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사진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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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내형 발색 컬러 필름 안에서의 유제층벌 발색제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청감유제층 -Yellow, 녹감유제층 -Magenta , 적감유제층 -Green
  2. 청감유제층 -,Yellow 녹감유제층 -Blue , 적감유제층 -Cyan
  3. 청감유제층 -,Yellow 녹감유제층 -Magenta, 적감유제층 -Cyan
  4. 청감유제층 -,Black 녹감유제층 -Green , 적감유제층 - Red
(정답률: 66%)
  • 유제층벌 발색제는 CMYK 색공간에서 사용되며, 각각의 유제층은 색상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청감유제층은 Cyan(청록색), 녹감유제층은 Magenta(자홍색), 적감유제층은 Yellow(노란색)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감유제층 -,Yellow 녹감유제층 -Magenta, 적감유제층 -Cya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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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가산혼합의 3원색은 황색, 청색, 적자색이다.
  2. 가산혼합의 원색(1차색)인 황색과 청색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가산혼합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된다.
  4. 가산혼합의 원색(1차색)인 적자색과 황색을 혼합하면 청자색이 된다.
(정답률: 85%)
  • 가산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황색, 청색, 적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중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되는 이유는, 빛은 색을 혼합할수록 밝아지기 때문입니다. 황색, 청색, 적자색은 각각 빨강, 초록, 파랑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모두 혼합하면 백색 스펙트럼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산혼합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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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줄무늬와 같이 주위를 둘러싼 면적이 작거나 하나의 좁은 시야에 복잡하고 섬세하게 무늬가 배치되었을 때 일어나며 서로 가까이 있는 주위의 색과 닮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1. 색의 연상
  2. 색의 동화
  3. 색의 대비
  4. 색의 잔상
(정답률: 75%)
  • 주위의 색과 무늬가 융합되어 하나의 조화로 느껴지는 현상을 "색의 동화"라고 합니다. 이는 주위의 색과 무늬가 서로 유기적으로 어우러져서 눈에 잘 띄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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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47년에 E.H.land가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를 개발하였는데 이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1. 확대 전용
  2. 현미경 전용
  3. 즉석 사진용
  4. 망원 렌즈용
(정답률: 96%)
  • 폴라로이드 랜드 카메라는 즉석으로 사진을 찍어서 바로 인화할 수 있는 카메라로, 필름을 교체하거나 인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즉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석 사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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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동시 대지에서 명도 대비 관계만 성립하는 것은?

  1. 유채색끼리의 대비
  2. 무채색끼리의 대비
  3. 순색과 무채색의 대비
  4.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
(정답률: 70%)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색으로, 명도만 다른 색들과 대비를 이룹니다. 따라서 무채색끼리의 대비는 명도 대비 관계만 성립하며, 다른 색상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유채색은 색상과 명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유채색끼리의 대비는 색상과 명도 모두에 대한 대비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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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종이를 질산은 용액에 담갔다가 건조시킨 감광재료 위에 나뭇잎이나 레이스 등의 평평한 물체를 놓고 햇빛에 직접 노출시켜 물체의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사진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이미지와 관계있는 것은?

  1. 포토제닉드로잉
  2. 고스트이미지
  3. 다게레오이미지
  4. 헬리오그라피
(정답률: 57%)
  • 종이에 질산 용액을 바르고 건조시킨 후 나뭇잎이나 레이스 등의 물체를 올려놓고 햇빛에 노출시켜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을 포토제닉드로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토제닉드로잉"입니다. 고스트이미지는 사진에서 인물이나 물체 주위에 희미한 영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며, 다게레오이미지는 빛의 굴절과 굴절률의 차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헬리오그라피는 태양의 광선을 이용하여 물체의 윤곽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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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진 폐액 처리시 옳지 못한 것은?

