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화훼장식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화훼장식재료

1. 다음 중 한해살이 초화류가 아닌 것은?

  1. 과꽃
  2. 천일홍
  3. 아게라텀
  4. 디기탈리스
(정답률: 47%)
  • 디기탈리스는 한해살이 초화류가 아닌 다년생 초화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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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철사의 표준치수 중 가장 굵은 것은?

  1. #24
  2. #22
  3. #20
  4. #18
(정답률: 96%)
  • 철사의 굵기는 게이지(Gauge)라는 단위로 표시됩니다. 이 중 게이지 숫자가 작을수록 철사가 더 굵은 것이며, 게이지 숫자가 클수록 철사가 더 얇은 것입니다. 따라서 "#18"이 가장 굵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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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백합과 식물인 나리가 속하는 구근류의 형태는?

  1. 알줄기
  2. 뿌리줄기
  3. 비늘줄기
  4. 덩이뿌리
(정답률: 57%)
  • 백합과 나리는 구근류 식물로서 지하에 뿌리를 내리는데, 이 뿌리는 비늘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비늘모양의 뿌리는 비늘줄기라고 부르며, 구근류 식물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늘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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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일장반응에 따라 화훼 식물의 분류에서 장일식물에 속하는 것은?

  1. 금어초
  2. 포인세티아
  3. 맨드라미
  4. 코스모스
(정답률: 48%)
  • 일장반응에 따라 화훼 식물을 분류할 때, 금어초는 장일식물에 속합니다. 이는 금어초가 꽃잎과 꽃받침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고, 꽃잎이 5개 이상인 다발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포인세티아, 맨드라미, 코스모스는 꽃잎과 꽃받침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고, 꽃잎이 5개 미만인 단일꽃이기 때문에 중일식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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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식물을 “보통명”으로 사용 시 단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학명에 비해 부적합한 것이 많다.
  2. 전 세계 사람이 통용어로 사용할 수 없다.
  3. 다른 나라 언어로 되어 있어서 부르거나 기억하기 어렵다.
  4. 같은 식물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거나 다른 식물을 같은 이름으로 부르는 사례가 있어 혼돈을 가져온다.
(정답률: 66%)
  • 다른 나라 언어로 되어 있어서 부르거나 기억하기 어렵다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해당 식물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 때문에, 해당 식물을 찾거나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제적인 정보교류나 협력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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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구 및 부재료의 보관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리본 및 포장지는 광선에 의해 변색되기 쉬우므로 광과 습기가 들어가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2. 스프레이는 화재 위험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3. 플로랄 테이프는 접착성 물질이 굳지 않도록 따뜻한 곳에 보관한다.
  4. 플로랄 폼은 상자에 넣은 채로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92%)
  • 정답인 "플로랄 테이프는 접착성 물질이 굳지 않도록 따뜻한 곳에 보관한다."는 옳지 않은 보관 방법입니다. 이유는 플로랄 테이프는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접착성 물질이 녹아서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로랄 테이프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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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훼를 용도에 따라 절화용, 절지용, 절엽용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절화용으로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 프리지아, 꽃창포, 장미
  2. 칼라, 용담, 델피니움
  3.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툽스
  4.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라아
(정답률: 67%)
  • 정답은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라아" 입니다.

    절화용 화훼는 꽃이 오래도록 유지되어야 하며, 대표적으로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절지용 화훼는 잎이 오래도록 유지되어야 하며, 대표적으로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절엽용 화훼는 잎이 오래도록 유지되어야 하며, 대표적으로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툽스"는 모두 절화용 화훼입니다. 하지만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라아" 중에서는 알스트로메라아가 절지용 화훼이기 때문에 절화용으로 짝지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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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식물의 기관 중 줄기의 일반적인 역할로 옳은 것은?

