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사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사진일반

1. 연한 핑크색의 필터로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하는 필터는?

  1. Ultra Violet Filter
  2. Polar izing Filter
  3. Fluorescent Filter
  4. Skylight Filter
(정답률: 66%)
  • Skylight Filter는 연한 핑크색의 필터로, 주로 야외 촬영 시 하늘의 푸른 색감을 보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필터는 550nm 부근의 빛을 약간 흡수하여 색감을 보정하며, 동시에 자외선을 차단하여 노출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필터는 Skylight Fil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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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란색을 일정시간 동안 보다가 흰색으로 눈을 옯겼 을 때 남색이 잠깐 보이다가 사라졌다. 무슨 현상 때문인가?

  1. 정의 잔상
  2. 보색 잔상
  3. 조화 현상
  4. 조건 등색
(정답률: 85%)
  • 이는 보색 잔상 현상으로, 눈이 일정 시간 동안 한 색상을 보고 나서 다른 색상으로 바꿀 때, 보색인 색상이 잠깐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각 세포들이 일정 시간 동안 활성화되어서 그 색상에 적응하게 되고, 다른 색상으로 바뀌면 그 색상에 대한 활성화가 감소하면서 보색인 색상이 잠깐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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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진 관련 사업장에서 재해 조사 하는 주된 목적은?

  1. 같은 종류의 재해가 재발되지 않는 목적
  2. 책임 추궁을 하기 위해
  3. 재해조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재해가 발생한 사업주를 고발하기 위하여
(정답률: 86%)
  • 사진 관련 사업장에서 재해 조사를 하는 주된 목적은 같은 종류의 재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재해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임 추궁이나 고발 등은 부수적인 목적일 수 있지만, 주된 목적은 예방입니다. 또한, 재해조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예방을 위한 대응책 마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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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필름의 일반적인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감도 일수록 해상력이 낮다.
  2. “감광도”란 감관재료가 빛에 대해 어느 정도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3. 화상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명암 차이를 “콘트라스트” 라 한다.
  4. “입사성”은 필름 1mm 안에 몇 개의 선까지 표현 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정답률: 70%)
  • "입사성"은 필름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사성”은 필름 1mm 안에 몇 개의 선까지 표현 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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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감각과 삼원색의 이론에 대하여 이를 주장한 사람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1. 토마스 영 : 사람은 적녹청의 3가지 감시신경이 있다.
  2. 헬름 홀즈 : Y M C의 3원 색광을 적절히 혼합하여 각종 색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람의 뇌에 3가지 감시신경이 있기 때문이다.
  3. 맥스웰 : 청 녹 적 필터로 3색 분해 촬영한 네가티브 화상을 다시 밀착하여 포지티브 화상으로 만든다.
  4. 아브네 : 감시신경의 3원 색광에 의한 감수성 정도를 측정하여 감시곡선을 만들었다.
(정답률: 44%)
  • 정답은 "헬름 홀즈 : Y M C의 3원 색광을 적절히 혼합하여 각종 색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람의 뇌에 3가지 감시신경이 있기 때문이다."입니다.

    헬름 홀즈는 삼원색 이론을 주장하며, 이론은 사람의 뇌에는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 감시신경이 있어서 이 3가지 색을 적절히 혼합하여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색감 이론의 기본이 되는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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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C20Y"가 나타내는 의미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흑백 필터로 2000Å 이하의 Yellow를 흡수하는 필터
  2. 흑백 필터로 2000Å 이상의 Yellow를 통과 시키는 필터
  3.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
  4. 색보정 필터로 20 농도치의 Yellow를 반사하는 필터
(정답률: 74%)
  • "CC20Y"는 색보정 필터로 0.20 농도치의 Yellow 필터를 나타냅니다. "CC"는 색보정 필터를 나타내고, "20"은 농도치를 나타내며, "Y"는 Yellow 필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필터는 0.20 농도치의 Yellow를 투과시키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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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청색의 파장 범위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380 ~ 480 nm
  2. 467 ~ 483 nm
  3. 586 ~ 597 nm
  4. 640 ~ 780 nm
(정답률: 69%)
  • 청색은 파란색과 녹색의 중간 색상으로, 파장은 약 450 ~ 490 nm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380 ~ 480 nm"은 파란색과 청색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청색의 범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586 ~ 597 nm"은 녹색과 노란색에 해당하는 범위이므로 청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640 ~ 780 nm"은 적색과 근적색에 해당하는 범위이므로 청색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67 ~ 483 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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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가지의 색이 어떤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엇인가?

