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사진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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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대형 카메라에서 소형 카메라로 획기적 전환을 한 것은 세계 2차 대전후 독일의 어떤 기계의 출현 때문인가?

  1. 콘텍스(Contax)
  2. 라이카(Leica)
  3. 니콘(Nikon)
  4. 캐논(Canon)
(정답률: 88%)
  • 라이카는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소형 카메라의 시초이자 선구자로, 1925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대형 카메라가 일반적이었으나, 라이카의 출현으로 소형 카메라가 대중화되었고, 이후 다른 카메라 제조사들도 소형 카메라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세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어떤 기계의 출현 때문에 대형 카메라에서 소형 카메라로의 전환이 일어났다는 것은 라이카의 출현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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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같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 흐린날의 색온도는 맑은날 정오의 태양광과 비교해서 어떠한가?

  1. 높다.
  2. 낮다.
  3. 똑같다.
  4. 무관하다.
(정답률: 71%)
  • 높다. 흐린날은 태양광이 많이 차단되어 색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즉, 빛의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이 더 밝고 차가워지며, 낮을수록 빛이 어둡고 따뜻해진다. 따라서, 흐린날의 색온도는 맑은날 정오의 태양광보다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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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3속성과 색입체(色立體, color solid)에 관한 설명 들이다. 옳게 설명된 것은?

  1. 엄밀한 의미에서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개념을 가진다.
  2. 색입체를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
  3. 물리적인 측면에서 시감반사율과 명도와는 상관이 없다.
  4. 채도는 방사선으로 표시하고 안쪽인 중심부로 가까이 올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67%)
  • 정답은 "색입체를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입니다.

    이유는 색입체는 색상, 명도, 채도의 세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무채색축은 채도가 0인 축입니다. 따라서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채도가 0인 두 색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두 색상은 보색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빨강과 청록, 노랑과 보라, 파랑과 노랑녹색 등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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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컬러 필름의 유제층속에 커플러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은?

  1. 내식
  2. 외식
  3. 습식
  4. 건식
(정답률: 50%)
  • 컬러 필름의 유제층속에 커플러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은 "내식"입니다. 이는 커플러가 유제층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내부에서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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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색혼합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1. 색료혼합이다.
  2. 2차색은 1차색보다 모두 명도가 낮아진다.
  3. 혼합하면 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4.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된다.
(정답률: 88%)
  • 3원색인 빨강, 파랑, 노랑은 각각 RGB 색 모델에서 기본적인 색이며, 이들을 모두 합치면 빛의 삼원색인 백색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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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채색과 강한 순색의 조화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배색 효과는?

  1. 온화한 느낌
  2. 자극적인 느낌
  3. 어둡고 무거운 느낌
  4. 수수하고 평정된 느낌
(정답률: 56%)
  • 무채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고, 강한 순색은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이 두 가지를 조화시키면 차가운 느낌과 화려하고 선명한 느낌이 어우러져 자극적인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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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의 명시성(明視性)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의 명시성은 주위 색과는 별로 관계없이 독립적이다.
  2. 색의 명시성은 명도, 채도보다 색상의 효과가 가장 크다.
  3. 색의 명시성은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4. 황색배경에 흑색글씨는 백색배경에 적색글씨보다 명시성이 낮다.
(정답률: 80%)
  • 색의 명시성은 색상이 얼마나 선명하게 인지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즉, 밝기 정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인지되며, 어두운 색일수록 명시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색의 명시성은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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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컬러사진의 유제층 발색 중 맞는 것은?

  1. 녹감성 - 블루 발색
  2. 녹감성 - 옐로우 발색
  3. 녹감성 - 싸이안 발색
  4. 녹감성 - 마젠타 발색
(정답률: 56%)
  • 컬러사진에서 녹감성은 초록색을 감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녹감성 발색 중에는 초록색이 강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초록색과는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녹감성 발색 중에서는 가장 강한 대비 효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녹감성 - 마젠타 발색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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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을 가지고 주광(Daylight) 아래에서 촬영하였을때 화면에 나타나는 색은?