  1. 사진 폐액 중에서 유해 성분을 제거한다.
  2. 수세조의 처리액 유출을 감소시키다.
  3. 사용이 끝난 폐액을 재생하고 재이용한다.
  4. 현상액과 같은 알카리성 폐액은 산성 폐액으로 만들어 처리한다.
(정답률: 65%)
  • 현상액과 같은 알카리성 폐액은 산성 폐액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화학적 반응에 의해 더 많은 유해 물질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카리성 폐액은 알칼리성 폐액 처리제를 사용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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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 현실이나 대중의 일상 생활을 충실히 기록하고 그것을 널리 세상에 알리는 목적으로 촬영한 사진은?

  1. 자연주의 사진
  2. 창작 사진
  3. 광고 사진
  4. 다큐멘터리 사진
(정답률: 95%)
  • 다큐멘터리 사진은 사회 현실이나 대중의 일상 생활을 충실히 기록하고 그것을 널리 세상에 알리는 목적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연, 창작, 광고 등의 목적으로 촬영된 사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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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 야외 사진 촬영시 사진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색조는?

  1. 파랑색 계통
  2. 주황색 계통
  3. 노란색 계통
  4. 빨강색 계통
(정답률: 90%)
  •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은 태양광이 감소하여 색온도가 낮아지고, 대기 중 물분자가 많아져 빛이 산란되어 파란색 계통의 색조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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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시광선 중에서 녹색에 해당되는 파장(nm)의 범위는?

  1. 380~430
  2. 430~467
  3. 498~530
  4. 640~780
(정답률: 58%)
  • 가시광선은 380~780nm의 파장 범위를 가지며, 이 중에서 녹색에 해당하는 파장은 498~530nm입니다. 이는 녹색색소가 이 파장대역을 가장 많이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녹색색소가 있는 물체는 이 파장대역을 반사하여 녹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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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포지티브 - 포지티브법에 의한 컬러의 인화 방법이 아닌 것은?

  1. 반전 발색 현상법
  2. 은색소 표백법
  3. 염료 승화 반전법
  4. 화산 전사법
(정답률: 33%)
  • 포지티브법은 빛에 노출된 부분이 어두워지고, 노출되지 않은 부분이 밝아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은색소 표백법은 노출되지 않은 부분을 밝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제거하는 방법이므로 포지티브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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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파장이 가장 긴 것은?

  1. Yellow
  2. Blue
  3. 자외선
  4. Red
(정답률: 72%)
  • 파장이 긴 것은 색의 빛이 더 긴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빨간색은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자외선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Re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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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카메라 옵스큐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카메라 옵스큐라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란 뜻이다.
  2. 그림을 그리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만들어 졌다.
  3. 소크라테스에 의해 고안 되었다.
  4. 바늘 구멍 사진기의 원리와 비슷하다.
(정답률: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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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화각이 제일 넓은 Lens 의 초점거리는?

  1. 24mm
  2. 50mm
  3. 135mm
  4. 200mm
(정답률: 67%)
  • 화각은 렌즈가 담을 수 있는 시야의 넓이를 나타내는데,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시야가 넓어지므로 화각이 더 넓어진다. 따라서 24mm는 다른 초점거리에 비해 화각이 가장 넓은 렌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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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청색(blue) 과 빨강(red)을 합한 빛은 다음중 어느색 해당 하는가?

  1. 흰색 (whit)
  2. 마젠타(magenta)
  3. 시안(cyan)
  4. 검정(black)
(정답률: 92%)
  • 청색과 빨강은 빛의 3원색 중 하나인 초록색과 노란색을 이루는 색입니다. 따라서 청색과 빨강을 합하면 초록색과 노란색이 만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그러나 빛의 혼합에서는 다르게 작용합니다. 청색과 빨강을 혼합하면 빛의 2차원색 중 하나인 마젠타색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빛의 혼합에서는 빨강과 청색이 서로 보완적인 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과 빨강을 혼합하면 빛의 2차원색 중 하나인 마젠타색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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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현상을 할 때 현상액 피로의 국부적 차이로 인해 화상의 경계 부분의 농도차가 강조되어 선예도를 증가시키는 현상은?

