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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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체적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단위체적당 중량
  2. 단위질량당 체적
  3. 단위길이당 중량
  4.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체적
(정답률: 51%)
  • 비체적은 물질의 단위질량당 체적을 의미합니다. 즉, 물질의 단위질량을 가지고 그 물질이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위질량당 체적"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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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도 1000m 에서 공기의 밀도가 0.1kgf.sec2/m4이고 비행기의 속도가 720km/h일 때, 이 비행기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몇 kgf/m2인가?

  1. 7200
  2. 4000
  3. 2000
  4. 360
(정답률: 46%)
  • 동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압 = 1/2 x 공기 밀도 x 비행기 속도의 제곱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동압 = 1/2 x 0.1 x (720/3.6)2 = 2000 kgf/m2

    따라서 정답은 "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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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양향비 2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 거리는 몇 m 인가?

  1. 50
  2. 1000
  3. 10000
  4. 20000
(정답률: 77%)
  • 양향비는 수평거리와 고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즉, 양향비가 20이라는 것은 수평거리 1에 대해 고도가 20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고도 1000m에서 양향비 20인 상태로 활공기가 비행한다면 수평거리는 1000m × 20 = 20,000m = 20k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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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날개골에서 공기의 흐름속도와 유도속도가 같으면 유도각은 얼마인가?

  1. 30°
  2. 45°
  3. 90°
(정답률: 39%)
  • 비행기의 날개골에서 공기의 흐름속도와 유도속도가 같다는 것은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유도각은 45°가 됩니다. 이는 양력과 중력이 수직으로 작용하는 최적의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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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진 비행시에는 고정날개 항공기로써 비행하고 이륙 및 착륙할 때는 회전날개 항공기와 같은 비행원리로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는?

  1. 자이로플레인 항공기
  2. 전환식 항공기
  3. 2축식 항공기
  4. 연식항공기
(정답률: 49%)
  • 전환식 항공기는 이륙 및 착륙 시에는 회전날개 항공기로써 비행하며, 전진 비행 시에는 고정날개 항공기로써 비행합니다. 이러한 비행원리로 인해 이륙 및 착륙 시에는 짧은 이착륙거리와 높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전진 비행 시에는 고속 비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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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지된 유체속에 잠겨있는 어느 한점에 작용하는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윗쪽에서 작용하는 압력이 가장 크다.
  2. 아랫쪽에서 작용하는 압력이 가장 크다.
  3. 좌,우에서 작용하는 압력이 가장 크다.
  4. 압력은 작용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65%)
  • 유체는 분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모든 방향으로 압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점에 작용하는 압력은 그 점을 중심으로 모든 방향으로 일정하게 전달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압력은 작용방향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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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원 날개의 스팬효율 계수는?

  1. 0
  2. 1
  3. 10
  4. 100
(정답률: 54%)
  • 타원 날개는 고정날개와 달리 스팬 방향으로 길쭉한 형태를 가지며, 이로 인해 스팬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타원 날개의 스팬효율 계수는 1에 가깝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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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은 양력계수(CL)에 대한 키놀이 모멘트계수(CM)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정적 세로 안정을 나타내는 직선은?

(정답률: 41%)
  • 양력계수(CL)가 증가할수록 키놀이 모멘트계수(CM)도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 감소하게 된다. 이때 감소하는 지점이 정적 세로 안정을 나타내는 지점이다. 그림에서는 CL이 증가하다가 0.4 지점에서 감소하기 시작하고, 0.5 지점에서 최소값을 가지고 다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정적 세로 안정을 나타내는 직선은 0.4 지점에서 그려진 직선인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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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속 발생시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버핏 현상
  2. 승강키효율 증가
  3. 기수올림 현상
  4. 속도 증가
(정답률: 81%)
  • 버핏 현상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일어나는 공기의 흐름 현상으로, 날개의 앞쪽에서 공기가 분리되어 뒤쪽으로 흐르면서 공기 압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날개가 흔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현상이 발생하면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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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평형을 이루게 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트림 탭
  2. 플랩
  3. 방향키
  4. 도움날개
(정답률: 45%)
  • 플랩은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비행기의 평형을 이루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트림 탭, 방향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평형을 이루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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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음속 흐름에서 발생될 수 잇는 항력은 무엇인가?

