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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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절대압력(absolute pressure)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표준대기상태에서 해면상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하여 측정한 압력이다.
  2. 계기압력(gauge pressure)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
  3. 계기압력으로부터 대기압을 뺀 값과 같다.
  4. 해당 고도에서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 하여 측정한압력이다.
(정답률: 55%)
  • 절대압력은 표준대기상태에서 해면상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입니다. 따라서 계기압력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는 것은, 계기압력이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된 값이기 때문에 이를 절대압력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대기압을 더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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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 상승률 "0"에 대한 등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여유마력 = 필요마력
  2. 여유마력 < 이용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63%)
  • 정답: 이용마력 = 필요마력

    비행기가 이륙할 때, 엔진은 충분한 힘을 발생시켜 비행기를 상승시키기 위해 필요한 마력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용마력은 엔진이 발생시키는 실제 마력이며, 필요마력은 비행기가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마력입니다. 이용마력이 필요마력과 같으면 비행기는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여유마력이 필요한 이유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여유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작으면 비행기는 상승하지 못하고,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면 비행기는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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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충격파를 지나온 공기에 일어나는 현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압력이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2. 밀도는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3.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4. 압력과 속도가 감소한다.
(정답률: 67%)
  • 충격파는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발생하는 파동이다. 이때, 공기 분자들이 밀집되어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동시에 파동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압력이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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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킨다.
  2.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과 후퇴하는 피치각 모두를 증가시킨다.
  3.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과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 모두를 감소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킨다.
(정답률: 58%)
  •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킨다. 이는 전진비행 시 헬리콥터의 중심축이 전진 방향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전진하는 깃은 상대적으로 공기의 압력이 적어지고 후퇴하는 깃은 상대적으로 공기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을 감소시켜서 공기의 압력을 높이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을 증가시켜서 공기의 압력을 낮추면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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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정적안정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0인 경우이다.
  2. 비행기가 등가속도로 비행하는 경우이다.
  3.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모멘트의 합이 0인 경우이다
  4. 비행기가 돌풍을 받은후 진동을 하지 않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이다.
(정답률: 57%)
  • 비행기가 돌풍을 받은 후 진동을 하지 않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비행기의 정적안정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비행기의 기울기나 방향 등이 변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비행기의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모든 모멘트의 합이 0이 되는 경우에 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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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는 비행기의 가로 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느 것인가?

  1. 쳐든각
  2. 승강키
  3. 수평안전판
  4. 도움날개
(정답률: 67%)
  • 쳐든각은 날개의 상부와 하부가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개선되어 비행기의 가로안정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쳐든각입니다.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이며, 수평안전판은 비행기의 수평안정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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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 = W cosθ + D
  2. T = W tanθ + D
  3. T = W sinθ + D
  4. L = W cosθ + Dsinθ
(정답률: 62%)
  •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항력과 추력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그림에서 항력은 D로 주어져 있으므로, 추력 T도 D와 같아야 한다. 이때 비행기의 진행방향과 수직인 방향을 θ라고 하면, 비행기의 중력인 W은 수직방향으로 W sinθ의 크기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T = W sinθ + D가 올바른 평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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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 밑면에 접혀져 날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으나, 조작하면 앞쪽으로 꺾여 구부러지고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여 효과를 얻는 장치는?

  1. 크루거 플랩(Kruger flap)
  2. 슬롯과 슬랫
  3.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4. 경계층 제어 장치
(정답률: 51%)
  • 크루거 플랩은 날개 밑면에 접혀져 있으며, 조작하면 앞쪽으로 꺾여 구부러지고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여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상승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정답입니다. 슬롯과 슬랫은 날개 상부와 하부에 위치한 공기 흐름 제어 장치이며, 드루프 앞전은 날개 앞쪽을 내려서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경계층 제어 장치는 날개 표면에 부착되어 경계층의 흐름을 제어하여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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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가 정상 수평선회시 경사각이 60°일때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9%)
  •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으므로,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비행기의 경사각이 60°이므로, 상승력은 중력의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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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이·착륙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 이륙거리 x 상승거리
  2.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3. 상승거리=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4.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정답률: 76%)
  • 정답은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입니다. 이유는 비행기가 이륙할 때, 먼저 지상활주거리를 이동하면서 속도를 높이고, 그 다음에 상승거리를 이동하면서 공기 저항과 중력을 이길 만큼의 속도와 고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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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중 계류기구란 무엇인가?

