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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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동점성계수 ν 의 단위로서 적당한 것은?

  1. ㎏/m.sec
  2. ㎏/m3
  3. m2/sec
  4. sec2/m2
(정답률: 62%)
  • 동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질량/(길이 x 시간)] 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단위가 [m2/sec] 인 것이 적당합니다. 이는 유체 내부에서의 입자 운동과 관련된 값으로, 유체의 점성이 클수록 값이 크고, 작을수록 값이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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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1. 받음각
  2. 양항비
  3. 추력
  4. 항력
(정답률: 70%)
  • 이 그림은 두 개의 선분이 서로 수직이고 만나는 지점에서 각각의 선분이 이루는 각도가 직각인 경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때, 두 선분의 길이를 각각 a와 b라고 하면, 양항비는 a:b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a와 b의 길이가 각각 3과 4이므로 양항비는 3: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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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하중배수(LOAD FACTOR)를 구하는 식은? (단, g : 지구의 중력가속도)

  1. 1 + 가속도/g
  2. 1 - 가속도/g
  3. 1 + g/가속도
  4. 1 -g/가속도
(정답률: 63%)
  •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은 고정되어 있고, 비행기의 질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는 항상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비행기가 가속도 운동을 할 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의 방향이 변하게 됩니다. 이 때,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는 비행기의 가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즉,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는 지구의 중력가속도 g에 비례하는데, 비행기의 가속도가 g보다 크면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는 g보다 커지게 됩니다. 이 때,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를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을 하중배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를 구하는 식은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를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인데, 비행기가 받는 중력의 크기는 1g(지구의 중력가속도)에 비행기의 가속도를 더한 값이므로, 하중배수는 1 + 가속도/g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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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향키 부유각(RUDDER FLOAT ANGLE)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방향키를 자유로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2.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으로 변위되는 각
  3.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오른쪽으로 변위되는 각
  4.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오른쪽으로 변위되는 각
(정답률: 71%)
  • "방향키를 자유로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방향키가 공기력에 의해 어느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변위되는 각은 작동 방향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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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파항력(wave drag)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초음속 흐름에서 충격파로 인하여 발생되는 항력이다
  2. 아음속 흐름에서도 존재한다.
  3. 날개골의 받음각, 캠버선의 모양 그리고 길이에 대한 두께의 비에 따라 결정된다.
  4. 조파항력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초음속 날개골의 앞전을 뾰족하게 하고 두께는 얇게해야 한다.
(정답률: 63%)
  • "초음속 흐름에서 충격파로 인하여 발생되는 항력이다", "날개골의 받음각, 캠버선의 모양 그리고 길이에 대한 두께의 비에 따라 결정된다.", "조파항력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초음속 날개골의 앞전을 뾰족하게 하고 두께는 얇게해야 한다."는 모두 조파항력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아음속 흐름에서도 존재한다."는 조파항력이 초음속 흐름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아음속 흐름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내용입니다. 이는 조파항력이 항공기가 비행하는 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의 형태와 날개골의 각도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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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1. 플랩과 스포일러
  2. 슬롯과 드래그 슈트
  3. 플랩과 슬롯
  4. 슬랫과 스포일러
(정답률: 84%)
  •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날개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플랩과 슬롯을 사용합니다. 플랩은 날개 뒷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공기를 유도하여 양력을 증가시키고, 슬롯은 날개 앞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공기를 유도하여 날개의 공기 흐름을 가속시켜 양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플랩과 슬롯을 사용하면 최대 양력계수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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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극외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구름의 생성,비,눈,안개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난다.
  2. 열권위에 극외권이 있다.
  3. 대기권에서는 극외권의 기온이 가장 낮다.
  4. 전파를 흡수,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친다.
(정답률: 84%)
  • 극외권은 지구 대기권의 상층부에 위치하며, 열권 위에 있다. 이 영역은 대기압이 매우 낮고, 기체 분자가 거의 없어서 기온이 매우 낮다. 또한, 극외선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통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열권위에 극외권이 있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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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날개골 중에서 층류 날개골(laminar flow airfoil)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NACA 2412
  2. NACA 23015
  3. NACA 651 - 215
  4. Clark - Y
(정답률: 53%)
  • 층류 날개골은 공기의 흐름이 부드럽게 유지되는 형태의 날개골을 말합니다. 이 중 NACA 651-215은 앞쪽 부분이 뾰족하고 뒷쪽 부분이 둥글게 굽어진 형태로, 고속 비행에 적합한 날개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층류 날개골이 아니거나, 다른 용도에 적합한 형태의 날개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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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세로축은 비행기의 전.후축을 X축이라고도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는?

