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유체의 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데 관계되는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체의 속도
  2. 유체의 양
  3. 유체의 점성
  4. 물체의 형상
(정답률: 56%)
  • 유체의 양은 유체의 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데 관계되는 요소가 아닙니다. 유체의 양은 유체의 총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체의 흐름이 변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체의 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공기의 흐름에 수직으로 놓여 있는 원통의 지름이 0.8m, 공기의 흐름속도가 360㎞/h일 때 원통주위 흐름의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의 동점성계수는 0.2㎝2/sec로 한다.)

  1. 2 x 105
  2. 3 x 105
  3. 4 x 106
  4. 5 x 106
(정답률: 61%)
  •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유체의 밀도, 속도, 길이 등의 변수에 따라 결정된다. 레이놀즈수가 크면 유체의 운동은 난류 형태로, 작으면 정상운동 형태로 일어난다.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밀도 x 속도 x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 속도, 길이는 모두 주어졌으므로, 동점성계수만 구하면 된다.

    동점성계수 = 0.2㎝2/sec = 0.00002m2/sec

    Re = (1.2kg/m3 x 100m/s x 0.8m) / 0.00002m2/sec

    Re = 4 x 106

    따라서 정답은 "4 x 10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모멘트(HINGE MOMENT) 관계식은? (단, Fe: 조종력, He: 승강키 힌지모멘트, K: 조종계통의 기계적장치에 의한 이득)

  1. Fe = K x He
  2. Fe = K ÷ He
  3. Fe = K2 x He
  4. Fe = He ÷ K
(정답률: 84%)
  • 조종력은 승강키의 힌지모멘트에 비례하며, 이 비례 관계에서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인 K가 곱해지므로 Fe = K x He가 된다. 즉, 승강키를 움직이는 힘인 조종력은 승강키의 힌지모멘트와 기계적 이득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헬리콥터의 하중이 1,500㎏,양력이 1,800㎏,항력이 900㎏ 그리고 추력이 2,100㎏이며 기관의 출력이 300㎰일때, 이 헬리콥터의 마력하중은 몇㎏/㎰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55%)
  • 마력하중은 추력/기관출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100㎏/300㎰ = 7㎏/㎰이 된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하중과 양력, 항력이 주어졌으므로, 마력하중은 (추력-항력)/(기관출력-양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100-900)/(300-1,800) = 5㎏/㎰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의 이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받음각이 증가하면 앞으로 이동한다.
  2. 받음각이 증가하면 뒤로 이동한다.
  3. 속도가 증가하면 앞으로 이동한다.
  4. 속도가 증가하면 뒤로 이동한다.
(정답률: 54%)
  • 압력중심은 기체나 액체가 물체에 가해지는 압력의 합력점을 말합니다. 이 중심은 물체의 형태와 압력 분포에 따라 위치가 결정됩니다. 받음각이 증가하면 날개나 프로펠러 등의 표면에 가해지는 압력 분포가 바뀌게 되어 압력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날개나 프로펠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받음각이 증가하면 앞으로 이동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720㎞/h로 비행하는 비행기 마하계의 눈금이 0.6 을 지시했다면, 이 고도에서의 음속[m/sec]은?

  1. 340
  2. 333
  3. 327
  4. 322
(정답률: 61%)
  • 마하수는 비행기가 비행하는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마하 1은 음속과 같으며, 마하 2는 음속의 2배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마하계가 0.6을 지시하고 있으므로, 비행기의 속도는 음속의 0.6배입니다. 따라서, 음속은 비행기의 속도를 0.6로 나눈 값이 됩니다.

    720㎞/h ÷ 0.6 = 1200m/s

    따라서, 이 고도에서의 음속은 1200m/s이며,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333입니다. (333은 330에 가깝고, 340은 360에 가깝기 때문에)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활공기가 활공각 읨로 활공비행 할 때 항력계수(CD)와 양력계수(CL)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CD = CL sinθ
  2. CD = CL cosθ
  3. CD = CL tanθ
  4. CD = CL secθ
(정답률: 40%)
  • 정답은 "CD = CL tanθ"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공기가 비행할 때, 공기는 활공기 앞면에 부딪혀서 항력을 발생시킵니다. 이 항력은 활공기의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며, 비행 속도가 높을수록 항력은 커집니다.

    반면에, 활공기의 날개는 공기를 분리시켜서 위아래로 나누어 양력을 발생시킵니다. 이 양력은 활공기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며, 비행 속도가 높을수록 양력은 커집니다.