  1. 광합성과 증산작용
  2. 양분과 수분을 흡수
  3. 식물체를 지탱
  4. 과실과 종자 형성
(정답률: 78%)
  • 식물의 기관 중 줄기는 식물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줄기는 뿌리로부터 흡수한 물과 영양분을 상위 부위로 운반하며, 이를 통해 식물체 전체를 지탱하고 성장을 도와줍니다. 또한 줄기는 광합성과 증산작용, 양분과 수분을 흡수, 과실과 종자 형성 등의 역할도 수행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역할은 식물체를 지탱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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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노지화단에서 재배할 수 있는 숙근성 초화류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1. 패랭이, 마가렛
  2. 샐비어, 시네라리아
  3. 꽃창포, 원추리
  4. 디기탈리스, 게베라
(정답률: 65%)
  • 노지화단에서는 일반적으로 따뜻한 기후에서 재배할 수 있는 식물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숙근성 초화류 식물은 더욱 더 따뜻한 환경에서 재배할 수 있는 식물들입니다. 따라서 "꽃창포, 원추리"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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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학명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금잔화 : Calendula arvensis L.
  2. 봉선화 : Impatiens balsamina L.
  3. 팬지 : Viola tricolor L.
  4. 과꽃 : vinca rosea L.
(정답률: 54%)
  • 과꽃은 학명이 Vinca rosea L.가 아니라 Catharanthus roseus (L.) G. D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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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섬유질과 규산질이 많고 수분이 적어 자연건조 후 변형이 잘 되지 않는 식물은?

  1. 밀집꽃
  2. 작약
  3. 아이리스
  4. 카네이션
(정답률: 69%)
  • 밀집꽃은 섬유질과 규산질이 많고 수분이 적어 자연건조 후 변형이 잘 되지 않는 식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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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자인으로 본 잎의 형태에서 안정간과 무게감을 주는 역할을 하는 덩어리 잎(mass foliage)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고무나무
  2. 드라세나
  3. 크로톤
  4. 스킨답서스
(정답률: 44%)
  • 드라세나는 잎의 형태가 길고 가늘어서 덩어리 잎으로 볼 수 없습니다. 대신에 여러 잎이 모여 덩어리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늘어서 자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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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용 화훼장식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을 구입하도록 동기를 만들어 준다.
  2. 예술가로서 또는 화훼장식전문가로서의 홍보 와 아이디어를 선보인다.
  3. 단순한 공간장식보다는 상업공간의 이미지 전달과 홍보를 위한 시선 집중을 유도한다.
  4. 계절별 주제를 잡아 이에 어울리는 화훼식물 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정답률: 73%)
  •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용 화훼장식은 예술가나 화훼장식전문가의 홍보와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을 구입하도록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보다는 상업공간의 이미지 전달과 홍보를 위한 시선 집중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또한 계절별 주제를 잡아 이에 어울리는 화훼식물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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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화훼재료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종 후 1년 이내에 개화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초를 한해살이 초화라 한다.
  2. 겨울이 되면 지상부의 잎·줄기는 말라죽지만, 지하부의 뿌리는 계속 남아 이듬해 생육을 계속하는 초본성 화훼를 숙근초라고 한다.
  3. 식물체의 잎, 줄기, 뿌리 등에 영양분이 저장 되어 비대해진 화초를 다육식물이라 한다.
  4. 잎의 모양, 색, 무늬 등의 아름다움을 관상하는 식물을 관화식물이라 한다.
(정답률: 70%)
  • "식물체의 잎, 줄기, 뿌리 등에 영양분이 저장 되어 비대해진 화초를 다육식물이라 한다."는 화훼재료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잎의 모양, 색, 무늬 등의 아름다움을 관상하는 식물을 관화식물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러한 특징이 인간의 미적 감각을 자극하고, 실내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상용으로 재배되는 화훼재료들이 대부분 관화식물에 해당합니다.

    한해살이 초화는 파종 후 1년 이내에 개화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초를 말하며, 숙근초는 겨울이 되면 지상부의 잎·줄기는 말라죽지만, 지하부의 뿌리는 계속 남아 이듬해 생육을 계속하는 초본성 화훼를 말합니다. 다육식물은 식물체의 잎, 줄기, 뿌리 등에 영양분이 저장되어 비대해진 화초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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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매스 플라워(mass flower)로 볼 수 없는 것은?

