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사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이퀴벌런트(equivalent) 사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워커 에반스가 농업안정국 사진을 촬영할 때에 붙인 사진반의 이름이다.
  2. 알프레드 스티글리츠가 이 용어를 사용하셨고 ‘등가물’ 또는 ‘동등한’ 이란 뜻이다.
  3. 안셀 아담스가 노출과 현상의 쳬계적인 작업을 위하여 만들어낸 사진 시스템이다.
  4.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에 여행을 하면서 현주민들의 모습을 촬영해 온 사진들을 말한다.
(정답률: 63%)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가 이 용어를 사용하셨고 ‘등가물’ 또는 ‘동등한’ 이란 뜻이다. 이퀴벌런트는 사진에서 밝기와 명암이 동등한 상태를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헬리오 그래피 (Heliograph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니에프스가 발명한 사진술이다
  2. 카메라 옵스큐라로 촬영하였다.
  3. 태양의 그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감광도가 빨라 5초 정도로 촬영하였다.
(정답률: 96%)
  • 정답은 "감광도가 빨라 5초 정도로 촬영하였다."입니다. 헬리오 그래피는 니에프스가 발명한 사진술로,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하여 태양의 그림을 찍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당시의 기술로는 감광도가 매우 떨어져서 촬영 시간이 매우 길어졌기 때문에 5초 정도로 촬영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렌즈의 광축에 평행한 광선이 입사했을 때 렌즈의 광축과 가까운 곳에서 입사한 광선과 광축에서 떨어진 곳에서 입사한 광선이 서로 초점을 맺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수치는?

  1. 색수차
  2. 원수차
  3. 구면수차
  4. 복합수차
(정답률: 79%)
  • 렌즈의 광축에 평행한 광선이 렌즈를 통과할 때, 광선은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어 광축과 만나는 지점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수치를 구하는 것이다. 이 때, 렌즈가 구형이기 때문에 광선이 렌즈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정도가 광선이 렌즈의 중심부와 가까운 지점에서는 다르고, 렌즈의 가장자리에서는 더욱 차이가 크기 때문에 구면수차가 생긴다. 따라서 정답은 "구면수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초점거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렌즈의 전체 길이를 말한다.
  2. 렌즈를 카메라 몸체(body)에 결합했을 때 몸체를 포함ㅎ나 길이를 말한다.
  3. 렌즈의 제2주점으로부터 필름면까지의 대각선 길이를 말한다.
  4. 렌즈의 거리계를 무한대에 놓았을 때 렌즈의 제 2주점으로부터 필름면까지의 직선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77%)
  • 초점거리는 렌즈의 제 2주점으로부터 필름면까지의 직선거리를 말한다. 이는 렌즈의 초점을 맞추는 데 중요한 값으로,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물체가 크게 보이고, 초점거리가 길수록 물체가 작게 보인다. 따라서 초점거리는 사진의 화각과 깊이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임시/영구 암실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헐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풍시설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2.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
  3. 건부와 습부로 구분되어야 한다.
  4. 먼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92%)
  • 벽면은 벽돌이어야 한다는 이유는 임시/영구 암실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벽돌은 불에 강하고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벽면은 벽돌로 만들어져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색의 삼속성과 색입체(色立體,color solid)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2. 색입체를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
  3. 물리적인 측면에서 시감반사율과 명도와는 상관이 없다.
  4. 채도는 방사선으로 표시하고 안쪽인 중심부로 가까이 올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76%)
  • 색입체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색의 삼속성을 나타낸다. 무채색축은 채도가 0인 축으로, 이 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무채색축 좌우에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상이 나타난다. 이는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색상이 대칭을 이루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무채색축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자르면 빨강과 청록, 노랑과 보라, 파랑과 노랑-초록이 나타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색 중에서 굴절율이 가장 큰 것은?

  1. Red
  2. Blue
  3. Magenta
  4. Yellow
(정답률: 65%)
  • Blue입니다.

    굴절율은 빛이 물질을 통과할 때 굴절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물질의 밀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밀도가 높을수록 굴절율이 크기 때문에 파란색은 다른 색보다 밀도가 높아 굴절율이 가장 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청색(Blue)광과 녹색(Green)광을 합한 색은?