  1. 에너지효과(Edge gffect)
  2. 헤티큘레이션(Reticulation)
  3. 컨벤세팅(Conven setting)
  4. 리스현상(Lith development)
(정답률: 40%)
  • 에너지효과(Edge effect)는 현상액이 경계 부분에서 농도차가 강조되어 화상의 경계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현상액의 화학적 반응이 경계 부분에서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선예도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며, 사진의 선명도를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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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상력이 200선/mm 인 렌즈로 해상력이 50선/mm 인 필름을 사용했을 때 최종 해상력은?

  1. 20선/mm
  2. 40선/mm
  3. 60선/mm
  4. 80선/mm
(정답률: 87%)
  • 해상력이 200선/mm 인 렌즈는 1mm 당 200개의 선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름의 해상력이 50선/mm 이므로 1mm 당 50개의 선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해상력은 렌즈와 필름 중 낮은 값인 50선/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선/mm"이 아니라 "50선/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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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과 같은 구조식을 가진 현상 약품은?

  1. 메톨
  2. 페니돈
  3. 하이드로퀴논
  4. 탄산수소나트륨
(정답률: 19%)
  • 주어진 구조식에서 약품의 중심 구조는 페닐(p-Phenyl)과 피리딘(Pyridin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페니돈의 구조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페니돈"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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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칼라 리버셜 필름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노출 관용도가 넓어 노출 결정에 융통성이 있다.
  2. 일반 네가티브 필름에 비해 현상 처리 과정이 간단하여 편리하다.
  3. 발색 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적인 색 보정이 가능하며, 흑백 인화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4. 컬러 반전 발색 현상에 의해 피사체의 색상과 동일한 상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1%)
  • 칼라 리버셜 필름은 컬러 반전 발색 현상에 의해 피사체의 색상과 동일한 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필름에 노출된 색상이 반전되어 현상 처리 후 원래 색상과 동일하게 보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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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정착 주약으로 많아 사용되는 약품은?

  1. Na2CO2
  2. K2CO3
  3. NaOH
  4. Na2S2O3
(정답률: 48%)
  • 정착 주약은 은염과 반응하여 은을 침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Na2S2O3은 은염과 반응하여 안정적인 은침전체를 생성하므로 정착 주약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Na2S2O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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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하이드로퀴논과 병용하여 PQ현상액이라고 하며 증감현상액으로 많이 사용되는 현상 주약은?

  1. 메톨
  2. 페니돈
  3. 파이로
  4. 파라민
(정답률: 63%)
  • PQ현상액은 하이드로퀴논과 병용하여 사용되며, 증감현상액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페니돈은 증감현상액으로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페니돈은 PQ현상액과 함께 사용되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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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과 같은 특징과 가장 관련이 있는 약품은?

  1. C2H5OH
  2. NH4Cl
  3. NH4OH
  4. NaSO3 7H2O
(정답률: 45%)
  • 이 그림은 물에 녹는 물질들의 용해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NaSO3 7H2O는 물에 잘 녹는 염이므로, 이 그림에서 물에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가장 관련이 있는 약품은 NaSO3 7H2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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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할로겐화은(AgX)의 조성 중에서 감광유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플루오르화은(AgF)
  2. 염화은(AgCl)
  3. 브롬화은(AgBr)
  4. 요오드화은(Agl)
(정답률: 84%)
  • 플루오르화은(AgF)은 감광유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플루오르화은(AgF)이 물에 녹지 않고 용해도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름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용해도가 충분하지 않아 감광유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염화은(AgCl), 브롬화은(AgBr), 요오드화은(AgI)은 모두 물에 용해되며 필름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용해도가 충분하기 때문에 감광유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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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컬러 리버셜 필름 필름현상처리에서 제1현상은 어떤 작용을 주로 하는 과정인가?

