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사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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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카메라 옵스큐라는 오늘날의 정밀한 카메라로 진화하기 까지 여러차례 발전적인 탈바꿈을 하게 되었다. 최초의 개량안은 무엇인가?

  1. 카메라 옵스큐라의 구멍에 볼록렌즈를 끼운다.
  2. 카메라 옵스큐라의 구멍에 오목렌즈를 끼운다.
  3. 카메라 옵스큐라의 구멍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4. 카메라 옵스큐라 자체의 크기를 줄인다.
(정답률: 68%)
  • 카메라 옵스큐라는 빛을 모아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이때 볼록렌즈를 끼우면 빛을 더욱 집중시켜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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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물(人物) 사진촬영(撮影)에 있어서 가장 알맞은 광선(光線)의 각도는?

  1. 35° 광
  2. 15° 광
  3. 45° 광
  4. 90° 광
(정답률: 97%)
  • 인물 사진촬영에서 가장 알맞은 광선의 각도는 45° 광입니다. 이는 인물의 얼굴을 부드럽게 조명하면서도 입체감을 살리기 때문입니다. 35° 광은 너무 강한 그림자를 만들어내고, 15° 광은 너무 강한 하이라이트를 만들어내어 인물의 얼굴을 너무 밝게 만들어버립니다. 90° 광은 인물의 얼굴을 평면적으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가장 부적절한 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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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한다면 그 색은?

  1. 흰색
  2. 검정
  3. 빨강
  4. 보라
(정답률: 88%)
  •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하는 색은 흰색입니다. 이는 흰색은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즉, 빛이 모든 파장을 반사하면 우리는 흰색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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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상 처리전의 컬러 네거티브(Negative)필름의 유제 속에 있는 청색감광층은 처리 후에는 어떤 색으로 발색 하는가?

  1. 황색(Yellow)
  2. 적색(Magenta)
  3. 청색(Cyan)
  4. 녹색(Green)
(정답률: 71%)
  • 처리 전의 컬러 네거티브 필름에서 청색감광층은 노란색 염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처리 후에는 황색으로 발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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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인간의 눈에 가장 예민한 순서로 짝지어진 색의 속성은?

  1. 명도 - 채도 - 색상
  2. 명도 - 색상 - 채도
  3. 색상 - 채도 - 명도
  4. 채도 - 색상 - 명도
(정답률: 72%)
  • 정답은 "명도 - 색상 - 채도" 입니다.

    인간의 눈은 먼저 빛의 밝기인 명도를 감지합니다. 따라서 명도가 가장 먼저 인식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색상이 인식되며, 마지막으로는 채도가 인식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인간의 눈에 가장 예민한 순서로 짝지어진 색의 속성은 "명도 - 색상 - 채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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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린트한 인화지에 검은 스크래치선이 있다면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1. 거칠게 다루므로써 일어나는 네거티브 유제층에 난 스크래치
  2. 노출하기전에 먼지가 필름 위에 묻었을 때
  3. 네거티브, 인화프레임유리, 유리네거티브, 캐리어 위에 세밀한 먼지가 묻어 있을 때
  4. 기름기가 있거나 지문이 캐리어에 묻어 있을 때
(정답률: 60%)
  • 정답은 "거칠게 다루므로써 일어나는 네거티브 유제층에 난 스크래치"입니다. 이는 프린트한 인화지를 다룰 때 네거티브 유제층에 거칠게 다루어서 생기는 스크래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다룰 때는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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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광원 중 인공광에 속하지 않는 광원은?

  1. 사진용전구
  2. 리플렉터램프
  3. 형광등
  4. 태양광
(정답률: 92%)
  • 태양광은 자연적인 광원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공광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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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노출 관용도가 가장 적게 한정되어 있는 필름은?

  1. 흑백필름
  2. 컬러 네거티브 필름
  3. 컬러 리버설 필름
  4. 컬러 프린트 필름
(정답률: 52%)
  • 컬러 리버설 필름은 촬영한 이미지를 반전시켜서 흑백으로 나타내는 필름으로, 노출 관용도가 가장 적게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촬영 시 노출을 정확하게 맞추지 않으면 이미지가 과노출되거나 저노출되어 제대로 된 이미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기술력과 경험이 필요한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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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은 색입체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어두운 빨강을 나타낸 곳은?

