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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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압력을 표시하는 단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N/m2
  2. ㎜Hg
  3. mmAq
  4. 1b-in
(정답률: 72%)
  • 1b-in은 압력을 표시하는 단위가 아니라, 영국 단위계에서 사용되는 토크(회전력)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압력을 표시하는 단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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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에서 비행기의 상승각 θ=60° 로 등속도 상승 비행할 때 비행기의 무게가 5000㎏, 추력이 8000㎏이면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 L은 몇 ㎏ 인가?

  1. 4000
  2. 2500
  3. 4000√3
  4. 2500√3
(정답률: 55%)
  • 비행기가 등속도 상승 비행을 하고 있으므로, 상승력과 중력이 평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력과 중력의 크기는 같습니다.

    중력은 비행기의 무게인 5000kg에 비례하므로, 중력은 5000kg × 9.8m/s² = 49000N 입니다.

    상승각이 60° 이므로, 비행기의 추력 중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성분이 양력입니다. 이 성분의 크기는 추력 × sinθ = 8000kg × sin60° = 8000kg × √3/2 = 4000√3N 입니다.

    따라서, 양력의 크기는 상승력과 같으므로 49000N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는 단위가 kg으로 되어 있으므로, 49000N을 kg으로 환산해야 합니다. 1N은 0.10197kg이므로, 49000N은 49000 × 0.10197 ≈ 4999.65kg 입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25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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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기흐름중에서 평판을 놓았을 때 평판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어떤 값에 비례하는가? (단, ρ : 공기밀도, V : 공기의 흐름속도, S : 평판의 면적)

  1. ρ V
  2. ρ VS
  3. 1/2 ρVS
  4. ρV2S
(정답률: 66%)
  • 평판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공기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동력으로, 이는 공기의 질량과 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공기밀도(ρ)와 공기의 흐름속도(V)가 평판에 작용하는 공기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평판의 면적(S)이 클수록 공기력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력은 공기밀도(ρ), 공기의 흐름속도(V), 평판의 면적(S)의 곱에 비례하게 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ρV2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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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 조종날개 중 스포일러(spoiler)의 기능은?

  1. 플랩을 보조하는 기능
  2. 도움날개를 보조하는 기능
  3. 승강타를 보조하는 기능
  4. 방향타를 보조하는 기능
(정답률: 82%)
  • 비행기가 착륙할 때, 스포일러는 날개의 일부를 올려서 공기 저항을 증가시키고,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도움날개를 보조하여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움날개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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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제동유효마력이 70HP이고 프로펠러의 효율이 0.8일때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몇 HP 인가?

  1. 28
  2. 56
  3. 70
  4. 87.5
(정답률: 87%)
  • 효율 = 출력 / 입력 이므로, 입력 = 출력 / 효율 이다.
    따라서 이용마력 = 제동유효마력 / 효율 = 70 / 0.8 = 87.5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56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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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압력항력과 점성항력을 합쳐서 형상항력이라 한다.
  2. 양력에 관계하지 않고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을 유해항력이라 한다.
  3. 형상항력은 물체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
  4. 유해항력이 클수록 비행기의 성능이 좋아진다.
(정답률: 78%)
  • 유해항력이 클수록 비행기의 성능이 좋아진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해항력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유해항력은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를 제한하고 연료소모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유해항력을 최소화하여 비행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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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턱 언더(Tuck under)현상을 방지해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2. 요 댐퍼(Yow damper)
  3. 드래그 슈트(Drag shute)
  4. 오버행 밸런스(Overhang balance)
(정답률: 63%)
  • 비행기가 초음속 비행을 할 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해 비행기의 앞부분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 마하 트리머는 자동으로 수평적인 비행을 유지하기 위해 수직 꼬리날개의 각도를 조절해줍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턱 언더 현상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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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회전날개 허브에 요구되는 특징들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가벼운 무게
  2. 적은 비용
  3. 정비의 용이성
  4. 많은 부품수
(정답률: 74%)
  • 헬리콥터 회전날개 허브에 요구되는 특징들은 가벼운 무게, 적은 비용, 정비의 용이성입니다. 많은 부품수는 요구되는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부품의 수가 적을수록 구조가 단순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부품수는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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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뒤 젖힘각 θ를 갖는 뒤젖힘 날개에서 진행 방향의 오른쪽 날개 유효 속도성분은 비행속도 V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1. Vsinθ
  2. Vcosθ
  3. Vsecθ
  4. Vtanθ
(정답률: 52%)
  • 뒤젖힘각 θ를 갖는 뒤젖힘 날개에서 진행 방향의 오른쪽 날개 유효 속도성분은 비행속도 V의 cosθ 성분입니다. 이는 삼각함수의 정의에 따라 비행속도 V의 방향과 뒤젖힘각 θ의 방향 사이의 각도를 나타내는 cosθ가 유효 속도성분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Vcos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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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게가 2000㎏인 비행기가 30° 로 상승할 때 이 비행기의 항력이 500㎏ 작용한다면 필요추력은? (단, sin 30° = 0.5 이다.)

