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사진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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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빛의 파장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푸른 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한다.
  2. 붉은 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한다.
  3. 단파장이 장파장광에 비해 붉은색을 띠고 있다.
  4. 장파장광이 단파장광에 비해 산란이 심하다.
(정답률: 71%)
  • 푸른 계열의 빛이 단파장광에 속하는 이유는, 파장이 짧기 때문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빛은 더 많은 진동수를 가지며, 이는 더 높은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푸른 계열의 빛은 단파장광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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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정배경지 위에 작은 흰색지의 대비 실험은?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86%)
  • 검정색과 흰색은 명도가 극명하게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명도대비를 실험할 수 있습니다. 명도대비는 서로 다른 두 색상의 밝기 차이를 나타내는데, 검정색과 흰색은 가장 극명한 명도대비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실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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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히 밝은 색과 어두운색이 접하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 현상은?

  1. 보색대비
  2. 동시대비
  3. 연변대비
  4. 계속대비
(정답률: 50%)
  • 연변대비는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이 접하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이 서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색상환에서 인접한 두 색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이 접하는 부분에서는 주황색이 발생하며, 이는 연변대비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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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산업재해를 조사 하는 주된 목적으로 적합한 것은?

  1. 같은 종류의 재해가 되풀리 해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 책임 추궁을 하기 위해
  3. 재해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4. 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의 사업주를 고발하기 위하여
(정답률: 88%)
  •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된 목적은 "같은 종류의 재해가 되풀리 해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입니다. 이는 산업재해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사업주의 책임을 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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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굴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진은?

  1. 유리제품사진
  2. 나무제품사진
  3. 고무제품사진
  4. 종이제품사진
(정답률: 98%)
  • 유리는 광선을 매우 강하게 굴절시키는 물질이기 때문에, 유리제품사진은 광학적인 왜곡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촬영 시 광원과의 각도, 반사 등을 고려하여 촬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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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파장이 가장 긴 파장대의 색상은?

  1. 청색
  2. 녹색
  3. 보리색
  4. 빨강색
(정답률: 84%)
  • 파장이란, 빛이나 전자파가 한 번 완전한 주기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거리를 말합니다. 파장이 가장 긴 파장대의 색상은 빨강색입니다. 이는 빛의 스펙트럼에서 빨간색이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들은 빨간색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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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녹색잎이 눈과같은 흰색으로 표현되며 태양직사광 상태의 풍경사진에서 청색하늘을 검게 나타내기위해 사용되는 필름은?

  1. 흑백복사용 필름
  2. X레이 필름
  3. 적외선 필름
  4. 리스 필름
(정답률: 69%)
  • 태양직사광 상태에서 청색하늘을 검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적외선 필름이 필요합니다. 적외선 필름은 적외선 영역의 빛을 차단하여 검은색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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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온도를 가장 정확히 설명한 문항은?

  1. 광원이 가진 열
  2. 광원의 밸런스
  3. 광원의 양을 나눈 기준치
  4.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 온도 단위로 규정
(정답률: 83%)
  • 색온도는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 온도 단위로 규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이유는, 광원의 색은 광원이 방출하는 전자파의 주파수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주파수는 광원의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광원의 분광분포를 절대 온도 단위로 규정하는 것이 색온도를 가장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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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컬러사진에 희미한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도는 가장 큰 이유는?

  1. 정착액의 농도가 강하다.
  2. 정착액의 피로해졌다.
  3. 현상시간이 길다.
  4. 현상액의 농도가 약하고 수세시간이 길다.
(정답률: 52%)
  • 컬러사진을 현상할 때, 정착액은 필름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제거하고 필름에 남은 이미지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착액이 오래되거나 사용이 많아지면 그 효과가 떨어져서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물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서 희미한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도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착액의 피로해졌다."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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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컬러사진의 유제층 발색 중 맞는 것은?

  1. 녹감성 - 블루(blue) 발색
  2. 녹감성 - 옐로우(yellow) 발색
  3. 녹감성 - 시안(cyan) 발색
  4. 녹감성 - 마젠타(magenta) 발색
(정답률: 61%)
  • 컬러사진에서 녹감성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녹감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조합인 마젠타(magenta) 발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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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페닝(Panning)효과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조건은?

