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사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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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내형발색현상방식 필름(Ektachrome Film)의 구조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겻은?

  1. 청감유제층-황색필터층-녹감유제층-적감유제층-반사방지층
  2. 청감유에층-녹감유제층-황색필터층-적감유제층-반사방지층
  3. 녹감유제층-황색필터층-청감유제층-적감유제층-반사방지층
  4. 적감유제층-황색필터층-녹감유제층-반사방지층-청감유제층
(정답률: 63%)
  • Ektachrome Film은 색감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색소인 감유제를 사용하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구조는 감유제층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감유제층은 파란색을 감지하고, 녹감유제층은 녹색을 감지하며, 적감유제층은 빨간색을 감지합니다. 이러한 감유제층 위에 황색필터층이 위치하여 색감을 보정하고, 반사방지층이 맨 위에 위치하여 빛의 반사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옳은 구조는 "청감유제층-황색필터층-녹감유제층-적감유제층-반사방지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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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색법의 혼합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Yellow + Cyan = Green
  2. Yellow + Magenta = Blue
  3. Magenta + Cyan = Red
  4. Yellow + Magenta + Cyan = White
(정답률: 69%)
  • 감색법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산 혼합법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밝은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이고, 감산 혼합법은 빛의 삼원색을 혼합하여 어두운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Yellow + Cyan = Green"은 가산 혼합법에 따른 결과입니다. 노란색은 빨강과 초록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색이고, 청록색은 초록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노란색과 청록색을 혼합하면 초록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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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3속성 중 중량감의 효과를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채도
  3. 명도
  4. 순도
(정답률: 77%)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중량감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높은 명도를 가진 색은 무게감이 높아 보이고, 낮은 명도를 가진 색은 가벼움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중량감의 효과를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것은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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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진관련 사업장에서 재해 조사를 하는 주된 목적은?

  1. 같은 종류의 재해가 재발되지 않는 목적
  2. 책임 추궁을 하기 위해
  3. 재해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재해가 발생한 사업주를 고발하기 위하여
(정답률: 89%)
  • 재해 조사를 통해 같은 종류의 재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업장의 안전성을 높이고,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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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렌즈 상호 간의 표면반사로 일어나는 현상은?

  1. 디포메이션
  2. 고스트 이미지
  3. 솔라리제이션
  4. 릴리프
(정답률: 63%)
  • 렌즈 상호 간의 표면반사로 인해 빛이 반사되어 다른 위치에서 추가적인 이미지가 생성되는데, 이를 고스트 이미지라고 합니다. 이는 렌즈의 표면이 광택이 있어서 빛이 반사되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렌즈의 표면이 깨끗하지 않거나 빛의 각도가 이상하게 들어오는 경우에 더욱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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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컬러 리버셜 필름의 인화에서 파랑(Blue)이 많았다. 이때 색채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필터에서 Y+C 삭감
  2. 필터에서 Y+C 첨가
  3. 필터에서 Y 삭감
  4. 필터에 Y 첨가
(정답률: 38%)
  • 컬러 리버셜 필름에서 파랑이 많은 경우, 색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빨강과 초록의 양을 늘리거나 파랑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터를 사용하는데, 필터에 Y 첨가는 빨강과 초록을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파랑이 많은 경우에는 Y 첨가 필터를 사용하여 색채 균형을 맞추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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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ISO 400인 필름으로 촬영하면서 노출을 ISO 200으로 측정하여 촬영하였다. 가장 바람직한 현상 방법은?