    따라서, 항력과 양력은 비행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나타내는 계수가 각각 항력계수(CD)와 양력계수(CL)입니다.

    그리고 활공각(θ)은 활공기의 날개가 지면과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 각도가 커질수록, 즉 활공기의 날개가 더욱 기울어질수록, 양력은 커지고 항력은 더욱 커집니다.

    이때, 항력계수와 양력계수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D = CL tanθ

    즉, 활공기의 항력계수는 양력계수와 활공각의 탄젠트 값에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관계식은 활공기의 비행 특성을 분석하고 설계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날개골의 공력 특성은 날개골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 설명중 틀린 것은?

  1. 얇은 날개골은 받음각이 작으면 항력이 작아진다.
  2. 앞전 반지름이 큰 날개골은 받음각이 작으면 앞전 반지름이 작을 때 보다 항력이 작아진다.
  3. 같은 받음각에 대해서 캠버가 큰 날개 일수록 큰 양력을 얻을 수 있다.
  4. 시위 길이가 길면 큰 받음각에서도 쉽게 흐름의 떨어짐이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50%)
  • "시위 길이가 길면 큰 받음각에서도 쉽게 흐름의 떨어짐이 생기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앞전 반지름이 큰 날개골은 받음각이 작을 때 항력이 작아지는 이유는, 앞전 반지름이 크면 날개골의 곡률이 작아져서 공기가 더 부드럽게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받음각이 작을 때도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어 항력이 작아집니다.

    하지만 받음각이 너무 작으면 공기가 날개골을 지나치게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양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받음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항공기 날개에 앞내림(Wash out)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1.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2. 실속이 날개뿌리에서 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
  3. 세로 안정성을 좋게하기 위해
  4.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62%)
  • 항공기 날개에 앞내림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실속이 날개뿌리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속 비행 시에 안정성을 유지하고, 공기의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앞내림은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항공기 동체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주로 어떤 것이 작용 하는가?

  1. 양력
  2. 중력
  3. 항력
  4. 추력
(정답률: 44%)
  • 항공기가 공중에서 비행할 때, 공기는 항공기의 동체에 부딪혀서 항력을 발생시킵니다. 이 항력은 항공기의 전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여 항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동체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항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비행기의 무게가 5,000㎏이고 경사각이 30° 로 정상 선회를 하고 있을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몇[㎏]인가?

  1. 1886
  2. 2887
  3. 3887
  4. 4887
(정답률: 64%)
  • 원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질량 × 중력가속도 × 반경

    여기서 질량은 5,000kg, 중력가속도는 9.8m/s²입니다. 반경은 비행기가 선회하는 원의 반지름을 의미합니다.

    원의 반지름은 비행기의 고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고도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반지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원심력이 2887kg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반지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원심력 = 질량 × 중력가속도 × 반경
    2887 = 5,000 × 9.8 × 반경
    반경 = 0.058m

    따라서, 비행기가 선회하는 원의 반지름은 0.058m입니다. 이는 매우 작은 값이므로, 비행기가 매우 높은 고도에서 선회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동적 세로 안정의 단주기 운동에서 승강키 자유운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승강키의 플래핑(flapping) 운동에서 발생한다.
  2. 대개 작은 감쇄를 가진다.
  3. 큰 감쇄를 갖기 위해서는 10초에서 100초 사이의 시간이 소요된다.
  4. 일반적으로 승강키에 임의의 플래핑을 주어 감쇄 시킨다.
(정답률: 61%)
  • 승강키의 플래핑 운동은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운동에서 발생하는 승강력 변화가 단주기 운동에서의 승강키 자유운동을 유발한다. 따라서 "승강키의 플래핑(flapping) 운동에서 발생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이러한 승강키의 플래핑 운동은 대개 작은 감쇄를 가지며, 큰 감쇄를 갖기 위해서는 10초에서 100초 사이의 시간이 소요된다. 일반적으로는 승강키에 임의의 플래핑을 주어 감쇄를 시킨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이륙거리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
  2. 타이어가 움직이기 시작하여 지상에서 떨어질 때 까지의 거리.
  3. 이륙 후 비행기가 수평비행 될 때까지의 거리
  4. 비행기가 활주를 시작하여 기수를 들어올릴 때 까지 거리
(정답률: 64%)
  •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여 이륙 후 수평비행을 시작할 때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구성됩니다. 지상활주거리는 비행기가 타이어로 지상을 딛고 움직이는 거리이며, 상승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떨어져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여 수평비행을 시작할 때까지의 모든 거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한쪽 날개가 충격실속을 일으켜 옆놀이를 일으키는 현상은?

