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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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겹날개 비행기와 홑날개 비행기를 비교할 때 겹날개 비행기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조종성이 좋다.
  2. 착륙조작이 어렵다.
  3. 날개의 공기저항이 크다.
  4. 운동성이 좋다.
(정답률: 55%)
  • 겹날개 비행기는 날개가 겹쳐져 있어서 날개의 공기저항이 크고, 운동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착륙조작이 어렵다는 것은 겹날개 비행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착륙조작이 어렵다는 이유는 겹날개 비행기의 날개가 서로 겹쳐져 있어서 시야가 제한되고, 착륙할 때 날개가 지면에 닿는 순간에도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조종자는 착륙을 정확하게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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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균일한 속도로 빠르게 흐르는 공기의 흐름속에 평판의 앞전으로부터 생기는 경계층의 종류를 순서대로 맞게 배열한 것은?

  1.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2. 난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3.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
  4. 천이 구역 → 층류 경계층 → 난류 경계층
(정답률: 78%)
  • 공기의 흐름속에서 평판 앞전으로부터 생기는 경계층의 종류는 층류 경계층, 천이 구역, 난류 경계층 순서대로 발생합니다. 이는 공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경계층의 종류가 바뀌는데, 먼저 층류 경계층이 발생하고, 이후에 천이 구역이 생기며, 마지막으로 난류 경계층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층류 경계층 → 천이 구역 → 난류 경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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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공기중에서 R㎏의 저항을 받고 있다. 이때 비행속도 V를 구하는 식 중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ρ : 공기밀도, S : 날개면적, CD : 항력계수이다.)

(정답률: 67%)
  • 항력은 CD × 1/2 ρV²S 이므로, 비행기가 받는 항력 R은 R = CD × 1/2 ρV²S 이다. 이를 V에 대해 정리하면 V = √(2R/ρSCD) 이므로, 정답은 "" 이다. 이 식은 비행기의 항력, 공기밀도, 날개면적, 항력계수를 고려하여 비행속도를 구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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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 전체를 대표하는 시위는 어느 것인가?

  1. 공력시위
  2. 평균시위
  3. 공력평균시위
  4. 기하학적시위
(정답률: 50%)
  • 정답은 "공력평균시위"입니다. 이는 공력과 평균을 모두 고려한 시위를 의미합니다. 공력은 시위 참가자의 수와 그들이 가지는 영향력을 나타내며, 평균은 시위 참가자의 대표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력평균시위는 많은 참가자가 있으면서도 그들의 영향력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시위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력, 평균, 기하학적인 측면에서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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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왕복기관을 장비한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제동마력에 프로펠러 효율을 곱한 마력은?

  1. 필요마력
  2. 이용마력
  3. 여유마력
  4. 실속마력
(정답률: 62%)
  • 이용마력은 제동마력에 프로펠러 효율을 곱한 값으로, 실제로 비행기가 비행 중에 사용하는 마력입니다. 필요마력은 비행기를 이륙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 여유마력은 비행 중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남겨둔 여분의 마력, 실속마력은 비행기가 최대 속도로 비행할 때 필요한 마력입니다. 따라서 이용마력은 비행기가 실제로 비행 중에 사용하는 마력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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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양력계수)1/2/항력계수
  2. 양력계수/항력계수
  3. 양력계수 × 항력계수
  4. (양력계수)1/2 × 항력계수
(정답률: 34%)
  • 바람이 일어나면 항력과 양력이 작용하여 선박의 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때 선박의 이동 방향과 바람의 방향이 다르면 양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 양력의 크기는 선박의 속도와 바람의 속도, 그리고 선박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면, 항력은 선박의 이동 방향과 바람의 방향이 일치할 때 발생하며, 이때의 크기는 선박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바람의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선박의 이동 방향과 바람의 방향이 다를 때 발생하는 양력과, 이때의 양력 계수를 고려하여 선박의 이동을 계산하려면 양력계수의 제곱근을 항력계수로 나누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계수)1/2/항력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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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무게를W, 회전날개의 반지름을 R, 회전날개의 지름을 D, 그리고 추력을 T라고 할 때 회전면 하중D.L을 구하는 공식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W / (πR)
  2. T / (πR2)
  3. W / (πR2)
  4. T/ (πD)
(정답률: 66%)
  • 정답은 "W / (πR2)" 입니다.