  1. 릿
(정답률: 71%)
  • 어두운 빨강은 "링"을 나타냅니다. 이는 색입체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이 겹쳐져 만들어지는 색으로, "림"과 "립"은 빨간색과 녹색이 겹쳐져 만들어지는 색이고, "릿"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겹쳐져 만들어지는 색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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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흐린날이나 비오는날 야외 사진촬영시 사진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색조는?

  1. 파랑색 계통
  2. 주황색 계통
  3. 노랑색 계통
  4. 빨강색 계통
(정답률: 88%)
  • 흐린날이나 비오는날은 태양광이 감소하여 색온도가 낮아지고, 대기 중 물분자가 많아져 빛이 산란되어 파란색 계통의 색조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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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1. 장파장쪽 색상이 진출해 보이고 단파장쪽 색상은 후퇴해 보인다.
  2. 밝은 색은 진출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후퇴해 보인다.
  3.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인다.
  4. 가운데 있는 색보다 배경의 색이 밝으면 그 가운데 있는 색은 작게 보인다.
(정답률: 71%)
  •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인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밝은 색이 크게 보이고 어두운 색이 작게 보입니다. 이는 빛의 반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밝은 색은 빛을 많이 반사하기 때문에 시선이 집중되어 크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빛을 적게 반사하기 때문에 시선이 흐려져 작게 보입니다.

    "장파장쪽 색상이 진출해 보이고 단파장쪽 색상은 후퇴해 보인다."와 "밝은 색은 진출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후퇴해 보인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색의 시각적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장파장쪽 색상은 시선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어 진출해 보이고, 단파장쪽 색상은 시선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후퇴해 보입니다. 또한 밝은 색은 시선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어 진출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시선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후퇴해 보입니다.

    "가운데 있는 색보다 배경의 색이 밝으면 그 가운데 있는 색은 작게 보인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대비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밝은 배경에 있는 가운데 있는 색은 대비가 낮아져 작게 보이고, 어두운 배경에 있는 가운데 있는 색은 대비가 높아져 크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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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암실에서 작업할 경우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암실에서 작업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야 한다.
  2. 약품이 눈에 들어가면 손으로 문지른다.
  3. 사용한 약품은 폐기물 처리를 별도로 해야 한다.
  4. 작업 후에는 항상 손을 청결하게 닦도록 한다.
(정답률: 94%)
  • 암실에서 작업할 때에는 약품을 다루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서 공기를 교환해야 하고, 사용한 약품은 폐기물 처리를 별도로 해야 한다. 또한 작업 후에는 항상 손을 청결하게 닦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약품이 눈에 들어가면 손으로 문지르면 안 되는 이유는 약품이 눈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눈에 약품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즉시 물로 세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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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컬러필름 현상과정 중 금속은 화상을 할로겐화은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있다. 어떠한 과정에 속하는가?

  1. 제1현상(흑백현상)
  2. 정착
  3. 표백
  4. 발색현상
(정답률: 44%)
  • 정답은 "표백"입니다.

    금속이 할로겐화은으로 변화하는 과정은 컬러필름 현상 과정 중 역상(반전) 현상에 해당합니다. 역상 현상은 원래 촬영한 대상의 색과 반대로 색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금속을 할로겐화은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반면, 표백은 이미 형성된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백색 배경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컬러필름 현상에서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이므로 표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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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흑백인화 과정이다. 잘못된 것은?

  1. 현상액이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2. 현상과정에서 인화지가 약품에 잠길 수 있도록 집게 로 눌러준다.
  3. RC인화지의 경우 Ferro-Type 건조기에 넣고 건조 시켜야 한다.
  4. 정착이 끝난 인화지를 흐르는 물에 수세 시킨다.
(정답률: 62%)
  • RC인화지는 열에 민감한 종이이기 때문에 Ferro-Type 건조기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건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RC인화지의 경우 Ferro-Type 건조기에 넣고 건조 시켜야 한다."는 잘못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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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티오황산나트륨을 이용하여 미감광은을 용해시키는 정착 방법은 누구에 의하여 최초로 되어졌는가?

  1. 존 허셸
  2. 다게르
  3. 탈보트
  4. 아라고
(정답률: 34%)
  • 티오황산나트륨을 이용하여 미감광은을 용해시키는 정착 방법은 존 허셸에 의해 최초로 되어졌습니다. 이는 1851년에 발표된 그의 논문 "On the Action of Light upon Chloride of Silver"에서 소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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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 촬영용 필름으로 육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모든 색을 느낄 수 있게 만든 필름은?