  1. 1500㎏
  2. 1566㎏
  3. 1732㎏
  4. 1914㎏
(정답률: 42%)
  • 비행기가 상승하는 경우, 필요추력은 항력과 중력의 합과 같아야 합니다. 중력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이 문제에서는 2000㎏의 무게가 작용합니다.

    따라서, 필요추력 = 항력 + 중력 = 500㎏ + 2000㎏ × sin 30° = 500㎏ + 1000㎏ = 150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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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떤 항공기가 특정한 고도를 비행하고 있는 경우, 최소 비행 속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 (단, 항공기 중량 W, 날개면적 S, 밀도는 ρ 확정되어 있음)

  1. CD를 최대
  2. CD를 최소
  3. CL를 최대
  4. CL를 최소
(정답률: 44%)
  • CL은 항공기의 양력 계수를 나타내는 값으로,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발생하는 양력과 항력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CL을 최대로 유지하면 항공기는 최소 비행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특정한 고도에서 최소 비행 속도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CL을 최대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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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직꼬리 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치한 것은?

  1. 도살핀(Dorsal fin)
  2. 슬랫(Slat)
  3. 슬롯(Slot)
  4. 스트립(Strip)
(정답률: 90%)
  • 도살핀은 수직으로 서 있는 등지느러미로, 비행기의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비행기의 기울임을 제어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도살핀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슬랫, 슬롯, 스트립은 비행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다른 부속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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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주회전 날개의 회전면과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추각
  2. 코닝각
  3. 받음각
  4. 피치각
(정답률: 42%)
  • 헬리콥터의 주회전 날개는 앞으로 나아가면서 회전하므로, 회전면과 진행방향이 이루는 각은 받음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나타내며,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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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공기역학적 중심이 무게 중심보다 앞에 놓이게 한다.
  2. 날개를 무게중심보다 높게 한다.
  3. 꼬리 날개 면적을 크게 한다.
  4. 꼬리날개 효율의 값을 크게 한다.
(정답률: 46%)
  • 공기역학적 중심이 무게 중심보다 앞에 놓이게 되면 비행기는 더 안정적인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공기역학적 중심이 무게 중심보다 뒤에 위치하면 비행기가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기역학적 중심이 무게 중심보다 앞에 위치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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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대기권의 온도는 그 층에 따라 변화 특성이 다르다. 대류권에서의 기온변화 특성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은 대체로 일정한 비율로 감소한다.
  2.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은 고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낮아진다.
  3. 극 지방에서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이 높아진다.
  4. 고도에 관계 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72%)
  • 대기권에서 공기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압력이 낮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분자 간의 충돌이 줄어들어 열전달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기온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체로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대기권의 성분과 구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은 대체로 일정한 비율로 감소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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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비에 대한 기술정보를 기록한 교범이 아닌 것은?