  1. 푸른색
  2. 노랑색
  3. 초록색
  4. 붉은색
(정답률: 59%)
  •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은 주광 아래에서 촬영하면 온도가 높은 빛을 보정하여 노란색을 강조하므로, 주광 아래에서 촬영하면 푸른색이 강조되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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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빛의 반사(Refl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면이 고르고 잘 닦여진 것은 반사광의 집중이 잘 된다.
  2. 물체표면에 반사된 빛의 양은 흡수된 양보다 항상 많이 나타난다.
  3. 거친 표면의 반사광 방향은 일정하다.
  4. 집중반사의 경우 반사각은 빛의 입사각과 다르다.
(정답률: 88%)
  • 표면이 고르고 잘 닦여진 것은 반사광의 집중이 잘 된다. 이는 표면이 평평하고 깨끗할수록 빛이 표면에 닿았을 때 반사되는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사광이 집중되어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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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SLR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렌즈 뒤쪽에 45° 로 놓여 있는 반사경이 있다.
  2. 펜타 프리즘이 좌우역상을 정립정상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
  3. Range Finder 형식의 카메라보다 시차가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4. SLR은 교환 Lens의 활용이 자유롭다.
(정답률: 75%)
  • SLR카메라는 렌즈 뒤쪽에 반사경이 있어서 빛이 렌즈를 통과한 후 반사경을 통해 시차 없이 바로 눈에 보이게 된다. 따라서 Range Finder 형식의 카메라보다 시차가 적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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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질감표현에 가장 효과적인 광선은?

  1. Top lighting
  2. Front lighting
  3. Back lighting
  4. Side lighting
(정답률: 62%)
  • Side lighting은 물체의 표면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강조하여 질감을 더욱 부각시키기 때문에 질감표현에 가장 효과적인 광선입니다. Top lighting은 그림자가 없어 입체감이 부족하고, Front lighting은 물체의 질감을 강조하지 않고 단조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질감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Back lighting은 물체의 윤곽을 강조하지만, 질감을 부각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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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셔터(shutter)에 대한 설명 중 적당치 않은 것은?

  1. 렌즈셔터는 전자 플래시와 동조시 모든 셔터 속도 에서 가능하다.
  2. 포컬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는 렌즈셔터 (Lens shutter)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3. Lens shutter는 비교적 조용히 작동하므로 흔들릴 우려가 적다.
  4. Focal plane shutter와 전자플래시의 동조시 셔터 속도가 1/1000초에서만 가능하다.
(정답률: 64%)
  • "Focal plane shutter와 전자플래시의 동조시 셔터 속도가 1/1000초에서만 가능하다." 이 설명은 적당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Focal plane shutter는 렌즈셔터보다 더 빠른 속도를 내기 때문에 전자플래시와 동조시 더 높은 속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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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석영관 속에 필라멘트와 요오드 가스를 넣어서 만든 것으로 소형이며 광량과 색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고 수명 이 긴 조명등은?

  1. 할로겐등
  2. 형광등
  3. 텅스텐등
  4. 플래시 전구
(정답률: 37%)
  • 석영관 속에 필라멘트와 요오드 가스를 넣어서 만든 것이 할로겐등입니다. 이는 소형이며 광량과 색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고 수명이 길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오드 가스가 필라멘트에 돌아가면서 산화되어 필라멘트의 손상을 방지하고 수명을 늘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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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네거 - 포지법의 효시가 된 탈보트 가 발명한 사진술은?