  1.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3. 노랑(Yellow)
  4. 회색(Gray)
(정답률: 90%)
  • 청색과 녹색은 빛의 삼원색 중 하나인 청록색을 이루는데, 이 청록색을 더 어둡게 만든 것이 시안입니다. 따라서 청색과 녹색을 합한 색은 시안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을 가지고 주광(Daylight) 아래에서 촬영하였을 때 화면에 나타나는 색은?

  1. 푸른색
  2. 노란색
  3. 오랜지색
  4. 붉은색
(정답률: 65%)
  • 텅스텐 타입의 컬러 필름은 주광 아래에서 촬영하면 온도가 높은 빛을 보정하여 노란색을 강조하므로, 반대로 푸른색이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광 아래에서 촬영하면 화면에 나타나는 색은 푸른색이 약해진 노란색이 강조된 색으로 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빛의 삼원색 파장 (가시광선 전영역)에 모두 반응하도록 제작된 필름의 타입은?

  1. 전쟁색성(panchromatic type)
  2. 정색성(orthochromatic type)
  3. 적외선(infra red type)
  4. 레귤러(regular type)
(정답률: 85%)
  • 전쟁색성 필름은 빛의 삼원색 파장 전 영역에 모두 반응하는 필름으로, 모든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 촬영 시 색상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실제 색상을 더욱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빛이 어떤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입사할 때 그 진행 방향이 달라지는 현상은?

  1. 분산
  2. 흡수
  3. 굴절
  4. 반사
(정답률: 83%)
  • 빛이 다른 매질로 입사할 때, 그 매질의 밀도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빛의 진행 방향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굴절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인화 작업시 필름을 다루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필름 한가운데를 잡는다.
  2. 입으로 불어서 먼지를 털어 낸다.
  3. 양쪽 모서리를 조심스럽게 잡는다.
  4. 캐리어를 확대기에 끼운 채로 필름을 빼낸다.
(정답률: 89%)
  • 양쪽 모서리를 조심스럽게 잡는 것은 필름을 균등하게 늘리고 뜨거운 곳에 직접 손을 대지 않아서 안전하며, 필름이 뒤틀리지 않고 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컬러 네거티브에서 오렌지 마스크 (Orange mask)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헐레이션을 방지하가 위해서
  2. 이라디에이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색의 부정 흡수를 방지하기위해서
  4. 유제층이 잘 분리되도록 하기 위해서
(정답률: 67%)
  • 컬러 네거티브에서 오렌지 마스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색의 부정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오렌지 마스크가 파란색 빛을 흡수하여 파란색 빛이 필름에 도달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파란색 부정 흡수를 방지하고 색상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모든 빛은 컬러에 상관없이 세가지 빛이 다양한 비율로 섞여 있으며, 이것이 사진에도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기본 삼색광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노랑(yellow)
  2. 초록(GREEN)
  3. 파란(BLUE)
  4. 빨강(Red)
(정답률: 93%)
  • 모든 색은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의 다양한 비율로 섞여서 만들어지는데, 노란색은 빨강과 초록이 섞여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본 삼색광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헤링(Hering Ewald)의 색각학설에서 동화(합성)작용으로 생기는 색감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흰색
(정답률: 27%)
  • 헤링의 색각학설에서 동화(합성)작용은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어 색이 바뀌는 현상입니다. 녹색은 빨강과 파랑의 상쇄로 만들어지는 보조색이기 때문에, 빨강과 파랑이 함께 나타날 때 동화작용으로 녹색이 더 강조되어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녹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장기적인보존을 위하여 젤라틴막이나 베이스에 있는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하는 작업은?

  1. 수정
  2. 정착
  3. 수세
  4. 조색
(정답률: 84%)
  •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과 보존을 위해서는 젤라틴막이나 베이스에 있는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작업은 수세입니다. 수세는 필름이나 인화지를 물에 담그고, 하이포와 기타 약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필름과 인화지의 변색을 예방하고, 장기적인 보존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흑백 필름의 구조 중 베이스의 유제층의 접착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진 층은?