  1. 글라디올러스
  2. 장미
  3. 카네이션
  4. 수국
(정답률: 76%)
  • 정답은 "글라디올러스"입니다. 매스 플라워는 한 번에 많은 꽃이 한 송이에 피어있는 꽃으로, 길쭉하고 수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라디올러스는 꽃이 한 송이에 몰려있지 않고, 수직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꽃이 여러 송이가 붙어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매스 플라워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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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테이블 장식품의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테이블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한다.
  2. 컨셉트에 맞추어 꽃 소재를 선택하고 화형을 정한다.
  3. 마주 앉은 사람의 시선을 가리지 않게 디자인 한다.
  4.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
(정답률: 95%)
  •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제작 시 유의사항이다. 이유는 테이블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장식품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테이블의 어느 위치에 용기를 놓느냐에 따라 더욱 아름다운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를 위치시키는 것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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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양식 꽃꽂이에서 제 1주지의 길이는 화기의 길이(가로)와 높이(세로)를 더한 길이의 몇 배가 적당한가?

  1. 1배
  2. 1.5~2배
  3. 2.5~3.5배
  4. 5~7배
(정답률: 86%)
  • 동양식 꽃꽂이에서 제 1주지의 길이는 화기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 1주지의 길이는 화기의 무게와 크기를 고려하여 적당한 길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화기의 길이와 높이를 더한 길이의 1.5~2배가 제 1주지의 적당한 길이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화기가 불안정해져서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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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화분 밑의 배수공을 통해 물이 모세현상으로 스며 올라가게 하는 관수방법은?

  1. 점적관수
  2. 저면관수
  3. 살수관수
  4. 지중관수
(정답률: 92%)
  • 저면관수는 화분 밑에 배수공을 뚫고 그 위에 저면관을 놓아 물이 모세현상으로 스며 올라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을 직접 주는 것보다 뿌리가 더 깊이까지 물을 흡수할 수 있어 식물의 성장에 좋습니다. 또한 물이 바닥으로 바로 흐르지 않아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분에서 식물을 키울 때 저면관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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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과꽃이나 소국 등으로 부케(bouquet)를 제작할 때, 와이어 끝을 1㎝ 가량 구부려서 제작하는 철사처리 방법은?

  1. 후킹(hooking)
  2. 소잉(sewing)
  3. 피어싱(piercing)
  4. 트위스팅(twisting)
(정답률: 88%)
  • 후킹은 와이어를 구부려서 꽃을 걸어놓는 방법으로, 와이어 끝을 후크 모양으로 구부려서 꽃을 걸어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꽃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고 모양을 유지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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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크기, 색, 질감 등의 요소에 점진적인 변화를 주어 배열하는 기법으로 꽃을 배치할 때 중심에서 바깥으로 벗어나면서 어두운 색에서 점진적으로 밝은 색으로 배치하는 방법은?

  1. 프레이밍
  2. 새도잉
  3. 시퀀싱
  4. 조닝
(정답률: 72%)
  • 시퀀싱은 요소들을 점진적으로 배열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꽃을 배치할 때 중심에서 바깥으로 벗어나면서 어두운 색에서 점진적으로 밝은 색으로 배치하는 것도 시퀀싱의 한 예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퀀싱"입니다. 프레이밍은 특정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그 주변을 감싸는 것을 의미하며, 새도잉은 그림자를 이용하여 입체감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닝은 빛의 각도를 조절하여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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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식물의 뿌리 흡수기능이 약해져서 초세를 빨리 회복하기 위해 액체비료를 식물 지상부에 살포하려고 한다. 다음 중 시비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엽면시비
  2. 전면시비
  3. 부분시비
  4. 이산화탄소 시비
(정답률: 76%)
  • 엽면시비는 액체비료를 식물의 잎에 직접 뿌려주는 방법으로, 뿌리 흡수기능이 약해져서 초세를 빨리 회복하기 위해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잎의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흡수가 빠르고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엽면시비가 적당한 시비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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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틸렌이 절화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생장을 돕는다.
  2. 잎을 진한 녹색으로 만들어 준다.
  3. 줄기를 튼튼하게 한다.
  4. 노화를 촉진한다.
(정답률: 91%)
  • 에틸렌은 식물에서 노화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에틸렌이 절화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노화를 촉진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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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식물이 휴면(dormancy)을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스로 불량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2. 병충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3. 자손을 남기기 위하여
  4.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서
(정답률: 66%)
  • 식물이 휴면을 하는 이유는 스스로 불량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입니다. 휴면 상태에서는 생장이 멈추고 에너지를 절약하여 건조, 추위, 건조한 토양 등의 불리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존 전략 중 하나로,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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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줄기 속에 철사(wire)를 통과시켜 자연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구부리기 쉽게 하는 기법은?