  1. 디프 실속
  2. 턱 언더
  3. 피치업
  4. 날개드롭
(정답률: 62%)
  • 한쪽 날개가 갑자기 내려와서 충격을 일으켜 옆놀이를 일으키는 현상을 "날개드롭"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회전익 항공기에서 자동회전(autorotation)이란?

  1. 주회전날개의 반작용 토크(torque)에 의해 항공기 기체가 자동적으로 회전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2. 전진하는 깃(blade)과 후퇴하는 깃의 양력차이에 의하여 항공기 자세에 불균형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3. 꼬리 회전날개에 의해 항공기의 방향조종을 하는 것을 말한다.
  4. 회전날개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7%)
  • 자동회전은 주회전날개의 반작용 토크에 의해 항공기 기체가 자동적으로 회전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회전날개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공기의 힘을 받아 항공기를 회전시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에서 수행하는 장비의 정비작업은?

  1. 벤치체크
  2. 기능점검
  3. 오버홀
  4. 노화표본검사
(정답률: 71%)
  • 항공기에 장착된 장비의 정비작업은 기체 내부로의 출입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기능점검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장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나 보완 작업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벤치체크는 장비를 분해하여 부품들을 개별적으로 검사하는 작업이며, 오버홀은 전체적인 수리 및 교체 작업을 의미합니다. 노화표본검사는 장비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 일부 부품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작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부분품의 오버홀(Over haul)의 순서가 맞는 것은?

  1. 분해 → 검사 → 세척 → 시험 → 수리 → 조립
  2. 검사 → 수리 → 세척 → 시험 → 분해 → 조립
  3. 수리 → 시험 → 조립 → 검사 → 세척 → 분해
  4. 분해 → 세척 → 검사 → 수리 → 조립 → 시험
(정답률: 80%)
  • 부품을 분해하여 내부를 확인하고 검사한 후에 세척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리한 후에 다시 조립하여 최종적으로 시험을 거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순서입니다. 따라서 "분해 → 세척 → 검사 → 수리 → 조립 → 시험"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중 측정값을 지시하지 못하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MICROMETER)
  2. 버니어 캐리퍼스(VERNIER CALIPERS)
  3. 디바이더(DIVIDERS)
  4. 다이알 인디케이터(DIAL INDICATOR)
(정답률: 78%)
  • 디바이더(DIVIDERS)는 측정값을 직접 지시하지 않습니다. 대신, 측정한 값을 다른 도구에 전달하여 측정을 보완하거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바이더는 측정 도구 중에서 측정값을 지시하지 못하는 도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오일휠터(OIL FILTER), 연료휠터(FUEL FILTER)등을 장탈 장착 할 때 표면에 손상을 주지않도록 사용되는 공구는?

  1. 어져스테이블 렌치(AJUSTABLE WRENCH)
  2. 인터록킹 죠인트 뿌라야(INTERLOCKING JOINT PLIER)
  3. 스트랩 렌치(STRAP WRENCH)
  4. 콘넥터 플라이어(CONNECTOR PLIER)
(정답률: 60%)
  • 스트랩 렌치는 휠터와 같은 부품을 장착할 때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고정시킬 수 있는 공구입니다. 휠터와 같은 부품은 보통 매우 꽉 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렌치나 플라이어로는 고정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반해 스트랩 렌치는 부품을 감싸는 스트랩을 이용하여 고정시키기 때문에 부품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고정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오일휠터나 연료휠터 등을 장착할 때 스트랩 렌치가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가능한 캘리퍼스 죠(jaw) 바깥쪽을 이용해서 측정한다.
  2. 측정할 때 측정기구에 과도한 힘을 주지 않는다.
  3. 회전하는 물체는 측정하지 않는다.
  4. 눈금을 읽을 때는 시선을 눈금과 직각의 위치에 두고 읽도록 한다.
(정답률: 66%)
  • "가능한 캘리퍼스 죠(jaw) 바깥쪽을 이용해서 측정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캘리퍼스의 측정 범위가 죠 바깥쪽까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측정 대상의 크기에 따라 내측 또는 외측을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측정 대상의 크기에 따라 내측 또는 외측을 선택하여 측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스크루우(serew)의 일반적인 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접시머리 스크류
  2. 기계용 스크류
  3. 자동태핑 스크류
  4. 구조용 스크류
(정답률: 48%)
  • 접시머리 스크류는 일반적인 스크루와는 달리 머리 부분이 평평하고 넓은 접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머리 모양은 스크루가 물체에 박혀서도 머리 부분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며, 물체에 부드럽게 박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접시머리 스크류는 일반적인 구분에서는 별도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두께가 0.051인치인 재료를 곡률반경 0.125인치가 되도록 90° 구부릴 때 생기는 세트백은?