  1. 청감성
  2. 정색성
  3. 전정색성
  4. 입상성
(정답률: 74%)
  • 전정색성 필름은 모든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여 육안으로 볼 때 실제 색상과 동일하게 보이게 만들어주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일반 촬영용 필름보다 더욱 섬세하고 정확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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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현상촉진제가 아닌 것은?

  1. K2CO3
  2. KBr
  3. KOH
  4. NaBO2·4H2O
(정답률: 35%)
  • KBr은 현상촉진제가 아닙니다. 현상촉진제는 반응속도를 촉진시키는 물질로, 대표적으로 AgNO3, H2SO4, HCl 등이 있습니다. KBr은 염화물로서, 반응속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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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상억제제로 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메톨
  2. 페니돈
  3. 브롬화칼륨
  4. 하이드로퀴논
(정답률: 63%)
  • 브롬화칼륨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진정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로, 주로 불안, 긴장, 공황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수면유도제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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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흑백사진 필름현상에 사용하는 현상약은?

  1. E-3
  2. D-72
  3. D-76
  4. E-6
(정답률: 56%)
  • 흑백사진 필름현상에 사용하는 현상약은 은염과 알칼리성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76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현상약 중 하나로, 은염과 알칼리성 화합물의 비율이 적절하게 조합되어 있어 흑백사진의 명도와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흑백 필름에 적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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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일반적으로 수세능률이 가장 좋을 때의 물의 pH는?

  1. 5.0 - 6.0
  2. 7.0 - 10.0
  3. 1.0 - 2.0
  4. 3.0 - 4.0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수세능률이 가장 좋을 때의 물의 pH는 7.0 - 10.0 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수생 생물들이 이 pH 범위에서 최적의 생존 환경을 갖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pH 범위에서는 물의 화학적 안정성이 높아지며, 물의 탁도도 낮아지기 때문에 수세능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생 생물의 생존과 수질 관리를 위해서도 이 pH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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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흑백사진 현상처리 과정의 순서로써 가장 옳은 것은?

  1.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2. 현상 → 정착 → 수세 → 정지 → 건조
  3. 정착 → 현상 → 수세 → 정지 → 건조
  4. 현상 → 수세 → 정착 → 정지 → 건조
(정답률: 69%)
  • 가장 옳은 순서는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입니다.

    1. 현상: 필름이나 인화지에 노출된 이미지를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현상하는 단계입니다.
    2. 정지: 현상 후에는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이미지가 더 이상 변하지 않도록 정지시키는 단계입니다.
    3. 정착: 정지 후에는 이미지를 고정시켜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4. 수세: 정착 후에는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이미지에 남아있는 잔여 약품을 제거하는 단계입니다.
    5. 건조: 수세 후에는 이미지를 건조시켜 완성된 상태로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흑백사진이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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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Kodak R-4(Farmer's reducer)는 주로 어디에 사용 되는가?

  1. 현상 부족시
  2. 현상 과다시
  3. 현상시간 연장시
  4. 미립자 현상시
(정답률: 53%)
  • Kodak R-4는 주로 현상 과다시에 사용됩니다. 이는 이미지를 너무 어둡게 현상했을 때, 즉 밝기와 대비가 너무 낮아졌을 때 사용됩니다. 이 용액은 이미지를 더 밝고 대비가 높은 상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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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화지 현상액으로 사용되는 것은?

  1. D-76
  2. D-72
  3. D-23
  4. DK-50
(정답률: 40%)
  • 인화지 현상액으로 D-72가 사용되는 이유는 D-72가 일반적으로 고해상도와 좋은 톤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D-72는 높은 화학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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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화지의 종류를 감광재료의 성분과 감광도에 따라서 나눌 때 브롬화은을 사용한 인화지로 다른 종류보다 가장 감도가 빠른 확대용 인화지지만 특수한 목적에 주로 이용 되는 것은?

  1. 가스라이트지
  2. 클로로브로마이드지
  3. 브로마이드지
  4. RC지
(정답률: 66%)
  • 브롬화은은 다른 감광재료에 비해 감도가 빠르기 때문에 브로마이드지는 확대용 인화지로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브로마이드지는 브롬화은이 포함되어 있어서 인화시에 독성 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특수한 목적에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브로마이드지가 다른 인화지보다 특수한 목적에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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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광재료에 사용되는 할로겐 원소가 아닌 것은?

