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사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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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가시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굴절되지 않는다.
  2.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장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3.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4.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모두 일정한 굴절율을 갖는다.
(정답률: 76%)
  • 프리즘은 빛을 다양한 파장으로 분산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파장이 짧은 단파장 계열의 빛일수록 더욱 많이 굴절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 역시 프리즘 통과시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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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칼로타입" 이란 종이 인화법의 발명자는?

  1. 탈보트
  2. 허셀
  3. 베야르
  4. 다게르
(정답률: 83%)
  • "칼로타입"은 윌리엄 헨리 폭스 탈보트가 발명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탈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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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반칙불궤의 법칙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컬러필름의 장시간 노출(1초 이상)에 대한 색의 변화
  2. 컬러필름보다 흑백필름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노출의 오차
  3. 하루 동안의 색채변화를 시간대별로 나누어 제시한 색채 변화표
  4. 단시간 노출(1/1000초 이상)은 컬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법칙
(정답률: 60%)
  • 상반칙불궤의 법칙은 물체의 색이 빛의 세기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 법칙에 따라 컬러필름의 장시간 노출(1초 이상)에는 색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는 빛의 세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특히 컬러필름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장시간 노출을 할 경우 색의 변화를 고려하여 촬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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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밝은 색은 더욱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의 동화현상
  2. 색의 연상작용
  3. 색의 대비현상
  4. 색의 잔상
(정답률: 89%)
  • 이러한 현상은 색의 대비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서로 다른 명도를 가진 두 색이 함께 나타날 때, 밝은 색은 더욱 밝게,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둡게 보이는 것은 대비의 영향 때문입니다. 이는 색의 명도 차이가 클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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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855년에 카메라 렌즈에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주면서 3색분해 촬영을 하고 현상을 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발명한 사람은?

  1. 니에프스(Niepce)
  2. 맥스웰(Maxwell)
  3. 다게르(Daguerre)
  4. 탈보트(Talbot)
(정답률: 73%)
  • 맥스웰은 빛의 삼원색 이론을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카메라 렌즈에 적색, 녹색, 청색의 필터를 순차적으로 바꾸어 주면서 3색분해 촬영을 하고 현상을 하여 3매의 3색분해 네거티브를 얻는 방법으로 컬러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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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반사율이 가장 높은 물질은?

  1. 산화마그네슘
  2. 흰색페인트
  3. 흰색종이
  4. 흰색석고
(정답률: 64%)
  • 반사율은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반사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산화마그네슘은 백색 분말로 구성되어 있어 빛을 매우 잘 반사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산화마그네슘이 반사율이 가장 높은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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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 중에서 굴절율이 가장 큰 것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자색
(정답률: 57%)
  • 청자색이 굴절율이 가장 큰 색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에 따라 굴절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율이 크기 때문에 청자색은 파장이 짧아 굴절율이 큽니다. 반면에 적색은 파장이 길어 굴절율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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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컬러 리버설 필름의 현상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제1현상은 흑백 현상이다.
  2. 제1수세는 생략하여도 상관없다.
  3. E-6현상에서 반전은 형광등으로 하는 것이 좋다.
  4. 파이널 린스 후에는 꼭 수세를 한다.
(정답률: 58%)
  • 컬러 리버설 필름의 현상에는 제1현상, 제2현상, 제3현상이 있습니다. 이 중 제1현상은 흑백 현상입니다. 이는 컬러 필름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컬러 필름에서는 색상을 구성하는 각각의 층을 분리하여 흑백으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제1현상은 컬러 필름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생략할 경우 컬러 이미지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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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819년경에 발표한 것으로 존 허셀이 사진사에 기여한 가장 중요한 업적은?

  1. 은도금 동판과 요오드를 처음 사용
  2. 하이포가 염화은의 용해제임을 발표
  3. 앰브로타입과 틴타입을 최초로 발표
  4. 콜로디온 대신에 젤라틴을 최초로 사용
(정답률: 50%)
  • 하이포가 염화은의 용해제임을 발표한 것은 사진 인화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을 발견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진 인화 과정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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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자연광 중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경우는?