  1. 비행 교범
  2. 오버홀 교범
  3. 전기 배선도 교범
  4. 검사 지침서
(정답률: 66%)
  • 비행 교범은 비행기 조종 및 비행에 대한 기술 정보를 담고 있는 교재이며, 오버홀 교범은 항공기 엔진 및 부품의 수리 및 정비에 대한 기술 정보를 담고 있는 교재이며, 전기 배선도 교범은 항공기 전기 시스템에 대한 기술 정보를 담고 있는 교재입니다. 반면에 검사 지침서는 항공기 정기 검사 및 점검에 대한 지침서이며, 정비에 대한 기술 정보를 담고 있는 교재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 교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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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의 정비사항중 대수리작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예비품 검사대상 부품의 오버홀
  2. 기체의 일부 또는 전체의 오버홀
  3. 내부 부품의 복잡한 분해작업
  4. 기관이나 장비의 그 성능이나 구조의 변경
(정답률: 58%)
  • 기관이나 장비의 그 성능이나 구조의 변경은 대수리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기존의 구조나 성능을 변경하여 새로운 부품이나 장비를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공기의 운영자나 정비사가 적절한 인증과 검토를 거쳐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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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벳트할 판두께를 T라 할 때 사용하여야 할 리벳트의 직경은 3T이며, 그 그립프(Grip)의 길이를 G라고 할 경우 일반적으로 머리성형을 하기 위한 가장 알맞은 돌출길이는? (단, D:리벳트 직경)

(정답률: 47%)
  • 리벳트의 직경은 3T이므로, 판두께 T가 클수록 리벳트의 직경도 커진다. 따라서 머리성형을 하기 위해서는 판두께가 큰 경우에는 리벳트의 직경도 커져야 한다. 그리고 돌출길이는 그립프의 길이 G보다는 작아야 하므로, 가장 알맞은 돌출길이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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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AN 4 5 - 6 볼트(bolt)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단, in은 인치를 나타낸다.)

  1. 미 공,해군 표준으로서 지름은 5/16 in, 길이는 6/8 in
  2. 미 국립항공 기준으로서 지름은 5/16 in, 길이는 6/8 in
  3. 미 군사항공기준으로서 지름은 5/8 in, 길이는 6/18 in
  4. 미 공,해군 표준으로서 지름은 5/8 in, 길이는 6/16 in
(정답률: 47%)
  • AN 4 5 - 6 볼트는 미 공,해군 표준으로서 지름은 5/16 in, 길이는 6/8 in이다. 이유는 미 공,해군에서는 이 크기의 볼트를 표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른 국가나 산업에서는 다른 크기의 볼트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 문제에서는 미 공,해군 표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크기의 볼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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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관 부품의 세척방법 중 블라스트 세척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방법은 증기, 건식, 습식 등 3가지가 주로 이용된다.
  2.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에는 적용해서는 안된다.
  3. 블라스트 세척에 사용되는 연마제로는 물에 잘 희석되는 화공약품을 사용한다.
  4. 블라스트 세척에서 슬러리 탱크는 사용되지 않는다.
(정답률: 53%)
  •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은 블라스트 세척 작업 시 치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적용해서는 안된다. 블라스트 세척은 고압 공기나 물을 이용하여 부품 표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부품 표면에 충격을 가해 치수가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치수가 필요한 부품에는 다른 세척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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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1. 구부러짐(bow)
  2. 마손(burr)
  3. 균열(crack)
  4. 소손(burning)
(정답률: 77%)
  • 소손은 과열로 인해 재료가 녹거나 타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색깔이 변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손상이 이미 일어난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손이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구부러짐은 변형, 마손은 날카로운 모서리가 생기는 것, 균열은 갈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러한 용어는 손상의 종류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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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세성 형광침투 검사에서 유제(Emulsifier)의 기능은?