  1. 느린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2.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
  3. 빠른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
  4. 보통 셔터속도와 렌즈의 고정
(정답률: 67%)
  • 페닝(Panning) 효과는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 카메라를 움직여 대상은 선명하게, 배경은 흐리게 찍는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과 카메라의 움직임이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느린 셔터속도와 렌즈의 이동이 가장 많은 페닝 효과를 발생시키는 조건입니다. 느린 셔터속도는 대상과 카메라의 움직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렌즈의 이동은 대상을 따라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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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린트한 인화지에 검은 스크레치선이 있다면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1. 거칠게 다루므로서 일어나는 네가티브 유제층에 난 스크레치
  2. 오출하기 전에 먼지가 필름위에 묻었을 때
  3. 네거티브,인와프레임유리,유리네가티브,케리어 위에 세밀한 먼지가 묻었을 때
  4. 기름기가 있거나 지문이 캐리어에 묻었을 때
(정답률: 69%)
  • 정답은 "거칠게 다루므로서 일어나는 네가티브 유제층에 난 스크레치"입니다. 이는 인화지를 다룰 때 네가티브 유제층이 거칠게 다뤄지면서 스크레치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먼지, 기름기, 지문 등이 필름 위에 묻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스크레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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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반측 불궤의 법측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현상시 교반의 불규칙으로 화상에 얼룩이 생기는 현상
  2. 노광량이 증가 될수록 감광재료의 농고 역시 정비례로 증가되는 현상
  3. 1초 이상의 저속 촬영이나 낮은 조도에서 촬영시 노출 부족이나 색 균형이 좋지 않게 되는 현상
  4. 스트로보를 이용한 저속 촬영 시 셔터막의 불규칙한 움직임으로 노출 얼룩이 생기는 현상
(정답률: 54%)
  • 1초 이상의 저속 촬영이나 낮은 조도에서 촬영시 노출 부족이나 색 균형이 좋지 않게 되는 현상은, 촬영하는 환경이 어두우거나 빛의 양이 적을 때 카메라가 노출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색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카메라의 노출 조절이나 화이트 밸런스 조절 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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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져 보이는 것과는 달리,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건등색(條件等色)
  2. 간섭색(干涉色)
  3. 광원색(光源色)
  4. 조명색(照明色)
(정답률: 79%)
  • 조건등색은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가지의 색이 같은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물체의 스펙트럼이 일치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조건등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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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지각(色知覺 color perception)에 있어서 빛은 필수 조건이다. 빛에 대한 설명중 올바른 것은?

  1. 뉴톤(Newton)은 빛의 파동설(波動說)을 주장하였다.
  2.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nm~780nm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3. 빛의 파장(波長)이 짧을수록 굴절율(屈折率)이 적다.
  4. 호이겐스(Huygens)는 빛의 광입자설(光粒子設)을 주장하였다.
(정답률: 78%)
  • 보통 빛이라고 하는 것은 380nm~780nm의 가시광선(可視光線)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눈이 감지할 수 있는 파장 범위이기 때문이다. 다른 파장의 빛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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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확대 인화시 노광시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원의 전압변동
  2. 렌즈의 초점거리
  3. 확대배율
  4. 네거티브의 농도
(정답률: 50%)
  • 확대 인화시 노광시간은 네거티브의 농도, 확대배율, 전원의 전압변동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지만, 렌즈의 초점거리는 노광시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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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41 발색 현상 과정의 온도는?(단 허용 오차는 ±0.15˚C이다.)

  1. 24˚C
  2. 30˚C
  3. 38˚C
  4. 47˚C
(정답률: 50%)
  • C-41 발색 현상 과정은 정확한 온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 온도는 38˚C입니다. 이는 C-41 발색액의 화학적 특성과 발색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에 최적화된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용 오차인 ±0.15˚C 내에서도 38˚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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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Rc 인화지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종이 양면에 식물성 수지나 폴리에틸렌 수지를 코팅하고, 그위에 감광 유제를 입힌 것
  2. 바라이트층 중간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 되어 있다.
  3. 바라이트층이 없고, 원지의 양면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되어 있다.
  4. 유제층 위에 폴리에틸렌이나 아크릴로 도포되었다.
(정답률: 60%)
  • Rc 인화지는 종이 양면에 식물성 수지나 폴리에틸렌 수지를 코팅하고, 그 위에 감광 유제를 입힌 것입니다. 이는 종이를 보호하고, 감광 유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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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진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은?