  1. 흑백현상액과 유사한 작용으로 은화상의 흑화작용
  2. 색소 화상의 발색작용
  3. 젤라틴막의 연화 표백작용
  4. 흑화작용 및 색소 화상 발색작용
(정답률: 32%)
  • 컬러 리버셜 필름의 제1현상은 흑백현상액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이는 은화상의 흑화작용을 의미합니다. 즉, 컬러 필름에서는 색상을 형성하는 색소와 함께 은화상도 함께 존재하며, 제1현상에서는 은화상이 흑백현상액과 유사한 화학작용을 통해 흑백 이미지로 변환됩니다. 이후 제2현상에서는 색소 화상이 발색되어 컬러 이미지가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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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수세 능률이 가장 좋을 때의 물의 pH는?

  1. 1.0~2.0
  2. 3.0~4.0
  3. 5.0~6.0
  4. 7.0~10.0
(정답률: 47%)
  • 일반적으로 수세 능률이 가장 좋을 때의 물의 pH는 7.0~10.0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수생 생물들이 이 범위 내에서 최적의 생존 환경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pH 범위는 물의 화학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범위이기도 합니다. pH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물의 화학적 성질이 변화하여 수생 생물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세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의 pH를 7.0~10.0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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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현상액이 너무 진했을 때. 액온이 높았을 때, 현상시간을 길게 했을 때 생긴 결과로 네가티브 필름을 구제 처리할수 있는 후 처리 방법은?

  1. 조색처리
  2. 감력처리
  3. 희석처리
  4. 보력처리
(정답률: 66%)
  • 현상액이 너무 진하면 이미지가 너무 어두워지고, 액온이 높으면 이미지가 너무 밝아지며, 현상시간을 길게 하면 이미지가 과도하게 형성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이미지를 구제 처리하기 위해 감력처리를 사용합니다. 감력처리는 이미지를 더 밝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이미지를 더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네가티브 필름을 구제 처리할 때 감력처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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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덱톨(Dektol)은 주로 어디에 사용하는가?

  1. 필름 현상용
  2. 감력용
  3. 정지액용
  4. 인화 현상용
(정답률: 40%)
  • 덱톨은 인화 현상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덱톨이 실버 필름을 현상할 때 필름의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덱톨은 주로 사진작가나 사진애호가들이 필름 현상시 사용하는 화학약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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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광재료의 청색 광역에 주로 감광되는 감색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레귤러 형 (regular type)
  2. 오르토크로매틱형 (orthochromatic type)
  3. 펜크오매틱형 (panchromatic type)
  4. lR형 (infrared type)
(정답률: 62%)
  • 감광재료의 청색 광역에 주로 감광되는 감색성을 레귤러 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광재료가 청색 광역에서 가장 높은 감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초록색, 모든 색상, 적외선 영역에서 감광되는 감색성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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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화 현상시 포그(fog)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1. 적정 현상을 했을 경우
  2.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3. 현상 처리 시간을 단축시켰을 경우
  4. 교반 현상을 했을 경우
(정답률: 75%)
  • 인화 현상은 물질이 연소되면서 열과 가스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연소 반응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며, 더 많은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가스는 고온과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포그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고온 현상을 했을 경우 포그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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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진현상 처리시 현상 억제재로 사용되는 약품은?

  1. 메톨
  2. 페니돈
  3. 벤지미다졸
  4. 하이드퀴논
(정답률: 55%)
  • 사진현상 처리시에는 필름에 노출된 은화학물질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현상 억제재가 사용됩니다. 이 중 벤지미다졸은 은화학물질의 형성을 억제하여 이미지의 과도한 어두운 부분을 방지하고, 밝은 부분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진의 톤을 조절하고,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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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트로보의 색온도는?