  1. 0.074
  2. 0.176
  3. 1.45
  4. 2.45
(정답률: 75%)
  • 세트백은 재료가 구부러진 후에 생기는 두께의 감소량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곡률반경과 재료의 두께가 주어졌으므로, 세트백을 구하기 위해서는 구부리기 전과 후의 둘레 길이를 계산해야 합니다.

    구부리기 전의 둘레 길이는 곡률반경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구부리기 전의 둘레 길이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둘레 길이 = 2 × π × 곡률반경 = 2 × 3.1416 × 0.125 = 0.7854 인치

    구부리기 후의 둘레 길이는 구부린 부분의 길이와 구부리지 않은 부분의 길이를 합한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90°로 구부렸으므로, 구부린 부분의 길이는 90°에 해당하는 호의 길이와 같습니다. 호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호의 길이 = 곡률반경 × 호각의 크기 (라디안) = 0.125 × (90/180) × 3.1416 = 0.0982 인치

    구부리지 않은 부분의 길이는 곡률반경과 재료의 두께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재료의 두께가 0.051인치이므로, 구부리지 않은 부분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부리지 않은 부분의 길이 = 곡률반경 × sin(구부린 각도/2) = 0.125 × sin(45°) = 0.0884 인치

    따라서 구부리기 후의 둘레 길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부리기 후의 둘레 길이 = 0.0982 + 0.0884 + 0.0982 = 0.2848 인치

    세트백은 구부리기 전의 두께에서 구부리기 후의 둘레 길이를 뺀 값입니다. 따라서 세트백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트백 = 구부리기 전의 두께 - 구부리기 후의 둘레 길이 = 0.051 - 0.2848 = -0.2338 인치

    하지만 세트백은 항상 양수이어야 하므로, 이 값을 절댓값으로 취한 후에 결과를 도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2338 인치가 되며,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0.176 인치입니다. 이 값은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으로, 정확한 값은 아니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도에는 충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생크(SHANK)에 구멍이 뚫여 있는 볼트(BOLT)에 성형너트(CASTLE NUT)를 사용하였다. 볼트(BOLT)에 너트(NUT)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1. 세이프티와이어(SAFETY WIRE)
  2. 록크와샤(LOCK WASHER)
  3. 특수와샤(SPECIAL WASHER)
  4. 코-터핀(COTTER PIN)
(정답률: 69%)
  • 성형너트(CASTLE NUT)는 구멍이 뚫여 있는 볼트(BOLT)에 사용되는데, 이 너트(NUT)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코-터핀(COTTER PIN)이 필요합니다. 코-터핀은 너트와 볼트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며, 너트가 떨어지거나 풀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코-터핀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치수측정 검사를 뜻하는 것은?

  1. 비교검사법
  2. 와류검사법
  3. 몰입검사법
  4. 침투측정법
(정답률: 80%)
  • 치수측정 검사는 제품의 크기, 형태, 위치 등을 측정하여 규격에 맞는지 확인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중 "비교검사법"은 측정 대상과 규격을 비교하여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 도구와 규격을 함께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비교검사법"이라는 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실린더 게이지 측정작업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측정하고자 하는 실린더의 안지름 크기를 대강 파악하여, 이에 알맞는 측정자를 선택해야 한다.
  2.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에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
  3. 실린더 게이지로 측정할 때는 특히 실린더 중심선의 손잡이 부분을 평행하게 유지해야 한다.
  4. 측정기구를 사용할 때는 무리한 힘을 주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79%)
  • "측정자를 실린더 게이지에 고정시킬 때에 느슨하게 죄어 측정자의 파손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닌 올바른 유의사항입니다. 이유는 측정자를 너무 단단하게 고정하면 실린더 게이지와 측정자 사이에 간섭이 발생하여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지고, 또한 측정자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정자를 느슨하게 고정하여 측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의 안전색채 중에서 장비 및 시설물은 직접 인체에 위험을 주지는 않으나, 주의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작업자에게 알려주는 색채는?