  1. 보호층
  2. 이면층
  3. 감광층
  4. 밑칠층
(정답률: 64%)
  • 밑칠층은 베이스와 유제층 사이에 위치하며, 유제층과 베이스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층입니다. 따라서 밑칠층은 유제층과 베이스 사이의 중간 층으로서, 접착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현상액(developer)의 조성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촉진제
  2. 감력제
  3. 보항제
  4. 억제제
(정답률: 48%)
  • 현상액은 사진 필름에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화학약품입니다. 따라서 "감력제"는 현상액과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감력제"는 영화나 연극 등 예술 작품에서 배우들의 감정 연기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약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인화시에 프린트에 이용하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므로서 인화지의 계조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인화지는?

  1. 광택 인화지
  2. 반광택 인화지
  3. 무광택 인화지
  4.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
(정답률: 79%)
  •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는 빛의 파장을 필터로 바꾸어 인화지의 계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인화시에 적용되는 빛의 파장에 따라 인화지의 색감과 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광택 인화지, 반광택 인화지, 무광택 인화지는 인화지의 표면 처리 방법에 따라 광택, 반광택, 무광택 효과를 주는 것이 주요한 차이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거니 모트(Gurney-mott)의 감광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노광에 의해 흡수되는 빛은 Br 여분의 전자를 흡수하여 자유전자가 된다.
  2. 자유전자는 결정을 떠돌아 다니다가 감광핵에 붙잡히며 감광액은 전기작으로 음성이 된다.
  3. 붙잡힌 전자는 격자간 Ag+나 전기적으로 불안전하게 결합된 Ag+을 끌어당겨 중성 상태의 Ag로 된다.
  4. 하나의 감광핵에 관은이3개 이상 모이면 현상 가능하게 된다.
(정답률: 35%)
  • "노광에 의해 흡수되는 빛은 Br 여분의 전자를 흡수하여 자유전자가 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감광이론은 노광 과정에서 광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론에 따르면, 노광에 의해 흡수된 빛은 민감제 분자 내의 전자를 활성화시키고, 이 활성화된 전자는 다시 민감제 분자 내에서 전하를 이동시키며, 이로 인해 감광액의 전기적 성질이 변화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유전자가 생성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감광이론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따라서, "자유전자는 결정을 떠돌아 다니다가 감광핵에 붙잡히며 감광액은 전기작으로 음성이 된다.", "붙잡힌 전자는 격자간 Ag+나 전기적으로 불안전하게 결합된 Ag+을 끌어당겨 중성 상태의 Ag로 된다.", "하나의 감광핵에 관은이3개 이상 모이면 현상 가능하게 된다."는 모두 틀린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감광제로 사용되는 은염물질 중에서 감광성은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재료는?

  1. 플루오르화은(AgF)
  2. 염화은(AgCl)
  3. 브롬화은(AgBr)
  4. 요오화은(Agl)
(정답률: 63%)
  • 플루오르화은(AgF)는 감광성이 있지만 물에 대한 용해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감광제로 사용되는 은염물질 중에서는 선택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할로겐화 은을 용해 제거하는 공정은?

  1. 현상
  2. 정지
  3. 수세
  4. 정착
(정답률: 43%)
  • 할로겐화 은은 물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정지나 수세 공정으로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정착 공정은 물속에서 무게가 무거운 할로겐화 은 입자가 바닥에 침전하여 제거되는 공정으로, 할로겐화 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특성 곡선에서 적정노광 부분에 해당되는 구간은?(문제 오류로 그림 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A-B
  2. B-C
  3. C-D
  4. D-E
(정답률: 90%)
  • 적정노광 부분은 반응이 적절하게 일어나는 부분으로, 곡선에서 기울기가 가파른 부분과 완만한 부분 사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B-C 구간이 적정노광 부분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현상 촉진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수산화나트륨(NaOH)
  2. 인산나트륨(Na3PO4)
  3. 탄산수소나트륨(NaHCO3)
  4. 황산(H2SO4)
(정답률: 72%)
  • 황산은 강한 산으로, 현상 촉진제로 사용할 경우 화학 반응을 일으켜 원하지 않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에도 위험하므로 현상 촉진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필름이나 인화지의 현상액(developer)에 포함되어 있는 현상보조약품으로 저농도부의 세부묘사와 순수한 흰색에서 검정에 이르는 폭 넓은 톤의 재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브롬화컬륨
  2. 탄산나트륨
  3. 수산화나트륨
  4. 아황산나트륨
(정답률: 52%)
  • 브롬화컬륨은 현상액에 포함되어 있는 현상보조약품 중 하나로, 저농도부의 세부묘사와 폭 넓은 톤의 재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브롬화컬륨이 은과 함께 사용될 때 은화가 브롬화컬륨과 결합하여 브롬화은을 생성하고, 이 브롬화은이 필름이나 인화지에 존재하는 은화와 결합하여 검정색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롬화컬륨은 필름이나 인화지의 톤을 조절하고, 검정색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PQ 현상액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페니돈과 하이드로퀴논을 조합한 현상액이다.
  2. MQ 현상액이라고도 한다.
  3. 다른 현상액에 비해 현상시간 연장에도 입상이 양호하다.
  4. 증감 현생액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0%)
  • 정답: "증감 현생액으로 사용된다."