  1. 2 Stop 감감현상
  2. 1 Stop 감감현상
  3. 2 Stop 증감현상
  4. 1 Stop 증감현상
(정답률: 54%)
  • ISO 400 필름을 ISO 200으로 측정하여 촬영하면 노출이 1 스탑 과소노출된 상태이다. 따라서 가장 바람직한 현상 방법은 1 스탑 감감현상이다. 이는 노출을 1 스탑 어둡게 하여 필름에 더 많은 빛을 노출시키는 것으로, 과소노출된 이미지를 보정하여 올바른 밝기와 색상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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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색을 보고 흥분 또는 침정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색의 3속성 중 어느것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잔상
(정답률: 68%)
  • 색의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게 느껴지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색의 포화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색을 보고 흥분 또는 침정되는 현상은 색의 채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지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강한 감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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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C20Y"가 나타내는 의미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흑백필터로 2000Å 이하의 Yellow파장을 흡수하는 필터
  2. 흑백필터로 200Å이하의 Yellow파장을 통과시키는 필터
  3.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
  4.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를 반사하는 필터
(정답률: 73%)
  • "CC20Y"는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를 나타냅니다. CC는 색보정 필터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20은 필터의 농도치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Y는 필터가 Yellow색을 보정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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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색혼합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사진적물감의 3원색인 Blue, Green, Magenta를 혼합하는 것
  2. 사진적물감의 3원색인 Blue, Green, Yellow를 혼합하는 것
  3. 빛의 3원색인 Blue, Green, Yellow를 혼합하는 것
  4. 빛의 3원색인 Blue, Green, Red를 혼합하는 것
(정답률: 89%)
  • 빛의 삼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색 혼합에서 옳은 답은 "빛의 3원색인 Blue, Green, Red를 혼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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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C-41 표준 현상 과정은?

  1. 표백 - 발색현상 - 수세 - 정착 - 수세 - 안정
  2. 발색현상 - 표백 - 수세 - 정착 - 수세 - 안정
  3. 발색현상 - 표백 - 수세 - 정착 - 안정 - 수세
  4. 발색현상 - 정착 - 수세 - 표백 - 수세 - 안정
(정답률: 73%)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C-41 표준 현상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색현상: 필름 속에 있는 은화합물을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색을 발생시킵니다.
    2. 표백: 필름 속에 남아있는 은화합물을 제거하여 음영을 만듭니다.
    3. 수세: 필름 속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합니다.
    4. 정착: 필름 속에 남아있는 은화합물을 안정화시켜 색을 고정시킵니다.
    5. 수세: 필름 속에 남아있는 화학약품을 제거합니다.
    6. 안정: 필름을 안정화시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발색현상이 가장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표백, 수세, 정착, 수세, 안정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색현상 - 표백 - 수세 - 정착 - 수세 - 안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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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콜로디온(Collodion) 습판법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
  2. 종이 위에 양화 원판을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3. 유리판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4. 은 동판에 양화를 만드는 포지티브 방법
(정답률: 68%)
  • 콜로디온 습판법은 유리판에 음화를 만드는 네거티브 방법입니다. 즉, 콜로디온 습판법을 사용하여 만든 사진은 음과 양이 반전된 상태로 유리판에 형상화되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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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미지 서클(Image circle)에 대하여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렌즈에 의하여 맺혀지는 상의 중심과 주변의 노출 차이
  2. 원형 범위 안에서 조명의 한계가 되는 조명원
  3. 렌즈가 형성 하는 둥근 초점 면의 지름
  4. 노출량을 표시하는 수치로서 피사체의 밝기
(정답률: 73%)
  • 이미지 서클은 렌즈가 형성하는 둥근 초점 면의 지름을 의미합니다. 이는 렌즈의 굴절 작용으로 인해 빛이 모이는 지점인 초점에서 형성되는 이미지가 둥근 모양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 서클은 렌즈의 크기와 초점 거리에 따라 결정되며, 초점 면을 벗어나면 이미지가 흐려지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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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금속은 화상을 할로겐화 은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서 EDTA철염이나 과황산염이 사용되는 과정은?