  1. 허위 결함지시를 제거하여 준다.
  2. 침투제를 물로 세척할 수 있게 해준다.
  3. 현상제의 흡입작용을 도와준다.
  4. 침투제의 침투능력을 증대시켜 준다.
(정답률: 45%)
  • 유제(Emulsifier)는 침투제와 물 사이의 계면장력을 낮춰주어 침투제가 물로 세척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침투제를 물로 세척할 수 있게 해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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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작업이나 정비작업중의 접지(ground)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한다.
  2. 전기 스위치에나 공작물에 접지 한다.
  3. 항공기 자체 접지선이 되어 있으므로 이중으로 접지 할 필요가 없다.
  4. 전기기기나 스위치를 off하면 작업중 접지가 필요없다.
(정답률: 85%)
  • 항공기 내부에서 배유작업이나 정비작업을 할 때는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하여 정전기를 방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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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윤활유, 연료등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85%)
  • 윤활유, 연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는 B급 화재입니다. 이는 이러한 물질들이 액체 형태로 존재하며, 화염이 전파되기 쉽고 불안정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물질들이 가지고 있는 화학적 특성상 산화성이 강하므로 불꽃, 열, 마찰 등으로 인해 쉽게 발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들이 사용되는 장소에서는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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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귀마개는 무엇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비눗물
  2. 알콜
  3. 솔벤트
  4. 화학세제
(정답률: 77%)
  • 귀마개는 일반적으로 오염된 부분을 비눗물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비눗물이 귀마개에 묻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뿐만 아니라, 귀를 자극하지 않고 부드럽게 세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콜이나 솔벤트 등의 강력한 화학물질은 귀를 자극하고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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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영문 물음에 가장 올바른 것은?

  1. 118°
  2. 90°
  3. 65°
  4. 45°
(정답률: 56%)
  • 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이므로, 빈칸에 들어갈 각도는 180° - 62° - 0.5 × 90° = 118°이다. 따라서 정답은 "1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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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최고속도
  2. 상승속도
  3. 순항속도
  4. 경제속도
(정답률: 83%)
  • 해당 그림은 비행기의 속도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 가운데에 위치한 빨간 바늘은 비행기의 순항속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순항속도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소 속도로, 이 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비행기는 공중에서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빨간 바늘이 가리키는 "순항속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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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측정기기를 가지고 어떤 물체를 측정시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를 무엇이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온도 오차
  2. 측정기 오차
  3. 우연 오차
  4. 측정 오차
(정답률: 86%)
  •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물체를 측정할 때, 측정하는 사람의 기술적인 능력이나 주관적인 판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측정 오차라고 합니다. 따라서, 측정 오차가 가장 적은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자의 기술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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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측정기기의 구조에 따른 분류에 의해 아메스형과 칼마형으로 분류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텔레스코핑 게이지
  3. 두께 게이지
  4. 실린더 게이지
(정답률: 40%)
  • 아메스형과 칼마형은 측정기기의 구조에 따른 분류 중 하나입니다. 이 중 실린더 게이지는 아메스형에 속하며, 실린더 모양의 측정기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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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볼트나 너트의 육면 중 2면만이 공구의 개구부분에 걸려서 그 볼트나 너트를 장착하는데 쓰이는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67%)
  • 볼트나 너트의 육면 중 2면만이 공구의 개구부분에 걸려서 그 볼트나 너트를 장착하는데 쓰이는 공구는 오픈엔드 렌치입니다. 오픈엔드 렌치는 양 끝이 개구된 형태로, 볼트나 너트의 한쪽 면만을 잡아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면 중 2면만이 공구의 개구부분에 걸려있는 경우에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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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불안전한 행위로 발생되는 사고와 관계 없는 것은?

  1. 지시상의 결함
  2. 신체적, 정신적 부적합
  3. 규칙, 절차 무시
  4. 작업상태의 불량
(정답률: 25%)
  • 작업상태의 불량은 작업 환경이나 도구 등이 안전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을 진행할 때 발생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는 불안전한 행위로 발생되는 사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지시상의 결함, 신체적, 정신적 부적합, 규칙, 절차 무시는 모두 작업자의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요소이며, 작업상태의 불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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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최신형 항공기 조종계통의 비상 작동을 위한 동력 공급원으로 이용하기 위한 고압가스는 무엇인가?

