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사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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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초창기의 사진촬영에는 10분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했다 가장 큰 이유는?

  1. 셔터기능이 미비하기 때문
  2. 렌즈의 밝기가 낮기 때문
  3. 감광도가 낮기 때문
  4. 현상법이 미숙하기 때문
(정답률: 94%)
  • 초창기의 사진촬영에서 10분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했던 이유는 감광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감광도가 낮으면 빛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노출시간을 늘려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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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외선, 청색과 적색의 일부를 흡수하므로 옥외 정색묘사에 좋으며 정물, 인물 촬영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1. YG
  2. UV
  3. B
  4. R
(정답률: 70%)
  • YG 필터는 노란색과 초록색을 강조하고, 자외선, 청색, 적색을 일부 흡수하기 때문에 옥외 정색묘사에 좋으며, 인물 촬영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YG 필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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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도대비 현상이 가장 강한 것은?

  1. 빨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빨강
  2. 빨강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빨강
  3. 검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검정
  4. 노랑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노랑
(정답률: 79%)
  • 명도대비란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이 함께 사용될 때 그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검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검정이 가장 강한 명도대비를 보입니다. 검정은 가장 어두운 색이며, 노랑은 가장 밝은 색 중 하나입니다.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대비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빨강, 파랑 등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대비가 덜 두드러지기 때문에 명도대비가 덜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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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가지 색 필터를 동시에 투과시켰을 경우에 나타나는 혼합은?

  1. 병치혼합
  2. 회전혼합
  3. 가산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60%)
  • 두 가지 색 필터를 동시에 투과시키면 빛의 파장이 겹쳐져서 새로운 색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두 색의 파장이 더해져서 더 밝고 선명한 색이 만들어지는 것을 가산혼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 필터를 동시에 투과시키면 보라색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빨간색과 파란색의 파장이 더해져서 더 밝고 선명한 보라색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산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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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성적인 배색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비교적 흡수하는 힘과 엄숙한 맛이 있는 검정을 배색
  2.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을 함께 배색
  3. 검정과 회색계통의 배색
  4. 빨강과 빨강을 흡수할 수 있는 무채색이나 그 반대 색을 배색
(정답률: 61%)
  • 빨강과 빨강을 함께 배색하는 것은 색상의 대비가 없어서 지성적인 배색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색상 대비가 없으면 시각적으로 인상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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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원색인 적색을 보다가 백색면으로 눈을 옮기면 청록 색이 보인다.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

  1. 명도 대비(明度對比)
  2. 색의 동화(Color assimilation)
  3. 항상성(Constancy)
  4. 잔상(After image)
(정답률: 65%)
  • 이는 잔상(After image)과 관련이 있습니다. 적색을 오랫동안 바라보면 시신경 세포들이 지치고 피로해져서 적색에 대한 자극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백색면으로 시선을 옮기면 시신경 세포들이 다시 활성화되면서 청록색 잔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신경 세포들의 피로와 활성화에 대한 잔상이 남아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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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전표지 등에 사용되는 색깔의 종류와 용도로 짝지어진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1. 빨강 - 금지, 정지
  2. 노랑 - 주의
  3. 자주 - 지시
  4. 녹색 - 안전, 피난
(정답률: 87%)
  • 정답: "자주 - 지시"

    자주색은 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에 사용되며, 지시를 나타내는 색깔은 파란색입니다. 따라서 "자주 - 지시"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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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감광제 발견 초기에 스웨덴의 세엘레가 염화은을 칠한 종이에 스펙트럼을 통하여 태양광을 비추어 보던 중 어떠한 색의 빛이 다른 색의 빛보다 빨리 검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색광은?

  1. 적색광
  2. 황색광
  3. 자(보라)색광
  4. 오렌지색광
(정답률: 44%)
  • 감광제인 염화은이 칠해진 종이에 태양광을 비추어 보면, 스펙트럼에서 자(보라)색광이 다른 색의 빛보다 빨리 검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보라)색광의 파장이 다른 색보다 짧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빛은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감광제에 더 빨리 반응하여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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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현대 사진기의 직계 선조라 할 수 있는 카메라 옵스큐라 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어두운 방
  2. 벽에 뚫린 작은 구멍
  3. 거꾸로 비쳐지는 상
  4. 거울과 흑백필름
(정답률: 67%)
  • 카메라 옵스큐라는 어두운 방에 벽에 뚫린 작은 구멍을 통해 거꾸로 비쳐지는 상을 찍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거울과 흑백필름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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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위면적당 입사하는 광속으로 나타내며, 광원에 의해 나온 빛이 비추는 어떤 면의 밝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휘도
  2. 감도
  3. 광도
  4. 조도
(정답률: 50%)
  • "조도"는 단위면적당 입사하는 광속으로 나타내는 것이며, 광원에 의해 나온 빛이 비추는 어떤 면의 밝기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휘도"는 광원 자체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감도"는 빛에 대한 민감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광도"는 광원이 발산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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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리버설 필름의 인화에서 파랑(blue)색이 많을 때 색채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옳은 방법은?(단, Y:Yellow, C:Cyan)