  1. 제1 현상 (흑백현상)
  2. 정착
  3. 표백
  4. 발색현상
(정답률: 37%)
  • 금속이 할로겐화 은으로 변화되는 과정은 표백 과정입니다. 이는 은이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불활성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은이 화상을 만나면 할로겐화 은으로 변화하여 색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금속을 표백하기 위해서는 화상을 할로겐화 은으로 변화시켜야 하므로, 이 과정은 표백 과정으로 불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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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상약품 중 메톨(Metol)의 특성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경조 현상 주약이다.
  2. 새도우의 디테일(Detail)을 나타내는 미립자 현상액이다.
  3. 단독으로 주로 사용되며, 하이라이트부를 잘 나타내는 현상약
  4. 현생액의 온도와 억제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29%)
  • 메톨은 하이라이트부를 잘 나타내는 현상약으로, 단독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메톨이 하이라이트 부분의 미세한 디테일을 잘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톨은 사진의 밝은 부분을 강조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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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시광선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빛의 굴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굴절되지 않는다.
  2.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장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3.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단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4.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모두 일정한 굴절율을 갖는다.
(정답률: 27%)
  • 프리즘은 빛을 다양한 파장으로 분산시키는데, 이때 파장이 긴 빨간색 빛은 파장이 짧은 보라색 빛보다 덜 굴절되므로,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장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 따라서 정답은 "가시광선은 프리즘 통과시 장파장 계열의 빛이 가장 많이 굴절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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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사진감광 재료로 사용할 수 없는 약품은?

  1. 플로오르화 은(AgF)
  2. 염화 은(AgCl)
  3. 브롬화 은(AgBr)
  4. 요오드화 은(Agl)
(정답률: 74%)
  • 플로오르화 은(AgF)은 사진감광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플로오르화 은은 빛에 노출되면 불안정하게 되어 쉽게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진감광에는 안정적인 염화 은(AgCl), 브롬화 은(AgBr), 요오드화 은(Agl)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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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현상 주약만으로 나열 된 것은?

  1. 페니돈, 초산
  2. 하이드로퀴논, 질산은
  3. 메톨, 커플러
  4. 페니돈,메톨
(정답률: 72%)
  • 페니돈은 진통제이며, 초산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메톨은 통증 완화와 근육 이완 효과가 있으며, 커플러는 근육 이완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페니돈과 메톨은 모두 통증 완화와 근육 이완 효과가 있어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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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산성 경막 정착액의 경막성이 가장 좋은 pH범위는?

  1. 3.5 ~ 4.3
  2. 4.4 ~ 5.2
  3. 5.3 ~ 6.5
  4. 6.6 ~ 7.2
(정답률: 43%)
  • 산성 경막 정착액은 pH가 낮을수록 경막성이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pH가 낮을수록 수소 이온의 농도가 증가하며, 이는 수소 이온이 수용액 내에서 결합할 수 있는 수용성 결합물인 히드로겐 결합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이 히드로겐 결합은 분자 간의 결합을 강화시키고, 이로 인해 경막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산성 경막 정착액의 경막성이 가장 좋은 pH 범위는 4.4 ~ 5.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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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밀착인화의 노광시간 결정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광원의 광량
  2. 광원과 인화지와의 거이
  3. 네거티브 원판의 농도
  4. 현상시간
(정답률: 44%)
  • 밀착인화의 노광시간 결정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현상시간"입니다. 밀착인화는 인화지와 광원 사이의 거리, 광원의 광량, 네거티브 원판의 농도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현상시간은 이미 인화된 이미지를 현상액에 담그는 시간으로, 밀착인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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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현상액에서 아황산나트륨의 주된 역할은?

  1. 현상 촉진
  2. 은 용해
  3. 현상정지
  4. 산화방지
(정답률: 53%)
  • 아황산나트륨은 현상액에서 산화방지제로 사용됩니다. 산화방지제는 현상액이 공기와 접촉할 때 일어나는 산화반응을 억제하여 현상액의 색, 맛, 향 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황산나트륨은 현상액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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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할로겐화 은 (AgX)의 지지체로 감도상승, 포그방지 등 콜로이드 매체로 사용되는 것은?