  1.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2.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3.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4. 동적 모멘트(Dynamic Moment)
(정답률: 74%)
  • 세로축은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축입니다. 이러한 기울기 움직임은 비행기의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를 발생시킵니다. 즉,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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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어느 비행속도가 커지면 역풍지역(reverse flow region)이 커지겠는가?

  1. 수직하강 비행
  2. 전진비행
  3. 정지비행
  4. 선회비행
(정답률: 59%)
  • 전진비행에서는 헬리콥터의 전진 방향으로 공기가 흐르기 때문에 역풍지역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진비행 속도가 커질수록 역풍지역은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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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깃의 익면하중감소
  2. 큰 받음각
  3. 주 날개의 익면하중
  4. 불충분한 공기속도
(정답률: 36%)
  • 깃의 익면하중감소는 날개 위쪽의 공기가 빠르게 흐르고, 아래쪽의 공기가 느리게 흐르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날개 아래쪽에는 공기 압력이 높아지고, 위쪽에는 공기 압력이 낮아지는데, 이 차이가 날개를 위로 밀어 올리는 힘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깃의 익면하중감소는 날개의 실속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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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 기체의 설계시 종극하중에 대하여 최소한 몇 초간 파괴가 되지 않아야 하는가?

  1. 3 초
  2. 5 초
  3. 10 초
  4. 30 초
(정답률: 56%)
  • 비행기 기체의 설계시 종극하중에 대한 내구성은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종극하중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충격이나 급정거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하중은 비행기의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비행기의 설계시에는 종극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극하중에 대한 내구성은 비행기의 구조물이 파괴되지 않는 시간으로 측정됩니다. 이 시간이 짧을수록 비행기의 내구성이 낮아지며, 따라서 비행기의 안전성이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행기의 종극하중에 대한 내구성은 3초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3 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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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로방향 불안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가로방향 불안정은 더치 롤(dutch roll)이라 한다.
  2.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한다.
  3. 대개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
  4.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
(정답률: 44%)
  • 가로방향 불안정은 더치 롤(dutch roll)이라는 진동 현상으로 발생하며,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한다는 것과 대개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은 가로방향 불안정과 관련된 내용이다. 하지만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는 것은 가로방향 불안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이유는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는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이 감소하게 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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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항공기가 200[m/s]로 비행하고 있다. 이 때의 항력이 3,500[kg]이라면 필요마력은 얼마인가? (단, 1HP는 75[kg·m/s]로 한다.)

  1. 약 1313 HP
  2. 약 2625 HP
  3. 약 5250 HP
  4. 약 9333 HP
(정답률: 59%)
  •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필요마력 = 항력 × 비행속도

    항력은 3,500[kg]으로 주어졌고, 비행속도는 200[m/s]로 주어졌으므로,

    필요마력 = 3,500[kg] × 200[m/s] = 700,000[kg·m/s]

    1HP는 75[kg·m/s]이므로, 필요마력을 HP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필요마력(HP) = 700,000[kg·m/s] ÷ 75[kg·m/s/HP] ≈ 9,333[HP]