  1. 헬리오그래피
  2. 다게레오타입
  3. 칼로타입
  4. 앰브로타입
(정답률: 74%)
  • 탈보트가 발명한 사진술은 칼로타입입니다. 이는 1840년대에 개발된 사진술로, 은판지 위에 염료를 바르고 빛을 비추어 은판지에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이전에 사용되던 다게레오타입보다 더 선명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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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컬러 슬라이드로 보다 양질의 컬러 사진을 만들기 위해 일단 네거티브로 만든 다음 네거티브 시스템에 의해 인화 하는 필름은?

  1. 듀프 필름
  2. 엑타 프린트 필름
  3. 인터 네거티브 필름
  4. 엑타크롬 필름
(정답률: 72%)
  • 컬러 슬라이드로 양질의 컬러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네거티브로 만든 후 인화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필름은 인터 네거티브 필름입니다. 이유는 인터 네거티브 필름은 네거티브 이미지를 양성 이미지로 바꾸는 데에 적합한 필름으로, 컬러 슬라이드를 인화할 때 필요한 적절한 색감과 명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 네거티브 필름은 컬러 슬라이드를 인화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필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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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흑백사진 감광재료 중 촬영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감도 감광재료는?

  1. AgF
  2. AgBr
  3. AgCl
  4. AgI
(정답률: 70%)
  • 고감도 감광재료는 빛에 노출되면 빠르게 은 이온과 할로겐 이온으로 분해되어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 중에서 AgBr은 다른 보기에 비해 더 높은 감도를 가지고 있어 촬영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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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감광제로 사용되는 은염물질 중에서 감광성은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은염 재료는?

  1. AgF(플루오르화은)
  2. AgCl(염화은)
  3. AgBr(브롬화은)
  4. AgI(요오드화은)
(정답률: 73%)
  • AgF(플루오르화은)은 감광성이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은염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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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리버설 현상약 중 제1현상주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하이드로퀴논
  2. 수산화나트륨
  3. 수산화칼륨
  4. 시안화칼륨
(정답률: 75%)
  • 컬러리버설 현상약 중 제1현상주약은 물질의 화학적 구조에 따라 색이 변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하이드로퀴논은 이러한 현상을 가장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이드로퀴논은 안전성이 높고 사용이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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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구조식을 가진 현상액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47%)
  • 주어진 구조식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현상액은 페니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구조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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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Kodak D-76 현상액의 보충액은?

  1. Kodak D-76R
  2. Kodak D-76BB
  3. Kodak D-76b
  4. Kodak D-76F
(정답률: 46%)
  • Kodak D-76R은 Kodak D-76 현상액의 보충액으로, D-76 현상액의 사용 후에 필요한 보충액입니다. D-76R은 D-76과 유사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더 높은 pH 값을 가지고 있어 보충액으로 사용하기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D-76R은 D-76 현상액의 보충액으로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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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상 억제제는 유기물과 무기물로 나눌 수 있는데 유기 억제제로 사용되는 것은?

  1. 브롬화칼륨
  2. 브롬화알루미늄
  3. 벤지미다졸
  4. 탄산수소나트륨
(정답률: 46%)
  • 벤지미다졸은 유기화합물로, 현상 억제제 중 유기 억제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벤지미다졸입니다. 브롬화칼륨과 브롬화알루미늄은 무기 억제제로 사용되며, 탄산수소나트륨은 식품첨가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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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착제는?

  1. 티오황산나트륨
  2. 메톨
  3. 브롬화칼륨
  4. 붕사
(정답률: 43%)
  • 티오황산나트륨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착제입니다. 이는 DNA 추출, 단백질 정제, 분자생물학 실험 등 다양한 실험에서 사용되며, 안정성이 높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티오황산나트륨은 단백질의 황-황 결합을 끊어주는 효과가 있어, 단백질 정제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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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원판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길어질 때 일어나는 변화가 아닌 것은?

