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사진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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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베이스를 오렌지색으로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1. 부정흡수를 방지하여 색 재현성을 높이기 위하여
  2. 할로겐화은의 고유한 색상이기 때문에
  3. 황색(Yellow) 필터층을 사용하기 때문에
  4. 흑백필름과 구별이 쉽게 되도록
(정답률: 69%)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빛을 받아 색을 재현하는데, 이때 필름 베이스의 색이 빛을 흡수하면 색의 정확한 재현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오렌지색 베이스를 사용하여 부정흡수를 방지하고 색의 재현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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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니엡스가 완성한 현존하는 최초의 사진으로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와 가장 관계 깊은 용어는?

  1. 포토그래피 (Photography)
  2. 헬리오그래피 (Heliography)
  3. 앰브로타입 (Ambrotype)
  4. 틴타입 (Tintype)
(정답률: 93%)
  • 헬리오그래피는 태양의 빛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 기술로, 니엡스가 태양의 그림을 찍기 위해 사용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와 가장 관계 깊은 용어는 헬리오그래피입니다. 포토그래피는 빛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 기술의 총칭이며, 앰브로타입과 틴타입은 각각 유리판과 금속판에 사진을 인화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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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광원 중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 것은?

  1. 가시광선
  2. 열선
  3. 적외선
  4. 자외선
(정답률: 65%)
  • 자외선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갖는 광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자기파의 파장이 짧을수록 높은 주파수를 갖기 때문입니다.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고, 열선과 적외선보다 파장이 길지만, 전자기파 스펙트럼에서는 가장 짧은 파장을 갖습니다. 또한, 자외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으며,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가 타고, 눈이 피로해지는 등의 유해한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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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원의 색온도가 높으면 어느 색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1. 빨강색
  2. 노랑색
  3. 파랑색
  4. 오렌지색
(정답률: 76%)
  • 광원의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파란색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파란색은 짧은 파장을 가지는 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파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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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중 틀린 것은?

  1. 장파장쪽 색상이 진출해 보이고 단파장쪽 색상은 후퇴해 보인다.
  2. 밝은 색은 진출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후퇴해 보인다.
  3.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인다.
  4. 가운데 있는 색보다 배경의 색이 밝으면 그 가운데 있는 색은 작게 보인다.
(정답률: 76%)
  •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색의 밝기와 크기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색의 크기는 주변 색과의 대비에 따라 결정되며, 색의 밝기는 색의 밝기 자체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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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진기술의 발달 순서가 가장 옳게 나열 된 것은?

  1. 칼로타입-다게레오타입-헬리로그래피-콜로디온습판법-건판 사진-코닥의 탄생
  2. 코닥의 탄생-다게레오타입-건판 사진-콜로디온습판법-칼로타입-헬리오그래피
  3. 헬리오그래피-다게레오타입-건판 사진-콜로디온습판법-칼로타입-코닥의 탄생
  4. 헬리로그래피-다게레오타입-칼로타입-콜로디온습판법-건판 사진-코닥의 탄생
(정답률: 84%)
  • 헬리로그래피는 1851년에 개발되었고, 다게레오타입은 1839년에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헬리로그래피가 먼저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칼로타입은 1855년, 콜로디온습판법은 1851년, 건판 사진은 1826년에 개발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닥은 1888년에 탄생했습니다. 따라서, 헬리로그래피-다게레오타입-칼로타입-콜로디온습판법-건판 사진-코닥의 탄생 순서가 가장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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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컬러 감광재료에서 발색 현상시 현상주약의 산화물과 반응하여 색소를 만들어 내는 것은?