    따라서, 정답은 "약 9333 H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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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날개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작게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공기역학적 비틀림
  2. 쳐든각
  3. 기계적 비틀림
  4. 기하학적 비틀림
(정답률: 49%)
  • 정답은 "기하학적 비틀림"입니다. 이는 날개 끝의 붙임각을 작게하여 날개 끝 부분이 더 위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날개 끝 부분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날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역학적 비틀림"은 공기의 흐름을 고려한 날개의 구조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쳐든각"은 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계적 비틀림"은 기계적인 힘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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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항공기 정비 관련용어 가운데 '오버홀 시간 간격'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내는 것은?

  1. TRP
  2. MPL
  3. TBO
  4. FOD
(정답률: 69%)
  • 정답은 "TBO"입니다.

    TBO는 "Time Between Overhaul"의 약어로, 항공기 엔진의 오버홀 시간 간격을 나타냅니다. 즉, 엔진을 오버홀하는 주기를 의미합니다. 이 주기는 엔진 제조사에서 정해지며, 엔진의 수명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TBO가 지나면 엔진을 오버홀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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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최소구비장비목록(MIN. EQUIPMENT LIST:M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행을 위한 최소구성품수 및 필요한 조치사항이 들어있다.
  2. 비행조종계통, 기관 및 강착장치계통등도 포함된다.
  3. 항공기 운용에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4. 감항성에 영향이 없고,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한계내에 한한다.
(정답률: 33%)
  • MEL은 비행을 위한 최소구성품수 및 필요한 조치사항이 들어있는 문서이며, 비행조종계통, 기관 및 강착장치계통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비행조종계통, 기관 및 강착장치계통등도 포함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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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장비나 부품중에서 시한성정비방식에 의하지 않고 정기적인 육안검사나 측정 및 기능 시험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방식은 무엇인가?

  1. 신뢰성정비(Condition monitoring maintenance)
  2. 상태정비(On Condition Monitoring)
  3. 작동점검(Operation Check)
  4. 기능점검(Function Check:F.C)
(정답률: 54%)
  • 상태정비(On Condition Monitoring)는 정기적인 육안검사나 측정 및 기능 시험 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시한성정비방식과 달리, 장비나 부품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정비를 수행하므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식은 장비나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전성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상태정비(On Condition Monitor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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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철제용기에 저장된 기관은 습기 상태의 색깔이 어떠할 때 가장 안전한가?

  1. 흰색
  2. 붉은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42%)
  • 철제는 습기에 노출되면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제용기에 저장된 기관이 안전하려면 습기 상태의 색깔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청색은 습기가 적은 상태를 나타내며, 따라서 철제용기에 저장된 기관이 가장 안전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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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통 모양의 물건을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고 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공구 명칭은?

  1. 스트랩 렌치(strap wrench)
  2. 어드저스테이블 렌치(adjustable wrench)
  3. 소켓 렌치(socket wrench)
  4. 스크루풋 렌치(crewfoot wrench)
(정답률: 63%)
  • 스트랩 렌치는 원통 모양의 물건을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고 돌리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로, 스트랩을 물체 주위에 감아서 회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어드저스테이블 렌치, 소켓 렌치, 스크루풋 렌치는 이와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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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리벳작업에 사용되는 공구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C-클램프는 리벳생크 끝을 받치는 공구
  2. 시트 파스너(sheet fastener)는 접합할 금속판을 미리 고정하는 공구
  3. 버킹바(bucking bar)는 판재 주위를 움푹 파는 공구
  4. 딤플링(dimpling)은 벅테일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공구
(정답률: 48%)
  • 리벳작업에 사용되는 공구 중 시트 파스너(sheet fastener)는 접합할 금속판을 미리 고정하는 공구입니다. 이는 리벳을 고정하기 전에 접합할 부위를 먼저 고정하여 정확한 위치에 리벳을 고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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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1. 전압계
  2. 전력계
  3. 전류계
  4. 저항계
(정답률: 43%)
  •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계기입니다.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전력계는 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할 수 있는데, 이는 전기회로에 저항을 연결하여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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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X-Ray 검사의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

