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사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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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다음 조명 중에서 색온도가 다른 3종류와 가장 차이가 있는 것은?

  1. 태양광
  2. 스트로보
  3. 청색 사진전구
  4. 텅스텐 사진전구
(정답률: 34%)
  • 텅스텐 사진전구는 다른 조명과 비교하여 색온도가 가장 낮기 때문에 가장 차이가 큽니다. 태양광은 자연광으로 색온도가 높고, 스트로보는 광원이 강하고 빠르게 깜빡이기 때문에 색온도가 높습니다. 청색 사진전구는 색온도가 높은 LED 조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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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컬러 필름의 정상적인 현상 프로세스를 잘못 연결한 것은?

  1. 컬러네거티브 필름 → C-41
  2. 내형 발색 컬러 슬라이드 필름 → E-6
  3. 외형 발색 컬러 슬라이드 필름 → K-14
  4. 텅스텐 타입 슬라이드 필름 → T-90
(정답률: 40%)
  • 텅스텐 타입 슬라이드 필름은 Tungsten light source (텅스텐 램프)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정상적으로 재현하기 위해 개발된 필름으로, T-90 현상액을 사용해야만 정상적인 현상이 가능합니다. 다른 현상액을 사용하면 색상이 왜곡되거나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90이 아닌 다른 현상액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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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값이 비쌌던 초기 사진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유리에 콜로 디온을 입혀 만든 사진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무엇이라 고 하는가?

  1. 탈보트 타입
  2. 틴 타입
  3. 칼로 타입
  4. 엠브로(ambro) 타입
(정답률: 34%)
  • 값이 비쌌던 초기 사진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유리에 콜로 디온을 입혀 만든 사진을 "엠브로(ambro) 타입"이라고 한다. 이는 유리에 콜로 디온을 입혀 만든 사진을 의미하는데, 이전에는 사진을 인화한 종이나 천에 인화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으나 이는 비용이 많이 들었고, 보존성이 낮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유리에 콜로 디온을 입혀 만든 사진은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보존성이 높아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엠브로(ambro) 타입"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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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착약의 주재료인 티오황산나트륨이 발명되기 이전 정착 의 용도로 사용되었던 것은?

  1. 설탕물
  2. 밀가루 녹인 물
  3. 소금물
  4. 분필가루 녹인 물
(정답률: 86%)
  • 정착은 액체 속에 떠 있는 고체 물질을 분리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액체와 고체 물질을 분리하기 위한 필터링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필터링 과정에서 액체와 고체 물질이 함께 흐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금물을 사용하면 액체와 고체 물질을 분리하기 쉬워집니다. 소금물은 액체와 고체 물질의 밀도 차이를 줄여주어 필터링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소금물은 정착의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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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콜로디온 습판법의 특징은?

  1. 다게레오 타입이나 칼로 타입보다 조작이 간단하나 인화시간이 길다.
  2. 노광시간이 매우 길고 현상과정이 매우 간단하다.
  3. 한 장의 네거티브로 여러 장의 포지티브를 얻을 수 있다.
  4. 인화한 프린트의 상이 흐리고 인화시간이 길다.
(정답률: 72%)
  • 콜로디온 습판법은 네거티브를 사용하여 포지티브를 만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한 장의 네거티브로 여러 장의 포지티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네거티브를 여러 장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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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온도와 미레드 값과의 관계를 나타낸 등식은?

  1. 미레드 값 = 10⁶/색온도(K)
  2. 미레드 값 = 10⁶/노출 값
  3. 미레드 값 = 색온도(K)/10⁶
  4. 미레드 값 = 10⁶/가이드 넘버
(정답률: 59%)
  •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고, 미레드 값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높은 색온도를 가진 광원은 미레드 값이 작고, 낮은 색온도를 가진 광원은 미레드 값이 큽니다. 이 관계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미레드 값 = 10⁶/색온도(K)"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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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치 못한 것은?

