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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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제트기관을 장비하고 최초비행에 성공한 것은 언제인가?

  1. 1924년 8월
  2. 1930년 8월
  3. 1939년 8월
  4. 1941년 8월
(정답률: 64%)
  • 제트기관을 장비한 최초의 비행기는 1939년 8월에 독일의 하인켈 He 178이 성공적으로 비행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사실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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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하수의 정의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음속이 증가하면 증가한다.
  2. 음속을 비행체 속도로 나눈 값이다.
  3.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
  4. 음속과 비행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정답률: 65%)
  •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하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체가 음속에 가까워지면 마하수가 1에 가까워지고, 음속을 초과하면 마하수가 1보다 큰 값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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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은 압력중심의 위치를 나타낸 것이다. 압력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중심(C· P)=C/ℓ 로 표시한다.
  2. 보통의 날개에서 받음각이 클 때 압력중심은 앞으로 이동한다.
  3. 압력중심의 이동이 크다는 것은 비행기의 안전성에 좋지 않다.
  4. 압력중심은 양항력의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이다.
(정답률: 62%)
  • 압력중심은 양항력의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압력중심(C· P)는 날개의 길이(ℓ)로 나눈 값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양항력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압력중심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날개에서 받음각이 클 때 압력중심은 뒤로 이동하게 되며, 이는 비행기의 안전성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압력중심의 위치는 비행기 설계 및 운용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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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무게 8,000㎏, 날개면적 50m2, 최대양력계수 1.5일때 실속속도는 몇 m/sec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 ㎏· sec2/m4이다.)

  1. 32
  2. 41
  3. 54
  4. 62
(정답률: 51%)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속속도 = √(2 * 비행기의 무게 / (공기의 밀도 * 날개면적 * 최대양력계수))

    = √(2 * 8,000 / (0.125 * 50 * 1.5))

    = √(320)

    ≈ 17.89 m/sec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41" 이며, 이는 정확한 값과는 차이가 있지만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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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계수 분포가 일률적이고 유도항력이 최소인 날개는?

  1. 앞젖힘 날개
  2. 뒤젖힘 날개
  3. 타원날개
  4. 테이퍼 날개
(정답률: 66%)
  • 타원날개는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계수 분포가 일률적이고, 이로 인해 유도항력이 최소화됩니다. 또한, 타원날개는 고속 비행에 적합하며,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계수 분포가 일률적이고 유도항력이 최소인 날개는 타원날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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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이 아닌 것은?

  1. 추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73%)
  • 추력항력은 비행기의 움직임을 유지시키는 항력이 아니라, 비행기를 가속시키는 힘이기 때문입니다.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한 추력은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이며, 이는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추력항력은 비행기의 움직임을 유지시키는 항력이 아니라 비행기의 운동을 유발하는 힘이라는 점에서 다른 항력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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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형상태로 부터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은?

  1. 가로안정
  2. 세로안정
  3. 정적안정
  4. 동적안정
(정답률: 80%)
  • 정적안정은 시스템이 평형상태에서 벗어나면, 초기에는 시스템이 원래의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의 에너지나 운동량 등이 변화하여 새로운 평형상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적안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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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또는 피치트림 보상기를 설치 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현상은?

  1. 버페팅(buffeting)
  2. 드래그 슈트(drag chute)
  3. 피치 업(pitch up)
  4. 턱 언더(tuck under)
(정답률: 49%)
  • 마하 트리머 또는 피치트림 보상기는 비행기의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피치 업 현상을 보상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치가 작동하지 않거나 제대로 조작되지 않으면 비행기는 고속 비행 중에 턱 언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앞부분이 갑자기 내려가면서 고속 비행 중에 안정성을 잃는 현상으로, 비행기가 불안정해지고 추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하 트리머 또는 피치트림 보상기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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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단점인 것은?

  1. 무거운 물체 운반에 부적합하다.
  2. 가로 안정성이 나쁘다.
  3. 기체의 폭이 작다.
  4.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72%)
  •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반작용력을 상쇄하기 위해 꼬리 로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가로 안정성이 나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헬리콥터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경우 꼬리 로터가 이를 상쇄하지 못해 불안정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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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무게가 950㎏, 회전 날개의 반지름이 3m 일때의 원판 하중은 몇[kg/m2] 인가? (단, π = 3.14 )

  1. 33.6
  2. 35.2
  3. 37.4
  4. 39.1
(정답률: 53%)
  •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원판 하중 = (헬리콥터의 무게) / (원판 면적)

    원판 면적은 회전 날개의 면적과 같습니다.