  1. 노란색 안전색채
  2. 붉은색 안전색채
  3. 파란색 안전색채
  4. 자주색 안전색채
(정답률: 79%)
  • 답은 "노란색 안전색채"입니다.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으로, 작업자에게 주의를 줄 때 사용됩니다. 이는 장비나 시설물이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는 않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노란색은 또한 시야가 가장 넓은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작업장에서 노란색을 사용하면 작업자들이 쉽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화염 물질을 덮거나 공기를 차단하므로써 진화되는 화재이며 탄산가스 소화기, 거품 소화기 및 건조화학 분말 소화기로 진화되는 화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급화재
  2. B급화재
  3. C급화재
  4. D급화재
(정답률: 53%)
  • B급화재는 가연성이 있는 액체나 가스로 발화되는 화재로, 탄산가스 소화기, 거품 소화기 및 건조화학 분말 소화기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화염 물질을 덮거나 공기를 차단하여 진화시키는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급화재가 가장 적당한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균열(Crack)등이 일어난 경우 그 균열(crack)의 끝부분에 뚫는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톱홀(Stop Hole)
  2. 크리닝아웃(Cleaning out)
  3. 크린업(Clean Up)
  4. 스므스아웃(smooth out)
(정답률: 75%)
  • 스톱홀(Stop Hole)은 균열(crack)의 끝부분에 뚫는 구멍으로, 균열이 더 이상 확장되지 않도록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톱(stop)"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균열의 확장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균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지만, 스톱홀은 균열을 막는 역할을 하는 구체적인 장치나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사용할 장비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2. 어댑터등 부속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기체의 중량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밸러스트를 사용한다.
  3.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한다.
  4. 작업중에 항공기 안에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78%)
  •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하는 것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항공기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면 중심축이 유지되면서 안전하게 항공기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문장이 뜻하는 올바른 단어는?

  1. skin
  2. spar
  3. stringer
  4. rib
(정답률: 50%)
  • 이 그림은 선박의 구조물 중 하나인 "spar"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kin"은 선박의 외부를 덮는 재질을 의미하며, "stringer"와 "rib"은 선박 내부의 지지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pa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varies according to the frequency of the sound.
  2. changes with a change in temperature
  3. changes with a change in pressure
  4. changes with a change in density
(정답률: 64%)
  • 이유는 "changes with a change in temperature"이라고 쓰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온도가 변화하면 이것도 변화한다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철 금속재료의 부품에 생긴 미세한 균열이나 결함 등은 육안검사로 확인하기가 어려운데,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사는?

  1. 와전류 검사
  2. 확대경 투시 검사
  3. 침투탐상 검사
  4. 방사선 투과 검사
(정답률: 34%)
  • 철 금속재료는 전기를 잘 전도하기 때문에, 부품에 생긴 균열이나 결함 등이 있으면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바뀌어 전기저항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부품에 전류를 흘려보고 전기저항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이 바로 "와전류 검사"입니다. 따라서 철 금속재료의 부품에 생긴 미세한 균열이나 결함 등을 검사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와 관계 없는 것은?

  1. 작업 상태의 불량
  2. 불안전한 습관
  3. 건물 상태의 불안전
  4. 정돈 불량
(정답률: 56%)
  • 불안전한 습관은 개인의 행동과 관련된 것으로, 작업 상태나 건물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습관은 사고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습관 개선을 통해 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항공기 정비방식으로서 적당하지 못한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상태 정비
  3. 감항성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51%)
  • 감항성 정비는 비행기의 운항 중 하나 이상의 시스템이 고장이 발생했을 때, 그 시스템을 운용하지 않고 운항을 계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하지 못한 항공기 정비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표준 토크 렌치의 눈금 표시판에는 안쪽 눈금과 바깥쪽 눈금이 각각 있다. 이것의 용도는 무엇인가?

  1. 볼트의 지름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한다.
  2. 바깥쪽 눈금은 안쪽 눈금의 10배에 해당하는 토크 값이다.
  3. 안쪽 눈금은 토크 값을, 바깥쪽 눈금은 바늘의 회전수를 제시한다.
  4.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토크를 줄 때 각각 구별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36%)
  • 표준 토크 렌치의 눈금 표시판의 안쪽 눈금은 토크 값을, 바깥쪽 눈금은 바늘의 회전수를 제시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왼쪽으로 토크를 줄 때는 안쪽 눈금을, 오른쪽으로 토크를 줄 때는 바깥쪽 눈금을 사용하여 각각 구별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토크 렌치를 사용할 때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꼬리날개부(EMPENNAGE)를 구성하고 있는 조종면(FLIGHT CONTROL SURFACE)은?