  1. 바람이 부는데 따라 자유로 이동하는 것
  2.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
  3.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비행선
  4. 가벼운 가스를 넣어 띄우는 연식비행선
(정답률: 57%)
  • 계류기구는 바람이 부는 방향과 속도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지 않고,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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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스포일러
  2. 슬롯
  3. 역추진 장치
  4. 에어브레이크
(정답률: 75%)
  • 슬롯은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고 항력장치는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장치로, 스포일러, 역추진 장치, 에어브레이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슬롯은 비행기의 날개에 있는 특수한 구멍으로, 비행기가 날아가는 동안 공기의 유동을 제어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롯은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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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 조종력에 역작용을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더치롤(Dutch roll)
  2. 턱언더(Tuck under)
  3. 피치업(Pitch up)
  4. 드래그 슈트(Drag chute)
(정답률: 60%)
  • 턱언더(Tuck under)는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서 기체의 압력 분포가 변화하고, 이로 인해 수직 안정성이 감소하여 비행기의 머리가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직 안정자의 효과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비행기의 머리가 갑자기 내려가면서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조종력을 크게 저하시키므로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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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날개
  3. 테이퍼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률: 76%)
  • 뒤젖힘 날개는 날개 끝 부분이 위로 올라가는 형태로, 이는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하는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형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음속 비행을 하는 제트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날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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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토크(Torque)가 발생하지 않는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어느것인가?

  1.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2.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61%)
  •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두 개의 회전날개가 서로 역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상호작용하여 토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종류의 회전날개 헬리콥터와는 달리 추가적인 토크 균형 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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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비기술 도서 중 정비기술정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전기배선도 교범
  2. 비행 교범
  3. 작동 교범
  4. 부품 교범
(정답률: 45%)
  • 정비기술 도서 중 정비기술정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부품 교범, 작동 교범, 비행 교범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배선도 교범은 전기 시스템의 구성과 배선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 정비기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 시스템은 차량의 작동에 필수적이며, 전기배선도 교범을 통해 전기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점검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정비기술 도서 중에서도 전기배선도 교범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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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볼트머리(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졌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정밀공차 볼트
  2. 내식성 볼트
  3. 알루미늄합금 볼트
  4. 열처리 볼트
(정답률: 61%)
  • R은 열처리를 의미하는 Heat Treatment의 첫 번째 영어 알파벳이다. 따라서 볼트머리에 R이 새겨진 볼트는 열처리를 거친 열처리 볼트를 의미한다. 열처리는 강철 등의 금속을 가열하여 그 구조를 변화시켜 강도나 경도 등을 개선하는 공정이다. 따라서 열처리 볼트는 일반적인 볼트보다 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고장이나 파손 등의 위험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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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각종 폐기물 등과 같이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91%)
  •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매우 높은 온도에서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면 빠르게 확산되며, 화염과 열기가 매우 강력하여 인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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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압가스취급 안전사항 중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3.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인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니라, 화학물질 취급시의 안전사항입니다. 산소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옷에 묻었을 때 해독하고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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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터드나 볼트가 너트쪽으로 길게 나와 있는 곳에 사용하는 소켓의 명칭은 무엇인가?