  1. Br(브롬)
  2. I(요드)
  3. Cl(염소)
  4. Ag(은)
(정답률: 38%)
  • 감광재료에 사용되는 원소는 일반적으로 할로겐 원소 중 하나인데, Ag(은)은 할로겐 원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Ag(은)은 금속 원소로서, 감광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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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NH4)2S2O3는 무엇으로 사용하는가?

  1. 현상 촉진제
  2. 현상 주약
  3. 정착 주약
  4. 현상 보충
(정답률: 45%)
  • (NH4)2S2O3는 정착 주약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은 염기와 함께 사용하여 은화상을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NH4)2S2O3는 은 이온을 환원시켜 은화상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은사진 현상에서 필수적인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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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필름(film)의 감광주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염화은
  2. 브롬화은
  3. 젤라틴
  4. 할로겐화은
(정답률: 72%)
  • 젤라틴은 필름의 감광주체가 아니라 필름의 기반이 되는 재료입니다. 염화은, 브롬화은, 할로겐화은은 필름의 감광주체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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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화지의 지지체로 사용되는 종이의 성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두께가 일정해야 한다.
  2. 색상, 반사가 균일해야 한다.
  3. 정착액 흡수가 잘 되어야 한다.
  4. 종이면에서 오는 화학적 변화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40%)
  • 인화지의 지지체로 사용되는 종이는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는 정착액을 흡수해야 하기 때문에 정착액 흡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된 이미지가 더욱 선명하고 깔끔하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착액 흡수가 잘 되어야 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성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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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필름이나 인화지에 포함되어 있는 현상보조약품으로 저농도부의 세부묘사와 순수한 흰색에서 검정에 이르는 폭넓은 톤의 재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브롬화칼륨
  2. 탄산나트륨
  3. 수산화나트륨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48%)
  • 브롬화칼륨은 필름이나 인화지에서 은화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화학물질입니다. 이를 통해 저농도부의 세부묘사와 폭넓은 톤의 재현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브롬화칼륨은 은화를 안정화시켜서 필름이나 인화지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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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장기적인 보존을 위하여 젤라틴 막이나 베이스에 있는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수정
  2. 정착
  3. 수세
  4. 조색
(정답률: 86%)
  •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보존을 위해서는 젤라틴 막이나 베이스에 있는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수세라고 합니다. 수세는 필름과 인화지의 장기적인 보존을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약물을 제거하여 변색을 예방하고 보존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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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알맞는 것은?

  1.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아서 촬영되는 그대로의 화상을 볼 수 있다.
  2. 거리계와 파인더창이 연동되어 초점을 조절할 수있는 방식이다.
  3. 저속 셔터를 이용한 촬영시에도 피사체를 계속 볼 수 있다.
  4. 근거리 촬영시에는 시차가 생기기 쉽다.
(정답률: 62%)
  •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아서 촬영되는 그대로의 화상을 볼 수 있다." 이는 일안리플렉스 카메라의 특성으로, 촬영용 렌즈와 파인더용 렌즈가 같기 때문에 촬영되는 화상과 동일한 화상을 파인더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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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차가 크다.
  2.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3. 기회 포착이 쉽다.
  4. 교환렌즈의 효과를 파인더로 볼 수 있다.
(정답률: 83%)
  •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특징 중 "사차가 크다"는 오히려 일반적인 특징이며, 다른 보기들은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특징 중 하나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차가 크다"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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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핀홀(Pinhole)카메라는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직진
  2. 반사
  3. 굴절
  4. 분광
(정답률: 59%)
  • 핀홀 카메라는 빛이 직진하는 성질을 이용합니다. 빛은 작은 구멍을 통과할 때 직진하며,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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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outfocus)하는데 가장 적합한 렌즈는?

  1. 망원렌즈
  2. 표준렌즈
  3. 광각렌즈
  4. 어안렌즈
(정답률: 88%)
  • 망원렌즈는 광학적으로 초점 거리가 길어서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거리를 멀게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피사체를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하고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 하는데 가장 적합한 렌즈는 망원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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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흑백사진과 컬러사진 양쪽에서 다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필터는?

  1. PL
  2. G
  3. YG
  4. O
(정답률: 76%)
  • PL 필터는 흑백사진과 컬러사진 모두에서 사용되며, 주로 반사광을 제거하고 색감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쪽에서 모두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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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ND필터(Neutral density filter)의 주된 역할은?