    회전 날개의 면적 = π × (반지름)²
    = 3.14 × 3²
    = 28.26

    따라서,

    원판 하중 = 950 / 28.26
    ≈ 33.6

    따라서, 정답은 "3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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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가 수평등속비행을 할 때 힘의 평형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L = 양력, W = 비행기의 무게, D = 항력)

  1. L = W
  2. L > W
  3. L < W
  4. L = D
(정답률: 75%)
  • 비행기가 수평등속비행을 할 때, 비행기의 상승 또는 하강이 없으므로 상쇄되는 힘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양력(L)과 항력(D)이 서로 상쇄되고, 중력(W)과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힘의 평형 관계식은 L = 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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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종면을 조작하기위한 조종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조종면의 폭
  2. 조종면의 평균 시위
  3. 비행기의 속도
  4. 조종면의 표면상태
(정답률: 68%)
  • 조종면의 표면상태는 조종면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종면의 표면이 부드럽고 깨끗하면 조종력이 원활하게 전달되어 비행기를 정확하게 조종할 수 있지만, 표면이 불규칙하거나 오염되어 있으면 조종력이 감소하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면의 표면상태는 비행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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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기가 도관을 통하여 흐르고 있다.단면적 0.5 m2인 지점 통과시 흐름의 속도가 4 m/s인 경우, 단면적 1 m2인 지점 통과시 흐름의 속도는 얼마가 되겠는가? (단, 압축성의 영향은 무시한다.)

  1. 1 m/s
  2. 2 m/s
  3. 8 m/s
  4. 16 m/s
(정답률: 64%)
  • 유체의 연속성 원리에 따라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단면적이 작은 지점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빠르고, 단면적이 큰 지점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느려진다. 이 문제에서도 단면적이 0.5 m2인 지점에서의 속도가 4 m/s이므로, 단면적이 1 m2인 지점에서의 속도는 질량 보존의 법칙에 따라 2 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 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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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Lighter-than-air aircraft)에 속하는 것은?

  1. 글라이더
  2. 비행기
  3. 회전날개항공기
  4. 비행선
(정답률: 63%)
  • 비행선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로 채워진 큰 풍선 모양의 항공기로, 공기 중에서 부유하여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에 속하며, 다른 보기인 글라이더, 비행기, 회전날개항공기는 모두 공기를 이용하여 비행하는 기체이므로 비행선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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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초음속 날개골에서 날개의 앞전을 뾰족하게 한다.그 이유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충격파를 발생시키기 위해
  2. 양력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3. 충격파의 강도를 약화시키기 위해
  4. 항력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정답률: 73%)
  • 초음속 비행기는 비행 중에 고속으로 움직이면서 공기와 부딪히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때 날개의 앞전을 뾰족하게 만들면 충격파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날개골에서 날개의 앞전을 뾰족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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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한성 정비를 영어로 옳게 표시한 항은?

  1. on condition maintenance
  2. 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3. age sampling maintenance
  4. hard time maintenance
(정답률: 81%)
  • 정답은 "hard time maintenance"입니다.

    시한성 정비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기계나 장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보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hard time"이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Hard time"은 일정한 운영 시간이나 비행 시간 등이 지나면 정비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hard time maintenance"는 시한성 정비를 영어로 옳게 표현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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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에서 창정비와 같은 것은?

  1. A 점검
  2. B 점검
  3. C 점검
  4. D 점검
(정답률: 51%)
  • 창문, 문, 빗물 배수구 등 외부적인 부분을 점검하는 것을 창정비라고 합니다. 이와 달리 D 점검은 항공기의 구조적 안전성과 기능성을 점검하는 가장 철저한 점검으로,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D 점검이 항공기 정비에서 가장 중요한 점검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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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해머(Hammer)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며,타격부위에 변형을 주지 않아야 할 가벼운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는?

