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5)

항공기체정비기능사
(2005-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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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시키고 고속비행시 저항을 감소시키는 날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직사각형 날개
  2. 테이퍼 날개
  3. 타원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률: 83%)
  • 충격파는 비행기가 초음속 비행을 할 때 발생하는데, 이는 비행기 앞쪽에서 공기가 압축되어 생기는 파동이 비행기 뒤쪽으로 전파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격파는 비행기의 날개에 큰 저항을 일으키고,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젖힘 날개는 날개의 뒷부분이 위로 올라가는 형태로, 비행기가 고속비행을 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뒤젖힘 날개는 고속비행시 날개의 저항을 감소시켜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시키고 고속비행시 저항을 감소시키는 뒤젖힘 날개가 가장 올바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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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에서 페더링운동은 어떤 각을 변화 시키는가?

  1. 원추각
  2. 코닝각
  3. 받음각
  4. 피치각
(정답률: 59%)
  • 페더링운동은 헬리콥터의 회전축을 기준으로 수직 방향으로 일어나는 운동입니다. 이 때, 피치각은 헬리콥터의 전후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각도를 나타내며, 페더링운동을 통해 이 각도가 변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치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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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상승한계를 고도가 높은 것으로부터 낮은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운용 상승한계 - 절대 상승한계 - 실용 상승한계
  2. 절대 상승한계 - 실용 상승한계 - 운용 상승한계
  3. 실용 상승한계 - 절대 상승한계 - 운용 상승한계
  4. 운용 상승한계 - 실용 상승한계 - 절대 상승한계
(정답률: 71%)
  • 비행기의 상승한계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엔진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절대 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상승할 수 있는 최대 고도를 의미하며, 이는 엔진의 출력과 상관없이 고도가 높아질수록 감소합니다. 실용 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상승할 수 있는 최대 고도를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가 실제로 운용될 때 고려해야 하는 엔진 출력, 기압, 온도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운용 상승한계는 비행기가 실제로 운용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는 실제 운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고도가 높은 것으로부터 낮은 순서로 나열하면 "절대 상승한계 - 실용 상승한계 - 운용 상승한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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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추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71%)
  • 추력항력은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이므로 항력이 아닙니다. 다른 항력들은 비행기의 운동을 방해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추력항력은 비행기의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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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 m 올라갈 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하는가?

  1. 600m
  2. 1000m
  3. 1200m
  4. 1500m
(정답률: 89%)
  • 대류권에서는 공기가 상승함에 따라 압력이 낮아지면서 팽창하고, 이로 인해 온도가 하강합니다. 이를 대류권 기온감률이라고 합니다. 대류권 기온감률은 해발고도에 따라 다르며, 보통 해발고도 1000m당 기온이 6.5℃씩 하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1000m당 기온이 6.5℃씩 하강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정답이 "1000m"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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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세로 안정에서의 꼬리날개 부피란 무엇을 의미 하는가? (단, qt :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 q : 날개주위의 동압, st : 수평꼬리날개 면적, ℓ: 무게중심에서 수평꼬리날개의 압력중심까지의 길이)

  1. qt/ℓ
  2. qt/q
  3. st/ℓ
  4. stㆍℓ
(정답률: 52%)
  • 세로 안정에서의 꼬리날개 부피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수평꼬리날개의 압력 중심이 무게 중심과 일치할 때 최대화됩니다. 따라서 꼬리날개 부피는 수평꼬리날개 면적(st)과 무게중심에서 수평꼬리날개의 압력중심까지의 길이(ℓ)의 곱인 stㆍℓ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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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발고도에서 수평 비행할 때 500HP의 필요 마력이 요구되는 비행기가 동일한 받음각으로 Po/P=1.44인 고도를 동일한 수평비행 조건으로 비행하려는 경우, 필요마력은 얼마로 증가 되어야 하는가?