    회전면 하중은 회전날개가 공기를 밀어내는 힘에 의해 발생하는 힘입니다. 이 힘은 추력 T와 회전날개의 지름 D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T/ (πD)" 보기는 틀립니다.

    회전면 하중은 또한 회전날개의 무게와 헬리콥터의 무게에 의해 발생하는 중력에 의해 감소합니다. 이 중력은 회전날개의 반지름 R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W / (πR)" 보기는 틀립니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W / (πR2)" 입니다. 이는 회전면 하중이 회전날개의 지름 대신 회전날개의 반지름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회전면 하중은 회전날개의 면적에 비례하기 때문에, 회전날개의 면적인 πR2로 나누어줌으로써 회전면 하중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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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장점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로 안전성이 매우 좋다.
  2. 기체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3. 저속 수평비행시 추가양력을 발생시켜 준다.
  4. 수평비행시 유도손실이 적다.
(정답률: 42%)
  •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가 두 개이므로 각 날개가 만드는 양력이 서로 상쇄되지 않고 더해져서 추가양력을 발생시켜 줍니다. 따라서 저속 수평비행시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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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권은?

  1. 중간권
  2. 열권
  3. 성층권
  4. 극외권
(정답률: 72%)
  • 전자파는 대기권을 통과할 때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됩니다. 이 때, 열권은 전자파를 많이 흡수하고 반사하는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통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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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의 분류가 아닌 것은?

  1. 기구
  2. 비행기
  3. 활공기
  4. 헬리콥터
(정답률: 81%)
  • 기구는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의 분류가 아닙니다. 기구는 공기 중에서 부력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로,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의 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비행기, 활공기, 헬리콥터는 모두 공기를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이며,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의 분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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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종사가 조종석에서 임의로 탭(Tab)의 위치를 조절 할 수 없는 탭(Tab)은?

  1. 서보탭(Servo tab)
  2. 고정탭(Fixed tab)
  3. 평형탭(Balance tab)
  4. 스프링탭(Spring tab)
(정답률: 76%)
  • 고정탭은 고정된 위치에 있어서 조종사가 조종석에서 탭의 위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고정탭은 비행기의 기본적인 제어를 담당하는 주 탭과 함께 사용되어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종사가 임의로 탭의 위치를 조절할 수 없는 고정탭이 조종석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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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기준축과 각축에 대한 회전 각운동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세로축 - X축 - 옆놀이(Rolling)
  2. 세로축 - X축 - 키놀이(Pitching)
  3. 가로축 - Z축 - 옆놀이(Rolling)
  4. 가로축 - Z축 - 키놀이(Pitching)
(정답률: 74%)
  • 비행기의 기준축은 세로축, 가로축, 그리고 X축이 있습니다. 세로축은 비행기의 앞뒤 방향을 나타내며, X축은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옆으로 기울어지는 회전 운동을 할 때는 세로축과 X축이 함께 움직입니다. 이러한 회전 운동을 옆놀이(Rollin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로축 - X축 - 옆놀이(Rol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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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게 6,000 kg인 비행기가 경사각 25° , 속도 200 km/h로 정상 선회를 하고 있을 때의 양력은 얼마인가? (단, sin25° =0.42, cos25° =0.90, tan25° =0.47 )

  1. 2,520 kg
  2. 6,667 kg
  3. 12,766 kg
  4. 14,286 kg
(정답률: 47%)
  •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양력 = 비행기의 무게 × 중력 가속도 × sin(비행기와 수직인 각도)

    여기서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 가속도인 9.8 m/s^2을 사용합니다.

    먼저 비행기의 무게를 kg 단위에서 N 단위로 변환합니다.

    6,000 kg × 9.8 m/s^2 = 58,800 N

    다음으로 비행기와 수직인 각도인 25°의 사인 값을 구합니다.

    sin25° = 0.42

    마지막으로 계산식에 값을 대입하여 양력을 구합니다.