  1. 맑은 하늘
  2. 45°태양광
  3. 맑은날 정오 태양광
  4. 지평선 태양광
(정답률: 68%)
  • 지평선 태양광이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경우입니다. 이는 태양이 지평선에 위치할 때, 태양광이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가장 길기 때문에 빛의 파장이 더욱 산란되어 색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기 중의 먼지나 습기 등이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빛이 더욱 산란되어 색온도가 더욱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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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큐멘터리 사진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사진이 가지고 있는 신빙성은 증거와 자명성으로서 특별한 가치를 부여 받는다.
  2. 예술성이 강하여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보여준다.
  3. 전통적인 사진술인 사이아노타입 등을 이용하여 예술적 효과를 높인다.
  4. 사진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제품의 구매 의욕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정답률: 89%)
  • 사진이 가지고 있는 신빙성은 증거와 자명성으로서 특별한 가치를 부여 받는다. 이는 사진이 현실적인 증거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진은 현실에서 일어난 사실을 기록하고 보여주기 때문에 그 신빙성이 높아지며, 이는 사진이 가지는 가치를 높이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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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진기의 원리에서 사진 발달순서가 옳은 것은?

  1. 카메라옵스큐라→핀홀카메라→헬리오그래피→다게레오타이프
  2. 핀홀카메라→헬리오그래피→다게레오타이프→카메라옵스큐라
  3. 헬리오그래피→다게레오타이프→카메라옵스큐라→핀홀 카메라
  4. 다게레오타이프→카메라옵스큐라→핀홀카메라→헬리오그래피
(정답률: 76%)
  • 카메라옵스큐라는 사진기의 원리를 발견한 것으로, 가장 먼저 나온 것이 맞습니다. 핀홀카메라는 카메라옵스큐라의 원리를 바탕으로 발전된 것이며, 헬리오그래피는 빛의 간섭 원리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게레오타이프는 필름을 사용하여 사진을 찍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카메라옵스큐라→핀홀카메라→헬리오그래피→다게레오타이프"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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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Green, Blue, Red에 대한 보색 관계가 순서대로 맞게 연결 지어진 것은?

  1. Magenta, Yellow, Cyan
  2. Cyan, Magenta, Yellow
  3. Magenta, Yellow, Blue
  4. Yellow, Magenta, Cyan
(정답률: 71%)
  • 정답은 "Cyan, Magenta, Yellow" 입니다.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는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고, 인쇄의 3원색인 Cyan, Magenta, Yellow는 혼합하면 검은색이 됩니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Green과 Magenta는 서로 보색이며, Blue와 Yellow는 서로 보색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맞게 연결된 것은 "Cyan, Magenta, Yellow"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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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Kodachrome Film(외형발색현상방식)의 유제층의 순서가 맞는 것은?

  1. 청감유제층 - 황색필터층 - 녹감유제층 - 적감유제층 - 필름베이스 - 반사방지층
  2. 청감필터층 - 녹감유제층 - 황색필터층 - 적감유제층 - 반사방지층 - 필름베이스
  3. 녹감유제층 - 황색유제층 - 청감유제층 - 적감유제층 - 필름베이스 - 반사방지층
  4. 적감유제층 - 황색필터층 - 녹감유제층 - 필름베이스 - 반사방지층
(정답률: 59%)
  • Kodachrome Film은 외형발색현상방식을 사용하는 필름입니다. 이 방식은 색을 구성하는 세 가지 색상 중 하나를 제거하여 색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청감유제층: 청색을 감지하는 유제층
    2. 황색필터층: 청색을 제거하여 녹색과 적색만 남기는 필터층
    3. 녹감유제층: 녹색을 감지하는 유제층
    4. 적감유제층: 적색을 감지하는 유제층
    5. 필름베이스: 필름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베이스
    6. 반사방지층: 빛이 반사되어 발생하는 반사를 방지하는 층

    따라서 정답은 "청감유제층 - 황색필터층 - 녹감유제층 - 적감유제층 - 필름베이스 - 반사방지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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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흑백사진에서 푸른 하늘을 가장 어둡게 만들 수 있는 필터의 색은?