  1. 프렉스소켓(flex socket)
  2. 유니버샬소켓(universal socket)
  3. 로킹소켓(locking socket)
  4. 디프소켓(deep socket)
(정답률: 63%)
  • 디프소켓은 스터드나 볼트가 너트쪽으로 길게 나와 있는 곳에 사용하는 소켓으로, 딥한 깊이를 가지고 있어서 긴 스터드나 볼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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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블록 게이지(block gage)가 할 수 있는 작업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구, 다이, 부품 등의 정밀도 측정
  2. 반지름이나 마멸량 측정
  3. 검사 계기의 측정
  4. 기계조립에서 제작중인 부품과 제작된 부품의 점검
(정답률: 43%)
  • 블록 게이지는 정밀도 측정에 사용되는 도구로, 공구, 다이, 부품 등의 정밀도 측정과 검사 계기의 측정, 기계조립에서 제작중인 부품과 제작된 부품의 점검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지름이나 마멸량 측정은 블록 게이지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작업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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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를 검사하는데 가장 적절한 비파괴 검사방법은?

  1. X-Ray 검사
  2. 초음파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와전류검사
(정답률: 76%)
  •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X-Ray 검사가 가장 적절합니다. X-Ray 검사는 금속 물질의 두께와 밀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내부 구조물의 결함이나 손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X-Ray 검사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에서도 가장 정밀한 결과를 제공하며, 검사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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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400 inㆍlb로 죄려고 한다.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의 유효 길이는 각 각 25 in와 15 in이다. 토크 렌치의 지시값이 몇 inㆍlb를 지시할 때까지 죄면 되는가?

  1. 220 inㆍlb
  2. 230 inㆍlb
  3. 240 inㆍlb
  4. 250 inㆍlb
(정답률: 51%)
  • 토크(Torque)는 힘(F)과 거리(L)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즉, T = F x L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볼트를 400 inㆍlb로 죄려고 하고 있으며, 연장 공구와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가 각각 25 in와 15 in이므로, 토크 렌치의 지시값을 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400 inㆍlb = F x (25 in + 15 in) = F x 40 in

    따라서, F = 400 inㆍlb ÷ 40 in = 10 lb입니다. 이제, 토크 렌치의 지시값을 구하기 위해 다시 토크(Torque) 공식을 사용합니다.

    T = F x L

    여기서, F는 10 lb이고, L은 토크 렌치의 유효 길이인 25 in입니다. 따라서, 토크 렌치의 지시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T = 10 lb x 25 in = 250 inㆍlb

    따라서, 정답은 "250 inㆍl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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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의 출발결정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장과 운항관리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2. 기장과 교통관제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3. 기장과 항공기관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4. 기장과 객실승무원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정답률: 57%)
  • 항공기의 출발 결정은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이므로, 항공기의 기장과 운항관리사 및 정비확인자가 출발 전 항공기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고 승객 및 승무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출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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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청력 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한계는?

  1. 25 dB
  2. 80 dB
  3. 100 dB
  4. 150 dB
(정답률: 69%)
  • 150 dB는 인간의 청각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소음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보다 높은 소음은 청각 손상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청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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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견인시 주의해야할 사항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야간에 견인할 때에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하여야 한다.
  2. 견인차에는 견인 감독자가 탑승하여 항공기를 견인해야 한다.
  3.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동체의 전방 10m 지점에 위치하여 견인이 끝날 때까지 감시해야 한다.
  4. 견인시 운전면허증을 갖고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견인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야간에 견인할 때에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하여야 한다는 이유는 항공기와 견인차 사이의 거리와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조명장치를 하지 않으면 견인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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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Which term means 0. 001 ampere?

  1. 1 Microampere
  2. 1 Kiloampere
  3. 1 Milliampere
  4. 1 Centiampere
(정답률: 66%)
  • 1 Milliampere means one-thousandth of an ampere. "Milli" is a prefix that means one-thousandth, so 1 milliampere is equal to 0.001 amp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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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다음비행 준비상태를 위한 기본점검 항목으로 볼수 없는 것은?