  1. 필터에서 Y + C 삭감
  2. 필터에 Y + C 첨가
  3. 필터에서 Y 삭감
  4. 필터에 Y 첨가
(정답률: 53%)
  • 컬러 리버설 필름의 인화에서 파랑(blue)색이 많을 때는 색온도가 높아져서 전체적으로 냉색(Blue)이 강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색(예: 노랑)을 추가하여 색온도를 낮춰야 합니다. 따라서 필터에 Y 첨가가 옳은 방법입니다. Y는 노란색을 나타내며, 이를 필터에 첨가하면 파란색을 감소시키고 노란색을 강화시켜서 전체적인 색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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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태양광으로서 사람이 시각적으로 피사체의 색감을 느끼는 과정이다. 옳지 못한 것은?

  1.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전체 파장을 일률적으로 부분 반사하면 회색으로 느낀다.
  2.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파장을 전체적으로 흡수 하면 흑색으로 느낀다.
  3. 유채색인 경우, 태양광 중에서 나머지 색은 반사하고 빨간색만을 흡수하면 빨간색으로 느낀다.
  4. 유채색인 경우, 노란색의 꽃은 청색광을 흡수하고 적색광과 녹색광을 반사한다.
(정답률: 52%)
  • "유채색인 경우, 태양광 중에서 나머지 색은 반사하고 빨간색만을 흡수하면 빨간색으로 느낀다." 이유는, 유채색 물체는 표면에 있는 분자들이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다른 파장의 빛은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흡수하는 분자들이 많은 빨간색 꽃은 빨간색을 제외한 다른 색상의 빛을 반사하므로 우리는 그 꽃을 다른 색상으로 인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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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파랑은 파장이 짧고 빨강은 파장이 길다.
  2. 푸른 빛은 붉은 빛보다 색온도가 높다.
  3. 가정용 100와트(W) 전구보다 60와트(W) 전구가 색온도가 높다.
  4. 일반적으로 사진에서 Daylight Type는 5500~6000K 정도를 말한다.
(정답률: 43%)
  • 가정용 100와트(W) 전구보다 60와트(W) 전구가 색온도가 높다." 인 이유는 맞는 설명입니다. 전구의 와트수가 높을수록 발생하는 열의 양이 많아져 색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0와트(W) 전구는 100와트(W) 전구보다 더 높은 색온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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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1. 필터층
  2. 암실의 사용유무
  3. 발색방식
  4. 방지층
(정답률: 46%)
  •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발색방식입니다. 외형은 염료를 필름 표면에 직접 발색하는 방식으로, 내형은 염료를 필름 내부에 삽입하여 발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필름의 사용 용도와 조건에 따라 선택되며, 발색방식에 따라 필름의 색감과 효과가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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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DTA철염과 과황산염(persulphate)은 컬러 필름 현상약품 중 어느 과정의 약품에 주로 포함되는가?

  1. 발색현상
  2. 표백
  3. 건조
  4. 안정
(정답률: 46%)
  • EDTA철염과 과황산염은 주로 표백 과정의 약품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컬러 필름 현상 과정에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화학물질들을 제거하여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약품은 표백 과정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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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할로겐화은(AgX)의 조성 중에서 감광유제로 사용할수 없는 것은?