  1. 빠를수록 좋다.
  2. 늦어도 영향이 전혀 없다.
  3. 기간에는 관계없으나 따듯하게 보관한다.
  4. 1개월간 상온에 보관한다.
(정답률: 93%)
  • 사진필름을 촬영한 후 현상할 때까지의 기간은 "빠를수록 좋다." 이유는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서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미지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름은 높은 온도나 습도에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빠르게 현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필름을 촬영한 후 빠르게 현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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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중 가장 고감도 필름은?

  1. ISO 32
  2. ISO 50
  3. ISO 100
  4. ISO 400
(정답률: 78%)
  • ISO는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ISO가 높을수록 필름의 민감도가 높아져서 적은 양의 빛으로도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고감도 필름은 ISO 400입니다. ISO 32, 50, 100은 덜 민감한 필름으로, 더 많은 양의 빛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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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MQ(메톨, 하이드로 퀴논)현상약에 비해 PQ(페니돈, 하이드로키논)현상약의 특성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MQ현상약에 비해 피로도가 높다.
  2. MQ현상약에 비해 입상성이 크다.
  3. MQ현상약에 비해 콘트라스트가 강하다.
  4. MQ현상약에 비해 증감능력이 좋다.
(정답률: 49%)
  • PQ현상약은 MQ현상약에 비해 증감능력이 좋습니다. 이는 PQ현상약이 더 많은 양의 은화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Q현상약을 사용하면 더 선명하고 세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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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에 감광성 물질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Agl
  2. AgBr
  3. AgCl
  4. AgF
(정답률: 65%)
  • AgF는 감광성 물질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AgF가 물에 용해되어 F- 이온을 생성하면 F- 이온이 Ag+ 이온과 결합하여 AgF2- 이온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AgF는 빛에 노출되면 빠르게 분해되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광성 물질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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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통촬영용 필름(film)의 지지체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는?

  1. 폴리에틸렌(PE)
  2. 아크릴(Acryl)
  3. 셀룰로오즈트리아세태이트(cellulose triacetate)
  4. 폴리스틸렌(PS)
(정답률: 70%)
  • 셀룰로오즈트리아세태이트는 가볍고 투명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보통촬영용 필름의 지지체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화학적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변질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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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름 현상을 위한 물의 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1. 현상액(devoloper)을 만들때는 증류수가 좋다.
  2. 일반적으로 흐르는 물에서는 고감도 필름보다 저검도 필름 수세 효율이 높다.
  3. 최종적인 필름 수세를 위해서 사용한다.
  4. PH농도가 7을 넘는 알카리성 물은 필름 현상 시간을 연장시켜 준다.
(정답률: 67%)
  • 정답: PH농도가 7을 넘는 알카리성 물은 필름 현상 시간을 연장시켜 준다.

    설명: 필름 현상 시간을 연장시켜 주는 것은 오히려 산성 물이며, PH농도가 7을 넘는 알카리성 물은 필름 현상 시간을 단축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현상액(devoloper)의 화학적 특성 때문인데, 현상액은 일반적으로 산성 환경에서 빠르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름 현상을 위해서는 적절한 PH농도의 물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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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처방과 관계있는 것은?

  1. 현상보력
  2. 정착액보충
  3. 현상액보충
  4. 경막처리
(정답률: 37%)
  • 위 그림은 뇌척수액 누출증후군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경우, 경막처리가 필요합니다. 경막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막으로, 뇌척수액이 누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경막처리는 뇌척수액 누출을 막기 위해 경막을 수리하거나 보강하는 수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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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네거티브컬러 필름의 현상후 황색(yellow)이지미로 발색된 것은 현상전에는 어떤 유제층이었는가?

  1. 적감유제층
  2. 녹감유제층
  3. 청감유제층
  4. 흑감유제층
(정답률: 70%)
  • 네거티브컬러 필름은 현상 후에 색상이 반전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현상 전에는 반전된 색상의 보색인 황색(yellow)이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름에는 적감유제층, 녹감유제층, 청감유제층, 흑감유제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거티브컬러 필름에서는 청감유제층이 반전된 황색을 나타내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은 "청감유제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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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상된 네가티브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떨어 뜨리기 위해 사용되는 감력제는?