    PQ 현상액은 페니돈과 하이드로퀴논을 조합한 현상액으로, MQ 현상액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다른 현상액에 비해 현상시간 연장에도 입상이 양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PQ 현상액은 증감 현생액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증감 현생액은 필름의 밀도를 높이거나 낮추는데 사용되는 현상액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에서 수세 촉진제로 많이 사용되는 약품은?

  1. 인산카트륨(Na3PO4)
  2. 브롬화칼륨(KBr)
  3. 탄산나트륨(Na2CO3)
  4. 아황산나트륨(Na2SO3)
(정답률: 53%)
  • 아황산나트륨은 수세 촉진제로 많이 사용되는 약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황산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황산은 물과 반응하여 황산과 수소 이온을 생성하며, 이 수소 이온은 물 분자와 결합하여 수분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아황산나트륨은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는 수세 촉진제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일반적으로 감력에 많이 사용 되는 약품은?

  1. 적혈염
  2. 중크롬산 칼륨
  3. 브로화 칼륨
  4. 승홍
(정답률: 52%)
  • 정답은 "적혈염"입니다.

    적혈염은 혈액순환계 질환 중 하나로, 혈액의 산소공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감력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빈혈 증상 때문입니다. 감력은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 감각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혈염 환자들은 감각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감력에 사용되는 약품을 많이 복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감광재료가 감도가 다음과 같을 때 해상력이 가장 좋은 것은?

  1. ISO 400
  2. ISO 200
  3. ISO 100
  4. ISO 32
(정답률: 66%)
  • ISO 값이 낮을수록 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감도가 낮은 ISO 32가 해상력이 가장 좋습니다. 높은 ISO 값은 노이즈를 유발하여 해상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현상액의 첨가제중 포그 방지제는?

  1. 메톨
  2. 페니돈
  3. 수산화나트륨
  4. 벤조트리아졸
(정답률: 57%)
  • 포그 방지제는 습기로 인해 현상액이 수증기를 이루어 흐릿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벤조트리아졸은 이러한 습기로 인한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포그 방지제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노출 결정시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항은?

  1. 피사체의 밝기
  2. 렌즈의 초점거리
  3. 사용필름의 특성
  4. 채광 피사체 상태
(정답률: 53%)
  • 노출 결정은 피사체의 밝기, 사용필름의 특성, 채광 피사체 상태 등을 고려하여야 하지만, 렌즈의 초점거리는 이미 렌즈를 선택한 후에 결정되는 값으로, 노출 결정시에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물체를 가장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카메라는?

  1. 110형 카메라
  2. 35mm 카메라
  3. 120형 카메라
  4. 4×5" 카메라
(정답률: 62%)
  • 4×5 카메라는 대형 필름을 사용하여 높은 해상도와 세밀한 디테일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물체를 가장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다른 카메라들은 작은 필름을 사용하거나 디지털 센서의 해상도가 낮아서 4×5 카메라만큼 정밀한 묘사가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확대기 구조의 명칭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램프하우스
  2. 캐리어
  3. 노점노브
  4. 안전등
(정답률: 67%)
  • 안전등은 확대기 구조가 아니라 신호등의 일종으로, 다른 항목들은 모두 확대기 구조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ASA 100인 film으로 조리개 f/8,셔터속도 1/125초가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ASA 400인 film으로 촬영한다면 조리개가 f/8일 때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1. 1/125초
  2. 1/250초
  3. 1/500초
  4. 1/1,000초
(정답률: 68%)
  • ASA 400인 film은 ASA 100인 film보다 2단 더 민감하므로 더 많은 빛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조리개는 동일하게 f/8로 유지하고, 셔터속도를 2배 더 빠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1/125초에서 2배 더 빠른 셔터속도는 1/250초이고, 다시 2배 더 빠른 셔터속도는 1/500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셔터를 누른지 1분 정도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1.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2. 일안반사식 카메라
  3. 건판식 카메라
  4. 폴라로이드 카메라
(정답률: 88%)
  •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셔터를 누른 후 필름 속에 화학약품을 바로 적용하여 1분 정도만 기다리면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일안반사식(Single lens reflex finder)카매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어떠한 교환렌즈 사용해도 파인더 시차가 없다.
  2. 촬영렌즈가 만드는 상을 직접 볼 수 있다.
  3. 접사시에는 파인더의 시차가 심하다.
  4. 현미경이나 복사촬영에도 사용된다.
(정답률: 66%)
  • 답: "어떠한 교환렌즈 사용해도 파인더 시차가 없다."