  1. 안전사항 불필요
  2. 구조물의 분리가 거의 불필요
  3. 간단한 장비작동
  4. 비용이 저렴
(정답률: 79%)
  • X-Ray 검사는 구조물 내부를 비파괴적으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의 분리가 거의 불필요합니다. 이는 구조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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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분탐상검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한다.
  2. 자장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오른손법칙을 따른다.
  3. 탈자방법에는 직류탈자와 교류탈자가 있다.
  4. 건식의 자분을 이용할 때는 시험면을 건조시킨다.
(정답률: 50%)
  • 자분탐상검사에서 결함깊이를 측정하려면 90° 각도의 자력선을 유도하는 이유는, 이 각도에서 결함깊이가 가장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0° 각도에서 자력선이 결함에 수직으로 인입되면, 결함의 깊이에 따라 자력선이 반사되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결함깊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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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재해의 원인중에서 생리적인 원인은 어떤 것인가?

  1. 작업자의 피로
  2. 안전장치의 불안전
  3. 작업자의 무지
  4. 작업복의 부적당
(정답률: 72%)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의 노동이나 지속적인 신체적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적인 원인으로, 작업자의 집중력과 반응속도를 떨어뜨리고, 작업 중에 실수를 유발하여 재해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피로는 재해의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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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급유 및 배유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3점 접지는 급유중 정전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2. 3점 접지란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한다.
  3. 15m 이내에서 흡연이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4. 반드시 3점 접지를 하고 연료차량은 항공기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3점 접지란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항공기 급유 및 배유시 안전사항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지만, 3점 접지에 대한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3점 접지는 정전기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며, 항공기와 연료차, 항공기와 지면, 연료차와 사람의 접지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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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잭(Jack)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afty lock 점검
  2. Hydraulic oil 점검
  3. 후-크의 점검
  4. 누설 점검
(정답률: 50%)
  • 잭(Jack) 사용 시 후크의 점검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잭 사용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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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안에 알맞는 뜻은?

  1. 15feet
  2. 25feet
  3. 35feet
  4. 45feet
(정답률: 52%)
  • 이미지에서 보이는 두 개의 빨간색 기둥 사이의 거리가 25피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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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고도
  2. 자세
  3. 방향
  4. 위치
(정답률: 77%)
  • 이미지에서는 인체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고도"는 높이를 의미하는 용어이고, "방향"은 방향을 의미하는 용어이며, "위치"는 위치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단어는 "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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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이크로 미터 사용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사항은 어느것인가?

  1. 래칫을 가볍게 돌려 스핀들의 측정면이 일감의 중심에 오도록 밀착시킨다.
  2. 따르락하는 소리가 2∼3회 나도록 래칫을 돌려 측정면이 완전히 닿도록 한다.
  3. 눈금을 읽을 때에는 일감이 마이크로 미터가 접촉된 상태에서 직접 읽는 것이 좋다.
  4.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해야 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해야 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게 해야 하는 이유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입니다. 마이크로 미터는 매우 민감한 측정 도구이기 때문에 앤빌과 스핀들이 서로 맞닿아 있지 않으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한 후에는 앤빌과 스핀들을 서로 맞닿게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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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필러 게이지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께가 다른 강제의 얇은 편을 모아서 점검 또는 홈의 간격 등의 점검과 측정에 사용
  2. 점화 플러그의 간극을 측정하고 게이지에 부착된 간극 조절용 레버로 플러그 간극을 조절하는 측정기구
  3. 나사 절삭 바이트의 기준 측정에 사용
  4. 안지름이나 홈을 측정하는 보조 측정기구
(정답률: 60%)
  • 필러 게이지는 두께가 다른 강제의 얇은 편을 모아서 점검 또는 홈의 간격 등의 점검과 측정에 사용하는 보조 측정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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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액화성 석유 가스(LPG)와 액화성 자연 가스(LNG)에서 발생하는 화재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E급 화재
  2. D급 화재
  3. C급 화재
  4. B급 화재
(정답률: 52%)
  • 액화성 석유 가스(LPG)와 액화성 자연 가스(LNG)는 높은 인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 가스가 불에 노출되면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액화성 석유 가스(LPG)와 액화성 자연 가스(LNG)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E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등급으로, 불이 붙으면 빠르게 확산되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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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비행 대기선에서 운행하는 일반 차량의 최대 시속은 몇 Km인가?