  1. 빨강
  2. 파랑
  3. 오렌지
  4. 초록
(정답률: 68%)
  • 푸른 하늘은 파란색 빛을 반사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파란색 필터를 사용하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따라서, 푸른 하늘을 가장 어둡게 만들기 위해서는 파란색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파란색과 반대되는 색인 빨간색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빨간색 필터는 파란색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푸른 하늘을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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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메톨(Metol)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
  2.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다.
  3. 현상의 급성 주약이다.
  4.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지 않는다.
(정답률: 47%)
  •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메톨은 브롬화칼륨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메톨은 현상의 급성 주약으로 사용되며,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다.", "현상의 급성 주약이다.",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는다."는 메톨에 대한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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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필름이 담겨져 있는 통에는 감광도가 표시되어 있는데, 감광도 표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ASA
  2. ISO
  3. JIS
  4. SAS
(정답률: 59%)
  • 감광도 표기법은 사진 촬영 시 필름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데, ASA, ISO, JIS는 모두 감광도 표기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SAS는 실제로는 감광도 표기법이 아니라, 일본의 필름 제조사인 FUJIFILM에서 사용하는 필름 종류를 나타내는 약어이다. 따라서 SAS가 감광도 표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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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포그(fog)발생의 우려가 있을 때 브롬화칼륨(KBr)을 사용 하는데 이 물질은?

  1. 현상주약
  2. 보항제
  3. 촉진제
  4. 억제제
(정답률: 57%)
  • 브롬화칼륨(KBr)은 포그(fog) 발생을 억제하는 물질로서, 대기 중에 있는 수증기를 결정화시켜서 물방울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이 물질은 포그 발생을 억제하는 억제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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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감광재료 중에 해상력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필름은?

  1. ISO 1600
  2. ISO 800?
  3. ISO 400
  4. ISO 32
(정답률: 75%)
  • 해상력은 필름의 고해상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ISO 값이 낮을수록 필름의 고해상도가 높아지므로, ISO 32인 필름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해상력을 가지게 됩니다. 다른 ISO 값들은 높은 ISO 값일수록 필름의 고해상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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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광재료의 특성곡선(特性曲線) 그래프에서 세로와 가로축의 눈금은 각각 무엇을 나타내는가?

  1. 감광재료의 감마(Gamma) 값과 Log로 나타낸 노광량이다
  2. 감광재료의 감마값과 현상시간이다.
  3. 감광재료에 나타난 농도와 현상시간이다.
  4. 감광재료에 나타난 농도와 Log로 나타낸 노광량이다.
(정답률: 32%)
  • 정답은 "감광재료에 나타난 농도와 Log로 나타낸 노광량이다." 이다.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은 감광재료의 농도와 노광량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세로축은 감광재료의 농도를 나타내며, 가로축은 노광량을 Log로 나타낸 값이다. 이는 노광량이 10배씩 증가할 때마다 세로축의 값이 일정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Log로 표시하여 그래프를 보다 직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감광재료의 농도와 Log로 나타낸 노광량이 각각 세로와 가로축의 눈금을 나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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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C-41현상액의 현상처리 온도 범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20.8℃ ∼ 26.8℃
  2. 27.8℃ ∼ 33.8℃
  3. 34.8℃ ∼ 40.8℃
  4. 41.8℃ ∼ 46.8℃
(정답률: 32%)
  • C-41현상액은 일반적으로 38℃에서 현상처리를 하기 때문에, 이 범위에서 가장 적합한 온도 범위는 34.8℃에서 40.8℃이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현상액의 화학적 반응이 변화하여 적절한 현상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34.8℃에서 40.8℃ 사이의 온도에서 현상액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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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완성 현상주약으로 경조 화상을 만들며 온도에 영향을 강하게 받는 현상주약은?