  1. 빛이 푸를수록 색온도는 더 올라간다.
  2. 일광용 필름은 대략 6,000K에 맞추어져 있다.
  3. 색온도 변환필터에서 청색계열은 색온도를 낮추고자 할 때 사용한다.
  4. 일광의 색온도는 하루의 경과시간에 따라 다소 변한다.
(정답률: 62%)
  • "색온도 변환필터에서 청색계열은 색온도를 낮추고자 할 때 사용한다." 이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청색계열 필터는 색온도를 높이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필터이기 때문입니다. 청색계열 필터는 빨간색을 감소시키고 파란색을 강화시켜서 빛의 색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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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남성 양복지에 검정색실이 많이 들어가 짜여져 있는데 이 검정색실이 다른 색의 채도를 높여주고 발색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다음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

  1. 색의 동화
  2. 색의 항상성
  3. 부의 잔상
  4. 정의 잔상
(정답률: 53%)
  • 색의 동화는 서로 다른 색들이 함께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남성 양복지에 들어가는 검정색실이 다른 색들과 함께 어우러져 발색을 도와주는 것은 색의 동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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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냅사진의 촬영을 가능케하여 사진의 대중화 시대를 열게 한 사람은?

  1. 다게르(Louis Jacques Mande Daguerre)
  2. 니에프스(Joseph Nicephore Niepce)
  3. 이스트만(George Eastman)
  4. 슐츠(Heinrich Schulze)
(정답률: 80%)
  • 이스트만은 1888년에 새로운 카메라인 "코닥"을 발명하여 스냅사진의 촬영을 가능케 하였고, 이를 통해 사진 촬영이 대중화되었다. 또한, 이스트만은 필름 제조 기술을 개발하여 현대적인 필름 촬영 기술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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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임시/영구 암실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풍시설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2.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
  3. 건부와 습부로 구분되어야 한다.
  4. 먼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78%)
  • 임시/영구 암실을 설치할 때 벽면은 벽돌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벽돌은 화재에 강하고, 충격에도 견딜 수 있어서 암실 내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벽돌은 수분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서 습기와 누수로부터 암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벽면은 벽돌로 만들어져야 안전하고 내구성이 높은 암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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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C20Y란 어떤 표시인가?

  1. 흑백 필터로 2000Å 이하의 Yellow파장을 흡수하는 필터
  2. 흑백 필터로 200Å 이상의 Yellow파장을 통과시키는 필터
  3.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
  4. 색보정 필터로 20 농도치의 Yellow를 반사하는 필터
(정답률: 60%)
  • CC20Y는 색보정 필터 중 농도가 0.20인 Yellow 필터를 의미합니다. 이 필터는 촬영 대상의 색감을 보정하여 노란색을 강조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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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눈에 있는 망막의 반사로 눈동자가 붉게 나타나는 현상은?

  1. 상반칙 불궤 현상
  2. 적목현상
  3. parallax
  4. Fog
(정답률: 95%)
  • 눈에 있는 망막의 반사로 인해 빛이 눈에 들어오면 눈동자가 작아져서 빛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때 빛이 많이 들어오면 눈동자가 매우 작아져서 눈동자 주변의 혈관이 노출되어 붉게 보이는 현상을 적목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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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에서 A부분을 아주 뚜렷하게 튀어나오게 하려면 어떤색이 가장 적합한가?

  1. 남색
  2. 감청
  3. 노랑
  4. 자주
(정답률: 71%)
  • A부분을 튀어나오게 하려면 주변과 대비가 큰 색상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대비가 큰 색상은 노랑입니다. 노랑은 주변의 파란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A부분을 뚜렷하게 튀어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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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빛의 삼원색인 청색(B), 녹색(G), 적색(R)에 대한 반대색 을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1. Yellow, Magenta, Cyan
  2. Magenta, Yellow, Cyan
  3. Cyan, Yellow, Magenta
  4. Yellow, Cyan, Magenta
(정답률: 86%)
  • 빛의 삼원색인 청색, 녹색, 적색은 혼합되어 백색을 만들지만, 이들의 반대색은 각각의 색을 빼면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청색의 반대색은 노란색이며, 이는 녹색과 적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빛의 삼원색의 반대색은 Yellow, Magenta, Cyan 순서로 나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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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플러드라이트(Floodlight)와 스포트라이트(Spotligh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플러드라이트는 광범위한 효과를 얻기 위한 조명 방법이다.
  2. 스포트라이트는 일종의 점과도 같은 빛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플러드라이트에 의한 조명은 일정한 거리의 원을 중심으로 밖으로 갈수록 빛의 강도가 저하된다.
  4. 플러드라이팅의 주목적은 명암이 뚜렷한 빛을 만들어 내거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를 연출해 내는 것이다.
(정답률: 62%)
  • 정답: "플러드라이트에 의한 조명은 일정한 거리의 원을 중심으로 밖으로 갈수록 빛의 강도가 저하된다."