  1. 유도항력, 조파항력
  2. 형상항력, 조파항력
  3. 유도항력, 형상항력
  4. 유도항력, 형상항력, 조파항력
(정답률: 64%)
  • 아음속 흐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력은 유도항력과 형상항력입니다.

    유도항력은 물체가 아음속으로 이동할 때, 공기 분자들이 물체 주변으로 모여들어서 압력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물체에 반대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는 현상입니다.

    형상항력은 물체가 아음속으로 이동할 때, 물체의 형상이 공기와 부딪혀서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고, 그로 인해 물체에 힘이 작용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 형상항력"입니다. 조파항력은 아음속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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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비행기의 성능은 조종성에 의하여 좌우되기 때문에, 조종성은 클 수록 좋다.
  2. 비행기의 조종성이 크먼 안정성도 크다.
  3. 조종간을 당김으로써 받음각을 증가시는 경우, 불안정한 비행기는 받음각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계속움직이려는 경항을 갖는다.
  4. 고속으로 비행하는 비행기는 조종성이 좋기 때문에 사실상 불안정한 상태로 되기는 어렵다.
(정답률: 66%)
  • 조종간을 당김으로써 받음각을 증가시는 경우, 불안정한 비행기는 받음각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려는 경항을 갖는다. 이는 비행기의 기본적인 원리인 공기역학적 안정성과 관련이 있다. 받음각이 증가하면 날개 위쪽의 공기 압력이 감소하고, 아래쪽의 공기 압력이 증가하여 비행기는 위로 올라가려는 경향이 생긴다. 따라서, 불안정한 비행기는 받음각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려는 경항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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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피치 업 현상이란?

  1.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할 때, 조종성의 한계로 인하여 기수를 올리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로 되는 것을 말한다.
  2. 비행기가 상승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할 때, 조종성의 한계로 인하여 기수를 올리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로 되는 것을 말한다.
  3. 비행기가 하상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값을 넘게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고, 이를 회복할 수 없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4. 비행기가 상승비행을하는 동안 조종간을 밀어서 기수를 내리려할 때, 반대로 기수가 올라가려는 경향을 갖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46%)
  • 피치 업 현상은 비행기가 하상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값을 넘게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고, 이를 회복할 수 없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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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꼬리 회전날개는?

  1. 헬리콥터의 가속 또는 감속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이다.
  2. 주 회전날개에 발생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 조종을 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추력을 발생시키고, 헬리콥터의 기수를 내리거나 올리는 모멘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4. 추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주 기능이며, 양력의 일부를 담당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주 회전날개에 발생되는 토크를 상쇄하고 방향 조종을 하기 위한 장치이다."입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토크(반작용력)를 상쇄하고,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종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입니다. 회전날개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꼬리 회전날개는 이 토크를 상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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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전익 항공기에서 수평 최도속도인 경우 이용마력과 필요마력과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1.5×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60%)
  • 정답: 이용마력 = 필요마력

    이용마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실제로 이용하는 마력을 의미하며, 필요마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평 최도속도에서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는 것은 항공기가 최적의 상태에서 비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작으면 항공기는 속도를 유지할 수 없고,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면 항공기는 불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을 때 항공기는 최적의 비행 상태에 있으며, 가장 효율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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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정비교범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에 장착된 모든 계통과 구성품의 정비를 위한 완전한 지시사항으로서 운항 정비작업의 교범이다.
  2. 항공기로부터 장탈된 부품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공장에서 수리작업을 하는 교범이다.
  3. 항공기 기체의 1차, 2차 구조물을 수리하는 교범이다.
  4. 부품의 도해를 나타내며, 부품번호를 명 하여 분해 및 조립을 하는 교범이다.
(정답률: 62%)
  • 항공기의 정비교범은 항공기에 장착된 모든 계통과 구성품의 정비를 위한 완전한 지시사항으로서 운항 정비작업의 교범이다. 즉, 항공기의 모든 부분을 정비하는데 필요한 지침서이며, 운항 중에 발생하는 정비작업에 대한 교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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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크렌치 암의 길이가 5in(12.7cm)인 토크렌치 0.5in(1.27cm)의 토크 어댑터를 연결하여 토크의 값이 25in-lbs 되게 볼트를 토크하였다.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의 값은 몇 in-lbs인가?