  1. 붕사
  2. 적형염
  3. 중크롬산칼륨
  4. 승홍
(정답률: 49%)
  • 적형염은 감력제 중 하나로, 현상된 네가티브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적형염이 음이온을 가진 염으로, 네가티브의 양이온과 결합하여 침전시키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가티브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를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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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착액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필름 정착액은 유제에 남아있는 할로겐화은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2. 정착시간을 너무 길게 해서는 안된다.
  3.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에 강하게 반응한다.
  4. 정착 주약은 티오황산나트륨이다.
(정답률: 62%)
  • "정착된 후에도 필름은 빛에 강하게 반응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정착액은 필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정착된 후에는 필름이 더 이상 반응하지 않습니다. 필름이 빛에 강하게 반응하는 것은 현상을 관찰하기 위한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며, 이는 필름의 민감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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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상액(developer)의 조제약으로 사용되는 보항제는?

  1. 탄산나트륨 Na3Co3)
  2. 탄산칼슘(K2Co3)
  3. 수산화나트륨(NaOH)
  4. 아황산나트륨(Na2SO3)
(정답률: 70%)
  • 현상액은 developer와 함께 사용되는데, developer는 은염과 함께 사용됩니다. 은염은 공기 중의 황화물과 반응하여 검은색 은화가 생성되는데, 이 은화를 현상액에서 분리하기 위해 보항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아황산나트륨(Na2SO3)은 은화를 분해하여 은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항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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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롤필름과 커트필름용 카메라에 속사성을 부여하기 위해 제조된 것으로 보도사진 관계에 주로 사용하며 부피와 무게를 적게하고 연석촬영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특수 필름은?

  1. 팩 필름
  2. 110롤필름
  3. 9mm롤필름
  4. 디스크필름
(정답률: 40%)
  • 팩 필름은 롤필름과 커트필름용 카메라에 속사성을 부여하기 위해 제조된 것으로, 보도사진 관계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필름은 부피와 무게를 적게하고 연석촬영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팩 필름이 보기 중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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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릴리즈(Release)는 특히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

  1. 소형카메라
  2. 중형카메라
  3. 저속도카메라.
  4. 고속도카메라.
(정답률: 60%)
  • 릴리즈는 주로 저속도카메라에서 필요합니다. 이는 저속도카메라에서 촬영한 사진이 노출되는 동안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동안 카메라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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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흑백 필터중 노란색을 밝게하고 청색(Blue)을 악제하는 필터는?

  1. UV 필터
  2. Y3 필터
  3. 스카이라이트 필터
  4. B 필터
(정답률: 46%)
  • Y3 필터는 노란색을 강조하고 청색(Blue)을 악제하는 필터입니다. "Y"는 "Yellow"의 약자이며, "3"은 필터의 밝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Y3 필터는 노란색을 밝게하고 청색(Blue)을 악제하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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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ISO 100/21/ 일 때 Guide Number가 40인 전자플레시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하고자한다 다음중 가장 적당한 F값은?

  1. F/11
  2. F/5.6
  3. F/8
  4. F/4
(정답률: 89%)
  • Guide Number = 거리 x 조리개 값 x ISO 값
    40 = 5m x 조리개 값 x 100/21

    조리개 값 = 40 / (5m x 100/21) = 8.4

    가장 가까운 조리개 값은 F/8 이므로 F/8이 가장 적당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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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컬러 필름으로 구름이 있는 풍경을 촬영할 때 흰구름과 푸른 하늘을 분명하게 분리하는 역할을 가장 잘해 줄수 있는 필터는?

  1. UV
  2. PL
  3. ND
  4. FL
(정답률: 63%)
  • 정답은 "PL"입니다. PL 필터는 편광 필터로,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더욱 선명하게 분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UV 필터는 자외선 차단 필터, ND 필터는 밝기 조절 필터, FL 필터는 색온도 조절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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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노출계를 사용하여 노출을 측정하는 방법중 브래킷(bracket)방법을 가장 잘 설명 한 것은?

  1. 어두운 장면과 밝은 장면을 측정하여 두 경과를 평균낸다.
  2. 회색카드(gray card)를 이용한다.
  3. 어두운 부분을 측정하여 노출을 2단계 덜 준다.
  4. 적정 노출을 측정하여 각 한단계씩 가감하여 3커트를 촬영한다.
(정답률: 65%)
  • 브래킷 방법은 적정 노출을 측정하여 각 한단계씩 가감하여 3커트를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적정 노출을 찾기 위해 노출을 조금씩 변화시켜가며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으로, 이 중에서 가장 적절한 노출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명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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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입사광식 노출계와 관계가 있는 수광부는 몇도로 설계 되었는가?