  1. 젤라틴
  2. 염화은
  3. 브롬화은
  4. 붕사
(정답률: 47%)
  • 젤라틴은 수용성이 높아서 할로겐화 은과 잘 혼합되며, 견고한 콜로이드 매체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젤라틴은 저렴하고 안전하며, 포그방지 효과도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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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중간 정지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빙초산
  2. 염화나트륨
  3. 티오황산나트륨
  4. 탄산나트륨
(정답률: 78%)
  • 중간 정지액은 세포나 조직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중에서 빙초산은 pH를 조절하여 세포나 조직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또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중간 정지액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빙초산이 중간 정지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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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슬라이드보다 양질의 컬러 사진을 얻기 위해 일단 네거티브로 만든 다음 네거티브 시스템에 의해 인화하는 방법은?

  1. 듀프 필름
  2. 엑타 프린트
  3. 인터 네커티브
  4. 엑타 크롬
(정답률: 58%)
  • 인터 네커티브는 네거티브와 인화 과정에서 컬러 밸런스와 채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듀프 필름은 흑백 필름, 엑타 프린트는 컬러 프린트, 엑타 크롬은 컬러 슬라이드 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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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네거티브(Negative)필름의 농도와 콘트라스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조건만으로 나열된 것은?

  1. 현상액, 액온, 교반상태, 현상시간
  2. 피사체, 카메라 종류, 현상액, 정착액
  3. 렌즈의 밝기, 셔터속도, 날씨
  4. 카메라 종류, 현상시간, 현상액, 셔터속도
(정답률: 80%)
  • 네거티브 필름의 농도와 콘트라스트는 현상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현상액의 종류, 액온, 교반상태, 현상시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상액의 종류와 액온은 화학반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교반상태와 현상시간은 현상액과 필름 사이의 화학반응이 충분히 일어나도록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조건이 네거티브 필름의 농도와 콘트라스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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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화과정에서 너무 어둡게 인화된 부분을 노광 도중 잠시 가려서 밝게 해 주는 방법은?

  1. 버닝
  2. 패닝
  3. 교반
  4. 더징
(정답률: 65%)
  • 인화과정에서 너무 어둡게 인화된 부분을 밝게 해 주는 방법은 더징입니다. 더징은 인화된 부분을 잠시 가려서 노광이 더 잘 되도록 하는 기술로, 노광 도중에 마스크를 이용해 인화된 부분을 가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노광이 더 잘 되어 인화된 부분이 더 밝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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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젤라틴을 팽윤시켜 현상주약의 침투를 좋게하고 H+(수소이온)의 중화작용을 하는 약품은?

  1. 아황산나트륨
  2. 메톨
  3. 탄산나트륨
  4. 브롬화칼륨
(정답률: 30%)
  • 젤라틴은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면서 현상주약의 침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젤라틴을 팽윤시켜 현상주약의 침투를 좋게하고 H+의 중화작용을 하는 약품은 젤라틴을 분해시키는 성질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탄산나트륨이 정답입니다. 탄산나트륨은 젤라틴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H+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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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983년 코닥사에서 필름과 카메라 그리고 현상소 사이의 정보전달 체계 설정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서 특히 필름과 카메라 사이의 감도자동설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노치 코드
  2. DX 코드
  3. 퀵리턴 장치
  4. AE 장치
(정답률: 57%)
  • DX 코드는 필름에 부착된 바코드를 통해 카메라가 필름의 종류와 감도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적절한 노출을 설정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필름과 카메라 사이의 정보전달 체계 설정과 감도자동설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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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컬러 사진에 있어서 현생액 속에 컬플러를 첨가시켜 놓은 방식 (컬러필름의 구조적인 측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외식형
  2. 내식형
  3. 건식형
  4. 습식형
(정답률: 28%)
  • 정답은 "외식형"입니다. 외식형은 컬러필름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현상액 속에 컬러 필터를 첨가시켜 놓은 방식으로, 필름의 표면에 색상이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이에 비해 내식형은 필름 내부에 색소를 포함시키는 방식이며, 건식형은 필름 표면에 색상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화학물질을 미리 코팅해 놓는 방식입니다. 습식형은 현상액을 필름 표면에 직접 뿌려서 색상을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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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정착주약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품은?