  1. 25.5
  2. 26.5
  3. 27.5
  4. 28.5
(정답률: 60%)
  • 토크 어댑터를 사용하여 토크렌치를 연결하면, 토크 어댑터의 길이인 0.5in(1.27cm)만큼의 추가적인 길이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볼트에 가해지는 토크의 값은 25in-lbs + (0.5in x 25lbs/in) = 27.5in-lb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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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안전결선 작업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안전결선은 당기는 방행이 부품을 죄는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한다.
  2. 안전결선은 한번 사용한 것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3. 복선식 안전결선에서 부품의 구멍지름이 0.045in 이상 일때는 ø0.032in 이상의 안전결선을 사용한다.
  4. 복선식 안전결선에서 부품의 구멍지름이 0.045in 이하 일때는 ø0.020in인 안전결선을 사용한다.
(정답률: 57%)
  • "안전결선은 당기는 방행이 부품을 죄는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한다." 이 내용은 올바르다. 이유는 안전결선은 부품을 당기는 힘에 대한 저항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때 당기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설치되어야 부품이 더욱 안전하게 고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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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너트의 식별과 기호에서 AN 310 D-3R의 3은 무엇을 뜻하는가?

  1. AN 3 BOLT에 맞는 너트를 말하여 즉, 직경이 3/16인치 볼트에 맞는 너트이다.
  2. AN 3 BOLT에 맞는 너트를 말하며 즉, 직경이 3/8인치 볼트에 맞는 너트이다.
  3. 나사산이 3개 있다.
  4. 볼트의 길이에 맞게한 숫자이다.
(정답률: 64%)
  • AN 310 D-3R의 3은 "AN 3 BOLT에 맞는 너트를 말하여 즉, 직경이 3/16인치 볼트에 맞는 너트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AN 3 BOLT가 3/16인치의 직경을 가지는 볼트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에 맞는 너트도 3/16인치의 직경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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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알루미늄 판에 구멍을 내는데 사용하는 드릴의 각도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59°
  2. 60°
  3. 90°
  4. 118°
(정답률: 72%)
  • 알루미늄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금속이기 때문에 드릴의 각도가 작을수록 구멍을 내기 쉽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은 각도로 드릴을 사용하면 알루미늄이 끌어올려지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드릴 각도는 90°입니다. 이 각도는 구멍을 내는 데 필요한 충분한 힘을 제공하면서도 알루미늄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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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 때 생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
  2. 가우징
  3. 스코어
  4. 용착
(정답률: 52%)
  • 스코어는 예리한 물체와 부품 표면이 닿아서 생긴 깊게 긁힌 형태를 말합니다. "균열"은 부품 내부에서 생긴 금이나 크랙을 말하며, "가우징"은 부품의 크기나 형상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용착"은 부품이나 재료를 접착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스코어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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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파괴 검사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침투탐상검사
  2. 현미경 검사
  3. 자분탐상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79%)
  • 현미경 검사는 시료의 표면을 관찰하여 결함이나 손상을 확인하는 시각적 검사 방법으로, 비파괴 검사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파괴 검사는 시료를 파괴하지 않고도 결함이나 손상을 검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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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육안검사에 대한 설명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1. 가장 오래된 비파괴 검사방법이다.
  2. 빠르고 경제적이다.
  3.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좌우된다.
  4. 다이첵크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
(정답률: 74%)
  • 다이첵크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는 설명은 다른 보기들과는 관계가 먼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육안검사의 특징이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이지만, 다이첵크는 육안검사 방법 중 하나로서의 위치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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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산소를 취급할 때 고압 산소통의 경우에는 표면에 어떤 색이 칠해져 있는가? (단, 항공용 산소통)

  1. 노란색
  2. 연한 녹색
  3. 빨간색
  4. 연한 청색
(정답률: 51%)
  • 고압 산소통은 연한 녹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 코드로, 산소는 불에 매우 쉽게 붙기 때문에 산소통이 불에 타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통을 구분하기 쉽도록 안전한 색상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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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바퀴의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하기 위해 한쪽 바퀴만 들어올릴때 사용하는 잭은?

  1. 메인 잭
  2. 호이스트 잭
  3. 테일 잭
  4. 싱글 베이스 잭
(정답률: 67%)
  • 싱글 베이스 잭은 한쪽 바퀴만 들어올릴 때 사용하는 잭으로, 베이스가 하나뿐인 구조로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경제적이고 휴대성이 좋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항공기 유지보수 작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메인 잭은 항공기 전체를 들어올리는 큰 잭, 호이스트 잭은 항공기를 들어올리는 크레인과 같은 장비, 테일 잭은 항공기 꼬리 부분을 들어올리는 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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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동유가 항공기 타이어에 흘러있어서 이것을 제거하려한다. 어느것을 사용해서 세척하여야 하는가?