  1. 액체 및 기체류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2. 시한성부품(TRP)을 교환하고 확인한다.
  3. 비행 및 정비일지에 기록된 점검항목들의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4. 기관 흡입구에 외부 물질에 의한 손상(FOD)을 유발할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0%)
  • 시한성부품(TRP)을 교환하고 확인하는 것은 기체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점검 항목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고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비행 준비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점검 항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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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압력계기의 작동시험 장비의 명칭은?

  1. 다코웰 시험기
  2. 데드웨이트 시험기
  3. 그롤러 시험기
  4. 제티칼 시험기
(정답률: 60%)
  • 데드웨이트 시험기는 압력계기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정확한 무게를 가지고 있는 무게추를 사용하여 압력을 가하고 이를 압력계기가 측정한 값과 비교하여 정확도를 확인하는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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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rudder
  2. elevator
  3. ailerons
  4. flap
(정답률: 61%)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수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수직 꼬리날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수평한 부분인 "elevator"은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수직한 부분인 "rudder"은 비행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정답은 "rud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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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밀한 광학기계로써 특수한 형태의 망원경을 이용한 검사로 육안으로 직접 검사할 수 없는 곳의 결함발견에 이용되는 비파괴 검사법은?

  1. 코인 검사
  2. 와전류 검사
  3. 보어스코프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79%)
  • 보어스코프 검사는 망원경을 이용하여 육안으로 직접 검사할 수 없는 좁은 구멍이나 파이프 내부 등의 공간에서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검사법들과는 달리 좁은 공간에서의 검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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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의 정시점검에 해당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내부 구조검사
  2. 감항성 개선 지시에 의한 검사
  3. 정비개선 회보에 의한 검사
  4. 수리 및 개조
(정답률: 41%)
  • 항공기의 정시점검은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이 중에서도 내부 구조검사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내부 구조검사는 항공기의 내부 구조물, 시스템, 장비 등을 검사하여 결함이나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보수 또는 교체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으로, 항공기의 운행 전에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내부 구조검사가 항공기의 정시점검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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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의 고장으로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1. 결함
  2. 기능불량
  3. 수리요구
  4. 정비요구
(정답률: 47%)
  • "결함"은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의 고장으로 인해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즉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결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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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잭 작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단단하고 평평한 장소에서 최대 허용풍속 24km/h 이하에서 잭을 설치한다.
  2. 정해진 위치에 잭 패드를 부착하고 잭을 설치한다.
  3. 각 각의 잭에 장착된 램 고정 너트를 사용하면 갑작스러운 잭의 침하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4. 사용되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는 안전에 중대한 사항이므로 정비 지침서에 의해서 작업을 수행한다.
(정답률: 31%)
  • 잭 작업 내용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되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는 안전에 중대한 사항이므로 정비 지침서에 의해서 작업을 수행한다는 이유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가 잘못되면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 지침서에 따라 올바른 위치에 로프나 체인을 설치하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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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리벳의 식별 방법을 설명한 것 중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2047 : 리벳의 재질을 표시
  2. D : 리벳의 머리를 표시
  3. 6 : 리벳의 지름으로 6/32인치
  4. 16 : 리벳의 길이로 16/8인치
(정답률: 51%)
  • 리벳의 지름은 6/32인치이기 때문에, 이를 나타내는 숫자는 6입니다. 32분의 1인치를 32등분하여 표시하는데, 이 중에서 리벳의 지름이 6등분되는 것이므로 6/32인치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 : 리벳의 지름으로 6/32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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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부틸
  2. 부나
  3. 네오프렌
  4. 폴리에틸렌
(정답률: 62%)
  • 폴리에틸렌은 고무성이 없는 열가소성 고분자로, 천연고무나 인조고무와는 다른 종류의 소재입니다. 따라서 천연고무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용되는 인조고무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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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장력과 압축력이 동시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1. 휨(bending)
  2. 전단(shear)
  3. 비틀림(torsion)
  4. 강도(strength)
(정답률: 47%)
  • 인장력과 압축력이 동시에 작용하면 물체의 형태가 변형되며, 이러한 변형은 휨(bending)이라고 합니다. 휨은 물체가 수직 방향으로 가해지는 하중에 의해 발생하며, 물체의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휨은 물체의 내부 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물체의 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장력과 압축력이 동시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휨(bend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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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Shoulder)부위에서 지나치게 마모가 나타나는 경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과도한 팽창
  2. 한계이상의 토인(Toe-in)
  3. 부족한 팽창
  4. 택싱에서의 빠른회전
(정답률: 48%)
  • 항공기 타이어의 숄더 부위에서 지나치게 마모가 나타나는 경우는 부족한 팽창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부족하여 타이어가 충분히 팽창되지 못하고 숄더 부위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마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여 부족한 팽창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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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재료가 열을 받아도 늘어나지 못하게 양끝이 구속되어 있다면 재료 내부에서는 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의 응력은?