  1. 조건등색
  2. 간섭색
  3. 광원색
  4. 조명색
(정답률: 75%)
  • 조건등색은 서로 다른 분광반사율을 가진 두 가지 색이 특정한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색감계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광원을 조건등색광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조건등색은 색채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색채공학, 조명공학, 인쇄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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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컬러 네가티브 인화의 경우 Yellow가 많다고 생각될 경우 어떻게 보정하여야 하는가?

  1. 같은색 Yellow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2. 반대색 Blue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3. Magegnta 필터와 Cyan 필터의 수치를 더한다.
  4. 색 필터의 수치를 모드 더한다,
(정답률: 61%)
  • 컬러 네가티브 인화에서 Yellow가 많다면, 이는 Blue와 Magenta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Yellow 필터의 수치를 더해주면, Yellow를 감소시키고 Blue와 Magenta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Yellow와 Blue, Magenta가 서로 반대색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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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화질이 떨어지는데 이것은 주로 조리개 구멍 주위에서 빛의 어떠한 성징 때문인가?

  1. 회절
  2. 간섭
  3. 직진
  4. 반사
(정답률: 78%)
  • 조리개 구멍 주위에서 빛이 회절되면서 화질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회절은 빛이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굴절되어 산란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조리개 구멍 주위에서 빛이 회절되면서 화면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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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각 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필름 베이스 위에 적색감광층, 녹색감광층, 옐로우 필터층, 청색감광층의 유제로 도포된 층을 갖고 있다.
  2. 유제층은 할로겐화은 결정이 큰 고감도층과 작은 저감도층으로 설계되어 있다.
  3. 유제층에는 사이안 발색제, 마젠타 발색제, 옐로우 발색제가 들어 있다.
  4. 발색제는 노광, 발색 현상후 청색 감광층에는 사이안, 녹색 감광층에는 마젠타, 적색 감광층에는 옐로우로 발색 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유제층은 할로겐화은 결정이 큰 고감도층과 작은 저감도층으로 설계되어 있다."입니다.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필름 베이스 위에 적색감광층, 녹색감광층, 옐로우 필터층, 청색감광층의 유제로 도포된 층을 갖고 있습니다. 유제층은 사진을 찍을 때 빛을 받아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층으로, 사진의 색감과 명도를 결정합니다. 유제층에는 사이안 발색제, 마젠타 발색제, 옐로우 발색제가 들어있어 각각 청색감광층, 녹색감광층, 적색감광층에서 발색됩니다. 발색제는 노광, 발색 현상 후에 각각의 감광층에서 발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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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포지티브 - 포지티브 프린트에서 청색을 줄이기 위해서 다이크로닉 필터 미러의 다이얼을 어떻게 조절하는가?

  1.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 Magenta 와 Cyan을 더한다.
  2.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
  3. Yellow 수치를 줄이거나, Magenta 와 Cyan을 더한다.
  4. Yellow 수치를 줄이거나,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
(정답률: 64%)
  • 다이크로닉 필터 미러는 빛의 파장을 조절하여 색상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청색을 줄이기 위해서는 노란색을 더해야 합니다. 따라서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또한, 청색을 줄이기 위해서는 마젠타와 시안을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 수치를 더하거나, Magenta 와 Cyan을 줄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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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인화지 호수 중 가장 경조에 해당하는 것은? (2024년 6월 오류신고 수정 신고자: 김곤뇽)

  1. 1호
  2. 2호
  3. 3호
  4. 4호
(정답률: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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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텅스텐 타입 컬러 필름으로 촬영할였을 때 정상적인 컬러 밸런스로 촬영되는 경우는?