  1. 커플러(Coupler)
  2. 할로겐화은
  3. 금속은
  4. 표백액
(정답률: 85%)
  • 컬러 감광재료에서 발색 현상시 현상주약의 산화물과 반응하여 색소를 만들어 내는 것은 커플러(Coupler)입니다. 커플러는 현상주약과 함께 사용되며, 현상주약이 노출된 영역에서 생성된 실버를 커플러가 받아들여 색소로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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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의 3속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상, 채도, 명도를 말한다.
  2. 유채색과 무채색은 색의 3 속성을 모두 포함한다.
  3. 자주,노랑, 청록색을 말한다.
  4. 3속성 중 가장 예민한 감각을 대비한다.
(정답률: 91%)
  • 색의 3속성은 색상, 채도, 명도를 말합니다. 이는 색의 기본적인 특성으로,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구분되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며,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상, 채도, 명도를 말한다."가 정답입니다. 유채색과 무채색은 색의 3 속성을 모두 포함하지 않습니다. 자주, 노랑, 청록색은 색상 중 일부를 말하는 것이며, 3속성 중 가장 예민한 감각을 대비한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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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태양광을 프리즘으로 분산시킬 경우 굴절률이 작은 광선은?

  1. 빨강색
  2. 노란색
  3. 파랑색
  4. 초록색
(정답률: 75%)
  • 태양광을 프리즘으로 분산시키면 광선들은 굴절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분산됩니다. 이때 굴절률이 작은 광선은 덜 굴절되어 더 직선적인 경로를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광선 중에서 가장 굴절률이 작은 것은 빨강색입니다. 따라서 빨강색 광선은 다른 색상들보다 덜 굴절되어 프리즘을 통과할 때 가장 직선적인 경로를 따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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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람 눈의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1. 120~360nm
  2. 800~1200nm
  3. 380~780nm
  4. 1250~140nm
(정답률: 84%)
  • 사람 눈은 주로 빛의 파장이 380~780nm 범위 내에 있을 때 가시적인 빛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보통 "가시광선"이라고 부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적외선이나 자외선 등의 빛으로 인식되거나 인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사람 눈이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 범위는 380~780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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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광의 3원색을 등량(等量) 혼합하면 무슨 색에 가깝게 되는가?

  1. 흰색
  2. 빨강색
  3. 검정색.
  4. 청록색
(정답률: 87%)
  • 색광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등량 혼합하면 빛의 삼원색이 만들어진다. 이 삼원색이 균등하게 혼합되면 흰색이 되기 때문에 정답은 "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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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떤 물체의 표면에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 한다면 그 물체의 이론적인 색은?

  1. 흰색
  2. 검정
  3. 빨강
  4. 보라
(정답률: 93%)
  • 빛이 입사할 때 대부분의 파장을 반사하는 것은 흰색 물체입니다. 이는 모든 색상의 빛을 동일하게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흰색은 빨강, 파랑, 녹색 등 모든 색상을 혼합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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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상이론 중 초기 요드화은의 잠재영상이 수은 증기에 의하여 현상이 되는 것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1. 네이프스
  2. 디게르
  3. 탈보트
  4. 바이야드
(정답률: 64%)
  • 디게르는 초기 요드화은의 잠재영상이 수은 증기에 의하여 현상이 되는 것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입니다. 이는 1819년에 그가 수은 증기와 요오드화은을 혼합하여 실험을 진행하면서 발견되었습니다. 디게르는 이러한 실험을 통해 현상이론의 기초를 다지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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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헤링의 반대색설에 의한 짝이 아닌 것은?

  1. 노랑 - 파랑
  2. 흰색 - 검정
  3. 빨강 - 녹색
  4. 연두 - 보라
(정답률: 65%)
  •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르면, 노랑의 반대색은 보라이고, 파랑의 반대색은 주황이다. 흰색의 반대색은 검정이고, 빨강의 반대색은 초록이다. 따라서, 연두의 반대색은 보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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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감색법 혼합으로 옳은 것은?

  1. Yellow + Cyan = Green
  2. Yellow + Magenta = Blue
  3. Magenta + Cyan = Red
  4. Yellow + Cyan = White
(정답률: 65%)
  • 감색법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냅니다. 이 중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청록은 파랑과 초록의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노랑과 청록을 혼합하면 빨강과 파랑이 없어지고 초록색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Yellow + Cyan = Green"이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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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흑백사진을 인화하는 과정에서 사진의 특정부분에만 노광을 적게 주어서 그 부분만 특히 더 밝게 하는 방법은?