  1. 15 Km
  2. 18 Km
  3. 20 Km
  4. 24 Km
(정답률: 42%)
  • 비행 대기선에서 운행하는 일반 차량의 최대 시속은 24 Km입니다. 이는 비행 대기선이 이동하는 속도가 약 900 Km/h 이기 때문에, 차량이 비행 대기선과 함께 움직이기 위해서는 이 속도에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차량의 최대 시속은 비행 대기선의 속도에 따라 결정되며, 이 경우에는 24 Km가 최대 시속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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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L)가 10 in 이고, 익스텐션바의 유효 길이(E)가 5 in 이며, 볼트에 가해져야 할 필요 토크 값(T)이 900 in-lb 라면, 토크렌치의 눈금 지시값(R)은 얼마인가?

  1. 600 in-lb
  2. 60 in-lb
  3. 90 in-lb
  4. 180 in-lb
(정답률: 39%)
  • 토크 렌치의 총 길이는 유효 길이인 10 in과 익스텐션바의 유효 길이인 5 in을 합한 15 in이다. 따라서, 필요한 토크 값(T)을 총 길이(L+E)로 나눈 후, 그 값을 눈금 지시값(R)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T/(L+E) = R

    900 in-lb / 15 in = 60 in-lb/in

    따라서, 눈금 지시값(R)은 60 in-lb/in에 총 길이(L+E)인 15 in을 곱한 600 in-l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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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튜브 벤딩 시 몰드 라인 (mold line)의 측정은?

  1. 재료의 안쪽에서 측정한다.
  2. 재료의 바깥 쪽에서 측정한다.
  3. 재료의 중심에서 측정한다.
  4. 안쪽과 바깥쪽 측정값의 평균으로 정한다.
(정답률: 42%)
  • 튜브 벤딩 시 몰드 라인은 튜브의 외부에 형성되기 때문에, 측정도 외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재료의 바깥 쪽에서 측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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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종케이블(control cable)의 방향은 다음의 어느것에 의하여 변하는가?