    일안반사식 카메라는 거울을 이용하여 촬영 렌즈가 만드는 상을 직접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파인더 시차가 없습니다. 하지만 접사시에는 거울과 파인더 사이의 시차로 인해 파인더 시차가 심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접사 촬영 시에는 파인더를 사용하지 않고 라이브뷰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안반사식 카메라는 현미경이나 복사촬영에도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피사계 심도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광각렌즈를 사용하며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2. 조리개 구경이 커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3. 카메라에서 초점을 맞추는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깊어진다.
  4.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다.
(정답률: 62%)
  •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다."가 틀린 것입니다.

    조리개 구경이 커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이유는, 조리개 구경이 커지면 빛이 들어오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부분이 초점에 맞게 되어 깊이가 더욱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더 많은 부분이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보통 길이가 다른 두세 가지의 원통을 이어 놓은 것으로 원하는 접사 거리에 따라 길게 또는 짧게해서 카메라 렌즈마운트에 이어 쓰도록 되어 있는 카메라 보조기구는?

  1. 벨로우즈
  2. 중앙링
  3. 클로우즈업 렌즈
  4. 유니버셜 파인더39.
(정답률: 42%)
  • 이 보조기구는 두 개 이상의 원통을 이어 놓은 것으로, 원하는 접사 거리에 따라 길게 또는 짧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중앙링은 원통의 중앙에 위치한 링으로, 렌즈마운트와 연결되어 렌즈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렌즈의 광학적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원하는 접사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회색 카드(geay card)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는 모두 흡수한다.
  2.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모두 반사한다.
  3.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50%를 흡수하고 나머지는 반사한다.
  4. 회색카드는 모든 빛을 흡수하고 흰색만 반사한다.
(정답률: 44%)
  • "회색카드는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는 모두 흡수한다." 이유는 회색카드가 만들어진 재료가 빛을 모두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중간색으로, 흰색은 모든 색을 반사하고 검은색은 모든 색을 흡수합니다. 회색은 일부만 반사하기 때문에 표면에 와 닿는 전체 광선의 18%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는 모두 흡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사진에서 동조 (synchronization)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플래시가 켜지기 시작해서 꺼질 때까지 사진을 조정 하는 것을 말한다.
  2. 셔터가 열리기 시작하여 닫힐 때까지 시간을 말한다.
  3.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 개방에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4. 플래시가 작동하는 시간부터 셔터가 닫히는 시간까지를 말한다.
(정답률: 66%)
  • 동조는 섬광전구나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 개방에 일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플래시가 발광하는 시간과 셔터가 열리는 시간을 맞추어서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적목현상의 올바른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카메라의 적목 감소 모드를 이용한다.
  2. 모델에게 다른 곳을 보게 한다.
  3. 플래시와 카메라의 거리를 멀리해서 찍는다.
  4. 플래시의 광량을 좀더 강하게 하여 촬영한다.
(정답률: 74%)
  • 플래시의 광량을 강하게 하면 적목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지책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반사식 노출 측정 방식중 적정노출을 얻기 위해 피사체에 근접하여 배경의 영향을 피하고 주 피사체로부터의 반사광만을 측정하는 방법은?