  1. 550HP
  2. 600HP
  3. 623HP
  4. 750HP
(정답률: 28%)
  • 고도가 증가하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므로, 같은 속도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추력이 필요하다. 이 문제에서는 Po/P=1.44인 고도에서 비행기가 수평 비행을 유지하려면, 해발고도에서 비행할 때 필요한 마력보다 더 많은 마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필요한 마력은 500HP보다 더 높아야 한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600HP이 가장 근접한 값이므로, 정답은 600H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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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평꼬리 날개에 부착된 조종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도움날개
  2. 승강키
  3. 방향키
  4. 플랩
(정답률: 76%)
  • 승강키는 비행기의 수평꼬리 날개에 부착된 조종면으로,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승강키는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조종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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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가로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1. 기관의 장착위치
  2. 동체의 모양
  3. 플랩의 장착위치
  4. 날개의 쳐든 각
(정답률: 89%)
  • 비행기의 가로안정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날개의 쳐든 각은 비행기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의미하며, 이 각도가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쳐든 각은 가로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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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골 상류의 속도를 Vo, 날개골 상의 임의의 점의 속도를 V라고 할 때 그 점에서의 압력계수를 표현한 식은? (문제 오류로 원본 시험지가 없어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보기없음
  2. 보기없음
  3. 보기없음
  4. 보기없음
(정답률: 86%)
  • 문제에서 식을 요구하고 있지만, 보기에는 어떠한 식도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기없음"이라는 답이 나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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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와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받음각
  2. 피치각
  3. 코닝각
  4. 쳐든각
(정답률: 62%)
  •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회전할 때,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와 이루는 각을 코닝각이라고 합니다. 이 각도는 헬리콥터가 좌우로 기울어져서 회전할 때, 회전면이 공기를 적게 받아들이게 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닝각은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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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의 길이가 40m 이고 시위의 길이가 2m이며 면적이 80m2일때, 이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40
  2. 30
  3. 20
  4. 10
(정답률: 67%)
  •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길이를 시위의 길이로 나눈 값의 제곱근과 면적을 곱한 값의 제곱근의 비율이다. 즉, (40/2)^0.5 * 80^0.5 = 20 이므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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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종면을 조작하기 위한 조종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조종면의 폭
  2. 조종면의 평균시위
  3. 비행기의 속도
  4. 조종면의 표면상태
(정답률: 66%)
  • 조종면의 표면상태는 조종면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종면의 표면이 부드럽고 깨끗하면 조종력이 원활하게 전달되어 비행기를 정확하게 조종할 수 있지만, 표면이 불규칙하거나 오염되어 있으면 조종력이 감소하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면의 표면상태는 비행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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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초음속 흐름에서 통로가 일정 단면적을 유지 하다가 급격히 넓어질 때 압력, 밀도, 속도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압력과 밀도는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
  2.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와 속도는 증가
  3. 압력과 밀도는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
  4. 압력은 증가하고 밀도와 속도는 감소
(정답률: 46%)
  • 통로가 일정 단면적을 유지하다가 급격히 넓어지면 유체의 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연속 방정식에 의해 유체의 유속이 일정하다는 것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 입장에서는 통로가 넓어지는 부분에서 유속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베르누이 방정식에 의해 압력과 밀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압력과 밀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유체 입장에서는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따라 유속이 증가하면서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 입장에서는 압력과 밀도가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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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력이 D(kg)인 비행기가 정상 수평 비행을 할 때 속도 V(m/s)를 내기 위한 필요마력(Pr)의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문제 오류로 원본 시험지가 없어서 복원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보기없음
  2. 보기없음
  3. 보기없음
  4. 보기없음
(정답률: 88%)
  •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로는 필요마력(Pr)의 식을 유도할 수 없기 때문에 보기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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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세척방법 중 솔벤트 세척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건식 세척용 솔벤트는 주로 산소 계통에 사용된다.
  2. 솔벤트세척은 더운 날씨에 주로 사용 된다.
  3. 솔벤트세척은 플라스틱 표면이나 고무제 품에 주로 사용된다.
  4. 솔벤트세척은 오염이 심하여 알카리 세척 법으로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된다.
(정답률: 53%)
  • 솔벤트 세척은 오염이 심하여 알카리 세척 법으로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된다. 이는 솔벤트가 강력한 용해력을 가지고 있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솔벤트는 화학적으로 알칼리성이 아니기 때문에 알카리 세척법으로 제거할 수 없는 오염물질에 대해서만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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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문장 중 ()안에 알맞은 단어는?

  1. longitudinal
  2. vertical
  3. lateral
  4. flight
(정답률: 48%)
  • 이미지에서 보이는 비행기의 방향은 좌우로 움직이는 측면 방향이므로 "lateral"이 정답입니다. "longitudinal"은 앞뒤 방향, "vertical"은 위아래 방향, "flight"는 비행이라는 뜻이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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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쉽게 알아보게 하기 위한 안전색채는?