  1. 3000K ~ 3500K
  2. 5500K ~ 6000K
  3. 7500K ~ 8000K
  4. 8500K ~ 9000K
(정답률: 77%)
  • 스트로보는 일반적으로 흰색 빛을 발산하며, 이는 태양의 색온도와 유사합니다. 태양의 색온도는 약 5500K ~ 6000K이므로, 스트로보의 색온도도 이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500K ~ 6000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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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렌즈 중 인물(portait) 촬영에 가장 알맞은 초점 거리는?

  1. 24mm
  2. 45mm
  3. 105mm
  4. 500mm
(정답률: 29%)
  • 인물 촬영에 가장 알맞은 초점 거리는 105mm입니다. 이는 인물의 얼굴을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고, 배경을 부드럽게 흐리게 만들어 인물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4mm나 45mm는 초점 거리가 너무 짧아 인물의 얼굴이 왜곡되거나 비정상적으로 크게 보일 수 있으며, 500mm는 초점 거리가 너무 길어 인물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자연스러운 인물 촬영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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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이드 넘버 24 인 스트로보로 6m 인 물체를 촬영할 때의 조리개 수지는?

  1. f/4
  2. f/5.6
  3. f/8
  4. f/11
(정답률: 83%)
  • 가이드 넘버 24는 스트로보의 출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물체와 스트로보의 거리와 조리개 수지에 따라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물체와 스트로보의 거리가 6m이므로, 가이드 넘버 24를 6으로 나눈 값인 4가 조리개 수지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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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묘사할 수 있는 카메라는?

  1. 파노라마 카메라 (panorama camera)
  2. 스테레오 카메라 (stereo camera)
  3. 랜드 카메라 (land camera)
  4. 스피드 그래픽 카메라 (speed graphic camera)
(정답률: 64%)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개의 렌즈를 사용하여 시차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두 눈이 서로 다른 시점에서 보는 것과 유사한 원리입니다. 따라서 스테레오 카메라는 입체적인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어서 3D 영상 제작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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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X 접점의 스위치가 연결되는 시점은?

  1. 셔터를 누르는 순간
  2. 셔터가 열리기 직전
  3. 셔터가 열리기 시작할 때
  4. 셔터가 완전히 열렸을 때
(정답률: 60%)
  • X 접점의 스위치는 셔터가 완전히 열렸을 때 연결됩니다. 이는 셔터가 열리는 동안 스위치가 접촉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터가 완전히 열린 후에야 스위치가 연결되어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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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 플레시(Electronic flash)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고속 순간 광원이므로 어두운 곳에서 순간적 비젼(vision)의 포착 가능
  2. 멀티플 플레시에 의한 연속 동작의 단계적 표현
  3. 어두운 곳에서 주광원으로서 사용 가능
  4.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임
(정답률: 81%)
  • 전자 플레시는 1회용 인공광원이므로 매우 비경제적입니다. 즉, 한 번 사용하면 버리는 제품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구매해야 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전자 플레시를 구매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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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같은 초점 거리를 갖는 렌즈는?

  1. 광각렌즈
  2. 표준렌즈
  3. 어안렌즈
  4. 망원렌즈
(정답률: 87%)
  • 일반적으로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같은 초점 거리를 갖는 렌즈는 표준렌즈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야와 유사한 시야각을 제공하며,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광각렌즈는 시야각이 넓어지는 대신 왜곡이 발생하고, 망원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어져 멀리 있는 대상을 가까이 보이게 하지만 시야각이 좁아집니다. 어안렌즈는 렌즈의 왜곡을 보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점 거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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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슬릿(slit)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렌즈 셔터 선막의 작동시기
  2. 포칼프레인 셔터 후막의 작동시기
  3. 포칼프레인 셔터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
  4. 렌즈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
(정답률: 58%)
  • 슬릿은 카메라나 광학기기에서 빛이 통과하는 구멍이나 간격을 말합니다. 이 중 정답은 "포칼프레인 셔터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입니다. 포칼프레인 셔터는 카메라의 셔터 중 하나로,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여 촬영 시간을 조절합니다. 이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이 슬릿이 되어 빛이 통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칼프레인 셔터의 선막과 후막사이의 간격이 슬릿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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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네가티브 35mm 필름을 확대할 때 확대기렌즈의 초점 거리는?

