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대기를 이루고 있는 기체중에서 부피비로 보았을 때 두번째로 많은 것은?

  1. 이산화탄소
  2. 아르곤
  3. 산소
  4. 질소
(정답률: 85%)
  • 부피비란 같은 온도와 압력에서 기체의 부피를 비교한 것을 말합니다. 이때, 대기를 이루고 있는 기체 중에서 분자량이 가장 작은 것은 이산화탄소입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는 부피비로 보았을 때 가장 많은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분자량이 작은 것은 산소입니다. 따라서 산소가 부피비로 보았을 때 두 번째로 많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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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옳게 표현한 식은?

  1. n= 비행기무게/관성력
  2. n=1+ 관성력/비행기무게
  3. n= 비행기무게/(비행기무게 - 관성력)
  4. n=1+ 비행기무게/관성력
(정답률: 64%)
  •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중력과 관성력의 합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때,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무게에 비례하며, 관성력은 비행기의 무게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n은 비행기의 무게와 관성력의 비율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n=1+ 관성력/비행기무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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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큰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모멘트 관계식은? (단, MC.G :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MC.G WING : 큰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C.G TAIL : 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1. MC.G = MC.G WING - MC.G TAIL
  2. MC.G = MC.G WING + MC.G TAIL
  3. MC.G = MC.G WING x MC.G TAIL
  4. MC.G = MC.G WING ÷ MC.G TAIL
(정답률: 45%)
  • 큰날개와 꼬리날개는 비행체의 무게중심 주위에서 각각 다른 위치에 있으며, 이들이 만드는 키놀이 모멘트는 서로 더해져야 합니다. 따라서 MC.G = MC.G WING + MC.G TAIL가 올바른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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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의 지면효과가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중에서 잘못된 것은?

  1. 회전날개 깃의 받음각이 증가하게 된다.
  2. 항력의 크기가 증가한다.
  3. 양력의 크기가 증가한다.
  4. 같은 기관의 출력으로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다.
(정답률: 59%)
  • "항력의 크기가 증가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헬리콥터가 지면에 가까이 날아갈수록 지면과의 마찰력이 증가하게 되어 항력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헬리콥터 조종사들은 지면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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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 B, C 3대의 비행기가 각각 1000m, 5000m, 10000m의 고도에서 동일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각 비행기의 마하계가 지시하는 마하수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A < B < C
  2. A > B > C
  3. A > C > B
  4. A = B = C
(정답률: 82%)
  • 마하수는 비행기가 비행 중인 대기의 속도를 의미한다. 대기의 밀도가 높을수록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고도가 높을수록 마하수는 더 높아진다. 따라서 C 비행기가 가장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고 있기 때문에 C 비행기의 마하수가 가장 높다. A 비행기는 가장 낮은 고도에서 비행하고 있기 때문에 마하수가 가장 낮다. 따라서 A < B < C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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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등가대기속도(Equivalent Airspeed)에 대한 정의로 가장 올바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진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압력으로 보정한 속도
  2. 진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밀도로 보정한 속도
  3. 지시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온도로 보정한 속도
  4. 지시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압력으로 보정한 속도
(정답률: 37%)
  • 등가대기속도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마주하는 공기의 밀도 변화에 따른 속도 변화를 보정한 속도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 비행기의 진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밀도로 보정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진대기속도를 해면고도의 밀도로 보정한 속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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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속비행시에 도움날개나 방향키의 변위각을 자동적으로 제한하여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하는 것은?

  1. 벤트럴 핀(Ventral fin)
  2. 와류고리(Vortex ring)
  3. 실속 스트립(stall strip)
  4. 도살 핀(dorsal fin)
(정답률: 45%)
  • 벤트럴 핀은 비행기의 아래쪽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고속비행시에 발생하는 와류고리를 제어하여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착됩니다. 와류고리는 비행기 주변의 공기가 일어나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벤트럴 핀은 와류고리를 제어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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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의 공기역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력하중(horse power loading)을 구하는 식은?