  1. 크로핑(cropping)
  2. 더징(dodging)
  3. 버님(burning)
  4. 트리밍(trimming)
(정답률: 79%)
  • 더징(dodging)은 흑백사진을 인화할 때, 특정 부분에 노광을 적게 주어서 그 부분을 더 밝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사진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더욱 선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로핑(cropping)은 사진을 자르는 것을 의미하며, 버님(burning)은 노광을 많이 주어서 특정 부분을 어둡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트리밍(trimming)은 사진을 잘라서 크기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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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감광재료를 노출 후에 현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잠상이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반칙 불궤
  2. 잠상 퇴행
  3. 잠상 숙성
  4. 잠상 흡수
(정답률: 88%)
  • 감광재료를 노출 후에 오랫동안 방치하면 감광재료가 서서히 소실되어 감도와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가져오는 현상을 "잠상 퇴행"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가 빛에 노출되면 활성화되어 빛을 감지하고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 활성화된 감광재료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소실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광재료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감도와 콘트라스트가 저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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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신속정착제의 약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티오황산암모늄
  2. 무수아황산나트륨
  3. 황산칼륨
  4. 암모니아
(정답률: 71%)
  • 티오황산암모늄은 신속정착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물과 잘 혼합되며 높은 용해도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반응하여 침전물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보관해도 품질이 유지되며, 비교적 안전한 약품이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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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상액의 산화방지 역할을 주로 하는 약품은?

  1. 아황산나트륨
  2. 티오황산나트륨
  3. 수산화나트륨
  4. 메타붕산나트륨
(정답률: 66%)
  • 아황산나트륨은 산화방지제로 사용되며, 식품 및 약품 등의 산화를 방지하여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아황산이 산화를 방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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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력처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현상처리 후 필름의 농도가 지나치게 진할 때 비상수단으로 농도를 낮추기 위한 처리
  2. 현상처리 전에 필름의 농도가 지나치게 옅으리라 예상 될 때 사용
  3. 현상처리 후 필름의 농도가 지나치게 옅을 때 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4. 필름의 감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정답률: 60%)
  • 현상처리 후 필름의 농도가 지나치게 진할 때 비상수단으로 농도를 낮추기 위한 처리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현상처리 과정에서 필름에 너무 많은 화학약품이 사용되어 필름의 농도가 지나치게 진해진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물 또는 희석액 등을 사용하여 필름의 농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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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컬러 필름에서 녹색 감광 유제층과 적색 감광 유제층에 불필요한 청색광이 들어가는 것을 억제 하기 위하여 청색감광 유제층 바로 밑에 있는 층은?

  1. 옐로 필터층
  2. 마젠타 필터층
  3. 사이안 필터층
  4. 청색 필터층
(정답률: 54%)
  • 옐로 필터층은 청색광을 흡수하여 녹색 감광 유제층과 적색 감광 유제층에 불필요한 청색광이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옐로 필터층이 청색감광 유제층 바로 밑에 있는 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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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가장 올바른 밀착인화 방법은?

  1. 필름의 베이스면과 인화지의 막면을 붙여서 인화한다.
  2. 필름의 막면과 인화지의 막면을 붙여서 인화한다.
  3. 필름의 막면의 인화지의 베이스면을 붙여서 노광한다.
  4. 어떤 쪽이나 상관없이 노광만 하면 된다.
(정답률: 26%)
  • 정답은 "필름의 막면과 인화지의 막면을 붙여서 인화한다." 입니다. 이유는 필름의 막면과 인화지의 막면은 각각 미세한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서로 밀착되면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름의 베이스면과 인화지의 막면을 붙여서 인화하면 필름의 베이스면이 노출되어 이미지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름의 막면과 인화지의 막면을 붙여서 인화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밀착인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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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정착액의 화학적 조성 중 경막제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티오황산나트륨(Na2S2O3 5 H2O)
  2. 티오황산암모늄[(NH4)2S2O3]
  3. 빙초산 (CH3COOH)
  4. 칼륨명반 [K2Al2(SO4)4 24 H2O)
(정답률: 38%)
  • 경막제는 뇌와 척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성질을 가진 물질이 필요합니다. 칼륨명반은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물에 잘 녹아 경막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칼륨명반이 경막제로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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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노광된 사진감광재료(인화지,필름 등) 현상(developer) 처리시 나타나는 화학 반응은?

