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비행원리

1.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설계시 회전날개 지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용면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크게 한다.
  2. 좋은 정지성능을 위하여 가능한 한 작게 한다.
  3. 필요한 성능을 낼 수 있는 최소의 크기로 한다.
  4. 성능과는 상관 없이 임의로 만든다.
(정답률: 88%)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공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회전날개의 지름은 회전날개의 효율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필요한 성능을 낼 수 있는 최소의 크기로 설계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너무 작으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너무 크면 비용이 증가하고 무거워져서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날개의 지름은 필요한 성능을 충족시키면서도 비용과 무게를 고려하여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마하수(mach number)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속도가 일정하면 고도에 관계없이 마하수도 일정하다.
  2. 비행속도가 일정하면 마하수는 온도가 높을 수록 비례하여 커진다.
  3. 마하수의 단위는 m/sec이다.
  4. 마하수는 음속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1%)
  •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며, 음속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음속 이상으로 움직이는 비행체는 음파를 발생시키며, 이 음파가 비행체 주변의 공기와 상호작용하여 공기 압력이 크게 변화하게 되는데, 이것이 초음파 폭발음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속 이상으로 움직이는 비행체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도를 높이거나 기체를 디자인하여 공기 압력의 변화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날개골의 형태에 있어서 공력특성을 좌우하는 주된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날개골의 뒷전 반지름
  2. 날개골의 두께
  3. 날개골의 캠버
  4. 날개골의 앞전 반지름
(정답률: 55%)
  • 날개골의 뒷전 반지름은 공력특성을 좌우하는 주된 요소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날개골의 뒷부분이 비교적 작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날개골의 두께와 캠버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고, 날개골의 앞전 반지름은 날개골의 곡률을 결정하여 공기의 흐름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비행기 날개의 모양에 따른 분류를 한 것중 유도항력이 최소인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형 날개
  3. 테이퍼형 날개
  4. 앞젖힘형 날개
(정답률: 69%)
  • 타원형 날개는 공기의 흐름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유도항력이 최소화됩니다. 이는 날개의 앞쪽과 뒤쪽의 공기 압력 차이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타원형 날개가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날개길이가 10m, 평균시위길이가 1.8m인 항공기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얼마인가?

  1. 5.5
  2. 9.0
  3. 11.5
  4. 18.0
(정답률: 55%)
  • 가로세로비는 날개길이를 평균시위길이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10m / 1.8m = 5.5 이므로 정답은 "5.5"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중인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크면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무엇인가?

  1. 상승비행을 한다.
  2. 등속으로 비행한다.
  3. 감속 전진비행을 한다.
  4. 가속 전진한다.
(정답률: 75%)
  •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크면 비행기는 공기 저항에 의해 감속하게 되어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는 감속 전진비행을 하게 되며, 이는 비행기가 전진하면서 속도가 줄어들지만, 비행기의 앞쪽으로는 여전히 공기가 흐르기 때문에 비행기는 전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는 감속 전진비행을 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버페팅(buffeting)현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압축성 실속 또는 날개의 이상 진동
  2. 하중계수의 감소현상
  3. 조종력에 역작용을 발생하는 현상
  4. 가로방향 불안정 상태
(정답률: 87%)
  • 버페팅(buffeting) 현상은 비행기의 날개나 수직 안정면 등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압축성 실속 또는 이상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압축성 실속이나 이상 진동은 비행기의 구조물에 부하를 가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며, 최악의 경우 구조물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페팅 현상은 비행기 운항에 매우 위험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게 되는 것은?

  1. 정지비행(hovering)
  2. 지면효과(ground effect)
  3. 조파항력(wave drag)
  4. 자동회전(auto rotation)
(정답률: 71%)
  • 회전날개는 공기의 힘으로 회전하며, 이 때 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힘과 토크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지만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힘이 없기 때문에 회전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동회전은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공기의 힘을 이용하여 회전수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회전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면서 회전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엔진 고장 등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동회전(auto rotati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는 곳은?