  1. 탭(tap)
  2. 맬릿(Mallet)
  3. 텅(Tong)
  4. 스패너(Spanner)
(정답률: 78%)
  • 맬릿은 해머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타격부위에 변형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가벼운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해머와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며, 타격부위에 변형을 주지 않아야 할 가벼운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는 맬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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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쇠톱을 이용하여 절단작업을 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톱날이 일감 표면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2. 쇠톱을 취급할 때는 톱니에 손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3. 쇠톱을 보관할 때는 다른 공구와 분리하여 보관한다.
  4. 재료가 잘라질 때는 약간 힘을 주어 톱날의 파손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답률: 75%)
  • 재료가 잘라질 때는 약간 힘을 주어 톱날의 파손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 및 유의사항 중에서도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아니지만, 톱날이 파손되면 작업이 중단되고 톱날 교체가 필요해지므로 작업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톱을 사용할 때는 톱날을 보호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톱날에 적절한 힘을 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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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의 항공기용 볼트에 관한 설명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알루미늄 합금볼트
  2. 부식방지용 볼트
  3. 저강도 볼트
  4. 재가공 볼트
(정답률: 76%)
  • 그림의 항공기용 볼트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경량화 재료인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또한, 항공기가 비행 중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부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식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합금볼트"가 가장 적당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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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굴곡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표시는 유성펜을 사용한다.
  2. 굴곡부에 생기는 신축등 광혹한 조건을 받는곳에는 판의 그레인(Grain)방향에 일치시키는것이 좋다.
  3. 성형점(Mold point)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4.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위치는 릴리프 홀의 바깥 주위가 적어도 안쪽 굴곡 접선의 교차부분에 접해 있어야 한다.
(정답률: 48%)
  • 작업표시, 그레인 방향, 릴리프 홀의 위치는 모두 굴곡작업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지만, 성형점은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성형점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성형점은 단순히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을 의미하며,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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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 리벳의 규격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가는 유니버설 머리 리벳을 표시
  2. 나는 표면처리 상태를 표시
  3. 다는 리벳의 지름을 표시 (6/16인치)
  4. 라는 2117 재질을 표시
(정답률: 42%)
  • 이 리벳은 "가는 유니버설 머리 리벳"으로, 이는 리벳의 머리가 가늘고 평평하며 다양한 재질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규격에서는 이러한 머리 형태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리벳의 지름, 재질 등을 표시하고 있지만, 이 규격에서는 해당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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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육안검사시 사용되는 보어스코프 중 거꾸로 비추어 뒤쪽을 볼 수 있는 것은?

  1. Direct-Vision Borescope
  2. Right Angle Borescope
  3. Retro Spective Borescope
  4. Foroblique Borescope
(정답률: 60%)
  • 정답은 "Retro Spective Borescope"입니다. 이는 거꾸로 비추어 뒤쪽을 볼 수 있는 보어스코프로, "Retro"는 "뒤로"를 의미하고 "Spective"는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어스코프는 뒤쪽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보어스코프, 직각으로 볼 수 있는 보어스코프, 경사진 각도로 볼 수 있는 보어스코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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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분탐상검사에 대한 설명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미세한 균열검사에는 건식자분이 좋다.
  2. 비자성체에도 적용 가능하다.
  3. 탈자는 반드시 교류를 이용한다.
  4. 검사전 시험편 표면의 기름, 도료, 녹을 제거한다.
(정답률: 68%)
  • 자분탐상검사는 검사전 시험편의 표면이 깨끗하고 매끄러워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름, 도료, 녹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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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의 연료급유와 배유작업 및 항공기의 정비작업 중 반드시 하여야 할 사항은?