  1. 아황산나트륨
  2. 티오황산나트륨
  3. 벤조트리아졸
  4. 탄산나트륨
(정답률: 50%)
  • 정착주약은 물질을 침전시켜 분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품은 티오황산나트륨입니다. 이는 티오황산이 침전반응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황산나트륨은 독성이 있어 사용이 제한되고, 벤조트리아졸은 침전반응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안정성이 낮아 사용이 제한됩니다. 탄산나트륨은 침전반응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어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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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확대기 중 필름의 입자와 흠이 잘 나타나고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되기 쉬운 확대기는?

  1. 집광식
  2. 산광식
  3. 반사광식
  4. 집산광식
(정답률: 77%)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켜 확대하는 방식으로, 필름의 입자와 흠을 잘 나타내지만 확대용 램프의 가열로 인해 필름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램프가 집중된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필름에 직접적인 열을 전달하게 되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광식 확대기는 필름 보호를 위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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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시적인 상자형 몸체를 가진 고정 초점식 카메라는?

  1. Box camera
  2. Folding camera
  3. Spring camera
  4. Reflex camera
(정답률: 84%)
  • 원시적인 상자형 몸체를 가진 고정 초점식 카메라는 "Box camera"입니다. 이유는 그 이름 그대로 상자 모양의 몸체를 가지고 있으며, 렌즈와 필름이 고정되어 있어 초점 조절이 불가능하고 셔터 스피드도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간편하여 일반 대중에게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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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4×5 인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표준렌즈 초점거리로 옳은 것은?

  1. 50mm
  2. 80mm
  3. 150mm
  4. 200mm
(정답률: 44%)
  •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는 대개 35mm 필름 카메라에서 50mm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4×5 인치 필름 카메라는 대개 대형 형식 카메라로서, 필름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더 긴 초점거리의 렌즈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150mm는 4×5 인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표준 렌즈 초점거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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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컬러사진을 촬영할 때 색교정 필터(LB filter)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피사체의 각부분 사이에 명도 차이를 조절하여 콘트라스트를 늘려 주려고
  2. 렌즈를 보호하기 위하여
  3. 유리와 같은 피사체 표면에서의 난반사를 막기 위하여
  4. 주광원과 사용필름의 색온도 바란스를 맞추기 위하여
(정답률: 69%)
  • LB 필터는 주광원과 사용필름의 색온도 바란스를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촬영 시 주변 조명의 색온도와 필름의 색온도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색상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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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OS 100인 필름으로 조리개 f/11, 셔터속도 1/60 이 적정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필름을 사용하였을 때 조리개를 f/32로 맞추었다면 셔터속도는 얼마인가?

  1. 1/8
  2. 1/15
  3. 1/30
  4. 1/60
(정답률: 45%)
  • 조리개를 f/32로 맞추면 빛이 4배나 줄어들게 되므로 셔터속도는 4배 느려져야 한다. 따라서 1/60 ÷ 4 = 1/15 이 되며, 주어진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15보다 느린 1/8 이므로 정답은 "1/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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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데이라이트용 컬러필름으로 촬영하였을 때 정상 색조가 될 수 있는 전구는?

  1. 백열 전구
  2. 형광 전구
  3. 청색 전구
  4. 빨강 전구
(정답률: 44%)
  • 데이라이트용 컬러필름은 색온도가 높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청색 전구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백열 전구나 빨강 전구는 색온도가 낮아 색조가 변형될 가능성이 있고, 형광 전구는 색온도가 높지만 색상이 일정하지 않아 정확한 색조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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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반사식 노출계의 측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광량을 피사체를 향하여 측정한다.
  2. 피사체에 닿는 광량을 카메라를 향하여 측정한다.
  3. 피사체의 측면에서 측정한다.
  4. 피사체의 뒷면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77%)
  • 반사식 노출계는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광량을 측정하는데, 이는 피사체의 실제 밝기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피사체에 닿는 광량을 측정하면 피사체의 실제 밝기와는 무관한 외부 광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따라서 반사식 노출계는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광량을 피사체를 향하여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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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형광물질에 의해 생긴 녹색광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필터는?