  1. 중화 (中和)
  2. 산화 (酸化)
  3. 환원 (還元)
  4. 화합 (化合)
(정답률: 44%)
  • 노광된 사진감광재료를 현상 처리할 때, developer는 화학 반응을 일으켜 노광된 부분을 확대시키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제거합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환원 반응입니다. 환원 반응은 전자를 받아들여 산화 상태를 감소시키는 화학 반응입니다. developer는 노광된 부분에서 은염을 환원시켜 은을 생성하여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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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제층 속에 잔존하고 있는 커플러에 의한 퇴색을 방지하기 위하여 커플러를 안정된 화합물로 변화시키기도 하고, 화상보존에 최적의 pH로 조절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과정으로서 경막제와 계면활성제 등이 포함되어 있는 처리과정은?

  1. 파이널 린스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30%)
  • 유제품 제조 과정에서 커플러에 의한 퇴색을 방지하고 화상보존을 위해 경막제와 계면활성제 등을 포함한 처리과정을 거칩니다. 이 중에서 "파이널 린스"는 처리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최적의 pH로 조절하여 안정된 화합물로 변화시키고, 유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파이널 린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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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메톨
  2. 하이드로퀴논
  3. 페니돈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59%)
  • 현상액은 주로 약물을 용해시키거나 혹은 용액의 촉매로 사용되는데, 아황산나트륨은 독성이 강하고 안정성이 낮아서 현상액의 현상주약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황산나트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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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은착염이 황화은으로 변하여 필름이 오염되지 않기 위해서 행하는 가장 바람직한 조치?

  1. 수세를 한다.
  2. 현상을 한다,
  3. 발색 표백을 한다.
  4. 정착을 한다.
(정답률: 54%)
  • 은착염은 황화은으로 변하면서 필름을 오염시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황화은을 제거해야 합니다. 수세를 하면 필름 표면에 존재하는 황화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세가 가장 바람직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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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컬러필름의 현상에서 발색 현상 주약은?

  1. 파라페닐렌디아민
  2. 벤조트리아졸
  3. 아황산나트륨
  4. 에틸렌디아민 테트라 아세틱에시드
(정답률: 17%)
  • 파라페닐렌디아민은 컬러필름 현상에서 발색 현상을 주는 주약 중 하나입니다. 이는 컬러필름 현상 시, 은염과 함께 사용되어 은염이 화학적으로 확산되어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파라페닐렌디아민이 색소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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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항상 전체농도가 균일하게 증가한다.
  2. 콘트라스트가 강해질 수 있다.
  3. 포그가 발생한다.
  4. 현상시간이 단축된다.
(정답률: 59%)
  • 항상 전체농도가 균일하게 증가한다는 것은, 현상액의 온도가 높아지면 용질과 용매의 상대적인 비율이 변화하여 용질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용질이 균일하게 용매에 분산되어 전체적으로 농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현상액의 온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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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삼초산 섬유소(CTA)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를 지지체로 주로 사용하는 감광재료는?

  1. 인화지
  2. 건판
  3. 습판
  4. 필름
(정답률: 44%)
  • 삼초산 섬유소와 PET는 감광재료로 사용될 때, 주로 필름 형태로 제작됩니다. 필름은 얇고 유연한 특성을 가지며, 빛을 투과시키는 특성이 있어 감광재료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삼초산 섬유소와 PET를 감광재료로 사용할 때는 필름 형태로 제작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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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메라 렌즈를 통과하여 필름 면에 맺히는 상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노출방식은?