  1. 수소
  2. 산소
  3. 히드라진
  4. 할로겐
(정답률: 73%)
  • 히드라진은 고압 상태에서도 안정적이며,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서 비상 상황에서 급격한 동력 공급이 필요한 항공기 조종계통에 적합한 고압가스입니다. 또한, 히드라진은 연소 시에 물과 질소로 분해되어 환경 친화적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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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에서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및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하는 정비방식은?

  1. 시한성 정비
  2. 상태 정비
  3. 공장 정비
  4. 운항 정비
(정답률: 48%)
  •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및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은 일정한 주기로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해야 합니다. 이때, 상태 정비 방식을 활용합니다. 상태 정비는 장비나 부품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이상이 발견되면 조치를 취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예방 정비의 일종으로, 장비나 부품의 이상을 미리 파악하여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운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및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는 상태 정비 방식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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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체 판금작업에서 두께가 0.06 in인 금속판재를 굽힘 반지름 0.135 in로 하여 90° 로 굽힐 때 세트백(S.B)은 얼마인가?

  1. 0.195 in
  2. 0.125 in
  3. 0.051 in
  4. 0.017 in
(정답률: 56%)
  • 세트백(S.B)은 굽힘 후 금속판재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굽힌 상태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굽힘 시 금속판재의 내부 구조가 변형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세트백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S.B = (0.5 x t x R) / (K x T)

    여기서 t는 금속판재의 두께, R은 굽힘 반지름, K는 굽힘 상수, T는 금속판재의 인장강도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K와 T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값인 K=0.33, T=30,000 psi를 사용하겠습니다.

    따라서,

    S.B = (0.5 x 0.06 x 0.135) / (0.33 x 30,000)
    = 0.195 in

    따라서 정답은 "0.195 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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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유관(호스)식별용 표찰에 "TOXIC" 이라는 문자가 새겨져 있을 때, 이 유관에는 어떤 물질이 통과하는가?

  1. 연료
  2. 유독 물질
  3. 산소
  4. 프레온 가스
(정답률: 65%)
  • "TOXIC"이라는 문자가 새겨진 항공기 유관은 유독 물질을 운반하는 유관입니다. 이는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독성 물질 등을 운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유관을 다룰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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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종케이블이 작동중 마찰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며 케이블을 3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부품의 명칭은 ?

  1. 풀리(Pulley)
  2. 압력 실(Pressure seal)
  3. 페어 리드(Fair lead)
  4. 토크 튜브(Torque tube)
(정답률: 47%)
  • 페어 리드는 조종케이블이 작동할 때 케이블이 마찰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며, 케이블을 3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페어 리드가 정답입니다. 풀리는 로프나 케이블을 구부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전하는 원반 형태의 부품이며, 압력 실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봉 부품, 토크 튜브는 엔진의 토크를 전달하기 위한 튜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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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 기체의 구성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날개, 착륙장치, 동체, 꼬리날개부, 동력장치로 구성 되어있다.
  2. 날개, 동체, 꼬리날개부, 착륙장치, 엔진장착부 등으로 구성 되어있다.
  3. 날개, 동체, 꼬리날개부, 착륙장치, 각종장비 계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4. 동체, 날개, 동력장치, 장비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52%)
  • 항공기는 날개, 동체, 꼬리날개부, 착륙장치, 엔진장착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할 때 필요한 구성 요소들로, 날개는 비행을 위한 추력을 만들어내고, 동체는 승객과 화물을 운반하며, 꼬리날개부는 비행 중 방향을 조절하고, 착륙장치는 이착륙을 돕고, 엔진장착부는 동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모두 함께 작동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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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엔진을 장착한 경비행기에서 엔진 마운트(engine mount)는 주로 어느 재질로 만들어지는가?