  1. 50mm
  2. 80mm
  3. 105mm
  4. 135mm
(정답률: 75%)
  • 네가티브 35mm 필름의 크기는 36mm x 24mm 이며, 확대기렌즈의 초점 거리는 필름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5mm 필름을 확대할 때는 50mm 또는 55mm의 확대기렌즈를 사용합니다. 이는 필름의 크기와 확대 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50mm 렌즈는 필름의 크기와 확대 비율에 따라 가장 적합한 초점 거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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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현상약품 저장 용기로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갈색병
  2. 뚜껑이 있는 것
  3.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
  4. 약품량에 따라 저장용기의 부피를 조절이 가능한 것
(정답률: 69%)
  • 약품의 안정성과 효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장 용기 내부의 공기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은 용기 내부의 공기를 최소화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약품량에 따라 저장용기의 부피를 조절이 가능한 것은 약품의 낭비를 줄일 수 있어서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큰 용기로서 직육면체 모양이 가장 적합한 현상약품 저장 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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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IOS 100 필름을 f/11, 1/125로 촬영한 후 같은 노출값으로 하려고 조리개를 f/16으로 하였다. 이때 가장 알맞은 노출값은?

  1. 1/30
  2. 1/60
  3. 1/250
  4. 1/500
(정답률: 65%)
  • 노출값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조합으로 결정되는데, 조리개 값을 f/16으로 늘리면 빛이 2배로 줄어들게 되므로 셔터 스피드를 2배 늘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1/125에서 2배 늘려준 값인 1/60이 가장 알맞은 노출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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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라메의 기본 구성 부품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후드
  2. 몸통
  3. 렌즈
  4. 파인더
(정답률: 79%)
  • 카메라의 기본 구성 부품은 몸통, 렌즈, 파인더입니다. 후드는 렌즈 앞쪽에 부착되어 빛의 반사나 산란을 막아주는 보조적인 부품으로, 카메라의 기본 구성 부품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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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카메라의 손질 방법 중 옳은 것은?

  1. 포컬프레인 셔터막이나 반사경은 칫솔로 가볍게 닦아준다.
  2.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 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렌즈 표면에 모레알처럼 커진 부분이 생기면 신너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4.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기름때가 묻었을 때에는 아세톤이나 벤젠으로 닦는다.
(정답률: 77%)
  • 카메라 렌즈는 가능한 한 분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렌즈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거하기 어렵고, 분해 후 재조립 시 렌즈의 정확한 포커싱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해 후 재조립 시 렌즈의 미세한 조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전문가가 아니면 어렵게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렌즈를 분해하지 않고, 외부에서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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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집광식 확대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세부 묘사가 좋다.
  2. 노광 시간이 짧다.
  3. 경조의 화상을 나타낸다.
  4. 입자와 흡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정답률: 66%)
  • 집광식 확대기는 빛을 집중시켜서 작은 영역을 밝게 만들어주는데, 이 때문에 입자와 흡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빛이 집중되어서 작은 영역만 밝아지기 때문에, 그 작은 영역에 입자나 흡이 있어도 전체적으로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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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형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로서 좌우 평행이동장치가 내장되어 화상의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렌즈는?