  1. 입사광식
  2. 반사광식
  3. TTL측광방식
  4. E-6식
(정답률: 79%)
  • TTL측광방식은 카메라 내부에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측정하여 필름 면에 맺히는 상의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빛의 반사나 입사광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확한 노출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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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없이 접사 촬영에 유리하다.
  2. 어떤 교환렌즈를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다.
  3. 셔터의 진동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토에 적합하다.
  4. 파인더를 통해 필름에 비치는 상과 같은 상을 볼 수 있다.
(정답률: 65%)
  • SLR 카메라의 특징 중 셔터의 진동이 적어 연주회 촬영 및 캔디드 포토에 적합하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 아닙니다. SLR 카메라는 셔터를 누르면 미러가 올라가고 셔터가 열리는데, 이 과정에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셔터 속도를 늦추거나 삼각대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동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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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온도가 가장 낮은 조명 광원은?

  1. 전자 플래시
  2. 청색 사진전구
  3. 백열 전구
  4. 태양광
(정답률: 70%)
  • 백열 전구는 전기가 흐르면서 전구 내부의 금속 선이 단열체로 가열되어 빛을 발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빛은 주로 노란색에서 붉은색 계열의 색온도를 가지며, 가장 낮은 색온도를 가진 광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백열 전구가 가장 낮은 색온도를 가진 조명 광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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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렌즈의 초점거리를 달리 함으로서 원하는 상을 조절하여 표현할 수 있다. 다음 중 단초점 렌즈를 사용해서는 아니되는 경우는?

  1. 넓은 화각을 원할 때
  2. 원근감을 과장시킬 때
  3. 얕은 피사계 심도를 원할 때
  4. 초점거리를 짧게 하고자 할 때
(정답률: 63%)
  • 단초점 렌즈는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얕은 피사계 심도를 원할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얕은 피사계 심도를 원하는 경우에는 초점거리를 짧게 조절하여 렌즈의 조리개를 크게 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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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정색성 필름의 안전등으로 가장 적장한 것은?

  1. 흰색
  2. 암녹색
  3. 짙은 오렌지색
  4. 어두운 적색
(정답률: 50%)
  • 암녹색은 전정색성 필름에서 가장 안전한 안전등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암녹색이 빛의 파장이 짧아 눈에 덜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암녹색 안전등을 사용하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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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카메라에 붙은 스트로보용 접점으로 셔터가 완전히 열림과 동시에 전류가 흘러 스트로보를 방전시키도록 만든 전기 접점은?

  1. FP 접점
  2. X 접점
  3. M 접점
  4. F 접점
(정답률: 46%)
  • 카메라 셔터가 완전히 열림과 동시에 스트로보를 방전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빠른 전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스트로보용 접점 중에서 가장 빠른 반응속도를 가진 것이 X 접점입니다. 따라서 X 접점이 셔터와 스트로보를 연결하는 전기 접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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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중 데이라이트(datlight) 타입의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 가장 붉게 나타나는 것은?

  1. 형광등
  2. 촛불
  3. 스트로보
  4. 흐린 날 파란 하늘
(정답률: 80%)
  • 데이라이트 타입의 컬러필름은 자연광과 유사한 색온도를 가지고 있으며, 붉은색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촛불은 빨간색이 많이 들어있어 데이라이트 타입의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 가장 붉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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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카메라에 있어서 노출 결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렌즈 후드와 셔터
  2. 조리개와 파인더
  3. 셔터와 조리개
  4. 파인더와셔터
(정답률: 74%)
  • 노출 결정은 카메라에서 빛을 받는 시간과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셔터와 조리개가 필요합니다. 셔터는 카메라의 센서나 필름에 빛이 얼마나 오래 들어오는지를 조절하며, 조리개는 빛이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노출 결정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셔터와 조리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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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렌즈후드 선택에 있어서 렌즈의 무엇을 가장 중요시 하여야 되는가?