  1. 속이 비지 않은 강철
  2. 관으로 된 강철(tubular steel)
  3. 관으로 된 알루미늄(tubular aluminum)
  4. 속이 찬 마그네슘 합금
(정답률: 43%)
  • 왕복엔진을 장착한 경비행기에서 엔진 마운트는 관으로 된 강철로 만들어진다. 이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또한, 경비행기에서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엔진 마운트에는 신뢰성이 높은 재료가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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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알크래드 알루미늄(ALCLAD ALUMINUM)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아연으로서 양면을 약 5.5% 정도의 깊이층으로 입힌 것이다.
  2. 아연으로서 양면을 약 1% 정도의 깊이층으로 입힌 것이다.
  3. 순수 알루미늄으로서 약 1% 정도의 깊이층으로 양면을 입힌 것이다.
  4. 순수 알루미늄으로서 재료의 양면을 약 5.5% 정도의 깊이층으로 입힌 것이다.
(정답률: 57%)
  • 알크래드 알루미늄은 순수 알루미늄으로서 재료의 양면을 약 5.5% 정도의 깊이층으로 입힌 것입니다. 이 깊이층은 알루미늄과 다른 금속(예: 아연)의 합금층으로, 알루미늄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표면 경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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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125,200㎏f· ㎝이고 총 무게가 500㎏f일 때, 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있는가?

  1. 210.4㎝
  2. 230.4㎝
  3. 250.4㎝
  4. 270.4㎝
(정답률: 60%)
  • 항공기의 총 모멘트 = 항공기의 중심에서의 모멘트 × 항공기의 무게

    따라서 항공기의 중심에서의 모멘트 = 항공기의 총 모멘트 ÷ 항공기의 무게

    = 125,200㎏f·㎝ ÷ 500㎏f

    = 250.4㎝

    따라서 정답은 "25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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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지름 2㎝인 원형 단면봉에 3,000㎏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 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몇 ㎏f/㎝2 인가?

  1. 477.5
  2. 750
  3. 954.9
  4. 1909.8
(정답률: 45%)
  • 원형 단면봉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 = frac{pi d^2}{4}$

    여기서 $d$는 지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frac{pi times 2^2}{4} = pi$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sigma = frac{F}{A}$

    여기서 $F$는 인장하중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sigma = frac{3,000}{pi} approx 954.9$

    따라서 정답은 "954.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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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중 허브에 플래핑힌지와 페더링힌지는 가지고 있으나 항력힌지가 없는 형식의 회전날개는?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식 회전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정답률: 57%)
  • 반고정형 회전날개는 항력힌지가 없는 형식의 회전날개입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중심축이 고정되어 있어 회전할 때 항력힌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브에는 플래핑힌지와 페더링힌지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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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초기의 헬리콥터 형식으로 많이 만들어졌으며 비교적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고 정비가 용이하나 유효공간이 적고 정밀한 제작이 어려운 구조형식은?

  1. 모노코크형
  2. 세미모노코크형
  3. 트러스형
  4. 박스형
(정답률: 72%)
  • 트러스형은 초기의 헬리콥터 형식으로 많이 만들어졌으며 비교적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고 정비가 용이하지만, 유효공간이 적고 정밀한 제작이 어려운 구조형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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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여유에너지 흡수낙하시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제한하강률의 1.2배에 해당하는 하강률로 낙하할 때 착륙장치의 에너지흡수 능력의 여유가 얼마인가를 확인한다.
  2. 여유에너지 흡수낙하시험시는 구조의 어느 부분이라도 항복점에 이르러서는 안되며 파괴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3. 헬리콥터에서의 여유에너지 흡수낙하시험시는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유낙하시험에서의 높이의 3배 되는 곳에서 한다.
  4. 완전한 기체로서 낙하시험을 하는 경우는 양력장치를 장탈한 후 자동투하 하여 반력계로부터 접지할 때의 반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35%)
  • 제한하강률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유지해야 하는 최대 하강률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여유에너지 흡수낙하시험에서는 제한하강률의 1.2배에 해당하는 하강률로 낙하하여 착륙장치의 에너지흡수 능력의 여유가 얼마인지 확인합니다. 이는 착륙장치가 항공기의 무게와 속도에 대해 충분한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이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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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지름이 8㎝이고, 길이가 200㎝인 기둥의 세장비를 구하면 얼마인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50%)
  • 기둥의 세장비는 지름과 길이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둥의 밑면 넓이를 구합니다.
    반지름 = 지름/2 = 4㎝
    밑면 넓이 = 반지름^2 x π = 16π (단위: 제곱센티미터)