  1. 루핑(looping)
  2. 크로싱(crossing)
  3. 익스텐딩(extending)
  4. 인서션(insertion)
(정답률: 91%)
  • 줄기에 철사를 통과시켜 보강하거나 구부리기 쉽게 하는 기법을 인서션(inser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철사를 줄기 안쪽으로 삽입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다른 보기인 루핑(looping)과 크로싱(crossing)은 철사를 줄기의 외부로 노출시켜 구부리는 방법이며, 익스텐딩(extending)은 줄기를 늘리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인서션(insertion)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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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양산도가 강산성(ph 5.0 이하)에서 잘 자라기 힘든 화훼는?

  1. 아게라템
  2. 철쭉
  3. 은방울꽃
  4. 제라니움
(정답률: 50%)
  • 제라니움은 토양산도가 약산성에서 중성까지 적당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화훼이지만, 강산성인 환경에서는 생장이 억제되고 꽃이 잘 피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산성인 토양산도에서는 제라니움이 잘 자라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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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절화의 수확 후 수명과 품질 유지를 위하여 처리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수확 후 예냉
  2. 보존용액으로 전처리
  3. 수분 증발 촉진제 처리
  4. 보관용수의 살균제 처리
(정답률: 83%)
  • 수분 증발 촉진제 처리는 절화의 수명과 품질 유지를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절화의 수분을 제거하여 건조하게 만드는 처리 방법으로, 절화의 신선도와 맛을 해치며 보존 기간을 단축시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인 예냉, 전처리, 살균제 처리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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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절화 생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증산량이 흡수량보다 적을 경우 절화가 쉽게 시들 수 있다.
  2. 증산량은 엽면적, 온도, 광, 바람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3. 절화 장미의 꽃목굽음은 절화의 수분균형이 깨져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4. 유관속 폐쇄의 원인으로 도관에 펙틴, 폴리페놀, 단백질 등의 점착물질이 쌓여 막히는 것 이 있다.
(정답률: 59%)
  • 정답: "증산량은 엽면적, 온도, 광, 바람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해설: 증산량은 엽면적, 온도, 광, 바람 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증산량은 식물이 뿌리를 통해 흡수한 물과 양분을 증발과 광합성에 의해 사용하여 생산한 유기물의 양을 말합니다. 따라서 증산량이 흡수량보다 적을 경우, 식물은 충분한 양의 영양분을 얻지 못하고, 물 부족으로 시들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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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양을 강조하기 위해 소재를 그룹으로 타이트하게 모아 공간이 없게 작은 소재들을 빽빽하게 꽂는 것을 말하는 것은?

  1. 클러스터링(clustering)
  2. 플레이밍(flaming)
  3. 조닝(zoning)
  4. 베이싱(basing)
(정답률: 63%)
  • 클러스터링은 양을 강조하기 위해 작은 소재들을 타이트하게 모아서 공간을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소재들을 꽉 차게 배치하여 클러스터(집합)을 형성하는 것으로, 작은 소재들이 모여 큰 효과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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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작 후 확인하여야 할 항목 중 옳지 않은 것은?