  1. 로드(Rod)
  2. 페로즈(ferrules)
  3. 풀리(Pulley)
  4. 스토퍼(Stopper)
(정답률: 78%)
  • 조종케이블의 방향은 풀리(pulley)에 의하여 변합니다. 풀리는 케이블을 감아서 방향을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종케이블이 풀리를 통과하면서 방향이 변하게 됩니다. 로드, 페로즈, 스토퍼는 모두 케이블을 고정하거나 지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방향을 변환시키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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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샌드위치 구조형식에서 두개의 외판 사이에 넣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페일형
  2. 파형
  3. 거품형
  4. 벌집형
(정답률: 42%)
  • 페일형은 샌드위치 구조에서 두 개의 외판을 연결하는 부재가 아니라, 외판의 한쪽 끝에 붙어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페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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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브레이크(BRAKE)의 기능 중에서 비상 및 보조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상 브레이크(BRAKE)와 같이 사용된다.
  2. 파아킹 브레이크(PARKING BRAKE)와 같이 사용된다.
  3. 주 브레이크와는 별도의 장치로 되어있다.
  4. 러더(RUDDER) 조종용 페달(PEDAL)과 같이 부착한 부 페달로 작동한다.
(정답률: 50%)
  • 비상 및 보조 브레이크 장치는 주 브레이크와는 별도의 장치로 되어있다. 이는 주 브레이크가 고장이나 기타 이유로 작동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비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장치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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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세미모노코크 구조의 특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동체구조일 경우 공간마련이 어렵다.
  2. 표피는 항공역학적 특성만을 위한 것이다.
  3. 표피는 구조재에서 전달되는 전단응력을 담당한다.
  4. 뼈대가 항공기의 전하중을 담당한다.
(정답률: 64%)
  •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표면이 부드러운 곡면으로 이루어져 있어 공기의 저항을 줄이고, 항공기의 기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 구조에서 표피는 구조재에서 전달되는 전단응력을 담당한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받는 힘을 표면에 전달하고, 이를 분산시켜 구조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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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공적으로 방부처리하는 양극산화처리법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황산법
  2. 수산법
  3. 알로다인법
  4. 크롬산법
(정답률: 54%)
  • 알로다인법은 양극산화처리법의 종류가 아닙니다. 알로다인법은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식품의 색상과 향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알로다인법은 방부처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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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자기무게(Empty Weight)에 포함되는 무게는 무엇인가?

  1. 사용가능 연료
  2. 승무원
  3. 고정 밸러스트
  4. 식료품
(정답률: 41%)
  • 자기무게(Empty Weight)에 포함되는 무게는 비행기가 이륙할 때 필요한 연료, 승무원, 식료품 등을 제외한 비행기의 고정된 무게입니다. 이 중에서 고정 밸러스트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무게로, 비행기의 중심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기무게에 포함되는 무게 중에서 고정 밸러스트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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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은 응력-변형률 곡선이다. 아래 설명중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CD는 비례한도
  2. B는 항복점
  3. G는 극한강도
  4. OA는 후크의 법칙이 성립
(정답률: 51%)
  • CD는 비례한도이다. 이는 응력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변형률과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구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CD 구간에서는 탄성 변형이 일어나며, 응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는 물체가 변형되어도 원래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다. B는 항복점으로, 이 지점 이후로는 물체가 탄성 변형을 벗어나고 일정한 응력 하에서도 계속해서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G는 극한강도로, 이 지점 이상으로는 물체가 파괴되는 지점이다. OA는 후크의 법칙이 성립하는 구간으로, 이 구간에서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적으로 증가하지만, 일정한 응력 하에서도 물체가 변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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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가 회전할 때 깃의 선속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깃끝이나 깃뿌리에서의 선속도는 같다.
  2. 깃뿌리에서 가장 빠르고, 깃끝에서 가장 느리다.
  3. 깃뿌리에서 가장 느리고, 깃끝에서 가장 빠르다.
  4. 깃중간이 가장 빠르고, 깃뿌리와 깃끝에서 가장 느리다.
(정답률: 54%)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며, 이때 깃은 회전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더 빠르게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깃뿌리에서는 회전 중심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가장 느리게 회전하게 되고, 깃끝에서는 회전 중심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가장 빠르게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깃뿌리에서 가장 느리고, 깃끝에서 가장 빠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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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 구조는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 진다.
  2. 꼬리회전날개의 구동축은 테일붐 위쪽에 베어링으로 장착되어 덮개로 보호해 주고 있다.
  3. 안정판은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으로 구성되며 허니콤으로 되어 있다.
  4.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한다.
(정답률: 59%)
  •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하는 이유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수평안정판은 헬리콥터의 회전 방향에 따라 기울어지는데,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측에 각각 설치하여 좌우 방향으로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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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계하중에 대해 옳은 것은?

  1.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2.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3.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4.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정답률: 78%)
  • 설계하중은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인 극한하중을 기반으로 하지만, 안전을 고려하여 극한하중을 안전계수로 나눈 값인 한계하중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설계하중은 한계하중과 안전계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가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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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힘(force)은 크기,방향,작용점의 세 가지 요소를 가진다. 이와같은 세 가지 요소를 가지는 물리량은?