  1. 청색 사진 전구로 촬영
  2. 스트로보를 주 광원으로 촬영
  3. 백색 사진 전구를 주 광원으로 사용하고, 호박색계의 LB필터를 사용하여 촬영
  4. 태양광 아래에서 색온도 하강용 호박색 color conversion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
(정답률: 40%)
  • 텅스텐 타입 컬러 필름은 주로 실내에서 촬영할 때 사용되며, 이때는 백색 사진 전구를 주 광원으로 사용하면 촬영된 이미지가 노란색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호박색계의 LB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완벽한 컬러 밸런스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아래에서 색온도 하강용 호박색 color conversion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것이 가장 정상적인 컬러 밸런스로 촬영되는 방법입니다. 이는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여 촬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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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진술의 발명 순서를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칼로타입 -> 앰브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 헬리오그래피
  2. 다게레오타입 -> 클로디온습판법 -> 칼로타입 -> 건판법
  3.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 칼로타입 -> 클로디온습판법
  4. 헬리오그래피 -> 클로디온습판법 -> 칼로타입 -> 다게레오타입
(정답률: 87%)
  • 헬리오그래피는 사진술의 발명 순서에서 가장 먼저 발명되었고, 다게레오타입은 헬리오그래피 이후에 발명되었습니다. 칼로타입은 다게레오타입 이후에 발명되었고, 클로디온습판법은 칼로타입 이후에 발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헬리오그래피 -> 다게레오타입 -> 칼로타입 -> 클로디온습판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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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너무 활동적인 현상액은 유제가 노출되지 않은 부분까지도 현상시켜 네가티브를 어둡게 하는데 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약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촉진제
  2. 보항제
  3. 억제제
  4. 정착제
(정답률: 59%)
  • 활동적인 현상액은 네가티브를 어둡게 만들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현상액 내의 활동을 억제하는 약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억제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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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현상억제제는 유기물, 무기물로 나누는데 다음 중 유기억제제는?

  1. 브롬화칼륨
  2. 브롬화알미늄
  3. 벤지미다졸
  4. 탄산수소나트륨
(정답률: 59%)
  • 현상억제제는 유기물과 무기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기억제제는 유기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벤지미다졸은 유기화합물 중 하나로, 산화방지제, 살균제, 항균제 등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벤지미다졸은 유기억제제입니다. 브롬화칼륨, 브롬화알미늄, 탄산수소나트륨은 모두 무기억제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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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신속 정착액으로 주로 사용되는 약품은?

  1. Na2S2O3
  2. NaBO2
  3. (NH4)2S2O3
  4. H3BO3
(정답률: 51%)
  • 정답은 "(NH4)2S2O3"입니다. 이는 신속 정착액으로 사용되는 화학약품 중 하나로, 은염과 반응하여 은을 침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Na2S2O3은 신속 정착액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NaBO2와 H3BO3은 신속 정착액으로 사용되지만, (NH4)2S2O3보다는 덜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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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흑백 필름의 후처리 과정 중 현상이 끝난 필름이 노출 부족이나 현상부족으로 인해 농도가 엷을 때나 콘트라스트가 저하된 네가티브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기 위한 과정은?

  1. 감력
  2. 보력
  3. 스포팅
  4. 드라이마운팅
(정답률: 75%)
  • 노출 부족이나 현상부족으로 인해 농도가 엷은 필름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기 위한 후처리 과정 중 "보력"은 필름의 밝은 부분을 더 어둡게 만들어서 어두운 부분과의 대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필름의 콘트라스트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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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산성 경막 정착액의 가장 적합한 pH 범위는?

  1. 3.2 ~ 4.3
  2. 4.4 ~ 5.5
  3. 5.3 ~ 6.5
  4. 6.6 ~ 7.5
(정답률: 52%)
  • 산성 경막 정착액은 뇌척수액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pH가 중요합니다. pH가 너무 낮으면 산성 환경이 되어 뇌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고, pH가 너무 높으면 알칼리성 환경이 되어 뇌 조직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pH 범위는 뇌척수액의 pH 범위인 7.35 ~ 7.45보다 낮은 범위인 4.4 ~ 5.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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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컬러 네가티브 필름의 유제층 속에 커플러 Coupler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외형
  2. 내형
  3. 건식형
  4. 습식현
(정답률: 59%)
  • 컬러 네가티브 필름의 유제층 속에 커플러 Coupler를 첨가시켜 놓는 방식을 "내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커플러가 이미 필름 안쪽에 존재하는 상태로 필름을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추가적인 처리나 첨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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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일반적인 필름의 이면층(backing layer)이 하는 역할은?