  1. 메톨
  2. 아미돌
  3. 페니돈
  4. 하이드로퀴논
(정답률: 44%)
  • 하이드로퀴논은 완성 현상주약으로 경조 화상을 만들며, 온도에 영향을 강하게 받는 현상주약입니다. 이는 하이드로퀴논이 물과 반응하여 열을 방출하면서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을수록 화학 반응이 더욱 촉진되어 경조 화상을 더욱 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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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컬러인화지의 맨 밑에 있는 감광층은?

  1. Blue감광층
  2. Green감광층
  3. Yellow감광층
  4. Magenta감광층
(정답률: 80%)
  • 컬러인화지에서 감광층은 빛에 반응하여 색을 형성하는 층입니다. 맨 밑에 있는 감광층은 가장 먼저 노출되는 층으로, 이 층이 노출되면 나머지 층들도 노출됩니다. 따라서 맨 밑에 있는 감광층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감광층은 Blue감광층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가장 짧은 파란색이 가장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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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에서 필름 현상시 콘트라스트의 가장 큰 증가 요인은?

  1. 교반을 하지 않았을 때
  2. 현상액의 농도가 묽을 때
  3. 현상 온도가 낮을 때
  4. 현상 시간이 증가 되었을 때
(정답률: 68%)
  • 현상 시간이 증가되면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가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증가합니다. 즉, 더 어두운 부분과 더 밝은 부분의 차이가 더욱 뚜렷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상 시간이 증가 되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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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의 정착액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은?

  1. 황산나트륨
  2. 티오황산나트륨
  3. 탄산나트륨
  4. 수산화나트륨
(정답률: 85%)
  • 필름의 정착액은 필름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필름의 특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티오황산나트륨은 필름의 정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이는 티오황산나트륨이 필름의 정착에 필요한 pH 조건을 만족시키며, 필름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티오황산나트륨은 필름의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필름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티오황산나트륨은 필름의 정착에 필수적인 물질 중 하나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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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컬러네거티브의 시험인화에서 옐로우기미가 강하다면 보정방법은?

  1. 옐로우 수치를 높여준다.
  2. 마젠타 수치를 높여준다.
  3. 사이안 수치를 높여준다.
  4. 블루 수치를 높여준다.
(정답률: 59%)
  • 컬러네거티브 시험인화에서 옐로우기미가 강하다는 것은 옐로우색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옐로우 수치를 높여줌으로써 옐로우색을 보강하여 옐로우기미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색상의 수치를 높여준다고 해도 옐로우기미를 보정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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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진 감광재료 중에서 감광의 주체가 되는 것은?

  1. 할로겐화은
  2. 젤라틴
  3. 요오드
  4. 산화철
(정답률: 72%)
  • 할로겐화은은 광에 노출되면 전자가 활성화되어 빛을 방출하는 형태로 감광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광재료 중에서는 사용되지만, 감광의 주체가 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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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K3Fe(CN)6가 사용되는 사진 약품은?

  1. 억제제
  2. 첨가제
  3. 촉진제
  4. 감력제
(정답률: 36%)
  • K3Fe(CN)6는 감력제로 사용되는 화합물입니다. 이는 광화학적 반응을 통해 빛에 노출되면 시안화철 이온이 환원되어 시안화물 이온이 생성되고, 이는 은염과 반응하여 검은색 은이 생성되는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반응을 이용하여 사진 약품에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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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상결과를 좌우하는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액온도
  2. 교반회수
  3. 현상시간
  4. 습도
(정답률: 72%)
  • 습도는 다른 조건들과는 달리 대기 중의 수증기 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상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다른 조건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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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과정 중 색을 나타내 주는 과정은?