  1. PL
  2. YG
  3. Y
  4. FL
(정답률: 68%)
  • FL 필터는 녹색광을 흡수하는데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형광물질에 의해 생긴 녹색광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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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형 카메리 라이카판의 필름 크기(size)는?

  1. 20 × 30mm
  2. 24 × 36mm
  3. 32 × 45mm
  4. 45 × 60mm
(정답률: 88%)
  • 소형 카메리 라이카판은 35mm 필름을 사용하며, 이 필름의 크기는 24 × 36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 × 36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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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필터 중 콘트라스트가 가장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UV
  2. SL
  3. YS
  4. R2
(정답률: 50%)
  • 정답은 "R2"입니다. R2 필터는 빨간색과 초록색을 강조하여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이는 필터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진에서 적용하기 쉽고, 색감을 보존하면서도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고자 할 때 R2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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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노출계에 유백색 반구를 수광부에 결합하여 피사체 위치에서 피사체로 입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노출 측정방식은?

  1. 스포트 측정법
  2. 입사식 측정법
  3. 그레이 카드 측정법
  4. 백색 반사판 측정법
(정답률: 89%)
  • 노출계에 결합된 유백색 반구는 피사체로부터 입사되는 빛을 반사하여 수광부에서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피사체 위치에서 직접적으로 빛이 입사하는 것을 측정하기 때문에 "입사식 측정법"이라고 불린다. 다른 방식들은 스포트 측정법은 특정 지점의 빛만을 측정하는 방식, 그레이 카드 측정법은 중간 회색의 색상을 가진 카드를 이용하여 노출을 조절하는 방식, 백색 반사판 측정법은 백색 반사판을 이용하여 빛의 반사율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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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메라의 조리개 f/4는 f/5.6 보다 몇배 밝은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4%)
  •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더 밝은 렌즈입니다. f/4는 f/5.6보다 2배 밝습니다. 이는 조리개 값이 1단계 차이일 때 빛의 양이 2배씩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4는 f/5.6보다 2배 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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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1. 렌즈의 거리가 길수록
  2. 조리개 구경을 크게 할수록
  3. 조리개 수치를 작게 할수록
  4. 촬영 거리를 멀게 할수록
(정답률: 25%)
  • 피사계 심도는 물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깊어집니다. 따라서 촬영 거리를 멀게 할수록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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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초점거리 50mm인 표준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를 1로 한다면 135mm 망원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는?

  1. 1.2배
  2. 2.1배
  3. 2.7배
  4. 3.9배
(정답률: 75%)
  • 상의 크기는 렌즈의 초점거리와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초점거리가 긴 망원렌즈는 물체와의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큰 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50mm인 표준렌즈와 비교하여 초점거리가 135mm인 망원렌즈는 더 큰 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의 크기는 초점거리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135mm 렌즈는 50mm 렌즈보다 (135/50)^2 = 2.7배 큰 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7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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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망원렌즈 등에 의해 평면적인 화면이 되기 쉬운 원경묘사에 효과적이어서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필터는?

  1. Green
  2. Orange
  3. Blue
  4. Fog
(정답률: 62%)
  •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 시 대기 중 먼지나 습기 등으로 인해 원경묘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Orange 필터는 파란색과 초록색을 흡수하여 대기 중 먼지와 습기를 제거하고, 더욱 선명한 화면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산악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필터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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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적색의 피사체를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하여 촬영하고 현상하였을 때 네거티브 필름상에 나타난 피사체의 색상은?