  1. 밝기
  2. 길이 와 무게
  3. 구경과 중간링
  4. 화각
(정답률: 78%)
  • 화각은 렌즈가 수직으로 촬영되는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을 얼마나 넓게 포함시킬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렌즈 후드 선택에 있어서는 화각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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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대형플래시 촬영시 조명효과를 미리 점검하기 위해 전자 플래시 안에 설치된 텅스덴 전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HMI 램프
  2. 형광 램프
  3. 모델링 램프
  4. 크세논 램프
(정답률: 42%)
  • 모델링 램프는 대형플래시 촬영시 조명효과를 미리 점검하기 위해 전자 플래시 안에 설치된 텅스덴 전구를 말합니다. 이는 모델의 얼굴이나 물체의 형태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며, 촬영 전 빛의 강도와 방향을 조절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HMI 램프, 형광 램프, 크세논 램프는 모델링 램프와는 다른 용도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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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프러패셔널용 컬러슬라이드 필름 (Professional color slide film)의 보관 장소로 가장 적합한 곳은?

  1. 통풍이 잘되며 가능한 한 밝은 곳
  2. 어둡고 습도가 높은 곳
  3. 높은 온도에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곳
  4. 냉장실
(정답률: 78%)
  • 프러패셔널용 컬러슬라이드 필름은 높은 온도와 습도,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색감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장소로는 가능한 한 습도가 낮고, 온도가 안정적이며, 직사광선이 노출되지 않는 어둡고 시원한 곳이 적합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보관 장소 중에서 냉장실은 온도와 습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직사광선이 노출되지 않는 어둡고 시원한 곳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보관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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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작다.
  2. 뷰 파인거를 통해 피사체를 관찰 할 수 있다.
  3.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4. 반사경(미러)이 없다.
(정답률: 53%)
  • 시차가 생기지 않는 것은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카메라의 렌즈와 거리계가 연동되어 촬영 시 렌즈와 거리계가 동시에 작동하여, 렌즈가 초점을 맞추는 동안 거리계가 피사체와의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렌즈의 초점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시차가 생기지 않아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특징 중 하나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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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셔터를 누를 때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렌즈 마운트
  2. 모터 드라이버
  3. 컨버터
  4. 케이블 릴리즈
(정답률: 77%)
  •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셔터를 누를 때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셔터 버튼을 직접 누르는 것보다 케이블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블 릴리즈는 카메라와 삼각대 사이에 연결되는 케이블로, 셔터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도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 릴리즈가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고정하고 셔터를 누를 때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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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렉트로닉 플래시 라이트(Electronic flash light)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색온도가 자연광에 가까운 5500~6000K 정도로 데이라이트 타입 필름을 사용할 수 없다.
  2. 발광 지속시간이 극히 짧아 상이 흔들리지 않는다.
  3. 동적인 피사체를 고정하여 촬영할 때 적합하다.
  4. 기동성과 신속성이 좋다.
(정답률: 49%)
  • 일렉트로닉 플래시 라이트의 특징 중에서 "색온도가 자연광에 가까운 5500~6000K 정도로 데이라이트 타입 필름을 사용할 수 없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일반적인 일광의 색온도 범위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필름과 잘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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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 나타나는 수차의 일종으로 디스토션이라고도 하며, 화면의 테두리에 평행으로 직선의 피사체를 찍으면 휘어져 나타나는 현상은?

  1. 구면 수차
  2. 배율색 수차
  3. 왜곡 수차
  4. 코마 수차
(정답률: 67%)
  •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중심과 가장자리에서 다르게 굴절되어 경로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화면의 테두리에 있는 피사체는 중심에 있는 것보다 더욱 휘어져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디스토션 또는 왜곡 수차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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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확대기 (Enlarger)에 35mm 필름을 사용하여 확대하려고 할 때에 가장 알맞은 확대기 렌즈의 초점거리는?

