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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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볼트나 너트를 죌 때는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63%)
  • 조합 렌치는 개구부와 박스부가 결합된 형태로,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개구부로 먼저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로 조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합 렌치는 다른 렌치들과 달리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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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에서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1. AN
  2. DD
  3. H
  4. A
(정답률: 55%)
  •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H"입니다. 이는 "Headless"의 약자로, 머리가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에 구멍이 없는 경우에는 "H"가 아닌 다른 식별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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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적이 일정한 날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몇 배로 되는가?

  1. 3/2
  2. 2/3
  3. 1/12
  4. 1/36
(정답률: 37%)
  • 유도항력계수는 양력계수와 날개길이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날개길이를 3배로 하면 유도항력계수는 9배가 됩니다. 또한, 양력계수를 1/2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1/2배가 됩니다. 따라서, 유도항력계수는 9 × 1/2 = 4.5배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모두 분수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4.5를 분수로 표현해야 합니다. 4.5를 기약분수로 만들면 9/2이므로, 이를 약분하면 1/2 × 1/18 = 1/36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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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2.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3.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4.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43%)
  • 매스 밸런스는 비행기의 중심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종면의 플러터는 비행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현상으로, 매스 밸런스를 부착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종면의 플러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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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설계시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몇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하는가?

  1. 7초
  2. 6초
  3. 3초
  4. 5초
(정답률: 53%)
  •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3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며 비행 중에도 갑작스러운 기동이나 기상 조건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하중에도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초 이상의 시간을 확보하면,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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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튜브 벤더(Tube bender)
  2. 프로트랙터(Protractor)
  3. 뎁스 게이지(Depth gage)
  4. 플레어링 공구(Flaring tool)
(정답률: 39%)
  • 플레어링 공구는 튜브의 끝을 넓혀서 다른 튜브와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이 공구를 사용하면 튜브의 끝을 깨끗하게 넓혀서 연결 부위가 더 견고하고 누출이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플레어링 공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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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전-빨리 횡단하기
  2. 안전- 횡단 가능
  3.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4. 위험-빨리 횡단하기
(정답률: 74%)
  • 정답은 "안전- 횡단 가능"입니다. 이유는 녹색 신호는 횡단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행자는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신호에 따라 기다리거나 건널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위험하거나 경계해야 할 상황이나 빨리 건너야 하는 상황을 나타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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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여유 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2.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3.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4.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정답률: 70%)
  • 정답: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설명: 여유 마력이란 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 중에서 투자에 사용하지 않은 나머지 금액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이 불황이나 금융위기 등의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재원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여유 마력이 클수록 기업은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게 되어 상승률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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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2.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3. 연료 차량과 항공기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 날개와 평행하게 7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4. 주기장이 협소한 곳은 최소 30m 이상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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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구조 중 수평안전판과 꼬리회전날개가 부착되는 부분은?

  1. 파일론
  2. 회전날개 테드
  3. 테일붐
  4. 동체
(정답률: 23%)
  • 수평안전판과 꼬리회전날개가 부착되는 부분은 파일론입니다. 파일론은 헬리콥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수평안전판과 꼬리회전날개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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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1. 유도항력
  2. 조파항력
  3. 압력항력
  4. 마찰항력
(정답률: 74%)
  •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조파항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가 높은 공중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바람이나 파도 등의 조파가 비행기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파항력은 주로 수면 위에서 이루어지는 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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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속방정식을 식으로 표시한 것중 맞는 것은? (단, A1 : 흐름의 입구면적, V1 : 흐름의 입구속도, A2 : 흐름의 출구면적, V2 : 흐름의 출구속도)

  1. A1 x V1 = A2 x V2
  2. A1 x V2 = A1 x V1
  3. A1 x V12 = A2 x V22
  4. A1 x V22 = A2 x V12
(정답률: 60%)
  • 정답은 "A1 x V1 = A2 x V2" 입니다.

    이 식은 "질량 보존의 법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흐름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질량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입구에서의 질량과 출구에서의 질량은 같아야 합니다.

    질량은 밀도 x 부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구에서의 질량은 A1 x V1 x 밀도 이고, 출구에서의 질량은 A2 x V2 x 밀도 입니다.