  1. 색에 안정감을 준다.
  2. 회색조로 만든다.
  3. 광량을 감소시킨다.
  4. 콘트라스트를 강조한다.
(정답률: 81%)
  • ND필터는 광량을 감소시켜서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셔터 스피드나 조리개 값을 조절하지 않고도 노출을 조절할 수 있으며, 특히 밝은 조명 아래에서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광량을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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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메라의 셔터에 내장되어 있는 싱크로장치의 전기접점 종류가 아닌 것은?

  1. M
  2. X
  3. N
  4. FP
(정답률: 57%)
  • 정답은 "FP"입니다. FP는 싱크로장치의 전기접점 종류 중 하나이지만, 카메라의 셔터에 내장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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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Daylight Type Color Film의 경우 정상적인 색으로 발색 하기 위하여 다음의 어느 날씨에 맞춰서 만들었는가?

  1. 청명한 날의 아침
  2. 흐린날의 정오
  3. 청명한 날의 정오
  4. 흐린날의 오후
(정답률: 80%)
  • Daylight Type Color Film은 청명한 날의 정오에 맞춰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청명한 날의 정오가 자연광의 색온도가 가장 균형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대의 자연광을 기준으로 색상을 조정하여 정상적인 색으로 발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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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6 × 6판 네거티브로 확대인화할 때 확대기 렌즈의 초점 거리로 적합한 것은?

  1. 50㎜
  2. 80㎜
  3. 135㎜
  4. 210㎜
(정답률: 62%)
  • 확대비는 확대된 영상의 크기와 원래 영상의 크기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6 × 6판을 확대하는 것이므로, 확대비는 1:1입니다.

    확대비와 렌즈의 초점 거리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확대비 = (렌즈의 초점 거리 + 촬영 거리) ÷ 렌즈의 초점 거리

    여기서 촬영 거리는 렌즈와 촬영 대상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촬영 거리가 일정하므로, 확대비는 렌즈의 초점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즉, 렌즈의 초점 거리가 작을수록 확대비가 커지고, 렌즈의 초점 거리가 클수록 확대비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확대비가 1:1인 경우, 렌즈의 초점 거리가 큰 210㎜보다는 작아야 합니다. 50㎜와 135㎜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80㎜ 렌즈가 6 × 6판을 확대하는 데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80㎜ 렌즈가 적당한 확대비를 제공하면서도 충분한 광학 성능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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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흑백암실에서 인화작업을 할 때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안전등의 색은?

  1. 파랑색
  2. 노랑색
  3. 주황색
  4. 빨강색
(정답률: 81%)
  • 흑백암실에서 인화작업을 할 때는 안전등의 색이 빨강색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인화작업 중에도 빨강색이 가장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랑색, 노랑색, 주황색은 모두 사용할 수 없는 안전등의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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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태양광(한낮)의 색온도(色溫度) 범위에 가장 가까운것은?

  1. 3500 - 4000 K
  2. 4500 - 5000 K
  3. 5500 - 6000 K
  4. 1200 - 2300 K
(정답률: 81%)
  • 태양광은 백색광에 가깝기 때문에 색온도가 높은 범위에 속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절한 범위는 5500 - 6000 K입니다. 이는 태양의 표면 온도가 약 5778 K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광과 가장 유사한 색온도 범위는 5500 - 6000 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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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형 카메라일 경우 교환렌즈의 화각을 두루 갖춘 보조 파인더는?

  1. 유니버설 파인더
  2. 투시 파인더
  3. 프리즘 파인더
  4. 반사 파인더
(정답률: 73%)
  • 소형 카메라는 교환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각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화각을 지원하는 보조 파인더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유니버설 파인더는 다양한 화각을 지원하면서도 크기가 작아 소형 카메라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유니버설 파인더가 소형 카메라에 적합한 보조 파인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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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형카메라를 크게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나눌 경우 뒷부분에 사용되는 액세서리가 아닌 것은?

  1. 렌즈 후드
  2. 쌍안 루뻬
  3. 밀러 아답터
  4. 초점유리후드
(정답률: 73%)
  • 렌즈 후드는 뒷부분이 아닌 앞부분에 부착되는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쌍안 루뻬, 밀러 아답터, 초점유리후드는 모두 뒷부분에 사용되는 액세서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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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할 때에 노출의 과부족에 민감하므로 노출의 실수를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은?