    양력 = 58,800 N × 9.8 m/s^2 × 0.42 = 2,520,672 N

    단위를 kgf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520,672 N ÷ 9.8 m/s^2 ÷ 1000 = 257.5 kgf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6,667 kg" 인 이유는 계산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답은 257.5 kgf가 아니라 6,667 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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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가 5,000 m의 고도를 360km/h로 비행하고 있다. 날개의 면적은 30m2이고, 항력계수는 0.03일 때 필요마력은 얼마인가? (단, 공기밀도는 0.075kg· s2 /m4)

  1. 3499 마력
  2. 58 마력
  3. 699 마력
  4. 450 마력
(정답률: 36%)
  •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필요마력 = (항력 × 비행속도) / 효율

    여기서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항력 = (밀도 × 제곱(비행속도) × 날개면적 × 항력계수) / 2

    따라서,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항력 = (0.075 × 3602 × 30 × 0.03) / 2 = 349.65 N
    필요마력 = (항력 × 비행속도) / 효율 = (349.65 × 360) / 0.8 = 15734.5 W = 21.1 마력

    따라서, 정답은 "58 마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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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안정성 및 조종성과 관련하여 설명한 내용중 틀린 것은?

  1. 안정과 조종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2. 정적 안정성이 클 수록 조종성은 증가된다.
  3. 안정성과 조종성 사이에는 적절한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정적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하여는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66%)
  • "정적 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은 증가되나, 평형을 유지시키기 위하여는 조종사에게 계속적인 주의를 요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정적 안정성이 클수록 비행기는 자연스럽게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조종사가 조종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적 안정성이 클수록 조종성은 증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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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수리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객실내 의자및 화장실 수리작업
  2. 특수한 시설 및 장비를 필요로 하는 작업
  3.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작업
  4.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정답률: 75%)
  • "객실내 의자및 화장실 수리작업"은 대수리 작업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보통 간단한 수리나 교체 작업으로, 특수한 시설이나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작업이나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과 같은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수리 작업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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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감항성 유지를 위한 점검 및 정기적인 부품교환등을 포함하는 정비작업으로 정시점검과 시한성 부품교환 등으로 구분되는 정비는?

  1. 계획 정비
  2. 개조정비
  3. 비 계획 정비
  4. 특별 정비
(정답률: 77%)
  • 계획 정비는 감항성 유지를 위한 점검 및 정기적인 부품교환 등을 포함하는 정비작업으로, 정기적으로 계획되어 수행되는 정비이기 때문에 이름이 계획 정비인 것입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은 각각 개조정비(기존 장비를 개조하여 새로운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정비), 비 계획 정비(긴급한 수리나 정비가 필요한 경우 수행되는 정비), 특별 정비(특정한 상황이나 요구에 따라 수행되는 정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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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이크로미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 측정값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다음의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하여 흔들림을 방지해야 한다.
  2. 마이크로미터 스큐류는 불록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마이크로미터 기구에 이물질이 끼여 원활하지 못할 때는 이를 닦아낸다.
  4. 딤블을 잡고 프레임을 돌리면 스크류가 마멸되므로 주의한다.
(정답률: 75%)
  •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하여 흔들림을 방지해야 한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이 아닌 이유는 다른 보기들이 마이크로미터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라면, 이 보기는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의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하여 흔들림을 방지하는 것은 마이크로미터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한 보관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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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결선 작업을 신속하고 일관성있게 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Diagonal Cutter
  2. Wire Twister
  3. Slip joine plier
  4. Needle nose plier
(정답률: 81%)
  • Wire Twister는 안전결선 작업에서 빠르고 일관성 있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다른 공구들은 전선을 자르거나 굽히는 등의 작업에 적합하지만, Wire Twister는 전선을 빠르게 연결하고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결선 작업에서 가장 적합한 공구는 Wire Twis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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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같은 열에있는 리벳의 중심과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벳피치
  2. 횡단피치
  3. 끝거리
  4. 가공거리
(정답률: 61%)
  • 리벳피치는 같은 열에 있는 리벳들의 중심과 인접한 리벳의 중심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리벳을 제작할 때 리벳 간의 간격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리벳피치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제품의 외관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벳 제작 과정에서 리벳피치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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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전기계통이 3상 회로일 경우 각상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하여 색깔로 표시한다. A상에는 무슨색깔로 표시하는가?