    입구와 출구에서의 질량이 같다는 것은 A1 x V1 x 밀도 = A2 x V2 x 밀도 이므로, 밀도를 양변에서 나누어 지워주면 A1 x V1 = A2 x V2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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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의 가장 큰 장점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유효공간이 크다.
  3.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다.
  4.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44%)
  •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는 구조가 단순하고 강도가 높아서 정비가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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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는 어떤 곳에 사용하는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4.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34%)
  • 정답은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입니다. SHAKE PROOF LOCK WASHER는 회전하는 부품들이나 나사 등을 고정시켜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와셔는 특별한 디자인으로 인해 진동이나 충격에도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고열이나 심한 진동이 발생하는 조절계통이나 ENGINE 계통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기체구조나 외피, 구조물의 접착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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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온 열처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마템퍼링
  2. 마퀀칭
  3. 오스템퍼링
  4. 노멀라이징
(정답률: 58%)
  • 노멀라이징은 강재를 고온에서 가열한 후 공기 중에서 냉각시켜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이는 강재의 경도와 인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마템퍼링, 마퀀칭, 오스템퍼링은 모두 강재의 경도를 높이기 위한 열처리 방법으로, 각각의 방법에 따라 강재의 성질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항온 열처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노멀라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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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 중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면서 작용하는 동하중이 아닌 것은?

  1. 반복하중
  2. 교번하중
  3. 충격하중
  4. 표면하중
(정답률: 32%)
  • 표면하중은 항공기의 표면에 일정하게 분포된 하중으로,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면서 작용하는 동하중, 즉 반복하중, 교번하중, 충격하중은 항공기에 작용하는 동적인 하중이며, 표면하중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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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닌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정시성 정비
  3. 상태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44%)
  • 정시성 정비는 항공기가 정해진 시간에 정비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정비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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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특수강의 식별방법에 사용되는 SAE 식별방법중 SAE 2330에 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탄소강을 나타낸다.
  2. 니켈의 함유량이 23%이다.
  3. 크롬-바나듐강이다.
  4.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다.
(정답률: 27%)
  • SAE 2330은 탄소강을 나타내며,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강종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지만, SAE 2330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탄소 함유량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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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날개
  3. 테이퍼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률: 78%)
  • 뒤젖힘 날개는 날개 끝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트 항공기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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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1. 전압계
  2. 전력계
  3. 전류계
  4. 저항계
(정답률: 46%)
  •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계기입니다.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전력계는 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할 수 있는데, 이는 전기회로에 저항을 연결하여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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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 하는가?

  1. 600m
  2. 1000m
  3. 1200m
  4. 1500m
(정답률: 87%)
  •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합니다. 이는 대류권에서의 기온감소율인 대기감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6.5℃/1000m의 기온감소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1000m 올라갈 때 기온이 6.5℃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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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헬리콥터에서 기관이 정상작동을 할 때에는 기관의 출력을 주 회전날개에 전달하지만 기관의 고장이나 출력감소에 의해 기관의 회전이 주회전날개보다 늦을 경우 기관을 회전날개와 분리되도록 하는 것은?

  1. 구동축
  2. 원심클러치
  3. 오버러닝클러치
  4. 토크미터
(정답률: 73%)
  • 기관의 회전이 주 회전날개보다 늦을 경우, 오버러닝클러치는 회전날개와 분리되어 회전날개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기관의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버러닝클러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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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에 복합소재(Composite)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금속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
  2. 금속보다 오래 견디기 때문
  3. 금속보다 열에 강하기 때문
  4. 금속보다 가볍기 때문
(정답률: 30%)
  • 복합소재는 금속보다 열에 강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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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날개골(Airfoil)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1. 날개보(Spar)
  2. 론저론(Longeron)
  3. 리브(Rib)
  4. 스트링저(Stringer)
(정답률: 32%)
  • 날개골은 공기를 분리하여 날개 위와 아래의 압력차를 만들어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부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재가 리브(Rib)입니다. 리브는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고, 날개의 강도를 높이며, 날개의 곡률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날개골을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리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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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상관이 가장 적은 것은?

  1. 깃의 익면하중감소
  2. 큰 받음각
  3. 주 날개의 익면하중
  4. 불충분한 공기속도
(정답률: 24%)
  • 깃의 날개골은 공기를 분리시켜서 날개 위와 아래의 압력차를 만들어 실속을 일으킵니다. 이때 주 날개의 익면하중이 가장 적은 것은, 주 날개의 익면은 공기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지고, 반대로 날개의 뒷면은 공기의 흐름이 느리기 때문에 압력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주 날개의 익면하중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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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복합재료 수리시 공기와 습기를 제거하며 표면에 고른 압력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가압방법은?