  1. 브라케팅(bracketing)
  2. 무브먼트(movement)
  3. 컨버터(converter)
  4. 클로즈업(close up)
(정답률: 92%)
  • 브라케팅은 한 장면을 여러 가지 노출 조건으로 촬영하여 노출 실수를 보완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과소 노출, 과도 노출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할 때에 노출의 과부족에 민감한 상황에서 브라케팅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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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흑백 촬영시 Y2필터(노란색)로 맑은 하늘에 구름을 촬영했을 때 다음 어느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1. 구름은 검게 하늘은 희게 나온다.
  2. 구름과 하늘이 모두 희게 나온다.
  3. 구름은 희게 하늘은 검게 나온다.
  4. 구름과 하늘이 모두 검게 나온다.
(정답률: 78%)
  • 정답은 "구름은 희게 하늘은 검게 나온다."이다. Y2필터는 노란색 필터로, 푸른색을 흡수하여 하늘을 검게 만들고, 노란색을 강조하여 구름을 더욱 희게 만든다. 따라서 맑은 하늘에 구름을 촬영할 때는 구름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고, 하늘은 어둡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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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개 낀 원경의 촬영은 단파장 광선이 산란하여 잘 보이 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과 관계있는 것은?

  1. 헤이즈
  2. 포그
  3. 할레이션
  4. 이레디에이션
(정답률: 49%)
  • 안개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물방울이나 얼음 결정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이 빛을 산란시켜서 시야가 흐려지게 만듭니다. 이러한 현상을 헤이즈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헤이즈"입니다. 포그는 안개와 비슷한 현상이지만 지표면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할레이션은 렌즈나 거울 등에서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입니다. 이레디에이션은 방사능이나 전자기파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방출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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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플래시(Electronic flash)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고속순간 광원이므로 어두운 곳에서 순간적 vision 포착 가능
  2. 멀티플 플래시에 의한 연속동작의 단계적 표현
  3. 어두운 곳에서 주광원으로서 사용 가능
  4.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임
(정답률: 79%)
  • 전자플래시는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입니다. 즉, 한 번 사용하면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구매해야 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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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렌즈가 회전하는 방식의 초광각 시야를 촬영하기 위한 카메라는?

  1.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land camera)
  2.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3.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4. 프레스 카메라(Press camera)
(정답률: 86%)
  • 파노라마 카메라는 렌즈가 회전하는 방식으로 시야를 촬영할 수 있어서 넓은 범위의 사진을 한 장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광각 시야를 촬영하기에 적합한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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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형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로서 좌우 평행이동 장치가 내장되어 화상의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렌즈는?

  1. 어안렌즈
  2. 시프트 렌즈
  3. 클로즈업 렌즈
  4. 마이크로 렌즈
(정답률: 84%)
  • 시프트 렌즈는 좌우 평행이동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화상의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렌즈입니다. 따라서 소형 카메라에서 사용되며, 어안렌즈, 클로즈업 렌즈, 마이크로 렌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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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빛의 방향에 따른 특성 중에서 적당한 입체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들며 피사체와 카메라의 45°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 광선은?

  1. 정면광
  2. 사광
  3. 측광
  4. 역광
(정답률: 79%)
  • 사광은 피사체와 카메라의 45°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 광선으로, 입체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는 피사체의 형태와 입체감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사진 촬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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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렌즈셔터와 포컬플레인 셔터의 특징을 비교할 때 렌즈 셔터의 장점은?