  1. 순수전단응력
  2. 막응력
  3. 후크응력
  4. 열응력
(정답률: 52%)
  • 재료가 열을 받아도 늘어나지 못하게 양끝이 구속되어 있다면, 재료 내부에서는 열팽창에 의한 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응력을 열응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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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합금강의 분류에서 SAE 1025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탄소강을 나타낸다.
  2. 니켈강을 나타낸다.
  3. 합금원소는 크롬이다.
  4. 탄소의 함유량은 5%이다.
(정답률: 64%)
  • SAE 1025는 탄소강을 나타내는 합금강으로, 탄소의 함유량이 0.25%인 강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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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랜딩기어시스템(landing gear system)에서 트라이 사이클 기어(tricycle gear) 배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빠른 착륙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Brake)를 사용할 수 있다.
  2.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3. 항공기의 그라운드 루핑(ground looping)을 방지한다.
  4.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tail wheel)의 진동을 막는다.
(정답률: 43%)
  • 트라이 사이클 기어 배열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이륙 및 착륙 중에 좋은 시야를 제공하며,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배열은 테일 휠의 진동을 막지 못합니다. 이는 테일 휠이 항공기의 중심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기에는 테일 스키드(tail skid)나 테일 휠 스틱(tail wheel lock)과 같은 보조 장치가 장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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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헬리콥터의 테일붐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 구조는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 진다.
  2. 꼬리회전날개의 구동축은 테일붐 위쪽에 베어링으로 장착되어 덮개로 보호해 주고 있다.
  3. 안정판은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으로 구성되며 허니콤으로 되어 있다.
  4.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 각 따로 설치한다.
(정답률: 60%)
  • 수평안정판은 테일붐 좌·우측에 각 각 따로 설치하는 이유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수평안정판은 헬리콥터의 회전 방향에 따라 기울어지는데, 이를 통해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회전 운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평안정판을 테일붐 좌·우측에 각각 따로 설치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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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청동을 나타낸 것은?

  1. 구리 + 아연
  2. 구리 + 주석
  3. 구리 + 알루미늄
  4. 구리 + 망간
(정답률: 76%)
  • 청동은 구리와 주석으로 이루어진 합금입니다. 구리는 연성과 전도성이 뛰어나며, 주석은 부식에 강하고 녹이 잘 안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금속을 합쳐서 만든 청동은 구리의 연성과 전도성을 유지하면서도 주석의 강한 부식 저항성을 더해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은 합금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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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사각 막대에 8ton의 하중이 걸렸다. 재료의 허용응력을 450㎏/㎝2이라고 할 때, 이 하중에 견디기 위한 한변의 길이는 몇 ㎝ 인가?

  1. 1. 22
  2. 2. 22
  3. 3. 22
  4. 4. 22
(정답률: 34%)
  • 해당 문제는 단순히 허용응력과 하중을 이용하여 한변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허용응력과 하중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면적을 구합니다.

    허용응력 = 하중 / 면적

    면적 = 하중 / 허용응력

    면적 = 8,000kg / 450kg/cm^2

    면적 = 17.78cm^2

    정사각형의 면적은 한변의 길이의 제곱이므로, 한변의 길이를 구합니다.