  1. 청소를 하여야 한다.
  2. 방화책임자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3. 접지(Ground)를 해야 한다.
  4. 공항관제 소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85%)
  • 접지(Ground)를 해야 하는 이유는 항공기가 전기적인 충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료급유나 배유작업, 정비작업 등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항공기에 충전될 수 있으며, 이는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접지(Ground)에 연결되어 전기적인 충전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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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소화기의 용도가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물펌프 소화기; A급 화재진화에 사용한다.
  2. 이산화탄소 소화기(CO2소화기); B,C급 화재진화에 사용한다.
  3. 포말 소화기; A급 화재진화에 사용한다.
  4. 분말 소화기; B,C급 화재진화에 사용한다.
(정답률: 65%)
  • 포말 소화기는 A급 화재진화에 사용되는데, A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고체물질인 종이, 나무, 섬유 등이 타는 화재를 말합니다. 따라서 포말 소화기는 이러한 고체물질 화재를 진화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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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1. 윤활계통
  2. 압축공기계통
  3. 연료계통
  4. 화재방지계통
(정답률: 50%)
  • 붉은색은 연료계통의 배관을 나타냅니다. 이는 연료가 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화재방지를 위해 붉은색으로 구분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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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세척방법중 솔벤트 세척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건식 세척용 솔벤트는 주로 산소 계통에 사용된다.
  2. 솔벤트세척은 더운 날씨에 주로 사용된다.
  3. 솔벤트세척은 플라스틱 표면이나 고무제품에 주로 사용된다.
  4. 솔벤트세척은 오염이 심하여 알카리 세척법으로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된다.
(정답률: 61%)
  • 솔벤트는 오염이 심한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세척제이지만, 알카리 세척법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유기물, 기름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알카리 세척법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오염물질이 많이 쌓인 항공기의 세척에 솔벤트 세척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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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문장 중 밑줄친 부분의 뜻으로 알맞는 것은 ?

  1. 조종면
  2. 조종실
  3. 바닥깔개
  4. 조정간
(정답률: 68%)
  • 이미지에서 비행기의 조종사가 앉아있는 곳이 바로 조종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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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문장이 뜻하는 것은?

  1. volt
  2. Ampere
  3. ohm
  4. watt
(정답률: 64%)
  • 전기의 단위 중 하나인 "Ampere"를 나타내는 기호가 그림에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의 다른 단위를 나타내는 기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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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측정물의 평면의 상태검사,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 미터
  4. 깊이 게이지
(정답률: 64%)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의 상태검사나 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로, 다양한 크기의 측정물에 대해 측정 가능하며, 측정값을 다이얼로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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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초음파 검사의 특징 중 틀린 내용은?

  1. 검사시 소모품이 들어가지 않아 비용이 싸다.
  2. 검사 대상물이 한쪽면만 노출되어도 검사가 가능하다.
  3. 검사시 위해요소가 없다.
  4. 판독이 주관적이다.
(정답률: 55%)
  • 초음파 검사는 검사 대상물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초음파를 이용하는 검사 방법으로, 검사시 소모품이 들어가지 않아 비용이 저렴하고, 검사 대상물이 한쪽면만 노출되어도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시 위해요소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초음파 검사는 판독이 주관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검사자의 경험과 기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독을 위해서는 검사자의 경험과 기술뿐만 아니라, 다른 검사 방법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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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렌치의 개구 부분의 크기를 조절하며 웜과 래크로 바꿀 수 있는 렌치는?

  1. 박스 렌치
  2. 조합 렌치
  3. 소켓 렌치
  4. 조절 렌치
(정답률: 64%)
  • 조절 렌치는 개구 부분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웜과 래크로 바꿀 수 있어서 작업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조절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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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잭 작업 내용으로 틀리는 것은?

  1. 단단하고 평평한 장소에서 최대 허용풍속 24km/h 이하에서 잭을 설치
  2. 정해진 위치에 잭 패드를 부착하고 잭을 설치
  3. 잭을 설치 전에 필요한 고정장치와 안전장치를 설치
  4. 잭 Down시 L/G Down Lock를 풀어 놓아야 한다.
(정답률: 63%)
  • 잭을 내릴 때 L/G Down Lock를 풀어 놓아야 하는 이유는, L/G Down Lock가 잠겨 있으면 차량의 랜딩 기어가 잠겨서 잭을 내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G Down Lock를 풀어 놓아야만 잭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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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나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원래의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로 장착시킬 때 실시하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소수리
  2. 항공기 개조
  3. 항공기 대수리
  4. 항공기 보수
(정답률: 84%)
  • 항공기 개조는 항공기나 장비 및 부품의 원래 설계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부품을 추가로 장착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항공기 개조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항공기 소수리는 작은 수리를 의미하며, 항공기 대수리는 대규모 수리를 의미합니다. 항공기 보수는 항공기의 유지보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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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올레오 완충장치에서 완충장치안에 있는 피스톤이 회전하지 않도록 하기위해 마련된 기구로서 바퀴를 정열시켜 타이어의 마모를 줄이기 위한 장치는?