  1. 제1현상(first developer)
  2. 표백(bleach)
  3. 리버설배스(reversal bath)
  4. 발색현상(color developer)
(정답률: 77%)
  • 컬러리버설 필름의 현상과정 중 색을 나타내 주는 과정은 발색현상(color developer)입니다. 이는 필름에 노출된 빛에 의해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면서, 필름 내부의 은염화물이 은으로 환원되고, 이 은이 색소와 결합하여 색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색현상은 필름에서 색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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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렌즈 중 화상의 왜곡 현상이 가장 심한 렌즈는?

  1. 16 ㎜
  2. 24 ㎜
  3. 105 ㎜
  4. 200 ㎜
(정답률: 71%)
  • 화각이 좁은 렌즈일수록 왜곡 현상이 적어지는데, 16㎜는 다른 렌즈에 비해 화각이 매우 넓기 때문에 왜곡 현상이 가장 심한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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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노출을 가장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출계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평균 노출을 읽는다
  2. 피사체에 희거나 밝은 부분이 현저하게 많다면 노출 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조리개를 한두단계 줄여준다.
  3. 어두운 부분에 맞춰 노출을 결정하고 이를 보완한다.
  4. 노출이 의심스러울 때 확실한 보장을 받기 위해 브라케팅(bracketing)을 한다.
(정답률: 29%)
  • 정답: "노출계로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평균 노출을 읽는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피사체에 희거나 밝은 부분이 현저하게 많다면 노출 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조리개를 한두단계 줄여줘야 하는 이유는, 노출 계는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평균 노출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피사체에 밝은 부분이 많을 경우, 노출 계가 지시한 노출보다 더 밝은 노출을 하게 되어 피사체가 과노출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조리개를 줄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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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FP 접점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포컬플레인셔터 카메라에 장치된 플래시벌브 촬영 터미날이다.
  2. 발광시간이 짧은 플래시에 연결하는 터미날이다.
  3. 스트로보를 연결하는 터미날이다.
  4. 플래시 포인트의 약자로 야간촬영시 사용하는 터미널 이다
(정답률: 59%)
  • FP 접점은 포컬플레인셔터 카메라에 장치된 플래시벌브 촬영 터미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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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좋은 암실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온수와 냉수가 항상 나온다.
  2. 환기장치가 달려있다.
  3. 빛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암막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4. 암실(필름 전용 암실)의 벽은 검정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정답률: 55%)
  • 암실의 벽이 검정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하는 이유는 빛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필름은 빛에 민감하므로 암실 안에서는 어떠한 빛도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암실의 벽은 검정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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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형광물질에 의해 생긴 녹색광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필터는?

  1. PL
  2. YG
  3. Y
  4. FL
(정답률: 57%)
  • FL 필터는 녹색광을 흡수하는데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형광물질에 의해 생긴 녹색광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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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포괄각도(Angle of cover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렌즈의 화각(Angle of view)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2. 이미지 서클(Image circle)의 크기는 포괄각에 의해서 결정된다.
  3. 렌즈가 선명한 상을 맺는 범위를 각도로써 나타낸 것이다.
  4. 포괄각이 클수록 카메라 무브먼트가 자유롭다.
(정답률: 52%)
  • "렌즈의 화각(Angle of view)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포괄각과 화각은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포괄각은 렌즈가 커버할 수 있는 전체 각도를 나타내는 반면, 화각은 실제로 카메라에서 보이는 시야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포괄각과 화각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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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은 확대기 광원의 형식을 나타낸 것이다. 이 확대기의 종류는?

  1. 산광식
  2. 집광식
  3. 수평식
  4. 보통식
(정답률: 89%)
  • 이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데, 렌즈가 한쪽에만 있고 그 반대쪽에는 광원이 위치하므로 집광식 확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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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형카메라와 비교할 때 소형카메라의 장점은?