  1. 화상의 농도가 짙어진다.
  2. 포그(fog)가 높아진다.
  3. 농도와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
  4. 화조가 연해진다.
(정답률: 52%)
  • 원판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길어질 때, 화상의 농도가 짙어지고 포그가 높아지며 농도와 콘트라스트가 강해지는 것은 일어납니다. 그러나 화조가 연해지는 것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는 원판을 현상하는 과정에서 이미지가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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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흑백필름 현상액의 표준온도는?

  1. 15℃ ± 0.5℃
  2. 20℃ ± 0.5℃
  3. 25℃ ± 0.5℃
  4. 30℃ ± 0.5℃
(정답률: 62%)
  • 흑백필름 현상액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일정한 온도에서 현상을 해야 합니다. 이때, 표준온도는 20℃로 정해져 있으며, 이 온도에서 현상을 하면 가장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온도에서 ± 0.5℃ 범위 내에서 현상을 하면 온도의 변화로 인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0.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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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983년 코닥에서 필름과 카메라 그리고 현상소 사이의 정보전달 체계 설정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서 특히 필름과카메라 사이의 감도 자동 설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노치 코드
  2. DX 코드
  3. 퀵리턴 장치
  4. AE 장치
(정답률: 50%)
  • DX 코드는 필름에 부착된 노치 코드를 통해 카메라가 필름의 종류와 감도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적절한 노출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필름과 카메라 사이의 정보전달 체계 설정 및 감도 자동 설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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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은화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여러가지 은화합물로 바꾸거나 은 이외의 금속화합물이나 색소로 바꾸어 특수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1. 보력
  2. 감력
  3. 표백
  4. 조색
(정답률: 65%)
  • 은화상을 여러가지 색으로 바꾸거나 특수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조색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조색은 색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색을 혼합하는 기술로, 은화상을 다양한 색으로 바꾸거나 특수효과를 내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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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네거티브 콘트라스트 조절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어두운 부분에 맞춰 노출을 조절하여야 한다.
  2. 밝은 부분에 맞춰 현상을 조절하여야 한다.
  3. 현상시간이 길어질수록 밝은 부분의 농도는 짙어진다
  4. 필름 현상시간이 짧을수록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는 커진다.
(정답률: 67%)
  • 필름 현상시간이 짧을수록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는 작아진다. 이는 짧은 현상시간으로 인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필름 현상시간이 짧을수록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는 커진다." 가 아닌 "필름 현상시간이 짧을수록 네거티브의 콘트라스트는 작아진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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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화지 위에 작고 흰점이 생긴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빛에 노광됨
  2. 수세물의 불순물
  3. 네거티브 위의 먼지
  4. 확대기 콘덴서의 먼지
(정답률: 42%)
  • 정답은 "수세물의 불순물"입니다. 인화지 위에 작고 흰점이 생기는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수세물의 불순물이 인화지에 묻어나서 생기는 것입니다. 빛에 노광됨은 인화지를 노광기에 노출시켜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이며, 네거티브 위의 먼지와 확대기 콘덴서의 먼지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지만, 수세물의 불순물보다는 거리가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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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현상과다된 리버설필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콘트라스트가 낮아진다.
  2. 엑타크롬 400의 경우 마젠타가 강하게 나타난다.
  3. E-6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안이 강하게 나타난다.
  4. 엑타크롬64의 경우 시안이 강하게 나타난다.
(정답률: 54%)
  • 현상과다된 리버설 필름은 이미지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줄어들어 콘트라스트가 낮아진다. 이는 현상과정에서 필름에 남아있는 은화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이미지의 밝은 부분이 더욱 밝아지고 어두운 부분이 더욱 어두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트라스트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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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뷰 카메라로 클로즈 업(Close up)촬영시 주름막을 정상보다 늘렸을 때의 노출은?

  1. 정상과 같다.
  2. 과다된다.
  3. 부족된다.
  4. 상관없다.
(정답률: 59%)
  • 주름막을 늘리면 빛이 산란되어 더 넓은 면적에 분산되므로 노출이 부족해진다. 따라서 정답은 "부족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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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경우 근접촬영시 파인더의 위치와촬영렌즈 위치가 일치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은?