  1. 수평안전판(HORIZONTAL STABILIZER), 방향타(RUDDER), 승강타(ELEVATOR)
  2. 수평안전판, 방향타, 승강타, 보조익
  3. 수평안전판, 방향타, 승강타, 수직안전판(VERTICAL STABILIZER)
  4. 수평안전판, 방향타, 승강타, 속도제어장치(SPEED BRAKE)
(정답률: 70%)
  • 수평안전판은 비행기의 수평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방향타는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승강타는 비행기의 상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직안전판은 비행기의 좌우 회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들이 모두 함께 작동하여 꼬리날개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평안전판, 방향타, 승강타, 수직안전판(VERTICAL STABILIZ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승강키, 도움날개, 방향키와 같은 주 조종계통에 사용할 수 없는 케이블의 지름은?

  1. 1/4 치 이하
  2. 1/8 치 이하
  3. 1/16 인치 이하
  4. 1/32 인치 이하
(정답률: 52%)
  • 승강키, 도움날개, 방향키와 같은 주 조종계통은 작은 움직임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므로, 케이블의 지름이 작을수록 민감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케이블의 지름은 1/8 치 이하로 작아야 합니다. 1/4 치 이하나 1/16 인치 이하, 1/32 인치 이하의 경우에는 조작이 덜 민감하거나,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꼬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기관이나 기관에 부수되는 보기 및 엔진마운트나 방화벽 주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덮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루니온 마운트(Trunnion Mount)
  2. 파일론(Pylon)
  3. 공기스쿠우프(Airscoop)
  4. 엔진 카울링(Engine Cowling)
(정답률: 73%)
  • 엔진 카울링은 비행기 엔진을 덮고 보호하는 덮개로, 엔진마운트나 방화벽 주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트루니온 마운트, 파일론, 공기스쿠우프는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엔진 카울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냉간가공 상태, 열처리 상태를 표기하는 식별기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F : 풀림 처리를 한 것
  2. O : 담금질후 시효경화가 진행중인 것
  3. H : 가공 경화한 것
  4. W :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의 것
(정답률: 56%)
  • ASTM에서 H는 합금을 가공한 후 열처리하여 경화한 것을 나타내는 식별기호입니다. 따라서 H는 가공 경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F는 합금을 풀림 처리한 것, O는 담금질 후 시효경화가 진행 중인 것, W는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ALCLAD 2024-T4 란?

  1. 순수 알루미늄을 입힌 알루미늄 합금으로 용액내에서 열처리한 것이다.
  2. 순수 알루미늄이다.
  3. 알루미늄 합금으로 인공적으로 형성시킨 것이다.
  4. 순수 알루미늄 합금을 입힌것으로 냉간 가공한 것이다.
(정답률: 54%)
  • ALCLAD 2024-T4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 합금에 순수 알루미늄을 입힌 것입니다. 이 과정은 용액내에서 열처리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순수 알루미늄을 입힌 알루미늄 합금으로 용액내에서 열처리한 것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저 탄소강 이란?

  1. 탄소가 0.10∼0.30%를 함유한 탄소강을 말한다.
  2. 탄소가 0.30∼0.60%를 함유한 탄소강을 말한다.
  3. 탄소가 0.60∼1.20%를 함유한 탄소강을 말한다.
  4. 탄소가 1.20∼1.50%를 함유한 탄소강을 말한다.
(정답률: 71%)
  • 저 탄소강은 탄소 함량이 낮은 강종으로, 탄소가 0.10∼0.3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탄소 함량이 높은 고탄소강에 비해 인성과 가공성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은 실란트(Sealant)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1. 기체표면의 흠을 메워 공기 흐름의 혼란을 감소시킬 목적으로도 쓰인다.
  2. 작업하는 부분에 낡은 실란트가 있어 제거할 때는 실란트 제거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제거한다.
  3. 보관은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
  4. 성분적으로 구별하면 티오콜계와 실리콘계의 합성 고무로 나뉜다.
(정답률: 69%)
  • "보관은 사용시 접착의 밀착성을 위해 따뜻하게 보관한다."이 맞는 것이다. 이유는 실란트는 저온에서 저장하면 점성이 높아져 사용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관할 때는 실란트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보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5~25℃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의 팽창된 길이를 알아내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스트러트(Strut)의 노출된 부분에 길이를 측정한다.
  2. 스트러트(Strut)의 액량을 측정한다.
  3. 프로펠러(Propeller)의 팁(Tip) 간격을 측정한다.
  4. 지면과 날개의 부분과의 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48%)
  •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는 항공기의 착륙 장치 중 하나로, 충격을 흡수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스트러트(Strut)의 팽창된 길이를 측정하는 것은 스트러트 내부의 액체가 충격을 흡수하고 팽창하여 길이가 늘어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스트러트의 노출된 부분에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스트러트 내부의 액량을 측정하거나 프로펠러의 팁 간격을 측정하는 것은 올레오 스트러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측정 방법입니다. 지면과 날개의 부분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은 착륙 시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올레오 스트러트의 팽창된 길이를 측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일반적인 브레이크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는 소형기에 사용된다.
  2. 멀티 디스크 브레이크는 대형기에 사용된다.
  3. 팽창 튜우브 브레이크는 소형기에 사용된다.
  4. 세그먼트 로터 브레이크는 소형기에 사용된다.
(정답률: 60%)
  • 세그먼트 로터 브레이크는 소형기에 사용된다는 것은 다른 보기와 달리 브레이크 종류와 크기 간의 관계와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세그먼트 로터 브레이크는 로터가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나누어져 있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때 일부 세그먼트만 사용할 수 있어서, 소형기에서는 공간 절약과 더불어 브레이크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헬리콥터 조종실의 윈드실드의 재료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열경화성수지
  2. 유리섬유
  3. 투명 고탄소경화수지
  4. 강화플라스틱
(정답률: 44%)
  • 헬리콥터 조종실의 윈드실은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또한, 가벼워야 하며, 투명성이 좋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재료 중에서도 투명 고탄소경화수지는 경량화와 내구성, 충격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헬리콥터 조종실의 윈드실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그림에서 A, B의 명칭이 옳게 짝지워진 것은?(순서대로 A, B)