  1. 마력하중 =W(π HP)
  2. 마력하중 =(π HP)/W
  3. 마력하중 =HP/W
  4. 마력하중 =W/HP
(정답률: 49%)
  • 마력하중은 헬리콥터가 발생시키는 추력(W)을 마력(HP)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마력하중 = W/HP가 됩니다. 이는 마력이 증가하면 마력하중이 감소하고, 추력이 증가하면 마력하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비교할 때, 마력하중은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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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윙렛(winglets)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날개끝에서의 와류발생을 작게한다.
  2. 일반적으로 고속 비행기에 많이 사용한다.
  3. 항력을 감소 시킨다.
  4. 스핀시 회복력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41%)
  • 윙렛은 항력을 감소시키고, 날개끝에서의 와류발생을 작게하여 연료소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핀시 회복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핀시 회복력을 증가 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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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흐름의 떨어짐 현상(박리; Separation)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난류 경계층의 경우에만 발생한다.
  2. 층류 경계층의 경우에만 발생한다.
  3. 아음속 항공기의 난류 경계층에서만 발생한다.
  4. 난류 경계층보다 층류 경계층에서 쉽게 일어난다.
(정답률: 47%)
  • 흐름의 떨어짐 현상(박리; Separation)은 유체의 흐름이 일정한 속도로 유지되지 않고 분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유체의 속도나 방향이 변화하는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층류 경계층에서는 유체의 속도 변화가 크기 때문에 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난류 경계층보다 층류 경계층에서 쉽게 일어난다."가 올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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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중측량, 사진촬영, 광고, 농업용 등에 사용하는 상업용 비행기는 어디에 속하는가?

  1. 자가용 비행기
  2. 항공운송 사업용 비행기
  3. 사용 사업용 비행기
  4. 부정기 운송 사업용 비행기
(정답률: 81%)
  • 상업용 비행기는 사업용으로 사용되는 비행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용 사업용 비행기"가 정답입니다. 이러한 비행기는 공중측량, 사진촬영, 광고, 농업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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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의 길이가 10m 이고 면적이 20 m2일 때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1
  2. 5
  3. 10
  4. 20
(정답률: 65%)
  • 날개의 길이가 10m 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각각 x, y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x + y = 10

    면적이 20 m2 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xy = 20

    위 두 식을 이용하여 가로세로비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x/y = (10-y)/y = 10/y - 1

    xy = 20 이므로 y = 20/x 입니다. 이를 위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x/y = 10/(20/x) - 1 = 10x/20 - 1 = 0.5x - 1

    따라서 x/y = 0.5x - 1 입니다.

    이제 x + y = 10 식에 y = 20/x 를 대입하여 x 에 대한 이차방정식을 만들어 풀면 다음과 같습니다.

    x + 20/x = 10

    x2 - 10x + 20 = 0

    (x-5)(x-4) = 0

    따라서 x=5 또는 x=4 입니다.

    가로와 세로의 길이는 양수이므로 x=5 일 때가 정답입니다.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x/y = 0.5x - 1 = 0.5(5) - 1 = 2 입니다. 즉, 가로가 세로의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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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력의 종류에서 유해항력(parasite drag)과 관계 없는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67%)
  • 유도항력은 항공기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항력으로, 항공기의 조종을 위해 발생시키는 항력입니다. 따라서 유해항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압력항력은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 마찰항력은 공기와 항공기의 표면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 형상항력은 항공기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항력으로 모두 유해항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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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의 최대두께 위치를 40‾50 %에 위치하여 설계양력 계수 부근에서 항력계수가 작아지도록 하고 받음각이 작을 때 앞부분의 흐름이 층류를 유지하도록 한 날개골은 무엇인가?

