귤러형
  2. 오르토형
  3. 팬크로매틱형
  4. IR형(적외선)
(정답률: 35%)
  • 팬크로매틱형 감광재료는 청색에서 적색까지의 전 구간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양한 색상의 사물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감광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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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지액(Stop Bath)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염산(HCl)
  2. 질산(HNO3)
  3. 빙초산(CH3COOH)
  4. 황산(H2SO4)
(정답률: 85%)
  • 정지액은 개발액에서 남아있는 알칼리성 화합물을 중화시켜서 필름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빙초산은 약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서 중화작용을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안정성이 높아서 일반적으로 정지액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빙초산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지액의 주 성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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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71%)
  • 현상액은 주로 눈과 코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 아황산나트륨은 이와 관련이 없는 화학물질입니다. 아황산나트륨은 주로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며, 현상액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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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 주약으로 사용되는 약품으로 알칼리성이 높을수록 콘트라스트 차가 커지며 암부의 현상작용이 약하고 명부에는 강한 대표적인 완성 현상주약은?

  1. 메톨(metol)
  2.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3. 페니돈(Phenidone)
  4. 수산화나트륨(NaOH)
(정답률: 69%)
  • 하이드로퀴논은 알칼리성이 높아 콘트라스트 차가 커지며, 암부의 현상작용이 약하고 명부에는 강한 대표적인 완성 현상주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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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현상액의 첨가제 중 포그방지제는?

  1. 메톨
  2. 페니돈
  3. 수산화나트륨
  4. 브롬화칼륨
(정답률: 53%)
  • 포그방지제는 습기로 인해 발생하는 안개 현상을 방지하는데 사용되는 첨가제입니다. 브롬화칼륨은 이러한 안개 현상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브롬화칼륨이 포그방지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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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MQ 현상액에 비해 PQ 현상액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적은 약품으로 많은 양을 처리한다.
  2. 콘트라스트가 강하다.
  3. 증감능력이 뛰어나다.
  4. 현상시간을 연장해도 입자가 양호하다.
(정답률: 45%)
  • PQ 현상액의 장점 중 콘트라스트가 강하다는 것은, 이미지의 밝기와 어두움의 대조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Q 현상액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선명도와 구분력이 높아지는데, 이는 MQ 현상액에 비해 PQ 현상액이 가지는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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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세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수세시 수온은 20℃ 정도이고, 흐르는 물에 30-60분 정도가 표준이다.
  2. 수세속도는 현상액과 정착액과는 무관하다.
  3. 수세방법에는 유수법과 치환법이 있다.
  4. 수세의 목적은 잔류 하이포를 씻어내는데 있다.
(정답률: 71%)
  • "수세속도는 현상액과 정착액과는 무관하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수세속도는 현상액과 정착액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상액이 더 가볍고 부유성이 높을 경우 수세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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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액의 산화를 방지시키며 내구성을 좋게하고 할레이션 방지층의 염료를 탈색케 해 주는 약품은?

  1. 보항제
  2. 증감제
  3. 촉진제
  4. 억제제
(정답률: 76%)
  • 보항제는 현상액의 산화를 방지하고 내구성을 좋게하며, 할레이션 방지층의 염료를 탈색시키는 약품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보항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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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노출부족이나 현상부족 등으로 필름의 농도가 옅을 때는 보력 현상법을 사용하는데 다음 중에서 보력액은?

  1. 과망간산칼륨
  2. 중크롬산칼륨
  3.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4. 메톨(Metol)
(정답률: 36%)
  • 보력액은 필름을 현상할 때 필름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액체입니다. 중크롬산칼륨은 보력액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필름을 현상할 때 필름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면서도 현상 후 필름의 색조를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크롬산칼륨은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품질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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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과정 중 색을 나타내 주는 과정은?

  1. 제1현상(first developer)
  2. 표백(bleach)
  3. 리버설배스(reversal bath)
  4. 발색현상(color developer)
(정답률: 81%)
  •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과정 중 색을 나타내 주는 과정은 "발색현상(color developer)"입니다. 이는 필름에 노출된 빛에 의해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면서, 필름 내부의 은염화물이 은으로 환원되고, 이 은이 색소와 결합하여 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색현상은 필름에서 색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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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흑백 인화시 사용되는 인화지는?