  1. 테일붐 - 파일론
  2. 파일론 - 테일붐
  3. 안정판 - 파일론
  4. 테일붐 - 안정판
(정답률: 61%)
  • A: 파일론 - 물체의 밀도를 측정하는 기기
    B: 안정판 -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기

    정답: "테일붐 - 파일론"
    테일붐은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기이고, 파일론은 물체의 밀도를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기기는 서로 다른 측정 대상을 가지고 있으므로 "테일붐 - 파일론"이 옳은 짝지워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헬리콥터의 2/3회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회전날개 감쇠장치의 원활하지 못한 작동
  2. 회전날개 깃의 손상에 의한 정적불평형
  3. 조종로드 베어링의 심한 마멸
  4. 회전날개에 의한 공기흐름의 교란
(정답률: 26%)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회전날개 감쇠장치가 원활하지 못하게 작동하면, 진동이 감쇠되지 않고 계속해서 증폭되어 2/3회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올바른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물체에 휨모멘트(Bending Momemt)가 작용 할 때 발생하는 응력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A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2. B에는 인장응력이 발생한다.
  3. C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4. C에는 인장,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70%)
  • 휨모멘트가 작용하는 구간에서는 물체가 굽혀지므로, 해당 구간의 위쪽은 인장응력이 발생하고 아래쪽은 압축응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C 지점은 중립면이므로 위쪽과 아래쪽의 응력이 서로 상쇄되어 인장, 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에는 인장,압축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모노코크형 동체 구조에서 주요 하중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는?

  1. 외피(Skin)
  2. 론저론(Longeron)
  3. 스트링거(Stringer)
  4. 정형재(Former)
(정답률: 69%)
  • 모노코크형 동체 구조에서 외피는 주요 하중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외피는 동체의 외부를 둘러싸고 있으며, 비행 중에는 공기의 압력을 견디며 동체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외피는 동체의 강도와 경량화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구조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모노코크형 동체 구조에서 외피는 주요 하중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복합재료의 가압방법(Applying Pressure)에서 숏백(shotBag)이란?

  1. 미리 성형된 카울 플레이트(Caul Plate)와 함께 사용되어 수리부분의 뒷쪽을 지지한다.
  2. 수리한 곳에 압력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3. 넓은 곡면이 있어서 클램프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적합하다.
  4. 나일론 직물로 진공 백을 사용할 때 블리이더 재료(bleeder material)등의 제거를 용이하게 해준다.
(정답률: 38%)
  • 숏백(shotBag)은 넓은 곡면이 있어서 클램프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적합하다는 이유는, 클램프는 평면적인 부분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곡면이나 곡면과 평면이 섞인 부분에서는 숏백이 더 효과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안전여유(Margin of safety)를 구하는 공식으로 올바른 것은?