  1. AgF(플루오르화은)
  2. AgCl(염화은)
  3. AgBr(브롬화은)
  4. AgI(요드화은)
(정답률: 60%)
  • 감광유제로 사용되는 할로겐화은은 빛에 노출되면 은이 이온화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빛의 파장에 따라 은의 이온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미지의 색이 결정된다. 따라서 감광유제로 사용될 수 있는 할로겐화은은 빛에 노출되었을 때 은의 이온화 정도가 높아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AgF(플루오르화은)는 다른 할로겐화은에 비해 빛에 노출되었을 때 은의 이온화 정도가 낮아서 감광유제로 사용될 수 없다. 이는 플루오르화 이온(F-)이 은 이온(Ag+)과 결합력이 강하기 때문에 은의 이온화를 억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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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농도나 농담(Contrast)이 부족한 흑백네거티브 (Negative) 필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력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크롬보력법
  2. 수은보력법
  3. 은보력법
  4. 철 및 할로겐보력법
(정답률: 38%)
  • 철 및 할로겐보력법은 농도나 농담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필름의 민감도를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흑백네거티브 필름의 민감도를 높여주어 농도나 농담을 부족하게 만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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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연성이 좋고 휴대와 취급이 편리하고 롤(roll)로 감거나 연속 촬영에 좋은 것은?

  1. 필름
  2. 건판
  3. 습판
  4. 인화지
(정답률: 89%)
  • 필름은 유연성이 좋고 휴대와 취급이 편리하며 롤로 감거나 연속 촬영에 적합합니다. 이는 필름이 인화지나 건판, 습판과 달리 유연하고 민감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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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필름 타입으로 자외선, 청색, 녹색 그리고 약간의 황색광에 감광되는 흑백필름의 감색성은?

  1. 정색성
  2. 전정색성
  3. 청감색성
  4. 적외선
(정답률: 37%)
  • 정답은 "정색성"입니다.

    흑백필름의 감색성은 해당 필름이 어떤 색깔의 빛에 감광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색성은 자외선, 청색, 녹색 그리고 약간의 황색광에 감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 필름은 이러한 색깔의 빛에 노출되면 그 색깔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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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현상보조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현상주약의 산화를 방지하고 그 보존성을 크게 하는 물질은?

  1. 탄산칼슘(CaCO3)
  2. 아황산나트륨(Na2SO3)
  3. 요드화칼륨(KI)
  4. 염화암모늄(NH4Cl)
(정답률: 81%)
  • 현상주약은 공기 중 산화되어 색이 변하거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현상보조제로 아황산나트륨(Na2SO3)이 사용됩니다. 이 물질은 산화를 방지하고 보존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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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메톨(Metol)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
  2.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다.
  3. 현상의 급성 주약이다.
  4.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지 않는다.
(정답률: 27%)
  •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메톨은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메톨은 안정성이 높아서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으며, 현상의 급성 주약이기 때문에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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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Na2CO3
  2. NaHSO3
  3. NaBO2
  4. Na2HPO4
(정답률: 29%)
  • NaHSO3은 화학적으로는 황산과 나트륨의 중화 염이지만,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NaHSO3이 산성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현상촉진제는 대개 알칼리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Na2CO3, NaBO2, Na2HPO4은 모두 알칼리성분입니다. 따라서 NaHSO3은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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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티오황산나트륨 및 티오황산암모늄과 관련있는 것은?

  1. 정지액
  2. 경조 현상주약
  3. 정착액
  4. 중간수세 촉진
(정답률: 67%)
  • 티오황산나트륨 및 티오황산암모늄은 물질의 용해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정착액을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정착액은 용액 중에서 특정한 물질이 용해되어 있어서 다른 물질이 용해되지 않고 침전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티오황산나트륨 및 티오황산암모늄은 정착액을 만드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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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산성경막정착액의 경막성이 가장 좋은 pH 범위는?

  1. pH 3.5 - 4.3
  2. pH 4.4 - 5.2
  3. pH 5.3 - 6.5
  4. pH 6.6 - 7.2
(정답률: 36%)
  • 산성경막정착액은 경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막성이 좋아야 합니다. pH가 낮을수록 산성이므로, pH 3.5 - 4.3 범위에서는 산성이 너무 강해서 경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pH가 높을수록 알칼리성이 강해지므로, pH 6.6 - 7.2 범위에서는 경막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pH 4.4 - 5.2 범위에서 경막성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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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흑백사진의 반전현상 처리의 순서로써 맞는 것은?