  1. 층류 날개골
  2. 피키날개골
  3. 초임계날개골
  4. 아음속 날개골
(정답률: 73%)
  • 층류 날개골은 날개의 최대두께 위치를 40‾50 %에 위치하여 설계양력 계수 부근에서 항력계수가 작아지도록 하고 받음각이 작을 때 앞부분의 흐름이 층류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날개골입니다. 이는 비행 시 날개 앞부분에서 발생하는 고속 흐름이 날개 뒷부분으로 이동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날개 뒷부분에서는 층류가 발생하여 항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층류 날개골은 비행 시 항력을 최소화하여 연료를 절약하고 비행 거리를 늘리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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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용적으로 제한된 곡예비행만 적합한 항공기의 감항류는?

  1. T류
  2. A류
  3. N류
  4. U류
(정답률: 64%)
  • 감항류는 항공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실용적으로 제한된 곡예비행만 가능한 항공기는 속도와 고도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기 때문에 감항류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U류가 가장 적합하며, T류, A류, N류는 고속 비행이나 고도 변화가 큰 비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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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의 저장시 습도지시계의 색이 무슨색일 때 습기에 가장 안전한 상태인가?

  1. 흰색
  2. 검정색
  3. 핑크색
  4. 청색
(정답률: 65%)
  • 습도지시계의 색이 "청색"일 때는 습기가 적당한 상태이며, 안전한 상태입니다. 이는 습도지시계의 색상 표시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청색은 습도가 40~60%인 경우를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는 곰팡이나 균류 등의 성장이 억제되고, 건강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저장 시에는 습도지시계의 색이 청색일 때가 가장 안전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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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운항중에 분실 또는 멸실된 부품에 대하여 정시성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운항을 하기 위해 이용되는 것은?

  1. 최소 구비 장비 목록
  2. 정비 작업 목록
  3. 부족 허용 부품 목록
  4. 정비 지시 목록
(정답률: 46%)
  • 운항 중에 분실 또는 멸실된 부품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부족 허용 부품 목록입니다. 이 목록은 항공기 운항에 필수적인 부품들 중에서 일부가 분실되었을 때 대체 가능한 부품들을 사전에 정리해 놓은 목록입니다. 이를 통해 정시성을 확보하고 운항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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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노화 표본검사(age sampling)에 의하여 정비가 행하여 지는 것은?

  1. 신뢰성정비
  2. 시한성정비
  3. 부품 기술정보
  4. A점검
(정답률: 34%)
  • 노화 표본검사는 제품의 수명을 예측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제품의 일부를 샘플링하여 테스트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전체적인 신뢰성을 추정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정비 작업, 즉 "신뢰성정비"에 활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시한성정비"는 제품의 수명이 다 되어 정비가 필요한 경우를 의미하며, "부품 기술정보"와 "A점검"은 노화 표본검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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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비계획 부서는 어느 업무에 속하는가?

  1. 정비관리업무
  2. 품질관리업무
  3. 보급관리업무
  4. 기술관리업무
(정답률: 82%)
  • 정비계획 부서는 정비관리업무에 속합니다. 이는 차량이나 기계 등의 유지보수 및 수리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로, 정비계획 부서는 이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이나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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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구멍의 안지름이나 홈의 너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 보조장비는?

  1. Telescoping Gage
  2. Thickness Gage
  3. Feeler Gage
  4. Pitch Gage
(정답률: 44%)
  • Telescoping Gage는 구멍이나 홈의 안지름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 보조장비로, 텔레스코핑 구조로 되어 있어 측정 대상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크기의 구멍이나 홈에 대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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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졌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정밀공차 볼트
  2. 내식성 볼트
  3. 알루미늄합금 볼트
  4. 열처리 볼트
(정답률: 64%)
  • 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진 것은 열처리 볼트를 의미합니다. 열처리 볼트는 고온에서 사용되는 환경에서 내구성과 강도를 높이기 위해 열처리 공정을 거친 볼트로, R은 "heat treated"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R 기호가 새겨진 볼트는 열처리를 거친 고강도 볼트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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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벳(RIVET)의 부품번호 AN 430 A 4-5 에서 끝의 숫자 5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RIVET의 직경이 5/32인치
  2. RIVET의 직경이 5/16인치
  3. RIVET의 길이가 5/32인치
  4. RIVET의 길이가 5/16인치
(정답률: 49%)
  • AN 430 A 4-5에서 끝의 숫자 5는 리벳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RIVET의 길이가 5/16인치"입니다. AN 430 A 4-5에서 4는 리벳의 직경을 나타내고, A는 리벳의 재질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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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압력계기의 작동시험 장비의 명칭은?