  1. 안전여유 =허용하중(또는 허용응력)/실제하중(또는 실제응력)-1
  2. 안전여유 =실제하중(또는 실제응력)/허용하중 (또는 허용응력)-1
  3. 안전여유 =허용하중/설계하중+1
  4. 안전여유 =허용하중/설계하중-1
(정답률: 43%)
  • 안전여유는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허용하중(또는 허용응력)과 실제하중(또는 실제응력)을 비교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공식은 "안전여유 =허용하중(또는 허용응력)/실제하중(또는 실제응력)-1" 입니다. 이 공식에서는 허용하중(또는 허용응력)을 실제하중(또는 실제응력)으로 나눈 후 1을 빼줌으로써 안전여유를 계산합니다. 이 값이 1보다 크면 안전한 상태이며, 작으면 위험한 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한계하중배수(Limit Load Factor)가 가장 높은 유형의 항공기는?

  1. 보통기(N)
  2. 실용기(U)
  3. 곡예기(A)
  4. 수송기(T)
(정답률: 67%)
  • 한계하중배수는 항공기의 구조적 강도와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곡예기는 다양한 고속, 고하고도 비행 동작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적 강도와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곡예기는 한계하중배수가 가장 높은 유형의 항공기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율이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로(Fatigue)
  2. 피로한도(Fatigue limit)
  3. 크리프(Creep)
  4. 좌굴(Buckling)
(정답률: 59%)
  • 크리프는 시간에 따른 변형율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약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일정한 온도와 하중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율이 변화하는 현상을 크리프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중 모노코크형 기체구조의 특징은?

  1. 무게가 가볍다.
  2. 유효공간이 크다.
  3. 곡선과 형상을 정밀하게 가공할 수 없다.
  4. 수평구조부재가 있다.
(정답률: 71%)
  • 모노코크형 기체구조는 동체가 하나의 큰 코크피트로 이루어져 있어 유효공간이 크다. 이는 구조물의 무게를 줄이면서도 내부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모노코크형 기체구조는 더 많은 승객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임무에 활용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에서 스키드 슈(skid shoe)의 사용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휠(Wheel)을 스키드에 장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2. 회전날개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3. 스키드가 지상에 정확히 닿게 하기 위해
  4.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의 방지를 위해
(정답률: 75%)
  • 헬리콥터가 착륙할 때 스키드가 지면에 닿게 되는데, 이때 스키드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부식과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드 슈를 사용하여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을 방지하고 스키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항공기에서 가장 무거운 무게는?

  1. 최대 착륙무게
  2. 최대 이륙무게
  3. 최대 영연료 무게
  4. 기본 자기무게
(정답률: 76%)
  • 항공기가 이륙할 때는 착륙보다 더 많은 연료와 승객, 짐 등을 태워야 하기 때문에 최대 이륙무게가 가장 무거워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륙하고 공중에서 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무게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항공기의 조종면의 평형은 어떠한 상태가 가장 바람직한가?

  1.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내려가는 상태
  2.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이 올라가는 상태
  3. 조종면의 앞전이 무거운 과대평형 상태
  4. 조종면의 앞전이 가벼운 상태
(정답률: 37%)
  • 조종면의 앞전이 무거운 과대평형 상태가 가장 바람직한 이유는, 이 상태에서는 조종면을 움직이는 힘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종면이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외부 요인에 대한 대응이 더 빠르고 정확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봉재(bar) 중 비교적 긴 부재로서, 길이 방향으로 압축을 받는 부재를 나타내는 것은?

  1. 막대(axial rod)
  2. 트러스(truss)
  3. 보(beam)
  4. 기둥(column)
(정답률: 42%)
  • 기둥은 수직 방향으로 압축을 받는 부재로서, 봉재 중에서도 비교적 긴 부재입니다. 따라서 길이 방향으로 압축을 받는 부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둥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그림은 인장 시험에 의한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보여준다. 항복점을 나타내는 것은?

  1. A
  2. B
  3. C
  4. G
(정답률: 69%)
  • 그림에서 항복점은 응력-변형률 곡선이 비선형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는 그림에서 B 지점에 해당한다. 이 지점 이후에는 응력이 증가하더라도 변형률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B가 항복점을 나타낸다. A는 탄성한계점, C는 균일변형점, G는 파단점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길이가 L이고, 재료의 선팽창 계수가 α 인 구조재에 t℃ 만큼의 온도 증가가 있었다. 온도의 변화에 의해서 늘어 난 길이 δ 를 구하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δ = α · (L · t)2
  2. δ = α2 · L· t
  3. δ = α · L / t
  4. δ = α · L· t
(정답률: 47%)
  • 구조재의 선팽창 계수 α는 단위 온도당 길이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t℃ 만큼 증가하면 구조재의 길이는 αLt 만큼 늘어납니다. 이는 α와 L, t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δ = α · L· t"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