    한변의 길이 = √면적

    한변의 길이 = √17.78

    한변의 길이 ≈ 4.22

    따라서, 정답은 4번인 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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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둥의 좌굴(Buckling)현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축 방향으로 압축력을 받는 부재에서 주로 발생한다.
  2. 단면에 비하여 길이가 비교적 짧은 부재에서 주로 발생한다.
  3. 좌굴응력은 재료의 압축강도보다 훨씬 작은 값이다.
  4.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큰 기둥에서 주로 발생한다.
(정답률: 50%)
  • 단면에 비하여 길이가 비교적 짧은 부재에서 주로 발생하는 이유는, 기둥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기둥의 중앙 부분에서는 압축력이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좌굴(Buckling)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길이가 짧은 기둥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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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브레이크(BRAKE)의 기능 중에서 비상 및 보조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상 브레이크(BRAKE)와 같이 사용된다.
  2. 파킹 브레이크(PARKING BRAKE)와 같이 사용된다.
  3. 주 브레이크와는 별도의 장치로 되어있다.
  4. 러더(RUDDER) 조종용 페달(PEDAL)과 같이 부착한 부 페달로 작동한다.
(정답률: 52%)
  • 비상 및 보조 브레이크 장치는 주 브레이크와는 별도의 장치로 되어있다. 이는 주 브레이크가 고장이나 기타 이유로 작동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비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장치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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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름이 5㎝인 원형 단면인 봉에 8,000 N 의 인장하중이 작용시,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을 구하면 약 얼마인가?

  1. 401(N/㎝2)
  2. 405(N/㎝2)
  3. 403(N/㎝2)
  4. 407(N/㎝2)
(정답률: 32%)
  • 원형 단면의 면적은 A = (π/4)d^2 = (π/4)×5^2 = 19.63 cm^2 이다. 따라서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은 σ = F/A = 8,000/19.63 = 407(N/㎝^2)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7(N/㎝^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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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그네슘과 그 합금에 대한 설명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냉간가공이 가능하다.
  2. 순수 마그네슘 가루는 공기 중에서 발화된다.
  3. 염분에 부식이 않된다.
  4. 알루미늄보다 비중이 크다.
(정답률: 42%)
  • 순수 마그네슘 가루는 공기 중에서 발화된다는 이유는 마그네슘이 공기 중에서 산화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면서 열을 방출하며, 이 열이 충분히 커지면 발화하여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수 마그네슘 가루는 보관 및 다루는 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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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착륙 장치의 완충 스트럿에 압축 공기를 공급할 때, 공기 대신 공급할 수 있는 것은?

  1. 수소
  2. 질소
  3. 산소
  4. 아세틸렌 가스
(정답률: 69%)
  • 착륙 장치의 완충 스트럿에는 공기 대신 질소가 사용됩니다. 이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 기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소는 고온과 고압에서도 안정적이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압이 낮아져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착륙 장치의 완충 스트럿에는 질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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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에서 연료탱크(TANK)는 대부분 어느 곳에 위치하는가?

  1. 테일붐(TAIL BOOM)
  2. 파일론(PYLON)
  3. 동체(FUSELAGE)
  4. 날개(WING)
(정답률: 70%)
  •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에서 연료탱크는 대부분 동체에 위치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연료탱크가 헬리콥터의 중심축 주변에 위치하면, 헬리콥터의 무게 중심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또한, 연료탱크가 동체에 위치하면, 헬리콥터의 전체 무게가 분산되어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에서 연료탱크는 동체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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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에서 2차 조종계통에 속하는 조종면은?

  1. 도움날개(Aileron)
  2. 방향키(Rudder)
  3. 슬랫(Slat)
  4. 승강키(Elevator)
(정답률: 79%)
  • 슬랫은 기체 앞쪽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기체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개선하여 이륙 및 착륙 시 속도를 낮추고 상승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랫은 2차 조종계통에 속하는 승강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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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전날개에서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에 의해 깃의 위치가 정해지는 현상은 무엇인가?