  1. 크로즈업 측정
  2. 평균 측정
  3. 점면 측정
  4. 입사식 측정
(정답률: 63%)
  • 크로즈업 측정은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에 크로즈업 장치를 사용하여 피사체에 근접한 상태에서 주 피사체로부터의 반사광만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배경의 영향을 피하고 적정노출을 얻기 위해 가장 정확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초점이 맞지 않으면 점이 무수히 생기면서 상이 흐리게 되지만 초점이 맞으면 선명해 지는 장치는?

  1. 지중상 찹치식 연동거리계
  2. 상하 분할식 연동거리계
  3. Sprit image
  4. Micro prism
(정답률: 48%)
  • Micro prism은 카메라 렌즈에 부착되어 초점을 맞출 때 사용되는 장치로, 렌즈의 초점이 맞지 않을 때 점이 무수히 생기면서 상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을 방지하고, 초점이 맞으면 선명하게 보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중 옳은 것은?

  1.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한다.
  2.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다.
  3. 옷장속에 보관해야 한다.
  4.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한다.
(정답률: 74%)
  •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전지를 빼 놓는 이유는, 건전지가 카메라 내부에서 부식되어 카메라를 손상시키거나 누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는 반드시 건전지를 빼 놓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집광식 확대기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비교적 약한 광원으로도 빛의 손실이 적어 밝은 조명을 할 수 있다.
  2. 산광식에 비해 조명 효율이 뛰어나다
  3. 노출시간이 산광식에 비해 짧다.
  4. 먼지나 네거티브의 스크래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정답률: 70%)
  • 집광식 확대기는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먼지나 스크래치 등의 작은 결점이 더욱 뚜렷하게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먼지나 네거티브의 스크래치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카메라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는?

  1. 광각렌즈
  2. 망원렌즈
  3. 줌렌즈
  4. 표준렌즈
(정답률: 71%)
  • 카메라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는 표준렌즈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시야각을 가지며,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자연스러운 화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광각렌즈는 시야각이 넓어지고, 망원렌즈는 시야각이 좁아지며, 줌렌즈는 초점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확대 인화할 때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 마스크를 어떤 각도로 기울여 노출하면 화상이 비뚤어져서 사람이 가늘고 길게 나타나는 사진 기법은?

  1. 더징
  2. 디포메이션
  3. 비네팅
  4. 포토그램
(정답률: 55%)
  • 디포메이션은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 마스크를 기울여 노출하는 기법으로, 이 때 비뚤어진 화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영상의 비례 관계를 왜곡시켜 가늘고 길게 보이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필터 중에서 노출 배수가 가장 큰 필터는?

  1. Green
  2. Ywllow Orange
  3. Dark Red
  4. Dark Yellow
(정답률: 59%)
  • 노출 배수란 필터를 통과한 빛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출 배수가 가장 큰 필터는 가장 많은 빛을 통과시키는 필터입니다. "Dark Red"는 다른 필터에 비해 빛을 가장 적게 흡수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 배수가 가장 큽니다. 따라서 "Dark Red"가 가장 노출 배수가 큰 필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보조광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 안된다.
  2.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3.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4.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정답률: 56%)
  • 정답: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 안된다."

    설명: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라이카판 화면규격은?

  1. 35mm × 35mm
  2. 24mm × 33mm
  3. 24mm × 36mm
  4. 35mm × 36mm
(정답률: 78%)
  • 35mm 필름은 24mm × 36mm의 화면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35mm 필름이 가로 24mm, 세로 36mm의 크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화면규격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컬러사진 촬영시 사용하지 않는 필터는?

  1. LB 필터
  2. PL 필터
  3. ND 필터
  4. R2 필터
(정답률: 70%)
  • 컬러사진 촬영시에는 ND 필터, PL 필터, LB 필터를 사용하여 노출 조절, 반사광 제거, 색감 보정 등을 할 수 있지만, R2 필터는 흑백사진 촬영시 사용하는 필터이기 때문에 컬러사진 촬영시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컬러 필름중 데이라이트(Daylight) 타입의 색온도는?

  1. 1,200K
  2. 3,200K
  3. 4,800K
  4. 6,000K
(정답률: 75%)
  • 데이라이트(Daylight) 타입의 색온도는 6,000K입니다. 이는 자연광의 색온도와 유사하며, 밝은 햇빛 아래에서 찍은 사진과 같은 밝고 선명한 색감을 표현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더 낮은 색온도를 가지며, 빨간색과 노란색이 강조되는 따뜻한 색감을 표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렌즈 후드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렌즈 보호
  2. 플레어 방지
  3. 할레이션 방지
  4. 해상력 증대
(정답률: 59%)
  • 렌즈 후드는 빛이 렌즈에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 플레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빛이 렌즈 내부에서 반사되어 생기는 불쾌한 광폭화 현상을 방지하여 사진의 선명도와 색감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기존 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또는3배 늘려 사용 할 수 있게 만든 사진용구는?