    다음으로, 기둥의 부피를 구합니다.
    부피 = 밑면 넓이 x 길이 = 16π x 200 = 3200π (단위: 센티미터^3)

    마지막으로, 세장비를 구합니다.
    세장비 = 부피/3 = 3200π/3 (단위: 센티미터^3)

    이 값을 계산하면 약 100이 나오므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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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의 휨응력 계산시 단면계수(Z)가 적용된다. 단면의 직경이 d 인 원의 단면계수(Z)값은?

(정답률: 60%)
  • 보의 휨응력은 M/Z 값으로 계산되는데, M은 휨모멘트이고 Z는 단면계수이다. 단면계수는 단면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원형 단면의 경우 Z 값은 (π/32)d^3 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면의 직경이 d 인 원의 단면계수(Z)값은 (π/32)d^3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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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으며, 광학적 성질이 우수하여 항공기용 창문유리로 사용되는 재료는?

  1. 에폭시수지
  2. 폴리염화비닐
  3.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4. 페놀수지
(정답률: 62%)
  •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는 투명도가 높고 광학적 성질이 우수하여 빛을 잘 투과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벼워 항공기용 창문유리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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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현대 대형항공기에 주로 널리 사용되는 브레이크 장치의 구조 형식은?

  1. 팽창 튜브식
  2. 싱글 디스크식
  3. 더블 디스크식
  4. 멀티 디스크식
(정답률: 71%)
  • 현대 대형항공기의 브레이크 장치는 멀티 디스크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여러 개의 디스크를 쌓아놓은 형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디스크들이 압축되어 마찰력을 발생시켜 비행기를 멈추는 구조입니다. 멀티 디스크식은 높은 마찰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대형항공기의 무게와 속도를 제어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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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티스키드 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R.P.M
  3. 컨트롤 박스
  4. 컨트롤 밸브
(정답률: 69%)
  • R.P.M은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안티스키드 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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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캔틸레버식 날개(Cantilever Type Wing)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지지보(Strut)대신에 장선(Bracing Wire)이 있다.
  2. 조절할 수 없는 지지보(Strut)가 있다.
  3. 외부 지지보(Strut)가 필요 없다.
  4. 좌우에 각각 한개씩의 지지보가 있다.
(정답률: 36%)
  • 캔틸레버식 날개는 날개의 일부가 외부로 튀어나와 지면과 접촉하지 않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날개는 내부 구조물에 의해 지지되며, 외부 지지보(Strut)가 필요 없습니다. 이는 날개의 무게를 줄이고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에 장선(Bracing Wire)이 사용되어 내부 구조물을 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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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그네슘 합금의 미세한 분말이 발화 했을 때 소화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물을 사용하여 소화한다.
  2. 산소가스를 사용하여 소화한다.
  3. 마른 모래를 뿌려 소화한다.
  4. 헝겁을 이용하여 소화한다.
(정답률: 75%)
  • 마그네슘 합금은 물과 반응하여 물소화제로 사용할 수 없으며, 산소가스를 사용하여 소화하면 오히려 불을 더 크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이 발화했을 때는 마른 모래를 뿌려 소화해야 합니다. 이는 마그네슘 합금이 공기 중에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열을 흡수하여 불을 끄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헝겁은 마그네슘 합금의 발화를 억제하지 못하므로 올바른 소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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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합금강의 식별표시에 있어서 몰리브덴강의 표시는?