    해설: 플러드라이트는 광범위한 영역을 밝히기 위한 조명 방법이며, 스포트라이트는 일종의 점과도 같은 빛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러드라이트에 의한 조명은 일정한 거리의 영역을 균일하게 밝히기 위해 빛의 강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주목적은 명암이 뚜렷한 빛을 만들어내거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를 연출해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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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필름의 유제층을 고감도 유제층과 저감도 유제층으로 이중 도포하는 이유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상력을 높이기 위해
  2. 입상성을 좋게 하기 위해
  3. 관용도를 좁히기 위해
  4. 관용도를 넓히기 위해
(정답률: 62%)
  • 고감도 유제층은 높은 해상력을 가지고 있지만, 입상성이 낮아서 필름 표면에 물감이 잘 미끄러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반면에 저감도 유제층은 입상성이 높아서 물감이 잘 미끄러지지 않지만, 해상력이 낮아서 세밀한 디테일을 잡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름의 유제층을 고감도 유제층과 저감도 유제층으로 이중 도포함으로써, 고감도 유제층의 해상력과 저감도 유제층의 입상성을 모두 활용하여 필름의 관용도를 넓히는 것입니다. 즉, 다양한 종류의 물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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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RC 인화지는 수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수세, 건조 시간이 상당히 짧다.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

  1. 보호 젤라틴층이 있기 때문에
  2. 유제층이 있기 때문에
  3. 폴리에틸렌 수지층이 있기 때문에
  4. 바리타층이 있기 때문에
(정답률: 47%)
  • RC 인화지는 폴리에틸렌 수지층이 있기 때문에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수세, 건조 시간이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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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컬러 리버설 필름 현상처리 방식(process)은?

  1. E - 6
  2. C - 41
  3. CN - 16
  4. D - 25
(정답률: 35%)
  • 컬러 리버설 필름은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한 이미지가 반전되어 나타나는 필름입니다. E-6은 이러한 컬러 리버설 필름을 현상처리하는 방식 중 하나로, 필름을 개발액, 중간세정액, 확정액의 세 가지 용액에 차례로 담그면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이 방식은 컬러 리버설 필름의 색감과 선명도를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인 현상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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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간정지액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빙초산
  2. 염화나트륨
  3. 티오황산나트륨
  4. 탄산나트륨
(정답률: 75%)
  • 중간정지액은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액체로, 빙초산은 혈액을 적절한 pH로 유지시켜 응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빙초산은 중간정지액으로 사용되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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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필름의 구조에서 처음 감광막을 뚫고 들어간 빛이 다시 감광막에 재반사되는 것을 막아 유제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은?

  1. 보호막
  2. 필터층
  3. 발색층
  4. 할레이션 방지층
(정답률: 77%)
  • 할레이션은 필름의 유제층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감광막과 유제층 사이에서 빛이 반사되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할레이션은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고, 유제층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름 구조에서는 이러한 할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할레이션 방지층이 존재합니다. 이 층은 감광막과 유제층 사이에 위치하여 빛이 반사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필름의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고, 유제층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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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흑백필름의 현상약품으로 사용되는 약품이 아닌 것은?

  1. 메톨
  2. 페니돈
  3. 하이포
  4. 하이드로퀴논
(정답률: 82%)
  • 하이포는 흑백필름의 현상약품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이포는 영상 현상 후 필름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고농도의 황산나트륨 용액입니다. 따라서, 메톨, 페니돈, 하이드로퀴논은 흑백필름의 현상약품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하이포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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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시광선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전정색성)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 하는가?