  1. 숏백(Shot Bag)
  2. 스프링 크램프(Spring Clamp)
  3. 클리코(Cleco)
  4. 진공 백(Vaccum Bagging)
(정답률: 57%)
  • 진공 백(Vaccum Bagging)은 공기와 습기를 제거하며 표면에 고른 압력을 가하는 가압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진공 상태에서 백(봉지)을 사용하여 부품을 봉인하고, 진공 펌프를 사용하여 공기와 습기를 제거하며, 부품에 일정한 압력을 가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부품의 외형을 유지하면서도 내부에 공기와 습기가 없는 완벽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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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료를 일정시간 가열한 후 물, 기름 등에서 급속히 냉각 시키는 열처리로서 재료를 경화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법은?

  1. 담금질(Quenching)
  2. 템퍼링(Tempering)
  3. 노멀라이징(Normalizing)
  4. 어닐링(Annealing)
(정답률: 81%)
  • 담금질은 재료를 가열하여 경화시킨 후 급속히 냉각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법입니다. 이는 물, 기름 등에서 빠르게 냉각시켜 재료 내부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강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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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125,200 kgf·cm고 총무게가 500kgf일때, 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있는가?

  1. 210.4cm
  2. 230.4cm
  3. 250.4cm
  4. 270.4cm
(정답률: 23%)
  • 항공기의 총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총 모멘트 = 각 부품의 무게 × 해당 부품의 중심에서 항공기 중심까지의 거리의 합

    따라서,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심위치 = 총 모멘트 ÷ 총 무게

    여기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심위치 = 125,200 kgf·cm ÷ 500 kgf = 250.4 cm

    따라서, 정답은 "250.4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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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행기가 비행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불안정
  2. 정적안정
  3. 정적중립
  4. 동적안정
(정답률: 77%)
  • 정적안정은 비행기가 평형상태를 벗어나더라도 자연스럽게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구조적인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비행기의 기울기나 방향 등이 변화해도 자동으로 복귀하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도 정적안정성이 유지되면서 안전한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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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연료탱크 또는 알콜탱크를 용접하기전에 취하여야 할 안전조치는?

  1. 연료탱크나 알콜탱크를 마른헝겁으로 닦아내고 용접한다.
  2. 마른헝겁으로 연료통을 닦아내고 1시간후에 용접한다
  3.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한다.
  4. Solvent로 세척후 용접하는것이 좋다.
(정답률: 50%)
  • 연료탱크나 알콜탱크 내부에는 인화성 기체나 액체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용접하기 전에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증기나 물을 흘려서 내부를 청소하고, 인화성 물질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용접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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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1. 윤활계통
  2. 압축공기계통
  3. 연료계통
  4. 화재방지계통
(정답률: 59%)
  • 붉은색은 연료계통의 배관을 나타냅니다. 이는 연료가 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화재방지를 위해 붉은색으로 구분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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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조재료의 고유 진동수와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같아질 때에는 상당히 큰 변위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동적(dynamic)
  2. 공진(resonance)
  3. 스트레인(strain)
  4. 임계(critical)
(정답률: 66%)
  • 고유 진동수와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같아지면, 구조물 내부에서 에너지가 축적되어 큰 변위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공진이라고 합니다. 즉,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구조재료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하여 공진이 발생하면, 구조물은 큰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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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하려고 한다. 검사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탈자(脫磁)→후처리→검사
  2.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검사→탈자(脫磁)→후처리
  3. 전처리→자분을 뿌린다→자화→검사→탈자→후처리
  4. 전처리→검사→자화→자분을 뿌린다→탈자→후처리
(정답률: 32%)
  •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하는 경우, 먼저 전처리(세척)을 해서 표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자화(磁化)를 하여 검사 대상을 자성화시키고, 자분을 뿌려서 자성화된 부분에 자분이 묻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가 끝나면 탈자(脫磁)를 해서 자성화된 부분을 원래 상태로 되돌립니다. 마지막으로 후처리를 해서 검사 대상의 표면을 정리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검사 순서는 "전처리(세척)→자화(磁화)→자분을 뿌린다→검사→탈자(脫磁)→후처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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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1.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2.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3.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4.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정답률: 44%)
  •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은 항공기 부품들의 목록과 그림, 부품 번호, 부품 규격 등을 제공하여 정확한 부품 식별과 교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시 부품 교체나 수리 작업에 필수적인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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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항공기의 기체구조에서 어떤 구조 형식에 속하는가?