  1. Bromide
  2. gaslight
  3. panalure
  4. Ektaprint
(정답률: 42%)
  •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흑백 인화시 사용되는 인화지는 "panalure"입니다. 이는 컬러 필름의 색상을 제거하고 흑백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데, panalure는 이러한 과정에서 적합한 대비와 선명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panalure는 고해상도와 장수명도를 보장하며, 인화 후에도 오랫동안 안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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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화시에 프린트에 이용하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므로서 인화지의 계조를 연조이든 경조이든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인화지는?

  1. 광택 인화지
  2. 반광택 인화지
  3. 무광택 인화지
  4. 가변성콘트라스트 인화지
(정답률: 74%)
  • 가변성콘트라스트 인화지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어 인화지의 계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연조이든 경조이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광택 인화지는 빛을 반사하여 번쩍이는 효과를 내고, 반광택 인화지는 약간의 광택을 내지만 광택 인화지보다는 덜 반사합니다. 무광택 인화지는 광택이 없어서 빛을 반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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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불에 비교적 잘 타지 않으면서 얇고 유연성이 있어서 35㎜ 필름과 같은 롤 필름의 필름 베이스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3초산 셀룰로오스(Cellulose triacetate)
  2. 니트로 셀룰로오스(Cellulose nitrate)
  3. 에스테르 베이스(Ester base)
  4. 폴리에틸렌(Poly ethylene)
(정답률: 23%)
  • 3초산 셀룰로오스는 셀룰로오스에 아세트산을 첨가하여 만든 에스테르 베이스 필름으로, 불에 비교적 잘 타지 않으면서도 얇고 유연성이 있어 롤 필름의 필름 베이스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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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필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젤라틴
  2. 할로겐화은
  3. 아황산나트륨
  4. 셀룰로이드
(정답률: 58%)
  • 아황산나트륨은 필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필름의 구성요소는 젤라틴, 할로겐화은, 셀룰로이드 등이 있습니다. 아황산나트륨은 화학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화합물이지만, 필름 제조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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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착액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필름 정착액은 유제에 남아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2. 정착 시간을 너무 길게 해서는 안된다.
  3.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에 반응한다.
  4. 정착 주약은 티오황산나트륨이다.
(정답률: 65%)
  •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에 반응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정착액은 필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정착된 후에는 필름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름은 여전히 빛에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필름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름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현상액이나 정지액 등을 사용하여 필름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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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펜타프리즘(penta prism)이란 어떤 것인가?

  1. 단면이 3각형
  2. 단면이 4각형
  3. 단면이 5각형
  4. 단면이 6각형
(정답률: 85%)
  • 펜타프리즘은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빛을 반사하여 이미지를 보여주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펜타"는 그리스어로 "다섯"을 의미하며, 펜타프리즘의 단면이 5각형인 이유는 이것이 다섯 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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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으로 근접 촬영시 시차교정이 필요없는 카메라는?

  1. 앵글파인더를 부착한 파노라마 카메라
  2. 일안 반사식 카메라
  3. 이안 반사식 카메라
  4.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정답률: 79%)
  •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와 센서 사이에 거리가 매우 가깝기 때문에 시차교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빛이 렌즈를 통과한 후 거의 즉시 센서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접 촬영시에도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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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일반 카메라와 비교하여 대형 카메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휴대가 불편하다.
  2. 조작이 간편하다.
  3. 화상의 선예도를 확보 할 수 있다.
  4. 삼각대가 필요하다.
(정답률: 93%)
  • 정답: "조작이 간편하다."

    설명: 대형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조작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 카메라보다는 조작이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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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형카메라에서 렌즈면이나 초점면을 좌우 또는 상하로 평행 이동시켜 화면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소형 카메라에 사용하기 위하여 만든 렌즈는?

  1. 반사렌즈(Mirror Lens)
  2. 줌렌즈(Zoom Lens)
  3. 마이크로렌즈(Micro Lens)
  4. 시프트렌즈(Shift Lens)
(정답률: 76%)
  • 시프트렌즈는 대형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렌즈면이나 초점면을 좌우 또는 상하로 평행 이동시켜 화면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소형 카메라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따라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렌즈는 "시프트(shift)"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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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라이카판 소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인가?