  1.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2.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반전노광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3.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4. 제1현상 → 정착 → 표백 → 정지 → 수세 → 건조
(정답률: 69%)
  • 흑백사진의 반전현상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1현상: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화학약품으로 처리하여 은정화시키는 과정
    2. 정지: 제1현상 후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는 과정
    3. 표백: 필름에 남아있는 은을 제거하여 이미지를 흰색으로 만드는 과정
    4. 반전노광: 필름을 노광하여 이미지를 반전시키는 과정
    5. 제2현상: 반전된 이미지를 화학약품으로 처리하여 은정화시키는 과정
    6. 정지: 제2현상 후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는 과정
    7. 정착: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하고 이미지를 고정시키는 과정
    8. 수세: 필름을 물에 씻어서 화학약품을 완전히 제거하는 과정
    9. 건조: 필름을 건조시켜 완성된 사진을 얻는 과정

    따라서,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가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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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크로핑(cropping)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종이 2장으로 L자를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하다.
  2. 상의 섬세함과 디테일이 증가된다.
  3. 인화과정 중에 행해진다.
  4. 네거티브의 일부만을 인화하는 작업이다.
(정답률: 43%)
  • 정답은 "상의 섬세함과 디테일이 증가된다." 이다. 크로핑은 이미지나 사진에서 일부분을 잘라내는 작업을 말하며, 상의에 적용할 경우 디자인의 일부분을 잘라내어 더욱 섬세하고 디테일한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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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흑백 바라이타(barayta)인화지의 바라이타액의 주된 성분은?

  1. 황산바륨(BaSO4)
  2. 황산아연(ZnSO4)
  3. 질산바륨(Ba[NO3]2)
  4. 질산은(AgNO3)
(정답률: 43%)
  • 흑백 바라이타(barayta)는 X선을 차단하는 물질로 사용되는데, 이때 바라이타액은 황산바륨(BaSO4)이 주된 성분입니다. 이는 바라이타액이 X선을 흡수하고, 이를 검출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황산아연(ZnSO4), 질산바륨(Ba[NO3]2), 질산은(AgNO3)은 X선을 흡수하지 않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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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화 사진의 보관 상태가 불량하거나 오래 되었을 때 누렇게 변색하게 되는데 이 현상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하이드로퀴논
  2. 빙초산
  3. 티오황산나트륨
  4. 명반
(정답률: 46%)
  • 인화 사진의 보관 상태가 불량하거나 오래 되면, 종이나 필름에 포함된 실버화합물이 공기 중의 황화물과 반응하여 티오황산나트륨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누렇게 변색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티오황산나트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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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온 현상시 현상 처리가 맞는 것은?

  1. 입자가 부드러워진다.
  2. 현상시간을 단축시킨다.
  3. 현상시간을 길게한다.
  4. 표준현상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66%)
  • 고온 현상시 입자가 부드러워져서 현상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입자가 더 빠르게 화학약품과 상호작용하여 현상이 완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상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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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프로세스인 C - 41 처리 과정에 서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바른 것은?

  1. 현상, 정착
  2. 표백, 정착
  3. 현상, 표백
  4. 정착, 안정
(정답률: 42%)
  • C-41 처리 과정은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현상하는 과정으로, 필름의 색감을 나타내는 염료를 화학적으로 확산시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름의 민감도를 유지하기 위해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C-41 처리 과정은 현상, 표백, 정착의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상 단계에서는 필름의 색감을 나타내는 염료를 화학적으로 확산시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표백 단계에서는 필름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염료를 제거하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입니다. 따라서 C-41 처리 과정에서 바른 과정은 "현상, 표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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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20형 필름을 사용할 수 없는 카메라는? (단, 액세서리 사용은 제외)

  1. 4 × 5판 카메라
  2. 6 × 6판 카메라
  3. 6 × 4.5판 카메라
  4. 6 x 7판 카메라
(정답률: 54%)
  • 120형 필름은 롤 형태로 제공되며, 4 × 5판 카메라는 롤 형태의 필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 5판 카메라는 대형 필름을 사용하는 대형 카메라로, 필름을 판 형태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120형 필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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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셔터를 누른지 1∼2분 이내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1. 건판식 카메라
  2.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3. 일안 리플렉스식 카메라
  4. 폴라로이드 카메라
(정답률: 84%)
  •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셔터를 누른 후 필름 속에 화학약품을 바로 적용하여 1~2분 이내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다른 카메라들은 필름을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하여 시간이 더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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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대형(View)카메라의 장점은?