  1. 기동성과 속사성이 있다.
  2. 화질(華質)이 좋다.
  3. 확대 배율이 우수하다.
  4. 주름막 조작(movement)이 가능하다.
(정답률: 90%)
  • 소형카메라는 대형카메라에 비해 더 작고 가벼워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도 더 빠른 속도로 촬영할 수 있어서 기동성과 속사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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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초점거리 50㎜의 표준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를 1로 한다면 135㎜ 망원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는?

  1. 1.2배
  2. 2.1배
  3. 2.7배
  4. 3.9배
(정답률: 66%)
  • 상의 크기는 렌즈의 초점거리와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초점거리가 긴 망원렌즈는 더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이 보이게 하므로, 상의 크기가 더 커집니다.

    따라서, 초점거리 50㎜의 표준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를 1로 놓았을 때, 초점거리 135㎜의 망원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는 2.7배가 됩니다. 이는 망원렌즈가 표준렌즈보다 2.7배 더 멀리 있는 물체를 가까이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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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수중카메라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해 몇 mm 의 렌즈를 표준 렌즈로 사용하는가?

  1. 28 mm
  2. 50 mm
  3. 105 mm
  4. 200 mm
(정답률: 64%)
  • 수중에서 빛은 물의 굴절로 인해 직선으로 통과하지 않고 굴절되어 경로가 바뀝니다. 이로 인해 수중에서는 물체가 실제보다 작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수중카메라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해 더 넓은 시야각을 가진 28mm 렌즈를 표준 렌즈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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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인공광(Tungsten light type)필름의 색온도는?

  1. 2300 K - 2400 K
  2. 3200 K - 3400 K
  3. 3800 K - 4000 K
  4. 4200 K - 5400 K
(정답률: 59%)
  • 인공광 필름은 주로 텅스텐 전구와 같은 인공광원에서 사용되며, 이러한 전구는 색온도가 약 3200K에서 3400K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인공광 필름의 색온도도 이와 유사한 범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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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피사체와의 거리
  2. 렌즈 구경
  3. 렌즈의 초점거리
  4. 셔터스피드의 변화
(정답률: 70%)
  • 피사계 심도는 피사체와 렌즈 구경, 렌즈의 초점거리, 그리고 피사체와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셔터스피드의 변화는 피사체와의 거리, 렌즈 구경, 렌즈의 초점거리와는 무관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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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물사진 촬영시 눈의 생동감을 위해 빛나는 작은 흰점이 생기도록 광원을 조절하는데 이와 관계 있는 것은?

  1. 플랜 라이트(Plane light)
  2. 톱 라이트(Top light)
  3. 캐치 라이트(Catch light)
  4. 헤어 라이트(Hair light)
(정답률: 82%)
  • 캐치 라이트는 광원이 눈에 반사되어 작은 흰점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작은 흰점은 눈의 생동감을 더해주어 인물사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물사진 촬영시 광원을 조절하여 적절한 캐치 라이트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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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렌즈셔터의 장점은?

  1. 전 속도에서 플래시 동조가 가능하다.
  2. 노광 얼룩이 생긴다.
  3. 1/1000초 이상의 고속셔터 구현이 가능하다.
  4. 촬영 중 렌즈교환이 용이하다.
(정답률: 63%)
  • 렌즈셔터는 렌즈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셔터가 열리는 동안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플래시가 동조될 때도 렌즈셔터를 사용하면 플래시가 정확하게 촬영 대상에 동조됩니다. 따라서 전 속도에서 플래시 동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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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확대전구에서 나온 빛을 콘덴서로 모아서 밝고 센 빛으로 화상을 만들도록 한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입사광식
  4. 측광식
(정답률: 66%)
  • 확대전구에서 나온 빛을 콘덴서로 모아서 밝고 센 빛으로 화상을 만들도록 한 것이므로, 빛을 모아 집중시키는 "집광식" 확대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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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링 스트로보(Ring strobo)의 가장 큰 특성은?