  1. 헐레이션 방지
  2. 현상방지
  3. 건조방지
  4. 퇴색방지
(정답률: 75%)
  • 일반적인 필름의 이면층은 헐레이션 방지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필름의 표면과 이면층 사이에 공기가 갇히는 것을 방지하여 필름이 휘어지거나 구부러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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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컬러 네가티브 필름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컬러 인쇄 원고 전용 필름이다.
  2. 오렌지 마스킹이 되어 있지 않다.
  3. 관용도가 슬라이드 필름보다 넓다.
  4. 콘트라스트가 슬라이드 필름보다 강하다.
(정답률: 60%)
  • 컬러 네가티브 필름은 인쇄용 필름으로서, 슬라이드 필름보다 관용도가 넓다는 것은 촬영한 이미지를 인쇄물로 제작할 때 색감의 변화가 적고,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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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가시광선 전체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레귤러(regular)=(blue sensitive)형
  2. 오르토크로매틱(orthochromatic)형
  3. 펜크로매틱(panchromatic)형
  4. IR(infra red)형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가시광선 전체 파장영역의 감광재료에 적용되는 필름을 "펜크로매틱(panchromatic)형"이라고 합니다. 이는 가시광선 전체 파장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필름으로, 레귤러형과 오르토크로매틱형은 특정 파장대역만 감지할 수 있고, IR형은 적외선 영역을 감지하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가시광선 전체를 감지할 수 있는 펜크로매틱형 필름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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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필름을 보관할 때 의 유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한다.
  2. 카메라에 장전하여 보관한다.
  3.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정답률: 29%)
  • 냉장고에 필름을 넣어 보관하면 오히려 필름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냉장고 내부는 습도가 높아지고 온도가 변동하기 때문에 필름의 색감이 변하거나 필름 표면에 이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름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카메라에 장전하지 않은 상태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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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D-76 에 들어 있지 않는 화학조성은?

  1. 현상주약
  2. 산화방지제
  3. 촉진제
  4. 억제제
(정답률: 31%)
  • D-76은 필름 현상액으로 사용되는 화학약품으로, 현상주약, 산화방지제, 촉진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억제제는 D-76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D-76이 필름을 빠르게 현상시키기 위해 촉진제를 사용하는 반면, 필름의 현상속도를 늦추기 위해 억제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억제제는 D-76에 들어있지 않는 화학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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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날씨가 쾌청한 날에 가장 미립자 화상을 얻을 수 있는 필름의 감도는?