  1. 어안 렌즈
  2. 시프트 렌즈
  3. 클로즈 업 렌즈
  4. 마이크로 렌즈
(정답률: 79%)
  • 시프트 렌즈는 좌우 평행이동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화상의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형 카메라에서 넓은 범위의 장면을 촬영할 때 왜곡을 최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안 렌즈는 눈의 동공과 유사한 구조로 만들어져 광학적 왜곡을 보정하는 데 사용되며, 클로즈 업 렌즈는 근접 촬영을 위한 렌즈입니다. 마이크로 렌즈는 작은 물체를 확대하여 촬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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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외선, 파랑 , 빨강을 흡수하여 검게 묘사하며 정물과 인물의 정색 묘사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1. YG 필터
  2. R 필터
  3. O 필터
  4. B 필터
(정답률: 79%)
  • YG 필터는 녹색과 노란색을 강조하고 파란색과 빨간색을 약화시키는 필터입니다. 이에 따라 자외선과 파란색을 흡수하여 검게 묘사하고, 빨강을 약화시켜 정물과 인물의 정색 묘사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YG 필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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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뷰 카메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주름막 조작 가능하다.
  2. 화면 전체의 초점을 확인할 수 있다.
  3. 왜곡되는 상늘 교정할 수 있다.
  4. 휴대하기 편리하다.
(정답률: 78%)
  • 뷰 카메라는 주름막 조작, 화면 전체 초점 확인, 왜곡 교정 등의 장점이 있지만, 휴대하기 편리한 장점은 아닙니다. 뷰 카메라는 대개 크고 무거우며, 전문적인 장비로서 주로 스튜디오나 촬영장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휴대하기 편리한 카메라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반적인 소형 디지털 카메라나 스마트폰 카메라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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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노출 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단계로 과다 또는 보족시켜 촬영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네팅
  2. 브라케팅
  3. 닷징
  4. 마케팅
(정답률: 82%)
  • 노출 측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단계로 과다 또는 보족시켜 촬영하는 것을 브라케팅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진 촬영에서 노출 조절을 위한 기술로,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노출을 다르게 조절하고 이를 합성하여 하나의 사진으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노출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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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진 촬영에 있어서 맑은 날 아침이나 저녁에는 대개 색온도가 낮다. 이 때 주광용 필름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색을 얻르려면 어떠한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가?

  1. 마젠타(magenta)계 FL필터
  2. 레드(red)계 필터
  3. 앰버(amber)계 필터
  4. 블루(blue)계 필터
(정답률: 42%)
  • 맑은 날 아침이나 저녁에는 색온도가 낮기 때문에 주광용 필름을 사용하면 색이 노랗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블루(blue)계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필터는 노란색을 제거하여 색온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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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정량의 노출을 연속적으로 한 번에 하는 경우와 여러번에 나누어 노출을 할 때 얻어지는 사진농도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반칙 불괘
  2. 반전 효과
  3. 단속 노출 효과
  4. 상반 법칙
(정답률: 30%)
  • 단속 노출 효과는 일정량의 노출을 연속적으로 한 번에 하는 경우보다 여러번에 나누어 노출을 할 때 사진농도가 더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노출 시간이 짧아지면서 빛의 양이 줄어들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노출을 여러번 나누어 촬영하면 빛의 양이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충분히 들어와서 사진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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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렌즈의 밝기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
  2. 렌즈의 전면측(前面側)의 직경
  3. 렌즈 경동(鏡胴)의 비
  4. 렌즈의 유효구경과 실구경과의 비
(정답률: 79%)
  • 렌즈의 밝기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렌즈의 표면적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거리와의 비가 가장 잘 나타내는 것입니다. 유효구경은 렌즈 내부에서 실제로 빛이 통과하는 부분의 지름을 의미하며, 초점거리는 렌즈로 들어온 복사선이 모이는 지점과 렌즈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비율이 클수록 렌즈의 밝기가 높아지므로, 렌즈의 밝기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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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하프 사이즈(Half size) 카메라의 화면 크기는?