  1. 드롭(droop)
  2. 코닝(coning)
  3. 브레이드팁(blade tip)
  4. 슬라이딩(sliding)
(정답률: 65%)
  • 회전날개에서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에 의해 깃의 위치가 정해지는 현상은 코닝(coning)입니다. 코닝은 회전하는 날개의 중심축 주변으로 깃이 기울어지는 현상으로, 이는 회전하는 날개에서 발생하는 원심력과 양력의 합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깃이 기울어지면서 날개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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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꼬리날개(Empennage)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Vertical Stabilizer
  2. Horizontal Stabilizer
  3. Elevator
  4. Spoiler
(정답률: 73%)
  • 정답은 "Spoiler"입니다. Spoiler는 꼬리날개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키거나 비행기의 각도를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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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힘(force)은 벡터양으로 표시되는데 다음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속도
  2. 크기
  3. 방향
  4. 작용점
(정답률: 48%)
  • 힘과 속도는 관련이 없는 물리량입니다. 힘은 물체의 운동 상태를 바꾸는 원인이 되는 물리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지며,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속도는 물체가 단위 시간당 이동한 거리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지지만, 힘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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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의 자기무게를 계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어느것인가?

  1. 사용가능의 연료 무게
  2. 사용불능의 연료 무게
  3. 배출가능 윤활유 무게
  4. 유상하중
(정답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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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중의 일부만을 skin이 담당하는 동체구조로 세로대(Longeron)와 가로대(Frame)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부재 형식은?

  1. 트러스구조
  2. 모노코크구조
  3. 세미모노코크구조
  4. Honeycomb구조
(정답률: 57%)
  • 세미모노코크구조는 하중의 일부만을 skin이 담당하고, 세로대와 가로대로 구성된 구조부재 형식입니다. 이는 모노코크구조와 유사하지만, 일부 구조부재가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구조를 형성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세미모노코크구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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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케블러(Kevlar)라 불리우는 섬유형 강화재는?

  1. 아라미드 섬유
  2. 알루미나 섬유
  3. 보론 섬유
  4. 탄소 섬유
(정답률: 56%)
  • 케블러(Kevlar)는 고강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방탄조끼, 탄도 보호용품, 타이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아라미드 섬유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아라미드 섬유는 폴리아미드 중 하나로, 강도가 높고 내열성, 내화학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케블러는 아라미드 섬유로 만들어져서 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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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헬리콥터 동체의 구조형식인 모노코크형 구조에 속하지 않는 부재는?

  1. 정형재
  2. 벌크헤드
  3. 세로대
(정답률: 46%)
  • 모노코크형 구조는 하나의 외관체가 견고하게 연결된 구조로, 세로대는 외관체와 연결되지 않고 내부 구조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노코크형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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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냉간가공 상태, 열처리 상태를 표기하는 식별기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F : 풀림 처리를 한 것
  2. O : 담금질후 시효경화가 진행중인 것
  3. H : 가공 경화한 것
  4. W :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의 것
(정답률: 56%)
  • ASTM에서 H는 합금을 가공한 후 열처리하여 경화한 것을 나타내는 식별기호입니다. 따라서 H는 가공 경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F는 합금을 풀림 처리한 것, O는 담금질 후 시효경화가 진행 중인 것, W는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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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헬리콥터의 스키드 기어형 착륙장치에서 스키드 슈(skid shoe)의 사용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휠(Wheel)을 스키드에 장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2. 회전날개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3. 스키드가 지상에 정확히 닿게 하기 위해
  4.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의 방지를 위해
(정답률: 74%)
  • 헬리콥터가 착륙할 때 스키드가 지면에 닿게 되는데, 이때 스키드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부식과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드 슈를 사용하여 스키드의 부식과 손상을 방지하고 스키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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