  1. 붉은색
  2. 녹색
  3. 파란색
  4. 오렌지색
(정답률: 88%)
  • 녹색은 보통 안전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며, 신호등에서도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자연에서도 녹색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표시할 때 녹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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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래 그림은 미터식 마이크로미터의 눈금을 나타낸 것이다. 최소 측정값 1/100mm인 마이크로미터의 측정값은? (문제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0.75mm
  2. 8.75mm
  3. 8.55mm
  4. 8.25mm
(정답률: 86%)
  • 미터식 마이크로미터의 눈금은 1mm를 100등분한 것이므로, 한 칸의 크기는 0.01mm이다. 따라서, 최소 측정값인 1/100mm는 한 칸의 크기의 1/10이므로, 0.001mm이다.

    그림에서 눈금을 읽어보면, 8mm까지는 정확히 읽을 수 있고, 그 다음 칸은 0.5mm이므로 0.5mm를 더한 8.5mm까지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 칸이 0.25mm이므로 0.25mm를 더한 8.75mm까지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8.75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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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종석에서 조종계통의 조작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조종계통의 조작은 정비사 누구나 할 수 있다.
  2. 조종면을 조작할 때는 모든 사람이 알수 있는 신호로 외부에 있는 사람과 연락을 해야 한다.
  3. 조종석내의 모든 스위치를 조작할 때는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4. 강착장치나 조종면, 플랩등 항공기의 외부계통을 조작할 때는 지상 감시자의 지시에 따라 조작해야 된다.
(정답률: 82%)
  • 정비사는 항공기의 기계적인 부분을 수리하고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조종계통의 조작도 그들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조종면을 조작하거나 강착장치나 플랩 등 항공기의 외부계통을 조작할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 지상 감시자의 지시에 따라 조작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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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용 볼트 중 외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인장하중이 주로 받는 곳에 사용되는 것은?

  1. 정밀공차 볼트
  2. 아이 볼트
  3. 내부렌치 볼트
  4. 클레비스 볼트
(정답률: 42%)
  • 아이 볼트는 고정된 부분에 인장하중을 받는 부분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외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장하중이 주로 받는 곳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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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염색침투 검사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결함이 표면에 존재해야 검사 가능하다.
  2. 깨끗한 세척은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저하시킨다.
  3. 일부 금속에만 사용 가능하다.
  4. 결함이 미세할수록 침투시간이 적어진다.
(정답률: 70%)
  • 염색침투 검사는 결함이 표면에 존재해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는 검사 과정에서 염색액이 결함 부위로 침투하여 결함을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결함이 표면에 없다면 염색액이 침투하지 못하므로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결함이 표면에 존재하지 않는 부위는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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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정비 중에서 경미한 보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상취급
  2. 항공기 세척
  3. 보급
  4. 부품의 교환
(정답률: 68%)
  • 부품의 교환은 경미한 보수가 아닌 대규모 정비 작업에 해당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품의 교환은 항공기 정비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신중하게 처리되어야 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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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화재의 분류 중 전기가 원인이 되어 전기기기 또는 전기계통에 일어나는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8%)
  • 전기기기 또는 전기계통에 일어나는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인이므로 C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C급 화재는 전기기기, 전기선, 전기판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화재 발생 시 전기적인 충격이나 감전 등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기나 전기계통을 다룰 때는 안전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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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육안검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가장 오래된 비파괴 검사방법이다.
  2. 빠르고 경제적이다.
  3.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좌우된다.
  4. 다이체크는 간접 육안검사의 일종이다.
(정답률: 79%)
  • 다이체크는 직접적으로 물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표면에 발생한 결함이나 손상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관계가 먼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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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튜브 벤딩시 굴곡반경의 측정은?

  1. 재료의 안쪽에서 측정한다.
  2. 재료의 바깥쪽에서 측정한다.
  3. 재료의 중심에서 측정한다.
  4. 안쪽과 바깥쪽 측정값의 평균으로 정한다.
(정답률: 33%)
  • 튜브 벤딩시 굴곡반경은 재료가 굴곡되는 과정에서 내부와 외부의 길이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굴곡반경을 측정할 때는 재료의 안쪽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만약 바깥쪽에서 측정하면 재료의 두께가 포함되어 잘못된 측정값이 나오게 됩니다. 중심에서 측정하거나 안쪽과 바깥쪽 측정값의 평균으로 정하는 것도 잘못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굴곡반경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재료의 안쪽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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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밑줄 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용어는?