  1. ISO 32
  2. ISO 100
  3. ISO 200
  4. ISO 400
(정답률: 75%)
  • 쾌청한 날씨는 태양이 강하게 비추는 날씨이므로, 필름의 감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ISO 32가 가장 미립자 화상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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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 필름 유제층은 2중도포가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1. 감광도를 높이기 위해서
  2. 관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3. 감색성을 높이기 위해서
  4. 현상성을 높이기 위해서
(정답률: 48%)
  • 흑백 필름 유제층은 2중도포가 되어 있는 이유는 관용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2중도포를 하면 필름의 표면적이 더 넓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고, 이는 감광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2중도포를 하면 필름의 감색성도 높아지고, 현상성도 향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2중도포를 하면 필름 제작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부 필름에서는 1중도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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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카메라의 손질과 점검에 재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나 필터는 가끔 올리브오일로 닦아 준다.
  2. 바디와 렌즈에 낀 먼지는 블로어(blower)로 제거한다.
  3. 렌즈는 가능한 한 청결하게 유지 한다.
  4. 렌즈를 심하게 닦으면 코팅부분에 손상을 준다.
(정답률: 86%)
  • "렌즈나 필터는 가끔 올리브오일로 닦아 준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카메라의 손질과 점검 방법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렌즈나 필터를 올리브오일로 닦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이 아니며, 올리브오일이 렌즈나 필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정보도 없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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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증감현상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표준보다 현상시간을 높여서 현상한다.
  2. 현상력이 간한 현상액을 사용한다.
  3. 현상시간을 연장하여 현상한다.
  4. 정착시간을 단축시켜 정착한다.
(정답률: 69%)
  • 정착시간을 단축시켜 정착하는 것은 증감현상 방법이 아니라 현상 방법입니다. 정착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현상액의 농도를 높이거나 현상조건을 개선하여 현상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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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흑백필름 현상액성분 붕 촉진제가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젤라틴을 팽윤시켜 현상주약의 침두를 좋게 한다.
  2. 현상주약의 전리도 높인다.
  3. 현상을 정지 시키는 역할을 한다.
  4. H+이온의 중화작용을 한다.
(정답률: 60%)
  • 흑백필름 현상액은 필름에 노출된 은화소를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검은색 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름 표면에 남아있는 현상액을 제거하지 않으면 필름이 계속해서 변화하게 되어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상액성분 붕 촉진제는 현상액이 필름 표면에서 빠르게 제거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있어서 현상을 정지시키는 역할은 아닙니다. 현상을 정지시키는 역할은 정지액이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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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망원렌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초점거리가 길고 화각이 좁다.
  2. 원거리 물체를 촬영하기위한 렌즈이다.
  3. 원근감이 압축된다.
  4. 초점거리를 연속으로 변화 시킬 수 있다.
(정답률: 83%)
  • 망원렌즈는 초점거리가 길고 화각이 좁으며, 원거리 물체를 촬영하기 위한 렌즈입니다. 또한 원근감이 압축되는 특징이 있지만, 초점거리를 연속으로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망원렌즈의 구조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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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과원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가 2배로 늘어 났을 때 피사체에 대한 빛의 강도는 얼마오 줄어 드는가?

  1. 1/2 배
  2. 1/4 배
  3. 1/8 배
  4. 1/16 배
(정답률: 84%)
  • 빛의 강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광학 법칙에 따라, 거리가 2배로 늘어나면 빛의 강도는 (1/2)^2 = 1/4 배로 줄어든다. 따라서 정답은 "1/4 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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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확대 인화 할 때 인화지를 넣은 채 이젤마스크를 어떤 각도로 기울여 노출하면 화상이 삐뚤어져서 피사체가 가늘고 길게 나타나도록 하는 사진 기법은?

  1. 더블 프린팅
  2. 디포메이션
  3. 비네팅
  4. 포토그램
(정답률: 68%)
  • 디포메이션은 인화지를 기울여 노출함으로써 화상이 삐뚤어져서 피사체가 가늘고 길게 나타나도록 하는 사진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사진 기법들을 나타내는데, 디포메이션과는 다른 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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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부드럽게 부풀어 있던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을 생기게 하는 표현 기법은?

  1. 솔라리제이션
  2. 릴리프
  3. 포스터리제이션
  4. 레티큘레이션
(정답률: 64%)
  • 고온에서 필름을 현상하여 저온으로 급격하게 정착하는 경우 막면이 수축되면서 주름 모양의 요철을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레티큘레이션(reteculizatio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티큘레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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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으로 카메라로 촬영하여 컴퓨터에 연결하면 바로 이지미를 전송하거나 수정이 가능하고, 촬영한 후 현상, 인화의 공정없이도 바로 영상을 출력할 수 있도록 제작된 카메라는?

  1. 폴라로이드 카메라
  2. 디지털 카메라
  3. 인스턴트 카메라
  4. 일회용 카메라
(정답률: 87%)
  • 디지털 카메라는 촬영한 이미지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쉽게 연결하여 이미지를 전송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인화나 현상 공정 없이도 즉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와 달리 폴라로이드 카메라나 인스턴트 카메라는 촬영한 이미지를 바로 출력하는 기능이 있지만, 디지털 신호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와 연결하여 수정하거나 전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회용 카메라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카메라로, 이미지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수정이나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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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수증카메라의 렌즈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하여 주로 몇 mm 표준렌즈를 사용하는가?