  1. 냉방기 가까이에 두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
  2. 사용한 철사의 끝은 작품 안쪽으로 넣어 주어야 한다.
  3. 플로랄폼은 모두 가렸는지 확인한다.
  4. 측면, 뒷면에 마감처리도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94%)
  • "냉방기 가까이에 두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는 옳지 않은 항목입니다. 냉방기 근처에 작품을 두면 오히려 냉방기의 열기로 인해 작품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방기와 충분한 거리를 두어 작품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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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줄기배열에 따른 꽃꽂이의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방사선 배열 -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부터 전개된다.
  2. 병행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배열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병행을 이룬다.
  3. 교차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 배열된다.
  4. 감는선 배열 - 방사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직선적인 선의 흐름이 특징이다.
(정답률: 85%)
  • 감는선 배열은 직선적인 선의 흐름이 특징이 아니라, 곡선적인 선의 흐름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감는선 배열 - 방사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직선적인 선의 흐름이 특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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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곡선을 가느다랗게 강조한 유동감이 있고 세련미 넘치는 공간 구성으로 시대적 감각을 풍부하게 하며 가냘프고 신비한 느낌을 주는 화형은?

  1. 초승달형
  2. 수평형
  3. 부채형
  4. 대각선형
(정답률: 93%)
  • 초승달형은 곡선을 가느다랗게 강조하여 유동감이 있고, 세련미 넘치는 공간 구성으로 시대적 감각을 풍부하게 하며, 가늘고 신비한 느낌을 주는 화형입니다. 이에 비해 수평형은 수평선을 강조하여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느낌을 주며, 부채형은 화면을 대각선으로 나누어 동적인 느낌을 주고, 대각선형은 대각선을 강조하여 화면을 분할하고 균형을 이루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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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유리용기에 도마뱀, 개구리, 거북 등과 식물을 함께 생육시키는 식물장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토피어리
  2. 테라리움
  3. 비바리움
  4. 디쉬가든
(정답률: 84%)
  • 정답은 "비바리움"입니다. 비바리움은 물고기나 파충류 등의 수컷을 함께 두고 식물을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생태계를 연출할 수 있는 유리용기입니다. 따라서 도마뱀, 개구리, 거북 등과 함께 식물을 생육시키는 것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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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식생적 구성(vegetative)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재의 가치효과와 운동성, 표면구조를 살펴 서 그룹별로 재치를 한다.
  2. 대칭형으로 구성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비대칭형으로 구성한다.
  3. 반드시 하나의 생장점을 갖도록 한다.
  4. 식물의 생리, 생태적인 면을 고려하여 식물이 자연 상태에서 살아 있는 것과 같은 형태로 조형하는 것이다.
(정답률: 75%)
  • "반드시 하나의 생장점을 갖도록 한다."는 식생적 구성의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일부 식물은 여러 개의 생장점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나무는 여러 개의 생장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나무의 가지와 잎이 자라는 곳입니다. 따라서, 식물의 식생적 구성은 반드시 하나의 생장점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생장점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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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소매상(화원)에서의 절화취급 요령 중 잘못된 것은?

  1. 도착 즉시 포장을 풀고 선별과정은 저온에서 행한다.
  2. 저온 처리된 절화는 상온에서 선별하면 결로가 발생 하거나 건조피해 입기 쉽다.
  3. 줄기가 딱딱한 절화일수록 보존용액 사용 전에 물올림 한다.
  4.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 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재 절단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인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 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재 절단해 주어야 한다."는 올바른 요령이다. 이유는 질산은제는 꽃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사용 후에는 꽃의 줄기를 잘라서 다시 물에 담그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꽃이 빨리 시들어서 보존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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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장례의식에서 사용되는 화훼 장식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스는 일반적으로 원형의 현태로 시작과 끝 이 없다는 의미를 지니며 영원성, 불멸, 영원 한 인생 등의 의미를 지닌다.
  2. 십자가 장식은 종교적인 의미가 강하므로 기독교, 천주교 장례행사에서 볼 수 있다.
  3. 동서양을 모두 장례용 꽃다발은 화려한 색상 의 꽃들은 피하고 국화 들 흰색의 꽃을 이용 하여 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4. 우리나라 전통의 장례문화에서는 관을 노출시키지 않고 병풍으로 가리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관을 장식하지 않는다.
(정답률: 69%)
  • "동서양을 모두 장례용 꽃다발은 화려한 색상의 꽃들은 피하고 국화들 흰색의 꽃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규칙이 아니며, 지역, 종교, 문화 등에 따라 다양한 꽃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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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흘러내리는 형태가 나타나지 않는 부케는?