  1. 레귤러(regular)형
  2.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
  3. 팬크로매틱(panchromatic)형
  4. IR(infrared)형
(정답률: 31%)
  • 가시광선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 중 팬크로매틱(panchromatic)형은 모든 색상을 동등하게 감지할 수 있는 필름으로, 레귤러(regular)형과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은 특정 색상에 대한 감도가 높아서 모든 색상을 동등하게 감지하지 못하며, IR(infrared)형은 적외선 영역의 빛을 감지하는 필름이므로 가시광선 영역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가시광선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 중 모든 색상을 동등하게 감지할 수 있는 팬크로매틱(panchromatic)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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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상액에서 억제제로 작용하는 약품은?

  1. 브롬화칼륨(KBr)
  2. 탄산칼륨(K2CO3)
  3. 붕사(Na2B4O7)
  4. 탄산나트륨(Na2CO3)
(정답률: 49%)
  • 브롬화칼륨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현상액에서 발생하는 간질 발작을 억제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현상액에서 발생하는 간질 발작을 억제하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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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백네거티브(negative) 필름 현상 처리 공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현상 - 정지 - 수세 - 정착 - 건조
  2.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3. 현상 - 정지 - 수세 - 건조 - 정착
  4. 정지 - 정착 - 현상 - 수세 - 건조
(정답률: 67%)
  • 백네거티브 필름은 음영이 반전된 필름으로, 현상 과정에서 음영을 양영으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순서가 옳습니다.

    - 현상: 필름 속 음영을 양영으로 바꾸는 과정
    - 정지: 현상액을 멈추는 과정
    - 정착: 필름 속 양영을 고정시키는 과정
    - 수세: 필름 속의 화학약품을 제거하는 과정
    - 건조: 필름을 건조시키는 과정

    따라서, 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순서로 공정을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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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투명한 감광지 위에 음화를 만든 뒤 이를 원판으로 사용하여 많은 양화를 만듦으로써 오늘날 네거티브의 시조로 이야기될 수 있는 사람과 그 인화법이 잘 연결된 것은?

  1. 니스 - 틴타입
  2. 탈보트 - 칼로타입
  3. 다게르 - 다게레오타입
  4. 빅토르 - 암브로타입
(정답률: 52%)
  • 탈보트는 감광지 위에 음화를 만들어 원판으로 사용하여 많은 양화를 만들었고, 이는 오늘날 네거티브의 시조로 이야기됩니다. 이러한 인화법을 칼로타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탈보트 - 칼로타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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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컬러사진 현상처리 과정 중 표백(bleaching)에 대한 설명 으로 옳은 것은?

  1. 표백은 반드시 암실에서 실시해야 한다.
  2. 표백주약을 사용하여 흑화은을 제거시키므로 환원 반응이다.
  3. 표백주약은 EDTA Fe3+ 염을 사용한다.
  4. 표백은 화학적으로 환원반응이다.
(정답률: 24%)
  • 정답은 "표백주약은 EDTA Fe3+ 염을 사용한다."입니다.