  1. Magenta
  2. Yellow
  3. Cyan
  4. Green
(정답률: 69%)
  • 적색의 피사체를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촬영하면, 필름 상에서는 적색의 반대인 청록색(Cyan)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컬러 네거티브 필름이 색상을 반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y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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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트로보 촬영시 피사체에 대해 고른 조명을 하고자 할 때 천정이나 벽에 스트로보를 향하게 하여 촬영하는 방법은?

  1. 오픈 플레시(Open flash)
  2. 바운스 라이트(Bounce light)
  3. 플레어 라이트(Flare light)
  4. 더블 라이트(Double light)
(정답률: 86%)
  • 바운스 라이트(Bounce light)는 스트로보를 천정이나 벽에 향하게 하여 간접적으로 피사체에 조명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적인 조명보다 부드러운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그림자와 반사가 적어져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튜디오 촬영이나 인물 촬영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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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흑백 확대기의 구조적 기능에 있어서 빛을 축적하여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지지대
  2. 콘덴서
  3. 오팔 글래스
  4. 캐리어
(정답률: 83%)
  • 흑백 확대기에서 콘덴서는 빛을 축적하여 집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콘덴서가 빛을 모아서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지지대는 확대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오팔 글래스는 빛을 균일하게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캐리어는 확대기를 운반하거나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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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이드 넘버가 32일 때 조명거리가 2m 이면 조리개의 수치는 얼마인가?

  1. f/5.6
  2. f/8
  3. f/11
  4. f/16
(정답률: 84%)
  • 조리개의 수치는 가이드 넘버를 조명거리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조리개의 수치는 32/2 = 16 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f/16" 입니다. 이유는 조리개의 수치가 작을수록 빛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조리개의 수치가 작은 f/5.6, f/8, f/11보다는 덜 빛이 들어오는 f/16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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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명거리가 3m에서 9m로 늘어났을 때, 같은 밝기의 조명이라면 밝기는 어떻게 변했는가?

  1. 1/2로 줄었다.
  2. 1/3로 줄었다.
  3. 1/6로 줄었다.
  4. 1/9로 줄었다.
(정답률: 63%)
  • 조명거리가 3배 늘어났으므로, 조명이 비추는 면적은 9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명의 밝기는 조명이 비추는 면적에 반비례하므로, 면적이 9배가 되면 밝기는 1/9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9로 줄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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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촬영시 셔터의 진동이 작다.
  2. 뷰 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관찰할 수 있다.
  3.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4. 반사경(미러)가 없다.
(정답률: 64%)
  • 시차가 생기지 않는 것은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는 카메라 내부의 거리계와 렌즈의 초점 조절 기능이 연동되어 촬영 대상까지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렌즈의 초점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촬영 대상까지의 거리가 변해도 초점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시차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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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대형 카메라 조작 중에서 렌즈 광축에 대하여 필름면을 좌우로 경사지게 하는 기법은?

  1. 스윙(Swing)
  2. 폴(Fall)
  3. 틸트(Tilt)
  4. 라이즈(Rise)
(정답률: 85%)
  • 스윙(Swing)은 렌즈 광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시켜 필름면을 좌우로 경사지게 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스윙은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을 의미하며, 다른 보기인 폴(Fall), 틸트(Tilt), 라이즈(Rise)는 각각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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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포컬 플레인 셔터가 렌즈 셔터보다 유리 한 점이 아닌 것은?

  1. 렌즈마다 셔터가 부착되어 있어 편리하다.
  2. 렌즈의 교환이 자유롭다.
  3. 슬릿(slit)의 조절로 고속 노출이 비교적 간단하다.
  4. 고속셔터를 쉽게 낼 수 있다.
(정답률: 56%)
  • 포컬 플레인 셔터는 카메라 본체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렌즈를 교환할 때마다 셔터를 바꿔줘야 하지만, 렌즈 셔터는 렌즈마다 셔터가 부착되어 있어 교환이 자유롭고 편리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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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라이카판 소형 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몇 mm인가?