  1. 시차(視差)
  2. 코마수차
  3. 구면수차
  4. 화상왜곡
(정답률: 88%)
  • 이안반사식 카메라에서는 렌즈와 파인더가 서로 다른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근접촬영시 물체의 위치가 파인더와 렌즈 사이에 위치하게 되어 시차(視差)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물체의 실제 위치와 파인더에서 보이는 위치가 다르게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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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35㎜ 필름용 일안 반사식(Single lens reflex) 카메라와 거리계 연동식(Range finder)카메라를 설명한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1.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시차(Parallax)가 있다.
  2.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3.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반사경이 있다.
  4.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대부분 포컬플레인셔터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이다.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와 거리계가 연동되어 초점을 맞추는데 사용되는데, 이 때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는 것은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반사경이 있어서 렌즈 교환이 제한적이며, 대부분 포컬플레인셔터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시차(Parallax)가 있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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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6 × 9㎝판 카메라의 표준렌즈는 몇 ㎜인가?

  1. 150㎜
  2. 127㎜
  3. 105㎜
  4. 75㎜
(정답률: 80%)
  • 렌즈의 초점거리는 카메라의 센서 크기와 함께 결정됩니다. 이 카메라의 센서 크기는 약 1/1.7인치이며, 이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6 × 9㎝ 판 카메라의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는 약 105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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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35㎜ 필름을 확대할 때 가장 알맞는 확대용 렌즈는?

  1. 35㎜
  2. 50㎜
  3. 75㎜
  4. 105㎜
(정답률: 72%)
  • 35mm 필름은 풀프레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표준 크기이며, 이를 확대할 때 가장 자연스러운 비율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35mm와 가장 가까운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50mm 렌즈가 가장 알맞은 확대용 렌즈입니다. 75mm나 105mm 렌즈는 35mm 필름을 확대할 때 이미지가 너무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으며, 초점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보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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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암실에서 흑백 인화작업시 가장 적당한 필터의 색은?

  1. 청색(blue)
  2. 황갈색(amber)
  3. 녹색(green)
  4. 검정색(black)
(정답률: 75%)
  • 암실에서는 빛의 파장이 중요합니다. 특히, 인화작업시에는 빛의 파장이 필름에 적절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때, 황갈색(amber) 필터는 파란색 빛을 많이 차단하여 필름에 적절한 빛의 파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실에서 흑백 인화작업시에는 황갈색 필터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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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트로보의 색온도는?

  1. 3000K - 3500K
  2. 5500K - 6000K
  3. 7000K - 7500K
  4. 8500K - 9000K
(정답률: 76%)
  • 스트로보의 색온도는 5500K - 6000K인 이유는 이 범위가 자연광과 가장 유사한 색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백색광이며, 사람의 눈에 가장 자연스럽게 보이는 색온도입니다. 따라서, 스트로보의 색온도가 이 범위에 가까울수록 사진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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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링(Ring) 스트로보 촬영에 가장 알맞는 것은?

  1. 근접촬영시
  2. 풍경촬영시
  3. 대형피사체 촬영시
  4. 원거리 촬영시
(정답률: 77%)
  • 링 스트로보 촬영은 빠른 움직임을 가진 대상을 촬영할 때 사용되며, 근접촬영시에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근접촬영시 대상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 빛의 강도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접촬영시 대상의 세부적인 부분을 뚜렷하게 촬영할 수 있어 링 스트로보 촬영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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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카메라는 피사체를 렌즈를 통하여 어디에 결상(結像)시키는가?

  1. 몸통(Body)
  2. 렌즈끝부분
  3. 렌즈와 셔터사이
  4. 감광재료(感光材料)
(정답률: 55%)
  •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피사체를 결상시킨 후, 그 결상된 이미지를 감광재료에 노출시켜 사진을 찍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광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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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광체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때 황화카드뮴 광전지의 수광체를 사용하여 어두운 장소에서도 노출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계는?