  1. 50
  2. 28
  3. 105
  4. 200
(정답률: 68%)
  • 수중에서 빛은 물의 굴절로 인해 굴절되어 이미지가 왜곡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수중 카메라 렌즈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중 카메라 렌즈는 물의 굴절율을 고려하여 28mm 표준 렌즈를 사용합니다. 이는 물의 굴절율과 렌즈의 초점 거리를 고려하여 최적화된 값으로, 수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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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포컬플레인 셔터의 고속 셔터는 어떤한 방법으로 구현 하는가?

  1.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인다.
  2. 스프링의 장력을 줄인다.
  3. 셔터막의 수를 늘린다.
  4. 셔터를 가볍게 조정한다.
(정답률: 85%)
  • 고속 셔터는 선막과 후막 간의 간격을 줄여서 구현합니다. 이는 셔터막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간격이 좁아지면 셔터막이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고속 셔터의 동작 속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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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파인더의 시야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필름과 파인더와의 상의 면적비를 말한다.
  2. 파인더를 통하여 투시되어 보이는 선명도를 말한다.
  3. 접안부와 위치변화에 따른 시야한계를 말한다,
  4. 교환렌즈를 사용함으로 인한 촬영 가능범위를 말한다.
(정답률: 50%)
  • 파인더의 시야율은 필름과 파인더와의 상의 면적비를 말합니다. 이는 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영상이 실제 필름에 기록되는 영상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시야율이 높을수록 파인더를 통해 본 영상과 실제 촬영된 영상이 일치하며, 더 정확한 프레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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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이크로 접사촬영을 하려고 할 때 렌즈 자체에 있는 경동을 모두 사용해도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는 도구는?

  1. 모노레일
  2. 벨로즈
  3. 마운트 블록
  4. 스텐다드
(정답률: 87%)
  • 벨로즈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 사이에 위치하여 렌즈의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접사촬영을 할 때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벨로즈를 사용하여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 마운트 블록, 스텐다드는 카메라와 렌즈를 연결하는 부품이지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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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카메라의 몸체와 기존 렌즈 사이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이상 늘려 사용할 수 았게 만든 사진용구는?

  1. 컨버터
  2. 엑세서리 슈
  3. 파세트
  4. 유니버셜파인더
(정답률: 79%)
  • 카메라의 몸체와 기존 렌즈 사이에 부착하여 초점거리를 2배 이상 늘려 사용할 수 있는 사진용구를 컨버터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카메라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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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렌즈면으로 부터 비스듬하게 입사된 평행광선은 한곳에 초점을 맺지 못하고 혜성꼬리 같은 모양으로 초점이 형성되는데 이러한 수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코마수차
  2. 비점수차
  3. 왜곡수차
  4. 색수차
(정답률: 84%)
  • 코마수차는 렌즈면으로부터 비스듬하게 입사된 평행광선이 한곳에 초점을 맺지 못하고 혜성꼬리 모양으로 초점이 형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코마수차가 정답입니다. 비점수차는 빛의 파장에 따라 초점이 달라지는 현상, 왜곡수차는 렌즈나 거울의 곡률이나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 색수차는 빛의 파장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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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인 포컬플레인 셔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트로보가 전 셔터속도에 동조되어 편리하다.
  2. 초점면 바러 앞에 위치하여 렌즈의 교환이 자유롭다.
  3. 고속 노출의 효율이 좋다.
  4. 고속 피사체 촬영시 화상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다.
(정답률: 62%)
  • "스트로보가 전 셔터속도에 동조되어 편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포컬플레인 셔터는 스트로보와 동조되지 않으며, 스트로보 촬영 시에는 외부 스트로보 싱크선을 사용하여 동조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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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리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조절한다.
  2. 피사계 심도를 조절한다.
  3. 렌즈로 들어오는 색을 변화 시키고 수차를 조절한다.
  4. 영상의 밝기를 균일화 한다.
(정답률: 65%)
  • "렌즈로 들어오는 색을 변화 시키고 수차를 조절한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렌즈의 색상 조절과 수차 보정에 대한 역할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렌즈의 다른 역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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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촬영시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셔터속도
  2. 조리개값
  3. 감광재료
  4. 초점거리
(정답률: 58%)
  • 촬영시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은 셔터속도, 조리개값, 감광재료입니다. 이들 요인은 빛의 양과 시간을 조절하여 적정 노출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초점거리는 물체의 거리와 관련된 요인으로, 노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초점거리는 적정 노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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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피사계 심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필름의 성질
  2. 촬영거리
  3. 렌즈의 초점거리
  4. 조리개의 크기
(정답률: 76%)
  • 정답은 "조리개의 크기"입니다. 필름의 성질은 피사계 심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피사계 심도는 촬영거리와 렌즈의 초점거리에 영향을 받으며, 조리개의 크기는 노출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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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노출 축정이 어렵거나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을 때 노출을 여러 단계로 과다 또는 부족하게 하여 촬영 하는 것은?