  1. 35
  2. 40
  3. 50
  4. 60
(정답률: 68%)
  • 라이카판 소형 카메라에 사용되는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일반적으로 50mm입니다. 이는 35mm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렌즈와 유사한 시야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0mm는 일반적인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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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망원렌즈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화각이 넓다.
  2. 화상이 작다.
  3. 피사계 심도가 얕다.
  4. 피사체의 원근감을 강조 시킨다.
(정답률: 78%)
  • 정답은 "피사계 심도가 얕다." 입니다.

    망원렌즈는 화각이 넓고 화상이 작은 편이지만, 피사계 심도가 얕습니다. 이는 망원렌즈로 찍은 사진에서 전경과 후경이 모두 선명하게 나오지 않고, 초점이 맞춰진 부분만 선명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원렌즈는 원근감을 강조하여 피사체를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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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렌즈 후드 선택시 주의 할 점은?

  1. 렌즈의 밝기
  2. 렌즈의 구경
  3. 렌즈의 길이
  4. 렌즈의 화각
(정답률: 75%)
  • 렌즈 후드 선택시 주의할 점은 렌즈의 화각입니다. 렌즈의 화각은 촬영하는 대상의 시야를 나타내는데, 화각이 넓을수록 촬영하는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후드의 크기와 모양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화각이 넓을수록 빛이 쉽게 산란되어 렌즈 표면에 반사되므로 후드를 사용하여 빛의 직접적인 입사를 막아 광원으로 인한 반사나 빛의 흐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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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카메라 렌즈 뒤에 45도 로 내려진 반사경을 두어, 렌즈를 통하여 들어오는 빛을 그위에 있는 초점 그라스에 비치도록 하여 피사계의범위를 알고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한 파인더는?

  1. 프레임 파인더(Frame finder)
  2. 뷰 파인더(View finder)
  3. 거리계 연동식 파인더(Range finder)
  4. 반사식 파인더(Reflex finder)
(정답률: 58%)
  • 카메라 렌즈 뒤에 45도로 내려진 반사경을 두어,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그 위에 있는 초점 그라스에 비치도록 하여 피사계의 범위를 알고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는 것이 반사식 파인더입니다. 다른 세 가지 파인더는 초점을 맞출 때 거리나 프레임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반사식 파인더는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활용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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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으로 수중 카메라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하여 표준렌즈는 주로 몇 mm를 사용하는가?

  1. 28
  2. 50
  3. 105
  4. 200
(정답률: 76%)
  • 수중에서 빛은 물의 굴절로 인해 직선으로 진행하지 않고 굴절되어 경로가 바뀝니다. 이로 인해 수중에서는 물체가 실제보다 작게 보이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 수중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와이드각 렌즈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수중에서는 빛의 파장이 짧아져서 색상이 변형되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 필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중 카메라에서는 주로 28mm의 와이드각 렌즈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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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리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조절한다.
  2. 피사계 심도를 조절 한다.
  3. 렌즈로 들어오는 색을 변환 시키고 수차를 조절한다.
  4. 영상의 밝기를 균일화한다.
(정답률: 66%)
  • "렌즈로 들어오는 색을 변환 시키고 수차를 조절한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색 변환과 수차 조절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렌즈의 역할 중 일부를 설명하고 있지만, 이 보기는 렌즈가 수행하는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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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흑백사진을 인화하는 과정에서 화면 일부에만 노광을 더 주어서 그 부분만 특히 어둡게 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크로핑(Cropping)
  2. 더징(Dodging)
  3. 버닝(Burning)
  4. 트리밍(Trimming)
(정답률: 58%)
  • 버닝(Burning)은 흑백사진을 인화할 때, 화면 일부에 노광을 더 주어서 그 부분만 특히 어둡게 만드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사진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더욱 깊이감 있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버닝(Burn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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