  1. 황색
  2. 녹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46%)
  • 항공기 전기계통에서 A상은 적색으로 표시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깔 코드인 AC 43.13-1B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A상은 적색, B상은 녹색, C상은 청색으로 표시합니다. 이는 전기기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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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1. 볼트의 직경과 일치
  2. 볼트의 직경과 나사산의 수
  3.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
  4. 볼트 전체길이에서 나사부분의 길이
(정답률: 45%)
  •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그립 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짧으면 충분한 접합력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그립 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길면 볼트가 부재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어 부재의 내부를 손상시키거나 부재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립 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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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인 작용으로 인해서 금속이 퇴화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알크래딩(Alcladding)
  2. 부식(Corrosion)
  3. 아노다이징(Anodizing)
  4. 알로다이징(Alodizing)
(정답률: 80%)
  • 금속이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인 작용에 의해 손상되는 현상을 부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식(Corrosion)"입니다. 알크래딩은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 알루미늄 코팅을 하는 과정이며, 아노다이징과 알로다이징은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을 산화시켜 내식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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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이첵크(Dye Penetrant)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사전처리 세척
  2. 침투처리
  3. 유화처리
  4. 현미경 투시
(정답률: 73%)
  • 다이첵크 검사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사전처리 세척", "침투처리", "유화처리"이며, "현미경 투시"는 검사 결과를 해석하는 단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미경 투시"입니다. 이는 검사된 부위에서 발견된 결함을 현미경으로 살펴보고, 결함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하여 검사 결과를 판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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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산소계통의 세척제 (OXYGEN SYSTEM CLEANER)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드라이크리닝솔벤트(DRY CLEANING SOLVENT)
  2. 메칠에칠 케톤(METHYL ETHYL KETONE)
  3. 염화불화 탄화수소와 이소프로필 알콜의 혼합물(CHLORINATED FLUORINATED HYDROCARBONS AND ISPROPYL ALCOHOL)
  4. 케로신(KEROSENE)
(정답률: 47%)
  • 산소계통의 세척제는 화학적으로 안전하고 산소 시스템의 부품에 녹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염화불화 탄화수소와 이소프로필 알콜의 혼합물(CHLORINATED FLUORINATED HYDROCARBONS AND ISPROPYL ALCOHOL)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세척제는 안전하고 부식성이 낮으며, 산소 시스템의 부품에 녹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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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연료탱크(FUEL TANK)의 연료누설상태 점검결과 런닝리크(RUNNING LEAK)상태로 나타났다. 어떻게 할 것인가?

  1. 계속 비행을 시킨다.
  2. 수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3. 비행을 중단시키고 수리하여야 한다.
  4. 누설부위가 WING TIP 부위이면 차기에 수리하여도 된다.
(정답률: 77%)
  • 연료누설은 비행 중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런닝리크 상태에서는 연료가 지속적으로 누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비행 중 연료가 부족해지거나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비행을 중단시키고 수리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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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의 취급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바퀴에 촉을 괴는 일
  2. 착륙장치에 안전핀을 꽂는 일
  3. 항공기를 이동시키기 위하여 견인하는 일
  4. 산소계통에 산소보급하는 일
(정답률: 68%)
  • 산소계통은 항공기 내부에서 승객과 승무원들이 숨쉬는데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산소계통에 산소를 보급하는 일은 항공기 내부의 인원들의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의 이동, 착륙 등과 관련된 기계적인 작업이지만, 산소계통은 생명을 지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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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12°
(정답률: 46%)
  • 이 그림은 삼각형 ABC에서 각 A의 크기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삼각형 ABC의 각도의 합은 180°이므로, 각 B와 각 C의 크기를 더하면 180°에서 각 A의 크기를 뺀 값과 같아집니다. 즉, 8° + 12° + ( ) = 180° - 35° = 145°이므로, ( ) = 145° - 20° = 125°입니다. 이제 삼각형 ABC에서 각 A의 크기를 구하기 위해, 코사인 법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사인 법칙에 따르면, a² = b² + c² - 2bc cosA 이므로, cosA = (b² + c² - a²) / 2bc입니다. 여기서 a, b, c는 각각 삼각형 ABC에서 각 A, B, C에 대한 변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cosA = (5² + 8² - 12²) / (2 x 5 x 8) = -0.125입니다. 이 값은 0보다 작으므로, 각 A는 예각이 아니라 둔각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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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실속각
  2. 스핀각
  3. 공격각
  4. 받음각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공을 받는 선수의 발이 놓인 방향과 공이 날아오는 방향이 이루는 각을 받음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받음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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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표면이나 표면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검사방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 침투 탐상검사
  3. 초음파 검사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57%)
  • 자력선을 이용한 검사는 자성입자를 이용하여 재료 내부의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자분탐상 검사는 자성입자를 이용하여 재료 내부의 균열, 불순물, 결함 등을 탐지하는 방법으로, 재료 표면에 자성입자를 뿌리고 자력선을 인가하여 자성입자가 모인 부분을 확인하여 결함을 발견합니다. 따라서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표면이나 표면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검사방법은 자분탐상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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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크루 드라이버의 구성 내용이 아닌 것은?