  1. Cds 노출계
  2. 입사식 노출계
  3. Se 노출계
  4. 반사식 노출계
(정답률: 76%)
  • Cds 노출계는 황화카드뮴(CdS)라는 수광체를 사용하여 빛의 강도를 측정하는 노출계입니다. 이 수광체는 어두운 장소에서도 빛을 감지할 수 있어서 어두운 환경에서도 노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황화카드뮴 광전지와 함께 사용되는 Cds 노출계는 어두운 장소에서의 노출 측정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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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F/16일 때의 적정노출 시간이 1/30초였다. 노출 시간을 1/15초로 하려면 조리개는?

  1. F/5.6
  2. F/8
  3. F/16
  4. F/22
(정답률: 57%)
  • 노출 시간이 1/30초에서 1/15초로 늘어났으므로 빛의 양이 2배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리개 값이 1단계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F/16에서 1단계 작아지면 F/2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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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컬러슬라이드 필름으로 장시간 노출시 컬러바란스가 깨어지는 현상은?

  1. 레어저 현상
  2. 색수차 현상
  3. 상반칙 불궤 현상
  4. 할레이션 현상
(정답률: 56%)
  • 컬러슬라이드 필름으로 장시간 노출시에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상쇄시키기 위해 필름에는 여러 색상의 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노출시에는 필터의 특성이 깨어져서 색상이 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상반칙 불궤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필터의 특성이 불규칙하게 작용하여 색상이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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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플래시 동조에 필요한 M 접점은 다음 중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1. 스트로보
  2. 마그네슘 섬광분(magnesium 閃光粉)
  3. 포컬플레인 셔터에 플래시 벌브
  4. 렌즈 셔터에 플래시 벌브
(정답률: 38%)
  • 플래시 동조에 필요한 M 접점은 렌즈 셔터에 플래시 벌브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렌즈 셔터가 열리는 순간에 플래시가 발생하여 촬영 대상을 밝게 비추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트로보는 플래시를 반복적으로 발생시키는 장치, 마그네슘 섬광분은 플래시 발생에 사용되는 물질, 포컬플레인 셔터에 플래시 벌브는 포컬플레인 셔터가 열리는 순간에 플래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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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래시 주 콘덴서에 전압이 높으면 다음 중에 어떤현상이 일어나는가?

  1. 섬광 시간은 길고 색온도는 낮다.
  2. 색온도는 높고 섬광시간은 변하지 않는다.
  3. 섬광 시간은 길고 색온도는 높다.
  4. 섬광 시간은 짧고 색온도는 높다.
(정답률: 59%)
  • 섬광 시간은 짧고 색온도는 높다. 이는 전압이 높아지면 전류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콘덴서 내부의 가스 분자들이 충돌하여 발광체에 에너지를 전달하게 되어 더 밝고 뜨거운 빛을 발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섬광 시간은 짧아지고, 색온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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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피드라이트 동조 촬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태양광과 비슷한 광질을 가져 색재현이 좋다.
  2. 어두운 곳에서 빨리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 수 있다
  3. 역광 촬영에서도 밝게 촬영할 수 있다.
  4. 노출시간이 일정해서 촬영하는데 불편하다.
(정답률: 82%)
  • 스피드라이트 동조 촬영은 노출시간이 일정하기 때문에 촬영 대상의 움직임이나 환경에 따라 노출시간을 조절할 수 없어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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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필터를 세등분하여 양측면을 구면으로 만든 필터로 중앙부의 상은 선명하고 양측면 상은 흐리게 묘사되는 35mm 카메라 표준렌즈용 특수 필터는?