  1. 반사광의 효과를 살린다.
  2. 이중그림자를 형성한다.
  3. 부드러운 빛으로 바꾸어 준다.
  4. 피사체 그림자를 없애 준다.
(정답률: 47%)
  • 링 스트로보는 원형의 형태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피사체 주변에 형성되는 그림자가 일정하게 분산되어 피사체 그림자를 없애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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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각렌즈(Wide angle lens)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에 대한 설명은?

  1. 원근감을 자연스럽게 촬영한다.
  2. 원근감이 과장되는 성질을 꺼꾸로 이용하며, 먼곳에 있는 피사체를 크게 촬영한다.
  3. 시야를 넓게 촬영할 수 있다.
  4. 피사계 심도를 얕게하여 배경을 흐리게 한다.
(정답률: 83%)
  • 광각렌즈는 일반적인 렌즈보다 시야각이 넓어서, 같은 거리에서 촬영할 때 더 많은 영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각렌즈를 사용하면 시야를 넓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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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는 방법 중 적당치 않은 것은?

  1. 피사체가 렌즈로부터 멀리 있게 한다.
  2. 과초점거리에 초점을 맞춘다.
  3. 조리개를 더욱 조인다.
  4. 광학 무한대에 초점을 맞춘다.
(정답률: 35%)
  • 광학 무한대란, 렌즈의 초점 거리보다 더 멀리 있는 물체를 말합니다. 따라서 광학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면, 피사체가 렌즈로부터 멀어져도 이미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는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는 방법으로는 적당치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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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펜타프리즘(penta prism)이란 원칙적으로 어떤 것을 뜻하는가?

  1. 단면이 3각형
  2. 단면이 4각형
  3. 단면이 5각형
  4. 단면이 6각형
(정답률: 68%)
  • 펜타프리즘은 광학기기 중 하나로,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광선을 90도로 방향을 바꾸는 데 사용됩니다. "펜타"는 그리스어로 "다섯"을 의미하며, "프리즘"은 광선을 굴절시키는 광학 기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펜타프리즘은 단면이 5각형인 이유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섯 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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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카메라의 TTL 측광에 있어 화면 아래위에 수광소자를 설치 하고 화면의 상하를 나누어 측광한 뒤 평균치를 내는 측광 방식은 무엇인가?

  1. 평균 측광
  2. 부분 측광
  3. 중앙 중점 측광
  4. 상하 분할 측광
(정답률: 78%)
  • 상하 분할 측광은 화면의 상하를 나누어 각각 수광소자를 설치하여 측광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화면 전체를 고르게 측광할 수 있으며, 상하 분할로 인해 빛의 차이가 큰 상황에서도 정확한 측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TTL 측광에서 많이 사용되며, 보기 중에서도 "상하 분할 측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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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Multi-grade paper)에 주로 사용 되는 필터는?

  1. Red 필터
  2. Policontrast 필터
  3. UV 필터
  4. ND 필터
(정답률: 76%)
  •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는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도 일정한 인화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 중 Policontrast 필터는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도 일정한 인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트라스트 레벨에 대응하는 다양한 등급의 필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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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진용구 중 사각외에서 오는 잡광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펜타프리즘
  2. 중간링
  3. 릴리즈
  4. 후드
(정답률: 82%)
  • 사각외에서 오는 잡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빛이 렌즈에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렌즈 주변에 설치되는 것이 후드입니다. 후드는 렌즈 주변을 덮고 있어서 사각외에서 오는 빛이 렌즈에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며, 이를 통해 잡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후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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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였을 때 f/8이 적정노출이었다. 여러가지 효과를 감안하여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였다. 이 경우의 적정노출은?(실내반사나 기타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은배제)(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f/5.6
  2. f/4
  3. f/11
  4. f/16
(정답률: 70%)
  • 피사체와 전자플래시와의 거리가 3m일 때 f/8이 적정노출이므로, 광량이 2배가 되면 f값을 1단계 올려야 한다. 전자플래시를 6m 거리에 설치하면 광량이 4배 줄어들기 때문에 f값을 2단계 내려야 한다. 따라서 f/8에서 2단계 내려 f/4가 적정노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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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에서 인물사진을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 가장 적당한 조명비(명부:암부)는?