  1. 생크(shank)
  2. 탱(tang)
  3. 핸들(handle)
  4. 팁(tip)
(정답률: 69%)
  • 탱(tang)은 스크루 드라이버의 구성 내용이 아닙니다. 스크루 드라이버는 생크(shank), 핸들(handle), 팁(tip)으로 구성됩니다. 생크는 드라이버의 몸통 부분을 말하며, 핸들은 드라이버를 잡는 부분을 말합니다. 팁은 스크루를 돌리는 부분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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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작업자의 책임과 관계 없는 것은?

  1. 작업자는 작업시 반드시 규정과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
  2. 작업시 보호 장구가 필요할 때에는 반드시 보호 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3. 작업장 및 주위 환경보다 자기가 하고 있는 작업에 몰두한다.
  4. 작업장의 상태를 청결히 하고 정리.정돈하여 사고의 잠재 요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한다.
(정답률: 87%)
  • 작업자가 작업장 및 주위 환경보다 자기가 하고 있는 작업에 몰두하는 것은 작업자의 책임과 관계 없는 것이다. 이는 작업자의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이며, 작업자의 안전과 관련된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고 보호 장구를 착용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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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O2소화기와 CBM 소화기의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 개발한 소화기는?

  1. 할론 소화기
  2. 포말 소화기
  3. 분말 소화기
  4. 중탄 소화기
(정답률: 65%)
  • 할론 소화기는 CO2소화기와 CBM 소화기의 단점인 소화력 부족과 사용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물 대신 할론 가스를 사용하여 화재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입니다. 또한, 사용이 간편하고 이동성이 뛰어나며, 화재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할론 소화기가 다른 소화기들보다 우수한 소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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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공장 정비와 운항 정비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운항 정비는 항공기 장비품의 벤치체크도 담당한다.
  2. 공장 정비는 항공기 기체의 정시점검을 담당한다.
  3. 운항 정비는 항공기의 정시점검을 담당한다.
  4. 공장 정비는 기관, 기체, 및 장비의 공장 정비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46%)
  • 공장 정비는 항공기를 제조하는 공장에서 기관, 기체, 및 장비의 정비를 담당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운항 정비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필요한 정비를 담당하는 것으로, 벤치체크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정시점검도 담당한다. 따라서, "공장 정비는 기관, 기체, 및 장비의 공장 정비로 나눌 수 있다"는 설명이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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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재를 범핑 가공할 때 판재에 손상을 주지않고 충격을 가할 수 있는 망치(hammer)는?

  1. 볼핀(ball peen)해머
  2. 클로(claw)해머
  3. 보디(body)해머
  4. 맬릿(mallet)해머
(정답률: 72%)
  • 맬릿 해머는 부드러운 나무나 고무로 만들어진 머리를 가지고 있어서 판재에 충격을 가할 때 손상을 줄이고 부드러운 감촉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판재를 범핑 가공할 때 맬릿 해머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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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종케이블 조절기(Control Cable Regulators)는 어떤 역활을 담당하는가?

  1. 같은 케이블 장력을 유지한다.
  2. 고온을 수정한다.
  3. 저온을 수정한다.
  4. 지상조절을 하는데 이용된다.
(정답률: 78%)
  • 조종케이블 조절기는 같은 케이블 장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 조종 시스템에서 케이블의 장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정확한 조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종케이블 조절기는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여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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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나셀(NACELLE)의 역할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ENGINE을 지지 장착하기 위한것으로 추력(THRUST)하중을 항공기로 전달한다.
  2. 항공기의 착륙장치(LANDING GEAR)를 지지 수용한다.
  3. 보조날개를 지지하여 항공기의 선회를 도모한다.
  4. 동체와 날개의 연결부로 날개의 하중을 지지한다.
(정답률: 56%)
  • 나셀은 항공기의 엔진을 지지하고 추력을 항공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엔진을 항공기에 부착하고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비행할 때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을 항공기에 전달하여 움직이도록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ENGINE을 지지 장착하기 위한것으로 추력(THRUST)하중을 항공기로 전달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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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여압식 동체에서 공기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격벽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막아주는 동체의 부재는?