  1. Center image 필터
  2. Linear focus 필터
  3. Color image 필터
  4. Cromo 필터
(정답률: 66%)
  • Linear focus 필터는 필터를 세등분하여 양측면을 구면으로 만들어 중앙부의 상을 선명하게, 양측면 상을 흐리게 묘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중앙부의 상을 강조하고 양측면 상을 부드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필터는 Linear focus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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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외선등에 의해 화면전체에 포그(fog)가 생기는 것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UV필터
  2. 황색필터
  3. SL필터
  4. FL필터
(정답률: 27%)
  • FL필터는 포그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FL필터는 형광등의 녹색 형광체를 제거하여 색상을 보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UV필터, 황색필터, SL필터는 모두 자외선 등에 의해 생기는 포그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지만, FL필터는 포그 제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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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장초점(망원)렌즈를 사용하는 이유에 적합한 것은?

  1.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고자 할 때
  2. 먼 것을 적게 묘사하고자 할 때
  3. 원근감을 과장시켜 화면효과를 높이고자 할 때
  4. 표준렌즈에 비하여 좁은 화각을 얻고자 할 때
(정답률: 68%)
  • 장초점(망원)렌즈는 표준렌즈에 비해 좁은 화각을 가지므로, 원하는 대상을 더 크게 묘사하고자 할 때 적합합니다. 따라서 "표준렌즈에 비하여 좁은 화각을 얻고자 할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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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포컬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의 슬릿(Slit)이란 다음 그림 중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말하는가?

  1. H-C간을 말한다.
  2. H-A간을 말한다.
  3. B-A간을 말한다.
  4. E-D간을 말한다.
(정답률: 55%)
  • 정답은 "B-A간을 말한다."입니다. 포컬플레인 셔터는 카메라 내부에서 필름 또는 센서 앞에 위치하며, 셔터가 열리고 닫힘으로써 빛이 필름 또는 센서에 도달합니다. 슬릿은 셔터의 열린 부분으로, B-A간이 슬릿의 범위입니다. 따라서 B-A간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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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C 인화지(resin-coated paper)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RC 인화지는 섬유 인화지보다 빛에 빨리 반응한다.
  2. RC 인화지는 수세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
  3. RC 인화지는 건조된 후에 휘지 않고 편편하다.
  4. RC 인화지는 섬유 인화지보다 표면의 질감이 좋다.
(정답률: 44%)
  • RC 인화지는 섬유 인화지보다 표면의 질감이 좋지 않다. 이유는 RC 인화지는 표면에 수지 코팅이 되어 있어서 섬유 인화지보다 더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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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빛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붉은색은 푸른색보다 색온도가 낮다.
  2. 빛에 대한 과학적 표현은 켈빈(kelvin)도로 정하여 표시한다.
  3. 물리 측정계에 의한 가시광선의 측정범위는 진한 붉은색으로 부터 청자색 까지를 말한다.
  4. 필름은 모든 광선의 색에 균일하게 반응한다.
(정답률: 73%)
  • 필름은 모든 광선의 색에 균일하게 반응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필름은 특정한 파장의 광선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다른 파장의 광선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필름 카메라나 스펙트럼 분석기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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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f/4 셔터속도 1/500초로 촬영한 사진은 f/8에 1/125초로 촬영한 사진보다 어떤 점이 다른가?

  1. 움직이는 느낌 표현이 더 좋다.
  2. 주피사체와 부피사체가 분리되어 좋다.
  3. 화상이 약간 어두워진다.
  4.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
(정답률: 43%)
  • 주피사체와 부피사체가 분리되어 좋다. 이유는 f/4와 1/500초로 촬영한 사진은 깊이가 얕아서 주변의 모든 것이 한꺼번에 선명하게 보이지만, f/8과 1/125초로 촬영한 사진은 깊이가 깊어져서 주변의 것들이 조금 흐릿하게 보이지만, 주피사체와 부피사체가 분리되어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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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카메라 손질 방법 중 옳은 것은?