  1. 토큐링크(Torque Link)
  2. 래치장치(Latch Mechanism)
  3. 번지 케이블(Bungee cable)
  4. 항력지주(Drag Link)
(정답률: 60%)
  • 토큐링크는 회전 방향에 대한 제어를 담당하는 기구로서, 완충장치 내부의 피스톤이 회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바퀴를 정렬시켜 타이어의 마모를 줄이기 위한 장치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토큐링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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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ING(날개)을 이루고있는 FRONT SPAR, REAR SPAR 및 양쪽 끝의 RIB사이의 공간을 연료탱크로 사용되며,연료의 누설을 방지하기위하여 모든 연결부는 특수 실런트로 SEALING 되여있다. 이러한 연료탱크를 무슨 탱크라 하는가?

  1. INTEGRAL FUEL TANK
  2. BLADDER TYPE FUEL CELL TANK
  3. RESERVE TANK
  4. VENT SURGE TANK
(정답률: 64%)
  • INTEGRAL FUEL TANK은 날개의 구조물과 연료탱크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탱크를 말한다. 즉, 날개의 일부분이 연료탱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탱크와 연결된 부분이 특수 실런트로 SEALING 되어 누설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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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은 동체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트러스트형
  2. 모노코크형
  3. 세미모노코크형
  4. 샌드위치형
(정답률: 80%)
  • 그림과 같은 동체구조는 하나의 몸통에 모든 부품이 집중되어 있는 형태로, 이를 모노코크형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몸통이 아닌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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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페일세이프 구조(Failsafe Structure)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다경로 하중구조
  2. 응력 외피구조
  3. 하중 경감구조
  4. 대치구조
(정답률: 72%)
  • 응력 외피구조는 페일세이프 구조가 아닙니다. 페일세이프 구조는 하중이 발생했을 때 구조물이 부서지지 않도록 설계된 구조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응력 외피구조는 구조물의 외부에 장착된 패널이 하중을 받아내는 구조로, 페일세이프 구조의 개념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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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재료의 전연성을 이용한 가공법은?

  1. 주조
  2. 용접
  3. 압연
  4. 연삭
(정답률: 66%)
  • 재료의 전연성을 이용한 가공법은 재료를 압력을 가하거나 인장력을 가해 형태를 바꾸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압연은 재료를 압력을 가해 두께나 형태를 바꾸는 가공법으로, 주로 금속재료를 가공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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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강(鋼)의 분류에서 4130은 무엇을 뜻하는가?

  1. 탄소 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크롬강이다.
  2. 탄소 1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3. 탄소 0.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4. 규소 0.30%와 몰리브덴(Mo) 4%를 함유한 탄소강이다.
(정답률: 72%)
  • 4130은 탄소 0.30%와 몰리브덴(Mo) 1%를 함유한 몰리브덴(Mo)강이다. 이는 SAE에서 강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 중 하나인 숫자 코드 시스템에서 4는 크롬-몰리브덴 강을 나타내고, 1은 몰리브덴 함량이 0.20-0.25%인 것을 나타내며, 30은 탄소 함량이 0.28-0.33%인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4130은 크롬-몰리브덴 강이며, 몰리브덴 함량이 1%이고 탄소 함량이 0.30%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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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부틸
  2. 부나
  3. 네오프렌
  4. 폴리에틸렌
(정답률: 65%)
  • 폴리에틸렌은 고무성이 없는 열가소성 고분자로, 천연고무나 인조고무와는 다른 종류의 소재입니다. 따라서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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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알루미늄의 부식방지를 위해 표면처리 방식으로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시켜 부식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고 페인트하기 좋은 표면을 만들 때 쓰는 표면처리 방식은?

  1. 도금(plating)
  2. 양극 산화처리(Anodizing)
  3. 파아커라이징(Parkerizing)
  4. 밴더라이징(Banderizing)
(정답률: 66%)
  • 알루미늄의 부식방지를 위해 양극 산화처리(Anodizing)를 사용합니다. 이는 알루미늄 표면에 전기를 통해 산화피막을 형성시켜 부식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고 페인트하기 좋은 표면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도금, 파아커라이징, 밴더라이징은 알루미늄의 부식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표면처리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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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정한 질별기호 중 풀림처리를 나타낸 것은?