  1. 중간권
  2. 열권
  3. 극외권
  4. 성층권
(정답률: 74%)
  • 전리층은 지구 대기권에서 전기적으로 중성인 곳으로, 이 영역은 대기권의 상대적으로 낮은 고도인 열권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날개하부에 부착하는 보틸론(vortilon)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디프 실속(deep stall)방지
  2. 항력(drag)감소
  3. 더치롤(Dutch roll)감소
  4. 옆미끄럼 방지
(정답률: 55%)
  • 보틸론은 날개하부에서 발생하는 디프 실속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디프 실속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수직으로 떨어지는 현상으로,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크게 해치는 문제입니다. 보틸론은 날개하부에서 발생하는 난류를 제어하여 디프 실속을 방지하고,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프 실속(deep stall)방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비교적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 영역에서 비행할 때 발생하는 가로 불안정의 특별한 현상은?

  1. 커플링(Coupling)
  2. 디프실속(Deep stall)
  3. 날개드롭(Wing drop)
  4. 더치롤(Dutch roll)
(정답률: 47%)
  • 날개드롭은 비행기가 천음속 영역에서 비행할 때, 비교적 두꺼운 날개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가로 불안정의 특별한 현상입니다. 이는 날개의 일부분이 공기의 유동에 의해 더 많은 양의 리프트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는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되고, 이를 막기 위해 조종사는 반대 방향으로 조종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종 동작이 반복되면서 비행기는 계속해서 좌우로 비틀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지구 포텐셜고도(Geopotential Height)를 정확히 서술한 것은? (단, go: 표준중력 가속도, h: 기하학적 고도, g: 고도에 따른 중력 가속도)

(정답률: 82%)
  • 지구 포텐셜고도는 지구의 중력과 대기의 밀도에 의해 결정되는 기하학적 고도이다. 이는 지구의 중력과 대기의 밀도가 고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지구 포텐셜고도는 go와 g의 변화에 따라 h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데, 이는 ""가 정답인 이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왕복기관을 장비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Pa)을 나타낸 것은?

  1. Pa =비행기속도 ⒡ 이용추력 / 프로펠러효율
  2. Pa = 제동마력 ⒡ 프로펠러효율
  3. Pa = 항력 ⒡ 비행기속도/75
  4. Pa = 항력 ⒡ 비행기속도/제동마력
(정답률: 50%)
  • 프로펠러 비행기는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서 공기를 밀어내어 추력을 만들어 항공기를 비행시킵니다. 이때 이용마력은 제동마력과 프로펠러 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제동마력은 항공기를 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며, 프로펠러 효율은 프로펠러가 공기를 밀어내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용마력은 제동마력과 프로펠러 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무게가 3000kg, 날개면적 20m2인 비행기가 해발고도에서 양력계수 0.96 인 상태로 등속 수평비행시 비행기의 최소속도를 구하면 대략 얼마 정도인가? (단, 공기의 밀도 ρ= 0.123kg.s2/m4 , 1m/s = 3.6km/h)

  1. 180 km/h
  2. 360 km/h
  3. 90 km/h
  4. 250 km/h
(정답률: 41%)
  • 비행기의 양력은 L = 1/2 ρ v2 S CL 이다. 여기서 L은 양력, ρ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면적, CL은 양력계수이다.

    등속 수평비행이므로, 양력은 중력과 같아진다. 중력은 G = m g 이다.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는 중력가속도이다.

    따라서, 1/2 ρ v2 S CL = m g 이다.

    여기서 v를 구하면, v = √(2 m g / ρ S CL) 이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v = √(2 x 3000 x 9.8 / (0.123 x 20 x 0.96)) = 180 km/h 이다.

    따라서, 정답은 "180 km/h"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모멘트의 계수의 값이 변하지 않는 점을 무슨 점이라 하는가?

  1. 공기력중심
  2. 압력중심
  3. 반력중심
  4. 중력중심
(정답률: 51%)
  •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모멘트의 계수의 값이 변하지 않는 점을 "공기력중심"이라고 합니다. 이는 공기의 압력이 물체의 형태와 면적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므로, 물체가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 공기의 압력이 물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모멘트 계수는 공기력중심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아래 내용의 the combustion chamber 이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1. 압축기
  2. 연소실
  3. 터빈
  4. 연료실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 보이는 부분은 비행기의 엔진 구조 중 하나인 "터보팬 엔진"의 일부분으로, 공기를 압축하는 압축기와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연소실, 그리고 연소된 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부분은 "연소실"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에 설명되는 소화기의 종류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CBM 소화기
  2. CO2소화기
  3. 포말 소화기
  4. 할론 소화기
(정답률: 39%)
  • CO2소화기는 불을 끄는 데에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산소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불을 직접 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화재 후 재발 가능성이 낮아 안전합니다. 또한, CO2소화기는 전기기기나 전기설비와 같은 민감한 장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사고 방지의 마지막 단계는 시정책의 적용이며 3E를 완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하였는데, 3E와 관계 없는 것은?