  1. 프레임(FRAME)
  2. 스트링거(STRINGER)
  3. 세로대(LONGERON)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61%)
  • 벌크헤드는 동체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어 강도를 높이고, 공기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격벽판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동체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어 강도를 높이고, 공기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격벽판으로 사용되는 벌크헤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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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금속의 성질중 굽힘이나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부서지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성(Malleability)
  2. 연성(Ductility)
  3. 인성(Toughness)
  4. 취성(Brittleness)
(정답률: 77%)
  • 취성은 금속이 굽힘이나 변형 없이 갑자기 부서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굽힘이나 변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금속이 부서지는 경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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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청동을 나타낸 것은?

  1. 구리 + 아연
  2. 구리 + 주석
  3. 구리 + 알루미늄
  4. 구리 + 망간
(정답률: 72%)
  • 청동은 구리와 주석으로 이루어진 합금입니다. 구리는 연성과 전도성이 뛰어나며, 주석은 부식에 강하고 녹이 잘 안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금속을 합쳐서 만든 청동은 구리의 연성과 전도성을 유지하면서도 주석의 강한 부식 저항성을 더해 더욱 강한 내구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청동은 고대부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온 금속 합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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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고온으로 가열한 후 급속냉각시켜 경도를 높이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노오멀라이징
  2. 담금질
  3. 뜨임
  4. 풀림
(정답률: 78%)
  • 고온으로 가열한 후 급속냉각시켜 경도를 높이는 방법을 "담금질"이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의 구조를 변화시켜 경도를 높이기 위한 열처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온에서 금속의 결정구조가 변화하고, 급속냉각으로 인해 결정구조가 고정되면서 경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강철 등의 금속 재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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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성가공 중 용기(Container)에 넣고 압력을 주어 봉재, 판재,형재 등의 제품으로 가공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단, 날개보(Spar)의 가공에 많이 이용된다.)

  1. 압출가공
  2. 압연가공
  3. 프레스가공
  4. 인발가공
(정답률: 47%)
  • 압출가공은 용기에 압력을 가해 원하는 형태로 물질을 압출하여 가공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날개보와 같은 긴 형태의 제품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되며, 높은 정밀도와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압출가공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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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알루미늄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시효경화성이 없어서 성형 가공성이 좋다.
  2. 표면에 산화피막을 만든다.
  3. 전기 및 열의 양도체이다.
  4. 비자성체 이다.
(정답률: 67%)
  • 알루미늄은 시효경화성이 없어서 성형 가공성이 좋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이 냉간 가공이 가능하고,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가벼우면서도 전기 및 열의 양도체이며, 비자성체이기 때문에 부식에 강합니다. 하지만, 표면에 산화피막을 만들기 때문에 부식 방지를 위해 적절한 코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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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합금강이란 어느 것인가?

  1. Fe와 C의 합금
  2. 탄소강과 특수원소의 합금
  3. 비철금속과 특수원소의 합금
  4. 비자성체인 소결합금
(정답률: 62%)
  • 합금강은 철과 탄소를 기본으로 하되, 이외에도 다양한 원소들을 첨가하여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개선시킨 합금입니다. 따라서 "Fe와 C의 합금"은 탄소강을 의미하며, "비철금속과 특수원소의 합금"은 비철금속 합금을 의미합니다. "비자성체인 소결합금"은 비자성체와 소결합된 합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합금강 중에서 탄소강과 특수원소를 합친 것이 "탄소강과 특수원소의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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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의 실제 무게와는 관계가 없는 것은?

  1. 자기무게
  2. 최대무게
  3. 영연료무게
  4. 테어무게
(정답률: 69%)
  • 테어무게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에 측정되는 무게로, 항공기가 운항 중에 소모되는 연료와 승객, 화물 등의 무게를 제외한 항공기의 고정된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실제 무게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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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가 출발하기위해 승객과 화물을 모두 탑재했을 때 무게 중심이 전방무게 중심 한계점을 벗어나게 되었다. 무게중심을 한계점 내로 이동시키기 위해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은?