  1. 모멘트(moment)
  2. 벡터(vector)
  3. 스칼라(scalar)
  4. 강도(strength)
(정답률: 57%)
  • 세 가지 요소인 크기, 방향, 작용점은 모두 벡터의 특성이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지는 물리량으로, 작용점도 벡터의 특성 중 하나이다. 따라서 힘은 크기, 방향, 작용점 모두를 가지므로 벡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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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 기관에서 기관을 기체에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은?

  1. 방화벽
  2. 파일론(Pylon)
  3. 벌크헤드(Bulkhead)
  4. 카울링(Cowling)
(정답률: 57%)
  • 가스터빈 기관에서 기관을 기체에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은 파이론(Pylon)입니다. 파이론은 기체의 날개나 몸통에 부착되어 기관을 지지하고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방화벽, 벌크헤드, 카울링은 모두 기체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부속품이지만, 기관을 지지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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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허니컴 구조(Honeycomb Structure)에 있어서 외피(Skin)가 들떠 있거나, 떨어지는 현상을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코인(Coin) 검사
  2. 확대경에 의한 검사
  3. 치수 검사
  4. 촉각에 의한 검사
(정답률: 77%)
  • 코인은 평평하고 무게가 일정하여 외피가 들떠 있거나 떨어지는 현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니컴 구조의 외피가 들떠 있거나 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코인을 외피 위에 올려놓고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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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충격시험(Impact Test)
  2. 인장시험(Tension Test)
  3. 크리프(Creep)
  4. 피로강도(Fatigue Strength)
(정답률: 60%)
  • 크리프는 시간에 따라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약화로 인해 발생하며, 일정한 온도와 하중이 가해지는 환경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을 크리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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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단응력은 서로 직각으로 이웃하는 단면에서 쌍으로 발생하는데, 이것을 전단응력의 무엇이라 하는가?

  1. 공액관계
  2. 대치관계
  3. 평형관계
  4. 공유관계
(정답률: 32%)
  • 전단응력은 서로 직각으로 이웃하는 단면에서 쌍으로 발생하는데, 이것을 공액관계라고 합니다. 이는 두 개의 단면이 서로 공유하는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응력이 서로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응력 상태를 공액관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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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종사 조작장치와 헬리콥터의 운동방향이 가장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1. 조종간은 전진, 후진, 좌우 운동을 제어
  2. 페달과 조종간은 기체의 방향 조종
  3. 조종간과 피치레버는 수직방향 운동을 조종
  4. 조종간과 페달은 전진, 후진, 좌우 운동을 제어
(정답률: 34%)
  • 조종간은 헬리콥터의 전진, 후진, 좌우 운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페달이나 피치레버와 같은 부속품이나 운동 방향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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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그네슘과 그 합금(Mg Alloy)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과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순수 마그네슘 가루는 공기중에서 발화하기가 쉽다.
  2. 염분에 대하여 부식이 심하며 냉간가공이 불가능하다
  3. 철분(Fe)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내식성이 증가한다.
  4. 순 마그네슘의 비중은 1.74정도이며 실용금속 중에서 가장 가볍다.
(정답률: 44%)
  • 정답은 "철분(Fe)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내식성이 증가한다."입니다.