  1. 트러스 구조형식
  2. 응력외피 구조형식
  3. 샌드위치 구조형식
  4. 페일-세이프 구조형식
(정답률: 60%)
  •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응력외피 구조형식에 속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외부에 있는 외피가 내부의 구조물에 의해 지지되는 형태로, 외부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외피와 구조물이 공동으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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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착륙장치(LANDING GEAR)의 구조에서 쇽크압서버 스트러트(SHOCK ABSORBER STRUT)의 역활은?

  1. 항공기 속도에 따라 BRAKE POWER를 자동제어한다.
  2. TIRE(바퀴)의 BEARING을 지지한다.
  3. 착륙장치에 걸린 하중을 동체로 전달한다.
  4. 수직운동 충격에너지(ENERGY)를 흡수한다.
(정답률: 28%)
  • 쇽크압서버 스트러트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수직운동 충격을 흡수하여 항공기와 스트러트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항공기와 스트러트를 보호하고 안전한 착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수직운동 충격에너지(ENERGY)를 흡수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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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를 장시간 계류를 목적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주는 브레이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상브레이크(NORMAL BRAKE)
  2. 비상브레이크(EMERGENCY BRAKE)
  3. 파킹브레이크(PARKING BRAKE)
  4. 오토브레이크(AUTO BRAKE)
(정답률: 66%)
  • 파킹브레이크는 항공기를 장시간 계류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항공기가 주차되어 있을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파킹"이라는 단어가 붙여졌습니다. 정상브레이크는 항공기를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속도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며, 비상브레이크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오토브레이크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항공기를 안전하게 멈추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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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0°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8
  2. 1.0
  3. 1.15
  4. 1.35
(정답률: 26%)
  • 선회각이 30°인 경우, 비행기의 날개에는 중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항력과 수평 방향으로 작용하는 추력이 작용합니다. 이때,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중력과 항력, 추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기 때문에, 항력과 추력이 중력과 같아야 합니다. 이때, 하중배수는 1이 됩니다. 하지만, 선회각이 30°이므로, 비행기의 날개는 수평 방향으로 작용하는 추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추력이 항력보다 크게 작용하게 되고, 하중배수는 1보다 큰 값이 됩니다.

    실제로, 30°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의 경우, 하중배수는 대략 1.15 정도가 됩니다. 이는 항력과 추력의 비율이 중력과 1.15:1 정도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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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행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위해 마련되어 있으며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Trim)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있는 것은?

  1. 수직안정판
  2. 방향키
  3. 수평안정판
  4. 승강키
(정답률: 29%)
  • 승강키는 비행기의 수직안정을 조절하는 기구로, 조종계통의 트림장치에 의해 움직입니다. 따라서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승강키를 이용하여 비행 중 세로안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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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After
  2. Before
  3. ON
  4. During
(정답률: 51%)
  • 이 그림은 시간의 순서를 나타내고 있으며, 가장 먼저 일어난 일을 나타내는 것이 "Before"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Befor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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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타진법
  2. 가압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률: 64%)
  •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타진법"입니다. 이는 금속의 질감, 두께, 밀도 등에 따라 소리의 높낮이와 울림이 달라지기 때문에 결함이 있는 부분에서는 다른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결함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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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힘과 모멘트에서 짝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어떤 점이나 축에 대한 회전력을 말한다.
  2. 축에 모멘트가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3.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서로 평행한 선상에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4. 축을 비틀려고 하는 힘을 총칭한다.
(정답률: 50%)
  • 짝힘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서로 평행한 선상에서 작용하는 힘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있을 때 적용되는 힘으로, 물체를 움직이거나 회전시키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힘과 모멘트에서 짝힘은 물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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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1. 냉각소화방법
  2. 질식소화방법
  3. 빙결소화방법
  4. 희석소화방법
(정답률: 62%)
  • 포말 소화기는 질식소화방법에 해당합니다. 포말 소화기는 소화제를 분사하여 산소를 차단하여 불꽃을 질식시키는 방식으로 화재를 진압합니다. 이 방법은 화재 현장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화재를 진압하는 동안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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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에서 주기적피치 제어간(cyclic pict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1. 전진비행
  2. 상승비행
  3. 측면비행
  4. 후퇴비행
(정답률: 46%)
  • 주기적피치 제어간은 헬리콥터의 전진, 후퇴, 좌우 이동 등의 방향 조종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상승비행은 주기적피치 제어간으로 조종할 수 없습니다. 이는 상승비행 시에는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 저항이 적어져서 주기적피치 제어간으로는 충분한 상승력을 발생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승비행 시에는 대부분 엔진 출력을 높여 상승력을 발생시키거나, 기체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상승하는 방식으로 조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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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외피수리시 손상된 부위를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낸 다음에 덧붙임판을 대고 수리한다. 그 이유는?