  1. 30도
  2. 50도
  3. 80도
  4. 180도
(정답률: 73%)
  • 입사광식 노출계는 모든 방향에서 빛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360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광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180도만 측정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수광부는 180도로 설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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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TTL노출계는 주로 어떤 측정 방식인가?

  1. 입시광식 측정
  2. 투과 및 입사광식 측정
  3. 반사광식 측정
  4. 반사입사광식 병합 측정
(정답률: 59%)
  • 카메라에 내장된 TTL노출계는 반사광식 측정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촬영 대상의 반사된 빛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대상의 색상과 밝기를 고려하여 정확한 노출을 계산합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인 촬영 상황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며, 대부분의 촬영 상황에서 정확한 노출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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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텅스텐(Tungsten)타입의 필름으로 촬영할 때 알맞은 색온도는?

  1. 2500K
  2. 3200~3400K
  3. 4000~4500K
  4. 5800K
(정답률: 78%)
  • 텅스텐(Tungsten)은 주로 실내 조명으로 사용되는데, 이 조명은 주로 3200K의 색온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텅스텐 필름으로 촬영할 때는 이와 유사한 3200~3400K의 색온도가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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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렌즈 후드 선택시 가장 주의할 점은?

  1. 렌즈의 밝기
  2. 렌즈의 구경
  3. 렌즈의 길이
  4. 렌즈의 화각
(정답률: 72%)
  • 렌즈 후드 선택시 가장 주의할 점은 "렌즈의 화각"입니다. 렌즈의 화각은 촬영하는 대상을 얼마나 넓게 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화각이 넓을수록 더 많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 후드를 선택할 때는 렌즈의 화각에 맞는 크기와 형태의 후드를 선택해야 촬영 시 불필요한 빛이나 그림자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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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포컬플레인 셔터(Focal plane shutter)가 렌즈셔터 (L둔 shutter)에 비해 유리한 점은?

  1. 기구 전체가 커서 많은 장소를 차지한다.
  2. 스트로보가 고속셔터에 동조가 되지 않는다.
  3. 고속셔터시 렌즈셔터보다 빠른 셔터를 사용할 수 있다.
  4. 고속 피사체 촬영시 화상이 변형된다.
(정답률: 65%)
  • 포컬플레인 셔터는 렌즈셔터와 달리 카메라 본체 내부에 있기 때문에 렌즈를 바꿔도 셔터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속 셔터를 사용할 때 렌즈셔터보다 더 빠른 속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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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시차교정 장치는 특히 어떤 종류의 카메라에 필요한가?

  1. 일안반사식카메라
  2. 대형뷰카메라
  3. 스테레오카메라
  4. 거리계연동식카메라
(정답률: 69%)
  • 시차교정 장치는 거리계연동식카메라에 필요합니다. 이는 카메라가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하여 그 거리에 따라 렌즈를 이동시켜 초점을 맞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가 변화하게 되어 시차가 발생하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시차교정 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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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메라의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1. 조리개
  2. 렌즈후드
  3. 해상력
  4. 컨버트
(정답률: 87%)
  • 카메라의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조리개입니다. 조리개는 렌즈 내부에 위치하며, 조리개의 크기를 조절하여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더 작은 조리개 크기는 더 적은 빛을 통과시키고, 더 큰 조리개 크기는 더 많은 빛을 통과시킵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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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TTL 측광에서 f/1.4로 100% 투과율일 때 f/2.8에서의 투과율은?

  1. 20%
  2. 25%
  3. 30%
  4. 50%
(정답률: 47%)
  • TTL 측광에서는 빛의 양이 2배씩 감소할 때마다 1단계 감소합니다. 따라서 f/1.4에서 f/2.8로 조리개 값을 2단계 줄이면 빛의 양은 4배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100%에서 4배 감소하면 25%가 되므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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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화각이 63도에서 102도 정도의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는?