    EDTA Fe3+ 염은 표백주약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 화학물질은 흑화은과 같은 물질을 제거하여 사진의 밝기와 명도를 개선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표백은 컬러사진 현상처리 과정 중 하나이며, 암실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표백은 화학적으로는 환원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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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계조 인화지(Variable Contrast Paper)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1. 필터만 바꾸면 한장의 인화지로 계조를 마음대로 바꾸어 쓸 수 있다.
  2. 필터 없이도 한장의 인화지로 계조를 바꾸어 쓸 수 있다.
  3. 필터만 바꾸면 한장의 인화지로 컬러, 흑백을 마음대로 바꾸어 쓸 수 있다.
  4. 필터 없이도 한장의 인화지로 컬러, 흑백을 바꾸어 쓸 수 있다.
(정답률: 41%)
  • "필터만 바꾸면 한장의 인화지로 계조를 마음대로 바꾸어 쓸 수 있다."이 맞습니다. 다계조 인화지는 필터를 사용하여 인화 시간을 조절하여 계조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필터를 바꾸면서 인화를 하면, 한 장의 인화지로 다양한 계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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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촉진제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촉진제로서 pH(알칼리도)가 적은 현상액에는 붕사가 사용된다.
  2. 일반적으로 현상액의 알칼리도가 강할수록 현상력이 약해진다.
  3. 요드화칼륨은 촉진제로 많이 사용된다.
  4. 일반적으로 현상액의 알칼리도가 약할수록 포그 (fog)가 발생하기 쉽다.
(정답률: 49%)
  • 촉진제는 현상액의 화학적 반응을 촉진시켜 더 빠르고 강한 현상을 만들어내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pH(알칼리도)가 적은 현상액에는 붕사가 사용됩니다. 이는 pH가 적을수록 현상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상액의 알칼리도가 강할수록 현상력이 약해지고, 약할수록 포그(fog)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요드화칼륨은 촉진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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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노출이 지나쳐 현상결과 필름화상이 검고 콘트라스트가 너무 강할 때 필름을 특수약물로 처리하여 화상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낮추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보력
  2. 감력
  3. 조색
  4. 조제
(정답률: 82%)
  • 감력은 필름화상에서 노출이 지나쳐 화상의 농도와 콘트라스트가 강할 때, 필름을 특수약물로 처리하여 이를 낮추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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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착의 속도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품은?

  1. 티오황산나트륨
  2. 티오황산암모늄
  3. 빙초산
  4. 붕산
(정답률: 30%)
  • 티오황산암모늄은 착의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티오황산암모늄이 착화제로 사용되는데, 이때 산화제와 반응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빠른 착화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티오황산암모늄은 안정성이 높아서 보관이 용이하며,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착의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티오황산암모늄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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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노출계의 TTL 측광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다.
  2. 렌즈를 교환해도 노출을 올바르게 잴 수 있다.
  3. 여러가지 filter를 사용할때에는 노출 보정을 따로해 주어야 된다.
  4. 렌즈를 통하여 들어 온 빛을 직접적으로 측정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렌즈를 교환해도 노출을 올바르게 잴 수 있다."입니다.

    TTL 측광 방식은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직접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렌즈를 교환해도 노출을 올바르게 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필터마다 빛의 투과율이 다르기 때문에 노출 보정을 따로 해 주어야 합니다. 필터를 사용하면 빛의 양이 감소하므로, 노출 보정을 하지 않으면 사진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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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사체면과 렌즈면, 필름면 모두 하나의 공통점에서 만나도록 뷰 카메라의 무브먼트를 조절하여 선명한 초점을 얻을 수 있는 법칙은?

  1. 상반칙 불궤의 법칙
  2. 샤임 플러그 법칙
  3. 3원색설
  4. 사바티에 효과
(정답률: 45%)
  • 샤임 플러그 법칙은 피사체면과 렌즈면, 필름면이 모두 하나의 공통점에서 만나도록 뷰 카메라의 무브먼트를 조절하여 선명한 초점을 얻을 수 있는 법칙입니다. 이는 뷰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출 때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이미지가 흐릿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샤임 플러그 법칙은 뷰 카메라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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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입체적으로 보이는 사진을 찍기 위한 카메라는?

  1. 리플렉스 카메라(Reflex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3.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4.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Polaroid land camera)
(정답률: 73%)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여 눈의 시점과 같은 각도로 사진을 찍어 입체적인 효과를 내는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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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사체가 검은 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면 노출결과는?

  1.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왔다.
  2. 노출이 적정으로 나왔다.
  3. 노출이 부족되어 더 검어졌다.
  4. 콘트라스트가 강해졌다.
(정답률: 75%)
  • 피사체가 검은 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면, 플래시가 밝은 빛을 발산하여 피사체를 밝게 만들어주지만,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오게 된다. 이는 플래시의 밝은 빛이 검은 색을 가진 피사체에게 직접적으로 반사되어 밝은 회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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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렌즈셔터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용이하다.
  2. 화면에 노광얼룩이 생기지 않는다.
  3. 전속도에서 스트로보 동조촬영을 할 수 있다.
  4. 셔터동작에 의한 진동이 적다.
(정답률: 54%)
  •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용이하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렌즈셔터는 렌즈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렌즈를 교환할 때 셔터와 함께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렌즈교환이 focal plane shutter보다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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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외선, 파랑, 빨강을 흡수하여 검게 묘사하며 정물과 인물의 정색 묘사에 좋은 필터는?