  1. O
  2. H
  3. F
  4. W
(정답률: 72%)
  • "O"는 Open이라는 의미로, 풀림처리를 나타냅니다. 다른 기호들은 각각 Hardening(경화), Flame(화염), Water Quenching(물냉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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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송기에 무게가 4500㎏인 기관을 중심으로부터 900㎝되는 곳에 장착하는 경우, 이로 인하여 생기는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얼마인가?

  1. 500㎏·m
  2. 2,025,000㎏·㎝
  3. 81,000㎏·m
  4. 4,050,000㎏·㎝
(정답률: 65%)
  • 물체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그 무게는 더 큰 모멘트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무게와 거리를 곱하여 모멘트를 계산해야 합니다.

    기관의 무게는 4500㎏이며, 중심에서 900㎝ 떨어져 있으므로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4500㎏ × 900㎝ = 4,050,000㎏·㎝

    따라서, 정답은 "4,05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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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헬리콥터의 기체구조 부분중 동체에 위치하지 않는 것은?

  1. 파일론
  2. 조종실
  3. 기관실
  4. 연료 및 오일탱크
(정답률: 68%)
  • 파일론은 헬리콥터의 기체구조 부분 중에 존재하지 않는다. 파일론은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로터 허브와 로터 블레이드 사이에 위치한다. 따라서 파일론은 동체에 위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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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의 정적평형에 대한 설명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정적평형작업은 동적평형작업전에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2. 크고 복잡한 것은 헤드와 깃을 분리하여 평형작업을 한다.
  3. 길이방향의 평형을 시위방향의 평형보다 먼저 실시 한다.
  4. 주회전날개의 형식에 따라 평형장비도 달라진다.
(정답률: 43%)
  • 주회전날개의 형식에 따라 평형장비도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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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헬리콥터의 착륙장치중 스키드 기어(Skid gear)형의 특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정비가 용이하다.
  3. 대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된다.
  4. 지상운전과 취급에 불리하다.
(정답률: 68%)
  • 스키드 기어는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여 대형 헬리콥터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지상운전과 취급에는 불리하지만 대형 헬리콥터의 무게와 크기를 지탱할 수 있는 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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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잔류변형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은?

  1. 극한하중시험
  2. 한계하중시험
  3. 강성시험
  4. 파괴시험
(정답률: 40%)
  • 잔류변형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은 한계하중시험입니다. 이는 재료가 어느 정도의 하중을 받으면 영구적인 변형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재료의 강도와 인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시험 중 하나입니다. 극한하중시험은 재료의 최대 하중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강성시험은 재료의 변형량과 하중 사이의 관계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파괴시험은 재료의 파괴점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재료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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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은 구멍에 대한 응력집중계수를 올바르게 나타낸 식은? (단, σmax : 최대응력, σo : 평균응력, σmin : 최소응력, K : 응력집중계수)

  1. K = σmino
  2. K = σmaxmin
  3. K = σmaxo
  4. K = σminmax
(정답률: 35%)
  • 작은 구멍은 응력을 집중시키는 요소이므로, 최대응력과 평균응력의 비율이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응력집중계수 K는 최대응력과 평균응력의 비율인 K = σmaxo가 올바른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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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후크의 법칙(Hooke's Law)이 적용 가능한 범위는?

  1. 인장강도 이내
  2. 항복응력 이내
  3. 비례한도 이내
  4. 소성영역 이내
(정답률: 46%)
  • 후크의 법칙은 일정한 영역에서만 성립하며, 이 영역을 비례한도라고 합니다. 비례한도 이내에서는 변형량과 응력이 비례하며, 이를 통해 탄성변형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비례한도를 넘어서면 재료는 플라스틱 변형을 일으키며, 후크의 법칙이 더 이상 성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후크의 법칙은 비례한도 이내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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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리벳(rivet)이나 볼트(bolt)의 단면에 서로 미끄러지려는 힘은?