  1. 알콜
  2. 솔벤트
  3. 휘발유
  4. 비눗물과 더운물
(정답률: 67%)
  • 비눗물과 더운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항공기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알콜, 솔벤트, 휘발유와 같은 화학제품을 사용하면 고무를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눗물과 더운물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세정을 하면서도 고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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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문장 중에서 밑줄친 부분은 무슨 뜻인가?

  1. 키놀이
  2. 옆놀이
  3. 선회
  4. 빗놀이
(정답률: 76%)
  • 밑줄친 부분인 "빗놀이"는 비가 오는 날 물웅덩이나 빗물이 쌓인 곳에서 물장난을 하는 놀이를 뜻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빗놀이"가 가장 비가 오는 날 놀이를 나타내는 단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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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법칙은?

  1. 관성의 법칙
  2. 질량, 가속도의 법칙
  3. 작용, 반작용의 법칙
  4. 만유인력의 법칙
(정답률: 60%)
  • 이미 운동 상태에 있는 물체는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법칙, 즉 "관성의 법칙"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는 계속 정지하고, 운동 상태에서는 계속 운동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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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이 게이지는 주로 치수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각종 게이지나 측정기구와 함께 사용되어 여러 가지 측정기구에 이용되는 기구는?

  1. 실린더 게이지
  2. 두께 게이지
  3. 블럭 게이지
  4. 마이크로메터
(정답률: 44%)
  • 블럭 게이지는 고정된 두께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구입니다. 따라서 다른 게이지나 측정기구와 함께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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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박스렌치나 오픈엔드렌치 등의 공구 중 개구 부위나 박스 부위와 손잡이 사이가 각도가 주어져있는 공구는 어디에 사용하는가?

  1. 공구의 접근이 쉬운 부위
  2. 공구를 길게 연결하여 사용하고져 할 때
  3. 볼트나 너트를 좀더 세게 조이고져 하는 장소에
  4. 작업률이나 구조물에 공구가 닿아 접근이 어려울 경우에
(정답률: 63%)
  • 개구 부위나 박스 부위와 손잡이 사이가 각도가 주어져있는 공구는 작업률이나 구조물에 공구가 닿아 접근이 어려울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는 각도가 주어져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 작업을 할 때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좁은 공간에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작업을 할 때, 일반적인 렌치로는 접근이 어려울 수 있지만, 각도가 주어진 박스렌치를 사용하면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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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CO2소화기는 어떤 화재시에 주로 사용되는가?

  1. A급, B급 화재
  2. B급, C급 화재
  3. C급, D급 화재
  4. D급, E급 화재
(정답률: 70%)
  • CO2소화기는 B급, C급 화재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B급 화재는 알코올, 기름, 유류 등의 인화성 액체나 가연성 가스에 의한 화재이며, C급 화재는 전기기기,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서, 둘 다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키는 CO2소화기가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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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전 - 빨리 횡단하기
  2. 안전 - 횡단 가능
  3.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4. 위험 - 빨리 횡단하기
(정답률: 89%)
  • 정답은 "안전 - 횡단 가능"입니다. 이유는 녹색 신호는 횡단을 할 수 있는 안전한 시간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때에는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위험하거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조치사항들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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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자격 정비사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지상취급
  2. 항공기 세척
  3. 항공기 각 부분의 조절 및 검사
  4. 항공기 연료 보급
(정답률: 70%)
  • 항공기 각 부분의 조절 및 검사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유자격 정비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항공기의 각 부분을 정확하게 조절하고 검사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안전한 운항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유자격 정비사의 확인을 받아야 하는 작업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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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장의 자료와 품질에 관한 자료를 감시,분석 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것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정비방식은 무엇인가?

  1. 공장 정비
  2. 정시 점검
  3. 신뢰성 정비
  4. 예방 정비
(정답률: 44%)
  • 신뢰성 정비는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방식으로, 자료와 품질을 감시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고장을 예방하고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다른 보기인 공장 정비, 정시 점검, 예방 정비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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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볼트 중에서 스크류 드라이버를 작업 공구로 사용하도록 되어있는 볼트는 무엇인가?