  1. YG
  2. R
  3. O
  4. B
(정답률: 78%)
  • YG 필터는 자외선과 파란색을 흡수하고 빨간색을 보존하여 검은색 묘사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물과 인물의 정색 묘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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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항목 중 시계차 보정을 요하는 것만을 골라낸 것은?

  1. 1,2
  2. 3,4
  3. 1,3
  4. 2,4
(정답률: 50%)
  • 시계차 보정이 필요한 경우는 시계가 정확한 시간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계가 어떤 시간을 표시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1번과 3번 항목에서는 시계가 어떤 시간을 표시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시계차 보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2번과 4번 항목에서는 시계가 특정한 시간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이 시간이 정확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계차 보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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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섯사람이 종대로 줄을 서 있다. 앞뒤 사람 모두 선명하게 잘 나타내려면 가장 적합한 조리개 수치는?

  1. f/1.4
  2. f/5.6
  3. f/8
  4. f/16
(정답률: 69%)
  • 가장 적합한 조리개 수치는 "f/16"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f/16은 조리개의 구멍 크기가 작아서 광선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깊이가 깊어지고, 전경과 후경이 모두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섯 사람이 모두 선명하게 나타나기에 가장 적합한 조리개 수치는 f/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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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망원렌즈의 성능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피사계 심도가 얕다.
  2. 피사계 심도가 깊다.
  3. 피사체가 왜곡된다.
  4. 화각이 넓다.
(정답률: 77%)
  • 일반적인 망원렌즈의 성능과 관계가 있는 것은 "피사계 심도가 얕다." 입니다. 이는 망원렌즈의 초점이 맞춰지는 범위가 좁아서, 초점이 맞춰지지 않은 부분은 흐릿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는 초점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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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물체를 가장 정밀하게 묘사를 할 수 있는 카메라는?

  1. 110 카메라
  2. 35mm 카메라
  3. 120 카메라
  4. 4x5" 카메라
(정답률: 47%)
  • 4x5 카메라는 대형 필름을 사용하여 높은 해상도와 세부적인 묘사가 가능합니다. 다른 카메라들은 작은 필름을 사용하거나 디지털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해상도와 세부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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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거리에 많은 인파가 밀집된 것처럼 촬영할 때 가장 좋은 렌즈는?

  1. 어안렌즈
  2. 광각렌즈
  3. 표준렌즈
  4. 망원렌즈
(정답률: 60%)
  • 망원렌즈는 원래 대상과의 거리가 멀어서 작게 보이는 것을 크게 보이게 해주는 렌즈입니다. 따라서 인파가 밀집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인물들을 멀리서 크게 보이게 해주기 때문에 망원렌즈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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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가장 옳은 것은?

  1.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한다.
  2.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
  3. 옷장 속에 보관해야 한다.
  4. 직사광선 아래에 보관한다.
(정답률: 91%)
  • 정답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입니다. 이유는 카메라 내부에 건전지가 남아있으면, 건전지가 누출되어 카메라 내부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전지가 누출되면 카메라 내부에 있는 회로에 영향을 미쳐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건전지를 빼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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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1. K-14
  2. E-6
  3. D-16
  4. C-41
(정답률: 70%)
  •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색상을 반전시켜서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C-41은 컬러 필름을 현상하는 방식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할 때 적용됩니다. C-41 방식은 필름의 색상을 분리하여 각각의 색상을 개별적으로 현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컬러 필름을 현상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상업적인 사진작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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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이드 넘버와 수동 플래시 노출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노출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플래시 촬영을 할 경우 낮은 가이드 넘버를 사용한다.
  2. 흰 벽과 천정이 있는 작은 방에서 촬영할 경우 렌즈 구경을 1스톱 줄인다.
  3. 밤에 실외에서 플래시를 사용한다면 렌즈 구경을 1스톱 넓게 연다.
  4. 반사판이 없는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렌즈 구경을 1스톱 줄여준다.
(정답률: 46%)
  • "반사판이 없는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렌즈 구경을 1스톱 줄여준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반사판이 없는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빛이 직접적으로 피사체에 닿기 때문에 더 강한 빛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넘버가 더 높아지게 되며, 렌즈 구경을 줄이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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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경우는?