  1. 샤워(shower)부케
  2. 워터폴(waterfall) 부케
  3. 캐스케이드(cascade) 부케
  4. 비더마이어(biedermeier) 부케
(정답률: 88%)
  • 비더마이어 부케는 꽃들이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어 흘러내리는 형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꽃들이 흘러내리는 형태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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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재를 묶어 주는 기법과 관계없는 것은?

  1. 밴딩
  2. 그루핑
  3. 번들링
  4. 바인딩
(정답률: 80%)
  • 그루핑은 소재를 묶어 주는 기법이 아니라, 소재를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소재를 묶어 주는 기법에 해당하지만, 그루핑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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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여성들의 의복이나 신체를 꾸미는 꽃장식물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코사지
  2. 부토니어
  3. 갈란드
  4. 레이
(정답률: 92%)
  • 코사지는 여성들이 의복이나 모자 등에 꽂는 작은 꽃장식으로, 특히 결혼식이나 파티 등의 특별한 자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부토니어, 갈란드, 레이는 꽃장식이지만, 특별한 자리에서 사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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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플라워 디자인용 사용용도나 사용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로랄폼 :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강제로 물속에 밀어 넣는다.
  2. 철사 : 굵기를 나타내는 번호가 높을수록 가늘다.
  3. 플로랄테이프 : 사용 시 사선으로 당기면서 겹치는 부분이 가늘고 매끄럽게 감기도록 한다.
  4. 방수테이프 : 플로랄 폼과 수반을 고정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92%)
  • 정답: 플로랄폼 :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강제로 물속에 밀어 넣는다.

    해설: 플로랄폼은 물에 담그면서 천천히 흡수되도록 해야 하며, 강제로 밀어 넣으면 폼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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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훼장식 기법 중 절화나 절엽 등을 줄처럼 길게 이어서 만든 장식물은?

  1. 리스(wreath)
  2. 갈란드(garland)
  3. 형상물(fligure)
  4. 콜라주(collage)
(정답률: 88%)
  • 갈란드는 절화나 절엽 등을 이어서 만든 장식물로,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이어서 만든 형태의 장식물이기 때문입니다. 리스는 원형으로 만든 장식물, 형상물은 조각상 등의 입체적인 작품, 콜라주는 여러 장의 사진이나 그림 등을 조합한 작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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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화훼장식론

41. 절화보존제의 구성 성분 중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것은?

  1. 단백질
  2. 자당
  3. 지방
  4. 무기질
(정답률: 90%)
  • 절화보존제의 구성 성분 중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것은 자당입니다. 이는 단백질과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주로 조직 구성에 사용되기 때문이고, 무기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당은 식물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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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채도(chroma)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색채의 이름
  2. 색채의 선명도
  3. 색채의 밝기
  4. 색채의 배합
(정답률: 82%)
  • 채도는 색채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진하고 선명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즉, 색이 얼마나 선명하고 진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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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형 형태(장식적, 식생적, 병렬적, 도형적)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평행적 형태는 1초점 구성이다.
  2. 식생적 형태는 장식적인 형태와는 달리 자연 적인 성장현태에 어긋나지 않게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3. 도형적 형태는 자연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형태이다.
  4. 식생적 형태는 각 소재가 갖고 있는 형과 선 을 뚜렷한 선과 각도로 대비시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0%)
  • 식생적 형태는 자연적인 성장현태를 따라가면서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는 장식적인 형태와는 달리 자연의 모습을 따라가면서 형태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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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대 그리스 시대 및 로마 시대의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화훼장식은 이집트 문 의 영향을 받았다.
  2. 갈란드나 리스와 같은 화훼장식이 그리스 시 대에 처음 출현 하였다.
  3. 바구니 디자인으로는 코르누코피아(cornucopia)라는 뿔 모양의 바구니 디자인 이다.
  4. 연회나 축제 때 꽃이나 꽃잎을 뜯는 것으로 산화(loose flowers and petals)를 하기도 한다.
(정답률: 56%)
  • 갈란드나 리스와 같은 화훼장식이 그리스 시대에 처음 출현한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러한 화훼장식은 이집트 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 도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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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화훼디자인에 요소 중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과 더불어 덩어리감을 느낄 수 있는 뭉치, 중량감, 부피감을 말하는 것은?