  1. 35㎜
  2. 40㎜
  3. 50㎜
  4. 60㎜
(정답률: 58%)
  • 라이카판 소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50㎜입니다. 이는 35mm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렌즈와 유사한 각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50mm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각도를 제공하므로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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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중형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 인가?

  1. 40-45 ㎜
  2. 50-55 ㎜
  3. 60-65 ㎜
  4. 75-80 ㎜
(정답률: 48%)
  • 중형카메라는 6x4.5cm ~ 6x9cm 크기의 대형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로, 필름 크기가 크기 때문에 초점거리가 상대적으로 길어집니다. 이에 따라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도 상대적으로 길어지며, 일반적으로 75-80mm 정도의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80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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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 형광등 조명하에서 주광용 컬러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할 때 형광등 특유의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화상이 녹색을 띠는데 이때 색조정을 위해 필요한 필터는?

  1. FL
  2. PL
  3. SL
  4. GY
(정답률: 69%)
  • FL은 형광등 스펙트럼에 대한 보정 필터로, 형광등 조명하에서 촬영할 때 녹색 색조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PL은 편광 필터, SL은 슬라이딩 필터, GY는 그레이 필터를 나타내며, 이들은 색조정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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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장 빠른 셔터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1. 렌즈 셔터
  2. 포컬플레인 셔터
  3. 돈톤 셔터
  4. 셀프타임
(정답률: 65%)
  • 포컬플레인 셔터는 렌즈와 별개로 카메라 바디 안에 내장되어 있어서, 렌즈 셔터보다 더 빠른 속도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톤 셔터와 달리 전체 이미지 센서를 한 번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셔터 스피드가 더 빠르고 정확합니다. 따라서, 포컬플레인 셔터가 가장 빠른 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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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00㎜ 망원렌즈의 경우 가장 안정된 셔터 속도는?

  1. 1/30 초
  2. 1/60 초
  3. 1/80 초
  4. 1/250 초
(정답률: 67%)
  • 200mm 망원렌즈는 확대율이 높기 때문에 손떨림이나 진동이 쉽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셔터 속도를 빠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250 초 이상의 속도를 사용하면 안정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50 초가 가장 안정된 셔터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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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는?

  1. 광각 렌즈
  2. 표준 렌즈
  3. 어안 렌즈
  4. 망원 렌즈
(정답률: 91%)
  • 일반적으로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는 "표준 렌즈"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시야각을 제공하며,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광각 렌즈는 시야각이 넓어지는 대신 왜곡이 발생하며, 망원 렌즈는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보이게 하지만 시야각이 좁아집니다. 어안 렌즈는 렌즈의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종류의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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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에 주광용(day light type) 필름을 넣고 촬영할 때 조명등의 색온도는 어느 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3200 - 3400 K
  2. 4200 - 4400 K
  3. 5500 - 6000 K
  4. 700 - 900 K
(정답률: 83%)
  • 주광용 필름은 일반적으로 5500K의 색온도를 가진 태양광을 기준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필름을 사용할 때는 5500K에서 6000K 사이의 색온도를 가진 조명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색상이 가장 정확하게 재현되며, 너무 높은 색온도의 조명을 사용하면 오히려 노란색이나 붉은색이 지나치게 강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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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특히 컬러사진 촬영에서 조명램프의 선택상 가장 유의하여야 할 점은?

  1. 전압
  2. 광량
  3. 색온도
  4. 조사각도(照射角度)
(정답률: 71%)
  • 색온도는 조명램프가 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로, 컬러사진 촬영에서는 촬영 대상의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색온도가 적절하지 않은 조명을 사용하면 촬영 대상의 색상이 변형되거나 노란색 또는 파란색이 지나치게 강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사진 촬영에서는 적절한 색온도를 가진 조명램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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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릴리즈(Release)는 특히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

  1. 소형카메라
  2. 중형카메라
  3. 저속도셔터
  4. 고속도셔터
(정답률: 74%)
  • 릴리즈는 카메라의 셔터를 작동시키는 장치로, 특히 사진 촬영 시 셔터를 누르는 순간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저속도셔터는 셔터 속도가 느리게 작동하는 기능으로, 주로 어두운 환경에서 사진을 촬영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셔터가 느리게 작동하여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도셔터는 어두운 환경에서 더 밝은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때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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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가장 큰 특성은?