  1. 포컬플레인 셔터막이나 반사경은 칫솔로 가볍게 닦아준다.
  2.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렌즈 표면에 모래알처럼 거친 부분이 생기면 신너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4.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기름때가 묻었을 때에는 아세 톤이나 벤젠으로 닦는다.
(정답률: 77%)
  •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렌즈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거하기 어렵고, 분해 후 재조립 시 렌즈의 광학적 특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렌즈 표면을 부드러운 천이나 브러시로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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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카메라의 보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겨울철 난방
  2. 장롱 속의 나프탈렌
  3. 밀폐된 상자안의 실리카겔
  4. 벤젠이나 아세톤에 의한 세척
(정답률: 68%)
  • 카메라의 보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밀폐된 상자안의 실리카겔"입니다. 이는 실리카겔이 습기를 흡수하여 카메라 내부의 습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난방이나 장롱 속의 나프탈렌은 오히려 습기를 유발하여 카메라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벤젠이나 아세톤에 의한 세척은 카메라의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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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Single Lens Reflex Camera)에 내장된 장치로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는?

  1. 리와인딩 레버
  2. 펜타프리즘
  3. 셔터 속도 다이얼
  4. 조리개 링
(정답률: 74%)
  •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를 거꾸로 반사시켜서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거울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때 거울은 상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볼 수 있는 위치도 상단에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펜타프리즘이라는 장치가 사용되는데, 이는 거울에서 반사된 이미지를 상단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펜타프리즘은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서 정립정상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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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확대전구에서 나오는 빛을 콘덴서로 모아서 밝고 센빛으로 화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뛰어난 확대기는?

  1. 집광식 확대기
  2. 산광식 확대기
  3. 수직식 확대기
  4. 집산광식 확대기
(정답률: 81%)
  • 집광식 확대기는 확대전구에서 나오는 빛을 콘덴서로 모아서 밝고 센빛으로 화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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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ISO 100인 film으로 조리개 f/11, 셔터속도 1/60 이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필름을 사용하였을 때 조리개를 f/32로 맞추었다. 셔터속도(sec)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1. 1/8
  2. 1/15
  3. 1/30
  4. 1/60
(정답률: 72%)
  • 조리개를 f/32로 맞추면 더 작은 구멍이 열리기 때문에 더 적은 양의 빛이 들어온다. 이에 따라 셔터속도를 늘려서 노출을 맞춰야 한다. f/11에서 f/32로 조리개를 3단계 줄이면 빛의 양이 2의 3승인 8배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셔터속도는 1/60에서 1/8로 3단계 늘려야 적정 노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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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리개의 지름이 16mm보다 1stop(1/2배) 어두운 조리개의 지름은?

  1. 5.6mm
  2. 8mm
  3. 11mm
  4. 22mm
(정답률: 30%)
  • 1 stop 어두운 조리개의 지름은 원래 지름의 1/2이므로 16mm / 2 = 8mm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8mm이 정답이 될 수 있지만, 문제에서 "16mm보다" 어두운 조리개의 지름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8mm은 제외됩니다. 마찬가지로 5.6mm과 22mm도 16mm보다 어두우거나 밝은 조리개의 지름이므로 정답은 11m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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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입사식 노출계로 측정 할 수 없는 피사체는?

  1. 흰색 피사체
  2. 검은색 피사체
  3. 콘트라스트가 작은 피사체
  4. 발광하는 피사체
(정답률: 80%)
  • 입사식 노출계는 빛을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발광하는 피사체는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측정이 가능하지만, 흰색, 검은색, 콘트라스트가 작은 피사체는 빛을 발산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광하는 피사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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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Guide Number가 45인 플래시로 2m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1. f/45
  2. f/32
  3. f/22
  4. f/16
(정답률: 88%)
  • 노출값은 Guide Number를 촬영거리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45/2 = 22.5가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촬영값은 1/3단위로 조절되기 때문에, 22.5를 1/3단위로 반올림하여 f/2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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