  1. 인장력
  2. 압축력
  3. 전단력
  4. 비틀림
(정답률: 52%)
  • 리벳이나 볼트의 단면에서 서로 미끄러지려는 힘은 전단력입니다. 이는 단면을 수직으로 자르면 생기는 응력 중 하나로, 단면 내부의 입자들이 서로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려는 힘입니다. 이러한 전단력이 단면 내부의 입자들을 미끄러뜨리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리벳이나 볼트의 단면은 전단강도가 높은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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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은 조종계통 정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케이블 손상의 주원인은 풀리나 페어리드 및 케이블 드럼과의 접촉에 의한 것이다.
  2. 케이블 손상은 헝겊을 케이블에 감고 길이 방향으로 움직여 보아 알 수 있다.
  3. 부식된 케이블은 브러쉬로 부식을 제거한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다.
  4. 케이블 장력은 장력계수의 눈금에 장력환산표를 대조하여 산출한다.
(정답률: 63%)
  • "케이블 손상의 주원인은 풀리나 페어리드 및 케이블 드럼과의 접촉에 의한 것이다."와 "케이블 손상은 헝겊을 케이블에 감고 길이 방향으로 움직여 보아 알 수 있다."는 조종계통 정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케이블 장력은 장력계수의 눈금에 장력환산표를 대조하여 산출한다."입니다.

    "부식된 케이블은 브러쉬로 부식을 제거한 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한다."는 부식된 케이블을 정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부식된 부분을 브러쉬로 제거한 후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세척하여 부식을 예방하고 케이블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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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Shoulder)부위에서 지나치게 마모가 나타나는 경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과도한 팽창
  2. 한계이상의 토인(Toe-in)
  3. 부족한 팽창
  4. 택싱에서의 빠른회전
(정답률: 49%)
  •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 부위에서 지나치게 마모가 나타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부족한 팽창 때문입니다. 타이어가 충분한 공기압으로 팽창되지 않으면 타이어의 양쪽 벽면이 지면과 마찰하면서 마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여 부족한 팽창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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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날개골(Airfoil)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1. 날개보(Spar)
  2. 론저론(Longeron)
  3. 리브(Rib)
  4. 스트링저(Stringer)
(정답률: 67%)
  • 날개골은 공기를 분리하여 날개 위와 아래의 압력차를 만들어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부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리브는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는 뼈대 역할을 하며, 날개골의 곡률을 조절하고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날개골을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 중에서 리브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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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장비(Slenderness ratio)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둥의 길이를 단면의 회전 반지름으로 나눈비와 관련이 있다.
  2.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강도에 의하여 파괴된다.
  3. 세장비가 15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한다.
  4. 세장비가 9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라고 한다.
(정답률: 50%)
  • 세장비는 기둥의 길이와 단면의 회전 반지름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기둥의 길이를 단면의 회전 반지름으로 나눈 비와 관련이 있다"는 설명이 가장 올바릅니다. 세장비가 작은 봉은 좌굴강도에 의해 파괴되며, 세장비가 15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 아닌 '장기둥'이라고 합니다. 세장비가 90보다 크면 짧은 기둥이 아닌 '중간 기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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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헬리콥터에서 수직 휜(vertical fin)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전진비행시 수평을 유지시킨다.
  2.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데 기여 한다.
  3. 날개골의 형태는 비대칭 구조로 되어있다.
  4. 수직핀은 테일붐에 볼트로 장착되어 있다.
(정답률: 37%)
  • "전진비행시 수평을 유지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직핀은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데 기여하며, 날개골의 형태는 비대칭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수직핀은 테일붐에 볼트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진비행시에는 수직핀이 수평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 기울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전진비행시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상쇄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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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의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1. 장력
  2. 무게
  3. 추력
  4. 항력
(정답률: 72%)
  • 장력은 헬리콥터의 회전하는 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상승력으로,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니라 기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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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체구조에 부착되는 벌집구조부의 알루미늄 코어의 손상시 대체용으로 자주 쓰이는 벌집구조부 코어의 재질은?

  1. 마그네슘
  2. 스테인레스강
  3. 티타늄
  4. 유리섬유
(정답률: 46%)
  • 벌집구조부는 경량화와 강도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알루미늄 코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알루미늄 코어가 손상될 경우 대체재로 유리섬유가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유리섬유가 경량화와 강도를 모두 갖춘 재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리섬유는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기체구조에 적합한 재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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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힘(force)은 벡터양으로 표시되는데 다음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속도
  2. 크기
  3. 방향
  4. 작용점
(정답률: 56%)
  • 힘과 속도는 관련이 없는 물리량입니다. 힘은 물체의 운동 상태를 바꾸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지며,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속도는 물체가 단위 시간당 이동한 거리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지지만, 힘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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