  1. 촬영도중 렌즈교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2. 고속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을 할수 있다.
  3. 대구경의 렌즈를 설치할 수 있다.
  4. 중간 링, 컨버터 등을 쉽게 끼워 쓸 수 있다.
(정답률: 73%)
  • 렌즈 셔터는 렌즈 자체에 셔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렌즈 셔터가 동작하여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포컬플레인 셔터에서는 불가능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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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렌즈의 밝기
  2. 파인더의 크기
  3. 렌즈의 길이
  4.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
(정답률: 73%)
  •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가 더 길어질수록 더 많은 영역을 커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더 길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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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카메라에 내장된 반사식 노출계를 이용하여 전등이나 태양광과 같은 강한 발광체를 화면내에 두고 노출을 측정할 경우 일반적으로 그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1. 노출 부족
  2. 노출 과다
  3. 적정 노출
  4. 노출 과다와 노출부족이 동시에 나타남
(정답률: 49%)
  • 노출 부족이 나타나는 이유는, 반사식 노출계는 밝은 발광체를 감지하면 그 주변을 어둡게 처리하여 노출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한 발광체가 화면 내에 있을 경우, 그 주변이 어둡게 처리되어 노출이 부족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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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집광식 확대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세부묘사가 좋다.
  2. 노광시간이 짧다.
  3. 경조의 화상을 나타낸다.
  4. 입자와 흠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정답률: 67%)
  • 집광식 확대기는 빛을 집중시켜 세부묘사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노광시간이 짧아 생산성이 높으며, 경조의 화상을 나타내는 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입자와 흠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빛을 집중시켜 세부묘사를 뚜렷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작은 입자나 흠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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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ASA 100일 때 Guide Number가 40인 전자플래시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코자 한다. 다음 중 가장 적당한 f값은? (반사나 기타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배제)

  1. f/11
  2. f/5.6
  3. f/8
  4. f/4
(정답률: 95%)
  • Guide Number = Distance × Aperture
    Aperture = Guide Number / Distance

    5m 거리에서 필요한 Aperture는 다음과 같습니다.

    Aperture = 40 / 5
    Aperture = 8

    따라서, 가장 적당한 f값은 Aperture 값인 f/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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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였을 때 f/8이 적정노출이었다. 여러가지 효과를 감안하여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였다. 이 경우의 적정노출은?(실내반사나 기타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은배제)

  1. f/5.6
  2. f/4
  3. f/11
  4. f/16
(정답률: 68%)
  • 적정노출은 빛의 양과 조리개 크기에 따라 결정되므로, 전자플래시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가 3m에서 6m로 늘어나면 빛의 양이 1/4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조리개 크기를 2단계 더 크게 열어줘야 적정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8에서 2단계 더 큰 조리개 크기인 f/4가 적정노출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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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인 카메라의 취급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카메라를 떨어 뜨리거나 부딪히면 고장을 일으킬수 있다.
  2. 렌즈에 지문이 묻었을 때 렌즈 클리너로 닦아낸다.
  3. 시원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4. 렌즈 표면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손수건이나 휴지로 깨끗이 닦아낸다.
(정답률: 72%)
  • 정답은 "렌즈 표면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손수건이나 휴지로 깨끗이 닦아낸다."입니다. 이유는 손수건이나 휴지는 먼지나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렌즈를 더럽힐 수 있고, 또한 렌즈 표면을 긁어서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렌즈 클리너나 마이크로파이버 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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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사식 노출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흰색 피사체는 희게 검정색 피사체는 검게 표현될수 있다.
  2. 수광부가 하얀 플라스틱 반투명한 반구형으로 되어 있다.
  3. 수광부에서는 180° 까지 모든 빛을 받아 들인다.
  4. 수광부에 닿아 빛이 반사되는 반사량을 재는 것이다.
(정답률: 61%)
  • 정답은 "수광부에서는 180° 까지 모든 빛을 받아 들인다." 이다.

    수광부는 빛을 측정하는 장비로, 빛이 반사되는 반사량을 측정하여 색상을 분석하거나 빛의 세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수광부에 닿아 빛이 반사되는 반사량을 재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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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면을 여러 부분으로 분할하여 특히 차이가 나는 부분을 제외한 평균노출을 측정하는 노출 측광 방식은?

  1. 다분할 측광 방식
  2. 스포트 측광 방식
  3. 중앙부 중점 측광 방식
  4. 평균 측광 방식
(정답률: 63%)
  • 다분할 측광 방식은 화면을 여러 부분으로 분할하여 각 부분의 노출 값을 측정하고, 차이가 나는 부분을 제외한 평균 노출 값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노출 값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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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래시 동조(Flash Synchronize)란 무엇인가?

  1. 셔터가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 플래시가 동작하는 것
  2. 기구를 이용하여 플래시를 발광시키는 것
  3. 플래시 빛이 셔터와 무관하게 스스로 발광하는 모드
  4. 플래시 빛으로 피사체를 비추는 것
(정답률: 84%)
  • 플래시 동조는 셔터가 완전히 열린 상태에서 플래시가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셔터가 열려서 피사체가 빛을 받을 수 있는 상태에서 플래시가 발광하여 더 밝은 조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피사체가 더 선명하게 찍히고,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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