  1. 감속기어
  2. 고정장치
  3. 계류장치
  4. 착륙장치
(정답률: 89%)
  • 이 그림은 비행기의 착륙장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착륙장치는 비행기가 지상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비행기가 날아오를 때 바퀴를 내리고, 비행기가 지면에 닿을 때 바퀴가 지면을 딛고 비행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밑줄 친 부분은 착륙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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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 상태의 불량
  2. 불안전한 습관
  3. 건물 상태의 불안정
  4. 정돈 불량
(정답률: 53%)
  •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는 작업 상태의 불량, 건물 상태의 불안정, 정돈 불량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전한 습관입니다. 이는 작업자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무시하고, 안전 절차나 규칙을 따르지 않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습관을 개선하고 안전 인식을 높이는 것이 사고 예방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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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두께 1mm와 2mm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을 하려한다. 리벳트의 지름(D)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6mm
  2. 1mm
  3. 2mm
  4. 3mm
(정답률: 58%)
  • 리벳트의 지름은 판재의 두께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판재 두께의 2배 이상이 되어야 안정적인 결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1mm와 2mm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을 할 때는 리벳트의 지름이 2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보기에서 가장 올바른 답은 "6mm"입니다. 1mm 판재에는 2mm 리벳트, 2mm 판재에는 4mm 리벳트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안정적인 결합을 위해서는 6mm 리벳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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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체의 점검에서 정시 점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isi 점검
  2. c 점검
  3. d 점검
  4. e 점검
(정답률: 75%)
  • 기체의 점검에서 "e 점검"은 존재하지 않는 점검 항목입니다. 따라서 정시 점검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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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지상취급에 해당되지 않는 작업은?

  1. 계류작업
  2. 연료보급작업
  3. 견인작업
  4. 잭작업
(정답률: 61%)
  •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은 항공기의 유지보수, 정비, 탑승객 및 화물의 탑재 및 하역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연료보급작업은 항공기의 운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작업으로, 항공기가 출발할 때 필수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연료보급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 작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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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구의 물림턱에 로코장치(잠금장치)가 되어 있어 부러진 스터드나 꼭 끼인 핀 등을 빼낼 때에 사용이 유용한 공구는 무엇인가?

  1.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2.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3. 커넥터 플라이어
  4. 워터펌프 플라이어
(정답률: 64%)
  •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는 물림턱에 로코장치가 되어 있어 부러진 스터드나 꼭 끼인 핀 등을 빼낼 때에 사용이 유용한 공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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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이얼 타입이라고도 하며 토크가 걸리면 다이얼에 토크값이 지시되는 렌치는?

  1. 프리셋 토크 드라이버
  2.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
  3. 디플렉팅 빔 토크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50%)
  • 다이얼 타입 토크 렌치는 토크값을 다이얼에 설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토크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때 토크가 걸리면 다이얼에 설정된 값으로 렌치가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는 다이얼에 설정된 값에 따라 정확한 토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조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리지드 프레임 토크 렌치가 다이얼 타입 토크 렌치 중에서 가장 정확한 토크 조절이 가능한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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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금속표면을 도장 작업하기 전에 적절한 전처리 작업을 하여 금속표면과 도료의 마감칠사 이에 접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은?

  1. 아크릴 래커
  2. 폴리우레탄
  3. 프라이머
  4. 합성 에나멜
(정답률: 49%)
  • 프라이머는 금속표면과 도료의 마감칠사 이에 접착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금속표면에 적절한 전처리 작업을 하여도 도료가 바로 접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라이머는 금속표면에 먼저 발라져서 표면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도료가 잘 접착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머는 금속표면을 도장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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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순차적으로 검사에 이용되는 검사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육안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85%)
  • 세척제로 부품 표면을 깨끗이 세척한 후, 침투제를 부품 표면에 도포하여 표면의 결함이나 균열 등을 침투시키고 현상제로 나타내어 결함을 확인하는 검사법이 침투탐상 검사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사용되는 침투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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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알루미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흰색 광택을 내는 자성체이다.
  2. 전기, 열의 전도율이 매우 좋다.
  3. 전연성이 우수하다.
  4. .시효경화성을 갖는다.
(정답률: 57%)
  • 알루미늄은 자성체가 아니기 때문에 "흰색 광택을 내는 자성체이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알루미늄은 전기, 열의 전도율이 매우 좋고 전연성이 우수하며 시효경화성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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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의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항공기가 지상활주 시 앞바퀴를 회전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2. 지상에서는 일반적으로 방향 키 페달을 이용하는데, 이때 방향키는 움직이지 않는다.
  3. 대형 항공기에서는 큰 각도로 회전 시 틸러라는 조향핸들을 이용한다.
  4. 앞바퀴를 작은 각도로 회전시킬 때에는 방향키 페달을 사용한다.
(정답률: 62%)
  • "앞바퀴를 작은 각도로 회전시킬 때에는 방향키 페달을 사용한다." 이유와는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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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형 항공기의 도장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수지는?