  1. 다코웰 시험기
  2. 데드웨이트 시험기
  3. 그롤러 시험기
  4. 제티칼 시험기
(정답률: 59%)
  • 데드웨이트 시험기는 압력계기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정확한 무게를 가지고 있는 무게추를 사용하여 압력을 가하고 이를 압력계기가 측정한 값과 비교하여 정확도를 확인하는 시험기입니다. 따라서 데드웨이트 시험기가 압력계기의 작동시험 장비의 명칭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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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분탐상검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 한다.
  2. 자장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오른손법칙을 따른다.
  3. 탈자방법에는 직류탈자와 교류탈자가 있다.
  4. 건식의 자분을 이용할 때는 시험면을 건조시킨다.
(정답률: 51%)
  •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올바른 설명은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45°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 한다."입니다. 이유는 45° 각도의 자력선이 결함깊이를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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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고방지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작업장 주위환경을 항상 깨끗이 정리정돈하여 사고의 잠재요인을 없애야 한다.
  2. 작업시에는 반드시 절차에 따른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3. 사고원인의 대부분은 불가항력(자연현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4. 안전이라 함은 사람과 물건에 대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하여 편안하고 온전하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80%)
  • "사고원인의 대부분은 불가항력(자연현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사고의 대부분은 인적 오류, 기계 오작동, 부적절한 작업환경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최소화하고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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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화재 및 유류화재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소화기는?

  1. 압축된 물소화기
  2. 거품 소화기
  3. 탄산가스 소화기
  4. 건조화학 분말소화기
(정답률: 80%)
  • 압축된 물소화기는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소화기입니다. 이는 물이 전기적으로 전도체이기 때문에 전기화재 발생 시 전기를 통해 전달되어 전기적 충격을 일으키거나 전기화재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류화재에 사용할 경우 물과 유류가 혼합되어 불안정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화재나 유류화재 발생 시에는 다른 소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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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귀마개는 무엇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은가?

  1. 비눗물
  2. 알콜
  3. 솔벤트
  4. 화학세제
(정답률: 73%)
  • 귀마개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물건이므로, 세척 시에는 부드러운 소재의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이나 솔벤트, 화학세제 등은 귀마개의 소재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미생물 제거 효과도 비눗물에 비해 떨어집니다. 따라서 귀마개를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부드러운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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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색작업
  2. 견인작업
  3. 계류작업
  4. 잭작업
(정답률: 63%)
  • 도색작업은 헬리콥터의 지상취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견인작업, 계류작업, 잭작업은 모두 헬리콥터를 안전하게 지상에서 처리하기 위한 작업들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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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작업중에 반드시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연료의 급유 작업
  2. 연료의 배유 작업
  3. 항공기 정비 작업
  4. 항공기 시운전
(정답률: 83%)
  • 항공기 시운전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접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시운전은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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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자문을 구한다.
  2. 정비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3. 정비 교범절차에 꼭 따를 필요는 없다.
  4.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89%)
  • 이미지는 자동차 정비를 위한 교범절차를 안내하는 것으로, 정비를 할 때는 이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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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 ) 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spoilers
  2. ailerons
  3. leading edge device(slats)
  4. control trim systems
(정답률: 63%)
  • 주어진 비행기 이미지에서, ailerons는 날개 끝에 위치한 작은 판입니다. 이것은 비행기의 롤링 운동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Spoilers는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키는 데 사용되며, leading edge device(slats)는 비행기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Control trim systems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ileron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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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최소 측정값이 1/50 mm인 버니어 캘리퍼스에서 다음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4.52
  2. 4.70
  3. 4.72
  4. 4.75
(정답률: 68%)
  • 버니어 캘리퍼스는 최소 측정값이 1/50 mm 이므로, 가장 가까운 1/50 mm 단위로 측정한 값이 정답이 됩니다.