    이유는 철분은 마그네슘 합금 내부에서 부식방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합금 내부에 존재하면, 철분이 부식되어 산화되면서 마그네슘 합금의 부식을 방지하는 산화물 층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철분이 많이 포함된 마그네슘 합금은 내식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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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페놀수지
  2. 폴리염화비닐수지
  3. 폴리우레탄수지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50%)
  • 열경화성 수지는 열에 의해 경화되는 수지를 말합니다. 폴리염화비닐수지는 열에 의해 경화되지 않기 때문에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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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복합재료 중에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보편적으로 객실 내부 구조물 등과 같은 2차 구조물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보론섬유(Boron fiber)
  2. 탄소/흑연섬유(Carbon/Graphite fiber)
  3. 케블러(Kevlar)
  4. 유리섬유(Fiber glass)
(정답률: 50%)
  • 유리섬유는 다른 복합재료에 비해 생산 비용이 낮고, 가볍고, 내구성이 높으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객실 내부 구조물 등과 같은 2차 구조물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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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 주회전 날개 형식 중에서 플래핑 힌지와 페더링 힌지만 가지고 있는 것은?

  1. 관절형 회전 날개
  2. 반고정형 회전 날개
  3. 고정형 회전 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 날개
(정답률: 58%)
  • 반고정형 회전 날개는 플래핑 힌지와 페더링 힌지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회전축과 회전날개 사이에 고정된 구조로,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 제어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관절형 회전 날개, 고정형 회전 날개, 베어링리스 회전 날개는 반고정형 회전 날개와는 다른 형태의 회전 날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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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날개 구조부재의 3요소로 날개골의 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1. 날개보(spar)
  2. 프레임(frame)
  3. 리브(rib)
  4. 스트링거(stringer)
(정답률: 66%)
  • 리브(rib)는 날개골의 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 중 하나로, 날개보와 프레임 사이에 위치하여 날개골의 곡률을 유지하고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즉, 날개골의 형태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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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평형은 어떠한 상태가 가장 바람직한가?

  1.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내려가는 상태
  2.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이 올라가는 상태
  3. 조종면의 앞전이 무거운 과대평형 상태
  4. 조종면의 앞전이 가벼운 상태
(정답률: 37%)
  • 조종면의 앞전이 무거운 과대평형 상태가 가장 바람직한 상태인 이유는, 이 상태에서는 조종면을 조작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바꾸는 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불규칙한 기상 조건이나 갑작스러운 변화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조종면의 앞전이 가벼운 상태에서는 비행기가 불안정해지고, 조종면의 뒷전이 내려가는 상태나 조종면이 올라가는 상태에서는 비행기가 과도하게 기울어지거나 회전할 수 있어 안전에 위험이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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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깃과 허브의 연결부분에 리드래그 힌지를 설치하여 코리올리스 효과에 의한 회전 날개의 기하학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장착된 힌지는 무엇인가?

  1. 항력 힌지
  2. 양력 힌지
  3. 플래핑 힌지
  4. 로터 힌지
(정답률: 40%)
  • 항력 힌지는 기체가 공기 중에서 이동할 때 발생하는 항력에 의한 회전 날개의 기하학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설치되는 힌지입니다. 항력 힌지는 회전 날개의 앞쪽에 위치하여 항력이 발생할 때 회전 날개의 앞쪽을 더 많이 들어올리고 뒤쪽을 더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회전 날개의 기하학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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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쪽 끝은 고정지지점이고, 다른 쪽은 롤러 지지점인 보의 종류는?

  1. 단순보
  2. 외팔보
  3. 고정보
  4. 고정지지보
(정답률: 59%)
  • 한쪽 끝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보는 고정지지보입니다. 롤러 지지점이 있는 보는 외팔보입니다. 단순보는 지지점이 모두 고정되어 있고, 고정보는 지지점이 모두 고정되어 있지만, 지지점이 다른 형태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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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적절히 처리하면 내식성이 좋다.
  2. 시효 경화성이 없어 상온에서 깨지지 않는다.
  3.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4. 가공성이 좋다.
(정답률: 79%)
  • 알루미늄 합금은 시효 경화성이 있는 합금도 있지만, 시효 경화성이 없는 합금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합금은 상온에서 깨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효 경화성이 없어도 충분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효 경화성이 없어 상온에서 깨지지 않는다."는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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