  1. PVC
  2. 폴리에틸렌
  3. 폴리우레탄
  4. 나일론
(정답률: 51%)
  • 열경화성수지는 고온에서 경화되는 수지로, 대형 항공기의 도장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폴리우레탄은 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가벼워서 항공기의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폴리우레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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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금속의 비중이 가벼운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것은?

  1. AI < Ti < Mg < 스테인레스강
  2. Mg < AI < Ti < 스테인레스강
  3. Mg < 스테인레스강 < Ti < AI
  4. AI < Mg < Ti < 스테인레스강
(정답률: 70%)
  • 금속의 비중은 해당 금속의 단위 부피당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벼운 순서대로 나열하면 Mg(마그네슘)이 가장 가벼우며, 이어서 AI(알루미늄), Ti(티타늄), 스테인레스강 순으로 나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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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중 허브에 힌지가 없으므로 무게가 가볍고 구조가 간단하며 안전성, 정비성 및 공기저항이 작아지는 등 여러 이점을 지니고 있는 회전날개는?

  1. 관절형 회전날개
  2. 반고정형 회전날개
  3. 고정형 회전날개
  4.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정답률: 53%)
  • 베어링리스 회전날개는 허브에 힌지가 없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가 가볍습니다. 또한 베어링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정비성이 용이하며 공기저항이 작아져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베어링리스 회전날개는 안전성과 정비성이 뛰어나며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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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두 무게가 지렛대의 받침점에서 평형 되었다면 다음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무게가 같아야 한다.
  2. 지렛대의 받침점이 중앙이 되어야 한다.
  3. 모멘트가 같아야 한다.
  4. C.G 는 변할 것이다.
(정답률: 52%)
  • 지렛대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멘트가 같아야 합니다. 모멘트란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거리의 곱으로, 지렛대의 경우에는 무게와 그 무게가 작용하는 거리의 곱이 모멘트가 됩니다. 따라서 두 무게가 지렛대의 받침점에서 평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게와 거리의 곱이 같아야 하며, 이는 모멘트가 같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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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모노코크 구조에서 전단응력을 주로 담당하는 구조부재는?

  1. 프레임
  2. 벌크헤드
  3. 스트링거
  4. 스킨
(정답률: 43%)
  • 모노코크 구조에서 스킨은 전단응력을 주로 담당하는 구조부재입니다. 이는 스킨이 모노코크 구조에서 외부하중을 받아 전단응력을 견딜 수 있는 강성과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킨은 모노코크 구조에서 외부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재로서, 구조체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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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하는 탱크내에 방지판을 두는 가장 큰 목적은?

  1. 연료가 팽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3. 내부구조의 보강을 위해서
  4. 연료보급시 연료가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답률: 67%)
  • 날개구조물 자체를 연료탱크로 사용할 경우, 비행 중 연료가 출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지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연료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제어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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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송기에 무게가 45,000N인 기관을 중심으로부터 1000cm 되는 곳에 장착할 경우, 이로 인하여 생기는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얼마인가?