  1.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2.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3.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4. 피사체 그림자를 없애 준다.
(정답률: 60%)
  • 링 스트로보는 원형의 형태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피사체 주변에 형성되는 그림자가 일정하게 분산되어 피사체 그림자를 없애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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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노출계는 몇 %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하는가?

  1. 18%
  2. 20%
  3. 25%
  4. 50%
(정답률: 100%)
  • 노출계는 18%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82%가 흡수되고 18%가 반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출계는 이 반사된 빛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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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명광원과 피사체와의 거리가 1m 일 때 적정 노출이 1/60초, f/16이었다면, 광원의 거리를 4m로 하였을 때 1/60초에서 조리개값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적정 노출이 되겠는가?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62%)
  • 적정 노출은 조명광원과 피사체와의 거리와 조리개값, 셔터스피드에 영향을 받는다. 거리가 4배 멀어졌으므로 광량은 1/16이 되었다. 따라서 조리개값을 4배 열어줘야 한다. f/16에서 4배 열면 f/4가 되므로 정답은 "f/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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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진의 화면에서 선의 작용에 대한 설명 중 수직선에 해당하는 것은?

  1. 단순, 정연, 냉정, 유연, 운동, 견실을 나타낸다.
  2. 장엄, 견실, 냉정, 높이, 깊이를 나타낸다.
  3. 광막, 안정, 풍부, 평온, 정적을 나타낸다.
  4. 이 선은 보통 화면에서 불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동적인 느낌을 나타낼 때 이용된다.
(정답률: 66%)
  • 수직선은 "장엄, 견실, 냉정, 높이, 깊이를 나타낸다." 이유는 수직선은 높이와 깊이를 나타내며, 수직적인 형태는 안정적이고 견실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수직선은 높이를 강조하므로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냉정한 느낌은 수직선이 직선적이고 단순한 형태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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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필름의 감도 ISO 100/21°에서 셔터스피드가 1/250, 조리개값이 f/8일 때 EV값은?

  1. 10
  2. 11
  3. 13
  4. 14
(정답률: 42%)
  • EV (Exposure Value) = log2(N^2/t)

    여기서 N은 조리개 값에 해당하는 숫자, t는 셔터 스피드에 해당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N=8, t=1/250 으로 대입하면,

    EV = log2(8^2/1/250) = log2(64*250) = log2(16000) = 14

    따라서, 정답은 "1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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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를 함께 움직이면서 촬영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조리개 개방
  2. 고감도 필름사용
  3. 패닝기법 사용
  4. 고속 셔터사용
(정답률: 90%)
  •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카메라도 움직여야 합니다. 이때 패닝기법을 사용하면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도 배경은 블러 처리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닝기법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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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피사체의 색깔이 적색(Red)인데 컬러 네거티브 필름(color negative film)을 사용하여 촬영하고 현상하였다. 네거티브 필름상에 나타난 피사체의 색상은?

  1. 적색(Magenta)
  2. 노랑색(Yellow)
  3. 청색(Cyan)
  4. 녹색(Green)
(정답률: 61%)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색상을 반전시켜서 촬영하고 현상하기 때문에, 적색(Red)이 반전되면 청색(Cyan)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색상이 적색(Red)이었더라도 네거티브 필름상에서는 청색(Cyan)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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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현상약품 저장 용기로서 가장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갈색병
  2. 뚜껑이 있는 것
  3.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
  4. 약품량에 따라 저장용기의 부피조절이 가능한 것
(정답률: 94%)
  •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은 약품을 보관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용기가 크면 약품이 산화되거나 분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육면체 모양은 액체 약품의 경우 흔들리거나 뒤집힐 때 약품이 쉽게 흔들리거나 섞일 수 있어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작은 용기를 사용하고, 액체 약품의 경우 원통형 또는 둥근 모양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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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피사체와의 거리
  2. 렌즈 구경
  3. 렌즈의 초점거리
  4. 셔터스피드의 변화
(정답률: 66%)
  • 피사계 심도는 피사체와 렌즈 구경, 렌즈의 초점거리,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셔터스피드의 변화는 피사체와의 거리, 렌즈 구경, 렌즈의 초점거리와는 무관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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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곳으로 가장 좋은 곳은?