    위 그림에서 측정한 값은 4.72 mm 입니다.

    - 4.70 mm: 4.70은 1/50 mm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값이 아니므로 제외됩니다.
    - 4.72 mm: 4.72는 1/50 mm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값입니다.
    - 4.75 mm: 4.75는 1/50 mm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값이 아니므로 제외됩니다.
    - 4.52 mm: 4.52는 그림에서 측정한 값보다 작은 값이므로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7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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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전류 검사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검사의 자동화가 가능하다.
  2. 비전도성 물체에는 적용할 수 없다.
  3. 형상이 단순한 것이 아니면 적용할 수 없다.
  4. 표면 아래의 깊은 위치에 있는 결함의 검출을 쉽게 할 수 있다.
(정답률: 44%)
  • 표면 아래의 깊은 위치에 있는 결함을 검출하는 것은 X선 검사나 초음파 검사와 같은 다른 검사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표면 아래의 깊은 위치에 있는 결함의 검출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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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나사산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있을 경우 걸리는 조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과소 토큐
  2. 정확한 토큐
  3. 드라이 토큐
  4. 과다 토큐
(정답률: 78%)
  • 정답인 "과다 토큐"는 기름이나 그리스 등이 너무 많이 묻어있어서 나사와 볼트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고, 조임력이 부족해지는 상황을 뜻합니다. 따라서, 과다한 기름이나 그리스를 제거하여 정확한 조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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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복선식 안전 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할 부품이 4∼6in(10.2∼15.2㎝)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몇 개로 제한되어 있는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81%)
  • 복선식 안전 결선 작업에서 고정 작업을 해야할 부품이 4∼6in(10.2∼15.2㎝)의 넓은 간격으로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의 수는 최대 3개로 제한된다. 이는 안전 결선 작업에서 부품을 고정할 때, 각 부품 사이에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4개 이상의 부품을 연속적으로 고정하게 되면, 각 부품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아져서 안전 결선 작업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최대 3개의 부품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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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직꼬리날개부의 방향키를 변위시켜 얻어지는 운동을 무슨 운동이라 하는가?

  1. 피칭(pitching)
  2. 로울링(Rolling)
  3. 요우잉(Yawing)
  4. 밸런싱(Balancing)
(정답률: 62%)
  • 수직꼬리날개부의 방향키를 변위시켜 얻어지는 운동은 "요우잉(Yaw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체의 수평축 주위의 회전 운동을 의미합니다. 즉, 비행체의 머리 방향을 좌우로 돌리는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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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주 조종면 뒷쪽에 붙어있는 작은 날개로서 비행중에 발생하는 불균형상태를 탭을 변위시킴으로써 정상비행을 하게 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서어보탭
  2. 트림탭
  3. 밸런스탭
  4. 스프링탭
(정답률: 35%)
  • 트림탭은 비행 중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를 조정하여 정상 비행을 유지하기 위한 작은 날개입니다. 탭을 변위시켜 기체의 고도, 방향, 기울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 조종면 뒷쪽에 붙어있는 작은 날개로서 비행중에 발생하는 불균형상태를 탭을 변위시킴으로써 정상비행을 하게 하는 장치는 트림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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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조종장치(Auto Pilot System)의 일차적인 목적은?