  1. 35mm
  2. 50mm
  3. 75mm
  4. 100mm
(정답률: 67%)
  • 35mm 필름의 이미지 크기는 대략 24mm x 36mm 이며, 이를 확대하여 인화하려면 확대기 렌즈의 초점거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5mm 필름을 사용하는 확대기에서는 50mm 렌즈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50mm 렌즈가 35mm 필름의 이미지 크기와 거리에 대해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0mm 렌즈를 사용하면 이미지의 해상도와 선명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확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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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셔터 속도 1/125초, 조리개 F/11와 같은 노출량으로 하려면 1/60초 일 때 F 번호는?(단, 소형 카메라 상용)

  1. 5.6
  2. 8
  3. 11
  4. 16
(정답률: 66%)
  • 셔터 속도를 1/125초에서 1/60초로 늘리면 노출 시간이 2배가 되므로, 조리개 값도 2배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F/11에서 2배 작은 값인 F/1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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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래시 (Flash) 사용시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단, F : 조리개 수치, T : 셔터의 속도, m : 조명거리, GN : 가이드번호임)

  1. GN = F/m
  2. GN = F/T
  3. GN = m/F
  4. GN = m · F
(정답률: 59%)
  • 플래시 사용시에는 조리개 수치(F), 셔터의 속도(T), 조명거리(m)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 가이드번호(GN)는 플래시의 출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이때, 가이드번호는 조리개 수치(F)와 조명거리(m)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은 관계식은 "GN = m · 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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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셔터 속도나 조리개의 한계를 넘는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나 최대 조리개를 사용하여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광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필터는?

  1. PL 필터
  2. ND 필터
  3. FL 필터
  4. CC필터
(정답률: 74%)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 Filter의 약자로, 광량을 일정하게 줄여주는 필터입니다. 셔터 속도나 조리개를 조절하여 광량을 줄이는 것보다 ND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특히 매우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나 심도를 얕게 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ND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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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뷰 카메라로 클로즈업(Close up) 촬영시 주름막을 정상보다 늘렸다면 노출 시간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정상과 같이 한다.
  2. 정상보다 감소시켜야 한다.
  3. 정상보다 증가시켜야 한다.
  4. 정상보다 감소시키거나 증가시켜야 한다.
(정답률: 83%)
  • 주름막이 늘어난 상태에서 클로즈업 촬영을 할 경우, 빛이 주름막에 더 잘 흡수되어 노출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보다 노출 시간을 증가시켜서 더 많은 빛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상보다 증가시켜야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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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대략 어디에 해당 하는가?

  1.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가로 길이
  2.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세로 길이
  3.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대각선 길이
  4.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세로와 가로를 합한 길이
(정답률: 73%)
  •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필름 화면에 비춰지는 이미지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필름 화면의 크기는 가로, 세로, 대각선 길이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각선 길이는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합한 값보다 크기 때문에,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대각선 길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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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 형광등 조명하에서 주광용 컬러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할 때, 형광등 특유의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화상이 녹색을 띠는 데 이 때 색 조정을 이해 필요한 필터는?

  1. FL
  2. PL
  3. SL
  4. GY
(정답률: 47%)
  • FL은 형광등 스펙트럼에 대한 보정 필터로, 형광등 조명하에서 촬영할 때 녹색 색조를 보정하여 자연스러운 색감을 만들어줍니다. PL은 편광 필터, SL은 솔라라이즈 필터, GY는 그레이 필터로 각각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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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클로즈업(Close - Up) 촬영시 필요한 장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클로즈업 렌즈
  2. 매트로 렌즈
  3. 벨로즈
  4. 장초점 렌즈
(정답률: 64%)
  • 클로즈업 촬영은 피사체와의 거리를 매우 가깝게 하여 세부적인 부분까지 선명하게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클로즈업 렌즈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로즈업 렌즈는 초점 거리가 매우 짧아서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초점이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점 거리가 긴 장초점 렌즈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클로즈업 촬영시 필요한 장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장초점 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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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데이라이트용(Daylight) 컬러필름으로 정확한 색재현을 목적으로 촬영하는 경우에 필터 없이 촬영해도 색재현이 가장 좋은 경우는?

  1. 형광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2. 백열등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3. 양초 빛 아래에서의 인물 촬영
  4. 정오의 풍경
(정답률: 72%)
  • 정오의 풍경은 자연광이 가장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필터 없이도 색재현이 가장 좋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반면에 형광등이나 백열등 아래에서는 각각의 빛의 온도와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에 필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색상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양초 빛 아래에서는 빛의 양이 적고 분포도 불균일하기 때문에 촬영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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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광용 컬러필름(Daylight Type)으로 백색의 사전전구 아래에서 촬영시 사용 되는 필터 색은?