  1. 교육(education)
  2. 기술(engineering)
  3. 숙련(expert)
  4. 규칙(enforcement)
(정답률: 66%)
  • 3E는 교육, 기술,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을 조화롭게 적용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숙련은 이들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개인이나 조직이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여 얻는 것이다. 따라서 숙련은 3E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개인이나 조직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튜브를 튜브 접합기구에 연결하는 방법에서 지름이 3/8in 이하인 알루미늄 튜브에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은?

  1. 단일 플레어리스(flareless) 방식
  2. 이중 플레어리스(flareless) 방식
  3. 단일 플레어링(flaring) 방식
  4. 이중 플레어링(flaring) 방식
(정답률: 34%)
  • 알루미늄 튜브의 지름이 3/8in 이하인 경우, 이중 플레어링(flaring) 방식이 일반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는 튜브의 끝을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여 두 번 접는 방식으로, 이중으로 접힌 부분이 접합기구에 끼워져 높은 밀착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 방식은 단일 플레어링(flaring) 방식보다 더 강력하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금속의 표면상의 손상에서 표면에 날카로운 물체로 해서 좁고 얕게 새겨진 자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찍힘(nick)
  2. 긁힘(scratch)
  3. 균열(crack)
  4. 패임(pitting)
(정답률: 77%)
  • 긁힘은 표면에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 좁고 얕게 새겨진 자국을 뜻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긁힘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의 정비에서 운항정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벤치 체크이다.
  2. 장비 정기 점검이다.
  3. 기체 정시 점검이다.
  4. 기관 공장 점검이다.
(정답률: 61%)
  • 운항정비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비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기체 정시 점검은 항공기가 운항 전에 필요한 점검으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점검입니다. 따라서 기체 정시 점검이 운항정비에서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이 페네트란트(Dye Penetrant)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사전처리 세척
  2. 침투처리
  3. 유화처리
  4. 현미경 투시
(정답률: 70%)
  • 다이 페네트란트 검사에서는 현미경 투시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검사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신, 검사 후에는 불량 부위를 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안전결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3개 이상의 부품이 기하학적으로 밀착되어 있을 때에는 단선식 결선법을 사용한다.
  2. 안전결선 작업시 와이어를 당기는 방향은 부품을 죄는 방향과 일치되도록 한다.
  3.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한다.
  4. 안전결선에 사용된 와이어는 다시 사용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67%)
  • "안전결선의 끝 부분은 1∼2회 정도 꼬아 끝을 대각선 방향으로 절단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이것은 안전결선의 작업방법이 아니라 안전결선이 완료된 후 마무리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안전결선 작업시에는 와이어를 꼬이게 하여 결선하는 것이 아니라, 부품을 죄는 방향과 일치되도록 와이어를 당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힌지 핸들(hinge hand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부품수가 많은 볼트나 너트를 신속하게 풀 때 사용한다.
  2.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3. 협소한 공간에서 소켓을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
  4. 협소한 공간에서 라쳇을 이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신속하게 풀 때 사용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단단하게 조여져 있는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사용한다."입니다.

    힌지 핸들은 일반적으로 소켓 렌치와 함께 사용되며, 볼트나 너트를 빠르고 쉽게 조여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단단하게 조여진 볼트나 너트를 풀 때 유용하며, 부품 수가 많은 작업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할 때도 소켓 렌치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왕복기관의 저장방법에서 일시저장 일자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7일 이내
  2. 7∼14일 이내
  3. 14∼45일
  4. 45일 이상
(정답률: 38%)
  • 왕복기관의 저장방법에서 일시저장 일자로 가장 적합한 것은 "14∼45일"입니다. 이유는 7일 이내나 7∼14일 이내는 일시적인 여행이나 출장 등의 경우에 적합하며, 45일 이상은 장기간의 여행이나 출장 등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14∼45일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출장이나 여행의 기간에 해당하며, 이 기간 동안의 일시저장은 출장이나 여행 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간은 대부분의 국내왕복항공권의 유효기간과도 일치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비를 할 때는 상사의 자문을 구한다.
  2. 정비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3. 정비 교범절차에 꼭 따를 필요는 없다.
  4. 정비를 할 때는 사람을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90%)
  • 정비 교범절차는 정비를 할 때 필요한 절차와 주의사항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정비를 할 때는 이를 따라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비 교범절차에 따라 주의를 해야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항공기의 잭 작업(JACKING)을 금지하는 바람의 속도는?