  1. 장시간의 비행중 조종사의 힘을 덜어주기 위하여
  2. 미리 정해진 진행방향을 유지하기 위하여
  3. 악기상중 정확한 진행방향과 고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4. 착륙하기 위한 정밀계기를 보조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자동조종장치는 장시간의 비행중 조종사의 힘을 덜어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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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의 착륙장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타이어 바퀴형
  2. 테일형
  3. 스키형
  4. 플로오트형
(정답률: 59%)
  • 테일형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땅에 닿는 부분이 항공기의 꼬리 부분인데, 이는 착륙장에서 사용되는 착륙장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테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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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이어(tire)가 과 팽창하면 다음 중에서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허브 프림(hub frim)
  2. 휠 플렌지(wheel flange)
  3. 백 프레이트(back plate)
  4. 브레이크(brakes)
(정답률: 57%)
  • 타이어가 과 팽창하면 휠 플렌지(wheel flange)가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가 팽창하여 과도한 압력을 가하면서 휠 플렌지가 굴곡하거나 변형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휠 플렌지는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면서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브레이크와 연결되어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휠 플렌지가 손상되면 차량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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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열처리 방법중 알루미늄 합금에 이용되는 열처리방법은?

  1. 담금질(Quenching)
  2. 노오멀라이징(Normalizing)
  3. 풀림(Annealing)
  4. 뜨임(Tempering)
(정답률: 26%)
  • 알루미늄 합금은 가공성이 높은 재질로, 열처리를 통해 강도와 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풀림(Annealing)은 알루미늄 합금의 결함을 제거하고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합금의 인성과 가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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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가 밑바닥에 가라 앉았을 때 예상되는 가장 큰 원인은?

  1. 공기압이 낮기 때문이다.
  2. 공기압이 높기 때문이다.
  3. 공기압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4. 작동유가 과도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0%)
  • 올레오 스트러트는 비행기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공기압이 낮아지면 올레오 스트러트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밑바닥에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압이 낮기 때문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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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헬리콥터 동체의 구조형식인 모노코크형 구조에 속하지 않는 부재는?

  1. 정형재
  2. 벌크헤드
  3. 세로대
(정답률: 44%)
  • 모노코크형 구조는 하나의 외관체가 견고하게 연결된 구조로, 세로대는 외관체와 연결되지 않고 내부 구조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노코크형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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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보통 기체역학적으로 인장강도라고 생각되는 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47%)
  • D 지점은 응력과 변형률이 모두 최대인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 재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장강도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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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주 회전날개의 허브부분에 속하지 않는 구성부품은?

  1. 침하방지장치
  2. 플래핑방지장치
  3. 회전경사판
  4. 피치조종로드
(정답률: 30%)
  • 주 회전날개의 허브부분은 회전하는 중심부에 해당하며, 회전경사판은 이 중심부에 위치하는 구성부품입니다. 따라서 회전경사판은 허브부분에 속하는 구성부품이며, 다른 보기들인 침하방지장치, 플래핑방지장치, 피치조종로드는 회전날개의 다른 부분에 속하는 구성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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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헬리콥터의 저주파수 진동에 속하는 사항중 주회전날개의 헤드나 회전날개 깃이 불평형상태가 되었을 때 발생하는 것은?

  1. 2/3회 진동
  2. 횡전진동
  3. 1회 진동
  4. 꼬리진동
(정답률: 39%)
  • 주회전날개의 헤드나 회전날개 깃이 불평형상태가 되면, 회전날개의 중심축이 움직이게 되어 회전날개의 회전 중심축과 다른 축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발생하면, 회전날개의 끝부분에서 저주파수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1회 진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회 진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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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날개 뿌리부분에 있는 필렛(Fillet)의 주 역할은?