  1. 응력집중을 막기 위해서
  2.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3.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4.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47%)
  • 외피수리시 손상된 부위를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낸 다음에 덧붙임판을 대고 수리하는 이유는 응력집중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부위를 직사각형이나 다각형으로 잘라낸다면, 그 부위에서 응력이 집중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낸다면, 응력이 골고루 분산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응력집중을 막기 위해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내고 덧붙임판을 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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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

  1. T = W cosθ + D
  2. T = W tanθ + D
  3. T = W sinθ + D
  4. L = W cosθ + Dsinθ
(정답률: 45%)
  •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항력과 추력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따라서, 수직방향으로의 힘의 합은 0이 되어야 한다. 수직방향으로의 힘은 항력과 중력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W cosθ - L = 0

    여기서, L은 항력이다. 따라서, L = W cosθ 이다. 수평방향으로의 힘의 합은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므로 0이 되어야 한다. 수평방향으로의 힘은 추력과 마찰력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T - D = 0

    여기서, T는 추력이다. 따라서, T = D 이다. 이를 수직방향의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W cosθ - W sinθ - T sinθ = 0

    여기서, T sinθ = D sinθ 이므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T = W sinθ + D

    따라서, 정답은 "T = W sinθ + D"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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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합금판에서 Alclad 판이란 어떻게 부식에 대해 처리한 것을 말하는가?

  1. 크롬-인산염처리
  2. 전기도금처리
  3. 카드미늄처리
  4. 순알루미늄 피복
(정답률: 51%)
  • Alclad 판은 알루미늄 합금판의 표면에 순알루미늄 피복을 적층시켜 부식에 대한 내성을 높인 것입니다. 순알루미늄 피복은 순수한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어 부식에 강합니다. 따라서 Alclad 판은 고강도와 경량화가 요구되는 항공기, 우주선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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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리벳의 직경, L: 접합부의 폭, Q: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리벳수, UT: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판의 두께 )(문제 오류로 복원에 실패하였습니다. 시험지 원본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관리자 메일로 보내주시면 바로 복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률: 79%)
  • 문제 오류로 인해 공식이 불완전하게 주어졌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도출할 수 없어 "복원중"으로 처리되었습니다. 관리자에게 시험지 원본을 제출하여 문제를 수정하거나, 보기에 정확한 공식을 추가하여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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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000kgf의 인장력을 받고 있고 리벳의 지름이 2㎝인 리벳 단면에서의 전단응력은?

  1. 250(kgf/cm2)
  2. 318.5(kgf/cm2)
  3. 330.5(kgf/cm2)
  4. 350.5(kgf/cm2)
(정답률: 13%)
  • 전단응력은 인장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단응력 = 인장력/단면적 입니다.

    리벳의 단면적은 반지름이 1cm인 원의 넓이인 πr^2 = 3.14 x 1^2 = 3.14cm^2 입니다.

    1,000kgf는 9.81m/s^2의 중력가속도를 곱해 N으로 변환하면 9,810N 입니다.

    따라서, 전단응력 = 9,810N / 3.14cm^2 = 3,124.2N/cm^2 입니다.