  1. 24Km/h이상
  2. 16Km/h이상
  3. 12Km/h이상
  4. 8Km/h이상
(정답률: 62%)
  • 항공기의 잭 작업은 항공기를 들어올리는 작업으로, 바람의 영향을 받을 경우 항공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잭 작업은 바람이 24Km/h 이상인 경우에는 금지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항공기에 사용되는 니켈-카드뮴 축전지를 세척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축전지를 세척할 때는 벤트 플러그를 막아야 한다.
  2. 와이어 브러쉬의 사용으로 심한 방전을 일으켜서는 않된다.
  3. 약한산으로 세척한다.
  4. 독성과 부식성이 없는 결정체는 브러쉬로 긁고 젖은 걸레로 닦아낸다.
(정답률: 38%)
  • "약한산으로 세척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알칼리성 용액을 사용하므로, 약한 염기성 용액으로 세척해야 합니다. 약한 염기성 용액은 축전지의 전해질을 부식시키지 않으면서도 축전지의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그림은 지상에서 항공기 표준 유도신호를 나타낸 것이다. 신호가 뜻하는 것은?

  1. 속도감소
  2. 촉 장착
  3. 정지
  4. 후진
(정답률: 84%)
  • 이 그림은 항공기에게 "촉 장착"을 요청하는 표준 유도신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촉은 항공기가 비행장에 도착하여 정지할 때 사용하는 장치로, 비행장에 설치된 촉과 항공기에 장착된 촉이 접촉하여 항공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신호는 항공기가 비행장에 도착하여 촉을 장착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17ST (2017) - D RIVET에서″D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RIVET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2. RIVET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3.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
  4. RIVET의 재질기호이며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 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62%)
  • "D"는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시한성 부품의 영문약자 표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RP
  2. TCTO
  3. IPC
  4. MPL
(정답률: 74%)
  • 시한성 부품은 Thermal Runaway Protection의 약자인 TRP로 표시됩니다. 이는 부품이 과열되어 파괴될 때 발생하는 열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TRP가 가장 올바른 영문약자 표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그림은 최소측정값이 1/50㎜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눈금 읽기 도면이다. 틀린 사항은?

  1. 아들자의 0점 기선 바로 왼쪽의 어미자의 눈금을읽는다. (4.5㎜)
  2.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아들자의 눈금을 읽는다. (0.22㎜)
  3. 측정값은 4.72㎜이다.
  4. 아들자의 11번째 기선 바로위의 일치되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다. (0.21㎜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아들자의 눈금을 읽는다. (0.22㎜)"입니다. 그림에서는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부분이 없으므로, 일치하지 않는 눈금을 읽는 것은 오답입니다. 따라서, 아들자의 11번째 기선 바로 위의 일치되는 어미자의 눈금을 읽는 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방사선 전개도법으로 전개할 수 없는 것은?

  1. 원통
  2. 원뿔
  3. 깔때기
  4. 각뿔
(정답률: 40%)
  • 방사선 전개도법은 평면도를 그리는 방법 중 하나로, 평면상에서의 도형을 전개하여 그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원통은 평면상에서 전개할 수 없는 도형입니다. 원통은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면으로 펼치면 원이 아닌 타원 모양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사선 전개도법으로는 원통을 전개하여 그릴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정비에 사용되는 부품 및 자제를 창고에 저장하기 전에 요구품질 기준을 확인하는 것은?

  1. 수령검사
  2. 저장검사
  3. 기준검사
  4. 창고검사
(정답률: 64%)
  • 수령검사는 부품 및 자재를 창고에 저장하기 전에 요구품질 기준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부품 및 자재의 외관, 크기, 기능 등을 검사하여 요구품질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창고에 저장된 부품 및 자재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검사의 신뢰성은 검사자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좌우되며 결함이 계속해서 진행되기전에 손쉽고, 가장 경제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은?