  1.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수록
  2. 조리개 구경을 크게 할수록
  3. 조리개 수치를 작게 할수록
  4. 촬영거리를 멀게 할수록
(정답률: 33%)
  • 피사계 심도는 물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깊어집니다. 따라서 촬영거리를 멀게 할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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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필름을 넣어 확대기에 고정시키기 위한 부속 기구는?

  1. 캐리어
  2. 탭압케이스
  3. 크램프
  4. 콘덴서
(정답률: 55%)
  • 필름을 넣어 확대기에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필름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부속 기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필름을 안전하게 고정시키면서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캐리어가 사용됩니다. 캐리어는 필름을 넣어놓을 수 있는 홀더 역할을 하면서도 필름을 고정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필름 교체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캐리어가 필름을 넣어 확대기에 고정시키기 위한 부속 기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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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필터는?

  1. R 필터
  2. CC 필터
  3. O 필터
  4. ND 필터
(정답률: 90%)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 필터의 약자로, 색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빛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ND 필터는 촬영 환경에서 너무 밝은 빛을 조절하거나, 셔터 스피드나 조리개 값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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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초점 조절방식은?

  1. 고정 초점식
  2. 반사식
  3. 헬리 코이드식
  4. 거리계 연동식
(정답률: 72%)
  •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는 렌즈와 뷰파인더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렌즈와 뷰파인더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때 거리계 연동식은 렌즈와 뷰파인더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렌즈의 초점 링을 움직여 초점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거리계 연동식은 정확한 초점 조절이 가능하며, 초점 조절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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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셔터를 누른지 1분 정도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1.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2. 일안반사식 카메라
  3. 건판식 카메라
  4. 폴라로이드 카메라
(정답률: 79%)
  •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셔터를 누른 후 필름 속에 화학약품을 바로 적용하여 1분 정도만 기다리면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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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래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쉽게 휴대할 수 있다.
  2. 일명 Strobo 라고도 한다.
  3. 순간적으로 어떤 광원보다도 더 많은 빛을 낸다.
  4. 광원은 대부분 Halogen Light이다.
(정답률: 45%)
  • 정답은 "광원은 대부분 Halogen Light이다." 이다.

    플래시는 카메라나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되는 인공 광원으로, 쉽게 휴대할 수 있고 순간적으로 어떤 광원보다도 더 많은 빛을 낸다는 것이 맞다. 또한 일명 Strobo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광원이 빠르게 깜빡이는 형태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원이 대부분 Halogen Light인 것은 틀린 설명이다. 플래시에 사용되는 광원은 LED, Xenon, Fluorescent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Halogen Light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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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자 플래시의 접점기호는?

  1. M
  2. X
  3. F
  4. FP
(정답률: 59%)
  • 전자 플래시의 접점기호는 "FP"입니다. "M"은 모터, "X"는 스위치, "F"는 퓨즈를 나타내는 기호이며, 전자 플래시는 이들과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FP"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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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은 부분 또는 반사되는 빛이나 모델의 얼굴 혹은 몸의 특정 부분을 측정하려면 어떤 노출계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플래시 노출계
  2. 입사식 노출계
  3. 반사식 노출계
  4. 스포트 노출계
(정답률: 64%)
  • 스포트 노출계는 작은 부분이나 반사되는 빛을 측정하기 위해 작은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노출계입니다. 따라서 모델의 얼굴이나 몸의 특정 부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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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광원 중 가장 밝은 조명으로 야외에서는 태양광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보조광
  2. 강조광
  3. 주광
  4. 반사광
(정답률: 66%)
  • 주광은 가장 밝은 광원으로, 야외에서 태양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는 주로 건물, 도로, 공원 등 대형 공간에서 사용되며, 넓은 범위를 밝게 비추어야 할 때 유용합니다. 반면 보조광과 강조광은 주광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특정한 물체나 지역을 강조하거나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사광은 주로 안전용품이나 교통표지판 등에 사용되며, 주변의 광원을 반사하여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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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ASA 100 필름으로 촬영할 때 노출이 1/125 초에 조리개가 11일 때, 같은 필름으로 셔터 속도를 1/500초로 하고자 할 때 조리개의 수치는?