  1. 공간(space)
  2. 양감(volume)
  3. 비례(proportion)
  4. 질감(texture)
(정답률: 67%)
  • 양감(volume)은 화훼디자인에서 꽃이나 잎사귀 등의 부피감과 덩어리감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즉, 꽃이나 잎사귀의 크기와 형태, 배치 등이 양감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양감은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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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화훼장식의 기능에 관한 설명 중 경제적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화훼장식물이나 화훼장식공간은 아름다운 생활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2. 도시환경 아이들에게 자연학습의 기회를 제공 한다.
  3.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분식물을 통해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4. 화훼장식물이 장식된 공간은 아름답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며 볼거리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76%)
  • 화훼장식물이 장식된 공간은 아름답고 편안한 이미지를 주며 볼거리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효과가 있다. 이는 경제적 기능으로서, 화훼장식이 있는 공간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여 매출 증대나 홍보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화훼장식이 있는 공간은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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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훼장식을 구성할 때 디자인은 원리와 요소로 구분된다. 그 중 디자인의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조화
  2. 질감
  3. 통일
  4. 균형
(정답률: 67%)
  • 질감은 디자인의 요소 중 하나로, 화훼장식에서는 꽃과 잎의 표면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꽃과 잎의 질감은 부드러운 것부터 거친 것까지 다양하며, 이를 조합하여 디자인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더할 수 있다. 또한, 질감은 시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촉감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며, 화훼장식에서는 손으로 만져보면서 질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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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화훼 소재의 건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 건조법을 통해 형태와 색상을 유지 하며 건조 시킬 수가 있다.
  2.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
  3. 자연건조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통풍이 잘 되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이다.
  4. 건조소재를 가볍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92%)
  • "건조법 중에서 냉동건조법이 가장 일반적인 건조법이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자연건조나 가열건조 등 다양한 건조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냉동건조법은 비교적 비용이 높고 복잡한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대규모 생산이나 고가의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자연건조나 가열건조 등 간단하고 경제적인 건조법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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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색의 3속성으로만 나열된 것은?

  1. 빨강, 파랑, 초록
  2. 빨강, 노랑, 초록
  3. 색상, 명도, 채도
  4. 색상, 명도, 순도
(정답률: 79%)
  • 정답은 "색상, 명도, 채도" 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빨강, 파랑, 초록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어두운 색일수록 낮은 명도를 가지고 밝은 색일수록 높은 명도를 가집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순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진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탁해지고 회색에 가까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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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서양꽃장식의 시대별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잔틴 시대에는 수직형의 좌우대칭으로 선단 이 뾰족한 원추형태사 발달하였다.
  2. 르네상스 시대의 디자인에 과일과 채소들이 종종 꽃과 조화를 이루었다.
  3. 바로크 시대는 복잡하게 흘러넘치는 것이 전형이며 대부분 운율적인 비대칭균형을 보여 준다.
  4. 로코코 시대는 비더마이어 양식이 주를 이루었다.
(정답률: 55%)
  • 로코코 시대는 비더마이어 양식이 주를 이루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로코코 시대는 곡선적이고 우아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비더마이어 양식은 바로크 시대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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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 디자인의 원리 중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악과 같이 연결성을 갖고 흘러가는 것을 말 한다.
  2. 계절의 변화와 같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일어난다.
  3. 색상이나 명암 또는 텍스처에 변화를 줄 수도 있다.
  4. 정적인 느낌의 안전감을 주는 디자인 원리다.
(정답률: 77%)
  • 리듬은 정적인 느낌의 안전감을 주는 디자인 원리가 아니라, 일정한 패턴이나 규칙성을 가지고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적인 느낌의 안전감을 주는 디자인 원리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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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설명하는 화훼장식의 효과는?

  1. 정서함양과 치료 효과
  2. 교육 효과
  3. 환경조절 효과
  4. 공간장식 효과
(정답률: 94%)
  • 화훼장식은 색상과 향기를 통해 사람들의 감정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집중력을 높이는 등의 정서함양과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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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압화소재로 적합한 꽃은?