    이 값을 kgf/cm^2으로 변환하면 3,124.2N/cm^2 ÷ 9.81m/s^2 ÷ 1kgf/9.81N = 318.5kgf/cm^2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보기에는 단위가 kgf/cm^2으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그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18.5(kgf/cm^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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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0.366인치
  2. 0.367인치
  3. 0.368인치
  4. 0.369인치
(정답률: 45%)
  • 버니어 캘리퍼스는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이므로, 가장 가까운 1/1000인치 단위로 측정해야 합니다. 그림에서는 7/1000인치와 3/1000인치 사이에 위치하므로, 측정값은 0.367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368인치"가 아닌 "0.367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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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1. 압축기
  2. 연소실
  3. 터빈
  4. 연료실
(정답률: 71%)
  • 주어진 그림은 가스터빈 엔진의 구성 요소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스터빈 엔진은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한 후 연료를 불태워 연소실에서 가열시키고, 이 가열된 기체가 터빈을 돌면서 일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소실은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공간으로, 가스터빈 엔진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소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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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페일 세이프(Fail Safe)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경로 구조
  2. 이중 구조
  3. 대치 구조
  4. 샌드위치 구조
(정답률: 54%)
  • 페일 세이프(Fail Safe) 구조는 시스템이나 장치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 전체가 중단되지 않도록 구성된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경로 구조, 이중 구조, 대치 구조는 모두 페일 세이프 구조에 속합니다.

    하지만, 샌드위치 구조는 페일 세이프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개의 보호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보호층들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하나의 보호층이 실패하더라도 전체 시스템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샌드위치 구조는 페일 세이프 구조와는 다른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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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정한 성질별 기호중 "O"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가공경화한 것
  2. 풀림처리한 것
  3.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인 것
  4. 담금질 후 시효경화가 진행중인 것
(정답률: 56%)
  • ASTM에서 정한 성질별 기호중 "O"는 "annealed"을 나타냅니다. "Annealed"는 금속을 가열하여 내부 응력을 제거하고 물성을 개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의 구조가 재배열되어 풀림처리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O"는 풀림처리한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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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벤츄리관(Ventury tube)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 흐름이 있다. 각 위치에서의 전압(Total pressure)은?

  1.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2. 해당 위치의 동압(Dynamic pressure)에 비례한다.
  3.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4. 해당 위치의 동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31%)
  • 한 벤츄리관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 흐름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변하지 않으므로 동압은 위치에 관계 없이 일정합니다. 따라서 전압은 해당 위치의 정압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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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이 앞서고 뒤로 처지는 현상은?

  1. 플래핑
  2. 리드래그운동
  3. 호버링
  4. 오토 로테이션
(정답률: 39%)
  •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가로질러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때 앞쪽 깃은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위로 올라가고, 뒤쪽 깃은 공기의 저압으로 인해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리드래그운동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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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0.05c에 있으며,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1. 0.45
  2. 0.05
  3. 0.0065
  4. -0.016
(정답률: 30%)
  •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0.05c에 있으므로, 무게중심과 공기역학적 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따라서,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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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 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굴곡가공에 앞서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이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elief Hole
  2. Grain Hole
  3. Sight line Hole
  4. Neutral Hole
(정답률: 57%)
  •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에서는 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응력을 제거하기 위한 구멍을 뚫는데 이를 "Relief Hole"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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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랜딩기어시스템(landing gear system)에서 트라이 사이클 기어(tricycle gear) 배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Brake)를 사용할 수 있다.
  2.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3. 항공기의 그라운드 루핑(ground looping)을 방지 한다.
  4.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tail wheel)의 진동을 막는다.
(정답률: 23%)
  • 트라이 사이클 기어 배열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이륙 및 착륙 중에 좋은 시야를 제공하며,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이 배열은 테일 휠의 진동을 막지 못합니다. 이는 테일 휠이 항공기의 중심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을 막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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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좌굴(Buckl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작은 봉(Bar)은 좌굴 강도에 의하여 파괴된다.
  2. 큰 인장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3. 제한하중을 초과해서 선회하는 경우에 좌굴이 일어 난다.
  4. 압축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정답률: 31%)
  • 압축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는 것은, 압축하중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물체가 일정한 축을 중심으로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좌굴이라고 하며, 좌굴이 발생하면 물체의 강도가 감소하여 파괴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하중을 받는 구조물에서는 좌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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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1. 견인작업(TOWING)
  2. 계류작업(MOORING)
  3. 호이스트작업(HOISTING)
  4. 잭작업(JACKING)
(정답률: 41%)
  •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는 강풍으로 인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상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작업이 계류작업(MOORING)입니다.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로프나 체인 등을 사용하여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강풍이나 기타 자연재해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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