  1. 무게가 무거운 착륙장치를 제거한다.
  2. 밸러스트를 화물실에 임시로 설치한다.
  3. 화물을 이동시켜 균형을 유지한다.
  4. 무게가 무거운 착륙장치를 이동시켜 균형을 유지한다.
(정답률: 45%)
  • 밸러스트는 비행기 내부에서 무게중심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화물실에 임시로 설치함으로써 무게중심을 한계점 내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게를 줄이거나 이동시키는 방법이지만, 무게중심을 조절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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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재료의 시험에서 S-N 곡선을 사용하는 시험은?

  1. 피로시험
  2. 크리이프시험
  3. 항복시험
  4. 압축강도시험
(정답률: 52%)
  • S-N 곡선은 재료의 피로특성을 나타내는 곡선으로, 피로시험에서 사용됩니다. 피로시험은 재료의 반복적인 응력에 대한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S-N 곡선을 통해 재료의 피로특성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로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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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헬리콥터 기관에서 감속장치의 기본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드라이 기어
  2. 링 기어
  3. 선 기어
  4. 유성 기어
(정답률: 42%)
  • 드라이 기어는 감속장치의 기본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감속장치의 기본구조는 링 기어, 선 기어, 유성 기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드라이 기어는 일반적으로 엔진과 로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감속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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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의 궤도점검방법이 아닌 것은?

  1. 검사막대에 의한 방법
  2. 광선반사에 의한 방법
  3. 정적평형장비를 이용한 방법
  4. 스트로보스코프를 이용한 방법
(정답률: 28%)
  • 정적평형장비를 이용한 방법은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를 고정시켜놓고 날개의 궤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회전하는 상태에서는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회전날개의 궤도점검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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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의 동체구조형식은 무엇인가 ?

  1. 응력외피형
  2. 모노코크형
  3. 세미모노코크형
  4. 트러스형
(정답률: 76%)
  • 그림의 동체구조는 트러스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조물의 중앙부에 수직적인 지지력을 전달하고, 외부로부터의 하중을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구조 형태입니다. 트러스형태는 강도와 경량화에 우수하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다리, 탑, 천장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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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타이어의 구조에서 고무사이에 끼어 있는 강 와이어(Steel Wire)로써 패브릭(Fabric)으로 둘러싸여 있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채이퍼(Chafer)
  2. 비드(Bead)
  3. 트레드(Tread)
  4. 브레이커(Breakers)
(정답률: 61%)
  • 비드(Bead)는 항공기 타이어의 구조에서 고무사이에 끼어 있는 강 와이어(Steel Wire)로써 패브릭(Fabric)으로 둘러싸여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타이어가 바퀴에 고정되는 부분으로, 타이어가 바퀴에 꽉 맞게 끼워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드(Bead)가 없으면 타이어가 바퀴에서 떨어질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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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헬리콥터에 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과 추력을 발생시킨다.
  2. 꼬리회전날개의 회전과 더불어 비행방향을 결정한다.
  3. 2차원 공간에서 어느 방향으로도 곡선이동이 가능하다.
  4. 수직 이.착륙과 공중정지비행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정답률: 67%)
  • 2차원 공간에서 어느 방향으로도 곡선이동이 가능하다는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헬리콥터는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 이동할 수 있지만, 곡선 이동은 제한적입니다. 헬리콥터는 회전 날개의 각도와 속도를 조절하여 비행방향을 결정하며, 꼬리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회전하거나 방향을 조절합니다. 수직 이착륙과 공중정지비행은 가능하지만, 곡선 이동은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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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경화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페놀 수지
  2. 에폭시 수지(Epoxy Resin)
  3. 아크릴 수지
  4. 폴리우레탄 수지
(정답률: 37%)
  • 열경화성 수지는 열에 반응하여 경화되는 수지를 말합니다. 페놀 수지, 에폭시 수지, 폴리우레탄 수지는 모두 열경화성 수지입니다. 하지만 아크릴 수지는 열에 반응하여 경화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의 습기와 반응하여 경화되는 수지입니다. 따라서 아크릴 수지는 열경화성 수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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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둥(재질 AISI 1025)의 지름이 4㎝, 길이가 100㎝ 이다. 이 기둥의 한쪽 끝은 고정되어 있고, 다른 한쪽 끝은 자유단이다. 이 기둥의 세장비(Slenderness ratio)는?