  1. 45,000 N-m
  2. 90,000 N-m
  3. 450,000 N-m
  4. 45,000,000 N-m
(정답률: 51%)
  •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무게와 거리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45,000N x 1000cm = 450,000 N-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50,000 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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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은 페일 세이프구조의 어떤 방식인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보기의 그림을 가지고 계신분께서는 자유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복원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1. 로드 드롭핑
  2. 더블
  3. 백업
  4. 리던던트
(정답률: 56%)
  • 페일 세이프 구조에서 백업은 데이터를 복사하여 여러 개의 저장소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하나의 저장소가 손상되어도 다른 저장소에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업은 페일 세이프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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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합금강의 식별표시에 있어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5XXX:탄소강
  2. 2XXX:몰리브덴강
  3. 3XXX:니켈-크롬강
  4. 6XXX:니켈강
(정답률: 66%)
  • 합금강의 식별표시는 첫 번째 숫자로 주요 합금 원소를, 두 번째 숫자로 합금 원소의 양을, 세 번째 숫자로는 합금 강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3XXX는 주요 합금 원소로 니켈과 크롬을 함유하고, 합금 원소의 양은 중간 수준이며, 합금 강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강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3XXX는 니켈-크롬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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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헬리콥터에서 기관이나 동력구동장치 등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의 종류로서 다른 진동과 쉽게 구별될 수 있는 것은?

  1. 고주파수진동
  2. 중간주파수진동
  3. 꼬리진동
  4. 저주파수진동
(정답률: 56%)
  • 고주파수진동은 진동 주파수가 높아서 다른 진동과 구별하기 쉽습니다. 헬리콥터에서는 엔진이나 로터 블레이드 등의 부품들이 빠르게 회전하면서 고주파수진동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은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헬리콥터의 안전을 위해 진동 감소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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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에서 후크의 법칙이 적용 가능한 구간은? (문제 오류로 그림 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O-A
  2. B-C
  3. C-D
  4. D-E
(정답률: 89%)
  • 정답은 "O-A"입니다. 후크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으로, 회로의 어느 한 지점에서 전류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그림에서 "O-A" 구간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의 시작점과 끝점으로, 이 구간에서는 전류의 합이 0이 되어야 하므로 후크의 법칙이 적용 가능합니다. "B-C", "C-D", "D-E" 구간에서는 전류의 합이 0이 되지 않으므로 후크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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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종용 케이블에 터미널 피팅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케이블의 강도와 거의 똑같은 터미널 연결부분을 연결할 때 쓰이는 방법은?

  1. 5단 엮기 케이블 이음방법
  2. 랩 소울더 케이블 이음방법
  3. 니코 프레스 방법
  4. 스웨이징 방법
(정답률: 49%)
  • 스웨이징 방법은 케이블과 터미널을 강하게 연결하기 위해 케이블 끝에 터미널을 끼우고, 그 위에 압착용 슬리브를 끼워서 슬리브를 압착하여 터미널과 케이블을 강하게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케이블과 터미널을 거의 똑같은 강도로 연결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고, 내구성이 좋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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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승무원, 승객, 화물, 무장계통, 연료, 윤활유등의 무게를 포함한 것으로 최대 총 무게에서 자중을 뺀 것은?

  1. 기본 빈 무게
  2. 최대무게
  3. 유용하중
  4. 영 연료무게
(정답률: 41%)
  • 유용하중은 항공기가 운송할 수 있는 실질적인 무게로, 승무원, 승객, 화물, 무장계통, 연료, 윤활유 등을 포함한 최대 총 무게에서 자중을 뺀 것입니다. 즉, 항공기가 실제로 운송할 수 있는 무게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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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용 저압 타이어에 다음과 같이 표시되어 있을 때 가장 올바른 표시 내용은?

  1. 타이어 안지름이 7.00 인치
  2. 타이어 나비가 7.00 인치
  3. 타이어 바깥지름이 6.00 인치
  4. 타이어 나비가 6.00 인치
(정답률: 51%)
  • 이미지에서 "7.00-6"은 타이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7.00"은 타이어의 안지름을 나타내고 "6"은 타이어의 바깥지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타이어 나비는 안지름에서 바깥지름을 뺀 값으로 계산되므로 "7.00-6"의 결과는 1.00이 되며, 따라서 올바른 표시 내용은 "타이어 나비가 7.00 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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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헬리콥터에서 조종기구와 더불어 구동축에 연결되어 회전날개 깃에 조종변위와 동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은?

  1. 변속기
  2. 파일론
  3. 회전날개 헤드
  4. 기어박스
(정답률: 18%)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축 주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공기를 밀어내어 상승하거나 전진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각도와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회전날개 헤드가 필요합니다. 회전날개 헤드는 구동축과 연결되어 회전날개의 각도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날개 헤드가 없으면 회전날개를 제어할 수 없어 헬리콥터를 조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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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론저론 이란?