  1. 노랑색 (Yellow)
  2. 앰버색 (Amber)
  3. 청백 (Blue)
  4. 암녹색 (Dank Green)
(정답률: 36%)
  • 일광용 컬러필름은 백색광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필름입니다. 따라서 백색의 사전전구 아래에서 촬영할 때는 백색광을 유지하기 위해 필터로 청백색(Blue)을 사용합니다. 노랑색(Yellow)이나 앰버색(Amber)은 오히려 백색광을 변형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암녹색(Dank Green)은 일광용 필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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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 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출계로 화각이 1~5 ̊ 정도인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TTL 노출계
  4. 입반사식 노출계
(정답률: 69%)
  • 스포트 노출계는 매우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한 지점에 대한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리 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에 적합합니다. 이와 달리 입사식 노출계는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전체적인 노출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며, TTL 노출계는 카메라 내부의 측광 시스템을 이용하여 노출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입반사식 노출계는 반사율이 높은 표면의 노출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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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노출계가 지시하는 노출의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00% 흰색
  2. 18% 표준회색
  3. 빨강색
  4. 검정색
(정답률: 71%)
  • 노출계는 18% 표준회색을 기준으로 노출을 조절합니다. 이는 사진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조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100% 흰색은 너무 밝아서 세부적인 조절이 어렵고, 빨강색과 검정색은 대조가 너무 강해서 노출을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18% 표준회색이 가장 적합한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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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표준렌즈의 영상을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1. 인간의 육안과 거의 비슷한 원근감을 가지고 있다.
  2. 원근감을 강조하여 근경과 원경에 거리감을 준다.
  3. 사각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
  4. ED 렌즈라고도 하며, 입체적인 피사체를 평면화 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인간의 육안과 거의 비슷한 원근감을 가지고 있다. - 표준렌즈는 일반적인 시야각과 거리감을 가지고 있어 인간의 시각과 유사하다.

    원근감을 강조하여 근경과 원경에 거리감을 준다. - 원근감을 강조하는 것은 특별한 렌즈나 기술이 필요하며, 표준렌즈는 이러한 기능이 없다.

    사각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 - 사각을 조절하는 것은 특별한 렌즈나 기술이 필요하며, 표준렌즈는 이러한 기능이 없다.

    ED 렌즈라고도 하며, 입체적인 피사체를 평면화 할 수 있다. - ED 렌즈는 특별한 유리 소재를 사용하여 광학적 왜곡을 최소화하는 렌즈이며, 입체적인 피사체를 평면화하는 기능은 특별한 렌즈나 기술이 필요하며, 표준렌즈는 이러한 기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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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카메라 셔터에 내장되어 있는 싱크로 장치의 전기접점 중 포컬플레인 셔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F 접점
  2. M 접점
  3. X 접점
  4. FP 접점
(정답률: 70%)
  • FP 접점은 포컬플레인 셔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전기접점입니다. F 접점은 일반적인 셔터 속도에 사용되며, M 접점은 속도 우선순위가 높은 셔터 속도에 사용됩니다. X 접점은 외부 플래시와 함께 사용됩니다. 따라서, 포컬플레인 셔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FP 접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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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반사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로서 2장으로 된 평행 평면 유리에 편광 막을 끼운 것으로 가장자리를 잡고 회전시켜 반사광을 약하시키거나 없애는데 가장 효율적인 필터는?

  1. 크로스 스크린 필터 (Cross screen filter)
  2. 소프트 포커스 필터(Soft focus filter)
  3. 편광 필터 (Polarizing light filter)
  4. 센터 포커스 필터 ( Center focus filter)
(정답률: 82%)
  • 편광 필터는 반사광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데 가장 효과적인 필터입니다. 이는 2장으로 된 평행 평면 유리에 편광 막을 끼운 것으로, 가장자리를 잡고 회전시켜 반사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를 제거하기 위한 필터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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