  1. 1XXX
  2. 2XXX
  3. 3XXX
  4. 4XXX
(정답률: 41%)
  • 몰리브덴강은 합금강 중에서도 주요 합금 원소로 몰리브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몰리브덴강은 "4XXX"로 표시됩니다. "1XXX"는 순수 탄소강, "2XXX"는 니켈강, "3XXX"은 크롬강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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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지상진동시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진동할 때 변위의 폭을 진폭이라 한다.
  2. 구조재료와 같은 탄성 재료는 외부의 하중과는 상관없이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고 있다.
  3. 진폭의 최대값과 최소값이 교대로 한 번씩 나타나는 구간을 1사이클(cycle)이라 한다.
  4.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고유 진동수보다 클 때를 공진이라 한다.
(정답률: 51%)
  • "구조재료와 같은 탄성 재료는 외부의 하중과는 상관없이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고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고유 진동수보다 클 때를 공진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 때 구조물이 외부 하중의 진동에 맞춰서 큰 진폭으로 진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치며, 공진 주파수 근처에서는 구조물의 파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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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헬리콥터에서 파일론(PYLON)의 역할은?

  1. 꼬리회전날개 장착 지지대
  2. 수평 안정판
  3. 방향타(Rudder)의 지지대
  4. 꼬리회전날개에 동력을 전달
(정답률: 55%)
  • 헬리콥터에서 파일론(PYLON)은 꼬리회전날개를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꼬리회전날개 장착 지지대"가 정답입니다. 파일론은 꼬리회전날개에 동력을 전달하지 않으며, 수평 안정판이나 방향타(Rudder)의 지지대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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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금속의 표면만을 경화시킬 목적으로 수행하는 표면경화법의 종류에 해당되는 것은?

  1. 불림
  2. 침탄
  3. 뜨임질
  4. 연화
(정답률: 57%)
  • 침탄은 금속의 표면에 탄소나 질소 등의 원자를 침투시켜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금속의 경도와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의 표면만을 경화시킬 목적으로 수행하는 표면경화법의 종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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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에 발생하는 횡진동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궤도
  2. 깃의 평형
  3. 회전면
  4. 리드래그
(정답률: 42%)
  • 헬리콥터의 깃은 회전 중에 발생하는 반력을 균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깃의 평형이 맞지 않으면 헬리콥터는 횡진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위해서는 깃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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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의 동체구조 중 1차 구조 부재는?

  1. SPAR
  2. FAIRING
  3. STRINGER
  4. COVER
(정답률: 48%)
  • 1차 구조 부재는 항공기의 구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STRINGER는 항공기의 외부 동체에 병렬로 배치되어 있으며, 항공기의 길이 방향으로 강도를 유지하고 구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TRINGER가 항공기의 1차 구조 부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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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LCOA규격의 2S는 주합금 원소가 무엇인가?

  1. 망간(Mn)
  2. 구리(Cu)
  3. 순수알루미늄
  4. 규소(Si)
(정답률: 47%)
  • ALCOA규격의 2S는 순수알루미늄입니다. 이는 ALCOA가 제조하는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한 규격 중 하나로, 2S는 주합금 원소가 없는 순수한 알루미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순수알루미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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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속도-하중배수 선도에 나타나는 속도 중에서 가장 속도가 빠른 것은?

  1. 설계 급강하 속도
  2. 설계 순항 속도
  3. 설계 운용 속도
  4. 실속 속도
(정답률: 80%)
  • 설계 급강하 속도는 선박이 급격한 상황에서 최대 속도를 낼 수 있는 속도로, 비상 상황에서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속도입니다. 따라서 다른 속도들보다 더욱 중요하며, 선박의 설계 및 운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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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의 내용은 누구의 법칙인가?

  1. 키르히호프
  2. 훅크
  3. 파스칼
  4. 레이놀즈
(정답률: 60%)
  • 이것은 훅크의 법칙입니다. 훅크의 법칙은 탄성력이 작용하는 물체의 변형량은 외력의 크기와 방향에 비례하며,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외력이 작용하여 물체가 변형되고 있으며, 이 변형량은 외력의 크기와 방향에 비례하고 탄성계수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훅크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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