  1. 피사체의 왜곡을 보정할 수 있다.
  2. 휴대하기 편리하다.
  3. 대부분 TTL 노출계를 사용한다.
  4. 조작이 간편하다.
(정답률: 73%)
  • 대형(View)카메라는 렌즈와 센서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피사체를 더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사체의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지지만, 왜곡이 발생해도 대형(View)카메라는 보정 기능을 제공하여 왜곡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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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 넘버 40인 스트로보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가장 좋은 조리개 수치는? 단, ASA 100인 필름일 경우)

  1. 5.6
  2. 8
  3. 11
  4. 16
(정답률: 90%)
  • 가이드 넘버(GN)는 스트로보의 출력과 촬영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GN = 출력 x 거리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GN = 40 x 5 = 200 입니다.

    다음으로 필름의 ASA 값은 빛에 노출되어 필름에 저장되는 민감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ASA 100인 필름을 사용하므로, 적정 노출량은 GN / (거리 x 노출량) = 200 / (5 x 100) = 0.4 입니다.

    조리개 수치는 노출량을 조절하는 요소 중 하나로, 노출량이 클수록 밝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따라서 적정 노출량인 0.4에 맞게 조리개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0.4에 가장 가까운 값은 8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조리개 수치는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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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 나타나는 수차의 일종으로서 디스토션이라고도 하며, 화면의 테두리에 평행으로 직선의피사체를 찍으면 휘어져 나타나는 현상은?

  1. 구면수차
  2. 배율 색수차
  3. 왜곡수차
  4. 코마수차
(정답률: 73%)
  •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중심부와 가장자리에서 다르게 굴절되어 수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수차 중에서도 화면의 테두리에 있는 피사체를 찍을 때 생기는 왜곡 현상을 왜곡수차라고 합니다. 이는 렌즈의 중심부와 가장자리에서 굴절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왜곡수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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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1. 속사를 위하여
  2.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장식적 효과를 위하여
  4. 기계를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90%)
  •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릴리즈는 물체나 기계를 고정시키는 장치에서 사용되며, 이 장치를 풀어주면 물체나 기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물체나 기계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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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F - stop은 구경의 크기를 나타낸 숫자이다.그 숫자를 크게 할 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1.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2. 구경의 크기가 작아진다.
  3. 많은 양의 빛이 통과한다.
  4. 상대적으로 노출이 과대해지기 쉽다.
(정답률: 66%)
  • F-stop이 커질수록 구경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빛이 통과하는 구멍의 크기가 작아지게 되어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는 현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경의 크기가 작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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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사진 감광재료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한다.
  2.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3.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4.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93%)
  • 사진 감광재료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빛에 반응하여 변색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도가 낮은 곳과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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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온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빛에 포함된 파장별 색성분 비율을 뜻한다.
  2.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3. 색온도가 낮을수록 적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4. 색온도는 날씨조건,장소,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정답률: 78%)
  •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색온도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은 청색이 많이 포함되고, 색온도가 낮을수록 파장이 긴 적색이 많이 포함됩니다. 이는 빛의 에너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파장이 짧은 빛은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온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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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조광(fill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는 안된다.
  2.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3.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4.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정답률: 54%)
  •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을 밝게 만들어 디테일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림자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는 것은 주광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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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으로서 입체 감과 질감묘사에 우수한 광선은?

  1. 순광선
  2. 하부광선
  3. 상부 사광선
  4. 정상부 광선
(정답률: 74%)
  • 상부 사광선은 인물의 입체감과 질감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어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이는 상부 사광선이 인물의 얼굴을 비추면서도 그림자를 만들어내어 입체감을 부각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순광선과 하부광선은 인물의 얼굴을 평면적으로 보여주어 입체감이 부족하며, 정상부 광선은 인물의 얼굴을 밝게 비추어주지만 그림자가 없어 질감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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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2.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3. 광각의 왜곡을 직접 보아가면서 조절할 수 있다.
  4.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
(정답률: 37%)
  •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 중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은 오히려 일반적인 카메라와 다른 점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가 먼저 거치는 반사경을 통해 눈에 보이는 뷰파인더나 LCD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시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안반사식 카메라에서는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어 이러한 시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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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 X 5 인치 필름을 사용하는 표준렌즈 초점거리는?

  1. 50㎜
  2. 80㎜
  3. 150㎜
  4. 200㎜
(정답률: 29%)
  •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는 대개 35mm 필름 카메라에서 50mm로 설정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4x5 인치 필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필름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더 긴 초점거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4x5 인치 필름 카메라에서는 150mm 렌즈가 표준 렌즈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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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중 흑백, 컬러 필름에서 일반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필터는?