  1. 육안 검사
  2. 자분탐상 검사
  3. 와전류 검사
  4. 방사선투과 검사
(정답률: 88%)
  • 육안 검사는 검사자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신뢰성이 좌우되지만, 검사 장비나 시약 등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지 않으며, 검사 대상의 크기나 형태에 제한이 없어 가장 경제적이고 손쉬운 검사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함이 계속해서 진행되기 전에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육안 검사가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자분탐상 검사는 검사 대상의 표면을 긁어내어 분석하는 방법으로, 검사 대상의 표면이 부드러우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와전류 검사와 방사선투과 검사는 검사 장비와 시약 등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며, 검사 대상의 크기나 형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Honeycomb Sandwitch Structur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면이 평평하다.
  2. 충격흡수가 우수하다.
  3. 집중하중에 강하다.
  4. 단열효과가 좋다.
(정답률: 59%)
  • 틀린 것은 "집중하중에 강하다." 입니다.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는 여러 개의 중앙 코어와 그 주위를 둘러싼 견고한 외부 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구조는 충격흡수가 우수하며, 단열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표면이 평평하여 안정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집중하중에 강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코어와 외부 쉘 사이의 공간이 비어 있어서, 하중이 집중되면 코어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니컴 샌드위치 구조는 넓은 면적에 대한 하중 분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헬리콥터의 주요 3조종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동시피치조종계통
  2. 자동조종계통
  3. 주기피치조종계통
  4. 방향조종계통
(정답률: 76%)
  • 자동조종계통은 헬리콥터를 자동으로 조종하는 시스템으로, 주요 3조종계통에 속하지 않습니다. 주요 3조종계통은 헬리콥터의 기본적인 조종을 담당하는 동시피치조종계통, 주기피치조종계통, 방향조종계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메뉴얼 조종장치(Manual Control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대형 항공기에 적합하다.
  2. 신뢰성은 높으나 무겁고, 정비가 어렵다.
  3. 동력원이 필요 없다.
  4. 컴퓨터에 의해 조종계통을 자동적으로 제어한다.
(정답률: 25%)
  • 메뉴얼 조종장치는 동력원이 필요 없는 이유는, 조종자가 직접 조종하는 수동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즉, 조종자가 조종하는 데에는 인력만으로 충분하며, 기계적인 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전력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력 장애에 대한 위험성도 낮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항공기 날개(WING)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부재는?

  1. 스트링거(STRINGER)
  2. 스파(SPAR)
  3. 리브(RIB)
  4. 스킨(SKIN)
(정답률: 40%)
  • 항공기 날개는 스파(SPAR)라는 수직 방향의 구조물로 지탱됩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하며, 날개의 길이를 따라 이어지는 리브(RIB)와 함께 스킨(SKIN)이 덮여져 항공기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룹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하므로 날개의 중앙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지탱하고, 리브와 함께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날개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부재는 스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낫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낫셀은 기관 및 기관에 부수되는 각종 장치를 수용키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
  2. 바깥면은 공기역학적 저항을 작게하기 위하여 유선형으로 되어있다.
  3. 동체안에 기관을 장착시에도 낫셀을 설치해야 한다.
  4. 일반적으로 날개의 위.아래나 날개의 앞전에 장착된다.
(정답률: 47%)
  • "동체안에 기관을 장착시에도 낫셀을 설치해야 한다."는 다른 설명과 달리 낫셀의 위치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기관을 장착한 경우에도 낫셀을 설치해야 한다는 필수적인 조건에 대한 내용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기관이나 부속품 등이 동체 내부에 설치되면서 날개나 기체의 다른 부분과 충돌하거나 간섭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낫셀을 설치하여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소형 항공기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바퀴의 형태는?

  1. 스플리트형 바퀴
  2. 플랜지형 바퀴
  3. 드롭센터형 바퀴
  4. 고정 프랜지형 바퀴
(정답률: 37%)
  • 스플리트형 바퀴는 바퀴의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바퀴가 차체에 부착된 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적인 착륙을 도와줍니다. 또한, 이 바퀴는 비행 중에도 회전할 수 있어서 비행 중에도 안정적인 조종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소형 항공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바퀴 형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보통 기체역학적으로 인장강도라고 생각되는 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48%)
  • 정답인 "D"는 극한점(stress-strain curve의 꼭대기)으로, 이 지점에서 재료가 최대 응력을 견딜 수 있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의 응력을 인장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의 가장 큰 장점은?

  1. 정비가 용이하다.
  2. 유효공간이 크다.
  3.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다.
  4.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68%)
  •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는 구조가 단순하고 강도가 높아서 정비가 용이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항공기를 장시간 공항에 계류시킬 때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어느 것인가?