  1. 꽃잎이 나팔모양인 꽃
  2. 색이 선명하고 변화가 많은 꽃
  3. 주름이 많은 꽃
  4. 꽃잎이 두텁고 수분함량이 많은 꽃
(정답률: 59%)
  • 압화는 꽃의 색과 모양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이므로, 색이 선명하고 변화가 많은 꽃이 압화소재로 적합합니다. 이러한 꽃은 압화 후에도 아름다운 색감과 모양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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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고려시대 꽃문화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꽃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
  2. 이 시대에 들어 꽃꽂이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꽃에 관한 다양한 전문서적이 저술 되었다.
  3. 서양으로부터 다양한 양식이 도입되었다.
  4. 꽃꽂이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여성들의 여가 활동으로 각광 받았다.
(정답률: 74%)
  • 고려시대 꽃문화의 특징은 꽃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려시대 사람들이 꽃을 중요한 식물로 여기고, 꽃을 통해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전에서 꽃을 바치는 것은 신앙심과 함께 꽃을 존중하고, 꽃을 통해 신과의 교감을 이루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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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장식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로 절화장식은 장식기간이 일시적이다.
  2. 절화장식은 기본적으로 건조화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3. 분식물은 기본적으로 용기, 토양 그리고 식물, 첨경물로 구성된다.
  4. 실내정원은 분식물을 반복적으로 배치하거나, 고정된 플랜터에 꾸밀 수 있다.
(정답률: 82%)
  • "절화장식은 기본적으로 건조화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며, 이유는 절화장식에 건조화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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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조소재로 이용되는 잎 소재 중 비교적 얇고 수분함량이 적은 종류로만 나열된 것은?

  1. 엽란, 종려, 조릿대, 포플러
  2. 엽란, 종려, 포플러, 동백
  3. 엽란, 포플러, 야자류, 태산목
  4. 엽란, 떡갈나무, 양치류, 비파
(정답률: 58%)
  • 엽란, 종려, 조릿대, 포플러는 모두 잎이 비교적 얇고 수분함량이 적어서 건조소재로 이용하기에 적합한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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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칭과 비대칭을 결정짓는 디자인의 원리는?

  1. 균형
  2. 강조
  3. 리듬
  4. 조화
(정답률: 92%)
  • 대칭과 비대칭을 결정짓는 디자인의 원리는 "균형"입니다. 디자인에서 균형은 어떤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불균형한 느낌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칭적인 배치나 비대칭적인 배치 모두 균형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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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比, propor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디자인할 때 상대적인 크기와 관계를 의미한다.
  2. 폭, 길이, 두께, 높이에 의한 치수와 관계가 있다.
  3. 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4. 장식재료인 화기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91%)
  • "장식재료인 화기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비(proportion)는 디자인에서 상대적인 크기와 관계를 의미하며, 따라서 장식재료인 화기의 크기도 비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큰 가구와 작은 화기를 함께 배치하면 균형이 맞지 않아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기의 크기도 비례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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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자인 형태
  2. 장식할 공간
  3. 작가가 선호하는 색상
  4. 화기와의 조화
(정답률: 93%)
  • 소재를 선택할 때는 디자인 형태, 장식할 공간, 화기와의 조화 등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작가가 선호하는 색상은 그 작품의 감성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작가가 선호하는 색상을 사용하면 작품에 더욱 개성과 독특한 느낌을 부여할 수 있으며, 작가의 감성과 취향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재를 선택할 때는 작가가 선호하는 색상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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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탈색과 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식물의 잎, 줄기, 열매를 염색시킨 후 탈색시킨다.
  2. 표백제로는 주로 티오황산은이 사용된다.
  3. 염색할 경우 알코올과 물의 비율을 1 : 2 비율에 용액을 넣는다.
  4. 탈색 대상은 식물은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잘 부서지지 않는 식물이다.
(정답률: 68%)
  • 탈색은 염색된 색소를 제거하는 과정이므로, 탈색 대상인 식물은 염색 시 색소가 잘 흡수되고 고정되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야 하며, 또한 잘 부서지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탈색 대상은 식물은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잘 부서지지 않는 식물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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