  1. 표준 육각머리 볼트
  2. 정밀공차볼트
  3. 내부렌치볼트
  4. 클레비스볼트
(정답률: 60%)
  • 클레비스볼트는 머리 부분에 슬롯이 있어 스크류 드라이버로 작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레비스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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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케이블식 조종계통 중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해 주기위함 부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풀리
  2. 턴 버클
  3. 케이블 가이드
  4. 터미널 연결부
(정답률: 67%)
  • 턴 버클은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한 부품으로, 케이블을 끌어당기면서 장력을 높이거나 풀어주면서 장력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식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한 부품으로 턴 버클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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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날개에 걸리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며, 특히 굽힘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무엇인가?

  1. 날개보
  2. 보강재
  3. 세로대
  4. 응력외피
(정답률: 66%)
  • 날개보는 비행기의 날개 구조물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날개에 걸리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합니다. 특히 굽힘하중을 담당하는 부재이기 때문에, 날개보가 없으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유지되지 못하고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날개보"입니다. 보강재는 구조물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세로대는 비행기의 세로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응력외피는 비행기의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피복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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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알루미늄 합금 2024 - T4에서 끝의 T4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합금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2. 열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를 한 재료이다.
  3. 합금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4. 순수 알루미늄을 나나태는 것이다.
(정답률: 68%)
  • T4는 열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를 한 재료를 의미합니다. 이는 합금의 물리적 성질을 개선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합금 내부의 결정 구조를 안정화시키고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T4는 알루미늄 합금 2024의 열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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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판금작업중 신장 및 수축 가공작업에 속하는 것은 어느 작업인가?

  1. 커얼링
  2. 터어닝
  3. 시이밍
  4. 펀칭
(정답률: 40%)
  • 신장 및 수축 가공작업에 속하는 것은 "커얼링" 입니다. 커얼링은 판금을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리는 작업으로, 판금을 원형이나 타원형 등의 곡선 모양으로 구부려서 사용합니다. 이 작업은 주로 원형의 판금을 만들 때 사용되며, 판금의 두께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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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 무게중심을 나타내는 것은?

  1. C.G
  2. M.A.C
  3. C.P
  4. E.A.S
(정답률: 61%)
  • C.G는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항공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C.G는 이를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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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헬리콥터의 주 회전날개의 평형작업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진동은 회전날개와 기체구조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므로 회전날개는 평형을 맞추어야 한다.
  2. 주 회전날개의 진동은 시위방향과 길이방향의 평형이 맞지 않을 경우 나타난다.
  3. 떠어낸 상태에서 회전날개의 평형을 맞추는 것을 정적평형작업이라 한다.
  4. 동적평형작업이 끝난후에 정적평형작업을 실시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동적평형작업이 끝난후에 정적평형작업을 실시한다."입니다.

    이유는 동적평형작업과 정적평형작업은 서로 다른 작업이며, 순서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동적평형작업은 회전날개가 회전하는 동안 발생하는 진동을 조절하는 작업으로, 회전날개의 불균형을 조정하여 진동을 최소화합니다.

    정적평형작업은 회전날개가 멈춘 상태에서, 회전날개와 기체구조의 무게중심을 맞추는 작업으로, 회전날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동적평형작업이 끝난 후에 정적평형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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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구조재료의 크리프 현상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 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하는 상태
  2.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
  3.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 함에 따라 하중이 변하더라도 변형률이 일정한 현상
  4.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하중이 변화하더라도 변형률이 일정한 현상
(정답률: 40%)
  •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 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하는 상태는 크리프 현상입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구조적인 이유로 인해 일어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변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고온에서 사용되는 구조재료에서 특히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지며, 안정적인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크리프 현상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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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에서 후크의 법칙이 적용가능한 구간은?

  1. O-A
  2. B-C
  3. C-D
  4. D-E
(정답률: 56%)
  • 후크의 법칙은 회로에서 한 지점에서 나가는 전류와 들어오는 전류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는 법칙입니다. 그림에서 O 지점에서 나가는 전류는 I1, I2, I3이고, 들어오는 전류는 I4, I5, I6입니다. 따라서 O 지점에서의 전류 합은 I1 + I2 + I3 - I4 - I5 - I6이며, 이 값이 0이 되어야 후크의 법칙이 성립합니다. 그림에서 O-A 구간은 I1, I4가 흐르는 구간이므로 후크의 법칙이 적용 가능합니다. B-C, C-D, D-E 구간에서는 O 지점에서 나가는 전류와 들어오는 전류의 합이 0이 아니므로 후크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O-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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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경 5cm인 원형 단면봉에 1,000kg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때 단면에서의응력은 몇 kgf/cm2 인가?