  1. 표준렌즈
  2. 광각렌즈
  3. 망원렌즈
  4. 줌렌즈
(정답률: 88%)
  • 화각이 넓은 렌즈는 시야를 넓게 보여주는데, 이 중에서도 화각이 63도에서 102도 정도인 렌즈를 광각렌즈라고 부릅니다. 이는 일반적인 시야보다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여, 넓은 공간이나 풍경 등을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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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플래시 동조에 필요한 M접점은 다음중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1. 스트로보
  2. 마그네슘 섬광분(magnesium 閃光粉)
  3. 포컬플레인 셔터의 플래시 벌브
  4. 렌즈 셔터의 플래시벌브
(정답률: 34%)
  • 플래시 동조는 카메라와 플래시 사이의 동기화를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M접점은 렌즈 셔터의 플래시벌브와 함께 사용됩니다. 렌즈 셔터의 플래시벌브는 카메라의 셔터와 동기화되어 셔터가 열리는 동시에 플래시가 발광합니다. 이때 M접점은 플래시 발광을 감지하여 카메라와 플래시의 동기화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렌즈 셔터의 플래시벌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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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 접사를 하려고 한다. 렌즈 자체에 있는 경통을 모두 사용해도 초점이 맞지 않는다. 이때 초점을 맞출수 있게 사용하는 도구는?

  1. 모노레일
  2. 벨로우즈
  3. 마운트 블록
  4. 스텐다드
(정답률: 89%)
  • 벨로우즈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에 위치하여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접사를 하려고 할 때 초점을 맞출 수 있게 사용하는 도구는 벨로우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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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플래시의 일종으로 정면광을 사용해도 한쪽으로 그림자가 치우치지 않고 피사체의 주변을 감싸는 것 같은 그림자가 생기는 조명은?

  1. 오토 플래시
  2. TTL 플래시
  3. 링 플레시
  4. 전용 플레시
(정답률: 83%)
  • 링 플레시는 플래시가 둥글게 배치된 형태로, 피사체의 주변을 감싸는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조명입니다. 이는 링 플레시의 광원이 피사체의 주변을 둘러싸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면광을 사용해도 그림자가 치우치지 않고 피사체를 자연스럽게 조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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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카메라에 TTL(Through The Lens)이란?

  1. 렌즈를 통해서 들어온 빛을 측정하는 방식
  2. 텡스텐 촬영시 노출 측정 용어
  3. 입시식 노출 측정 방식
  4. 스트로보 노출용 측정 방식
(정답률: 85%)
  • TTL은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즉, 카메라 내부에서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의 양을 측정하여 적절한 노출 값을 계산하고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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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SDP(Silicon photo-diode)는 무엇인가?

  1. 셔터 스피드
  2. 수광소자
  3. 속도 미터기
  4. 고감도 기호
(정답률: 79%)
  • SDP는 Silicon photo-diode의 약자로, 광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소자입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SDP는 수광소자라고 불리며, 광학적인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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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F/5.6은 f/11에 비해 얼마나 많은 양을 허용하는가?

  1. 2배
  2. 4배
  3. 6배
  4. 8배
(정답률: 65%)
  • F/5.6은 f/11에 비해 더 많은 양을 허용합니다. 이는 F 값이 작을수록 더 많은 양을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F 값이 2배 작아지면 빛의 양은 2의 제곱인 4배가 됩니다. 따라서 F/5.6은 f/11에 비해 4배 더 많은 양을 허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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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컬러 사진용 확대기의 컬러 헤드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할로겐 램프와 다이크로익 필터, 그리고 혼광장치의 세부분으로 구성한다.
  2. 색보정에 따른 노광시간과 필터조정등의 변동이 크다.
  3. 컬러사진인하에 가장 합리적인 집광식을 택하고 있다.
  4. 프린트시 얼룩의 위험이 많이 있다.
(정답률: 38%)
  • 컬러 사진용 확대기의 컬러 헤드 방식은 할로겐 램프와 다이크로익 필터, 그리고 혼광장치의 세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컬러 사진의 적절한 색상 재현을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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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시프트(shift) 스윙(swing), 틸트(tilt)등은 주로 어떤 종류의 카메라에서 가능한가?

  1. 파노라마 카메라
  2. 폴라로이드랜드 카메라
  3. 뷰 카메라
  4. 인스타매틱 카메라
(정답률: 74%)
  • 시프트(shift) 스윙(swing), 틸트(tilt)등은 주로 뷰 카메라에서 가능합니다. 이는 뷰 카메라가 렌즈와 필름 사이에 틸트/시프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서 가능합니다. 파노라마 카메라, 폴라로이드랜드 카메라, 인스타매틱 카메라는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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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설경 또는 바닷가에는 UV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 이유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반사광과 바닷바람에 섞인 엽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2. 대기중의 자외선을 차단하여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하여
  3. 공기가 맑기 때문에 과다 노출을 막기 위하여
  4. 바닷바람에 의하여 습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89%)
  • 설경이나 바닷가에서 UV필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대기중의 자외선을 차단하여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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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노출계의 유백색 반구를 수광부에 결합하여 피사체 위치에서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노출 측정법은 무엇인가?