  1. 가벼운 판금에 강성을 주기 위해서 플랜지를 갖는 부재
  2. 날개의 스파를 결합하기 위한 세로방향 부재
  3. 기관이나 연소실을 객실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한 수직부재
  4. 동체나 낫셀에 있어서 앞, 뒤 방향으로 쓰이는 장력부재
(정답률: 36%)
  • 론저론은 동체나 낫셀에 있어서 앞, 뒤 방향으로 쓰이는 장력부재입니다. 이는 비행기나 로켓 등의 운송수단에서 사용되며,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기저항과 같은 외부적인 힘에 대응하여 구조물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론저론은 비행체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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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물체에 외력이 작용하면 내부에서는 이에 저항하려는 힘, 즉 내력이 생기는데, 다음 중에서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응력
  2. 압축력
  3. 전단력
  4. 인장력
(정답률: 75%)
  •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고 합니다. 외력이 작용하면 물체 내부에서는 분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내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내력은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힘의 크기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이 단위 면적은 물체 내부에서의 면적이 아니라 외부에서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단위 면적당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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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마그네슘 합금의 미세한 분말이 발화 했을 때 소화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물을 사용하여 소화한다.
  2. 산소가스를 사용하여 소화한다.
  3. 마른 모래를 뿌려 소화한다.
  4. 헝겊을 이용하여 소화한다.
(정답률: 71%)
  • 마그네슘 합금은 물과 반응하여 물소리가 발생하며 불을 더욱 크게 일으키므로 물을 사용하여 소화하면 오히려 불을 더욱 심하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산소가스를 사용하여 소화하면 불을 더욱 크게 일으키므로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이 발화했을 때는 마른 모래를 뿌려 소화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마그네슘 합금은 마른 모래와 반응하지 않으므로 모래를 뿌려 불을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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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헬리콥터에서 주회전날개의 정적평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정적평형작업은 동적 평형 작업 전에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2. 크고 복작한 것은 헤드와 깃을 분리하여 평형 작업을 한다.
  3. 길이 방향의 평형을 시위 방향의 평형보다 먼저 실시 한다.
  4. 주회전날개의 형식에 따라 평형 장비도 달라진다.
(정답률: 40%)
  • 주회전날개의 형식에 따라 평형 장비도 달라진다는 내용이 가장 관계가 먼 내용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정적평형 작업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평형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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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랜딩기어의 부주의한 접힘을 방지하는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다운락크
  2. 안전 스위치
  3. 시미댐퍼
  4. 그라운드 락크
(정답률: 67%)
  • 시미댐퍼는 랜딩기어가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부주의한 접힘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아닙니다. 다운락크는 착륙 시 랜딩기어를 안전하게 고정시켜주는 장치이고, 안전 스위치는 비상 상황 시 랜딩기어를 자동으로 내리는 장치입니다. 그라운드 락크는 착륙 시 랜딩기어를 고정시켜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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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LCOA 규격의 2S는 주합금 원소가 무엇인가?

  1. 망간
  2. 구리
  3. 순수 알루미늄
  4. 규소
(정답률: 50%)
  • ALCOA 규격의 2S는 순수 알루미늄입니다. 이는 ALCOA 규격에서 2S 합금의 주요 원소가 알루미늄이며, 다른 보조 원소는 포함되지 않는 순수한 알루미늄 합금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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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상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 중 기준으로 정한 특정 수평면으로부터 높이를 측정한 수직거리는?

  1. 동체 위치선
  2. 동체 수위선
  3. 날개 위치선
  4. 날개 수위선
(정답률: 64%)
  •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인 "동체 수위선"은 항공기의 기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수평면을 정하고, 그 수평면으로부터 항공기의 높이를 측정한 수직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체 중심선이 항공기의 전체적인 위치를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동체 수위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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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표면경화법에 속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뜨임, 풀림
  2. 침탄질화법, 금속침투법
  3. 항온열처리, 용체화처리
  4. 인공시효, 풀림처리
(정답률: 62%)
  • 침탄질화법과 금속침투법은 모두 표면경화법에 속합니다.

    - 침탄질화법은 금속을 높은 온도에서 탄소와 반응시켜 표면에 탄화물층을 형성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탄화물층은 금속의 경도와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금속침투법은 금속을 용액 상태로 만들어 표면에 침투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침투된 금속은 표면을 보호하고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침탄질화법, 금속침투법"이 표면경화법에 속하는 것으로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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