  1. 비네팅
  2. 브라켓팅
  3. 더징
  4. 마케팅
(정답률: 85%)
  • 노출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울 때, 브라켓팅은 노출을 여러 단계로 조절하여 과도하거나 부족한 노출로 촬영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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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체를 선택적으로 화각이 1~5 도 정도의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TTL 노출계
  3. 스포트 노출계
  4. 플레쉬 라이트용 노출계
(정답률: 85%)
  • 스포트 노출계는 말 그대로 좁은 부분만 측정할 수 있는 노출계입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특정한 부분만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화각이 1~5도 정도인 좁은 부분만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다른 노출계들은 전체적인 노출을 측정하는데에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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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렌즈를 통과한 상이 실제 촬영에 이용되는 빛의 세기를 카메라 내에서 측정하는 측광 방식은?

  1. TTL 측광
  2. SPD 측광
  3. GPD 측광
  4. Cds 측광
(정답률: 85%)
  • TTL 측광은 "Through The Lens"의 약자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직접 측정하여 촬영에 이용되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장 정확한 측광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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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이드 넘버와 수동 플레쉬 노출과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출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플레쉬 촬영을 할 경우 낮은 가이드 넘버를 사용한다.
  2. 흰벽과 천정이 있는 작은 방에서 촬영할 경우 렌즈 구경을 한스톱 줄인다.
  3. 밤에 실외에서 후레쉬를 사용한다면 렌즈 구경을 한스톱 넓게 연다.
  4. 플레쉬를 이용하여 노출과다로 촬영하려면 조리개 구경을 최소로 작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55%)
  • "플레쉬를 이용하여 노출과다로 촬영하려면 조리개 구경을 최소로 작게 하여야 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플레쉬를 이용하여 노출과다로 촬영하려면 조리개 구경을 최대로 크게 하여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플레쉬는 주변 환경의 밝기와는 무관하게 물체를 직접 조명하기 때문에, 조리개 구경을 작게 하면 빛이 적게 들어와서 촬영된 이미지가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쉬를 이용하여 노출과다로 촬영하려면 조리개 구경을 최대로 크게 해서 빛을 많이 받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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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두눈의 시차로 거리와 입체를 지각하는 육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입체 화상을 기록하기 위한 카메라는?

  1. 파노라마 카메라
  2. 스테레오 카메라
  3. 렌드 카메라
  4. 스프드그랙픽 카메라
(정답률: 70%)
  • 스테레오 카메라는 두 눈의 시차로 입체를 지각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렌즈로 동시에 사진을 찍어 입체 화상을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따라서 입체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3D 영상 제작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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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확대기에 35mm 필름을 사용하여 확대하려고 할 때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는?

  1. 24mm
  2. 50mm
  3. 75mm
  4. 100mm
(정답률: 83%)
  • 35mm 필름의 대각선 길이는 약 43mm입니다. 확대기는 필름의 크기를 확대하여 보여주는 장치이므로,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확대기용 렌즈의 초점거리가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동일한 값인 43mm에 가까워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값인 50m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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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5mm 라이카판 카메라의 화면 크기는?