  1. 스포트 측정법
  2. 입시식 측정법
  3. 그레이카드 측정법
  4. 백색 반사판 측정법
(정답률: 73%)
  • 노출계의 유백색 반구를 수광부에 결합하여 피사체 위치에서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입시식 측정법"입니다. 이는 노출 측정법 중에서도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피사체와 노출계 사이의 거리와 조도 등을 고려하여 노출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입시식 측정법은 노출 조절에 있어서 가장 신뢰성이 높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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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포컬플래인 셔터방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막과 후막의 주행차에 의한 간격에 의해노출한다.
  2. 고속셔터를 이용할 수 있다.
  3. 렌즈의 교환이 용이하다.
  4.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셔터막이 열린다.
(정답률: 55%)
  • 선막과 후막의 주행차에 의한 간격에 의해 노출하는 것은 롤리 플랜이나 라이카 M 등의 망원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셔터 방식이며, 고속 셔터를 이용할 수 있고 렌즈 교환이 용이하지만, 포컬플래인 셔터 방식과는 거리가 멀다. 포컬플래인 셔터 방식은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셔터막이 열리는데, 이는 셔터막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면서 노출되는 영역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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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터를 세등분하여 양측면을 구면으로 만든 필터로 중앙부의 상은 선명하고 양측면상은 흐리게 묘사되는 35mm 카메라 표준렌즈용 특수 필터는?

  1. center image 필터
  2. Linear focus 필터
  3. color image 필터
  4. cromo 필터
(정답률: 56%)
  • Linear focus 필터는 필터를 세등분하여 양측면을 구면으로 만들어 중앙부의 상을 선명하게, 양측면상을 흐리게 묘사하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이 필터를 사용하면 중앙부의 이미지가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고, 양측면의 이미지는 부드럽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35mm 카메라 표준렌즈용 특수 필터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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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플래시라이트(Electronic flash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발광 지속 시간이 길어서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른 흔들림이 발생된다.
  2. 광량 조절이 어렵고 태양광 아래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3. 색온도가 자연광에 가깝기 때문에 데이라이트필름 사용이 가능하다.
  4. 발광에 따른 열발생이 높고 부피가 큰 것이 단점이다.
(정답률: 71%)
  • 플래시라이트는 색온도가 자연광에 가깝기 때문에 데이라이트필름 사용이 가능하다. 이는 플래시라이트가 자연광과 비슷한 색상을 발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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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컬러촬영시 그늘과 그림자는 어떤색을 많이 띄고 있는가?

  1. 청색(blue)
  2. 적색(red)
  3. 초록색(green)
  4. 노랑색(yellow)
(정답률: 75%)
  • 그늘과 그림자는 주로 청색(blue)을 많이 띄고 있습니다. 이는 청색이 빛의 파장이 짧아서 빛이 산란되어 더욱 짙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색은 자연스러운 색상이기 때문에 사물의 그림자에서도 자주 나타나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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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발광 피크 타임(pack time)이 없으면서 연소되는 플래시 벌브는?

  1. M급
  2. S급
  3. F급
  4. FP급
(정답률: 55%)
  • FP는 "Focal Plane"의 약자로, 초점면에 위치한 플래시를 의미합니다. FP급 플래시는 발광 피크 타임이 없으며, 연속적으로 발광하여 빠른 셔터 스피드에서도 균일한 조명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FP급 플래시는 고속 촬영이나 스포츠 촬영 등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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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진렌즈 중 광각렌즈와 관계가 있는 것은?

  1. 화각이 60도 보다 좁은 렌즈
  2. 피사계심도가 얕은 렌즈
  3. 피사계심도가 깊은 렌즈
  4. 장초점 렌즈
(정답률: 75%)
  • 광각렌즈는 넓은 시야각을 담을 수 있는 렌즈로, 화각이 60도보다 좁은 렌즈보다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광각렌즈는 피사계심도가 얕아지는데, 이는 초점이 맞춰지는 범위가 좁아져서 초점 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광각렌즈는 피사계심도가 깊은 렌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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