  1. 날개뿌리 부분에 과도한 응력이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 응력집중으로 인해 생기는 피로를 방지하기 위하여
  3. 실속 속도부근에서 양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이상한 비행특성이나 꼬리날개 부분의 이상한 비행 진동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32%)
  • 날개 뿌리 부분에 있는 필렛의 주 역할은 "이상한 비행특성이나 꼬리날개 부분의 이상한 비행 진동을 막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방지하고, 비행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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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충격을 받은 날개 외피 밑의 스트링거(Stringer)를 수리하는데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리할 수 없다.
  2. 수리는 가능하나 강도면에서 위험하다.
  3. 수리는 가능하나 열역학적인 면에서 위험하다.
  4. 날개 앞전으로부터 6인치 이상의 수리는 불가능하다.
(정답률: 52%)
  • 충격을 받은 날개 외피 밑의 스트링거는 수리가 가능하지만, 수리 후 강도면에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리 과정에서 스트링거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리를 할 경우에는 강도를 충분히 고려하고, 가능하면 새로운 스트링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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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합재료에 사용되는 모재는 어느 것인가?

  1. 유리섬유
  2. 탄소섬유
  3. 아라미드
  4. 열가소성 수지
(정답률: 34%)
  • 복합재료는 여러 종류의 재료를 조합하여 만든 재료로, 강도와 경량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열가소성 수지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항공우주 산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화학공업에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복합재료에 사용되는 모재 중 하나인 열가소성 수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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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에 사용하는 시일(Seal) 중 O-ring의 기능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O-ring의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10%정도 작아야 한다.
  2. O-ring은 압축되지 않으면 누설의 원인이 된다.
  3. 피스톤이 움직이면 O-ring은 감기거나 또는 미끄러 진다.
  4. 작동유, 오일, 연료, 공기등의 누설(Leak)을 방지한다.
(정답률: 43%)
  • "O-ring의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10%정도 작아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O-ring은 압축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두께가 홈의 깊이보다 작아야 적절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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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Honeycomb Sandwitch Structur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면이 평평하다.
  2. 충격흡수가 우수하다.
  3. 집중하중에 강하다.
  4. 단열성이 좋다.
(정답률: 60%)
  • "집중하중에 강하다."는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의 설명 중 틀린 것입니다.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는 여러 개의 중첩된 셀(cell)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셀은 육각형 모양의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입니다. 이 구조는 표면이 평평하고 충격흡수가 우수하며 단열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집중하중에 강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는 전체적으로 분산된 하중에 대해서는 강한 구조이지만, 지역적인 집중하중에 대해서는 비교적 약합니다. 따라서,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는 대체로 경량화된 구조물에 적합하며, 대형 구조물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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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화벽의 재료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강
  2. 알루미늄 합금
  3. 마그네슘강
  4. 탄소강
(정답률: 46%)
  • 방화벽은 높은 내화성과 내열성이 필요하므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강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고온에서도 강한 내식성과 내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화벽은 화재 발생 시 구조물의 변형을 최소화해야 하므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강의 높은 강도와 인성도 이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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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바닷물에 내식성이 강하다.
  2. 표면에 산화피막을 만든다.
  3. 전기 및 열의 양도체이다.
  4. 암모니아에 대한 내식성이 크다.
(정답률: 46%)
  • 알루미늄은 바닷물에 내식성이 강한 것이 아니라, 바닷물에 녹기 쉽습니다. 이는 바닷물에 함유된 염소 이온과 반응하여 알루미늄 산화물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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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충격에 잘 견디며, 찢어지거나 파괴가 되지 않는 금속의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성
  2. 취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52%)
  • 인성은 금속이 충격에 잘 견디며, 찢어지거나 파괴가 되지 않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의 분자 구조가 결정되어 있어서, 분자 간의 결합이 강하고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속이 외부 충격에 노출되어도 변형이나 파괴가 일어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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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둥의 좌굴(Buckling)현상에 대해서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축 방향으로 압축력을 받는 부재에서 주로 발생한다.
  2. 단면에 비하여 길이가 비교적 짧은 부재에서 주로 발생한다.
  3. 좌굴응력은 재료의 압축강도보다 훨씬 작은 값이다.
  4.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큰 기둥에서 주로 발생한다.
(정답률: 51%)
  • 단면에 비하여 길이가 비교적 짧은 부재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유는, 기둥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기둥의 중앙 부분에서는 압축력이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좌굴(Buckling)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길이가 짧은 기둥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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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행중 항공기의 날개(Wing)에 걸리는 응력에 관해서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윗면에는 인장응력이 생기고 아랫면에는 압축응력이 생긴다.
  2. 윗면에는 압축응력이 생기고 아랫면에는 인장응력이 생긴다.
  3. 윗면과 아랫면 모두다 압축응력이 생긴다.
  4. 윗면과 아랫면 모두다 인장응력이 생긴다.
(정답률: 69%)
  • 비행중 항공기의 날개는 공기를 위아래로 나누어서 통과시키는데, 이때 윗면은 공기를 빠르게 통과시키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지고, 아랫면은 공기를 느리게 통과시키기 때문에 압력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윗면에는 인장응력이 생기고, 아랫면에는 압축응력이 생긴다. 따라서 정답은 "윗면에는 압축응력이 생기고 아랫면에는 인장응력이 생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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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헬리콥터 회전 날개가 회전하면서 날개 깃이 위로 올라간 현상을 뭐라고 하는가?