  1. 60 × 60mm
  2. 35 × 35mm
  3. 40 × 60mm
  4. 24 × 36mm
(정답률: 82%)
  • 35mm 라이카판 카메라는 35mm 필름을 사용하며, 이 필름의 크기는 24 × 36mm 입니다. 따라서 이 카메라의 화면 크기도 24 × 36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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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플레쉬 동조(Flash Synchronize)란 무엇인가?

  1.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개방에 일치시키는 것
  2. 기구를 이용하여 플레쉬를 발광시키는 것
  3. 플레쉬가 스스로 발광하는 모드
  4. 플레쉬 빛으로 피사체를 비추는 것
(정답률: 75%)
  • 플레쉬 동조(Flash Synchronize)란 스트로보의 발광을 셔터개방에 일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셔터가 열리는 시간과 스트로보의 발광 시간을 동기화하여, 셔터가 열린 동안 스트로보가 발광하여 피사체를 정확하게 비추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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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렌즈 중 피사체간 거리가 실제 보다 가장 밀접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를 갖는 것은?

  1. 300mm 렌즈
  2. 200mm 렌즈
  3. 180mm 렌즈
  4. 50mm 렌즈
(정답률: 73%)
  • 피사체간 거리가 실제 보다 가장 밀접하게 보이게 하는 것은 초점 거리가 긴 렌즈입니다. 따라서 300mm 렌즈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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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특수처리된 필터로 화면 전체가 안개가 낀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1. 포그 필터
  2. 레인보우 이미지 필터
  3. 센터 이미지 필터
  4. 컬러 이미지 필터
(정답률: 90%)
  • 포그 필터는 특수처리된 필터로, 화면 전체에 안개가 낀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포그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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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하나의 주 피사체를 프리즘 면수에 따라 2~6중 등으로 분할해서 나타낼 수 있는 필터는?

  1. 미라지 필터
  2. 쎈타포커스 필터
  3. 소프트 필터
  4. 크로스 필터
(정답률: 63%)
  • 미라지 필터는 프리즘 면수에 따라 2~6중 등으로 분할된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주 피사체를 다양한 각도와 방향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필터들은 주로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거나 특정한 패턴을 적용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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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확대기를 조명형식에 따라 분류할 때 오팔크라스를 투과한 부드럽고 고운 빛으로 필름을 비춰 확대화상을 형성하도록 제작된 형식은?

  1. 집광식
  2. 산광식
  3. 반사식
  4. 스크린식
(정답률: 73%)
  • 산광식 확대기는 오팔크라스를 통과한 빛을 필름에 직접 비춰 확대화상을 형성하는 형식입니다. 즉, 직접적인 빛의 비추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스크린이나 반사판 등의 부가적인 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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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이드 넘버 32인 스트로보를 이요하여 4m 거리의 물체를 촬여할 때 적당한 조리개 값은?

  1. f/5.6
  2. f/8
  3. f/16
  4. f/32
(정답률: 90%)
  • 가이드 넘버 32는 스트로보의 출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거리와 조리개 값에 따라 적절한 조명을 제공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체와 스트로보 사이의 거리가 4m이고 가이드 넘버가 32이므로, 적절한 조리개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32 = f-number x distance

    f-number = 32 / distance
    = 32 / 4
    = 8

    따라서, 적당한 조리개 값은 f/8입니다. f/8은 조리개가 크지 않아 깊이가 얕아지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양의 빛을 받을 수 있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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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초점거리 50mm인 표준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에 비해 135mm렌즈가 만드는 상의 크기는 몇배인가?

  1. 1.2 배
  2. 2.1 배
  3. 2.7 배
  4. 3.9 배
(정답률: 69%)
  •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더 많은 시야를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넓은 각도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긴 렌즈는 더 큰 상을 만들어냅니다. 50mm 렌즈와 135mm 렌즈의 상의 크기 비교에서, 135mm 렌즈는 50mm 렌즈보다 초점거리가 약 2.7배 더 길기 때문에, 상의 크기도 2.7배 더 크게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2.7 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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