  1. 컨버터
  2. 액서서리 슈
  3. 파세트
  4. 유니버셜 파인더
(정답률: 55%)
  • 컨버터는 기존 렌즈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또는 3배 늘려 사용 할 수 있게 만든 사진용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액서서리 슈는 카메라에 부착하여 다양한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부가장치이고, 파세트는 카메라의 노출을 조절하는 필터입니다. 유니버셜 파인더는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대체하여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부가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흐린 날씨에 풍경사진 촬영시 색온도가 높아지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계통의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가?

  1. Amber filter
  2. 80A filter
  3. 80B filter
  4. 80C filter
(정답률: 58%)
  • 흐린 날씨에서는 색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노란색과 주황색을 강조하는 필터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Amber filter가 적합합니다. 80A, 80B, 80C filter는 모두 색온도를 낮추는 필터이므로,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컬러사진을 인화할 때 확대기에 내장되어 사용하는 필터 형태는?

  1. 다이크토닉 필터
  2. 폴리 콘트라스트 필터
  3. 멀티그래이드 필터
  4. 색온도 변황용 필터
(정답률: 26%)
  • 컬러사진을 인화할 때 확대기에 내장되어 사용하는 필터 형태는 다이크토닉 필터입니다. 이는 사진의 밝기와 대비를 조절하여 인화할 때 적절한 조명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다이크토닉 필터는 빨강, 초록, 파랑 3가지 색상을 조절할 수 있어서 컬러사진의 색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초점을 맞춘 피사체를 중심으로 그 전후 또는 주변에 초점을 맞춘 것과 같은 정도의 선예상(鮮銳像)을 인정할수 있는 범위로서 그 중 제일 가까운 점에서 제일 먼 점까지의 거리의 범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영상 거리
  2. 초점 거리
  3. 피사체 거리
  4. 피사계 심도
(정답률: 59%)
  • 피사계 심도는 초점을 맞춘 피사체와 그 전후 또는 주변에 초점을 맞춘 것과 같은 정도의 선예상을 인정할 수 있는 범위로서, 제일 가까운 점에서 제일 먼 점까지의 거리의 범위를 말합니다. 이는 카메라 렌즈의 초점 거리와 피사체와의 거리, 그리고 렌즈의 조리개 크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피사계 심도는 초점을 맞춘 피사체와 그 주변의 선명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노출의 과 부족에 릐한 영향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콘트라스트의 변화
  2. 새도우 부분 계조 재현 불량
  3. 중간 계조의 범위 확대
  4. 디테일의 감소
(정답률: 60%)
  • 노출의 과 부족은 이미지가 어둡게 나오는 것을 의미하고, 디테일의 감소는 이미지의 세부적인 부분이 뚜렷하지 않게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중간 계조의 범위 확대는 이미지의 중간 쯤에 위치한 색조들의 범위를 넓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노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가이드 넘버(Guide Number)가 45인 플레시로 2m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1. f/ 45
  2. f/ 32
  3. f/ 22
  4. f/ 16
(정답률: 69%)
  • 가이드 넘버(Guide Number)는 플레시의 출력과 거리에 따른 노출량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가이드 넘버가 45인 플레시로 2m 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출값 = 가이드 넘버 ÷ 촬영 거리

    노출값 = 45 ÷ 2

    노출값 = 22.5

    노출값은 f/22가 가장 근접한 값이므로 정답은 f/22입니다. f/22은 노출값이 22.5일 때 가장 근접한 조리개 값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가장 잘 맞는 셔터는?

  1. 캡셔터
  2. 보디셔터
  3. 돈톤셔터
  4. 포컬프레인셔터
(정답률: 75%)
  •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와 센서 사이에 거리가 있기 때문에 포컬프레인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포컬프레인셔터는 렌즈의 초점 거리에 따라 셔터가 작동하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가장 잘 맞는 셔터는 포컬프레인셔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