  1. 야외 풍경사진 촬영
  2. 실내 스튜디오 촬영
  3.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4. 광각렌즈를 사용할 때
(정답률: 70%)
  • 입사식 노출계는 조명과 배경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므로, 실내 스튜디오 촬영이 가장 적합합니다. 야외에서는 날씨와 자연 조명 등을 제어할 수 없으며, 망원렌즈와 광각렌즈는 촬영 대상과 거리에 따라 적합성이 달라지므로, 조명과 배경을 제어할 수 있는 실내 스튜디오 촬영이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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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렌즈를 통해서 보고 초점을 맞추는 카메라 끼리만 묶여진 것은?

  1. ①,②,③
  2. ②,③,④
  3. ③,④
  4. ①,④
(정답률: 63%)
  • 이유: 렌즈를 통해서 보고 초점을 맞추는 카메라는 DSLR 카메라이고, DSLR 카메라는 렌즈 교환식 카메라이기 때문에 렌즈와 바디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와 바디가 묶여진 카메라는 없으며, ①은 DSLR 카메라이고 ④는 렌즈 교환식 카메라이므로 정답은 "①,④"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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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진촬영을 하기 위한 빛의 측정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이 발출하는 빛의 전체량
  2.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강도
  3.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양 및 거리
  4. 피사체로부터 반사된 빛의 강도
(정답률: 19%)
  • 사진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빛의 양과 강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광원이 발출하는 전체 빛의 양보다는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양과 거리가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양과 거리가 적절하지 않으면 사진이 어둡거나 밝거나, 또는 흐릿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진촬영을 할 때는 피사체 표면에 닿는 빛의 양과 거리를 적절히 조절하여 촬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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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래시의 가이드 넘버가 39일 때, 촬영거리가 7m라면 조리개 값은?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92%)
  • 조리개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값 = 촬영거리 ÷ 가이드 넘버

    따라서, 조리개 값 = 7 ÷ 39 = 0.179

    이 값을 가장 가까운 보기에 있는 조리개 값과 비교해보면, f/5.6이 가장 근접합니다. 이유는 f/5.6이 0.179에 가장 가깝기 때문입니다. 또한, f/5.6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리개 값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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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확대기 중 필름의 입자와 흠이 잘 나타나고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되기 쉬운 방식의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반사광식
  4. 집산광식
(정답률: 69%)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 방식으로, 필름의 입자와 흠을 잘 나타내지만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램프가 필름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광식 확대기는 필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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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피사체와의 거리
  2. 조리개 수치
  3. 필름의 감도
  4. 피사체의 반사율
(정답률: 56%)
  • 가이드 넘버는 플래시의 출력과 조리개 수치,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와 필름의 감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반사율은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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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5mm필름을 확대할 때 사용하는 확대렌즈의 초점거리는?

  1. 45~63mm
  2. 75~80mm
  3. 90~105mm
  4. 135~165mm
(정답률: 71%)
  • 35mm 필름의 확대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확대렌즈의 초점거리는 45~63mm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는 이 범위 내의 렌즈가 필름의 크기와 가장 적합한 확대 비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의 렌즈는 필름의 세부사항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며, 높은 해상도와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45~63mm 범위 내의 확대렌즈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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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 측광하여 플래시 광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TL 측광 방식
  2. AUTO FLASH 방식
  3. MANUAL 방식
  4. NON FLASH 방식
(정답률: 83%)
  • TTL 측광 방식은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 측광하여 플래시 광량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TTL은 "Through The Lens"의 약자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측정하여 광량을 조절합니다. 이 방식은 촬영 대상의 조명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광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촬영자가 따로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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