  1. 25.5
  2. 40.2
  3. 50.9
  4. 61.6
(정답률: 67%)
  • 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입니다.

    원형 단면봉의 단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π)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단면적 = (반지름)^2 x π 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직경 5cm를 이용하여 반지름을 구하면, 반지름 = 2.5cm 입니다.

    따라서, 단면적 = (2.5)^2 x π = 19.63 cm^2 입니다.

    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 1,000 kgf / 19.63 cm^2 = 50.9 kgf/c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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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헤드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은?

  1. 경사판, 주기피치조종로드
  2. 경사판, 허브
  3. 허브, 동시피치조종로드
  4. 주기피치조종로드, 동시피치조종로드
(정답률: 37%)
  •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 헤드는 회전하는 날개를 지지하는 허브와 그 허브 위에 부착된 경사판으로 구성됩니다. 경사판은 회전하는 날개의 기울기를 조절하며, 허브는 경사판과 날개를 지지하여 회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사판, 허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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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현재 제조하는 항공기에서 양력발생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날개끝에 장착한 것은?

  1. 윙팁
  2. 윙렛
  3. 윙팁익스텐션
  4. 서브윙
(정답률: 77%)
  • 윙렛은 날개 끝에 부착되는 작은 날개로, 항공기의 양력발생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윙렛은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날개 끝 속도 효과를 감소시켜 날개의 유동성을 개선하고, 날개의 양력발생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안정성과 연료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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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동체구조에서 항공기 길이 방향으로 장착되는 구조 부재는?

  1. 프레임
  2. 정형재
  3. 스트링거
  4. 벌크헤드
(정답률: 62%)
  • 스트링거는 항공기 동체구조에서 항공기 길이 방향으로 장착되는 구조 부재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길이 방향에서의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하며, 항공기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과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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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브레이크에서 블리이드 밸브의 주 역활은?

  1. 브레이크 유압계통에 섞여 있는 공기를 빼낼 때 사용된다.
  2. 브레이크 유압계통의 과도한 압력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3. 비상시 비상 브레이크 작동을 위해 사용된다.
  4. 파킹 브레이크로 가는 유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62%)
  • 브레이크 유압계통에 공기가 섞이면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리이드 밸브는 브레이크 유압계통에 섞여 있는 공기를 빼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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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하는 탱크내에 방지판을 두는 가장 큰 목적은?

  1. 연료가 팽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3. 내부구조의 보강을 위해서
  4. 연료보급시 연료가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78%)
  •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사용할 경우, 비행 중에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지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연료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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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앞바퀴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이륙시 저항이 많으나 착륙성능이 좋다.
  2. 조종사의 시계가 넓다.
  3. 빠른속도에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4. 제트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35%)
  • "이륙시 저항이 많으나 착륙성능이 좋다."는 앞바퀴형 비행기의 특징 중 하나인데, 이는 앞바퀴가 비행기의 중심축 앞쪽에 위치하여 이륙 시에는 공기 저항이 크지만 착륙 시에는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륙 시에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지만, 착륙 시에는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하여 안전한 착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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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구조재료중 FRP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Fiber Reinforce Plastic(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약어이다.
  2. 경도, 강성이 낮은것에 비해 강도비가 크다.
  3. 2차구조나 1차구조에 적층재나 샌드위치 구조재로서 사용된다.
  4.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적다.
(정답률: 46%)
  • FRP는 경량성과 강도가 높은 재료로, 2차구조나 1차구조에 적층재나 샌드위치 구조재로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FRP는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적어서, 진동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적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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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티타늄함금의 기계적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온에서 산소,질소,수소 등과의 친화력이 매우 크다.
  2. 열전도 계수가 작으므로 열의 분산이 나쁘고 가공할 경우 인화를 일으키기 쉽다.
  3. 티타늄 합금에도 열처리에 의해 강도를 올릴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4. 티타늄 합금에는 알루미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않다.
(정답률: 46%)
  • "티타늄 합금에는 알루미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않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 티타늄 합금에는 알루미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티타늄 합금은 다양한 원소와 합금하여 다양한 기계적 성질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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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합금강의 분류에 있어서 1XXX는 무슨 강인가?