  1. 정상 브레이크
  2. 보조 브레이크
  3. 파아킹 브레이크
  4. 비상 브레이크
(정답률: 73%)
  • 파아킹 브레이크는 항공기를 장시간 공항에 계류시킬 때 사용하는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긴 시간 동안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파아킹 브레이크는 항공기의 주요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별도로 작동하며, 항공기의 바퀴를 고정시켜 움직임을 방지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장시간 공항에 머무르는 동안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모노코크형(Monocoque Type)동체의 구성요소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외피(Skin),정형재(Former),벌크헤드(Bulkhead)
  2. 외피(Skin),론저론(Longeron),스트링어(Stringer)
  3. 프레임(Frame),론저론(Longeron),스트링어(Stringer)
  4. 외피(Skin), 정형재(Former), 튜브(Tube)
(정답률: 78%)
  • 모노코크형 동체는 외부에 별도의 프레임이 없이, 동체 전체가 하나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외피(Skin), 정형재(Former), 벌크헤드(Bulkhead)가 있습니다. 외피는 동체의 외부를 덮는 겉감으로, 정형재는 외피를 유지하고 형태를 유지하는 뼈대 역할을 합니다. 벌크헤드는 동체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어 강도를 높이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노코크형 동체를 구성하는 가장 올바른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헬리콥터의 진동중 저주파수 진동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꼬리회전날개 1회전당 한번 일어나는 진동
  2. 주회전날개 1회전당 한번 일어나는 진동
  3. 꼬리회전날개 1회전당 두번 일어나는 진동
  4. 주회전날개 1회전당 두번 일어나는 진동
(정답률: 60%)
  •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는 대부분 2~4개의 날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은 저주파수 진동으로서, 주회전날개 1회전당 한번 일어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회전날개 1회전당 한번 일어나는 진동"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FRP(Fiber Reinforced Plastic)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열경화성 수지는?

  1. 멜라민 수지
  2. 실리콘 수지
  3. 폴리염화비닐
  4. 에폭시 수지
(정답률: 57%)
  • FRP는 고강도, 경량, 내식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FRP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열경화성 수지가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에폭시 수지는 우수한 접착성, 내구성, 내열성 등의 물성을 가지고 있어 FRP 제조에 가장 적합한 열경화성 수지입니다. 따라서 FRP 제조에서는 에폭시 수지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그림들은 지지점의 종류에 따른 보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중에서 단순보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69%)
  • 정답은 "" 입니다. 이 그림은 지지점이 양 끝단에만 있는 단순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그림들은 지지점이 중간에 있는 중간보, 지지점이 양 끝단과 중간에 있는 양방향보, 지지점이 양 끝단과 중간에 있는 단방향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항공기의 실제 무게와는 관계가 없는 것은?

  1. 자기무게
  2. 최대무게
  3. 영연료무게
  4. 테어무게
(정답률: 68%)
  • 테어무게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에 측정되는 무게로, 항공기가 비행 중에 운송하는 화물, 승객, 연료 등의 무게를 제외한 항공기의 골격 구조물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실제 무게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헬리콥터 코리올리 효과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심한 진동이 발생한다.
  2. 깃의 뿌리 부근에 이상 응력이 발생한다.
  3. 전진 깃은 가속되어 앞서 간다.
  4. 연료가 절약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연료가 절약된다."입니다. 헬리콥터 코리올리 효과는 회전하는 헬리콥터의 회전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공기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깃의 뿌리 부근에 이상 응력이 발생하고 심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진 깃은 가속되어 앞서 갈 수 있습니다. 연료 절약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시효경화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입자의 분포가 서서히 균일해지는 성질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취성이 변하는 성질
  3. 스스로 연해지는 성질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
(정답률: 76%)
  • 시효경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는 성질입니다. 이는 분자나 입자들이 서서히 정렬되어 결합력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물성이 변화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접개들이식 착륙장치의 작동 순서가 가장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착륙장치레버작동-다운래치풀림-도어열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
  2. 착륙장치레버작동-도어열림-다운래치풀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
  3. 착륙장치레버작동-업래치풀림-도어열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
  4. 착륙장치레버작동-도어열림-업래치풀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
(정답률: 31%)
  • 접개들이식 착륙장치의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착륙장치레버작동-도어열림-업래치풀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 이는 착륙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착륙장치레버를 작동시켜야 하며, 이후에는 도어를 열어야 합니다. 그리고 업래치를 풀어야 착륙장치가 내려갈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도어를 닫아야 합니다. 따라서, "착륙장치레버작동-도어열림-업래치풀림-착륙장치내려감-도어가 닫힘"이 가장 올바른 작동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직경 5㎝인 원형 단면봉에 1,000㎏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 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몇 ㎏f/㎝2 인가?