  1. ND 필터
  2. PL 필터
  3. U.V 필터
  4. R1 필터
(정답률: 68%)
  • R1 필터는 일반적으로 흑백 필름에서 사용되는 필터로, 컬러 필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R1 필터가 빨간색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컬러 필름에서는 이미 빨간색을 강조하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컬러 필름에서는 R1 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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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색 인화법에 의한 컬러 인화시 필터의 색이 아닌 것은?

  1. Yellow
  2. Magenta
  3. Cyan
  4. Blue
(정답률: 78%)
  • 감색 인화법은 빨강, 초록, 파랑의 3가지 기본색을 혼합하여 모든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Yellow", "Magenta", "Cyan"은 감색 인화시 필터의 색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Blue"는 감색 인화시 필터의 색으로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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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1. K-14
  2. E-6
  3. D-16
  4. C-41
(정답률: 57%)
  •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색상을 반전시켜서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C-41은 컬러 필름을 현상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할 때 적용됩니다. C-41 방식은 필름의 색상을 분리하여 각각의 색상을 개별적으로 현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컬러 필름을 현상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상업적인 사진작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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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출 계로 화각이 1∼5° 정도인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TTL 노출계
  4. 입반사식 노출계
(정답률: 69%)
  • 스포트 노출계는 화각이 1∼5° 정도로 좁은 각도를 측정하는 노출계입니다. 이는 멀리 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 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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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온도 측정기(color temperature meters)에 대한 설명은?

  1. 망원렌즈와 유사한 광학체계를 이용할 수 있다.
  2. 피사체로 향하는 혼합광선의 색온도를 측정한다.
  3. 뷰 카메라의 필름 표면에 반사된 빛을 측정하거나 정확한 노출값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한다.
  4. 다른 노출계를 사용한 경우보다 더 많은 노출이 필요하다.
(정답률: 63%)
  • 색온도 측정기는 피사체로 향하는 혼합광선의 색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망원렌즈와 유사한 광학체계를 이용하여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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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적정노출이 f/8, 1/125초 일 때,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하여 촬영하려면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올바른 선택은?

  1. f/2.8, 1/1000
  2. f/5.6, 1/250
  3. f/11, 1/500
  4. f/16, 1/30
(정답률: 63%)
  • 피사계심도를 깊게 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작게 열어야 합니다. 따라서 f/8보다 작은 값인 f/11, f/16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여 더 많은 빛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1/125보다 느린 값인 1/30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16, 1/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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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금속면에서 발생하는 반사나 대기 중 물알갱이 등에 의해서 뿌옇게 되는 현상을 어느 정도 줄여 줄 수 있는 필터는?

  1. Cross screen filter
  2. Soft focus filter
  3. Polarizing light filter
  4. Center focus filter
(정답률: 63%)
  • 비금속면에서 발생하는 반사나 대기 중 물알갱이 등에 의해서 뿌옇게 되는 현상을 줄여주는 필터는 Polarizing light filter입니다. 이 필터는 빛의 진행 방향을 일정한 방향으로만 통과시키기 때문에 반사되는 빛을 차단하고, 대기 중 물알갱이 등의 입자들이 뿌옇게 만드는 빛을 감소시켜서 더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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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초점거리가 50mm인 렌즈로 1/30초, f/16의 조명 조건에서 Close-up 촬영코자 한다. 늘어난 주름막의 길이가 100mm였을 때 보정된 노출은 얼마인가? (단, 셔터 스피드는 1/30초)

  1. f/22
  2. f/11
  3. f/8
  4. f/5.6
(정답률: 52%)
  • 초점거리가 50mm이므로, 렌즈의 최대 광학 수치는 f/2입니다. 따라서 f/16은 렌즈의 광학 수치보다 작으므로, 노출을 보정해야 합니다.

    노출 보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출 보정 = (늘어난 주름막의 길이 / 초점거리)^2

    = (100mm / 50mm)^2

    = 4

    따라서, 노출 보정은 4배가 되어야 합니다. 셔터 스피드는 1/30초이므로, 노출 보정을 위해 조리개 값을 4배로 늘려야 합니다.

    f/16 x 2 = f/11

    f/11 x 2 = f/5.6

    f/5.6 x 2 = f/11.2

    따라서, 가장 근접한 값은 f/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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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이드넘버(GN)가 60인 Flash 조리개를 f/8에 놓았을 때 알맞게 노출 될 수 있는 피사체의 거리는 다음 중 어느 범위에 있는가?