  1. 처짐
  2. 코닝
  3. 궤도
  4. 진동
(정답률: 79%)
  • 정답: 코닝

    설명: 헬리콥터의 회전 날개는 공기를 받아들이면서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날개 깃이 위로 올라가는 현상을 코닝이라고 합니다. 코닝은 날개 깃이 위로 올라가면서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날개가 더욱 빠르게 회전하게 되어 헬리콥터의 상승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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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름이 5㎝인 원형 단면인 봉에 8000 N 의 인장하중이 작용시,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을 구하면?

  1. 401.4(N/㎝2)
  2. 405.4(N/㎝2)
  3. 403.4(N/㎝2)
  4. 407.4(N/㎝2)
(정답률: 29%)
  • 원형 단면의 면적은 A = (π/4) × d^2 = (π/4) × 5^2 = 19.63 cm^2 이다.

    응력은 σ = F/A = 8000 N / 19.63 cm^2 = 407.4 N/cm^2 = 407.4 N/㎝^2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7.4(N/㎝^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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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속 속도가 160㎞/h인 비행기를 320㎞/h의 속도로 수평 비행을 하다가 갑자기 조종간을 당겨 최대 받음각의 자세를 취하여 CLmax인 상태로 하였다. 이때, 하중 배수는 얼마인가?

  1. 1/2
  2. 1/4
  3. 2
  4. 4
(정답률: 29%)
  • 하중 배수는 비행기가 공기 중에서 받는 힘과 비행기의 무게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CLmax는 비행기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양의 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Lmax인 상태에서 하중 배수는 최대가 됩니다. 이때, 하중 배수는 공기 중에서 받는 힘인 동시에 비행기의 무게와도 같으므로, 비행기의 무게가 클수록 하중 배수도 커집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무게가 2배가 되면 하중 배수도 2배가 되므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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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외력을 받는 구조물이 그 지지점에서 반력이 생겨 평형을 유지한다면, 이 계에 작용하는 평형 방정식에서 포함되지 않는 항은? (단, 2차원 평면도로 가정함.)

  1. 모든 수평 분력의 합은 0 이다.
  2. 모든 수직 분력의 합은 0 이다.
  3. 임의의 점에 대한 모멘트의 합은 0 이다.
  4. 모든 인장 및 압축의 합은 0 이다.
(정답률: 37%)
  • 외력을 받는 구조물이 평형을 유지하려면, 모든 힘과 모멘트의 합이 0이어야 합니다. 이때, 인장과 압축은 구조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외부에서 작용하는 힘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인장과 압축의 합이 0이 되는 것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힘과는 무관하며, 구조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힘들의 합이 0이 되어야 평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인장 및 압축의 합은 0 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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