  1. 11
  2. 8
  3. 5.6
  4. 4
(정답률: 80%)
  • 노출이 1/125 초에서 1/500 초로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빛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리개의 크기를 작게 조절해야 합니다.

    노출이 1/125 초일 때 조리개가 11이었으므로, 노출을 1/500 초로 바꾸기 위해서는 조리개의 수치를 2단계나 작게 조절해야 합니다.

    조리개의 수치는 2단계 작아지면 빛의 양이 4배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11에서 2단계 작아지면 5.6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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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온도가 낮으면 어느 색이 제일 많이 나타나는가?

  1. 청색
  2. 빨강
  3. 노랑
  4. 초록
(정답률: 55%)
  • 색온도가 낮으면 빨강색이 제일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색온도가 낮을수록 빛의 파장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빨강색은 파장이 긴 색상 중 하나이므로, 색온도가 낮을수록 빨강색이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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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장마철 인화지 보관이나 카메라 손질법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일반적으로 열과 습기는 카메라나 필름에 별다른 지장이 없다.
  2. 카메라가 젖었다고 해서 불에 쬐거나 볕에 말리지 말아야 한다.
  3. 인화지는 방습제와 함께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4. 마른 가제 등으로 습기찬 곳을 잘 닦아내야 한다.
(정답률: 71%)
  • 열과 습기는 카메라나 필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 이유는, 이들 소재가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온도나 습도로 인해 필름이 녹거나, 카메라 내부에 이슬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화지는 방습제와 함께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카메라는 젖었다면 불에 쬐거나 볕에 말리지 말고, 마른 가제 등으로 습기찬 곳을 잘 닦아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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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피사계 심도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필름의 성질
  2. 촬영거리
  3. 렌즈의 초점거리
  4. 조리개의 크기
(정답률: 73%)
  • 필름의 성질은 피사계 심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피사계 심도는 촬영거리, 렌즈의 초점거리, 조리개의 크기와 관련이 있으며, 필름의 성질은 이미지의 색감, 해상도, 노이즈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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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콘트라스트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방식의 확대기는?

  1. 산광식 확대기
  2. 집광식 확대기
  3. 집산광식 확대기
  4. Press 확대기
(정답률: 64%)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켜 이미지를 확대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다른 방식의 확대기에 비해 콘트라스트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며,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콘트라스트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방식의 확대기는 집광식 확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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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이드 넘버(GN)는 어떻게 구하는가?

  1. 조리개값 × 초점거리
  2. 조명거리 × 초점거리
  3. 초점거리 × 렌즈구경
  4. 조리개값 × 조명거리
(정답률: 42%)
  • 가이드 넘버(GN)는 "조리개값 × 조명거리"로 구합니다. 이는 조리개값이 작을수록 빛이 많이 들어오고, 조명거리가 멀수록 빛이 약해지기 때문에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가이드 넘버는 이 두 가지 요소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초점거리나 렌즈구경은 가이드 넘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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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하는 곳으로 가장 좋은 곳은?

  1. 야외 풍경사진 촬영
  2. 실내 스튜디오 촬영
  3. 망원렌즈를 사용할 때
  4. 광각렌즈를 사용할 때
(정답률: 54%)
  • 입사식 노출계는 조명과 배경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실내 스튜디오 촬영은 조명과 배경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이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야외 촬영은 날씨나 자연 조건에 따라 제한이 있고, 망원렌즈나 광각렌즈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거리와 조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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