  1. 1∼2m
  2. 3∼4m
  3. 5∼6m
  4. 7∼8m
(정답률: 82%)
  • 가이드넘버(GN)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GN = 거리 × f-number

    따라서, f/8에서 GN이 60이라면,

    60 = 거리 × 8

    거리 = 7.5m

    하지만, 실제로는 조리개를 조금 더 닫아서(즉, f-number를 더 크게 하여) 노출을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f/11 또는 f/16 정도로 조절하여 노출을 맞춥니다. 따라서, 약간의 보정을 고려하면 피사체의 거리는 7∼8m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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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SA100인 film으로 조리개 f/8, 셔터속도 1/125sec가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ASA400인 film으로 촬영한다면 조리개가 f/8일 때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1. 1/125sec
  2. 1/250sec
  3. 1/500sec
  4. 1/1000sec
(정답률: 80%)
  • ASA400인 film은 ASA100인 film보다 2단 더 민감하므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적정 노출을 위해서는 더 짧은 셔터속도가 필요합니다. 셔터속도는 2단씩 빠르게 움직이므로, ASA100인 film에서 적정 노출을 위해 사용한 1/125sec에서 2단 빠른 1/500sec가 적정 노출을 위한 셔터속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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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피사체와의 거리
  2. 조리개 수치
  3. 필름의 감도
  4. 피사체의 반사율
(정답률: 67%)
  • 가이드 넘버는 플래시의 출력과 조리개 수치,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반사율은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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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화상의 선예도가 나빠진다. 가장 큰 이유는?

  1. 빛의 반사 때문이다.
  2. 빛의 굴절 때문이다.
  3. 빛의 직진 때문이다.
  4. 빛의 회절 때문이다.
(정답률: 60%)
  • 빛이 조리개를 지나갈 때, 조리개의 구멍 크기와 모양에 따라 빛이 다양한 각도로 굴절되어 빛의 선예도가 나빠진다. 이것이 바로 빛의 회절이다. 따라서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빛의 회절이 더욱 심해져서 화상의 선예도가 나빠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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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피사체가 검은 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노출결과는?

  1.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왔다.
  2. 노출이 적정으로 나왔다.
  3. 노출이 부족 되어 더 검어졌다.
  4. 콘트라스트가 강해졌다.
(정답률: 60%)
  • 피사체가 검은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면, 플래시가 밝은 빛을 발산하여 피사체를 밝게 만들어주지만, 너무 밝게 노출되어 회색으로 나올 수 있다. 이는 피사체가 검은색이기 때문에 플래시가 발산하는 밝은 빛이 너무 많아서 노출이 오버되어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정답은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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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포컬플레인 셔터가 달린 카메라로 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을 때 프레임의 절반만 노출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1. 조리개를 너무 열었다.
  2. 셔터속도가 너무 느렸다.
  3. 셔터속도가 너무 빨랐다.
  4. 조리개를 너무 닫았다.
(정답률: 77%)
  • 셔터속도가 너무 빨랐기 때문에 프레임의 절반만 노출되었다. 셔터속도가 빠르면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시간이 짧아져서 노출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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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옳은 것은?

  1. 옷장에 보관한다.
  2. 고온다습한 곳에 보관한다.
  3. 직사광선하에 보관한다.
  4.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90%)
  • 카메라는 습기와 높은 온도, 직사광선 등에 노출되면 카메라 내부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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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렌즈 셔터의 특징은?

  1. 화면에 노광 얼룩이 생긴다.
  2.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하다.
  3. 1/1000초 이상의 고속 셔터 촬영이 가능하다.
  4. 주로 필름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65%)
  • 렌즈 셔터는 필름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어서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렌즈 셔터가 필름면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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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접사촬영시 접사링이나 벨로즈를 이용하여 촬영을 하고자 한다. 노출의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가?(입사식 노출계 사용시)

  1. 노출은 중요하지 않다.
  2. 노출계 지시대로 촬영한다.
  3. 노출계 지시보다 부족시킨다.
  4.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
(정답률: 40%)
  • 접사촬영시에는 대상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서 빛의 양이 감소하므로,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대상의 밝기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고, 노이즈와 같은 문제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가 가장 바람직한 노출 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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