  1. 13×17mm
  2. 18×24mm
  3. 26×26mm
  4. 24×36mm
(정답률: 68%)
  • 하프 사이즈 카메라는 35mm 필름 카메라의 절반 크기인 APS-C 센서를 사용합니다. APS-C 센서의 크기는 대략 22.2×14.8mm이며, 이를 절반으로 나눈 크기가 11.1×7.4mm입니다. 하지만 카메라 제조사마다 APS-C 센서의 크기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캐논의 APS-C 센서 크기는 22.3×14.9mm이며, 니콘의 APS-C 센서 크기는 23.5×15.6mm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APS-C 센서 크기는 23.6×15.6mm이며, 이를 절반으로 나눈 크기가 18×12mm입니다. 하프 사이즈 카메라는 이 크기를 사용하므로, 화면 크기는 18×24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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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노출 측정 방법 중 피사체에 조사되는 빛의 강도를 측정하는 노출계는?

  1. 반사식 노출계
  2. Color meter
  3. 스포트(spot)노출계
  4. 입사식 노출계
(정답률: 67%)
  • 입사식 노출계는 피사체에 직접 빛을 쏘아서 그 빛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노출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반사식 노출계와는 달리 피사체의 표면 상태나 색상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확한 노출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포트 노출계는 특정 부분만 측정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고, Color meter는 색상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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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4×36 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1. 브로니 판
  2. 라이카 판
  3. 126 판
  4. 110판
(정답률: 89%)
  • 24×36은 35mm 필름의 크기이며, 라이카는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24×36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라이카 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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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반사형 사진 전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플러드 (Flood) 형
  2. 스포트(Spot) 형
  3. 링(Ring) 형
  4. 미디엄 빔(Medium Beam) 형
(정답률: 45%)
  • 링(Ring) 형은 반사형 사진 전구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링 형 전구는 주로 LED 링 라이트로 사용되며, 반사형 사진 전구는 주로 플러드, 스포트, 미디엄 빔 등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링 형은 반사형 사진 전구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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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입사식 노출계 측정하기 가장 곤란한 피사체는?

  1. 흰색 피사체
  2. 검은색 피사체
  3. 콘트라스트가 작은 피사체
  4. 발광하는 피사체
(정답률: 68%)
  • 발광하는 피사체는 다른 피사체들과는 달리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측정 시에 다른 요인들과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발광하는 정도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어서 측정 결과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사식 노출계 측정 시에는 발광하는 피사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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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모양의 요철이 생기게 하는 표현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솔라리제이션
  2. 릴리프
  3. 포스타리제이션
  4. 레티큘레이션
(정답률: 73%)
  • 고온에서 필름이 부풀어 오르고, 저온에서 급격하게 수축하면서 생기는 주름모양의 요철을 레티큘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티큘레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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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개 낀 원경의 촬영은 단파장 광선이 산란하여 잘 보이지 않게 된다.

  1. 헤이즈
  2. 포그
  3. 할레이션
  4. 이레디에이션
(정답률: 56%)
  • 안개는 단파장 광선을 산란시켜서 시야가 흐리게 만든다. 이러한 현상을 헤이즈라고 부르며, "헤이즈"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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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광각 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화면의 대각선 길이보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
  2. 표준렌즈 보다는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말한다.
  3. 원근감이 표준렌즈에 비해 과장된다.
  4. 표준 렌즈보다 화각이 좁다.
(정답률: 78%)
  • 광각 렌즈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보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로,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광각 렌즈로 촬영한 사진은 표준렌즈로 촬영한 사진에 비해 원근감이 과장되어 보입니다. 즉, 광각 렌즈로 촬영한 사진에서는 물체들이 서로 가까이 있어 보이고, 원근이 강조되어 물체들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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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안반사식카메라나 거리계연동식카메라에서 발생하는 시차(Parallax)의 원인은?

  1. 파인더와 셔터의 위치가 불일치할 때
  2. 파인더의 구도와 화면상의 구도가 일치할 때 잘생
  3. 원거리 촬영시 발생
  4. 뷰 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불일치할 때 발생
(정답률: 71%)
  • 뷰 파인더는 카메라 렌즈와는 별개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뷰 파인더와 렌즈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으면 뷰 파인더에서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촬영되는 이미지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 차이가 시차(Parallax)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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