  1. 80
  2. 100
  3. 120
  4. 150
(정답률: 51%)
  • Slenderness ratio는 기둥의 길이와 지름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일정한 하중을 받을 수 있는 기둥의 최대 길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Slenderness ratio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lenderness ratio = (기둥의 길이) / (기둥의 지름)

    이 문제에서는 기둥의 지름이 4㎝, 길이가 100㎝ 이므로,

    Slenderness ratio = 100 / 4 = 25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0" 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기둥의 Slenderness ratio는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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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료의 기계적 성질에서 후크의 법칙(Hooke's Law)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정한 탄성 범위내에서 대응하는 응력과 변형률이 서로 비례관계에 있다.
  2. 재료의 탄성계수는 동일재료에서도 다른 값을 가진다.
  3. 일정한 탄성범위 내에서 대응하는 응력과 변형률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4. 재료의 탄성계수는 영률(Young's modulus)과는 다르다.
(정답률: 51%)
  • 일정한 탄성 범위내에서 대응하는 응력과 변형률이 서로 비례관계에 있다는 것은, 재료에 힘을 가하면 일정 범위 내에서는 재료가 변형되면서 생기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후크의 법칙으로 표현되며, 일정 범위 내에서는 재료가 탄성적으로 변형되며, 이때 변형률은 힘에 비례하여 증가하고, 응력도 변형률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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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에서 목재로 된 주회전 날개 깃의 끝에 있는 팁 포켓의 역할은?

  1. 깃의 궤도를 맞추는데 사용
  2. 깃 길이 방향의 평형을 맞추는데 사용
  3. 깃의 무게중심을 맞추는데 사용
  4. 진동을 감소시키는데 사용
(정답률: 34%)
  • 헬리콥터의 주회전 날개 깃은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 중력에 의해 궤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깃 길이 방향의 평형을 맞추는 팁 포켓은 깃의 앞뒤로 움직이며 궤도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깃 길이 방향의 평형을 맞추는데 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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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착륙장치와 가장 관계 깊은 밸브는?

  1. 릴리브 밸브(RELIEF VALVE)
  2. 선택밸브(SELECTOR VALVE)
  3. 우선밸브(PRIORITY VALVE)
  4. 시퀀스밸브(SEQUENCE VALVE)
(정답률: 31%)
  • 항공기 착륙장치에서는 여러 가지 유압 시스템이 사용되며, 이들 시스템 간에는 서로 다른 압력과 유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선택밸브(SELECTOR VALVE)가 사용됩니다. 선택밸브는 여러 개의 유압 시스템 중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선택하여 그 시스템으로 유압 유량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착륙장치에서는 선택밸브가 가장 관계가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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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대형항공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 형식은?

  1. 팽창튜브 브레이크
  2.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3. 멀티 디스크 브레이크
  4. 세크먼크 로터 브레이크
(정답률: 75%)
  • 대형항공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 형식은 멀티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대형항공기의 무게와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브레이크 힘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로, 여러 개의 디스크를 겹쳐놓은 형태로 되어 있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디스크들이 마찰을 일으켜서 비행기를 감속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는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나 세크먼크 로터 브레이크보다 더욱 강력한 브레이크 힘을 제공할 수 있어서 대형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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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적으로 기체구조의 설계에서 안전계수는 얼마인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61%)
  • 안전계수는 설계에서 예상되는 최대 부하에 대한 구조물의 강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체구조의 설계에서는 안전계수가 1.5입니다. 이는 구조물이 예상되는 최대 부하에 대해 1.5배 이상의 강도를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조물이 예상되는 부하에 대해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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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둥에서 종종 일어나는 좌굴 현상에 의한 파괴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축 압축력에 의하여 굽힘이 되어 파괴되는 현상이다.
  2. 축 인장력에 의하여 굽힘이 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3. 축 압축력에 의하여 비틀림이 되어 파괴되는 현상이다.
  4. 축 인장력에 의하여 비틀림이 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48%)
  • 기둥은 수직 방향으로 압축력을 받을 때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축 압축력이 너무 크거나 축 인장력이 작아지면 기둥이 굽어지게 되고, 이러한 굽힘 현상이 계속 진행되면 결국 기둥이 파괴됩니다. 따라서 "축 압축력에 의하여 굽힘이 되어 파괴되는 현상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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