  1. 크롬강
  2. 몰리브덴강
  3. 탄소강
  4. 니켈-크롬강
(정답률: 51%)
  • 1XXX는 탄소강입니다. 이는 합금강의 분류 체계에서 첫 번째 숫자가 합금원소의 유무를 나타내는데, 1XXX는 합금원소가 없는 순수한 탄소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롬강, 몰리브덴강, 니켈-크롬강과 같이 합금원소가 함유된 강들은 1XXX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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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헬리콥터의 동체구조가 아닌 것은?

  1. 트러스형 구조
  2. 테일콘형 구조
  3. 세미모노코크 구조
  4. 모노코크형 구조
(정답률: 68%)
  • 테일콘형 구조는 헬리콥터의 동체구조가 아닙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후미에 위치한 수직 꼬리날개와 수평 꼬리날개로 구성된 형태로, 비행 중에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트러스형 구조, 세미모노코크 구조, 모노코크형 구조는 모두 헬리콥터의 동체구조 중 하나로, 각각 다른 형태의 프레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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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페일세이프 구조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좌굴파괴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구조이다.
  2. 최대하중에서 파괴한도를 만들어진 구조이다.
  3. 제한하중에서 파괴되도록 만들어진 구조이다.
  4. 다경로 하중을 갖도록 만들어진 구조이다
(정답률: 64%)
  • 페일세이프 구조는 다경로 하중을 갖도록 만들어진 구조입니다. 이는 구조물이 여러 방향에서 발생하는 하중에 대해 안전하게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페일세이프 구조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며, 안전성이 중요한 건축물에서 많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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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허니컴 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1. 검사가 필요치 않다.
  2. 무겁고 아주 강하다.
  3. 비교적 방화성이 있다.
  4.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다.
(정답률: 83%)
  • 허니컴 구조는 중첩된 삼각형 구조로, 각 삼각형이 서로 겹쳐져서 더욱 강한 구조를 이룹니다. 이 구조는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기 때문에, 더 가벼운 무게로도 더 큰 강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니컴 구조는 무게를 줄이면서도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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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노타(NOTAR) 헬리콥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테일 붐 끝에 반동추진 장치가 있다.
  2.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다.
  3. 고리 회전날개가 부딪칠 가능성이 더 크다.
  4. 정비나 유지가 쉽다.
(정답률: 51%)
  • 노타(NOTAR) 헬리콥터는 테일 로터 대신에 테일 붐 끝에 반동추진 장치를 사용하여 회전력을 제어합니다. 이로 인해 테일 로터가 없어지므로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고리 회전날개가 부딪칠 가능성이 더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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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우수한 전기절연성, 내수성, 내약품성 및 자기소화성을 가지고 있으나, 유기용제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하며, 비교적 비중이 커서 전선의 피복제 또는 항공기의 객실 내장재로 사용되는 비금속 재료는?

  1. 폴리염화비닐
  2. 폴리메타크릴
  3. 에폭시 수지
  4. 폴리우레탄
(정답률: 44%)
  • 폴리염화비닐은 전기절연성, 내수성, 내약품성 및 자기소화성이 우수하지만, 유기용제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하며, 비교적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전선의 피복제 또는 항공기의 객실 내장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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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계산할 때 쓰는 모멘트라는 것은 어느 것을 뜻하는가?

  1. 길이 * 무게
  2. 길이 + 무게
  3. 무게 - 길이
  4. (무게 × 길이) ÷ 2
(정답률: 60%)
  • 모멘트는 물체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물체의 질량과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계산할 때는 항공기의 각 부분에서의 무게와 그 부분까지의 거리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따라서 모멘트는 "길이 * 무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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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평형상태에 있는 강체이 대한 힘을 해석하기 위하여 물체의 외형선만 간력히 그린 그림에 다른 물체로부터 받는 모든 힘을 화살표로 나타낸 그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적 평형도
  2. 자유 물체도
  3. 설계 물체도
  4. 응력 변형도
(정답률: 25%)
  • 정답인 "자유 물체도"는 물체의 외형선만 간력히 그린 그림에 다른 물체로부터 받는 모든 힘을 화살표로 나타낸 그림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평형상태에 있을 때, 외부에서 작용하는 모든 힘을 고려하여 물체의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자유"라는 단어는 외부에서 작용하는 모든 힘이 고려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유 물체도"는 물체의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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