  1. 4:1
  2. 8:1
  3. 16:1
  4. 32:1
(정답률: 50%)
  • 정답: 4:1

    인물사진을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는 인물의 피부색과 옷의 색감을 잘 나타내기 위해 적당한 조명비가 필요합니다. 조명비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밝기 차이를 말하는데, 인물사진에서는 명부(밝은 부분)와 암부(어두운 부분)의 밝기 차이가 적당해야 인물의 얼굴과 옷의 색감이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4:1은 명부와 암부의 밝기 차이가 4배라는 뜻입니다. 이 조명비는 인물사진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밝기 차이를 나타내며, 인물의 얼굴과 옷의 색감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가장 적당한 조명비입니다. 8:1, 16:1, 32:1은 명부와 암부의 밝기 차이가 각각 8배, 16배, 32배로 너무 큰 밝기 차이를 만들어 인물의 얼굴과 옷의 색감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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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형카메라의 화면 크기 중 하프 사이즈(Half size)에 해당하는 것은?

  1. 18 × 24 ㎜
  2. 24 × 36 ㎜
  3. 6 × 6 cm
  4. 18 × 24 cm
(정답률: 73%)
  • 하프 사이즈는 35mm 필름의 절반 크기인 18 × 24mm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형카메라의 화면 크기 중 하프 사이즈에 해당하는 것은 "18 × 2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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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구름이 다소 낀 날씨의 색온도와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2,200 K
  2. 3,200 K
  3. 4,000 K
  4. 7,000 K
(정답률: 52%)
  • 구름이 다소 낀 날씨에서는 태양광이 구름에 의해 산란되어 분산되기 때문에 빛의 파장이 더욱 짧아지고, 파장이 짧아진 빛이 우리 눈에 더 많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름이 다소 낀 날씨의 색온도는 높아지게 되며,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색온도는 7,000 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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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으로 패닝 효과가 제일 잘 되는 셔터는?

  1. 1/1000초
  2. 1/500초
  3. 1/125초
  4. 1/30초
(정답률: 62%)
  • 패닝 효과는 카메라를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으로,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가면서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 속도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때 셔터 스피드가 빠르면 움직이는 대상이 뚜렷하게 나오지만, 배경이 너무 선명하게 나와서 패닝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셔터 스피드가 느리면 움직이는 대상과 배경이 모두 흐려져서 패닝 효과가 잘 나옵니다. 그 중에서도 1/30초는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속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패닝 효과가 제일 잘 되는 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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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형카메라의 조작에 있어서 무브먼트(Movements)의 기본 동작이 아닌 것은?

  1. 라이즈(Rise)
  2. 시프트(Shift)
  3. 스윙(Swing)
  4. 핀트(Pint)
(정답률: 70%)
  • 핀트(Pint)는 대형카메라의 조작에 있어서 기본 동작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핀트(Pint)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핀트(Pint)는 오타로 인해 잘못 기재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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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노출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 단계로 과,부족시키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네팅
  2. 브라케팅
  3. 닷징
  4. 마케팅
(정답률: 87%)
  • 정확한 노출 측정이 어려울 때 노출을 여러 단계로 조절하여 과도하거나 부족한 노출을 유도하는 것을 브라케팅이라고 합니다. 이는 광고주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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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대형카메라 무브먼트의 하나로 렌즈부나 필름부를 전,후로 경사지게 하여 촬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업 다운(up-down)
  2. 펜(penn)
  3. 스윙(swing)
  4. 틸트(tilt)
(정답률: 62%)
  • 틸트(tilt)는 렌즈나 필름을 전,후로 경사지게 하여 촬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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