  1. 25.5
  2. 40.2
  3. 50.9
  4. 61.6
(정답률: 57%)
  • 원형 단면봉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 = frac{pi d^2}{4}$

    여기서 $d$는 단면봉의 직경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frac{pi times 5^2}{4} = 19.63text{㎠}$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sigma = frac{F}{A}$

    여기서 $F$는 인장하중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sigma = frac{1,000}{19.63} = 50.9text{㎏f/㎝}^2$

    따라서 정답은 "50.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금속재료의 열처리 중 뜨임(Tempering)이란?

  1. 담금질후의 재료를 낮은 임계점 이하의 온도로 가열후 공기중에서 냉각시켜 경화에서 생긴 잔류응력제거
  2. 재료를 가열후 급속히 냉각시키는 처리
  3. 기계가공 등으로 생긴 내부응력을 제거하기 위해 높은 임계점이상으로 가열후 대기중에서 냉각시키는 열처리
  4. 원자의 확산이 활발히 행해지는 임계점까지 가열하여 그 온도를 유지한후 노(Furnace)안에서 서냉하는 열처리
(정답률: 48%)
  • 뜨임(Tempering)은 담금질 후의 재료를 낮은 임계점 이하의 온도로 가열한 후 공기중에서 냉각시켜 경화에서 생긴 잔류응력을 제거하는 열처리입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응력을 제거하여 더욱 강도와 인성이 높은 재료로 만들기 위한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항공기의 여압동체와 같이 반복 하중을 받는 구조는 정하중에서 재료의 극한강도보다 훨씬 낮은 응력상태에서도 파단되는데, 이와같이 반복하중에 의하여 재료의 저항력이 감소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좌굴
  2. 피로
  3. 크리프
  4. 응력집중
(정답률: 70%)
  • 반복하중에 의해 재료 내부의 결함이 발생하고 이 결함이 점점 커져서 재료의 강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피로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기와 같은 구조물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피로에 의한 파손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충격에 잘 견디는 성질이며, 찢어지거나 파괴가 되지 않는 금속의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성
  2. 취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48%)
  • 인성은 금속이 충격이나 압력에 견디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금속의 분자 구조가 견고하고 결합력이 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금속이 찢어지거나 파괴되지 않고 변형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인성은 금속의 내구성과 연관이 있으며, 구조물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항공기 구조하중 중 동하중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은?

  1. 교번하중
  2. 반복하중
  3. 표면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40%)
  • 항공기 구조하중 중에서 동하중은 비행 중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에 의한 하중을 의미합니다. 교번하중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하중, 반복하중은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표면하중은 항공기의 표면에 작용하는 하중으로, 비행 중 공기의 압력이나 마찰력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구조하중 중 동하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표면하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항공용 타이어 구조에서 타이어의 마멸을 측정하고 제동 효과를 주는 곳은?

  1. tread의 홈
  2. breaker
  3. core body
  4. chafer
(정답률: 51%)
  • 타이어의 마멸은 타이어의 마모나 마모로 인한 표면 손상을 의미합니다. 제동 효과를 주는 부분은 타이어의 마멸 부분인데, 이는 tread의 홈이 있어서 마멸 부분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read의 홈이 제동 효과를 주는 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Aℓ1050 에서 "1" 이 나타내는 의미는?

  1. 99% 순수 알루미늄
  2. 알루미늄-구리계 합금
  3. 알루미늄-망간계 합금
  4. 알루미늄-마그네슘계 합금
(정답률: 77%)
  • Aℓ1050은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를 나타내는 번호입니다. 여기서 "1"은 순수 알루미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ℓ1050은 99% 순수 알루미늄 합금이라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그림과 같은 힘의 합성을 벡터(vector)식으로 나타낸 것은?(문제 오류로 보기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보기 없음
  2. 보기 없음
  3. 보기 없음
  4. 보기 없음
(정답률: 86%)
  • 문제에 그림이 없어서 보기가 없음으로 처리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